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29 (+104) | 2397 | 마나 | 340.8 (+60.0) | 1360.8 |
공격력 | 55.5 (+3.5) | 115 | 공격 속도 | 0.625 (+1.53%) | 0.788 |
5초당 체력회복 | 5.5 (+0.4) | 12.3 | 5초당 마나회복 | 11 (+0.4) | 17.8 |
방어력 | 25.38 (+5) | 110.38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450.0 | 45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레벨당 주문력 +0.17x6
- 주문력 +4.95x3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방어+9
- 쿨감소-4.968%
- 주문력+33.21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시즌4 공략은 중간에 w 대신 q선마로 교체를 했었습니다.
Q마나가 감소하는 패치와 함께 애매한 딜구간을 넘기기 위함이었습니다.
이 스킬트리는 변화된 아이템 트리와 함께 좋은 시너지를 내기에 이렇게 교체를 하였습니다.
마스터 순서는 W4개 이후 Q 마스터 - W - R - E입니다.
w 3개찍고 q선마 갑니다. 솔라인에 힘을 더 주는 트리입니다. w3개만 찍어도 원거리 미니언 원콤 납니다.
W를 4개 혹은 선마 하셔도 됩니다. 바뀐 이유는 돈 수급이 용이해 지고, 이 과정에서 라인 유지력과는 별개로 템 구매를 위해 집을 조금 더 자주가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서 킬을 내기보다 성장에 중점을 둔 변화입니다.
콤보랄것도 없는 몰가 콤보는 몇가지 없습니다.
0. w + 평
1. Q + W + 평평평
2. R + (따라가면서)평평 + W + Q + 평평 + 점화
W스킬은 가능한 cs + 적챔프로 시너지를 뽑아야 합니다. 그래야 마나가 딸리지 않습니다.
Q스킬을 잘 맞추는 법은 작년 공략에 있습니다. 워낙 길어서...지난 공략 링크 합니다.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16059 참고하세요
E, 블랙쉴드는 언급했었지만 alt + e로 자신에게 바로 거는 연습과 스마트키를 활용하여, 아군 챔프를 마우스로 올려두고 E누름으로 같은편 걸어주는 연습은 반듯이 해주셔야 합니다. 이거 못하시면 다른챔프 하세요
R 끝단에서 궁 쓰지 마세요. 적이 점멸+이동 하면 뻘궁 됩니다.
적당한 거리에서 R 시전하고, 궁 스턴이 들어갈 즈음에 적챔프가 점멸로 피할거라 읽고 맞점멸로 대응해 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정글이 시팅해줘야 이길 수 있습니다.
잘하면 그냥 숨도 못쉽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주문트리 타면 과거보단 살만 해집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w로 라인 푸쉬해서 타워로 밀어넣고 파밍위주로 하다가 궁 뜨면 그냥 원하는 콤보로 들어가면 무조건 이깁니다.
특히 탈론 궁으로 은신해도 몰가 궁에 위치가 계속 노출이 됟서 도망도 못갑니다.
저도 탑챔으로 딩거 자주 쓰는데 절대 아닙니다.
cs 멀리에 포탑 설치하라고 하는데, 포탑이 cs를 치려면 사거리상 멀리 못띄워둡니다.
포탑우선으로 cs를 1개라도 걸치게 계속 몰가 W를 깔아주세요. 포탑 다 없애버리고 라인 푸쉬하고 궁 나오면 딩거 찢어버릴 수 있습니다.
몰가 마나가 모자르는듯한 타이밍이 오는데 이때만 잘 넘기시면 딩거는 거리 나올때마다 죽일 수 있습니다.
그림자 안빠져도 선 궁각이라면 궁 + 앞점멸 하시면 도망 못갑니다. 제드가 한티어 위여도 몰가가 이깁니다.
무난하게 클 게임인지, 도그파이트를 할건지 상황을 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라인푸쉬는 해주세요
원딜들(이즈, 루시안, 케틀)이 가끔 오는데 못밉니다. 당기면서 파밍 신경쓰세요.
그 외에는 가능한 다 미세요. 미드는 짧기도 하고 몰가 블쉴로 갱 면역도 좋아 와드만 잘 하시면 됩니다.
주의할건 렉사이, 그라가스, 자크처럼 동선이 이상한 애들은 사리세요.
워낙 라인전이 강한 챔이라 그닥 어려울건 없습니다. 역으로 킬을 내기는 어렵고 죽기는 쉽습니다. 몸이 약해서 ㅋ
그럼에도 블랙쉴드 면역을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갱 올거 같으면 2렙 블쉴 찍으세요.
그리고 미드는 미니맵이랑 와드로 시야를 잘 봐야합니다.
봇은 서폿이 봐주고, 탑은 텔 타기위해 보는 정도이지만 미드는 이게 안되면 다른 포지션 가는걸 권해야 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채팅도 역시 잘 보셔야 하구요. 특히 초반 정글들이 미드콜 하는경우가 많으니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초반에 적 정글이 카정왔는데 신경도 안써주면 서로 꼬여서 게임 망하기 쉽상입니다.
반면, 버려야 한다면 정확한 근거를 가지고 버리세요. 안버리면 같이 망해서 3분만에 겜 터집니다. 우리 정글에게 잘 설명하여 분란을 막아주세요. 몰가에게 궁 나오는 시간까지 굉장히 중요합니다.
미드라는 포지션의 특성 상 우리편 탑/바텀이 흥해도 오고, 망해도 오고, 할거 없으면 옵니다.
cs 파밍하는거 신경 잘 쓰셔야 힘이 안빠집니다. 더티도 잘 챙겨줍니다.
가능한 블루는 나오자 마자 꼬박꼬박 드셔서 쿨감 올려주세요. 중요합니다.
혹시 라인에서 잘 커간다면 로밍 자주 가주세요. 와드로 미리 회피하지 않는이상 잘큰 몰가로 무조건 킬 낼 수 있습니다.
소규모 한타가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시야와 미니맵은 정말 신경써야 합니다. 특히 텔을 들지 않는 챔이기 때문에 판단이 중요합니다.
모르가나가 의외로 포탑을 잘 뽀갭니다. 평타에 ap가 적용되어 추가 대미지를 주기 때문인데요, 돌려까거나 라인정리하러 모르가나가 가는거 전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같은편이 못버티고 계속 처 물린다면 미드 맨 앞에서 대치해 주셔야 합니다.
와드 잘 하시고 합류 타이밍 잘 읽어야 합니다. 이거 못하면 라인정리 하러 가지 않는게 맞습니다.
몇가지로 나뉩니다.
1.Q를 멀리서 던져서 맞추고 w까는것으로 대치상황에서(라인전도 마찬가집니다) 딜교를 해주세요.
적이 유리하면 들어가지는 못해도 이득을 봅니다. 우리가 유리하면 밀고가서 싸우게 되는 이니시가 됩니다.
다만 불리한데 맞으면 무조건 들어가는 멍충이 들이 있으니, 이런떄는 맞기 직전 빽핑을 난사해서 들어가지 못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이니시 챔의 역할이라고 여겨집니다.
2.라인에서 대치할때에 w로 적 cs를 먼저 치워서 우리편 스킬활용에 유리하도록 만들어 줘야 합니다. 논타겟 스킬들을 사용할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하죠
3.사각에서 니달리 창처럼 q를 날려줍니다. 주로 유리하지만 밀고 들어가지 못할때 하는 플레이죠.
4.앞점멸 R + Q + 점화 + 존야. 제가 해보니 w까지 깔기엔 딜레이가 걸려서 피가 너무 빠지게 됩니다. 최소한 RQ는 날리고 존야 써주세요.
5.제2의 서폿 역할. 이건 잘컸든 못컸든 상관 없습니다. 비슷한 구도에서 우리편 원딜을 물기위해 진입하는 챔이 2개 이상이라면 싸움을 열지 마시고 지키는 쪽으로 가셔야 합니다. 메인 딜러 혹은 원딜에 블쉴을 걸어주시고 하나가 들어오면 QW를, 다수라면 궁+무빙으로 우리편을 살리는 플레이를 해줘야 합니다.
6.스플릿. 언급했듯이 모르가나로 스플릿 하는게 생각보다 좋습니다. 블쉴과 서리여왕 덕에 안정적으로 스플릿이 가능합니다. 텔포를 들면 더욱이! ㅋㅋ
링크 참고해 주세요.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16059
모르가나의 가장 큰 장접은 챔프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경써야 할게 많고 많은걸 해주면 팀에 도움이 되고, 혼자 놀면 무쓸모 챔이 됩니다.
1 on 1이라면 Q스킬이, 팀파이트가 되면 R과 E 사용 방법과 타이밍이 굉장히 중요해집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