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소 눈팅만 하던 유저입니다.
보고 있노라니 문득 저도 받은 것을 돌려주고 싶은 마음에 글을 써봅니다.
일단 저는 플레 유저였습니다.
였다는 것은 제가 현게를 탄다고 롤을 접고 아이디를 삭제해서죠 ㅎ.
하고자 하는 일은 덕분에 잘 풀렸고 롤로 복귀하려하니
이거 30찍기가 너무 귀찮더군요 ㅋ
그래서 아는 녀석들 아이디를 빌려서 적당히 브론즈부터 골드까지 올리고 플래 찍고 하는 등 즐기면서 살다가
문득 제가 다른 여러 전문가 분들 보다는 못하지만
그래도 브실골 여러분들의 티어를 올리는 방법은 잘 가르켜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이 글을 쓰게 됬습니다 ㅎ.
솔직히 제일 중요한 것은 추가공략에 다 적혀있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0 (+104) | 2398 | 마나 | 300 (+40.0) | 980 |
공격력 | 59 (+3.11) | 111.9 | 공격 속도 | 0.679 (+3.38%) | 1.069 |
5초당 체력회복 | 3.75 (+0.6) | 13.95 | 5초당 마나회복 | 7.26 (+0.7) | 19.16 |
방어력 | 27 (+4.2) | 98.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공격 속도 +0.64%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공격 속도+19.26%
마스터리는 솔직히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직설적으로 이 글을 보시고 이득보실 분들의 티어가.. 특성에 크게 효과를 받을 만한 분들은 아니거든요.
굳이 따지자면 공속이 중요합니다.
이게 좀 낮은 티어분들의 공통된 문제인데
트위치 정글이라던가 원거리 챔하시는 분들이 평캔을 많이 하십니다.
이게 근데 좋은 평캔이아니라 카이팅을 하려다 자신의 평타 자체를 캔슬해버리는거죠
그런데 공속이 오르면 그런 것을 좀 줄여줍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점멸 강타도 좋습니다.
실제로 고티어로 갈수록 자리잡기가 중요하고 일단 '생존' 이 중요하기에 점멸이 부각되기는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보는 것은 브실골 ㅎㅎ..
계속 브실골이라 하면 이게 티어 비하하는 것 같지만 그래도 정확히 현실을 직시해야 승률이 높아주시니 양해바랍니다 ㅠ.
아까 말씀드린 듯이 천둥군주가면 q로 들어가서 w뿌리고 점화 평타 몇 대면 피가 60~70퍼일 경우는 솔킬 딴다고 보시면됩니다.
아 물론 미드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거에요. 봇에는 회복이나 탈진이 있어서 엑윽 되다가 오히려 갱승날 수 있거든요.
맹독에 감염된 적은 6초 동안 매초 1/2/3/4/5 (+0.03 AP)의 고정 피해를 입습니다. 피해량은 1/5/9/13/17레벨에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6번까지 중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또한 위장 상태가 풀리면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45/50/55/60% 증가합니다.
자신을 보지 못하는 적 주위에 있으면 트위치의 이동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맹독에 걸린 상대 챔피언이 죽으면 매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독구름 속 적은 이동 속도가 30/35/40/45/50% (+주문력의 5%) 느려지며, 적중 즉시 맹독 1중첩, 이후 초당 1중첩씩 쌓입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5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별거 있을 까요. e r q w 순으로 선마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매복
(Ambush)
- 마나 소모: 40
-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 1.5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거나 4.5초가 경과하면, 트위치는 4/5/6/7/8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투명 상태가 풀리면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맹독에 걸린 상대 챔피언이 죽으면 매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됩니다.
매복.
상당히 좋은 스킬입니다.
처음은 4초로 부터 8초까지 은신히 길어지는데
이 4초가 생각보다 굉장히 깁니다.
그리고 이 스킬이 좋은 이유기도 합니다.
고위 티어로 갈 수록 와드는 잘 박혀 있기 마련이고
그럼 결국 갱은 벽을 넘는다거나 땅굴, 그리고 직선갱을 선호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이 중에 트위치는 특히 직선갱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과거 탈장이라 불리시던 이xx님께서 탈론로밍을할 때 민병대 궁 요우무 목긋기로(지금은 발목긋기 ㅋ) 순간적인 이속의 직선 로밍을 보인적이 있습니다.
트위치는 이보다 더욱 여유롭게 q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직선갱은 라인이 당겨진 상태에서 더욱 빛을 발하는데
이게 티모를 상대로 할 때 효율이 좋습니다.
티모는 보통 탑에서 버섯밭을 뿌려대며 뻐킹티모월드를 만드는데
보통 미니언이 걸어나오는 길에는 버섯을 뿌리지 않습니다. 버섯파밍을 하지 않는 이상.
그럼 결국 그 길은 안전한 길이란 것이고 트위치는 검증된 그 길로 안전하게 갱을 가면 됩니다.
- 독약 병
(Venom Cask )
- 마나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 트위치가 독약 병을 목표 위치에 던져 3초 동안 범위 내 적들의 이동 속도를 25/30/35/40/45% 늦추며 맹독을 2개 더 중첩시킵니다
- 사정거리: 950, 범위: 500
독약 병.
이게 좀 신중하게 쓰셔야되는게 투사체의 속도가 느립니다.
정말 그냥 생각있으면 보고피합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은 쉽습니다. 붙어서 씁시다.
트위치는 2랩이 정말 강하고 3랩이면 라인이 반이상당겨져있을 시 필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멀면 오래걸리지만 반대로 가까우면 정말 즉발형 cc기 마냥 팡팡 터집니다.
붙어서 쓰세요.
그리고 점화 평평평 e 쓰시면 됩니다.
q를 쓰고 이 스킬을 쓸 시 점화보다 w를 먼저 씁시다. 써보면 알지만 그게 훨씬 맞추기 편합니다.
- 오염
(Expunge)
- 마나 소모: 50/60/70/80/90
-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 맹독이 적용된 주위 모든 적에게 20/35/50/65/80의 피해에 추가로 맹독 중첩 당 15/20/25/30/35 (+0.2AP)(+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범위: 1200
이게 공속이 좋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3스택만 맞춰도 대략 80. 초반에는 평타 2대 정도의 위력을 내줍니다.
q w 점화 평평평 e profit!
- 파바바박
(Spray and Pray)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 트위치가 기본 공격으로 관통하는 강력한 독화살을 발사합니다. 공격 사거리가 300 늘어나며, 공격력은 20/30/40 증가합니다. 적 하나를 관통할 때마다 피해량이 20% 감소하여, 최소 40%까지 내려갑니다. 5초 동안 지속됩니다.
기본 공격이 늘어나고 관통이 됩니다.
뭔소리냐면 상대가 궤적에 있다면 은신상태라도 평타가 박힌다는 겁니다.
물론 이 관통이 되는 상황을 쉽게 캐치하시기는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아이템으로 이 간극을 매우도록 합시다.
시작은 마체테 3포션으로 갑시다.
이건 정글을 주로 도는 친구들의 것입니다.
트위치가 포식스택을 쌓지만 트위치는 철저하게 갱킹위주입니다.
정글로 스택 채우는 친구들은 마이 케일 같은 거 하세요.
리쉬만 잘받으면 노 포션, 혹은 1포션으로 카정 및 2랩 갱가능합니다.
강타는 파랑 강타가 좋습니다.
빨강 강타는 상대의 딜량 감소와 평타의 데미지 강화가 있지만 솔직히 잘 못 쓰잖아요.
그냥 파랑 강타 트루딜이 더 좋습니다.
이속 뺏어서 상대가 평타사거리에서 벗어나지 못 하게 해주세요.
신발은 기동신이 좋습니다.
기동신과 q의 조합은 상대가 반응하지 못하는 시간에 상대의 코앞까지 다가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루난의 허리케인.
이 아이템이 여러분이 맞추기 힘든 궁라인을 보정해줍니다.
이건 철저히 궁전용입니다.
흔히 낮은 티어의 분들은 고질적인 선택 장애가 있습니다.
꼭 상대치다가 미니언을 한대씩 때려줍니다.
그럴 때 루난이 있으면 여러분의 선택 장애력을 해소해줍니다.
요우무.
나쁘지 않은 템입니다.
방관도 좋지만 사용효과로 나오는 공속과 이속상승이 정말 꿀입니다.
q 모빌 요우무로 옛날 탈장 이xx님처럼 직선 갱을 합시다.
그 후로는 그 때 그 때 맞춰주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얘는 카정까지 막힙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신의 경우 귀찮긴 한데.
사실 그리 귀찮지는 않습니다.
그냥 선레 시작하고 2번째버프 밑에 캠프로가거나 바로 카정, 2랩갱 달리면 되거든요.
그런데 문제는 렉사이입니다.
이 친구는 모든 은신챔의 하드카운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은신 챔은 기본적으로 샤코 이블린 트위치등인데,
모두 몸이 종이입니다.
그런데 이 렉사이는 탱만올려도 몸이 땅땅해서 다 이기는데 심지어 넓은 범위에 은신감지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ㅂㄷㅂㄷ
무조건 적으로 선버프를 먹읍시다.
선레드를 먹으면 카정을 가나 2랩갱을 가나 모든 게 편해지고
블루 시작일때는 두꺼비 먹어봐야 블루잡기가 엄청나게 힘듭니다.
뭣 보다 위 티어에는 시작부터 와드를 박아서 시야장악을 해주는데
하위티어는 절대 안박아줍니다.
기대를 하지마세요.
자기가 박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그럴 바에는 그냥 선 버프시작하고 자신의 와드는 후에 전략적으로 씁시다.
2랩갱이 꿀입니다.
상황보고 봇으로 가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단, 블츠나 쓰레쉬 혹은 바드 등등이 좋습니다.
1랩 알리는 wq가 안됩니다.
1랩 레오나는 q 밖에 없는 뚜벅입니다.
소나? 잔나? 우습네요.
그리고 봇 갱을 갔을 때는 서폿부터 칩시다.
상대가 알리든 레오나든 마찬가집니다.
알리가 1랩부터 궁쓰고 레오나가 1랩부터 w 직는거 아닙니다.
제가 처음에 올릴 때 답답하던게 처음에 봇갱을 갔는데 적 베인은 풀피고 알리는 반피였습니다.
그래서 알리를 핑 찍었는데 무슨 우리팀들은 베인을 치더군요.
그래 놓고는 왜 알리를 치느냐... 라고 하던데 거참 삼라만상이 떠올랐습니다.
봇갱을 가면 기본적으로 서포터는 원딜을 지킵니다.
그게 무슨 뜻이나면 원딜은 뒤로 쭉 빼는데 서포터는 오히려 앞으로 나와준다는 겁니다.
그럼 그 서포터부터 조집시다. 때려주라고 나와 주는데 왜 안때리는지 원.
물론 초반 이야기입니다.
여러분은 일단 여러분의 라이너들의 상태를 알아둬야 됩니다.
안되는 라인은 버립시다.
그 라인만 주구장창 판다고 해도 어차피 상태 안좋은애 키워봐야 그런 사람이 한타 때 잘 하겠습니까?
괜히 되도 않게 여러분 팀 중 누군가가 '탑 키워주세요~' 이런다고 네~ 하지말고 그냥 그 호응 잘해주는 쪽이나 키우세요. 그 킬먹고 여러분이 크는게 더 낳습니다.
또 괜히 그 안되는 라인가서 팀이 호응못해서 님이 죽으면 '아 이럴 줄 알았다' 이러면서 그 라인 탓하시면 안됩니다.
알면 가지마시고 알면 하지마세요. 알면서 한 당신 잘못입니다.
결국은 안 죽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밤길 혼자다니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두운 곳은 혼자 다니지 마세요.
서폿이 와드안박는다고 욕하지 마세요. 그런 곳에 간 당신 잘못입니다.
중요한건 생존입니다.
트위치는 카이팅 아무리 해봐야 물리면 죽습니다.
상대에 탈론이나 렝가 이런애들 있으면 그 쪽부터 봐줍시다.
저희가 봐야되는건 상대챔피언이 아니라 상황입니다.
렉사이는 그냥 밴해서 상황자체를 없애버리고
무조건 이길 수 있는 곳으로 갑시다.
그리고 킬을 딸 수 있는 곳으로 갑시다.
이것들이 사실 중요합니다
1.
차단합시다.
' 아 점화 걸었는데;'
'00 캐리 ㅇㅈ?'
'ㅎㅎ 사실 저 이거 오늘 처음임'
이런 소리하는 사람들은 그냥 차단하세요.
정치꾼은 차단하세요.
멘탈 깨지면 손해보는 건 당신입니다.
키배는 결국 여러분의 멘탈에 강력한 갱킹을 줍니다.
2.
적군보다 무서운 것은 아군입니다.
제가 옛날에 티어올릴 때는 마이 베인 티모를 주로 리폿했습니다.
상대가 무서운게 아니라 우리팀이 저 3개하면 정말 답이 없더군요.
저 3캐릭터 특징이 진짜 말도안되게 킬을 잘 줏어먹더군요.
그래서 무한초기화와 트롤링이 참 ;
3.
안 되는 라인은 가지마세요.
안 되는 것은 안 됩니다.
하면 된다. 그런 명언이 있습니다.
이게 왜 명언인줄아세요?
그만큼 그것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냥 쉽고 편하게 되는 라인갑시다.
4.
안 되는 한타는 따라가지맙시다.
우리 팀 탑이 한타를 열었는데 이게 딱 봐도 지는겁니다.
그럼 이거 그냥 들어가지마세요.
안 들어가면 텔하나 빼고 끝인데,
이거 따라들어가면 킬 다주고 포탑다내주거나 용, 바론 주게 됩니다.
혹시 있을지 모르는 질문은 열심히 답해드리겠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