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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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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前 다이아 승률 1위의 뇌섹츠크랭크

- 인디indi(2015-12-26, 조회수: 2286)

안녕하세요.

steam blitzcrank 라고 합니다.

시즌 3 때 부터 서폿과 탑을 연구해 온 유저로서

공략을 써보려고 합니다.

필력이 많이 부족하니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먼저 인증부터 하겠습니다.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9) 245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주문력 +1.19
    x3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쿨감소
    -4.98%
  • 주문력
    +3.57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20,598 IP
블츠를 300판 가까이 해보면서 완성한 룬입니다.

표식

저는 쌍관 룬을 주로 끼는데요, 봇 2:2 싸움이 일어났을 때 가장 딜을 효과적으로 넣을 수 있는 룬이 바로 쌍관 같습니다.

공격력 룬을 봤을 때는 평타와 E딜 증가라는 효과가 있지만 Q와 R의 딜을 무시하게 됩니다.

공격속도 룬은 블리츠크랭크의 특성 상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브라움이나 탐켄치 같은 스택 류 챔피언이 아닙니다. )

다른 룬은 낄 만한게 없다고 판단하여 쌍관을 추천합니다.

인장

저는 고정방어 룬을 낍니다. 봇에서 싸움이 날 때 방어 룬이 없으면 금방 죽거든요.

이건 일반적인 룬 세팅 같습니다.

문양

저는 고정쿨감 6개, 고정 주문력 3개를 낍니다. 일단 고정쿨감 6개로 쿨감 5%를 맞추고, 특성으로 5% 맞추고, 나머지 

35%는 산악방벽 10%, 얼어붙은 심장 20%로 30%를 일단 맞춘 후 솔라리, 미카엘, 지크의 선지자 와 같은 아이템으로 

5%를 채워 줍니다. 블리츠크랭크에게 핵심은 쿨타임 감소입니다. 쿨감이 있어야 많이 잡아 당기죠. 그리고 깨알같은 

정주문력 3개에 대해 설명 드릴건데요. 저는 원래 고정 마법저항력 3개를 박았지만 봇 2:2 대전에서 피가 아주 조금 

은 상황이 자주 연출되더라고요. 그래서 고정주문력 3개를 박았습니다.

카르마나 룰루 같은 서포터가 걱정되신다면 그럴 필요 없습니다. 로밍가거든요.

정수

정수로는 이속 룬 3개를 박습니다. 왜냐하면 블리츠크랭크는 로밍가야 되거든요.

방어 룬 필요없습니다. 로밍가니깐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천둥군주,결의를 찍습니다.

룬 갑옷를 왜 찍냐고 논란이 있을 것 같은데요. 그 이유는 블리츠크랭크의 po사기wer 패시브 때문입니다.

Mana Barrier(마나 보호막)좋습니다.
다른 분들의 공략에는 점화가 주로 쓰이더군요.

하지만 저는 점화와 탈진의 비율을 5:5 정도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주문은 취향인데, 저는 탈진이 더 마음에 드는 것 같아요.

블리츠크랭크는 딜이 전혀 모자라지 않습니다. 우리 진영 쪽으로 당겨와 뚜두려 패는데 딜이 부족하면 이상한거죠.

하지만 뚜두려 패는 동안 우리원딜이 역으로 킬을 당할 수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탈진을 들어주고요.

또한 탑이나 미드로 로밍을 갔을 때 로밍승을 면할 수 있습니다.

후반에도 브루져나 암살자 챔프에 걸어주면 한타를 승리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Ignite(점화)
점화를 쓰는 이유는 봇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상대방의 힐 타이밍 때 점화를 미리 걸어두면 엄청난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밍을 갈 때에도 딜이 모자라서 놓치는 상황을 면할 수 있고요, 

문도나 소라카 같은 챔피언을 상대할 때에도 유용합니다. 장점이 많은 주문입니다.

취향에 따라서 들어주세요. 

주의할 점은 봇 라인전에서 힐 타이밍 직전에 쓰셔야한다는 것 입니다. 

힐을 쓰고 나서 쓰거나 썼는데 힐을 안쓰면 패망입니다. 탈진보다 못해요.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20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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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80/135/190/245/3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925
 블리츠크랭크의 핵심입니다. 찍을 때 마다 쿨타임이 1초씩 감소하기 때문에 꼭 찍어줍시다.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이동 속도가 급격하게 70/75/80/85/90% 상승한 후, 5초에 걸쳐 빠르게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효과 지속 시간 동안 추가 이동 속도는 10% 밑으로 감소하지 않습니다.

폭주 효과가 종료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간 30% 둔화됩니다.
옛날과는 바뀐 폭주인데요, 순간적으로 이동속도가 증가하지만 점차 줄어들며 효과가 끝나면 이동속도가 저하됩니다.


이거 바뀌고 나서 승률이 10% 떨어졌어요.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공격력을 두 배로 높이고 적을 공중에 띄웁니다.
따로 설명할 게 없습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기본 지속 효과: 번개가 블리츠크랭크 주변의 적을 무작위로 내리쳐 2.5초에 한 번씩 100/200/30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주변 적에게 250/375/5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 적들을 0.5초동안 침묵 상태로 만듭니다. 기본 지속 효과 효과는 재사용 대기시간 중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블리츠크랭크의 핵심 딜 스킬입니다. 없으면 시체에요

 

스킬 콤보

도주기 없는 챔프 (징크스, 바루스 등)

Overdrive(폭주)-Rocket Grab(로켓 손)-평Power Fist(강철 주먹)-평평평평-막타Static Field(정전기장)(궁으로 딱 안죽을 피 일때 써주세요.)


도주기 있는 챔프

Overdrive(폭주)-Rocket Grab(로켓 손)-Power Fist(강철 주먹)-평-Static Field(정전기장)-평


근접 가능한 상황

Overdrive(폭주)-Power Fist(강철 주먹)-도주기를 확인-Rocket Grab(로켓 손)-평평평평-막타Static Field(정전기장)(궁으로 딱 안죽을 피 일때 써주세요.)




스킬 활용 팁
Rocket Grab(로켓 손)는 고티어로 올라갈수록 잘 안먹힙니다. 백무빙, 갈지자 무빙, 옆무빙, 도주기 사용 등등 다 피해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측 그랩이라는 것을 마스터하셔야 합니다. 추후에 동영상과 사진 올리겠습니다.


Static Field(정전기장)의 활용도 또한 중요한데요, 바로 막타로 사용하는 것 입니다. 


여기서 막타는 원딜이 한대만 톡 치면 죽을만큼의 피로 만든다는 뜻 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Static Field(정전기장)의 패시브 때문입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기본 지속 효과: 번개가 블리츠크랭크 주변의 적을 무작위로 내리쳐 2.5초에 한 번씩 100/200/30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주변 적에게 250/375/5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 적들을 0.5초동안 침묵 상태로 만듭니다. 기본 지속 효과 효과는 재사용 대기시간 중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기본 지속 효과로 2.5초에 한 번씩(6렙기준) 100의 대미지를 줍니다. 어마어마하죠?


먼저 궁을 사용하면 이 효과를 무시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아껴두었다가 패시브를 이용한 후


막타로 사용해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아이템은 고대 유물방패로 시작합니다.

첫 집에 똥신을 사줍니다. 800원이 모았을 때 집을 가서 신속의 장화를 사줍니다.

여기서 신속의 장화 대신 기동력의 장화가 낫지 않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둘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기동력의 장화는 빠른 이동속도를 기반해 강가나 집에서 전투 구역까지 이동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를 단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투 시 똥신의 속도가 되기 때문에 추노가 힘들 뿐더러 

w의 이동속도 감소 때문에 힘들어집니다.



신속의 장화는 65의 고정 이동속도를 통해 안정적으로 로밍을 할 수 있으며 

전투 시에도 감소되지 않아 좋습니다.

또한 w의 이동속도 감소효과도 줄여줘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원래 1000으로 200원 비쌌던 신속의 장화가 200원 싸졌습니다.

저는 신속의 장화 추천드립니다.

그 후 시야석 올리고 산악 방벽부터 올립니다.

산악 방벽의 고유 지속 효과는 정말 꿀입니다.

산악 방벽 >>>>>>>>>>>>>>>>>>>>>>>넘사벽>>>>>>>>>>>>>>>>>>>>>타곤산의 보호

요정도?

산악 방벽을 올렸으면 바로 프하를 가줍니다.

빙하의 장막 부터 가는 것이 포인트이며 마나 수정부터 사줍니다.

(얼어붙은 건틀릿)여기서 이 건틀릿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쿨감이 10%여서 버렸는데, 현재 20%입니다.

아직 연구중이나 상대에 AD챔프가 적다면 건틀릿의 효율이 더 좋을 듯 합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건틀릿)을 완성하셨다면(여기까지는 무조건 고정)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Zeke's Herald(지크의 선지자)(미카엘의 도가니)과 같은 템들로 쿨감 5%를 채워주고
(정당한 영광)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로 이속,체력도 챙겨주시고
상대 챔피언들을 잘 생각해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같이 어그로를 끌어주셔야 합니다.

템은 유동적으로 갑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이 새끼는
알리스타
로밍 따라와서 망치고
알리스타
궁 때문에 안죽어 시ㅡ볼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구르기 예측
나미
현 메타에 안 맞음
이즈리얼
비젼으로 씹는다고?

그랩은 딜 용이다

qr그랩 ㄱㄱ
추후 동영상 업데이트 예정


챔피언별 대응법

Graves(그레이브즈)리메이크 된 이후로 대미지가 상상을 초월합니다..

블리츠크랭크는 잘 원콤이 안나서 괜찮은데 우리원딜이 벽 근처에 있다면 gg입니다.

Quickdraw(빨리 뽑기)예측 그랩이 필요합니다. 버스터 딜만 조심합시다!


Draven(드레이븐) 얘도 딜이 상당히 강력합니다. 앞에서 깝치다가 도끼 맞고 황천길 가는 수가 있습니다.

깝치지 마시고 도주기가 없으니 그랩해줍시다. (도끼 떨어지는 곳에 그랩 하라는 건 입롤입니다. 쉽지 않아요)


Lucian(루시안)얘도 딜이 상당상당히 강력합니다.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예측 그랩해주세요. 궁 쓰면 바로 끊어주셔야 합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리메이크 후 상당히 강력해졌습니다. Make It Rain(총알은 비를 타고)+천둥군주의 딜이 아픕니다. 
6렙 이후 missfortune_r(쌍권총 난사)의 딜 또한 어마어마합니다. 게다가 패시브를 통한 이동 속도 증가 덕분에 그랩도 쉽지 않습니다.

도주기가 없는 것을 이용해 먼저 다가가서 Power Fist(강철 주먹)를 날려준 후 콤보를 날립시다.(적 서폿이 위협적이면 금지)

Varus(바루스)도주기가 없습니다. 맛잇게 그랩해줍시다.


Vayne(베인)제가 가장 좋아하는 베인입니다. 저는 베인만큼 쉬운 원딜이 없더라고요. 일단 위협으로 그랩을 해줍니다.

분명 베인이 구르기로 피할텐데, 왼쪽이냐 오른쪽이냐가 중요합니다. 

왼쪽으로 피한 베인은 왼쪽으로만 피하는 경향이 있고, 오른쪽으로 피한 베인은 오른쪽으로만 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잘 파악하시고 예측 그랩 해주세요. 


Sivir(시비르)짜증나는 년입니다. 하지만 쉽게 이길 수 있어요 Rocket Grab(로켓 손)하면 분명히Spell Shield(주문 방어막)을 쓸겁니다. 

그렇다면, Rocket Grab(로켓 손)를 일부러 맞추지 맙시다. 마나 주는 것 보단 낫죠.

또한, Overdrive(폭주)로 접근 후, Power Fist(강철 주먹)로 Spell Shield(주문 방어막)를 빼준 후, Rocket Grab(로켓 손)를 해줍시다.

Spell Shield(주문 방어막)가 빠진 시비르는 좋은 먹잇감입니다. 꼭 잡아주세요.



Ashe(애쉬)빡칩니다. Frost Shot(서리 화살)의 슬로우는 정말 빡쳐요. 

Rocket Grab(로켓 손)을 정말정말정말정말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대충 날리면 바로 역으로 킬을 당할 수 있습니다.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일단 그랩하면 다음부터는 쉬워집니다. 6렙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을 조심합시다.


Ezreal(이즈리얼)쉽습니다. Arcane Shift(비전 이동)이 있다고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래도 당겨줍시다. 마나를 빼주는 것이죠.

또한 Rocket Grab(로켓 손)Static Field(정전기장)콤보로 비전이동을 무력화 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라인전이 약하니 그냥 딜로 압살합시다.



Jinx(징크스)도주기가 없습니다. Flame Chompers!(와작와작 뻥!)만 조심해서 그랩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딜 강력하니 조심해주세요!


Caitlyn(케이틀린)원래라면 예측그랩 하라고 하고싶지만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예측이 정말 어렵습니다. 하지만90 Caliber Net(90구경 투망)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그냥 그랩해주시면 끌려옵니다. Rocket Grab(로켓 손)하시고 한타임 쉰 다음에Power Fist(강철 주먹)주셔서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 끊어주셔야 되고요.

사거리가 기니 평타 짤짤이 맞는거 유의해주시고 덫은 미리 밟아 두세요.


Kalista(칼리스타)핵 짜증납니다. Rocket Grab(로켓 손)잘못 쓰면 바로 킬각이에요. 신중하고 또 신중해서 사용해줍시다.

깝치다간 갑자기 킬각이니까 유의하시고 현재 메타에 맞지 않는 원딜이기 때문에 요즘은 무난할겁니다.


Kog'Maw(코그모)고인 코그모입니다. 무난하게 당겨줍시다.


Corki(코르키)폭딜 코르키입니다. 딜이 엄청엄청 강력하니 조심하시고요.(마법 저항력 룬이 없기 때문)

케이틀린 처럼 Valkyrie(발키리)스킬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그냥 끌어주시면 됩니다.

Rocket Grab(로켓 손)하시고 한타임 쉰 다음에Power Fist(강철 주먹)주셔서 Valkyrie(발키리)끊어주셔야 되고요.


Quinn(퀸)떠오르는 강자입니다. 

OP챔프로 떠오르고 있는데 블리츠크랭크에게는 먹잇감일 뿐입니다.
그랩을 피할만한 도주기가 없을 뿐더러Behind Enemy Lines(후방지원)의 접근 또한 블리츠크랭크에게는 유리합니다.

원딜이 점사 당하지 않게 지켜주세요!


Tristana(트리스타나) 무난무난합니다. Rocket Jump(로켓 점프)를 Rocket Grab(로켓 손)Power Fist(강철 주먹)로 끊어주시면 됩니다. Rocket Grab(로켓 손)로 끊는건 사실 상 불가능하고요.

Rocket Grab(로켓 손)후 한박자 쉬고 Power Fist(강철 주먹)로 끊어줍시다.


Twitch(트위치)핑와사면 끝




서포터 대응법
Alistar(알리스타)밴하세요.

6렙전에는 그래도 할만한데 궁 찍고나서 답 없습니다.

죽질 않아요

로밍을 가도 따라와서 망쳐놔요.

핵 짜증납니다. 밴하세요..

Braum(브라움)얘 좀 빡셉니다

그래도 이길 수 있습니다. 라인전 하다가 보면 그랩해도 될 것 같은 상황이 있어요.

그럴 때 다가가서 Power Fist(강철 주먹)해주면 쫄아서 Unbreakable(불굴)를 뺍니다.

Unbreakable(불굴)가 빠진 후 Rocket Grab(로켓 손)해서 먹어줍시다. Unbreakable(불굴)빼면 시체에요

POINT:Unbreakable(불굴)를 빼자





Taric(타릭) 요즘 안보이는데 못 이깁니다. 로밍 가세요

Malphite(말파이트) 못 이깁니다.

Tahm Kench(탐 켄치) 3타 주의..

말로만 주의라고 하지 정말 힘듭니다.. 원딜을 당겨도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때문에 살아 돌아가는 경우가 다반사에요

밴 추천합니다.




이 외에는 다 쉽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미니언 첫 웨이브 때는 건들지 않습니다.


두번째 웨이브 때 근거리 미니언 2개를 고대 유물 방패로 빠르게 먹어줍니다.


선 2렙을 찍은 후 침착하게 그랩해서 킬을 노립니다.

 

중반 운영법

 미드 밑 부쉬에 핑와를 박습니다(중요)


 미드에 로밍을 계속 갑니다.


 탑은 3인갱 아니면 가지 않습니다.

 

후반 운영법

  그랩

 

팀파이트시 역할

 산악방벽, 솔라리, 미카엘, 탈진만 잘 쓰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추후 영상과 사진 올리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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