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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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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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라, 결투의 대가
Fiora, The Grand Due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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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의 여제 피오라 딜과 탱 두개의 심장으로 앞서간다.

- 이변의신(2015-12-25, 조회수: 4926)

 

※공략 작성의 편의를 위해 경어를 배제한 부분에 대해서는

   너른 마음으로 양해 부탁드립니다.

 

일단 지금 피오라 기본 일러스트에 버그가 있습니다.

 

피오라가 아니라 신봉선 초상화가 뜨는데 조사해본 결과

 

저 말고도 다른 유저들한테도 신봉선이 뜨는걸로 밝혀졌습니다.

 

라이엇은 조속히 버그 패치 해주길 바람 ㅅ...ㅂ....

 

일단 아무도 궁금하지 않겠지만 간단하게 제 소개를 하자면

 

시즌 2부터 르블랑, 피오라 이 두 챔프만 끈덕지게 파온 사람이며

 

피오라가 리워크 된다는 소식을 많이 반겼던 사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상이상으로 실망스러운 리메이크 결과에 피눈물을 흘리며

 

리메이크 됐을 당시엔 롤을 접을까도 생각했지만 꾸준히 템트리를 연구하며 열심히 파본 결과 지금의 피오라 또한

 

충분히 파볼만한 매력이 있는 챔프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일러스트는 솔직히 존나 ^l발... 라이엇 병^L...

 

일단 인증.

 

 

 

그리고 이건 안쓰려다가 그냥 쓰는건데, 스킨은 꼭 껴야합니다. 일단 전 올스킨임다.

 

  

 

스킨을 꼭 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ㅅㅂ 피줌마

 

롤하는 유저들의 눈건강을 위해 반드시 스킨을 껴주도록 합시다.

 

그리고 저 같은 경우 피오라 스킨은 프로젝트보다는 이걸 선호합니다.

 

 

사실 이게 진리임. 이거 없으면 수수께끼 돌려서라도 받도록 합시다. 때릴때 소리 찰지고 이번 일러스트, 인게임 씹너프 당한 피오라지만 유일하게 인게임 비주얼 버프 먹은 스킨입니다. 꼭 이걸 껴주도록 합시다. (정 안되겠으면 밤까마귀를 끼자. 인게임 스킨 자체는 제일 이쁘다.)

뭐랄까 프로젝트도 좋긴 한데 프로젝트는 타격감이 좀 구립니다... 갠취긴 한데 어쨋든 제가 생각하기엔 피오라 선생님 나무자가 진리. (게다가 한정판임 심심하면 다시 풀긴 하지만...)

 

리메이크 직후부터 지금까지 미친듯이 피오라만 하며 연구한 결과입니다. 꼭꼭 읽어주길 바람당.

피오라, 결투의 대가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6 (+3.3) 122.1 공격 속도 0.672 (+3.2%) 1.038
5초당 체력회복 8.25 (+0.55) 17.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쿨감소
    -9.948%
총 가격 : 9,522 IP

 

자 먼저 룬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빨강룬: 일단 여기는 닥치고 고정 공격력을 박아줌. 여기엔 다른 의견이 없을겁니다. 간혹가다 여기다 방관룬 넣어놓은 공략 있던데 그건 보면 안됨 차라리 다른 공략 보세요. 그런 공략 쓴 사람은 리워크 된 피오라 이해도가 제로인 사람입니다. 피오라 패시브도 공격력 계수이고 저 같은 경우는 간혹 왕룬에 공속을 박기도 하기 때문에 반드시 공격력을 박아줍니다. 방관룬 쓰던 피오라는 이제 없어졌어요. 그땐 그냥 응수에 붙은 추가 공격력 때문에 깡 공격력이 괴랄했고 방어력 게이들한테 약한 모습을 보이던 피오라였으니까 방관룬을 박았던겁니다.

 

노랑룬: 리메이크 직후에 이루어진 긴급 패치로 인해 피오라 기본 체력이 모든 챔피언중 거의 최고급으로 많아졌으나 라이엇병신들이 너무 과했던것 같다면서 1렙 체력을 50가량 줄이고 레벨당 체력 상승량을 리메이크 전으로 롤백시켰습니다. 즉, 총 체력은 리메이크 전보다 오히려 50가량 적어졌습니다. (애초에 체력은 가만 냅두지 왜 굳이 핫픽스로 건드려서 결과적으로 너프시킨건지 존나 이해가 안가지만 라이엇개병신들이 하는게 그렇죠 뭐) 라이엇이 핫픽스로 버프시킨 체력 상승량은 좀 과한면이 없지않아 있어 체력 상승량 너프는 필요하다고는 생각했으나 아예 리메이크 전 피오라보다도 낮아지게 씹너프를 먹일줄은 몰랐습니다. 다시말해 근접 지속딜러의 개념으로 바뀐 지금의 피오라가 예전 암살자 포지션이었던 리메이크 전 피오라보다도 기본 체력이 적어지는 어이털리는 상황이 된겁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 노랑룬에 체력룬을 박지는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 적 탑이 ap가 오더라도 웬만해서는 방어력 룬을 박습니다. 왜냐하면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에 Q 견제를 할때 적이 바보가 아닌 이상은 미니연 옆에 붙어 있을 것이기에 빠지는 동안 필연적으로 미니언 어그로를 끌리게 되는데 분명 난 치고 빠졌는데 내가 더 아픈 경우가 생깁니다. 이 때 미니언 뎀지 줄이는데에 방어룬만큼 좋은건 없죠.

 

파랑룬: 파랑룬이 아무래도 유저 취향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룬인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번에 응수가 많이 좋아졌기에 ap누커에는 응수로 대항하자는 마음으로 고정 쿨감룬 6개와 성장 쿨감룬 3개를 박아서 총 10%의 쿨감을 얻는데, 마방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나 초반 쿨감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성장 쿨감룬 6개와 마방룬 3개를 박으셔도 됩니다. 파랑룬은 취향이죠.

 

왕룬: 왕룬입니다. 이곳에는 기본적으로 공격력 룬을 박아줍니다. 하지만 좀 더 민첩한 플레이를 원하신다면 공속룬을 박으셔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실제로 저도 공속룬을 오랫동안 사용했지만 최근들어 공격력 룬으로 전환했는데 확실히 초반 딜의 체감이 나더군요. 이 또한 취향힙니다.

 

 

제가 현재 쓰고 있는 룬페이지 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모바일 배려

 

 

요즘 책략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한 피오라도 간혹 나오던데 개인적으로 책략은 피오라와 전혀 맞지 않는 특성 페이지라고 생각합니다. 책략은 암살자 혹은 서포터에게 특화되어 있는 특성 페이지 입니다. 전장의 중심에 서서 화려하게 검무를 추며 약점을 노리고 동시에 샌드백마냥 얻어맞는 피오라에게 있어서 흉포와 결의야말로 꼭 필요한 특성페이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흉포>

 - 피오라의 검을 책임지는 특성 페이지 입니다.

 

1st versus

분노 vs 마술

여기서의 관건은 Lunge(찌르기)와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마술이 적용이 되느냐 안되느냐 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직접 실험해본 결과 적용이 안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애석하게도Lunge(찌르기)는 평타로 취급되며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는 스킬로 취급되지 않더군요. (여기에 추가실험 결과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같은 경우 기본 공격 데미지로도 취급되지 않던데 그냥 고정데미지인 것 같습니다.) 피오라에게 있어서 유일하게 마술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Riposte(응수)의 데미지와 Ignite(점화)를 들었을 시의 데미지 인데 리워크 후의 피오라는 Ignite(점화)가 잘 어울리지도 않을 뿐더러 ap피오라가 아닌 이상은 Riposte(응수)를 딜넣는 용도로 쓰지도 못합니다.

그러므로 분노를 올려줍니다.

 

2nd versus

양날의 검 vs 포식

양날검과 포식. 둘 중 무엇을 골라야 하는가. 여러 챔피언의 숱한 공략에서 말하길 공격적으로 플레이 하려면 양날의 검을 들고 안정적으로 플레이 하려면 포식을 들으라고들 합니다. 딱히 틀린말은 아니나 피오라에게 있어서는 포식보다 양날의 검이 훨씬 효율적이라 단언 할 수 있습니다. 포식의 쿨타임이 20초에서 25초로 늘어나 너프된 것도 있고 포식는 라인전에서 마땅히 자가 회복 수단이 없는 물몸 마법사들이 들면 좋은 특성입니다. 피오라는 보통 처음에 Doran's Blade(도란의 검)을 들고 가는데 Doran's Blade(도란의 검)의 흡혈 3%에 아래서 설명할 흡혈귀의 2%가 합쳐지면 처음부터 흡혈 5%라는 수치가 맞춰져 미니언을 칠때 피가 쑥쑥 차오르는 것이 느껴질 정도로 포식없이 라인 유지력이 준수합니다. 게다가 피오라에게 데미지 3% 증폭은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데미지 3% 증폭을 가져다 줍니다. 왜냐하면 양날의 검은 스킬 데미지 증폭이 아니라 가하는 모든 피해의

 

3% 증폭이거든요. 또한 미니언을 먹는데도 소소한 도움을 줍니다.

그러므로 양날의 검을 올려줍니다.

 

3rd versus

흡혈귀 vs 타고난 재능

피오라는 ap계수가 달린 제대로된 스킬이라고는 Riposte(응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무엇을 선택하든 2%의 주문흡혈과 15의 주문력은 버리고 가는셈 쳐야 합니다. 그럼 비교선상에 두어야 할 것은 흡혈귀를 통해 2%의 생명력 흡수를 얻을 것이냐 아니면 타고난 재능을 통해 18레벨 공격력 10을 얻을 것이냐 입니다. 저는 흡혈귀에 투자를 했는데요, 그 이유는 1레벨부터 공격력 10을 얻는 것도 아니고 흡혈 2%가 Doran's Blade(도란의 검)와 너무나도 시너지 효과가 좋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피오라의 공격력이 높아질 수록 흡혈 2%는 빛을 발하게 됩니다. 반면에 타고난 재능같은 경우 어찌저찌 18레벨이 되어 공격력 10을 얻는다 하더라도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의 공격력 계수 0.045AD%에 대입하여 10 × 0.045 = 0.45%라는 값이 나오며 최대체력의 1%조차

 

못 되는 % 데미지를 추가해 줍니다. 그래도 추가 공격력 10정도면 훌륭하지 않느냐 라고 묻는다면 아래서 설명 할 전투의 열광 만으로도 추가 물리데미지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흡혈귀를 올려줍니다.

 

4th versus

현상금 사냥꾼 vs 압제자

초반부터 Bladework(대가의 검술)Riposte(응수)에 묻는 슬로우 cc효과에 이어지는 압제자 효과를 누린답시고 현상금 사냥꾼을 안찍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개인 취향이긴 하나 여러가지를 따져보았을 때 이건 상당히 어리석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초반에 압제자 효과를 받는다 하더라도 1코어 나오기 전에는 100 안팎이나 200이 안되는 데미지를 입히며 교전을 하고 1코어 후에도 200 안팎을 오가는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그럼 이때에 압제자의 효과는 여러분에게 고작 1~6의 데미지를 추가해 줄 뿐입니다. 그것도 확정적으로 추가해 주는 것이 아닌 Riposte(응수)에 맞은 1.5초간 혹은 Bladework(대가의 검술)에 맞은 1초간만 저 미미한 추가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현상금 사냥꾼을 찍었을 경우엔 초반 1코어까지 교전에서 1~6가량의 추가 데미지는 없어도 중반 정도 가면 압제자보다 훨씬 큰 효율을 낼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묻기를 현상금 사냥꾼 올리고 킬 못먹으면 븅신되잖아? 라고 묻는다면 대답해드리건대, 압제자들고도 킬 못먹고 똥싸고 말리면 븅신인건 똑같아요.

 

설마 데미지 1~6정도 더 못 넣었다고 자신이 라인전 말린거라고 주장하는 사람은 없겠죠? 진짜 특수한 상황이 아닌

 

이상 그건 특성의 잘못이 아니라 내 손이 잘못한거임.

그리고 현상금 사냥꾼 찍은 다음 서로 다른 챔피언 2킬만 킬 스코어에 올려도 2% 추가 데미지가 되어 2.5% 추가 피해를 가하는 압제자와 별반 다를바 없는 추가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물론 이때에 킬을 더 먹는다면 3%~5%까지도 올라가 반드시 cc기를 걸어야만 2.5%의 추가 피해를 입히는 압제자와 비교할 수 없는 효율을 자랑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피오라는 현상금 사냥꾼를 올려줍니다.

 

5th versus

분쇄의 일격 vs 날카로운 정신

이 두개는 말 할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구태여 설명하자면 분쇄의 일격는 피오라에게 정말 좋은 특성입니다.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

 

때문에 방관템을 특별히 올리지 않는 피오라에게 7%나 되는 방어구 관통력을 주어 탱커에게도 준수한 평타 딜이

 

박히게 해주는 보배같은 특성입니다.

 

6th versus

전쟁광의 환희 vs 전투의 열광 vs 죽음불꽃 손길

먼저 죽음불꽃 손길은 진짜 피오라에게 절대 필요없는 특성입니다. 툴팁에 이르길 '공격 스킬 사용 시' 라고 적혀져 있는데, 실제 실험해 본 결과 아까도 말했 듯 Lunge(찌르기)은 평타 취급이 되고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은 스킬 취급이 되지 않기에 죽음불꽃 손길효과에 해당되는 것은 유일하게 Riposte(응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런고로 이건 버리고 전쟁광의 환희전투의 열광중 하나를 골라야 합니다.

확실히 전쟁광의 환희도 피오라에게 나쁜 특성은 아닙니다. Bladework(대가의 검술) 두번째 타에 확정 크리가 터지기 때문에 쿨감 40%를 맞춘 후 Bladework(대가의 검술)5렙 기준으로 볼 때에 쿨타임이 4.2초로 이론상 공속 증가를 거의 무한에 가깝게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흡혈 효과도 배로 누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투의 열광을 버리면서 까지 들 정도의 특성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투의 열광을 든 것과 안 든 것의 차이는 상대 라이너와 맞다이 시 극명하게 체감이 가는데요, 전투를 지속 할 수록 Lunge(찌르기)와 평타 데미지가 쑥쑥 증가합니다. 아쉽게도 공격력 자체의 증가가 아닌 추가 물리 피해 증가 이기에 Bladework(대가의 검술)의 크리와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데미지에 영향을 주진 못하지만 초반 맞다이에서도, 후반 싸움에서도 강력한 데미지를 선사하는 좋은 특성이기에 저는 전투의 열광을 추천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것은 전투의 열광지만 앞서 말한바와 같이 전쟁광의 환희도 피오라에게 나쁘지 않은 특성이고 두 특성 모두 대거 버프 예정이 있으니 전쟁광의 환희전투의 열광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책략}

 - 피오라의 암살 및 보조를 책임지는 특성페이지 입니다.

 

⇒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피오라는 더이상 암살자가 아니며 서폿 또한 아닙니다. 쓸모없는 특성 페이지 입니다.

 

 

[결의]

 - 피오라의 몸을 책임지는 특성페이지 입니다.

 

1st versus

회복력 vs 꿋꿋함

이것 또한 개인 취향이라고는 생각합니다만 저는 회복력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5초당 2.0의 체력 회복이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포식의 쿨타임에 해당하는 25초가 흘렀다고 볼 때에 총 1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것은 포식의 절반 수치이며 결코 적은 수치라 할 수 없어 라인 유지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꿋꿋함같은 경우 탱커한테나 좋지 딜러나

 

딜탱한테는 절망적인 수치를 부여합니다. 가령, 방어력과 마저가 300을 넘나드는 탱커의 경우 15 이상의 큰 수치를

 

부여해 주지만 본 공략의 템트리는 딜탱형 템트리로, 마저의 경우 80~90정도에 방어력은 90~150정도 밖에 못

 

올려주는데 해당 수치의 5%를 계산하자면 4.0~7.5 정도입니다. 게다가 이 미미한 수치도 방템을 올려야만 얻는 수치로

 

1코어를 방템을 가지 않는 이상 초반부터 효과를 기대하기 힘든 특성이기도 합니다. 4.0~7.5의 방, 마저도 크게 와닿는 분들은 꿋꿋함을 찍으셔도 상관 없습니다만, 글쎄요 전 초반부터 준수한 라인 유지력을 부여해 주는 회복력를 올립니다.

 

2nd versus

살펴보기 vs 질긴 피부

미드 로밍을 자주 가실거면 살펴보기를 드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질긴 피부가 초반 맞다이나 작골 빼먹는데에 훨씬 좋습니다. 이것 또한 갠취이지만 저는 되도록 질긴 피부를 올리는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양날의 검의 추가 피해량 증가 1.5%를

 

어느정도 상쇄시켜주는 특성이거든요. 미미하게 받는 추가 피해량인 만큼 미미하게 막아주는 특성으로 상쇄시킵시다.

 

3rd versus

룬 갑옷 vs 고참병의 흉터

이번에 고참병의 흉터가 총 체력의 4%에서 고정 45로 너프되었습니다. 80~150의 추가 체력을 주던 전에 비해서 절망적인 수치로 떨어졌기에 더이상 고참병의 흉터를 가지 않습니다. 본 공략의 템트리 대로라면 풀템을 뽑았을 시 24%~34%의 흡혈이 주어지는데, 룬 갑옷의 8%수치를 계산하여 더하면 26%~37%에 해당하는 흡혈까지 끌어올릴 수 있게 됨은 물론 Grand Challenge(대결투)

힐장판의 힐량을 증폭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룬 갑옷을 올려줍니다.

 

4th versus

통찰력 vs 인내심

가렌이나 소라카라면 인내심에 대해 조금 생각해볼 수는 있겠으나 피오라는 거의 무조건 통찰력을 올려줘야 합니다. 왜냐하면 피오라가 주로 드는 스펠인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은 300초의 쿨타임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모든 스펠들 중 가장

 

긴 쿨타임입니다. 이에 따라 15%의 쿨타임 감소는 45초나 쿨타임을 감소시켜 255초로 만들어주므로 상당히 좋은 스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아래서 설명 할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의 스펠 쿨타임 감소 효과와 시너지 효과도 훌륭하여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구매할 시 총 75초의 스펠 쿨타임이 감소해 225초의 쿨타임을 가진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을 누릴 수 있습니다. 75초는 웬만한 궁스킬의 쿨타임과도 맞먹는 수치이며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을 부담없이 쓸 수 있게 해주어 적들로 하여금

"피오라 방금 텔 빠지지 않았었음?" 이라는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통찰력을 올려줍니다.

피오라가 들어도 되는 스펠은 Flash(점멸)은 당연히 들어야 하니 제외하고 세가지가 있습니다.

(간혹 Exhaust(탈진)Teleport(순간이동)이렇게 드는 사람도 있던데 웬만하면 이렇게 들지 마세요. Flash(점멸)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합니다. 저렇게 드는건 상당히 어리석은 선택입니다.)

 

Ignite(점화): 점화는 딜러들이 가장 사랑하는 스펠이기도 하며 부족한 딜을 메꿔주는 존재이며 Dr. Mundo(문도 박사)같은 게이들을 능지처참을 시키는 스펠이기도 합니다. 사실 리워크 전 피오라는 검의 왈츠 궁극기와 더불어 궁+점화 시너지가 좋았기에 반드시 점화를 들어라 라는 입장이었으나 지금은 들어도 되고 안들어도 되는 스펠이 되었습니다. 저도 리워크 된 뒤로는 상대방을 압살 할 자신이 있거나 Dr. Mundo(문도 박사)Volibear(볼리베어)이런거 나올때나 들지 잘 안듭니다. 솔킬 따는데에는 좋은 것 같지만 그 외엔 그다지 좋은 선택이 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되도록이면 들지 마세요.

 

Exhaust(탈진): 탈진 야스오가 한때 유행하기도 했고 지금도 간간히 보이는데 리워크된 피오라에게 탈진은 야스오보다 더 큰 효율을 가져다줍니다. 일단 이 스펠의 가장 큰 장점은 자신보다 강한 적에게 싸워 이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것과 결투하자! 명예로운 결투를! 라이엇의 역대급 정신나간 패치라 평가되는 피오라의 궁과의 시너지 효과도 매우 훌륭합니다. 라인전 압살을 바라본다면 개인적으로 점화보단 탈진을 추천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 제가 탑 피오라 할때 주로 드는 스펠입니다. 정글몹이 주는 경험치가 줄어들어 이제는 2렙 찍고 3포션을 구매한 후 라인복귀가 불가능해졌지만 이것의 장점은 텔로밍, 용싸움 참여, 백도어, 백도어 방어 등 활용도가 무궁무진하게 많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물론 이 스펠에는 치멍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탈진보다는 솔킬 내기가 힘들고, 스펠을 통해 공격권을 가져오기도 힘들다는 단점이죠.

탈진과 순간이동중 개인 취향에 따라 하나를 선택하면 되지만 제가 추천드리는 스펠은 Teleport(순간이동)입니다.

 

그 밖에 고려해볼만한 스펠은 Cleanse(정화)정도인데 딱히 추천하진 않습니다. 이거 들기보다 응수 각 재는 연습하는게 훨씬 낫습니다. 그리고 Grand Challenge(대결투) 시전하고 빠른 이속으로 네 방향 다 치겠답시고 Ghost(유체화)드는 똥멍청이는 없을거라 믿습니다.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70/80/90/100/110(+0.9/0.95/1.0/1.05/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3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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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설명을 하겠습니다.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에 비례한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20+레벨당 5)만큼 회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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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패시브 보다 상당히 좋아졌으며, 이젠 피오라를 상징하는 피오라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패시브가 되었습니다. 이게 피오라가 찌르기 쉬운 방향으로 생성 되었다가 어려운 방향으로 생성 되었다가를 반복하며 동서남북에 생성이 되는데요, 예전 패시브는 체력 포션보다도 체력이 차오르지 않는 거지같은 체젠 패시브였지만 지금은 일정 공격력 계수가 있는 고정 %데미지가 있어서 피오라의 안티 탱커 플레이에 힘을 실어줍니다. 이 패시브 덕분에 피오라는 딜러진과 탱커진 모두에게 무서운 존재가 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라인전 딜교환의 핵심 스킬이기도 하지만 무턱대고 무조건 약점이다! 하고 달려들었다간 이 스킬이 온힛 스킬이기에 미니언 어그로를 잔뜩 끌어 내가 더 아플수도 있으니 주의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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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nge(찌르기)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65/75/85/95/105(+0.55/0.7/0.85/1.0/1.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4/5.6/4.8/4/3.2로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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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지 마십시오. 기본 깡뎀이 존나 구리기 때문에 저 AD계수가 총 공격력 계수라고 착각하기 쉬운데 애석하게도 추가 공격력 계수입니다. 초반에는 평타보다 살짝 낮은 데미지를 입히고 후반에 가면 평타보다 아주 약간 강한 데미지를 입힙니다. 나중에 쿨감 40%가 맞춰지면 적을 찔렀다는 가정 하에 2초마다 이걸 쓸 수 있게 됩니다. 리메이크 전 기존 피오라 유저들 중 피오라의 2단 찌르기가 훨씬 좋았다 라고 하는 사람이 많던데 전 의견이 다릅니다. 피오라가 예전마냥 롤백 되더라도 이 Q는 롤백이 안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정도로 리워크된 Q가 맘에 듭니다. 이 찌르기의 매커니즘이 상당히 독특한데 반 타게팅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인 구르기보다 약간 긴 거리까지 돌진한 다음 돌진이 끝난 곳을 중심으로 꽤 커다란 반경의 원 안에 있는 적을 찌르게 되는데 이때 찌르는 대상을 지정하는 우선순위를 보자면
[약점 → 체력이 적은 챔피언 → 체력이 적은 미니언/몬스터 → 챔피언 → 미니언/몬스터]
이렇게 됩니다. 즉, 다시말해 이걸 잘 이용하면 멀리서 cs를 쉽게 챙길 수 있는것은 물론 약점을 치고 빠지는데 용이하지만, Q 한대 맞고 평타 한대 때리면 죽을 피의 적 챔피언에게 썼는데 주변에 실피 미니언이 있고 적의 약점이 나를 향해 있지 않으면 미니언을 찌르고 적을 잡지 못하는 웃픈 상황이 발생 할 수도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이 Q 스킬은 세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도주.
리메이크 전 피오라에게 없던 도주기가 생긴 것입니다. 찌르기와 응수의 개편으로 인해 피오라는 예전보다 어느정도 갱에 취약한 챔피언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두번째, 무빙 및 약점공략.
적과 싸울때 이걸로 적의 논타겟 스킬을 피하기가 가능합니다. 베인이 싸울때 옆구르기를 하면써 싸우는거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 약점을 최 우선 타깃으로 지정하기 때문에 약점 공략에도 매우 용이합니다.

세번째, 추격.
적을 추격하는 카사딘이 궁의 짧은 쿨을 이용하여 미친듯이 궁을 사용하거나 혹은 니달리가 쉬지않고 점프하는 것 과 마찬가지로 피오라 또한 추격할 때에 Q를 쿨마다 써주면 금방 거리가 좁혀집니다. 물론 이는 쿨감이 어느정도 확보 되고 Q에 스킬포인트를
 웬만큼 투자한 후를 말하는 것으로, Q의 레벨이 낮을 때에는 적을 맞추지 않았을 시 쿨타임이 매우 길어 심한 딜로스 구간을 발생시키게 되니 주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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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poste(응수)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9/18/17/16/15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90/130/170/210/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이동과 공격 속도를 50%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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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이번 응수 개편은 라이엇한테 뽀뽀라도 해주고 싶을 정도로 맘에 듭니다. 진짜 응수 각만 빈틈없이 잘 재면 라인전에서 뭐가 오든 다 씹어먹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cc기때문에 까다로웠던 Riven(리븐)이나 Jax(잭스)같은 놈들도 이젠 어렵지 않게 상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툴팁에는 모든 공격을 막는다고 라이엇이 거짓부렁을 쳐놨지만 사실 포탑 공격은 못막습니다. 사실 쿨타임도 그렇고 막아지는 것도 그렇고 딜도 그렇고 Fizz(피즈)이 개구리의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E스킬 하위호환이긴 함. 이건 이동기도 된다면서?
 
몇 가지 팁을 드리자면 0.75초의 짧은 시간이라는 압박감 때문에 적의 스킬이 자신에게 닿기 직전에 쓰려는 경향이 있는데 그러다가 하드 cc같은거 맞아버리면 ㅈ되는겁니다. 님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0.75초는 긴 시간입니다. 그냥 좀 일찍 써도 다 막힙니다. 어차피 응수 빨리 켜서 cc기 맞고 죽나 응수 늦게 켜서 cc기 맞고 죽나 그게 그거니까 그냥 조금이라도 가능성 있는 쪽으로 자신감있게 응수를 쓰세요. 물론 적에게 하드 cc기가 없거나 cc기에 맞아도 딱히 죽을 것 같지 않다면 응수를 최대한 아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은 피오라에게 응수가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응수를 언제 사용할 지 몰라 스킬 사용을 망설이기도 하니까요. 결국 심리싸움입니다.
 
+추가로 소소한 팁이지만 이걸로도 약점 터뜨리기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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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dework(대가의 검술)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15/13/11/9/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4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40/155/170/185/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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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있던 가속 스킬을 변형한 것인데 상대를 느리게 하는 cc기도 생기고 확정 크리도 생겨 좋아졌다고는 할 수 있지만 반대로 생각해 보면 둔화 지속시간도 짧고 1렙부터 200%의 치명타가 아닌것은 물론 예전 가속처럼 3초간 공격속도 120%증가 같은 폭발적인 화력도 나오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바뀐 E스킬도 나름대로의 매력이 있는데, 때릴때 소리가 찰지다
일단 첫번째, 슬로우 효과는 약점 공략에 도움을 줍니다.
두번째, 치명타 효과는 적에게 강력한 한방의 딜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즉, 순간 폭딜 면에서는 예전 가속보다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갱와서 달라붙은 적 정글러에게 될 수 있다면 E 켜고 평타 한대를 때리고 멀어진다면 용이하게 빠져나오는게 가능하기도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는 것인데 실험해본 결과 Bladework(대가의 검술)활성화 중에는 피오라의 기본공격 사거리가 25 더 늘어나 총 175의 사정거리를 갖습니다.

아, 그리고 쿨타임 같은 경우는 예전 가속보다 훨씬 짧아졌고 평타캔슬이 가능하기에 평Bladework(대가의 검술)평평을 잘 기억해 두면 좋습니다. 순간 폭딜이 가능한데, (굶주린 히드라)도 있다면 평Bladework(대가의 검술)
(굶주린 히드라)평(크리) 으로 한순간에 5.0AD의 괴랄한 데미지를 넣는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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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nd Challenge(대결투)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피오라가 대상 근처에 있을 때는 치명적인 검무 이동 속도 효과 30/40/50%를 얻습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80/110/140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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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 리메이크 되었을 당시엔 라이엇이 이룩한 희대의 병신짓이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실제로 리메이크 직후 어떤 커뮤니티 사이트를 들여다 보더라도 대부분의 피오라 유저들의 상태가...
 

대략 이런 상황이었습니다. 어쨋든 궁에 불만이 많기는 했지만 라이엇은 만드는 자들이고 우리는 걔들이 주는대로 받아먹는 수밖에 라는 심정으로 이 궁에 적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지금은 상당히 좋... 는 아니고 나쁘지 않은 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발동 조건은 까다롭지만 네 방향을 모두 가격할 시 높은 고정데미지를 자랑함은 물론 힐 장판이 깔려 나를 포함한 아군들의 생존력을 크게 향상시켜 줍니다. 즉, 예전엔 피오라가 알아서 추던 검의 왈츠를 제 손으로 직접 추는 느낌이더군요. 뭐, 더 재밌어졌다고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아무리 혼자 스트레스 받아 보았자 예전의 검의 왈츠가 돌아오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근데 이렇게 적응하던 중 라이엇은 저를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대회에서 피오라가 캐리 한번 했더니 바로 궁에 너프를 시밤 쾅쾅을 먹이더군요. 역시 대회는 라이엇병신들을 좌지우지하는 악의 근원인 것 같습니다. 예전엔 궁을 걸고 네 방위중 한 방위만 터쳐도 5초간 힐 장판이 생성되었으나 이제는 터친 방위의 개수마다 1초씩 늘어나 2~5초간 힐 장판이 생성 되도록 바뀌었습니다. 덕분에 한타때 개피인 적 챔피언에게 궁 걸고 뚜까 패 죽인다음 힐 장판을 얻는 플레이는 불가능에 가깝게 되어 한타에 기여하려면 보다 적극적인 플레이를 요하게 되었습니다.
쿨타임이 매우 짧은편에 속하는 궁극기이므로 아끼지 말고 쓰는걸 추천합니다. 그냥 서로 풀피인데 뜬금없이 궁 걸고 패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적을 디나이 시키는데 궁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적이 점멸을 쓰면 개이득인거고 꼭 점멸을 빼지 않더라도 적 피는 반 이상 날아가고 난 힐 장판으로 피 채우고 다시 라인전에 들어가는겁니다. 피가 많이 날아간 적은 소극적으로 플레이 할 수밖에 없고 피오라는 cs 편하게 챙기면서 이따금씩 약점 찌르고 적의 반격은 응수로 막고, 자근자근 적을 괴롭히면 됩니다. 특히 Shen(쉔)이나 Malphite(말파이트)같은 챔피언에게 이런식의 플레이를 하면 좋습니다.
또한 이 궁은 도주기로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적이 딸피인 나를 쫒아올 때에 해당 적에게 이걸 걸어주고 튀면 적은 상당히 난감해집니다. 피오라를 추격하려 달라붙으면 피오라의 이속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거리 유지 하자니 피오라 잡을 길은 막막하게 되는거죠. 아, 그리고 궁쓰고 튀려는 Master Yi(마스터 이)한테 이거 걸고 쫒아가면 충분히 따라잡습니다 Grand Challenge(대결투)이 펼쳐진 공간 내에서는 피오라가 마이의 궁쓴 이속과 같거나 더 빠른 이속을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스킬에 대해 중요한 꿀팁을 드리겠습니다.
 
☆네 방위를 빠르게, 효과적으로 터치는 방법☆
 1. 걸어서 혹은 Lunge(찌르기)를 사용해 적에게 접근하여 Grand Challenge(대결투)로 결투를 신청한다.
 2. Bladework(대가의 검술)를 켜고 적에게 슬로우를 먹이며 약점 하나를 터뜨린다.
 3. 적은 둔화가 걸린 상태이고 나는 Grand Challenge(대결투) 효과로 매우 빠른 상태이니 방금 터뜨린 약점 바로 옆의 약점으로 걸어서 이동 하여 평타로 터뜨린다. 약점을 터뜨릴 때에 시계 방향 혹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둥글게 차례로 터뜨리는게 좋다. 처음 터뜨린 부위의 반대 방향을 Lunge(찌르기)로 터뜨려 버리면 나머지 두개를 터뜨리는데 골치아파짐.
 4. Lunge(찌르기)를 사용하여 바로 옆 혹은 반대 방향의 약점을 터뜨린다. 되도록 마지막 남은 약점을 터뜨릴 포지션을 잡기 용이할 방향으로 Lunge(찌르기)를 사용하여 터뜨리자.
 5. 마지막 남은 약점 하나를 걸어가 평타로 터뜨린다. 적에게 강력한 딜링기나 별다른 cc기가 없어 아직까지 Riposte(응수)가 남아있다면 Riposte(응수)로 적을 느리게 한 뒤 여유롭게 터쳐도 좋다. 이 때에 급하면 Flash(점멸)을 사용하여 마지막 하나를 터뜨리도록 하자. (가령 갱이 왔을 때 빠르게 힐장판을 생성하여 2대 1을 해야 할 때.)
 6. 이 모든 과정에서 Riposte(응수)(헤르메스의 시미터)를 적절히 사용해 적의 cc기를 무력화 시켜준다면 더욱 좋다.
 
 
시작 아이템
초반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제목에도 밝혔듯 본 피오라 공략은 딜탱 피오라 공략 입니다. 진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친 결과 피오라는 극딜로도, 극탱으로도 빛을 보지 못한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피오라는 반드시 딜탱을 가야 합니다.

 

 

아이템 빌드 설명

처음엔 대부분 (굶주린 히드라)를 갑니다. 피오라에게 가장 중요한 깡 공격력도 짱짱 쌔고 12%나 되는 흡혈을 주며 피들급으로 라인 클리어가 호구인 피오라에게 준수한 라인 클리어 능력을 부여해줍니다.

무엇보다 아까 언급 한 평Bladework(대가의 검술)(굶주린 히드라)평(크리) 로 평캔에 아주 좋아 순식간에 강력한 딜을 부여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바로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올려줍니다. 예전엔 되도록이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을 올렸지만 강인함이 35%에서 20%로 너프된 뒤로 가성비가 매우 안좋아졌습니다. 2초 속박 같은 것도 1.3초만에 단숨에 풀어주던 신발이었으나 이제는 1.6초동안이나 속박되어 있어 2초와 크게 다를 것 없는 지속시간동안 cc기에 당해야 하며 다른 cc기도 마찬가지 입니다. 애초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의 강인함이 20%로 너프된 이유가 신속이라는 특성 때문인데, 이것과 합쳐지면 35%의 강인함으로 예전과 같은 강인함을 갖게 되지만 해당 특성은 탱커들이나 찍는 결의 특성 아래줄에 있어 딜탱이나 딜러들이 찍기에는 힘든 특성입니다. 즉,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은 탱커들의 전유물이 되었고 20%밖에 되지 않는 강인함은 더이상 쓸모가 없어졌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가성비 좋은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올려 800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쿨감과 스펠 쿨감 10%를 단시간에 얻어내는게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까 잠깐 언급했듯 통찰력의 스펠 쿨감 15%와 더불어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을 부담없이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템트리 정리☆

 

※적 탑 라이너가 AD이거나 대부분의 경우

 (굶주린 히드라)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헤르메스의 시미터)or(헤르메스의 시미터)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or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or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적 탑 라이너가 AP일 경우

 Hexdrinker(주문포식자) ⇒ (굶주린 히드라) ⇒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 (헤르메스의 시미터) ⇒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or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or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적이 올 AD일 경우

 (굶주린 히드라) Ninja Tabi(닌자의 신발) ⇒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 (죽음의 무도) ⇒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or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적이 올 AP일 경우

 Hexdrinker(주문포식자) ⇒ (굶주린 히드라) ⇒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 (죽음의 무도) ⇒ (헤르메스의 시미터)

 

 

ap를 만났을 시 Hexdrinker(주문포식자)를 선템으로 올리라고는 했지만 크게 힘들지 않거나 적을 압살할 자신이 있다면 바로 (굶주린 히드라)를 올려주셔도 무방합니다. 대부분 (굶주린 히드라) 다음으로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을 올려준 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올려주어 쿨감을 빠르게 맞춰줍니다. 그 후 적에 cc기가 많다면 (헤르메스의 시미터)를, 적 ap누커가 잘 컷다면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를 올려주시면 되겠고 마지막 템으로는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중 하나를 골라서 가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대부분은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를 올려 체력과 공격력, 슬로우 cc를 챙기는 편이며 적에 Yasuo(야스오)같은게 있거나 적 원딜이 잘 컷을때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올리고 추격전이 자주 벌어지거나 적 ad 딜러가 잘 컷을 때에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을 올려줍니다. 적 ad딜러가 갑자기 급부상 한다거나 마방이 그닥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 될 때에는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or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or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의 아이템을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헤르메스의 시미터)해당 마방템 두개를 가는 중간에 넣어도 나쁘지 않습니다.

 

 

정리하자면 제 피오라는

(굶주린 히드라)를 통해 딜을 얻고 (부가적으로 흡혈과 라인 클리어 능력, 평캔)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통해 방어력 90을 얻으며 (부가적으로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와 더불어 쿨타임 감소에 부족한 마나 충당과 주변 적 공속 감소)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헤르메스의 시미터)을 통해 마법 저항력 85를 얻고 (부가적으로 마방 쉴드와 흡혈 10~20%에 방어구 관통력 10, cc기 풀기)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or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or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통해 체력을 보충하는 (부가적으로 슬로우 cc를 통한 Grand Challenge(대결투)와의 시너지 효과 및 추가 공격력 또는 추가 방어력)

 

완벽한 딜탱 피오라 입니다.

 

칠흑의 양날도끼는 왜 안가나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가 피오라에게 나쁘지 않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체력과 공격력은 말할것도 없고 이속 버프가 생겨 궁극기와 시너지 효과가 매우 좋은것은 물론 20%나 되는 쿨타임 감소를 제공해주니까 말이죠. 하지만 피오라를 수차례 해본 결과 피오라에게 있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보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이 훨씬 좋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일단 피오라는 방관템을 크게 올리지 않더라도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때문에 탱커에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게다가 방템을 그다지 올리지 않는 딜러진에게는 깡딜만으로도 강력한 데미지를 입힐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피오라에게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가 깨작깨작 주는 방어력 %감소 효과가 거의 쓸모 없고 굳이 방관템을 올리자면 고정 방관 10이나 20을 주는 템을 올려 탱커진에겐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을 통해, 딜러진에겐 고정 방관을 통해 강력한 데미지를 가하는게 더 좋다는 것이죠. 게다가 이번 특성 개편으로 흉포에 분쇄의 일격이 생겨 매우 준수한 %방어구 관통력을 부여받았기에 더더욱 %방어력 감소 효과는 쓸모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적의 방어력이 감소하면 분쇄의 일격의 효율은 역으로 떨어지며 시너지 효과가 상당히 좋지 못합니다. 게다가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는 가격이 너무나 비싸 2~3코어로 뽑기에 심각한 탱로스 구간이 발생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어찌저찌 뽑는다 하더라도 너프되어 300밖에 되지 않는 체력정도만 확보할 수 있고 말이죠. 때문에 저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보다 훨씬 값이 싼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통해 쿨감 20%를 빠르게 확보하고 리메이크 후 고질적으로 피오라를 괴롭히는 마나 부족을 해결했으며 90이나 되는 방어력을 얻는데 더불어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를 올려 마방 쉴드와 고정 방어구 관통력 10을 얻어 이 두 템으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의 자리를 대신하였습니다.

 


 

트포는 왜 안가나요?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확실히 좋은 템이긴 합니다. 저 또한 처음 피오라가 리워크된 직후엔 선템을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가는 등 피오라에게 꿀템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리워크된 피오라의 핵심은 깡공격력을 통한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데미지 증가입니다. 이에 반해 Trinity Force(삼위일체)는 기본 깡공격력이 너무 약합니다. 25밖에 안되죠.  게다가 그 가격도 너무 비쌉니다. 이동속도 및 유틸성 때문에 가는거라면 차라리 Trinity Force(삼위일체)갈 자리에 가성비 좋은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을 올려주는게 백배는 낫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런들
다른 것 다 둘째치고 얘는 궁이 너무 사기입니다. 힐 장판이 터져도 궁 켠 트런들과 맞딜 능력이 비슷하거나 뒤집니다. 궁 쓰면 싸울 생각 말고 일단 빠집시다.
하이머딩거
적에 탑딩거 나오면 그냥 닷지를 추천합니다. 피오라가 웬만해서는 이길 수 없는 상대입니다. 리워크 이전 피오라는 궁극기 상태에선 무적이기라도 했지만 지금은 궁 걸고 네 방위 때리려다가 포탑들한테 얻어맞고 죽기 십상이에요. 게다가 약점을 때리며 끊임없이 괴롭히는 작전도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합니다. 들어가면 포탑들한테 쳐맞아 내가 더 아픕니다. 한가지 더 부연설명을 하자면 파랑룬에 쿨감룬을 낄 것을 강요받다시 하는 피오라 입장에선 룬에 마방을 넣기도 힘들어 더 힘듭니다.
리븐
얘는... 뭐랄까 완벽한 손싸움입니다. 리븐과 피오라는 파일럿의 손에 따라 전투의 향방이 갈립니다. 상호 포식관계라고 봐도 될듯합니다. 리븐의 W를 응수로 막는것은 눈치싸움이고 Q3타 막는게 쉽긴 하지만 피오라를 좀 안다싶은 리븐은 Q3타를 엉뚱한데다가 써서 도리어 피오라 응수를 빼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니 주의 바랍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잭스
E스킬 안켜면 피오라랑 맞딜에서 집니다. 어쩔 수 없이 E스킬을 켜야 하는데 그럴 경우 피오라는 응수로 스턴을 씹어먹고 오히려 잭스에게 스턴을 선사하게 됩니다. 잭스 E스킬 끊는 시간은 대충 감으로. 알아맞춰보도록 합시다. ㅋㅋ... 사실 격차 심하게 벌어지지 않은 이상 스턴 맞아도 피오라가 이깁니다. 너프가 많이 된 챔프라...
나서스
탱템을 올리고 라인에서 끈질기게 버텨야 하는 나서스 특성상 지속적으로 괴롭히는 피오라는 상대하기가 상당히 버겁습니다. 게다가 다른 챔들과 달리 아무리 방어력을 올려도 피오라는 고정 데미지로 괴롭히기에 집을 자주 갈 수밖에 없고 까딱하여 W스킬인 쇠약이 피오라 응수에 씹히기라도 하는 날엔 피오라에게 솔킬도 내어줄 수 있습니다.
마오카이
그냥 탱 종류 탑은 모두 피오라 밥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전엔 탱커 챔피언에게 덜덜 떨던 피오라였지만 이젠 오히려 탱커들을 반기는 추세죠. 아무리 방어력을 올려도 피오라의 주딜은 고정데미지 이기에 여전히 아픕니다.

 

 

한타때 역할

예전 피오라가 그냥 돌진해서 왈츠추고 적과 함께 산화되는 호쾌한 암살자&근접딜러 역할이었다면 지금의 피오라는 같은 딜러지만 딜러진을 녹이는 딜러가 아니라 약간의 방어적인 성향을 띠고 딜러진을 보호하며 탱커도 녹이는 딜탱형 지속딜러입니다. 그러니 Grand Challenge(대결투)을 반드시 적 딜러진한테 걸려고만 하지 마시고. 차차리 앞에서 얼쩡거리는 탱커한테 써서 순식간에 녹여버리고 생성된 장판 위에서 싸우는게 훨씬 나을 때도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난이도는 ★로 표기 하겠습니다.

 

★☆☆☆☆ - 난이도 최하

★★☆☆☆ - 난이도 하

★★★☆☆ - 난이도 보통

★★★★☆ - 난이도 상

★★★★★ - 난이도 최상

 

1레벨에 무조건 Lunge(찌르기)를 찍는건 당연한거고 2레벨에 Riposte(응수)를 찍어야 하는 챔피언과 2레벨에 Bladework(대가의 검술)을 찍어야 하는 챔피언을 구분하여 가르쳐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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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aren(가렌) : ★★☆☆☆ - 난이도 하

2렙때 찍는 스킬: Riposte(응수)

 

탑 라이너들의 상징이자 라인 유지력 괴물 가렌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이 어깨뽕 아저씨의 상대법은 의외로 간단한데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Lunge(찌르기)를 최대한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괴롭히면 됩니다. 하지만 Perseverance(인내심)때문에 지속적으로 피가 차는 Garen(가렌)이기 때문에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로 조금씩 괴롭히는 것은 그다지 큰 효율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때문에 어깨 아저씨에게는 초반 맞딜을 감행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본격적인 맞딜은 피오라의 Lunge(찌르기)Riposte(응수)Bladework(대가의 검술)스킬이 다 있는 3렙부터 하는게 좋습니다.

1레벨 싸움: 1렙때는 얌전히 미니언만 챙깁시다. 1렙때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보인다고 찌르다가 Decisive Strike(결정타)에 찍히면 내가 더 아픕니다.

2레벨 싸움:  Riposte(응수)를 찍고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때리기를 통해 본격적으로 괴롭히기를 시작합시다.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를 찌르면 열받은 Garen(가렌)Decisive Strike(결정타)를 쓰고 달려올텐데, Decisive Strike(결정타)는 모션이 상당히 큰 편이기 때문에 Riposte(응수)로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가렌은 침묵과 데미지는 Riposte(응수)에 막혔지만 아쉬운대로 Judgment(심판)라도 돌리려고 할겁니다. 그러나 이미 가렌은 Riposte(응수)에 맞아 이동속도가 굼벵이입니다. 그냥 걸어 나와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2렙 가렌 Judgment(심판)은 뎀지가 호구니까 믹서기 도는 동안 그냥 쿨하게 맞아주면서 추가로 생성되는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를 팡팡 터뜨려주면 상당히 유리한 라인전을 가져가게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안전빵을 원한다면 그냥 전자의 방법으로 걸어나오면 됩니다.

3레벨 이후 싸움: 이제 피오라에게 Lunge(찌르기)Riposte(응수)Bladework(대가의 검술)스킬이 다 있는 상황입니다. 2레벨과 마찬가지로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Lunge(찌르기)로 끊임없이 괴롭히다가 강제 맞딜 상황을 유도해 내는게 중요합니다. 강제 맞딜을 유도하는 방법은 먼저 괴롭힐때와 마찬가지로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Lunge(찌르기)를 써서 들어간 후 빠지는게 아니라 이번엔 그냥 평타를 치세요. (이 때Bladework(대가의 검술) 평캔 잊지 않기) 그럼 어깨아저씨는 Decisive Strike(결정타)로 찍으려 들것입니다. 하지만 방금도 말했지만 Decisive Strike(결정타)모션이 매우 큰 편이라 Riposte(응수)로 막기 정말 쉬운 스킬입니다. Decisive Strike(결정타)을 막고 나면 십중팔구 어깨아저씨가 Judgment(심판)믹서기를 돌릴 것입니다. 하지만 어깨아저씨는 Riposte(응수)맞고 느려져 있기에 2레벨때 싸움과 마찬가지로 유유히 걸어나오면 됩니다. 하지만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이번 공격은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로 괴롭히는게 목적이 아니라 강제 맞딜 유도가 목적인 만큼 걸어나오되 필요이상 빠지지 말고 Judgment(심판)이 닿지 않을 거리까지만 빠져서 거리 유지 하다가 Judgment(심판)이끝나는 즉시 Lunge(찌르기)로 다시 들어가서 평평평평평평Bladework(대가의 검술)평평을 해줍니다. 이런식으로 강제 맞딜을 몇번 해주면 어깨아저씨를 조종하는 파일럿은 학습능력이 있는 만물의 영장이기 때문에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Lunge(찌르기)평을 했을때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켜고 찍는게 아닌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켠 상태에서 Decisive Strike(결정타)에 붙은 빠른 이속 효과를 이용해 Judgment(심판)믹서기로 갈아버리려고 할 것입니다. 이럴땐 어떻게 해야 하느냐 하면 그냥 침묵도 안걸렸겠다 Bladework(대가의 검술) 평 해주고 느려진 Judgment(심판)믹서기 범위 내에서 벗어나면 됩니다. 그리고 Judgment(심판)지속시간이 끝나면 Lunge(찌르기)로 다시 돌진하면 되는데 이때 어깨아저씨가 Decisive Strike(결정타)로 찍으려 들 것입니다. 그럼 아껴두었던 Riposte(응수)로 막고 Bladework(대가의 검술)의 두번째 크리 타를 때리며 평평평평 해주면 됩니다.

궁극기 싸움: 어깨아저씨는 기본적으로 탱커입니다. 즉, Grand Challenge(대결투)가 상당히 뼈아프다는 겁니다. Grand Challenge(대결투)는 쿨타임이 매우 짧기 때문에 아끼지 말고 그냥 다짜고짜 풀피인 어깨아저씨에게 걸고 맞딜을 감행합시다. Grand Challenge(대결투)발동 중에는 Decisive Strike(결정타)Riposte(응수)로 막아주고 Judgment(심판)믹서기에 갈리든 말든 맞아주며 전 방위 고정데미지를 터치는데 집중합시다. 풀피대 풀피로 싸운 것 이므로 Judgment(심판)믹서기에 한번 갈렸다고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에 죽을 피는 되지 않습니다. 네 방위를 성공적으로 터뜨리면 어깨아저씨의 체력이 최소 반피정도는 날아갈 것입니다. 하지만 피오라는 Grand Challenge(대결투)로 체력이 다 회복됩니다. 그리고 이 이후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 Lunge(찌르기)를 통해 지속적으로 괴롭히며 디나이를 시킵시다. Riposte(응수)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를 막겠다고 아끼는 일은 없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차라리 Decisive Strike(결정타)막고 스킬 쏟아붓는게 훨씬 이득이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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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lio(갈리오) : ★☆☆☆☆ - 난이도 최하

2렙때 찍는 스킬: Riposte(응수)

얘가 탑에도 옵니까? 만약 온다고 하더라도 그냥 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Riposte(응수)로 막아줘도 이 마방돼지는 썰어먹을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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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ngplank(갱플랭크) : ★★★☆☆ - 난이도 보통

2렙때 찍는 스킬: Bladework(대가의 검술)

 

피오라와 더불어 리메이크 실패다&성공이다 호불호가 갈리는 캡틴 선장님 입니다.

 

1레벨 싸움: Gangplank(갱플랭크)Parrrley(혀어어어업상)을 미니언에게 쓰면 바로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Lunge(찌르기)평 을 쓰고 빠져줍시다.

2레벨 싸움: 얘같은 경우 2렙때 Bladework(대가의 검술)을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별다른 cc기도 없는데다 어차피 저렙 Parrrley(혀어어어업상)은 아프지도 않고 2렙때 제대로 된 공격 수단이 Parrrley(혀어어어업상)과 평타밖에 없는 갱플에게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Lunge(찌르기)Bladework(대가의 검술)평평 해주면 체력이 쑤욱 빠져나가면서 기겁하고 달아납니다.

3레벨 이후 싸움: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Lunge(찌르기)로 끊임없이 괴롭혀 주되 되도록이면 Parrrley(혀어어어업상)이 미니언에게 빠진다음 하는게 더 좋습니다. 그리고 3렙부터 생기는 Riposte(응수)Parrrley(혀어어어업상)막기 보다는 Powder Keg(화약통)터지는거 막는데에 써주는게 좋습니다. 슬로우 cc도 안걸리고 데미지도 안들어오니 말이죠. 물론 막Trinity Force(삼위일체)(스태틱의 단검)이지랄 템 뜬 Gangplank(갱플랭크)Parrrley(혀어어어업상)에다가도 Riposte(응수)를 쓰지 말라는건 아닙니다. 저정도 템 뜬 Gangplank(갱플랭크)Parrrley(혀어어어업상)은 필히 Riposte(응수)로 막아주는게 좋습니다.

궁극기 싸움: Grand Challenge(대결투)Cannon Barrage(포탄 세례)은 쥐약입니다. 범위가 비슷하기 때문에 Fiora(피오라)가 Grand Challenge(대결투)썼을때 Gangplank(갱플랭크)이 Cannon Barrage(포탄 세례)켜고 그 안에서 와리가리 털면 네 방위 터뜨리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리고 Cannon Barrage(포탄 세례)딜도 다 맞으면 무시할 수준이 아니라서 Cannon Barrage(포탄 세례)다 맞아가며 Grand Challenge(대결투)다 터뜨리려고 아등바등 하는건 자살행위에 가깝습니다. 라인전을 엄청나게 압살한게 아닌 이상은 Grand Challenge(대결투)이 좀 아깝더라도 Cannon Barrage(포탄 세례) 범위에서 빠르게 벗어난 뒤 다시 기회를 엿봅시다. 근데 만약 Gangplank(갱플랭크)Cannon Barrage(포탄 세례)를 궁로밍 용도로 써버렸다면 망설일 것 없이 바로 Grand Challenge(대결투)켜고 맞딜을 해줍시다. 대부분의 갱플들은 Cannon Barrage(포탄 세례) 쏘고 최소 1초 쯤은 자기가 궁을 쏜 지점에 화면이 가 있습니다. 만약 라인전 하다 말고 갑자기 Gangplank(갱플랭크)이 어딘가로 Cannon Barrage(포탄 세례)를 쐈다면 그 1초의 찰나를 이용하여 궁을 1개라도 더 터뜨려 놓도록 합시다. 점멸이 빠지면 개이득이고 점멸이 빠지지 않더라도 딜교환에 있어 압도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어 cs에 살고 cs에 죽는 Gangplank(갱플랭크)를 디나이 시키는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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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는 차차 추가 할 예정입니다. 일단 댓글로 물어보시면 물어본 챔피언부터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그간 극딜 피오라도 해보고 극탱 피오라도 해보고 하다못해 서풍 아이템이 존재했던 때에는 신발 안가는 피오라라는 독창적인 템트리까지 시도해가며 연구에 연구를 거쳐왔습니다. 그리하여 결국 완성해낸 딜탱 피오라입니다. 오늘은 이 템트리로 펜타킬도 먹고 왔습니다.

 

단언컨대, 딜탱 피오라는 두개의 심장으로 앞서가는 가장 완벽한 피오라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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