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87.5% (14표)
0% (0표)
12.5% (2표)
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12
0
18
14/16
D2) 110판 승률80% 피디르의 정석

- 호랑거북곰새(2015-12-18, 조회수: 108050)

 

안녕하세요 항상 공략을 보다가 글로 쓰려니 어렵네요

 

먼저 제 소개를 하자면 시즌 5 다이아2 우디르 모스트로 피디르에 대해 소개하려 글을 쓰게됬습니다.

 

혹시나 호디르 공략을 원하시는분은 뒤로가기 살짝쿵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호디르를 우디르하면서 딱 두판 해봤습니다.)

 

호디르를 몇판 안해봤기때문에 피디르와 호디르를 비교해드릴 순 없지만

피디르에 대한 것 만큼은 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솔찌 승률은 솔랭반 팀랭반으로 올렸습니다.

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1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쿨감소 -0.83%
    x1
  • 공격 속도 +4.5%
    x1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6.2%
  • 방어
    +1
  • 체력
    +24.12
  • 쿨감소
    -0.83%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4,817 IP

 

룬 같은 경우

 

 표식 : 공속 룬을 들어줍니다 호디르와 다르게 피디르의 정글속도는 공속과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공속룬이 없으신분은 공격력 룬을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인장 : 방어 룬 혹은 레벨당 체력 룬중 선택해서 들어줍니다. 방어 룬 같은경우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하고 체력 룬의 경우 후반 탱킹에 도움이 됩니다.

 

 문양 : 고정 쿨감 룬을 들어줍니다. 이번 시즌 특성이 바뀌면서 기존 고정 5퍼에서 7.5퍼를 들어주면서 블루 소지시 한 스킬로 패시브 유지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정수 : 공속 룬 1 이속 룬 2을 들어줍니다. 공속 룬은 빠른 정글링, 이속 룬은 뚜벅이인 우디르의 필수 룬으로 갱킹과 맵 장악시 도움이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과 같은경우 주요특성으로 영겁의 힘을 가줍니다.

빠른 정글링으로 체력 스택을 빨리 쌓을 수 있고,  우디르의 탱킹력을 올려줍니다.

 

착취의 손아귀 또한 좋은 특성이지만 영겁의힘의 깡패같은 최대체력 300을 포기할 수 없어 찍지않습니다.

 

흉포 쪽의 압제자는 꼭 찍어주도록합니다 우디르의 Bear Stance(곰 태세) 다음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의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정글러의 필수 스펠입니다 없으면 잿불거인 구매가 불가합니다.

 변수를 만들 수 있는 최고의 스펠입니다. Flash(점멸)이후Bear Stance(곰 태세)로 깜짝 갱킹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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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lash(점멸)가 없을 때 들어주시면 됩니다.

 안정적인 타워다이브가 가능합니다 Flash(점멸)를 제외한 최고의 변수 스펠입니다.

 가끔 탑디르를 할 때 사용합니다 맞다이시 좋은 스펠입니다.

 또한 탑디르를 할 때 사용합니다.

 우디르는 점화가 없어도 딜이 강하기 때문에 사용하지않습니다.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15+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25/31/37/43/49/55 (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4/48/62/76/9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4%(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50/60/70/80% (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40~28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에 대한 이해

 

 

패시브

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 원숭이의 민첩성 

 

우디르가 태세를 변환하면 잠시 동안 공격 속도가 10% 이동 속도가 5 상승합니다. 이 효과는 3번까지 중첩됩니다.

 

패시브의 경우 쿨감 17.5%를 맞췄을 경우 스킬 하나만으로도 스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갱킹을 갈 때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를 켜주시고 Bear Stance(곰 태세)를 사용하시면 공속 20%와 이동속도 10의 버프를 받아 더욱 수월한 갱킹이 가능합니다. 마나가 여유로울때는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Turtle Stance(거북이 태세)Bear Stance(곰 태세) 순으로 3스택을 쌓은후 갱킹도 가능합니다.

 

 

Q스킬

호랑이 태세
(Tiger Stance)
마나 소모: 47/44/41/38/3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속 효과: 기본 공격 시 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우디르가 첫 번째 기본 공격으로 호랑이의 일격을 날려 2초에 걸쳐 30/80/130/180/230 (+1.2/1.3/1.4/1.5/1.6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가합니다. 호랑이 태세에서 우디르는 총 공격력의 15%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상승합니다.

좋은 스킬이지만 단일 대상이라는 점과 높은 ad계수에 비해 ad템을 올리지않는 제 공략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후반 백도어 혹은 오브젝트를 먹을때 빠른 공속만 받습니다.

 

W스킬

거북이 태세
(Turtle Stance)
마나 소모: 47/44/41/38/3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속 효과: 10/12/14/16/18%의 생명력 흡수 효과가 생깁니다.

사용 시: 5초 동안 60/100/140/180/220 (+0.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개인적으로 우디르의 스킬중에서 가장 좋은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지속효과의 생명력 흡수 효과로 안정적인 정글링을 도와주며 초반 갱킹시 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 스택관리에 유용하며 후반 한타시 실드로 상대방의 딜을 완화 시켜줍니다.

 

 

E스킬

곰 태세
(Bear Stance)
마나 소모: 47/44/41/38/3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속 효과: 기본 공격 시 대상이 1초 동안 기절합니다. 이 효과는 6초 안에 같은 대상에게 다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용 시: 우디르의 이동 속도가 2/2.25/2.5/2.75/3초 동안 15/20/25/30/35% 증가하며, 이동 시 유닛을 통과합니다.

 

우디르의 유일한 cc기이자 도주기입니다. Bear Stance(곰 태세)이후의 평타에는 약간의 대시가 붙으며 스턴을 넣어주는데 초반의 과도한 Bear Stance(곰 태세)스킬 사용은 많은 마나를 소모하므로 갱킹시 혹은 도주시에만 사용해주도록 합시다.  한타시에는 아군 딜러진을 보호하며 상대 탱커라인 및 딜러진을 묶어주는데 사용됩니다

 

 

불사조 태세
(Phoenix Stance)
마나 소모: 47/44/41/38/3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속 효과: 최초 공격 이후 세 번째 공격을 할 때마다 우디르가 정면에 있는 적을 불꽃으로 집어삼키며 40/80/120/160/200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우디르가 요동치는 불꽃으로 공격하여 5초 동안 매 초마다 15/25/35/45/55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우디르 딜의 90%입니다. 사용시 5초동안 이몰레이션 효과를 받으며 사용후 최초 공격에는 강력한 불꽃이 나갑니다.

 

 

 

개인적으로 우디르는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Bear Stance(곰 태세)를 통해 얼마나 어그로를 잘끌고 풀 수있는지에 따라 실력이 갈린다 생각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핵심 아이템과 최종 아이템에 잿불거인만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잿불거인 아이콘이 보이지 않네요)

 

템의 경우 시작을 (사냥꾼의 부적)(충전형 물약)

 

첫귀환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추적자의 검)(사냥꾼의 물약) 돈이부족하다면 신발을 빼줍니다

(추적자의 검)는 뚜벅이 우디르에게 가장 좋은 강타라고 생각합니다

단 상대방이 올 ad조합일 경우(척후병의 사브르)도 나쁘지 않다 생각합니다.

(사냥꾼의 물약)의 경우 캠프 정리속도가 빠른 우디르에게 좋은템이고 이번 패치로 사라진 마나포션을 이 템으로 매꿔줍니다.

 

첫번째 코어인 잿불거인 이후

빠르게 2티어 신발 Ninja Tabi(닌자의 신발)혹은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두번째 코어는 적이 올ap가 아니면 무조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갑니다 마나와 쿨감 방어력 모두 우디르에게 필요한 능력치고

하위템인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이 나온시점부터는 타워다이브가 굉장히 쉬워지기 때문에 꼭 무조건 2코어로 가줍니다.

 

세번째코어는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가줍니다. 예외로 적 ap가 3명인 경우는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올려줍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와 같은경우 하위템Sheen(광휘의 검)이 우디르와 시너지가 굉장히 좋고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나왔을시 무쌍에 가까운 우디르를 보실 수 있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이후엔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Banshee's Veil(밴시의 장막)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등 상황에맞춰 탱템을 가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라가스
의외의 카운터픽이라 생각하시겠지만
우디르가 딜러라인에 파고들었을때 e와 궁극기로 제압 할 수 있으며 우디르에게 부족한 이니시 스킬과 우디르만큼 탱키한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렉사이
정글링이 우디르에게 밀리지 않으면서도 기동력이 우디르보다 좋고 이니시 능력과 cc모두 우디르보다 우월합니다.
킨드레드
얜 걍 답이 없습니다.

카운터픽을 적어 놓긴 했지만 정글러가 가장 의식해야하는것은 갱킹 타이밍과 라이너와의 호흡 그리고 역갱을 보는 눈썰미라 생각합니다. 가장 초반 땅따먹기를 하는 유일한 포지션이고 한번의 선택에 따라 초중반의 흐름을 바꿀 수 있기때문에 경험이 많이 필요하다 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블루진영과 레드진영의 정글링 속도가 어마어마하게 차이납니다.

블루 진영과같은경우

무조건 선레드를 시작하셔서 레드 >> 늑대 >> 블루 순으로 먹은 후 탑라인을보고 3렙때 피닉스를 찍을지 곰을찍을지 고민해야합니다. 3렙때 피닉스를 찍으셨다면 빠르게 두꺼비를 먹은후 바위게나 갱킹을가면서 미니언 한마리경험치를 먹으면 4렙이 됩니다.

 

레드 진영의 경우

선 두꺼비(스마) 이후 두꺼비 >> 블루 >> 늑대 or  블루(스마) 이후 블루 >> 늑대 >> 레드

똑같이 3렙때 곰을찍고 탑이나 미드를 갈껀지 혹은 피닉스를 투자해 정글링을 돌껀지 선택합니다.

 

기억해두셔야될껀 정글캠프4개 + 바위게 = 4렙, 정글캠프4개 + 미니언1 =4렙 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것처럼 진영에따라 3,4렙 갱가는 타이밍이다른데 레드진영일 시 훨씬 유리합니다. 이유는 버프 시작을 블루로 했을 때 마르지 않는 마나와 유지되있는 패시브 3스택때문인데 이때문에 초반 피관리도 레드 진영일때 더 잘됩니다. 따라서 우디르를 픽할 시 자기가 어느 진영인지 확인하는것도 중요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 시 우디르의 역할은 적 딜러진의 딜로스와 탱라인의 어그로를 맡아주시면됩니다.

쉽게 간잽이만 보다가 각이 나왔을때 Bear Stance(곰 태세)Smite(강타)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로 순간적인 폭딜을 선사해 주시면됩니다.

Bear Stance(곰 태세)변환시 두챔프에게 스턴을 꽂아주고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후속딜들을 막아준후 다시Bear Stance(곰 태세)로 간잽이플레이를 하다 위에 보신 콤보를 쓰시면됩니다.

우디르는 딜을 넣는다기보단 상대방에게 딜로스를 만든다는 느낌으로 한타때 어그로만 끌면됩니다.

 

 

 

 

마치며

이번시즌에 게임을 많이 못해서 이런 기본적인것밖에 알려드릴 수 없는게 아쉽습니다.

저 또한 챔프에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공략 쓰는게 부끄럽지만 점차 호디르로 몰려가는 추세에서 탱 피디르에대한 인식 개선을 하고 싶어 적게되었습니다. 부족한부분들은 점차 채워나가면서 보완하고 인벤 여러분의 피드백과 조언 받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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