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33.3% (2표)
0% (0표)
66.7% (4표)
카르마, 깨우친 자
Karma, The Enlightened One
12
18
0
4/6
선 서리여왕 카르마 카르마에 대해 참고하시길

- 어스름(2015-12-24, 조회수: 7155)

카르마는 유틸성이 뛰어난 챔프인데도 딜이 딸리거나 하지않습니다 그리고 생존력도 발군이죠

지는 게임 조차도 오버 데스가 안나오는 이유입니다

위치는 지원 서포터 위치이고 한타시 원딜 포지션이나 지원형 서포터 포지션에서

지원및 딜 넣으시면 됩니다
카르마, 깨우친 자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4 (+40) 1054
공격력 51 (+3.3) 107.1 공격 속도 0.625 (+2.3%) 0.869
5초당 체력회복 5.62 (+0.55) 14.97 5초당 마나회복 13 (+0.8) 26.6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치명타율 +0.93%
    x1
  • 마법 관통력 +0.87
    x8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주문력 +0.17
    x2
  • 마법 저항력 +1.34
    x6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마법 관통력
    +6.96
  • 체력
    +217.08
  • 주문력
    +20.97
  • 마법 저항력
    +8.04
총 가격 : 8,708 IP
빨강에 마관 입니다 싸오간이 더 좋으나 쌍관이 없으면 마관입니다

치명타 하나는 그냥 제 취향입니다 스킬 중간 중간 평타 썪어쓰는 카르마 특성상 가끔 터지면 기분 좋더라구요 ㅋㅋ

노랑은 성장 체력인데 저도 처음엔 방어를 들었지만 성장 체력으로 바꿨어요 효율은 이게 더 좋더군요

카르마는 성장 방어력이 상당히 발군이라 이게 더 이득인 상황이 많습니다

초반 방어력이 딸린다 그럼 방어템 들면 되니까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책략-18을 씁니다 이유는 지능 때문이예요

쿨감이 40%과 45%는 5%차이지만 한타시나 지원시 체감상 꽤 차이납니다

정밀함을 왜 안찍냐면 카르마는 깡딜이 매우 준수해서 초반 방마관이 없어도 적이 욕나올정도의 딜을 구사해주니까요

왜만하면 천둥군주 씁니다

딜이 나와야 날 무시하지 않거든요
거의 대부분의 판을 힐+점멸 듭니다

이유는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솔킬 딸만한 상황은 점화가 압도적 입니다

그럼에도 한타시 힐이 좀더 좋습니다 죽을각의 아군을 살릴때 실드 힐로 역관광각을 자주 만들어내고 도주시 죽을각을 살리는 경우가 많아서 입니다

간혼 내가 판을 캐리해야지 한다면 라인전때 킬을 많이 주어먹을수 있는 점화도 좋습니다

탑이라면 텔포도 좋은 대안일꺼라고 봅니다
열정 응집 (Gathering Fire)
카르마가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40%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절대 시야를 얻고, 2초에 걸쳐 40/65/90/115/14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6/1.7/1.8/1.9/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고무 (Inspir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르마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80/130/180/230/28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킵니다.

만트라: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과 주변 챔피언들에게 +50/100/150/20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15% 상승시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0/38/36/34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선이고 다음이 E선입니다


Q는 딜의 증폭을 위해 E는 지원및 한타각 소규모전에서 활약하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E대신 W찍어주면 라인전이 압도적이긴 한데


해보시면 E실드가 정말 좋다고 느끼실 겁니다 지원갈때 이속증가량이 어마어마해요

 

스킬 콤보

 E를 정말 잘쓰셔야 합니다


아군에게 걸어줄 E는 스킬바에 그냥 그대로 두시고 자기자신에게 스킬을 따로 버튼을 지정해 주시면


정말 편해집니다 


참고로 전 1번키에다가 E스킬 자기자신에게 시전을 설정해 두었습니다

스킬 활용 팁

 한타때 적들이 뭉쳐있다면 RQ


우리 아군에게 달라붙어있다면 W


내가 죽을 각이다라고 한다면 E RW 피흡 역관광 Q 마무리  


이것만 아시면 되요 유투브에서 카르마 플레이 동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스킬 중간 중간에 평타를 섞어주시라는거


한타시 아군 전체 광역실드는 RE


또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적 챔피언 조준키를 잘 쓰셔야 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적이 미니언들 사이에 껴있다 마구 이리저리 왔다리 갔다리해서 마우스 클릭이 힘들다


그러면 챔피언만 조준키를 누른 상태에서 W 걸면 매우 수월합니다


이건 아군도 마찬가지 입니다 미니언 사이에 있어서 미니언에게 거시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이것도 챔피언 조준키를 누르고 거시면 쉽게 걸수 있습니다


아군에게 이로운 효과는 아군을 찾아 타케팅이 되더군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최종아이템 [][] 

그냥 딜을 극대화로 뽑을 템을 적었지만 솔직히 리안드리 빼고 방어템 들어도 됩니다

리안드리는 있어도 좋고 없어도 좋지만

문도나 나서스 등등 체력 굇수들 잡으려면 리안드리가 상당히 좋긴 합니다


[][] 아이템빌드 [][]

확실히 서리여왕이 오피 템입니다

이유는 마나재생 템을 딸로 안타고 바로 서리여왕가도 마나관리가 상당히 잘됩니다

그리고 시야확보 추노 도주 한타시에도 좋으며 리안드리를 들 경우 괴랄해지는 등등 효과가 많습니다

쿨감이 확보되어서 아주 좋구요

그 다음이 얼건인데 얼건은 역시 추노 도주에 좋은데데가 빠른 라인정리 타워철거력 방어력 머하나 떨어지는게 없을정도입니다

이유는 스킬 이후 평을 섞을때 얼건이 터져서 적이 날 추노하질 못하거나 내가 적을 추노할대 좋습니다

그리고 얼건 딜은 광역으로 들어가서 적이 뭉쳐있다면 카르마 패시브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음 악마의 마법서인데 저 악마의 마법서 까지 가면 님 쿨감은 45%만쿨이 됩니다
(이때부터가 카르마가 날아당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얼건 나오긴 전에는 혼자 쏠킬이 조금 버겹지만 얼건과 45%쿨감이 완성되면 솔킬도 문제 없어질정도로 꽤 강한 면을 보여줍니다)

이후 악마의 마법서를 모렐로로 올리느냐 성배로 올리느냐는 순전히 님들 판단에 따라 다릅니다

마방이 필요하다면 전 성배를 올리며 마방이 딱히 필요없다면 모렐로를 올려서 적을 괴롭힙니다

이후엔 필요한 템을 섞어 쓰면 됩니다 방템이 필요하다고 하면 방어체력 템을

마관이 필요하다고 하면 공허를 올리면 되구요

도주력 좋은 적들이 카르마의 카운터라고 생각합니다 지 혼자 치고 빠지는데 뚜벅이 카르마는 손가락 빱니다

개인적으론 르블랑이 가장 빡치며 피즈도 짜증납니다

그래서 첫템의 서리여왕이 의외로 본 몫을 톡톡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르마는 어느 라인을 서더라도 E의 빠른 이속으로 전장 여기저기를 바쁘게 돌아다니게 됩니다


아니면 제가 그런 판만 만나서인지 모르지만 그래서 수비력이 딸리는 팀이라도 커버력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카르마의 장점이라면 딱히 꼭집어 카운터라고 할만한 적은 없다와 무난하다고 볼수있는 유지력 입니다


생존력도 발군이라서 잘 안죽는건 둘째치고 아군의 수비를 상당히 보강해줄수 있으며


아군과 함께 추노 도주등 딜도 상당히 준수하다입니다


그리고 비주류챔이기에 버프너프에 크게 휘둘리지 않는다는것과


밴과는 거리가 멀다는 거죠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파밍과 평짤 스킬짤로 짤짤이로 적을 괴롭히세요 라인전은 그게 다입니다 점화를 들지 않는 이상 솔킬은 따기 힘들꺼예요


카르마는 솔킬을 따기는 조금 힘든 스킬구조로 되어있어서 욕심은 내지 마세요


초반은  이 두개를 마춰주려고 해주세요


이유는 마나회복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두개가 합쳐서 마나 재생력이 150%인데 이게 상당히 쏠쏠하고요


얼음 송곳니의 초당 골드 재생도 상당히 쏠쏠합니다 일찍 맞출수록 좋다는거죠


AD가 상대라고 한다면 그 사이에 하의 장막을 사셔도 괜찮습니다


빙하는 쿨감 방어 마나 고루 카르마에게 도움이 되거든요 


AP가 상대라면 이걸 사셔도 좋아요 마나가 마르지 않아서 짤짤이로 미니언과 적을 깔짝 깔짝 계속 괴롭힐수 있으니까요

 

중반 운영법

 중반에선 서리여왕이 나왔을 겁니다 라인전이 아직 안긑났거나 끝났을 겁니다


라인전이 아직 안끝났다면 적이 로밍갔다고 판단이 됐을때 좆아가면서 서리여왕을 써주세요


아군이 서리여왕의 시야도 공유합니다 그리고 적의 로밍을 늦추게 되구요


우리 정글러가 용을 가져갈때도 이것은 용의합니다 


용먹을때의 뒤치기를 와드없이도 어느정도 방지해 줍니다


로밍시에도 발군입니다 서리여왕의 사거리가 너프먹지 않는 이상 적의 와드 시야 밖에서


유령을 쓰고 스킬로 빠르게 따라가면 어시도 챙기기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중후반쯤 되면 최소한 템이 으로 쿨감 45%를 챙기셨을 겁니다


이때의 카르마는 생각보다 강력합니다 적을 상당히 괴롭히는 스타일이 됩니다


스킬+평은 효과로 적을 역장에 가둬서 느리게 만듭니다 상당히 짜증납니다 적 입장에서는 


그리고 역장에 적들이 여러명 맞을경우 카르마의 패시브는 적 챔프 수만큼 올라갑니다 


궁쿨이 엄청 빨라지는거죠 그리고 딜도 생각보다 우수합니다


카르마의 성장 공격력은 상당히 우수해서 100까지는 성장합니다 얼건 효과로 125% 데미지가 평타와 가팅 나가기 때문에


대략 평타가 225정도의 평딜을 주게 됩니다 이것은 타워 철거에도 엄청난 시너지를 줍니다 카르마 혼자 나둬도 상당히 빠르게 철거해버리죠


추노시 서리여왕도 우수하지만 도주시에도 우수하며 아군과 함께라면 적들이 상당히 까다로워 할 겁니다


이 템은  두개의 템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보통은 성배를 많이 선택하지만


적이 마법딜이 그닥 견딜만하다고 한다면 모렐로를 추천합니다


이후템은 상황을 봐서 적 탱의 마방이 단단해져간다  헉!! 체력 괴물들 하면 이걸가서


적을 괴랄하게 괴롭힐수 있습니다


적의 마법딜이 아프다  이거나  이걸가면 잘 죽지도 않습니다 방마방이 둘다 110이상은 되있을테니까요


적 AD가 엄청 컸다 둘중 하나 가시면 되구요


딜을 더 아프게 하자  둘중 하나 가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카르마는 어느 라인을 서서 성장하더라고 지원가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포킹력이 좋아서 아군에 암살자가 있다면 피는 카르마가 다 깍고 아군 암살자가 킬을 올리기 좋게 해줍니다


카르마는 포킹력은 좋지만 솔킬 능력은 조금 떨어지기에 


한타시 위치는 원딜감각으로 잡고 지원형 서포터 위치에서 아군을 지원하거나 여차하면 딜을 같이 넣어주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카르마는 거의 올라운드 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탑에서도 제역활을 해내며 미드에서도 마찬가지이고 든든한 서포터이며


원딜 자리에 서도 꽤 준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정글을 연구중이지만 기대하지 마세요 정글은 비추 ㅡㅜ


정글 빼고 어느 라인에 어느 자리에 서도 제 역활과 활약을 보여준다는 매력이 있는 챔프라서 


맛들리면 계속 하게 되는 면도 있습니다


그럼 즐겝 하시길




참고로 본 공략은 탱카르마 정기임님의 카르마 공략을 참고해서 개인적으로 저에게 맞게 바꾸어 써본 공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카르마 초보자에겐 정기임님의 탱카르마가 상당히 사용하기 편하다고 추천드리고 싶네요


숙련이 됩니다면 선 서리여왕 카르마도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33.3% (2표)
0% (0표)
66.7% (4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