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쉔과는 다르다 탑쉔과는....!
정글쉔과는 다르다 정글 쉔과는...!
프리시즌 원딜 대격변 패치
일명 원딜 오브 레전드의 개막
봇 라인 서포터가 라인전에서 해줘야하는 일
대회충 논란
덤으로 트롤 논란도
그중심에 있는 서폿쉔 공략을 지금 시작합니다.
공략 시작 전 한마디만 하겠습니다.
지금 원딜 오브 레전드에서 서폿이 가지는 역할에 가장 적합한 서폿이 쉔입니다
솔랭에서 충분히 써먹고 점수 올리기도 쉬운 챔프입니다. 많은 분들이 쉔포터를 이용해 주셧으면 하네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10 (+99) | 2293 | 마나 | 400 (+0.0) | 400 |
공격력 | 64 (+3.38) | 121.4 | 공격 속도 | 0.666 (+3%) | 1.006 |
5초당 체력회복 | 8.5 (+0.75) | 21.25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34 (+4.2) | 105.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체력 +26x3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체력+78
쉔은 룬의 영향을 크게는 받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이 기력룬가시면 기력룬 가셔도 되고 올방룬도 가셔도 됩니다.
(올방룬은 실제로 효율이 좋다는게 함정)
쌍관은 일단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빨강룬에 방어력이나 체력룬을 박는것 보다는 쌍관을 박아주시는게 효율이 조금더 좋아요~
마저는 미드 누킹 ap챔이나 정글 피들스틱같은 애들을 위해서라도 필수적으로 넣어 줍시다.
제일 중요한건 룬이나 특성이 아닌 여러분의 손과 맵리 실력입니다.
특성은 아직 연구중에 있습니다,
시즌 6을오면서 특성이 너무 난해하게 바뀐것 같군요.
결의 "굳건한 결속"은 탱서폿의 필수특성이라고 불릴만큼 좋은 특성입니다. 영겁의 힘은....오류인지는 모르겠지만 공성 미니언을 먹어도 정글 몬스터를 먹은 스택이 쌓이게 됩니다. 조만간 다시 패치될것 같군요
영겁의 힘은 풀스택을 쌓았을 경우 300의 추가 체력을 지급하는데, 라인전 단계에서 CS를 잘 못드시는 원딜분을 만나면...;;(고대유물방패로 먹어 줍시다.)
라인전 단계에서 영겁의 힘 스택이 완전히 쌓이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영겁의 힘 특성은 정글쉔 하실떄 드시면 좋은 스펠 같습니다. 서폿쉔과는 거리가 먼 특성입니다.
책략 특성쪽은... 아직도 연구중에 있습니다. 책략 특성은 연구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약간 필요 없는 부분도 있어서 책략은 차차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점멸)+(탈진)
가장 기본적인 스펠중 하나입니다. 탈진만 잘써주면 한타떄 한 챔프를 고자로 만들수 있으며, 라인전 단계 일떄 우리 원딜이 물렸을떄 적 원딜에게 걸어주시면 딜이 안박히는것을 확연하게 보실수 있습니다.
Tip. 탈진은 슬로우용으로 거시면 안됩니다. 되도록이면~ 슬로우용으로 쓰면 정작 중요한떄에 못써서 우리 원딜 못지켜줍니다.
(점멸)+(점화)
점멸 탈진 다음으로, 아니 어쩌면 그 이상으로 좋은 점멸 점화 스펠입니다. 고통스러운 상처 덕분에 적 원딜의 힐 스펠을 거의 무효화 시킬수 있습니다.(프리시즌 도입 이후로도 고통스러운 상처는 적용되는거죠..? 그렇죠??)확실하지 않아서 일단 고통스러운 상처부분은 빼놓겠습니다.
2대2 라인전에서 점화 라는 "공격적인" 스펠을 가져가면, 탈진을 가져간것 보다 킬각을 더 잘볼수 있습니다.다만 탈진을 가져간것보다 "한타력" 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점멸)+(힐)
당신은 원딜이 아닙니다 당신은 소라카가 아닙니다,
우리팀 원딜이 힐 말고 다른 스펠을 들게 해줄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스펠입니다.
네 그게 다에요.
(점멸)+(유체화)
당신은 트린이 아닙니다. 올라프도 아닙니다.
한타떄 도망가는 딜러를 유체화를 켜서 조금더 빠르게 추노를 할수 있겠죠.
도망가는 속도도 빠르지만, 원딜 버리게?
(점멸)+(강타)
정글쉔 하실떄 들어주시면 됩니다.
(점멸)+(텔포)
궁으로 탑을 로밍가면 봇으로 다시 복귀하는데 너무 긴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단점을 보완해주는 장점을 가진 스펠이죠!
네. 그게 다에요.
(탑쉔 하실때 들어주시면 됩니다)
(점멸)+(정화)
수은장식띠 1100원입니다. 그거 사세요 그거
이 스펠을 소환사의 협곡에서 잡으면 무조건 필승한다는 그 전설의 스펠입니다 이걸 잡을수 있으면 무조건 잡으세요. 무조건 승리하실겁니다.
프리시즌 업데이트로 이 스펠들을 소환사의 협곡에서 보지 못합니다. 애도를 표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20/220/320 (+추가 체력의 15%)(+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192/352/512 (+추가 체력의 24%)(+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부쉬속에서 숨어있다가 적 원딜에게그어 주시고 평평 우리 원딜이 Q 스킬의 효과를 받게 해주어야 합니다.
- 날카로운 검
(Vorpal Blade)
- 기력 소모: 60
-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 대상 유닛에게 60/100/140/180/220 (+0.6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이 대상에게 아군이 스킬을 쓰거나 기본 공격을 하면 3초에 걸쳐 아군이 3/6/9/12/15 + (쉔의 최대 체력의 1.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날카로운 검으로 적을 처치하면 즉시 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 사정거리: 475
1렙때는 를 찍습니다. 1렙 라인전 특성상 스킬이 한개 밖에 없는 상태고 도발각을 잡기가 어렵습니다.도발을 적중한다 하더라도 그떄 2렙을 찍어버리게 됩니다. 2렙 타이밍이 각을 잡는 타이밍하고 비슷하기에, 1렙때
-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 기력 소모: 100/95/90/85/80
-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50/85/120/155/19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적들은 쉔을 공격하게 되지만, 기본 공격으로 주는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 당 4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 사정거리: 600
-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 재사용 대기시간: 180/160/120초
-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250/550/850 (+1.3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 사정거리: 전지역
산악 방벽입니다. 프리시즌 업데이트를 통해 너프를 먹었지만.... 산악 방벽의 기본 능력치도 다른 서폿템보다 효율이 더 좋습니다.
시야석 상위템인 태양의 눈에는 쿨타임 감소 가 없기 때문에...
효율쪽은 산악 방벽이 더 좋다고 말씀드릴수 있겠네요.
시야석을 따로 올려야 하기때문에
태양의 눈
도 나쁜 선택은 아니기도 합니다.
망자의 갑옷입니다.
뚜벅이 쉔에게 이속증가+평타 강화+기본 능력치 또한 좋습니다. 1,2코어 코어템으로 가기에는 약간의 탱로스가 없잖아 있습니다.
한타가 시작 될쯔음에 망자의 갑옷을 올려주시면 한타때 엄청난 효율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정령의 형상)
비사지입니다.
벤시가 인기가 많아지는 바람에 비사지가 거의 묻힌것 같지만, 산악방벽으로 쿨감 10%를 가져온 상태에서는 벤시보다 정령의 형상이 효율이 높아집니다.
너무 억지인 면이 있기는 하지만 q스킬의 회복량 또한 미미하게 증가됩니다. 다른 챔프들에게는 몰라도 서폿쉔에게는 벤시나 다른 마저템보다는 비사지가 좋긴 합니다.
(솔라리 펜던트)
군단의 방패의 오오라 효과가 너프를 먹었습니다. +15 마저에서 +10 마저로 내려가서; 코어템으로 올릴 이유가 없어졌습니다.(너프 전부터도 코어템으로 올리진 않았습니다만) 4,5코어 타이밍때 뽑아 주시거나,
망자의 갑옷이 나왔을떄 뽑아주시면 효율이 좋습니다.
(란두인의 예언)
치명타로 받는 피해 -10%
라는 희귀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템입니다.적팀에 치명타에 중점을 둔 챔프가 있다면,ex)야스오,갱플
무조건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란두인의 사용효과또한 도발로 적진 한가운데를 파고드는 쉔으로써는 정말 개꿀인 사용효과가 아닐수 없습니다.
(닌자의 신발)
기본적으로 닌탑을 가주시면 됩니다. 다만 방어력이 충분히 올려졋다고 생각됫을떄는 아이오니아의 장화를 올려주는것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모든 아이템 트리는 유동적으로.
+
쉔서폿이 좋은 점중 하나인, 이 아이템트리를 보면 알겠지만 쿨감을 30%까지 끌어올릴수 있습니다.
보통의 탑쉔, 정글쉔은 쿨감템을 많이 갈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서폿쉔은 기본적으로 쿨감을 30%까지 가져갈수 있기 때문에, 궁극기 합류나 도발을 더 많이 그을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쉔:ㅂㄷㅂㄷ
한타력 또한 쉔보다 높으면 높았지 낮지는 않아서...
하지만 포지셔닝을 잘하는 소라카일수록 상대하기가 힘들어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물론 초반 그랩은 조심해 주셔야 된답니다 ^^
☆도발점멸★ 이 있기 때문에 도발점멸로 적 원딜과 소나를 그어 주시면 됩니다.
지금 봇메타에 쉔하고 궁합이 잘맞는 원딜
(미스포츈) ★★★★★
패치 이후로 궁데미지에 치명타가 들어가는 미스포츈은 궁데미지를 많이 박을수록 이득을 많이 보는 챔프입니다. 그리고 궁데미지를 80% 이상 박기 위해선 CC기가 필요하죠,
그리고 우리에겐 뭐가있다? 도발이 있다.
6렙전 라인전도 6렙이후 라인전도 미스포츈과 함꼐라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이겨낼수 있습니다. 적 원딜에게 도발을 걸어주면 아무리 바보라도
미스포츈이 E스킬을 써줄것이고, 6렙 이후라면 궁을 써서 킬을 매우 쉽게 따낼수 있겠죠.
(김범수)베인 ★★★★☆
베인입니다. 프리시즌 패치 이후로 W 체력 퍼뎀이 장난아니게 들어갑니다. 그대신 주는 피해량이 사라졋지만 체력 퍼뎀의 위력은 어마어마 합니다.
그리고 은화살을 터트리기 위해선 뭐가 필요하다? 답=CC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우리는 도발이라는 하드 CC기를 가지고 있답니다^^
사실 베인같은 폭딜이 나오는 원딜러들은 도발만 잘걸어 주시면 원딜이 알아서 킬을 딸겁니다, 그리고 베인은 스노우볼링이 잘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1킬로 가지는 이득이 엄청납니다.
트리스타나 ★★★☆☆
트리스타나 의 E스택을 도발을 걸어주면 매우 쉽게 쌓을수 있습니다. E스택을 좀 많이 쌓으면 트리스타나의 딜은...
트리스타나가 방생궁만 쓰지 않는다는 가정하에는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만. 트리스타나의 궁을 제데로 이해한 트리스타나 분들이 없으므로....
쉔하고 궁합이 맞지 않는 챔피언
쉔은 도발만 걸어주시면 모든 원딜과 호흡이 좋습니다.
그다지 궁합이 좋지 않은 챔피언은 만나본적이 없네요.
찬찬히 수정하겠습니다. 찬찬히;;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