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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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17
13
0
0/0
미드 모르가나

- 사과주스(2016-05-29, 조회수: 14739)

프리시즌 동안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마나 물약이 사라졌고, 그리인해 마나젠 + 쿨감을 템으로 맞추는 상황이 강제된 느낌입니다.



2015-12-12 프리시즌 공략 작성

2016-05-29 5.9대규모 이후 테스트 해서 정리합니다.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레벨당 주문력 +0.17
    x6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쿨감소
    -4.968%
  • 주문력
    +33.21
총 가격 : 13,524 IP
큰 틀은 이렇습니다.

과거 저는 파랑에 쿨감은 10~15% 룬을 주류로 사용하였지만, 머릿말에서 언급하였듯이 마나재생 템트리가 필수가 되었고, 대부분 마나젠과 쿨감이 같이 있어서 쿨감을 확 빼버리게 됩니다.
자신 있으면 쿨감0%로, 아니면 10%로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노랑엔 성체와 방어 취향대로 가시지만, ad챔들의 전반적인 상향으로 인해 방어가 더 낫다 여겨집니다. 성장방어는 고려 대상입니다.


왕룬은 주문3개 혹은 이속하나정도는 취향문제라고 여겨집니다.

미드몰가는 이니시를 걸어야 하기에 이속 높은것도 나쁘지 않다 생각합니다.

5.6이든가? 몰가 계수 너프로 인해 왕룬은 그냥 주문력 가줍니다. 무조건!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이 너무 산만하게 변했습니다.

18 12 0으로 강제됩니다. 예전처럼 맞라인에 ad챔이라고 하더라도 결의는 가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미드 ap챔의 경우 저는 룬 친화력이 필수라고 여겨집니다. 특히 주문흡혈이 있는 모르가나는 라인 유지력과 직결됩니다. 또 공격쪽에 있던 위험한 게임은 이니시 챔프에게 필수 특성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흉포얘기를 짧게 해보겠습니다.

당연히 마술

양날의검vs 포식 :몸이 약하며 이니시를 걸어야 하는데 굳이 양날까지...거기에 스킬쿨이 길기 때문에 애매합니다.

흡혈귀vs타고난 재능 :이건 상대챔에따라 바꾸세요. 흡혈귀 모르가나랑 시너지 좋습니다. 물약값도 비싼 시대에...

현상급vs압제자 : 현상금도 나쁘지 않습니다만, cc기로 먹고사는 몰가에게 압제자는 꿀입니다.

분쇄찍어야죠?

전쟁광? 일단 빼고,

전투의 열광vs죽음불꽃 손길 :평타를 잘 칠수 있다면 준투도 갠춘합니다. 근데 전반적으로 보면 죽음불꽃이 더 낫다고 생각됩니다. 딸피로 튀는거 은근 킬 나더군요.



그리고, 몰가로 천둥도 해봤는데 쓰레기더군요. 극 초반에는 좋지만, 궁 나온 이후부터는 애매할 따름입니다. 쿨감을 늘리기 위해 책략트리도 고려해 봤는데, 바람술사는 무쓸모이고, 폭풍전사 가면 딜이 안나오는거 같습니다.

여러가지로 실험을 해본 결과, 중반 이후부터는 계수가 좋은 죽음 불꽃 딜량이 무조건 더 잘나옵니다.

일반적으로 천둥은 라인전을 쎄게가는 특성이지만, 모르가나는 초반에 평타 사거리가 짧고 강제로 q를 맞추거나 R스턴이후로 평타 딜교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별로입니다.

W특성으로 인한 천둥은 서폿은 확실히 좋습니다만, 미드 라이너에겐 애매합니다.

초반 w 데미지가 나오지도 않을 뿐더러 낭비하면 마나가 극심하게 소진되기 때문입니다.

무조건 죽불입니다.

여전히 무조건 죽불입니다.

조금 덧붙이자면, 다른 ap챔은 비밀창고를 많이 가지만 몰가는 안갑니다. 패시브도 있어서 블루 유지력 늘리는게 좋습니다. 
압제자와 현상금 사냥꾼은 취향입니다. 
기본은 언제나 점화입니다. 

스킬쿨이 긴 모르가나에게 초반 엄청난 힘을 줍니다.


다만, 맞라인 챔프가 과하게 단단하다던지, 킬 내기 어려워 보이면 그냥 Teleport(순간이동) 가주세요. 

그 외에 나머지들은 쓸일 없습니다.

가끔, ad 강케들, 제드나 야스오 같은 경우 드시는 분들이 있으시지만, 이 역시 점화가 좋습니다. 이유는 스킬 구성때문이지요.

만약 맞라인 ad챔이 탈진 맞고 바로 빼면 그 뒤론 킬각 안나옵니다. 탈진으로 킬각 보는건 쉽지 않구여.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시즌4 공략은 중간에 w 대신 q선마로 교체를 했었습니다.


Q마나가 감소하는 패치와 함께 애매한 딜구간을 넘기기 위함이었습니다.


이 스킬트리는 변화된 아이템 트리와 함께 좋은 시너지를 내기에 이렇게 교체를 하였습니다.


마스터 순서는 W4개 이후 Q 마스터 - W - R - E입니다.

w 3개찍고 q선마 갑니다. 솔라인에 힘을 더 주는 트리입니다. w3개만 찍어도 원거리 미니언 원콤 납니다.

W를 4개 혹은 선마 하셔도 됩니다. 바뀐 이유는 돈 수급이 용이해 지고, 이 과정에서 라인 유지력과는 별개로 템 구매를 위해 집을 조금 더 자주가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서 킬을 내기보다 성장에 중점을 둔 변화입니다.



콤보랄것도 없는 몰가 콤보는 몇가지 없습니다.


0. w + 평


1. Q + W + 평평평


2. R + (따라가면서)평평 + W + Q + 평평 + 점화

스킬 활용 팁

W스킬은 가능한 cs + 적챔프로 시너지를 뽑아야 합니다. 그래야 마나가 딸리지 않습니다.


Q스킬을 잘 맞추는 법은 작년 공략에 있습니다. 워낙 길어서...지난 공략 링크 합니다.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16059 참고하세요


E, 블랙쉴드는 언급했었지만 alt + e로 자신에게 바로 거는 연습과 스마트키를 활용하여, 아군 챔프를 마우스로 올려두고 E누름으로 같은편 걸어주는 연습은 반듯이 해주셔야 합니다. 이거 못하시면 다른챔프 하세요


R 끝단에서 궁 쓰지 마세요. 적이 점멸+이동 하면 뻘궁 됩니다.

적당한 거리에서 R 시전하고, 궁 스턴이 들어갈 즈음에 적챔프가 점멸로 피할거라 읽고 맞점멸로 대응해 주세요.

시작 아이템
필수 아이템
기타 최종템 후보
극 후반 추천 목록
초반 템 빌드 바꿔줍니다.

다시 선 도란 2물약으로 시작합니다.

주문 도둑검이 너프맞은 덕에 안갑니다. 쓰레기 됐습니다.

정리합니다.

Start
도란 + 물약2


초반 템트리
일단, 성배는 가지 않습니다. 가격이 싸지고 성능이 서폿용으로 전락했습니다. 성배 갈바에 서리여왕을 갑니다.

1. 대부분의 경우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가격이 저렴해지고 하위 트리가 너무 좋아졌습니다. 짤태없이 선존야. 그리고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2. 가끔 가는 트리
(모렐로노미콘)
예전엔 이게 저렴해서 선으로 가기도 했는데, 지금은 존야나 모렐로나 같은 가격이라 가격적 메리트는 없습니다.
전투가 지나치게 많이 발생할 경우(라인전이 아니라 소규모 한타가) 가줍니다. 쿨감과 마나젠으로 소규모 혹은 한타를 위해 갑니다.

정황 상 계속 싸울때만!

3. 적 ap 감당이 안될때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몰가 자체 너프로 영겁은 최근에 가보질 않았습니다. 쿨감까지 붙어서 심홀 가는걸 추천합니다.



중반 템트리
1. 중반 타이밍에 갖고 있어야 하는 템 목록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모렐로노미콘) 
이정도는 쥐고 있어야 합니다. 나머진 이후에 상황 보면서 가야 합니다.

2. 경우에 따라 소지해야 하는 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이 트리의 경우는 적이 무는챔이 무지하게 많고 우리편은 회피하기 곤란할때 가줍니다. 라일라이로 거리를 벌리며 싸워야 합니다.
쉽게 말하면 얼건효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후반 템트리
1. 보통 풀셋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모렐로노미콘)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앞에 4개는 일단 무조건 간다고 생각하세요. 흥하면 빠르게, 망하면 천천히 가야하는 템입니다.

공허는 다들 인지하듯이 마방 많은경우, 루덴은 이속과 깡뎀이 필요한 조건부, 리안드리는 문도나 나서스같은 게이들이 있을때, 심홀은 적에 ap가 둘 이상일때 갑니다.

2. 조건부 아이템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리안드리의 고통)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영겁의 지팡이 (수정의 상처))
분명 좋습니다. 상황보고 가세요

3. 절대 안가는 아이템들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서리 여왕의 지배)
ap템들중 남은 후보가 이정도인데, 절대 안갑니다. 
성배는 성능이 쓰레기가 됐고, 서리여왕은 수차례 너프로 확실한 서폿템이 됐습니다.
여눈은 시험삼아 두어번 돌려봤는데 여눈도 안터지고 터져도 효율이 쓰렉이네여.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올라프
맞라인이면 라인스왑을 요청하시거나 닷지하세요.

정글이 시팅해줘야 이길 수 있습니다.
모데카이저
요즘은 나오지 않지만, 스킬쿨이 긴 모르가나 딜로는 절대 킬 못냅니다. 딜교 포기하고 파밍만 하셔야 합니다.
케일
케일이 못하면 타워 끼고 파밍만 하세요.

잘하면 그냥 숨도 못쉽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주문트리 타면 과거보단 살만 해집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론
탈론e만 안맞을 거리 유지하면 탈론 아무것도 못합니다.

w로 라인 푸쉬해서 타워로 밀어넣고 파밍위주로 하다가 궁 뜨면 그냥 원하는 콤보로 들어가면 무조건 이깁니다.

특히 탈론 궁으로 은신해도 몰가 궁에 위치가 계속 노출이 됟서 도망도 못갑니다.
하이머딩거
개인적으로 탑에 많이쓰는 챔이라 공략 많이 찾아봤는데, 모르가나가 카운터가 아니라는 의견이 종종 보입니다.

저도 탑챔으로 딩거 자주 쓰는데 절대 아닙니다.

cs 멀리에 포탑 설치하라고 하는데, 포탑이 cs를 치려면 사거리상 멀리 못띄워둡니다.

포탑우선으로 cs를 1개라도 걸치게 계속 몰가 W를 깔아주세요. 포탑 다 없애버리고 라인 푸쉬하고 궁 나오면 딩거 찢어버릴 수 있습니다.

몰가 마나가 모자르는듯한 타이밍이 오는데 이때만 잘 넘기시면 딩거는 거리 나올때마다 죽일 수 있습니다.
제드
표창 피해주시고 w파밍 + 딜교 걸어주다가가 궁 뜨고 제드 그림자 빠지는거 보고 붙어서 선궁으로 풀딜 넣어주세요. 장난감입니다.

그림자 안빠져도 선 궁각이라면 궁 + 앞점멸 하시면 도망 못갑니다. 제드가 한티어 위여도 몰가가 이깁니다.

기타 다양한 챔에관한 대처는 시즌4 공략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16059



최근 핫한 챔을 기준으로 몇가지 간단하게 추가해 보겠습니다.


Ekko(에코) 가능한 필밴 하세요. 라인전 이겨도 한타에서 버겁습니다. 
Gangplank(갱플랭크) 두어번 맞라인 서봤는데 쉽지 않습니다. 쉽게 가도 중반부터 한순간에 피가 확 나갑니다. 라인전 못이기는건 아닌데 굳이 어렵게 할 이윤 없죠. 다른챔으로 탑에서 더 많이했는데, 술통 뽀개는걸 잘하는 챔이 좋은거 같습니다. 평타 모션이 좋은 챔프들로 상대하는게 더 쉬워요. 몰가 평타는 중간이니까요.
Diana(다이애나) Q만 안맞게 하면 됩니다. 그럼 쉽게 이깁니다.
Maokai(마오카이)만날 일 없죠?
Malzahar(말자하)얘도 많이 쓰던 미드챔인데, 리메이크 이후 정글로 갔습니다. 라이너로 진짜 애매합니다.
Swain(스웨인) 1킬 싸움입니다. 퍼블주면 솔킬 절대 못냅니다.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스웨인 w를 블쉴로 씹고 딜하면서 점화로 패야 합니다.
Cassiopeia(카시오페아) 리멕이후 확 보이다 다시금 사그라 들었습니다. 예전보다 슬로우 범위가 넓어져서 집중해야 합니다. 훅 가니 것만 조심하세여.
Taliyah(탈리야) 쉽죠? 별거 없습니다. 오지도 않구요
Syndra(신드라)Viktor(빅토르)Brand(브랜드)Ziggs(직스) 쎄졌습니다. 딜 계산 잘못해서 죽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더 주의를 요하고, 요령은 같습니다. 
Zilean(질리언)Anivia(애니비아) 저질 패시브와 궁으로 솔킬 절대 못냅니다. 갱 부르세여


기타 적 정글 보고 몰가 뽑으면 좋은 경우
Nautilus(노틸러스)Nocturne(녹턴)Lee Sin(리 신)Master Yi(마스터 이)Volibear(볼리베어)
노틸은 뚜벅뚜벅 오면서 닷줄을 던지는데 블쉴로 씹고 q 맞추고 빠지면 와드 없이도 피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쉽습니다.
녹턴이 무서운건 글궁으로 진입하는건데, 타워쪽으로 빠지면서 Q맞추고 궁으로 슬로우 하면서 빠지면 녹턴이 빼거나 거리 벌려서 스턴 무시할 수 있어서 얘도 어렵지 않습니다. 맞라인이라면 더 쉽구여.
리신은 음파 맞추고 들어와서 딜을 하거나 같은편에 토스하는거가 주력 플레이인데 블쉴로 씹어서 배달이 안됩니다. 들어온에 q맞추고 역관광.
마이는 솔직히 미드 몰가보다 레벨 높고 킬 5개이상 높아야 마이가 우위입니다. 알파 돌리면 q 맞추고 콤보 다 넣으면 그냥 사라집니다. 적 마이가 개 컸으면 평타 2,3방에 죽어서 노답 ㄷㄷㄷ
볼베는 갱 하는게 급하게 뛰어와서 뒤집어야 하는데 뒤집히질 않습니다. 2,3번 갱 오는거 씹어버리면 더이상 안옵니다.

 

 

라인  운영법

무난하게 클 게임인지, 도그파이트를 할건지 상황을 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라인푸쉬는 해주세요

원딜들(이즈, 루시안, 케틀)이 가끔 오는데 못밉니다. 당기면서 파밍 신경쓰세요.

그 외에는 가능한 다 미세요. 미드는 짧기도 하고 몰가 블쉴로 갱 면역도 좋아 와드만 잘 하시면 됩니다.

주의할건 렉사이, 그라가스, 자크처럼 동선이 이상한 애들은 사리세요.

 

초반 운영법

워낙 라인전이 강한 챔이라 그닥 어려울건 없습니다. 역으로 킬을 내기는 어렵고 죽기는 쉽습니다. 몸이 약해서 ㅋ


그럼에도 블랙쉴드 면역을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갱 올거 같으면 2렙 블쉴 찍으세요.


그리고 미드는 미니맵이랑 와드로 시야를 잘 봐야합니다. 


봇은 서폿이 봐주고, 탑은 텔 타기위해 보는 정도이지만 미드는 이게 안되면 다른 포지션 가는걸 권해야 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채팅도 역시 잘 보셔야 하구요. 특히 초반 정글들이 미드콜 하는경우가 많으니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초반에 적 정글이 카정왔는데 신경도 안써주면 서로 꼬여서 게임 망하기 쉽상입니다.

반면, 버려야 한다면 정확한 근거를 가지고 버리세요. 안버리면 같이 망해서 3분만에 겜 터집니다. 우리 정글에게 잘 설명하여 분란을 막아주세요. 몰가에게 궁 나오는 시간까지 굉장히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미드라는 포지션의 특성 상 우리편 탑/바텀이 흥해도 오고, 망해도 오고, 할거 없으면 옵니다.

cs 파밍하는거 신경 잘 쓰셔야 힘이 안빠집니다. 더티도 잘 챙겨줍니다. 


가능한 블루는 나오자 마자 꼬박꼬박 드셔서 쿨감 올려주세요. 중요합니다.

혹시 라인에서 잘 커간다면 로밍 자주 가주세요. 와드로 미리 회피하지 않는이상 잘큰 몰가로 무조건 킬 낼 수 있습니다.


소규모 한타가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시야와 미니맵은 정말 신경써야 합니다. 특히 텔을 들지 않는 챔이기 때문에 판단이 중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모르가나가 의외로 포탑을 잘 뽀갭니다. 평타에 ap가 적용되어 추가 대미지를 주기 때문인데요, 돌려까거나 라인정리하러 모르가나가 가는거 전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같은편이 못버티고 계속 처 물린다면 미드 맨 앞에서 대치해 주셔야 합니다. 


와드 잘 하시고 합류 타이밍 잘 읽어야 합니다. 이거 못하면 라인정리 하러 가지 않는게 맞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몇가지로 나뉩니다.


1.Q를 멀리서 던져서 맞추고 w까는것으로 대치상황에서(라인전도 마찬가집니다) 딜교를 해주세요.


적이 유리하면 들어가지는 못해도 이득을 봅니다. 우리가 유리하면 밀고가서 싸우게 되는 이니시가 됩니다.


다만 불리한데 맞으면 무조건 들어가는 멍충이 들이 있으니, 이런떄는 맞기 직전 빽핑을 난사해서 들어가지 못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이니시 챔의 역할이라고 여겨집니다.


2.라인에서 대치할때에 w로 적 cs를 먼저 치워서 우리편 스킬활용에 유리하도록 만들어 줘야 합니다. 논타겟 스킬들을 사용할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하죠


3.사각에서 니달리 창처럼 q를 날려줍니다. 주로 유리하지만 밀고 들어가지 못할때 하는 플레이죠.


4.앞점멸 R + Q + 점화 + 존야. 제가 해보니 w까지 깔기엔 딜레이가 걸려서 피가 너무 빠지게 됩니다. 최소한 RQ는 날리고 존야 써주세요.


5.제2의 서폿 역할. 이건 잘컸든 못컸든 상관 없습니다. 비슷한 구도에서 우리편 원딜을 물기위해 진입하는 챔이 2개 이상이라면 싸움을 열지 마시고 지키는 쪽으로 가셔야 합니다. 메인 딜러 혹은 원딜에 블쉴을 걸어주시고 하나가 들어오면 QW를, 다수라면 궁+무빙으로 우리편을 살리는 플레이를 해줘야 합니다.


6.스플릿. 언급했듯이 모르가나로 스플릿 하는게 생각보다 좋습니다. 블쉴과 서리여왕 덕에 안정적으로 스플릿이 가능합니다. 텔포를 들면 더욱이! ㅋㅋ




챔피언별 대응법

 링크 참고해 주세요.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16059

마치며

 모르가나의 가장 큰 장접은 챔프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경써야 할게 많고 많은걸 해주면 팀에 도움이 되고, 혼자 놀면 무쓸모 챔이 됩니다.


1 on 1이라면 Q스킬이, 팀파이트가 되면 R과 E 사용 방법과 타이밍이 굉장히 중요해집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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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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