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쉔을 정말 사랑하는 쉔충 유저중 한명입니다.
본계정은 골드에 그치지만, 본계정 부계정 합해서 1000판은 넘게 한거같네요 ㅎㅎ
시즌 2 op 시절의 쉔을 떠올리며 탑쉔을 하기에는 너무 뛰고 날아다니는 탑솔러들이 많고,
정글러로서의 쉔 또한 티어가 더 높은 좋은 정글러들이 많기 때문에
요즘 쉔은 서폿으로 가는것이 맞다고 봅니다.
시즌 6 으로 들어오면서 부터 생긴 협곡의전령 으로 인해 게임 초중반에도 탑 라인 개입이 중요해졌습니다.
쉔서폿은 궁로밍을 통한 탑라인 개입이 다른 서포터에 비해 비교적 수월한 편입니다.
인벤의 쉔 공략글을 보니, 아직까지 쉔서폿에 대해 정확한 공략제시글이 없는것 같아
이렇게 작성을 해보게 됫습니다.
비록 첫 공략이라 부족한점이 많겟지만 쉔서폿에 대한 공략을 시작해보겟습니다.
(댓글로 궁금하신점을 물어봐주시면 친절히 답변해드립니다! 부족한점 지적해주세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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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0 (+99) | 2293 | 마나 | 400 (+0.0) | 400 |
공격력 | 64 (+3.38) | 121.4 | 공격 속도 | 0.666 (+3%) | 1.006 |
5초당 체력회복 | 8.5 (+0.75) | 21.25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34 (+4.2) | 105.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 +0.91x9
- 방어 +1x2
- 체력 +8x7
- 쿨감소 -0.83%x9
- 이동 속도 +1.5%x2
- 쿨감소 -2.5%x1
- 방어+10.19
- 체력+56
- 쿨감소-9.97%
- 이동 속도+3%
표식
쌍관룬을 몇번 사용해본적이 있는데, 쉔 챔프 특성상 라인전에서는 도발e선마를 주로 하게되고
q선마를 하게되더라도 스킬 리치 차이로 인해 많이 맞게되는 상황이 많았습니다.
상대 원딜과 서포터의 평타 짤짤이의 피해를 해소하고자, 표식에 방어룬을 착용하게 되엇습니다.
인장
(방어를 10에 맞췃는데 이것은 개인 취향입니다 ㅎㅎ 방어력을 10에 안맞추시고 전부다 체력룬을 박으셔도 무방합니다!)
쉔의 궁극기 와 e스킬을 위해, 문양에 쿨타임 감소 룬을 넣엇는데 상대 ap딜이 꽤 따끔하더라구요 그래서 그걸 나름대로 무마하기 위해 넣은 룬이 체력룬입니다.
문양
쉔의 도발스킬과 궁극기 스킬의 극대화를 위해 쿨타임 감소 룬을 넣엇습니다.
정수
탑로밍과 미드로밍, 그리고 라인복귀를 위한 이동속도 룬입니다. 그리고 쿨타임 감소 10%를 맞추기 위해 쿨타임 감소 룬도 하나 넣엇습니다.
탈진
상대 챔피언의 딜을 AD/AP 상관없이 2.5초동안 낮추며 적의 이속/공속, 방/마저를 10씩 낮춰줍니다.
라인전에서의 갱호응, 로밍에서의 갱킹능력 향상, 한타에서 원딜지키기 등등 유용한 스펠입니다.
취향에 따라서 점화를 들어도 무방하나, 개인적으로 탈진을 추천드리는 바 입니다.
점!!!!!!!!!!!멸!!!!!!!!!!!!!!
쉔에게 점멸은 생명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도발점멸 점멸도발.... 꼭 필요합니다.
점멸을 꼭 들어줍시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20/220/320 (+추가 체력의 15%)(+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192/352/512 (+추가 체력의 24%)(+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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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날카로운 검
(Vorpal Blade)
- 기력 소모: 60
-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 대상 유닛에게 60/100/140/180/220 (+0.6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이 대상에게 아군이 스킬을 쓰거나 기본 공격을 하면 3초에 걸쳐 아군이 3/6/9/12/15 + (쉔의 최대 체력의 1.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날카로운 검으로 적을 처치하면 즉시 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 사정거리: 475
쉔 서포터의 경우 Q스킬 활용도가 매우 낮습니다.
같은팀 원딜러가 체력가난에 허덕일경우, 미니언에 Q를 던져 자연치유를 유도해봅시다.
- 닌자 방어술
(Feint)
- 기력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 쉔이 방어 태세를 갖추고 다음 공격에서 60/100/140/180/220 (+0.6AP)의 피해를 막아냅니다. 3초 동안 지속됩니다. 닌자방어술이 활성화되는 동안 기의 일격 발동 대기시간이 추가로 1초 단축됩니다.
상대 원거리 딜러와 서포터의 짤짤이를 어느정도 상쇄시켜주는 스킬.
W스킬이 발동되있는 상태에서 평타를 때리게 될 경우 기의 일격 쿨타임이 1초씩 감소되니 참고해두세요.
-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 기력 소모: 100/95/90/85/80
-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50/85/120/155/19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적들은 쉔을 공격하게 되지만, 기본 공격으로 주는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 당 4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 사정거리: 600
쉔이 서포터로 있을수 있게 해주는 스킬. 도발 한번에 웃고 울게됩니다.
최대한 신중하게, 정확하게 맞출수 있는 각도로 E스킬을 사용해주세요.
-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 재사용 대기시간: 180/160/120초
-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250/550/850 (+1.3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 사정거리: 전지역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 중 유일한 전범위 글로벌 스킬입니다. 이 궁극기로 인해 쉔은 지난 시즌동안 op의 영광을 누렷었죠. 쉔 서폿으로서의 로밍의 중점입니다. 궁극기를 배우셧다면 항상 미니맵을 주시하시면서 늦지않게 궁극기를 써주시는것이 관건입니다. 바텀의 경우 라인에 두명이 항시 대기중이니, 궁극기가 끊기지 않게 유의해주세요.
태양의 눈 같은 경우 산악방벽의 쉴드효과와 쿨타임 감소 10%효과를 못받습니다.
와드충전량+1과 템창이 하나더 빈다는것의 메리트와 비교해봣을때, 산악방벽의 효과가 더 좋다고 판단하여
가지 않는것이 좋다는 결론을 내리게 됫습니다. 만약에 가게 된다면 극후반에 돈이 남아 도는 경우 가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상대 챔피언의 템트리나 조합을보고,
치명타가 아프다면 란두인을, 그렇지 않다면 얼어붙은 심장을 가주도록 합시다.
꼭 상대 AP가 아픈게 아니더라도 광역딜이 강력한 챔피언이 있다면 솔라리를 가주도록합시다.
혹여나 마법저항력이 필요한데, 라인 관리가 힘든 조합일 경우 지휘관의 깃발도 좋은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상대에 강력한 암살자가 있거나, 상대 챔프에 씨씨기가 많을경우 미카엘을 가주도록합시다.
아이템 트리의 핵심은 쿨타임 40퍼센트를 맞춰(쿨감40%를 맞추면 도발쿨이4.8초!)
AD캐리를 방해하러오는 브루저,캐스터 들을 잦은 도발로 묶어주는겁니다.
되도록이면 한타때 원딜을 지킬 도발을 위해
쿨타임 감소가 되는 아이템 위주로 갑시다.
신발같은경우는 추후에 상대 AD가아프다면 닌자의 신발을, AP가 아프다면
헤르메스의 발걸음으로 바꿔주시는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평타로 우리 바텀라인의 정신을 혼미하게 할뿐만 아니라
사거리도 길어 도발각도가 영 보이지 않습니다.
케이틀린이 나온다면 정신건강을 위해 쉔을 하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상대 바텀이 라인 프리징을 할경우
쉔서폿이 할수 있는게 없습니다.
쉔은 할수없는 짤짤이와 쉔 도발 이상의 씨씨기
그리고 쉔의 궁극기를 어느정도 커버 가능한 궁극기까지
쉔서폿을 카운터치기 아주 좋은챔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원거리 딜러에게 빠른 레벨링을 요구한 후
짤짤이를 많이 얻어맞기전에 소나를 포커싱하면
물몸이라 쉽게 녹일수 있습니다.
끌어주셔서 감사합니다.
6렙이후의 폭딜은 어느정도 강력하니
조심하세요.
물몸입니다.
상대서폿이 소라카인 경우,
소라카를 포커싱합시다.
챔프별 대응법은 댓글로 달아드리거나,
원하시는분이 많다면 작성하겟습니다.
서폿쉔의 경우 뒤가없습니다. 무슨뜻이냐면 레오나 같은경우 e스킬을맞춰야 들어가고, 쓰레쉬 또한 q스킬을 맞추고 들어가는 등등, 하지만 쉔같은경우는 e로 들어가도 도발을 맞추지 못한다? 그럼 그냥 맞기만 해야되는겁니다. 맞으러 들어가는꼴이예요. 한타때 또한 우리팀 AD캐리를 방해하러 들어오는 브루저나 캐스터 들에게 도발을 못맞춘다면 원딜 혼자의 싸움이 되버립니다. 게임 패배의 지름길입니다. 점멸도발, 도발점멸의 사용 타이밍과 어떻게 하면 맞출수 있을지를 신중하게 생각하세요.
현 프리시즌 패치로 인해 원딜캐리메타가 됫습니다. 쉔서폿은 한타때 원딜을 지키기도 좋으며 로밍을 가기에도 좋은 챔프입니다. 현재 탑 메타상 탑은 브루저 메타인지라 탑쉔은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쉔은 이제 서폿의 시대! 쉔서폿을 합시다 쉔유저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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