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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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Nautilus, The Titan of the Dep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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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다이아)제대로된 노틸서폿 공략

- 병보짖개(2015-12-18, 조회수: 4271)

안녕하세요ㅎ
노틸러스로 다이아를 달은 병보짖개입니다.
인벤에도 여러가지 노틸러스 공략이 있지만 서폿으로 공속을 간다던지 방벽을 눈조합에 써버린다던지 이해가 안가는 공략이 많더군요.
특히 온갖 재미없는 드립줄줄이 싸질러놓은 공략은 참...
그래서 제가한번 써봅니다.
많은 분들이 노틸러스를 cc기 셔틀 노딜러스 라는 예기 하시는데요
반은 맞지만 반은 사실이 아닙니다. 노틸러스는 생각보다 딜이 잘나오는 챔프입니다.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는 속박 만 있는게 아니라 꽤 상위권에 속하는 노틸러스의 공격력에 엄청난 물리피해를 추가해 줍니다. 만렙기준 110에 해당하는 물리피해를 줍니다. 5~6레벨만 되도 추가 데미지가 40가량 되니 거의 평타가 치명타가 되는 수준이죠.

Riptide(역조)는 1렙 최대 데미지 120에 만렙시 최대 데미지 400입니다.
"맞을때 도망가면 되지 않음? 그걸 왜 다맞아주지?"라 하시는데
q평w평e콤보 를 날리고 있는 노틸러스 에게서 오히려 전진무빙으로 역조를 피하려는 원딜은 130판 중 한판도 못봤습니다.
이 강력한 스킬을 5초마다 쓰는데 탱커라는 점과 쉴드때문에 상대 듀오는 저를 딜교환의 중심으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또한 라인 선택의 자유도 역시 노틸러스를 강력하게 만드는 이유중 하나죠.
봇을 선택했는데 알리 시비르라 까다롭다? 탑을 가면 되고 탑을 가려 했더니 상대가 다리우스다? 그럼 정글가면 됩니다. 여차하면 미드도 갑니다.(저는 그렇게갑니다). 이렇듯 노틸러스는 다양한 대응이 가능한 희대의 op챔프입니다!
노틸러스를 만나기전에는 이렇게 실버에서 빌빌거리던 쓰래기였던 저였지만.
 

노틸러스를 만나고나서 다이아까지 갔습니다.
저같은 손고자도 다이아 찍는 노틸러스 꿀빠세요.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48 (+100) 2346.48 마나 400 (+47.0) 1199
공격력 61 (+3.3) 117.1 공격 속도 0.613 (+0.98%) 0.715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8.63 (+0.5) 17.13
방어력 39 (+4.95) 123.1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21.78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13,218 IP
탑이나 서폿을 갈때 룬은 다른 선택은 하지 않습니다.
무조건 이렇게 갑니다.
1렙 방어력 22는 아무리 맞아도 뚫리지 않는 절대방패의 쉴드를 만들어줍니다.
또한 쌍관은 마뎀 뿐 아니라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와 평타딜도 대폭 올려줍니다.
노틸러스는 평타 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이속룬은 왜 안올리냐는 분이 있으실탠데
껴봤는데 어차피 노틸은 느립니다. 이속룬 껴도 못잡을거 못잡고 못도망갈건 못도망갑니다. 닷줄로 도주하고 닷줄로 쫒는거죠.
자체이속이 너무 느리기 때문에 이속룬 박아도 체감이 안갑니다.

공속룬은 왜 안가느냐? 정글도 아닌데 공속이 필요한지요?
노틸에게 필요한건 강력한 한방이지 공격속도가 아닙니다. 공속 올려서 지속적으로 적 챔피언을 칠 수 있었나요? 공속 시너지는 w 뿐이며
기본공속도 낮고 모션도 구려 시너지라곤 찾아볼 수 없는 노틸러스에 공속을 더하는건 아니라봅니다. 그냥 평w캔슬만 잘 써도 공속 모자른 적이 없네요.
와드를 좀더 빨리 지우기 위해라 하는데 그래봤자 약 10% 정도 빨리 지우는 수준입니다. 어짜피 암걸려요.
그리고 후반가면 사람들 다 파랑와드 박고 다녀서 한대로 톡톡 부서지는데 굳이..?
가장 공격적인 특성 세팅이라봅니다.
? 공격적으로 갈거면 흉포 특성 찍어야지 왜 특성을 이따위로 찍음? ㅋㅋㅋ 롤알못인가?
이러실 수 있는데 생각외로 공격에 좋은 특성들은 책략에 더 많다고 봅니다.
처형인,위험한 게임, 그리고 천둥군주의 포효까지!
마술 특성은 스킬 피해만을 증가시켜주고 관통력 은 추가 방어에 대한 관통으로 변경된 시점에서 이미 좋은 특성이 아닙니다. 또한 타고난 재능의 공격력과 주문력 증가 특성은 공격력 계수 스킬이 있는 것도 아니고 주문력 계수가 높은 것도 아닌 노틸에겐 계륵 같은 특성입니다. 계수는 낮지만 깡딜이 좋기에 그냥 관통력을 가져가는게 훨신 좋습니다.

특히 흉포특성의 마지막 마스터리는 그 어떤 것도 노틸러스와 맞지 않습니다. 치명타? 스태틱이라도 가나요?
전투의 열광? 공속도 느린 노틸러스로? 죽음 불꽃손길? 계수도 낮은 노틸러스로 딜템갈거에요?

하지만 천둥군주는?
2렙에 q 평w평 만 해줘도 펑 터집니다. 도망가면서 e 3번 맞추면 그걸로도 터져요. 라인전 노딜러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쌍관룬에 5렙에 q평 w 평 e 만 해줘도
패시브 32 + 평타 143 물리 데미지에 q 60 w 60 e 200 (2타 만맞았다는 가정하)
175물리 +370마법= 545의 하이브리드 피해를 순식간에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이게 전부 cc 와 함께 들어간다는걸 생각하면 상대는 딜로스 까지 생기구요.
이걸 쌍관룬+특성으로 두들겨 패면 원딜이든 서폿이든 피가 너덜너덜해집니다.
살펴보기는 왜 안찍냐구요? 노틸러스는 이런거 있던 없던 느립니다. 로밍을 아무리 먼저 출발해도 결국은 상대가 먼저 도착해요.
차라리 기동신 사들고 돌아다니는게 낫습니다.
서폿이라면 다른 선택은 하지않습니다.
cc기가 엄청나게 많은 노틸러스 지만 생각보다 원딜을 지키는데 강력하지않습니다. 이니시를 하면 적진쪽으로 가 있게 되거든요. 고로 탈진으로 원딜을 지킬 수단을 만들어줍시다.
점화는 들지 않습니다. 치료감소가 40%로 줄어들었을뿐만 아니라
 남에게 받는 회복량은 감소시키지 못하게 된 패치가 되어 소라카를 카운터 치는 스펠도 되지 못합니다.
강력한 일격 (Staggering Blow)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이 14~116 (레벨에 따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초간 대상을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닻줄 견인 (Dredge Lin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닻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맞으면 노틸러스와 대상이 가까이 당겨지며 70/115/160/205/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적에게 입히고 잠깐 기절시킵니다.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타이탄의 분노 (Titan's Wrath)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노틸러스가 10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 6초 동안 다 50/60/70/80/90 +(최대 체력의 8/9/10/11/12%)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역조 (Riptid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노틸러스가 지면을 내리쳐 주위의 땅을 폭발시킵니다. 폭발할 때마다 범위 내의 유닛들에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간 속도를 30/35/40/45/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둔화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폭뢰 (Depth Char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노틸러스가 충격파를 발사하면 적 챔피언을 추격해 갑니다. 관통하는 적들에게 125/175/22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이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Dredge Line(닻줄 견인)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Riptide(역조)평평 (6렙이전)

 Dredge Line(닻줄 견인)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Riptide(역조)평평 (6렙이후)

 

6레벨 이전에 콤보를 쓰시면 속박이 약간 모자르게 들어가 바로 백무빙을 치면 역조가 안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대가 거리가 있다 하면

Depth Charge(폭뢰)을 써놓고 쫒다가 맞는 순간 Dredge Line(닻줄 견인)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Riptide(역조)평평

 

 

 

그랩을 성공했지만 상대가 도주기가 훌륭한 챔프다.

Dredge Line(닻줄 견인)Depth Charge(폭뢰)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Riptide(역조)평평 (6렙이후)

스킬 활용 팁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는 미니언에게도 추가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그러니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를 키고 초반에 미니언에게 평타 한대씩을 골고루 섞어주며 적의 견제는 쉴드로 흡수하는 식으로 빠른 2레벨을 노립니다.

또한 방벽을 터트릴때 데미지 계산에도 들어가니 방벽 터트리기에도 매우 수월합니다.

Dredge Line(닻줄 견인)

롤 그랩스킬 3개 중 하나입니다.

각자 특징을 보자면

Death Sentence(사형 선고)가장 긴 그랩이며 가장 범위가 얇은 그랩. 

그랩 적중시 2번에 걸쳐 끌어오지만

시전 딜이 있으며 멍중시 적에게 날아갈 수 있다.

Rocket Grab(로켓 손)쓰레쉬보다 약간 짧은 그랩인 대신 시전딜이 더 적으며 쓰레쉬보다 그랩 폭이 약간 넓다. 또한 벽넘어로 끌어올 수 있어 변수 생성에 강력.

Dredge Line(닻줄 견인)가장 짧은 그랩인 대신 선딜이 거의 없으며 가장 넓은 폭의 그랩이다.

이 넓은 그랩이라는 부분 때문에 미니언 사이에 있는 원딜 물기는 좀 힘들긴 하지만 대치상황에서나 점멸 그랩 중 가장 성공률이 높은 그랮이라 생각한다. 명중시 적이 끌려오는 거리보다 내가 적에게 가는 범위가 더 기니 다이브 가 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하자. 


이런 차이가 있습니다. 노틸러스는 강력함으로 밀고 나갈 수 있으며

블츠보단 낮지만 그랩류 공통의 변수 생성력에서도 꿀리지 않습니다.

또한 벽을 향해 사용시 이동기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도주기로 쓸 수 도 있으며 부쉬로 도주한 적이 있다면 벽이 꽂힐 위치로 예상그랩을 해봅히다. 적이 맞으면 그랩 성공이고 적이 아니라 벽이면 그쪽으로 이동되는 거리가 더 길어 적에게 접근 성공한 이유로 평타 속박을 먹일 수 있으며 벽에게 사용하여 쿨타임 감소를 얻었으니 다시 적에게 쓸 기회도 얻습니다. 단점으로는 이동기가 포함된 그랩이라 속박된 상태에선 사용이 불가합니다 ㅠ. 다만 이동기로 이미 사용된 그랩 시전 중 적에게 속박 혹은 그랩을 맞는다면 후판정 우선 순위 효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적이 블리츠크랭크라면 버뮤다 삼각도주 그랩이 되는 경우가 자주나옵니다. 다만 쓰레쉬라면 2번 댕기는 효과 때문에 날라가다 끊어집니다 ㅠ.

또한 이동기로 사용시엔 그랩으로 사용시보다 사거리가 약간 더 깁니다.

사거리 표시 켜놓고 쓰시는게 좋아요.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쉴드 생성 즉시 쿨타임이 돌며 평타를 캔슬시킵니다.

이때문에 Dredge Line(닻줄 견인)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Riptide(역조)가 라인전 단계 가장 높은 딜을 넣을 수 있죠.

또한 쌍관룬을 들고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가 들어가는 평타는 초반 적을 녹여버릴 수 있습니다. 



Riptide(역조)

엄청 쎕니다. 1렙 최대 데미지 120. 물론 조건부지만 초반이라 해도 노틸러스에게 그랩맞고나서 e를 쓰는데 덜맞겠다고 앞무빙 하는 원딜 없습니다. 1렙에 아픈 단일 타겟 스킬들 데미지는 거의 80 정도 밖에 안됩니다. 

그 아픈 블리츠크랭크 q 조차 1레벨 데미지 80이에요.

근데 앤 120 이에요. 노틸러스는 사실 숨은 예스딜러스입니다.

거기에 다단히트기 때문에 1레벨에 3타를 다맞으면 천둥군주도 터집니다.

 


Depth Charge(폭뢰)지정한 대상을 향해서 천천히 가속되는 에어본이 날라갑니다. 

타게팅 1~2초 에어본이라니... 말도 안되는 스킬 아닙니까.

심지어 투사체가 아니기에 브라움. 야스오의 장벽에도 막히지 않습니다.

반대로 야스오가 팀이라면 타게팅 야스오 궁을 박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상에게 터질때는 주변에도 에어본과 데미지를 주는데 이는 대상에게 주는 데미지와 똑같습니다.

참고 하실점은 대상이 수은을 들었다면 대상이 되서 날아올때 수은을 사용하는 것으로 폭뢰의 에어본을 지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데미지는 들어오며 대상에게 도달하기 전까지의 에어본과 데미지들은 막지 못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왠지 아이템이 안올라가져서 이전에 찍었던 사진으로 아이템을 대치하겠습니다. 
 
로 시작해서

RanduinLocket of the Iron Solari

반 고정입니다.

신발은 상황을 봐서 로밍으로 게임 터트릴 수 있으면 가주는거고

솔라리는 아군정글러가 안올리면 가는거고

정광은 노틸에게 강제이니시 시작권을 줍니다.

란두인의 예언은 원딜 치명타 메타에 반 필수 아이템입니다.

미카엘의 도가니는 안가냐는 분 있는데 안갑니다.

노틸러스는 이니시를 열고 적을 물다가 원딜을 지키는 서폿입니다.

q가 상대를 끌어오는 거리보다 자신이 끌려가는 거리가 더 많기 때문이죠.

q 쿨이 돌때까지 전방에서 상대에게 최대한 속박과 e 를 많이 묻혀서 딜을 못넣게 방해하다가

q 쿨이 돌면 다시 원딜을 지키러 가는게 좋다고 봅니다. 노틸이 앞에서 cc 다박아주는데 수은 하나는 원딜한테 가라고 하세요.

성배 가는순간 탱로스 생기고 탱로스 생기는 순간이 노틸 잉여화 구간입니다.

 

템트리는 유동적이라지만 서포터는 반 고정입니다.

위에 아이템 빌드란에 적은 템트리 그대로 는 고정입니다.
(시야석)시야석을 엄청나게 빨리 올리는게 좋습니다. 노틸러스는 매우 느린 챔피언입니다. 그렇기에 적 정글러에게 잡히기 정말 좋은 타겟입니다. 이를 막기위해 빠른 시야석을 가줍시다.
이후 빌드란에 써진 템트리를 그대로 가다가 상대 딜러중 잘큰 챔피언을 봅시다.
또한 노틸러스는 마나가 많이 모자른 챔피언이기에 귀환시마다 마나 포션 1~2개는 필히 들고 가줍시다.

봇 라인전이 망했다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으로 로밍으로 이득이라도 보자.
게임이 전체적으로 비등비등하다 혹은 유리하다.- (정당한 영광)으로 계속 교전을 만들어 이득을 봅시다.
불리하며 적 ap가 아프다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
적 ad가 아프다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
둘다 아프다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
이렇게 가시면 됩니다.

(정당한 영광)은 노틸러스에게 최고의 선택입니다.
부족만 마나도 채워줄 뿐 아니라
 (정당한 영광)Depth Charge(폭뢰)Dredge Line(닻줄 견인)는 그 어떤 원딜도 도망 갈 수 없는 콤보입니다. 정광 좋아요!

(태양의 눈)이건 진짜 왜올리는지 모르겠는 희대의 쓰래기템 장점이라곤 단순 스탯 이랑 아이템 압축 효과 뿐인데 풀템 기준 산악방벽 보호막이 300가량임.  풀템아니어도 200은 넘게 둘러줌. 뭐하러 올리는지 이해가 안감. 
근데 쿨감도 없고 땡 체력 50 더주고 템창 압축이란 명목으로 이런 쓰레기를 던져준게 이해가 안감. 애초에 서포터가 탬창이 꽉꽉 차는 게임이 몇게임이나 되셨는지 생각해보시면 얼마나 구린템인지 이해가 가실겁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요 미친 소 말고는 어려운 적이 없네요.
그랩을 하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딜도 안박히고 짤짤이를 해도 힐하고
그랩 잘못하면 q 이동 w로 포탑에 고립되서 죽기 쉽상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쌍관 e선마 노틸할때 좋은 적중 하나입니다. 마방이 없어서 몇대 치면 녹아나요ㅋㅋ.
은근 덩치도 커서 그랩도 잘맞습니다.
블리츠크랭크
그랩 당해도 역q로 살아나갈 수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거의 다 동일합니다.Dredge Line(닻줄 견인)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Riptide(역조)

다만 여기서 Sivir(시비르)Fiora(피오라)Nocturne(녹턴)같은 쉴드계열 챔피언이라면 평타로 내려 찍기전에 스탑을 눌러서 속박이 막히지 않도록 합시다. 노틸 평타 내려 찍힐때 대부분의 시비르는 반사적으로 스펠쉴드를 씁니다. 다만 노틸의 평타모션이 지독하게 구리므로 역으로 이를 이용해서 정지 후 다시 물기가 가능합니다.

 

마치며

 

현재 플래 이상 서포터 승률 상위권 챔프입니다. 6위가 바로 노틸러스구요.

노틸러스는 이 챔프들 대부분과 할만한 라인전 or 유리한 라인전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랩 + 탱커 + 하드 cc + 딜 이라는 조합 때문에 물몸 포킹 서포터 챔프가 오던 극탱 서포터챔프가 오던 할만합니다.

뿐만아니라 요즘 숨은 op 라는 탐켄치와도 유리하게 게임을 가져갈 수 있죠.

 

노틸러스의 상성통계입니다. 거의다 노틸러스가 유리하게 가던지 아니면 손싸움으로 극복 가능한 정도 수준 이죠.

다들 쌍관 천둥군주 노틸로 꿀빠세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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