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 액셀 신경 안 씀.
우리는 한타만 한다!
이 공략의 핵심은 죽음불꽃 손아귀를 선템으로 올려 상대로 하여금 강제로 라인전을 끝내버리고 한타를 유도해 승리를 거머쥐는 것
제드를 위한! 제드의! 제드만의 말파이트
이 글을 읽기 전에, 말파이트는 결코 만만한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말자
※주의※제드 충들이 이 글을 싫어합니다.
※랭겜에서 쓰시면 아니되옵니다.
0. 서문
1. 글이 제시하는 방향
2. 말파이트의 장점과 단점
3. 룬
4. 마스터리
5. 서머너 스펠
6. 스킬
7. 스킬 활용 팁
8. 죽음 불꽃 손아귀를 선템으로 올리는까닭
9. 이 공략의 핵심
10. 라인 운영법
11. 이기고 싶다면
12. 팀파이트 시 역할
13. 챔피언 별 대응법
14. 도움을 주신 분
15. 마치며
추가 목차
:스킬정보,성능 및 평가
2013 12 31-BGM 삽입 및 목차 구성, 글의 구조 정리
2014-01-21-목차에 스킬정보,성능 및 평가 추가
2014-04-16-추가 정리ㅣ
고대 룬테라의 문서 中
…빠르게 흐르던 생각이 발걸음과 함께 불현듯 멈추었다.
이유는 모르지만 자신의 등뒤로 섬짓한 기운이 훑고 지나간 듯 느껴졌을 뿐이다. 이상하게 하늘과 땅의 배경이 다르게 움직이는 것 같았다. 비명소리도 내지 못한 채, 순식간에 무참히 파괴된 육신은 그자리를 나뒹굴었다.
고대 룬테라 전쟁이 일어나기 전인 아주 머나먼 옜날. 고대의 어떠한 세계에 압파이트라고 불리우는 종족이 있었다. 무자비하고, 무지막지한 그들은 마치 전차와도 같았다.
그들이 지나간 길에는 아직 식지도 않은 피가 흐르는 시체로 가득했다.
"파.괘.한.다."
압파이트에게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강한 위압감을 느끼게 만드는 묘한 힘이 있었다. 어느 날, 치렁치렁한 로브와 지팡이를 든 노인이 그들의 앞에 나타났다. 고요한 신색에선 일견 보아 저절로 위풍이 흘러져나온다.
손색이 없는 절정 고수의 면모였다. 발로란 대륙의 숨은 권력자인 소환사. 소환 협회를 샌님들이 다니기 좋아하는 학회라고 생각하는 건 발로란의 대륙을 모르는 사람이다. 그들에게도 엄연히 급수라는 것이 있고
차이가 있다. 노인의 현기로운 눈동자와 그 분위기는 범상치 않은 것이었다.
당시 그 일대에는 아무런 바람도 불어오지 않았지만, 그래서일까. 압파이트들과 소환사 그 둘 모두가 숨을 죽이고 있는 것 처럼 느껴졌다.
그렇게 얼마가 지나서였을까. 소환사의 신형은 애초에 존재도 하지 않았다는 듯,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렸다.
그리고 룬테라 전쟁 이후, 그들은 애초에 존재도 하지 않았다는 듯, 흔적도 없이 사라져버렸다.
하지만 옛 서적의 그들과 아주 똑같이 묘사 된 이들이 나타났는데, 그들은 온몸을 온갖 탱템으로 떡칠하고 있었다. 그들은 압파이트들과 같이 무자비하고, 무지막지했으나, 달랐다. 눈을 비비고 다시 봐도
옛 적 압파이트들의 위압감을 찾아볼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싸움은 그저, 덩치 좋은 말들이 투닥거리는 것만 같았다.(그래서 말파이트라카더라)
리그 오브 레전드의 학회에서는 그들의 향후에 대해 확실히 조사를 해봐야될 여지가 생겼다.
제 압(AP)파이트 공략은 현재 추세에 맞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성배나 마관템 없이 악마불꽃 손아귀를 바로 올려버리는 테크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선템으로 악마불꽃 손아귀를 제시한 까닭은
말파이트는 한타 전용 공성병기 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악마불꽃 손아귀로 하여금 라인전을 강제로 끝내버리고 한타를 유도해 승리를 거머쥐는 것
이 것이 바로 이 글이 제시하는 방향이겠습니다.
말파이트에 대한 깊은 애정 만큼 깊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의견과 질답을 통해 함께 개선해나가고 싶습니다.
AP말파이트의 장점: 라인 지탱능력이 강하다. 딜교환, 로밍, 갱호응이 좋다. 스킬활용이 용이하다. AP계수가 높고 비교적 몸이 튼튼하다. 궁극기가 방해무시판정을 받는다. 스왑이 가능하다. 단점을 장점으로 상쇄시킨다.
단점: 도주기가 없다. 궁빼면 시체 18렙 마나량은 그렇게 낮은 편은 아니지만 주력기의 마나량이 생각보다 커서 조화의 성배를 가게 되는 요인이 된다. 그리고 평타모션은 워윅만큼은 아니지만 선딜이 미묘하게 굼떠서 cs 챙기기에 빡침신경 쓰일수 있다.(엔하위키 참조)
비교하자면 마치 탱크와도 같다.
폭발적인 화력의 무기로 무장하고
존재만으로도 위협이 되며
튼튼하기도 한
초반은 탱크가 되어가는 과정이고
중반은 탱크로 적진을 초토화시켜가는 과정이다
후반은 오직 승리 뿐
압(AP)파!압파!압파!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65 (+104) | 2433 | 마나 | 282.2 (+40.0) | 962.2 |
공격력 | 62 (+4) | 130 | 공격 속도 | 0.638 (+3.4%) | 1.007 |
5초당 체력회복 | 7 (+0.55) | 16.35 | 5초당 마나회복 | 7.32 (+0.55) | 16.67 |
방어력 | 37 (+4.95) | 121.15 | 마법 저항력 | 28 (+2.05) | 62.8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주문력 +0.59x1
- 마법 관통력 +0.87x1
- 주문력 +0.59x1
- 주문력 +1.19x1
- 주문력 +4.95x3
- 주문력+17.22
- 마법 관통력+0.87
처음이 좋아야 나중도 좋다는 말 있지. 그런데 그게 어디 쉽냐고들 말하지.
그런데 말파이트는 쉽다. 초반 라인전의 핵심인 Q가 타게팅이다. 짤짤이 넣기가 쉽지. 다른 챔피언들처럼 애 안먹어도 되잖아.
애니나 르블랑 하이머딩거 같이 몸이 종잇장일 경우에는 마크에 고정 주문력을
그 외라면 마법 관통력 드는 걸 추천할게.
그런데 미드라이너 치고 마저 좋은 애가 어딨겠어? 그냥 주문력 들어 안죽어
는 무슨 맞춤별
특성은 적 챔피언들 따라 갈리는 편인데
챔피언들마다 유형별 특성이 있음.
1.CC연계가 뛰어난, 폭발적인 화력의 누커
2.지속적인 딜링과 CC 프레셔
3.조건부 버스트딜러
4.라인 지탱형 크루세이더
대표적인 예)
1. 애니 르블랑
2. 케일 리븐 루시안 카서스 나서스
3. 리븐 이즈리얼
4. 소나 소라카
사실...
그딴 거 없음.
말파이트의 라인전, 한타는 모두 정해져있잖아?
혹시나 해서 써놓는 거임.
텔은 괜찮은데... 탈진은 괜찮은데... 유체화 괜찮지 않을까.. 싶은 애들 분명히 있을걸
그렇지만 비효율적임
말파이트의 2%부족한 딜을 메꿔줄 수 있는건 구간이 짧은 미드에서 점화밖에 없지
탈진을 들었다?
그럼 넌 쫒아가면서 때리겠지 Q,E쿨 기다리면서 말야.
그런다고 해서 상대방이 가만히 맞아줄까?
아니면 굴렁쇠로 킬각을 노린다고?
그런다고 해서 상대방이 가만히 맞아줄까?
아니지?
네가 텔을 들었다는 건
그만큼 정글러가 미드에 신경을 쏟아부어야된다는 말이고
갱은 성공할 지도 성공 못할 지도 모르는거잖아
쥐는 게 있으면 잃는 것도 있지
그 사이에 우리 봇과 탑이 고통받을지도 몰라
나중에 풀어주면 된다?
텔은 쿨이 5분이지만
정글러에게 쿨타임이라는 건 없잖아
민폐 끼치기 싫음 무조건 점화 점멸 들자
이 능력은 1/7/13 레벨이 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사용 시: 기본 공격 시 5초 동안 여진을 일으켜 부채꼴 영역에 15/25/35/45/55 (+0.3AP)(+0.15 추가 방어력)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천둥소리를 사용한 후 첫 공격 시 대상에게 30/40/50/60/70 (+0.2AP)(+0.15 추가 방어력)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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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말파:Q
제드:--;
말파:Q
제드:ㅡㅡ
말파:Q
제드:아오 **** *****
말파:RQE
제드:****** *** ****
말파:ㅋㅋ
제드'충'님이 제압되었습니다!
언급했다시피, 말파이트의 라인전은 정해져있잖아?
스킬 활용 팁
※만약 상대방이 방어기를 갖추고 있는 챔피언일 시
Q사용에 유의합시다.
EX) 리븐의 E
중요한 건 패시브, QWER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돌릴 수 있는 가 없는 가
주어진 것을 최대한으로 활용해내는 것
그 뿐임
AD던 AP던 모든 걸 스뎀이 좌우하는 건 아니다. 말파이트는 라인유지력이 나름 높은 축에 속해있고 Q쓰고 올라프 빙의추노하면서 E간간히 잘써줘라 숟가락(W)은 필수고.
내가 말파이트들 딜교하면서 보면 조금 답답스러운게 W키고 딜링하면 Q보다 평타가 더 뼈아프게 느껴지는 게 상대방인데 Q만 굴리면 다되는 줄 아는 사람들이 많아서 하는 말임.
말파이트의 W는 마스터이의E와도 같은거다. OK?
그리고. AD상대로는 두번째 스킬 무조건 W다. 내가 위에 제시해놓은 스킬트리 따라라. E딜보다 W딜이 훨씬 더 좋다. 마나비례가성비도 좋고.
추가 사항.
1. 말파이트의 1렙 굴렁쇠는 마나와 대미지가 1:1 등가교환이다.
필요할 때만 아껴 쓰자
2. 실컷 괴롭혀라. 하지만 깝치고 난 뒤, 상대방이 깝레마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라.(밀당이라카더라) 깝치다 한 대 맞아도 우리에겐 10초마다 체력을 110%로 만들어주는 단단한 방패가 있다.(괜찮아, 튕겨냈어!)
4.1 패시브 - 화강암 방패(Granite Shield) ¶
말파이트는 여러 겹의 돌로 감싸져 있어 자신의 최대 체력의 10%만큼의 피해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말파이트가 10초 동안 공격받지 않으면 보호막이 재생성됩니다. |
4.2 Q - 지진의 파편 (Seismic Shard) ¶
(액티브):말파이트가 원초적인 원소 에너지를 사용하여 땅을 통해 대지의 조각을 날려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이동 속도를 훔칩니다.[4]
| 마나 소모량: 훔치는 이동속도: |
4.3 W - 난폭한 일격 (Brutal Strikes) ¶
(기본 지속 효과): 말파이트가 강력한 힘으로 공격하여 전방의 모든 유닛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 주변의 적에게 입히는 피해: 30 / 38 / 46 / 54 / 62 % | |
(사용 시): 난폭한 일격 스킬을 사용하면 짧은 시간 동안 방어력과 공격력이 대폭 상승합니다.
| 마나 소모량: |
4.4 E - 지면 강타(Ground Slam) ¶
(액티브):말파이트가 땅을 내리쳐 충격파를 만들어 냅니다. 충격파는 기본 피해와 말파이트 방어력의 30% 만큼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이에 맞은 적은 3초 동안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 마나 소모량: |
말파이트의 제 2의 간판기이자 파밍+cc 기술. 강력한 딜스킬이라고 하긴 힘들지만 CC 효과는 굉장히 위협적이다. 말파이트가 라인전에서 신 짜오, 잭스같은 평타 기반 탑솔러들의 카운터 픽으로 자리잡을수 있는 이유이다. 마스터하면 적 공속을 반으로 깎아버리기 때문에 말파가 얼어붙은 심장에 란두인까지 구비한다면 상대 평타 딜러들을 말 그대로 고자로 만들 수 있다.
4.5 R - 멈출 수 없는 힘(Unstoppable Force) ¶
(액티브):말파이트가 목표 위치로 난폭하게 돌진하여[5]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말파이트는 돌진 중 받는 모든 방해 효과를 무시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
성능 및 평가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말파가 저 템 3개 맞춰놨으면 이미 게임 끝난거지
한가지. 말파이트로 성배를 올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AD상대로는 성배 안띄우는 게 좋다. 말파이트 특성상 초반 라인전이 끝나기까지(둘 중 하나가 죽기까지)는 시간이 꽤 많이 걸림.
그렇다고 해서 AD상대로 라인지탱능력이 떨어지는 것도 아님.
성배를 올리면 물론 MP회복률이 괜찮아지니 무한굴렁쇠쓰고 다니고 좋지 그렇지
반면에 돈모아서 악마불꽃 하위템인 마법서나 지팡이를 올린다. 이 두 템 중 하나 나왔을때 마나통이 그리 적지는 않을 거야. 특성 도란의반지 효율 고려해서 성배 대신 딜템으로 선무장하는게 옳다고 봐
하물며 상대가 르블랑이나 애니여도 그건 마찬가지야
누가 더 빨리 녹이느냐를 놓고 대결하면 말파이트가 무조건적으로 유리한데 뭐하러 성배 띄워서 방어적으로 떡칠하냐.
차라리 그시간에 딜 올려서 로밍에서 두드러지는 활약을 보이거나 아니면 미드를 파괴시켜버리거나 하는 말파이트는
튼튼하기도 하지만 온갖 화력무기로 무장한 탱크가 어울리지
쓸데없이 쫌 더 튼튼하고 딜도 덜 나오는 어정쩡한 탱크가 아니야
만약 오리아나같이 스킬 사거리도 길고 방어기도 갖췄다 하면 성배 고려해보겠지만
그 외로는 성배 안띄우는걸 추천함.
그리고 존야보다는 라바돈을 더 일찍 띄우자. 나도 크고 팀도 크면 그게 좋은거지.
하나 기억 해. 말파이트는 한타 전용 공성병기야. 적 라이너가 마저로 무장해준다면 오히려 더 좋은거지.
이 공략의 핵심이 악마의 불꽃이지? 악마의 불꽃을 먼저 올리라는 건, 강제로 라인전을 끝내버리고 한타를 유도해버리라는 데에 있어.
그야말로 룰 브레이커지.
시작템은 오직 하나뿐이야
무조건 도란의 반지!
플라스크
도란의 방패
다 가지 마
가면 스타일 구겨
너희들이 말파이트로 초반을 방어적으로 굴리면 굴릴수록 cs도 못쳐먹고 마냥 갱콜만하는 똥싸개로 전락할걸
말파이트는 탱크야
위협적인 이니시에이팅 미드라이너 원거리딜러를 단숨에 삭제시켜버릴 수 있는 화력
그리고 튼튼함까지 겸비한
탱.크.
절대로 말파이트하면서 방어적으로 가지 마.
만약 라인전이 밀리셨다면 선 방템을 가져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1. 지속적인 짤짤이를 통해 딜교환에서 우세를 가져가고 싶다
장건웅이 제시한 원딜탱처럼
누커들로 탱템둘러보니까 진짜 좋드라.(스킬 삑사리나면 그야말로 경천동지지만)
한번 해봐라. 일단 눈이 즐겁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적팀들 탱템 하나만둘러도 무아지경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인전 할거면 최대한 피들 마나 빼놓고 마나관리에 신경써야 됨. 로밍가면 역로밍 때리셈. 말파가 갱킹은 훨씬 더 쎔.
솔직히 그냥 봇풀어주는게 해답임. 아니면 정글러불러서 아예 사람구실 못하도록 만들어버리거나.
말파이트의 이점은 궁극기. 방해무시+에어본이라는 점이니까 최대한 이 점을 활용하며 플레이하길 바람. 얘랑 1:1하고싶으면 ad를 가도 되긴하는데 ap로는 리치베인을 들던가하셈[..] 그런데 리치베인은 역시 비추. 왜냐고? 우리는 한타전용 탱크니까!
쉬운 길 있는데 굳이 왜 어려운길로 감.
로밍 가라. 롤은 5:5게임이다!
이거 존나 싫지? 나도 존나 싫어
그런데 뭐 어쩔 수 없잖아, 방어막으로 튕겨내! 아하하하 우리에겐 방!어!막!이 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내가 미드 말파이트 하면서 정글러들한테 꼭 주의 주는 부분이 있는데,
이 글을 보게 되는 정글러가 있다면 꼭 말파이트가 있는 라인 갱킹 잘 가줘라. 6레벨만 되면 궁 쿨 돌때마다 킬각 나온다. 누이좋고 매부좋고 마당쓸고 동전줍고 도랑치고 가재잡고 서로가 윈윈하는 거임.
QQQQQ=MP-350
+정글 콜
=?
5초당 마나재생+3,+3, mp300당 5초 마나재생량+1
적 유닛 처치 시 처치수 당 마나회복량4
롤 인벤에서 왜 중·후반 운영법을 기재항목에 설정해둔 지는 모르겠지만
롤은 5:5게임이고
이득은 퍼뜨릴 수록 좋다는 건 누구나가 다 알지 않나 싶음.
따라서 내가 추가항목을 세우겠음.
난 ㅈㄴ잘하는데
팀때문에 ㅈㄴ미치겠다
이 똥은 보통 똥이 아니다
하는 애들 분명 있을 거임.
애들이 그건 다 실력문제라고들 하는데
틀린 말임.(맞는 말임.)
롤은 운7기3게임임.
하지만 내가 필승법을 알랴주겠음.
브론즈랑 실버에서는 정말 얼마나 많은 이니시에이터를 보유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승패가 좌우 됨.
그 중 네가 말파이트를 픽했다. 그런데 저기 미드 몸이 약하다. 그건 정말 이기라고 신이 내려주시는 계시임.
되도록이면 시작전에 "한타 고려한 픽 부탁드리겠습니다." 라고 말 한마디 하는 것 만으로도 무의식적으로라도 사람들은 네 의견 존중해줄 거야(혹 떼러 왔다 혹 붙이고 가네)
하물며 적진에 아무무가 있고 소나가 있다고 한 들
말파일럿이 상대방의 미드라이너 그리고 원거리딜러가 있는 곳에 멈출 수 없는 힘을 박았다.
R,Q,E 악마불꽃 손아귀 다 들어가서 미드라이너 혹은 원거리 딜러가 뒤졌어
그럼 게임 끝난 거지
말파이트같은 누커의 한타는 선수필승이다. 궁극기가 방해무시판정이거든.
미드라이너 혹은 원거리 딜러가 뒤졌다 그렇다고 해서 한명이 살아남았다고 해서 판도가 엎어질 수는 없지. 둘 중 하나가 살아남았다고 한 들 적진에는 딜로스가 올 것이고 네 아군은 킬딸에 눈뒤집고 달려들텐데
여기에서 너를 제거하려 들면 오히려 적진측에서는 킬도 내주고 포탑 용 어머니 아버지 까지 내줘야 되는데 과연 그럴 수 있을까?
아니면 탱커로 태어난 챔피언인 널 다 녹일 생각을 할까?
녹여도 좋다!
시간은 우리 압파이트의 편이다!
※미드 라이너, 원거리 딜러 포커싱(이기고 싶다면 항목 참조)
카운터 픽 논란 때문에 챔피언별 대응법이라는 항목을 넣은 것 같던데
솔직히 말해서 카운터는 없음
어느 챔피언이QWE R을 더 쉽게 굴릴 수 있느냐만 있음. 쉽고 어렵고의 차이
그러므로 기본적이고, 유의시 해야 될 사항만 적어놓겠음.
1. 무빙
ㄴ롤의 스킬들은 논타겟 그리고 타게팅이 있지만 분명 '사거리'가 존재 함. (이즈 궁 징크스 궁 애쉬 궁 등 제외)
2. 맵 리딩
ㄴ롤은 5:5 게임임
3. 심리전
ㄴ상대방을 잘 파악하자. 유형은 두가지로 갈린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도박적인 유형 아니면 보수적인 유형.
만약 상대방이 보수적인 유형이라면 무조건 봇으로 로밍을 가자
아무리 상대방이 포탑에 있더란들 무조건적으로 1킬 이상은 획득할 수 있을 거야
4. 멘탈
사람들이 멘탈이 좋다 멘탈이 쎄다 거리는데 애들 개념정립이 안되있어서 대강 감 오는데로 막 쓰는거임.
내가 이유 말해줌.
롤은 염두에 둬야할 게 많은 게임임.
1. 시야확보
2. 무빙
3. 스킬 쿨타임
4. 미니언
5. 간 보기(심리전)
생각 나는데로 꼽아봐도 벌써 5가지임. 이 5가지에 온통 신경을 쏟아붓으면서 게임을 해야하는데 평정심이 깨지면 어떻게 될 거 같음.
말파이트의 조작도는 정말 닌텐도 이하수준임
미드 말파이트는 튼튼함
그리고 cc및 조건부식 딜링, 이동속도증가스킬
에어본, 준수한 데미지를 갖춘 챔피언임
미드는 구간도 짧아서 갱도 용이하지 않을 뿐더러
말파이트의 특성 상 라인을 미는건 쉽지가 않음.
이런 말파이트로 누커들 상대로 카운터픽을 하는 건 vㅔ리 좋은 픽
잊지 말자. 우리는 한 놈만 조진다.
예외 없이 말파이트에게는 쉬운 난이도의 챔피언.
그래도 나서스 나오면 무한스왑
티목, 나서스농사, 시체털털털, 장킹이, 강짱은짱, 남캐탬전, 무규무규, 김성중, Lordofasuka, 빙파이트, 혼틈잭스, 츄퍼안티, 로켓손블리츠, 생선뿡뿡권, 지별, 득득2, 달려라냇물아, DUELsp, 파도필리아, Feaster, Godshen, 폭풍트롤링, 공짜는없다, 꼬구마, Crocodilian, 탑니달리감, Ressuction, 갈충, Etag, 네이버무속인, 킬딸갱감
롤 인벤 브금 첨부 관련 문서
http://blog.daum.net/whgkswns119/248
롤 인벤 동영상 첨부 관련 문서
..아 벌써 끝임?
잉이:S♥, 착한말졸립다님 보고계시나요!
어유 핑와 쯔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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