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작성의 편의를 위해 경어를 배제한 부분에 대해서는
너른 마음으로 양해 부탁드립니다.
일단 지금 피오라 기본 일러스트에 버그가 있습니다.
피오라가 아니라 신봉선 초상화가 뜨는데 조사해본 결과
저 말고도 다른 유저들한테도 신봉선이 뜨는걸로 밝혀졌습니다.
라이엇은 조속히 버그 패치 해주길 바람 ㅅ...ㅂ....
일단 아무도 궁금하지 않겠지만 간단하게 제 소개를 하자면
시즌 2부터 르블랑, 피오라 이 두 챔프만 끈덕지게 파온 사람이며
피오라가 리워크 된다는 소식을 많이 반겼던 사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상이상으로 실망스러운 리메이크 결과에 피눈물을 흘리며
리메이크 됐을 당시엔 롤을 접을까도 생각했지만 꾸준히 템트리를 연구하며 열심히 파본 결과 지금의 피오라 또한
충분히 파볼만한 매력이 있는 챔프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일러스트는 솔직히 존나 ^l발... 라이엇 병^L...
일단 인증.
그리고 이건 안쓰려다가 그냥 쓰는건데, 스킨은 꼭 껴야합니다. 일단 전 올스킨임다.
스킨을 꼭 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ㅅㅂ 피줌마
롤하는 유저들의 눈건강을 위해 반드시 스킨을 껴주도록 합시다.
그리고 저 같은 경우 피오라 스킨은 프로젝트보다는 이걸 선호합니다.
사실 이게 진리임. 이거 없으면 수수께끼 돌려서라도 받도록 합시다. 때릴때 소리 찰지고 이번 일러스트, 인게임 씹너프 당한 피오라지만 유일하게 인게임 비주얼 버프 먹은 스킨입니다. 꼭 이걸 껴주도록 합시다. (정 안되겠으면 밤까마귀를 끼자. 인게임 스킨 자체는 제일 이쁘다.)
뭐랄까 프로젝트도 좋긴 한데 프로젝트는 타격감이 좀 구립니다... 갠취긴 한데 어쨋든 제가 생각하기엔 피오라 선생님 나무자가 진리. (게다가 한정판임 심심하면 다시 풀긴 하지만...)
리메이크 직후부터 지금까지 미친듯이 피오라만 하며 연구한 결과입니다. 꼭꼭 읽어주길 바람당.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20 (+99) | 2303 | 마나 | 300 (+40.0) | 980 |
공격력 | 66 (+3.3) | 122.1 | 공격 속도 | 0.672 (+3.2%) | 1.038 |
5초당 체력회복 | 8.25 (+0.55) | 17.6 | 5초당 마나회복 | 8 (+0.7) | 19.9 |
방어력 | 33 (+4.7) | 112.9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50.0 | 15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6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방어+9
- 쿨감소-9.948%
자 먼저 룬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빨강룬: 일단 여기는 닥치고 고정 공격력을 박아줌. 여기엔 다른 의견이 없을겁니다. 간혹가다 여기다 방관룬 넣어놓은 공략 있던데 그건 보면 안됨 차라리 다른 공략 보세요. 그런 공략 쓴 사람은 리워크 된 피오라 이해도가 제로인 사람입니다. 피오라 패시브도 공격력 계수이고 저 같은 경우는 간혹 왕룬에 공속을 박기도 하기 때문에 반드시 공격력을 박아줍니다. 방관룬 쓰던 피오라는 이제 없어졌어요. 그땐 그냥 응수에 붙은 추가 공격력 때문에 깡 공격력이 괴랄했고 방어력 게이들한테 약한 모습을 보이던 피오라였으니까 방관룬을 박았던겁니다.
노랑룬: 리메이크 직후에 이루어진 긴급 패치로 인해 피오라 기본 체력이 모든 챔피언중 거의 최고급으로 많아졌으나 라이엇병신들이 너무 과했던것 같다면서 1렙 체력을 50가량 줄이고 레벨당 체력 상승량을 리메이크 전으로 롤백시켰습니다. 즉, 총 체력은 리메이크 전보다 오히려 50가량 적어졌습니다. (애초에 체력은 가만 냅두지 왜 굳이 핫픽스로 건드려서 결과적으로 너프시킨건지 존나 이해가 안가지만 라이엇개병신들이 하는게 그렇죠 뭐) 라이엇이 핫픽스로 버프시킨 체력 상승량은 좀 과한면이 없지않아 있어 체력 상승량 너프는 필요하다고는 생각했으나 아예 리메이크 전 피오라보다도 낮아지게 씹너프를 먹일줄은 몰랐습니다. 다시말해 근접 지속딜러의 개념으로 바뀐 지금의 피오라가 예전 암살자 포지션이었던 리메이크 전 피오라보다도 기본 체력이 적어지는 어이털리는 상황이 된겁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 노랑룬에 체력룬을 박지는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 적 탑이 ap가 오더라도 웬만해서는 방어력 룬을 박습니다. 왜냐하면 에 Q 견제를 할때 적이 바보가 아닌 이상은 미니연 옆에 붙어 있을 것이기에 빠지는 동안 필연적으로 미니언 어그로를 끌리게 되는데 분명 난 치고 빠졌는데 내가 더 아픈 경우가 생깁니다. 이 때 미니언 뎀지 줄이는데에 방어룬만큼 좋은건 없죠.
파랑룬: 파랑룬이 아무래도 유저 취향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룬인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번에 응수가 많이 좋아졌기에 ap누커에는 응수로 대항하자는 마음으로 고정 쿨감룬 6개와 성장 쿨감룬 3개를 박아서 총 10%의 쿨감을 얻는데, 마방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나 초반 쿨감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성장 쿨감룬 6개와 마방룬 3개를 박으셔도 됩니다. 파랑룬은 취향이죠.
왕룬: 왕룬입니다. 이곳에는 기본적으로 공격력 룬을 박아줍니다. 하지만 좀 더 민첩한 플레이를 원하신다면 공속룬을 박으셔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실제로 저도 공속룬을 오랫동안 사용했지만 최근들어 공격력 룬으로 전환했는데 확실히 초반 딜의 체감이 나더군요. 이 또한 취향힙니다.
제가 현재 쓰고 있는 룬페이지 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모바일 배려
요즘 책략에 스킬 포인트를 투자한 피오라도 간혹 나오던데 개인적으로 책략은 피오라와 전혀 맞지 않는 특성 페이지라고 생각합니다. 책략은 암살자 혹은 서포터에게 특화되어 있는 특성 페이지 입니다. 전장의 중심에 서서 화려하게 검무를 추며 약점을 노리고 동시에 샌드백마냥 얻어맞는 피오라에게 있어서 흉포와 결의야말로 꼭 필요한 특성페이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흉포>
- 피오라의 검을 책임지는 특성 페이지 입니다.
1st versus
vs
⇒ 여기서의 관건은 와 에 이 적용이 되느냐 안되느냐 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직접 실험해본 결과 적용이 안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애석하게도는 평타로 취급되며 는 스킬로 취급되지 않더군요. (여기에 추가실험 결과 같은 경우 기본 공격 데미지로도 취급되지 않던데 그냥 고정데미지인 것 같습니다.) 피오라에게 있어서 유일하게 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의 데미지와 를 들었을 시의 데미지 인데 리워크 후의 피오라는 가 잘 어울리지도 않을 뿐더러 ap피오라가 아닌 이상은 를 딜넣는 용도로 쓰지도 못합니다.
그러므로 를 올려줍니다.
2nd versus
vs
⇒ 양날검과 포식. 둘 중 무엇을 골라야 하는가. 여러 챔피언의 숱한 공략에서 말하길 공격적으로 플레이 하려면 을 들고 안정적으로 플레이 하려면 을 들으라고들 합니다. 딱히 틀린말은 아니나 피오라에게 있어서는 보다 이 훨씬 효율적이라 단언 할 수 있습니다. 의 쿨타임이 20초에서 25초로 늘어나 너프된 것도 있고 는 라인전에서 마땅히 자가 회복 수단이 없는 물몸 마법사들이 들면 좋은 특성입니다. 피오라는 보통 처음에 을 들고 가는데 의 흡혈 3%에 아래서 설명할 의 2%가 합쳐지면 처음부터 흡혈 5%라는 수치가 맞춰져 미니언을 칠때 피가 쑥쑥 차오르는 것이 느껴질 정도로 없이 라인 유지력이 준수합니다. 게다가 피오라에게 데미지 3% 증폭은 데미지 3% 증폭을 가져다 줍니다. 왜냐하면 은 스킬 데미지 증폭이 아니라 가하는 모든 피해의
3% 증폭이거든요. 또한 미니언을 먹는데도 소소한 도움을 줍니다.
그러므로 을 올려줍니다.
3rd versus
vs
⇒ 피오라는 ap계수가 달린 제대로된 스킬이라고는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무엇을 선택하든 2%의 주문흡혈과 15의 주문력은 버리고 가는셈 쳐야 합니다. 그럼 비교선상에 두어야 할 것은 를 통해 2%의 생명력 흡수를 얻을 것이냐 아니면 을 통해 18레벨 공격력 10을 얻을 것이냐 입니다. 저는 에 투자를 했는데요, 그 이유는 1레벨부터 공격력 10을 얻는 것도 아니고 흡혈 2%가 와 너무나도 시너지 효과가 좋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피오라의 공격력이 높아질 수록 흡혈 2%는 빛을 발하게 됩니다. 반면에 같은 경우 어찌저찌 18레벨이 되어 공격력 10을 얻는다 하더라도 의 공격력 계수 0.045AD%에 대입하여 10 × 0.045 = 0.45%라는 값이 나오며 최대체력의 1%조차
못 되는 % 데미지를 추가해 줍니다. 그래도 추가 공격력 10정도면 훌륭하지 않느냐 라고 묻는다면 아래서 설명 할 만으로도 추가 물리데미지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를 올려줍니다.
4th versus
vs
⇒ 초반부터 및 에 묻는 슬로우 cc효과에 이어지는 효과를 누린답시고 을 안찍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개인 취향이긴 하나 여러가지를 따져보았을 때 이건 상당히 어리석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초반에 효과를 받는다 하더라도 1코어 나오기 전에는 100 안팎이나 200이 안되는 데미지를 입히며 교전을 하고 1코어 후에도 200 안팎을 오가는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그럼 이때에 의 효과는 여러분에게 고작 1~6의 데미지를 추가해 줄 뿐입니다. 그것도 확정적으로 추가해 주는 것이 아닌 에 맞은 1.5초간 혹은 에 맞은 1초간만 저 미미한 추가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을 찍었을 경우엔 초반 1코어까지 교전에서 1~6가량의 추가 데미지는 없어도 중반 정도 가면 보다 훨씬 큰 효율을 낼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묻기를 올리고 킬 못먹으면 븅신되잖아? 라고 묻는다면 대답해드리건대, 들고도 킬 못먹고 똥싸고 말리면 븅신인건 똑같아요.
설마 데미지 1~6정도 더 못 넣었다고 자신이 라인전 말린거라고 주장하는 사람은 없겠죠? 진짜 특수한 상황이 아닌
이상 그건 특성의 잘못이 아니라 내 손이 잘못한거임.
그리고 찍은 다음 서로 다른 챔피언 2킬만 킬 스코어에 올려도 2% 추가 데미지가 되어 2.5% 추가 피해를 가하는 와 별반 다를바 없는 추가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물론 이때에 킬을 더 먹는다면 3%~5%까지도 올라가 반드시 cc기를 걸어야만 2.5%의 추가 피해를 입히는 와 비교할 수 없는 효율을 자랑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피오라는 를 올려줍니다.
5th versus
vs
⇒ 이 두개는 말 할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구태여 설명하자면 는 피오라에게 정말 좋은 특성입니다.
때문에 방관템을 특별히 올리지 않는 피오라에게 7%나 되는 방어구 관통력을 주어 탱커에게도 준수한 평타 딜이
박히게 해주는 보배같은 특성입니다.
6th versus
vs vs
⇒ 먼저 은 진짜 피오라에게 절대 필요없는 특성입니다. 툴팁에 이르길 '공격 스킬 사용 시' 라고 적혀져 있는데, 실제 실험해 본 결과 아까도 말했 듯 은 평타 취급이 되고 은 스킬 취급이 되지 않기에 효과에 해당되는 것은 유일하게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고로 이건 버리고 와 중 하나를 골라야 합니다.
확실히 도 피오라에게 나쁜 특성은 아닙니다. 두번째 타에 확정 크리가 터지기 때문에 쿨감 40%를 맞춘 후 5렙 기준으로 볼 때에 쿨타임이 4.2초로 이론상 공속 증가를 거의 무한에 가깝게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흡혈 효과도 배로 누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을 버리면서 까지 들 정도의 특성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을 든 것과 안 든 것의 차이는 상대 라이너와 맞다이 시 극명하게 체감이 가는데요, 전투를 지속 할 수록 와 평타 데미지가 쑥쑥 증가합니다. 아쉽게도 공격력 자체의 증가가 아닌 추가 물리 피해 증가 이기에 의 크리와
데미지에 영향을 주진 못하지만 초반 맞다이에서도, 후반 싸움에서도 강력한 데미지를 선사하는 좋은 특성이기에 저는 을 추천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것은 지만 앞서 말한바와 같이 도 피오라에게 나쁘지 않은 특성이고 두 특성 모두 대거 버프 예정이 있으니 와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책략}
- 피오라의 암살 및 보조를 책임지는 특성페이지 입니다.
⇒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피오라는 더이상 암살자가 아니며 서폿 또한 아닙니다. 쓸모없는 특성 페이지 입니다.
[결의]
- 피오라의 몸을 책임지는 특성페이지 입니다.
1st versus
vs
⇒ 이것 또한 개인 취향이라고는 생각합니다만 저는 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5초당 2.0의 체력 회복이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의 쿨타임에 해당하는 25초가 흘렀다고 볼 때에 총 1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것은 의 절반 수치이며 결코 적은 수치라 할 수 없어 라인 유지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같은 경우 탱커한테나 좋지 딜러나
딜탱한테는 절망적인 수치를 부여합니다. 가령, 방어력과 마저가 300을 넘나드는 탱커의 경우 15 이상의 큰 수치를
부여해 주지만 본 공략의 템트리는 딜탱형 템트리로, 마저의 경우 80~90정도에 방어력은 90~150정도 밖에 못
올려주는데 해당 수치의 5%를 계산하자면 4.0~7.5 정도입니다. 게다가 이 미미한 수치도 방템을 올려야만 얻는 수치로
1코어를 방템을 가지 않는 이상 초반부터 효과를 기대하기 힘든 특성이기도 합니다. 4.0~7.5의 방, 마저도 크게 와닿는 분들은 을 찍으셔도 상관 없습니다만, 글쎄요 전 초반부터 준수한 라인 유지력을 부여해 주는 를 올립니다.
2nd versus
vs
⇒ 미드 로밍을 자주 가실거면 를 드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가 초반 맞다이나 작골 빼먹는데에 훨씬 좋습니다. 이것 또한 갠취이지만 저는 되도록 를 올리는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의 추가 피해량 증가 1.5%를
어느정도 상쇄시켜주는 특성이거든요. 미미하게 받는 추가 피해량인 만큼 미미하게 막아주는 특성으로 상쇄시킵시다.
3rd versus
vs
⇒ 이번에 가 총 체력의 4%에서 고정 45로 너프되었습니다. 80~150의 추가 체력을 주던 전에 비해서 절망적인 수치로 떨어졌기에 더이상 를 가지 않습니다. 본 공략의 템트리 대로라면 풀템을 뽑았을 시 24%~34%의 흡혈이 주어지는데, 의 8%수치를 계산하여 더하면 26%~37%에 해당하는 흡혈까지 끌어올릴 수 있게 됨은 물론
힐장판의 힐량을 증폭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을 올려줍니다.
4th versus
vs
⇒ 가렌이나 소라카라면 에 대해 조금 생각해볼 수는 있겠으나 피오라는 거의 무조건 을 올려줘야 합니다. 왜냐하면 피오라가 주로 드는 스펠인 과 은 300초의 쿨타임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모든 스펠들 중 가장
긴 쿨타임입니다. 이에 따라 15%의 쿨타임 감소는 45초나 쿨타임을 감소시켜 255초로 만들어주므로 상당히 좋은 스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아래서 설명 할 의 스펠 쿨타임 감소 효과와 시너지 효과도 훌륭하여 를 구매할 시 총 75초의 스펠 쿨타임이 감소해 225초의 쿨타임을 가진 과 을 누릴 수 있습니다. 75초는 웬만한 궁스킬의 쿨타임과도 맞먹는 수치이며 과 을 부담없이 쓸 수 있게 해주어 적들로 하여금
"피오라 방금 텔 빠지지 않았었음?" 이라는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을 올려줍니다.
피오라가 들어도 되는 스펠은 은 당연히 들어야 하니 제외하고 세가지가 있습니다.
(간혹 이렇게 드는 사람도 있던데 웬만하면 이렇게 들지 마세요. 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합니다. 저렇게 드는건 상당히 어리석은 선택입니다.)
: 점화는 딜러들이 가장 사랑하는 스펠이기도 하며 부족한 딜을 메꿔주는 존재이며 같은 게이들을 능지처참을 시키는 스펠이기도 합니다. 사실 리워크 전 피오라는 검의 왈츠 궁극기와 더불어 궁+점화 시너지가 좋았기에 반드시 점화를 들어라 라는 입장이었으나 지금은 들어도 되고 안들어도 되는 스펠이 되었습니다. 저도 리워크 된 뒤로는 상대방을 압살 할 자신이 있거나 이런거 나올때나 들지 잘 안듭니다. 솔킬 따는데에는 좋은 것 같지만 그 외엔 그다지 좋은 선택이 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되도록이면 들지 마세요.
: 탈진 야스오가 한때 유행하기도 했고 지금도 간간히 보이는데 리워크된 피오라에게 탈진은 야스오보다 더 큰 효율을 가져다줍니다. 일단 이 스펠의 가장 큰 장점은 자신보다 강한 적에게 싸워 이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것과 결투하자! 명예로운 결투를! 라이엇의 역대급 정신나간 패치라 평가되는 피오라의 궁과의 시너지 효과도 매우 훌륭합니다. 라인전 압살을 바라본다면 개인적으로 점화보단 탈진을 추천합니다.
: 제가 탑 피오라 할때 주로 드는 스펠입니다. 정글몹이 주는 경험치가 줄어들어 이제는 2렙 찍고 3포션을 구매한 후 라인복귀가 불가능해졌지만 이것의 장점은 텔로밍, 용싸움 참여, 백도어, 백도어 방어 등 활용도가 무궁무진하게 많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물론 이 스펠에는 치멍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탈진보다는 솔킬 내기가 힘들고, 스펠을 통해 공격권을 가져오기도 힘들다는 단점이죠.
탈진과 순간이동중 개인 취향에 따라 하나를 선택하면 되지만 제가 추천드리는 스펠은 입니다.
그 밖에 고려해볼만한 스펠은 정도인데 딱히 추천하진 않습니다. 이거 들기보다 응수 각 재는 연습하는게 훨씬 낫습니다. 그리고 시전하고 빠른 이속으로 네 방향 다 치겠답시고 드는 똥멍청이는 없을거라 믿습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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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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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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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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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설명을 하겠습니다.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에 비례한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20+레벨당 5)만큼 회복합니다.
라인전 딜교환의 핵심 스킬이기도 하지만 무턱대고 무조건 약점이다! 하고 달려들었다간 이 스킬이 온힛 스킬이기에 미니언 어그로를 잔뜩 끌어 내가 더 아플수도 있으니 주의하기 바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4/5.6/4.8/4/3.2로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약점 → 체력이 적은 챔피언 → 체력이 적은 미니언/몬스터 → 챔피언 → 미니언/몬스터]
이렇게 됩니다. 즉, 다시말해 이걸 잘 이용하면 멀리서 cs를 쉽게 챙길 수 있는것은 물론 약점을 치고 빠지는데 용이하지만, Q 한대 맞고 평타 한대 때리면 죽을 피의 적 챔피언에게 썼는데 주변에 실피 미니언이 있고 적의 약점이 나를 향해 있지 않으면 미니언을 찌르고 적을 잡지 못하는 웃픈 상황이 발생 할 수도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이 Q 스킬은 세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도주.
리메이크 전 피오라에게 없던 도주기가 생긴 것입니다. 찌르기와 응수의 개편으로 인해 피오라는 예전보다 어느정도 갱에 취약한 챔피언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두번째, 무빙 및 약점공략.
적과 싸울때 이걸로 적의 논타겟 스킬을 피하기가 가능합니다. 베인이 싸울때 옆구르기를 하면써 싸우는거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 약점을 최 우선 타깃으로 지정하기 때문에 약점 공략에도 매우 용이합니다.
세번째, 추격.
적을 추격하는 카사딘이 궁의 짧은 쿨을 이용하여 미친듯이 궁을 사용하거나 혹은 니달리가 쉬지않고 점프하는 것 과 마찬가지로 피오라 또한 추격할 때에 Q를 쿨마다 써주면 금방 거리가 좁혀집니다. 물론 이는 쿨감이 어느정도 확보 되고 Q에 스킬포인트를 웬만큼 투자한 후를 말하는 것으로, Q의 레벨이 낮을 때에는 적을 맞추지 않았을 시 쿨타임이 매우 길어 심한 딜로스 구간을 발생시키게 되니 주의 바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9/18/17/16/15초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90/130/170/210/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이동과 공격 속도를 50%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재사용 대기시간: 15/13/11/9/7초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40/155/170/185/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아, 그리고 쿨타임 같은 경우는 예전 가속보다 훨씬 짧아졌고 평타캔슬이 가능하기에 평평평을 잘 기억해 두면 좋습니다. 순간 폭딜이 가능한데, 도 있다면 평평평(크리) 으로 한순간에 5.0AD의 괴랄한 데미지를 넣는게 가능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80/110/140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대략 이런 상황이었습니다. 어쨋든 궁에 불만이 많기는 했지만 라이엇은 만드는 자들이고 우리는 걔들이 주는대로 받아먹는 수밖에 라는 심정으로 이 궁에 적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지금은 상당히 좋... 는 아니고 나쁘지 않은 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발동 조건은 까다롭지만 네 방향을 모두 가격할 시 높은 고정데미지를 자랑함은 물론 힐 장판이 깔려 나를 포함한 아군들의 생존력을 크게 향상시켜 줍니다. 즉, 예전엔 피오라가 알아서 추던 검의 왈츠를 제 손으로 직접 추는 느낌이더군요. 뭐, 더 재밌어졌다고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아무리 혼자 스트레스 받아 보았자 예전의 검의 왈츠가 돌아오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근데 이렇게 적응하던 중 라이엇은 저를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대회에서 피오라가 캐리 한번 했더니 바로 궁에 너프를 시밤 쾅쾅을 먹이더군요. 역시 대회는 라이엇
쿨타임이 매우 짧은편에 속하는 궁극기이므로 아끼지 말고 쓰는걸 추천합니다. 그냥 서로 풀피인데 뜬금없이 궁 걸고 패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적을 디나이 시키는데 궁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적이 점멸을 쓰면 개이득인거고 꼭 점멸을 빼지 않더라도 적 피는 반 이상 날아가고 난 힐 장판으로 피 채우고 다시 라인전에 들어가는겁니다. 피가 많이 날아간 적은 소극적으로 플레이 할 수밖에 없고 피오라는 cs 편하게 챙기면서 이따금씩 약점 찌르고 적의 반격은 응수로 막고, 자근자근 적을 괴롭히면 됩니다. 특히 이나 같은 챔피언에게 이런식의 플레이를 하면 좋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제목에도 밝혔듯 본 피오라 공략은 딜탱 피오라 공략 입니다. 진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친 결과 피오라는 극딜로도, 극탱으로도 빛을 보지 못한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피오라는 반드시 딜탱을 가야 합니다.
처음엔 대부분 를 갑니다. 피오라에게 가장 중요한 깡 공격력도 짱짱 쌔고 12%나 되는 흡혈을 주며 피들급으로 라인 클리어가 호구인 피오라에게 준수한 라인 클리어 능력을 부여해줍니다.
무엇보다 아까 언급 한 평평평(크리) 로 평캔에 아주 좋아 순식간에 강력한 딜을 부여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바로 를 올려줍니다. 예전엔 되도록이면 을 올렸지만 강인함이 35%에서 20%로 너프된 뒤로 가성비가 매우 안좋아졌습니다. 2초 속박 같은 것도 1.3초만에 단숨에 풀어주던 신발이었으나 이제는 1.6초동안이나 속박되어 있어 2초와 크게 다를 것 없는 지속시간동안 cc기에 당해야 하며 다른 cc기도 마찬가지 입니다. 애초에 의 강인함이 20%로 너프된 이유가 이라는 특성 때문인데, 이것과 합쳐지면 35%의 강인함으로 예전과 같은 강인함을 갖게 되지만 해당 특성은 탱커들이나 찍는 결의 특성 아래줄에 있어 딜탱이나 딜러들이 찍기에는 힘든 특성입니다. 즉, 은 탱커들의 전유물이 되었고 20%밖에 되지 않는 강인함은 더이상 쓸모가 없어졌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가성비 좋은 를 올려 800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쿨감과 스펠 쿨감 10%를 단시간에 얻어내는게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까 잠깐 언급했듯 의 스펠 쿨감 15%와 더불어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과 을 부담없이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템트리 정리☆
※적 탑 라이너가 AD이거나 대부분의 경우
⇒ ⇒ ⇒ or ⇒ oror
※적 탑 라이너가 AP일 경우
⇒ ⇒ ⇒ ⇒ ⇒ ⇒ oror
※적이 올 AD일 경우
⇒ ⇒ ⇒ ⇒ ⇒ or
※적이 올 AP일 경우
⇒ ⇒ ⇒ ⇒ ⇒ ⇒
ap를 만났을 시 를 선템으로 올리라고는 했지만 크게 힘들지 않거나 적을 압살할 자신이 있다면 바로 를 올려주셔도 무방합니다. 대부분 다음으로 을 올려준 뒤 을 올려주어 쿨감을 빠르게 맞춰줍니다. 그 후 적에 cc기가 많다면 를, 적 ap누커가 잘 컷다면 를 올려주시면 되겠고 마지막 템으로는 와 과 중 하나를 골라서 가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대부분은 를 올려 체력과 공격력, 슬로우 cc를 챙기는 편이며 적에 같은게 있거나 적 원딜이 잘 컷을때엔 을 올리고 추격전이 자주 벌어지거나 적 ad 딜러가 잘 컷을 때에는 을 올려줍니다. 적 ad딜러가 갑자기 급부상 한다거나 마방이 그닥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 될 때에는
oror의 아이템을 해당 마방템 두개를 가는 중간에 넣어도 나쁘지 않습니다.
정리하자면 제 피오라는
를 통해 딜을 얻고 (부가적으로 흡혈과 라인 클리어 능력, 평캔)
을 통해 방어력 90을 얻으며 (부가적으로 와 더불어 쿨타임 감소에 부족한 마나 충당과 주변 적 공속 감소)
을 통해 마법 저항력 85를 얻고 (부가적으로 마방 쉴드와 흡혈 10~20%에 방어구 관통력 10, cc기 풀기)
oror을 통해 체력을 보충하는 (부가적으로 슬로우 cc를 통한 와의 시너지 효과 및 추가 공격력 또는 추가 방어력)
완벽한 딜탱 피오라 입니다.
가 피오라에게 나쁘지 않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체력과 공격력은 말할것도 없고 이속 버프가 생겨 궁극기와 시너지 효과가 매우 좋은것은 물론 20%나 되는 쿨타임 감소를 제공해주니까 말이죠. 하지만 피오라를 수차례 해본 결과 피오라에게 있어 보다 이 훨씬 좋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일단 피오라는 방관템을 크게 올리지 않더라도 때문에 탱커에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게다가 방템을 그다지 올리지 않는 딜러진에게는 깡딜만으로도 강력한 데미지를 입힐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피오라에게는 가 깨작깨작 주는 방어력 %감소 효과가 거의 쓸모 없고 굳이 방관템을 올리자면 고정 방관 10이나 20을 주는 템을 올려 탱커진에겐 을 통해, 딜러진에겐 고정 방관을 통해 강력한 데미지를 가하는게 더 좋다는 것이죠. 게다가 이번 특성 개편으로 흉포에 이 생겨 매우 준수한 %방어구 관통력을 부여받았기에 더더욱 %방어력 감소 효과는 쓸모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적의 방어력이 감소하면 의 효율은 역으로 떨어지며 시너지 효과가 상당히 좋지 못합니다. 게다가 는 가격이 너무나 비싸 2~3코어로 뽑기에 심각한 탱로스 구간이 발생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어찌저찌 뽑는다 하더라도 너프되어 300밖에 되지 않는 체력정도만 확보할 수 있고 말이죠. 때문에 저는 보다 훨씬 값이 싼 을 통해 쿨감 20%를 빠르게 확보하고 리메이크 후 고질적으로 피오라를 괴롭히는 마나 부족을 해결했으며 90이나 되는 방어력을 얻는데 더불어 를 올려 마방 쉴드와 고정 방어구 관통력 10을 얻어 이 두 템으로 의 자리를 대신하였습니다.
가 확실히 좋은 템이긴 합니다. 저 또한 처음 피오라가 리워크된 직후엔 선템을 를 가는 등 피오라에게 꿀템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리워크된 피오라의 핵심은 깡공격력을 통한 데미지 증가입니다. 이에 반해 는 기본 깡공격력이 너무 약합니다. 25밖에 안되죠. 게다가 그 가격도 너무 비쌉니다. 이동속도 및 유틸성 때문에 가는거라면 차라리 갈 자리에 가성비 좋은 을 올려주는게 백배는 낫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예전 피오라가 그냥 돌진해서 왈츠추고 적과 함께 산화되는 호쾌한 암살자&근접딜러 역할이었다면 지금의 피오라는 같은 딜러지만 딜러진을 녹이는 딜러가 아니라 약간의 방어적인 성향을 띠고 딜러진을 보호하며 탱커도 녹이는 딜탱형 지속딜러입니다. 그러니 을 반드시 적 딜러진한테 걸려고만 하지 마시고. 차차리 앞에서 얼쩡거리는 탱커한테 써서 순식간에 녹여버리고 생성된 장판 위에서 싸우는게 훨씬 나을 때도 있습니다.
난이도는 ★로 표기 하겠습니다.
★☆☆☆☆ - 난이도 최하
★★☆☆☆ - 난이도 하
★★★☆☆ - 난이도 보통
★★★★☆ - 난이도 상
★★★★★ - 난이도 최상
1레벨에 무조건 를 찍는건 당연한거고 2레벨에 를 찍어야 하는 챔피언과 2레벨에 을 찍어야 하는 챔피언을 구분하여 가르쳐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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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난이도 하
2렙때 찍는 스킬:
탑 라이너들의 상징이자 라인 유지력 괴물 가렌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이 어깨뽕 아저씨의 상대법은 의외로 간단한데 와 를 최대한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괴롭히면 됩니다. 하지만 때문에 지속적으로 피가 차는 이기 때문에 로 조금씩 괴롭히는 것은 그다지 큰 효율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때문에 어깨 아저씨에게는 초반 맞딜을 감행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본격적인 맞딜은 피오라의 스킬이 다 있는 3렙부터 하는게 좋습니다.
1레벨 싸움: 1렙때는 얌전히 미니언만 챙깁시다. 1렙때 보인다고 찌르다가 에 찍히면 내가 더 아픕니다.
2레벨 싸움: 를 찍고 때리기를 통해 본격적으로 괴롭히기를 시작합시다. 를 찌르면 열받은 이 를 쓰고 달려올텐데, 는 모션이 상당히 큰 편이기 때문에 로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가렌은 침묵과 데미지는 에 막혔지만 아쉬운대로 라도 돌리려고 할겁니다. 그러나 이미 가렌은 에 맞아 이동속도가 굼벵이입니다. 그냥 걸어 나와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2렙 가렌 은 뎀지가 호구니까 믹서기 도는 동안 그냥 쿨하게 맞아주면서 추가로 생성되는 를 팡팡 터뜨려주면 상당히 유리한 라인전을 가져가게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안전빵을 원한다면 그냥 전자의 방법으로 걸어나오면 됩니다.
3레벨 이후 싸움: 이제 피오라에게 스킬이 다 있는 상황입니다. 2레벨과 마찬가지로 을 로 끊임없이 괴롭히다가 강제 맞딜 상황을 유도해 내는게 중요합니다. 강제 맞딜을 유도하는 방법은 먼저 괴롭힐때와 마찬가지로 에 를 써서 들어간 후 빠지는게 아니라 이번엔 그냥 평타를 치세요. (이 때 평캔 잊지 않기) 그럼 어깨아저씨는 로 찍으려 들것입니다. 하지만 방금도 말했지만 모션이 매우 큰 편이라 로 막기 정말 쉬운 스킬입니다. 을 막고 나면 십중팔구 어깨아저씨가 믹서기를 돌릴 것입니다. 하지만 어깨아저씨는 맞고 느려져 있기에 2레벨때 싸움과 마찬가지로 유유히 걸어나오면 됩니다. 하지만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이번 공격은 로 괴롭히는게 목적이 아니라 강제 맞딜 유도가 목적인 만큼 걸어나오되 필요이상 빠지지 말고 이 닿지 않을 거리까지만 빠져서 거리 유지 하다가 이끝나는 즉시 로 다시 들어가서 평평평평평평평평을 해줍니다. 이런식으로 강제 맞딜을 몇번 해주면 어깨아저씨를 조종하는 파일럿은 학습능력이 있는 만물의 영장이기 때문에 평을 했을때 를 켜고 찍는게 아닌 를 켠 상태에서 에 붙은 빠른 이속 효과를 이용해 믹서기로 갈아버리려고 할 것입니다. 이럴땐 어떻게 해야 하느냐 하면 그냥 침묵도 안걸렸겠다 평 해주고 느려진 믹서기 범위 내에서 벗어나면 됩니다. 그리고 지속시간이 끝나면 로 다시 돌진하면 되는데 이때 어깨아저씨가 로 찍으려 들 것입니다. 그럼 아껴두었던 로 막고 의 두번째 크리 타를 때리며 평평평평 해주면 됩니다.
궁극기 싸움: 어깨아저씨는 기본적으로 탱커입니다. 즉, 가 상당히 뼈아프다는 겁니다. 는 쿨타임이 매우 짧기 때문에 아끼지 말고 그냥 다짜고짜 풀피인 어깨아저씨에게 걸고 맞딜을 감행합시다. 발동 중에는 만 로 막아주고 믹서기에 갈리든 말든 맞아주며 전 방위 고정데미지를 터치는데 집중합시다. 풀피대 풀피로 싸운 것 이므로 믹서기에 한번 갈렸다고 에 죽을 피는 되지 않습니다. 네 방위를 성공적으로 터뜨리면 어깨아저씨의 체력이 최소 반피정도는 날아갈 것입니다. 하지만 피오라는 로 체력이 다 회복됩니다. 그리고 이 이후 , 를 통해 지속적으로 괴롭히며 디나이를 시킵시다. 로 를 막겠다고 아끼는 일은 없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차라리 막고 스킬 쏟아붓는게 훨씬 이득이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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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난이도 최하
2렙때 찍는 스킬:
얘가 탑에도 옵니까? 만약 온다고 하더라도 그냥 만 로 막아줘도 이 마방돼지는 썰어먹을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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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난이도 보통
2렙때 찍는 스킬:
피오라와 더불어 리메이크 실패다&성공이다 호불호가 갈리는 캡틴 선장님 입니다.
1레벨 싸움: 가 을 미니언에게 쓰면 바로 평 을 쓰고 빠져줍시다.
2레벨 싸움: 얘같은 경우 2렙때 을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별다른 cc기도 없는데다 어차피 저렙 은 아프지도 않고 2렙때 제대로 된 공격 수단이 과 평타밖에 없는 갱플에게 평평평 해주면 체력이 쑤욱 빠져나가면서 기겁하고 달아납니다.
3레벨 이후 싸움: 로 끊임없이 괴롭혀 주되 되도록이면 이 미니언에게 빠진다음 하는게 더 좋습니다. 그리고 3렙부터 생기는 는 막기 보다는 터지는거 막는데에 써주는게 좋습니다. 슬로우 cc도 안걸리고 데미지도 안들어오니 말이죠. 물론 막이지랄 템 뜬 의 에다가도 를 쓰지 말라는건 아닙니다. 저정도 템 뜬 의 은 필히 로 막아주는게 좋습니다.
궁극기 싸움: 에 은 쥐약입니다. 범위가 비슷하기 때문에 가 썼을때 이 켜고 그 안에서 와리가리 털면 네 방위 터뜨리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리고 딜도 다 맞으면 무시할 수준이 아니라서 다 맞아가며 다 터뜨리려고 아등바등 하는건 자살행위에 가깝습니다. 라인전을 엄청나게 압살한게 아닌 이상은 이 좀 아깝더라도 범위에서 빠르게 벗어난 뒤 다시 기회를 엿봅시다. 근데 만약 가 를 궁로밍 용도로 써버렸다면 망설일 것 없이 바로 켜고 맞딜을 해줍시다. 대부분의 갱플들은 쏘고 최소 1초 쯤은 자기가 궁을 쏜 지점에 화면이 가 있습니다. 만약 라인전 하다 말고 갑자기 이 어딘가로 를 쐈다면 그 1초의 찰나를 이용하여 궁을 1개라도 더 터뜨려 놓도록 합시다. 점멸이 빠지면 개이득이고 점멸이 빠지지 않더라도 딜교환에 있어 압도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어 cs에 살고 cs에 죽는 를 디나이 시키는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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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는 차차 추가 할 예정입니다. 일단 댓글로 물어보시면 물어본 챔피언부터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간 극딜 피오라도 해보고 극탱 피오라도 해보고 하다못해 서풍 아이템이 존재했던 때에는 신발 안가는 피오라라는 독창적인 템트리까지 시도해가며 연구에 연구를 거쳐왔습니다. 그리하여 결국 완성해낸 딜탱 피오라입니다. 오늘은 이 템트리로 펜타킬도 먹고 왔습니다.
단언컨대, 딜탱 피오라는 두개의 심장으로 앞서가는 가장 완벽한 피오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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