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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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4 (+99) | 2337 | 마나 | 200 (+0.0) | 200 |
공격력 | 63 (+3.4) | 120.8 | 공격 속도 | 0.651 (+3.3%) | 1.016 |
5초당 체력회복 | 7.09 (+0.65) | 18.14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32 (+4.7) | 111.9 | 마법 저항력 | 29 (+2.05) | 63.8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6x9
- 방어 +1x4
- 레벨당 체력 +1.34x5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마법 저항력 +1.34x3
- 공격력 +2.25x3
- 방어구 관통력+14.4
- 방어+4
- 체력+120.6
- 쿨감소-9.936%
- 마법 저항력+4.02
- 공격력+6.75
약자 멸시가 몬스터에게 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에픽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그림자는 제드가 사용하는 스킬을 모방합니다.
그림자와 제드가 동일한 대상을 가격할 경우, 제드는 30/35/40/45/50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기력 회복은 시전 시 1번만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700)
재사용 대기시간: 5/4.5/4/3.5/3초
제드가 이 스킬로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살아있는 그림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씩 감소합니다. 그림자가 복제한 그림자 베기에 맞은 적은 각각 1.5초 동안 20/25/30/35/40%의 둔화에 걸립니다.
제드와 그림자의 그림자 베기에 모두 맞은 적은 둔화 비율이 30/37.5/45/52.5/60% 적용되는 대신, 추가 피해는 받지 않습니다.
3초가 지나면 표식이 발동하여 (1.0AD)에 더해, 제드와 그림자가 표식이 적용된 동안 해당 적에게 가한 모든 마법과 물리 피해의 25/40/55%를 물리 피해로 가합니다. 죽음의 표식을 다시 활성화하면 제드가 이 그림자와 위치를 바꿉니다.
죽음의 표식 사용 후 그림자와 자리를 바꾸기 위해, 0.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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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드는 기력소모가 매우 심한 챔피언임. 그러므로 블루가있으면 견제가 상당히 편해짐 (기력챔프가 블루를 얻으면 기력 재생속도 상승함 모르는사람 있더라;)
따라서 궁극기를 쓰기전에 기력을 항상 확인하고 들어가야함. 보통 WQE콤보 한번 쓰면 기력이 없게되는데, 다맞췄다고 무작정 궁극기로 바로들어가면 기력이 없어서 표창이나 그림자 베기 못써서 허무하게 날리는 경우가 있음.
소모값을 머리로 계산하여 필요할때만 쓰도록하셈.
또한, 아군 정글러가 갱킹을 시도하려고 할때 기력상태를 확인하셈.
라인전 : W Q E or W E(슬로우 걸고) Q - 필자는 WQE선호.
라인전 콤보를 기반으로 하여 피를 깎고 다시 W를 써서 위치를 바꿔 평타-궁극기로 잡는다
항상 머릿속으로 '쟤가 기술을 쓰는 순간(예 : 등) 바로 씹고 들어가야지 or 내가 가까이가면 기술을 쓰겟지(스킬을 쓸 타이밍을 스스로 예측)하고 궁극기로 들어가면됨.
- 피즈의 경우에는 가 터질 시점에 궁으로 들어가기
평타가 중요합니다. WQE(EQ)로 피를 깎고 궁극기로 들어갈때 평타를 한대 치고 안치고가 차이가 큼.
또한 바로 궁극기로 들어가 앞에 W를 깔고 3표창을 하는 방식도 있음. 제가 이렇게 부랴부랴 말해봤자 스킬 콤보는 딱히 뭐라 딱 잡아 설명하기 애매함.(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제드를 많이 하면서 터득하는게 중요함.
제드는 쿨감이 33%가 넘어가면 멀리서 W로 던지는 표창을 2번 던질 수 있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필자는 이길 자신은 있지만 상당히 신경을 많이 쓰게되고 피곤하여 만나기가 싫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매혹을 안맞거나 씹으면 이김
오리아나는 보통 수동적인 챔피언이며, 제드가 허를 찌르는 타이밍에 점멸과 그림자를 통한 변수로 확실하게 오리아나를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즉 제드의 존재이유를 더욱 확고히 해주는 챔피언이라고 볼 수 있음.
트페가 진짜 슈발 존나 잘하는 사람인 경우가 아니면 보통 손쉽게 솔킬을 따낼 수 있음.
- 진짜 잘하는 트페는 무빙으로 표창 다피하고 W카드 계속돌리면서 들어올때까지 아낌. 또는 골카 뽑아놓고 Q날려서 페이크 치고 골카 맞춤(압도가 했던방식)
딜교환에 집중하여 최대한 QE평타를 많이맞춰 상대방의 피를 깎아 놓아야함. 상대방의 피가 많이 깎였다면 킬각 잡히지않게 상대는 사릴것이고 그로인해 CS는 자동적으로 따라오게됨.
-이것은 다른 모든 미드 챔피언에도 해당함.
상대방의 피가없다면 확실한 계산하에 정확하게 킬을 챙겨야함.
-실수 하지 말란소리
킬을 충분히 딸 수 있는데 따지 않는것은 멍청한 짓임. 더해서 제드는 암살자임. 암살자 챔프로 암살이 가능한 순간에 따지 않는것은 제드를 하면안됨.
다만 너무 무리하게 하는것도 해가될 수 있음. 너무 공격적인 성향은 서폿의 로밍이나 정글러의 갱킹에 매우 취약함. 따라서 적의 동선을 항상생각하고 와드를 해주는것과 맵리딩- 라인전은 생각보다 많은 요소가 존재함. 이 모든걸 계산하여 신중하게 하는것이 게임승리의 첫 걸음임.
항상 제드를 잡으면 반드시 '라인전을 이기고 솔킬을 따고야 말겠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빡견제로 압박하며 플레이하셈.
W를 통하여 주된 견제를 하되 항상 정글러의 동선을 머릿속으로 생각하며 견제할것. 만약 상대 정글러가 너를 따기위해 부시에서 대기하고있다 -> W빠지는 순간 바로 들어올 것임.
그러므로 정글러가 대기하고 있다 생각되면 그냥 Q만 던져서 견제하셈. 맞출 수 있으면 미니언을 관통해서라도 계속 상대방의 피를 깎으셈.
솔킬을 여러번 내어 라인전 주도권을 잡았을 경우, 상대미드는 같은팀 호응이없으면 사려서 파밍만 할것이므로, 포탑 앞으로 라인 푸쉬를 계속 해줌. 여기서 선택권이 4가지 있음.
1. 포탑앞으로 계속 압박하여 다이브 킬을 따낸다.
2. 더티 파밍하러 간다.
3. 다른 라인(봇, 탑, 정글) 로밍을 간다.
4. 상대방 정글 동선과 혹은 드래곤 쪽에 와드를 박는다.
필자가 생각하길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득은, 역시 봇로밍을 가서 킬을 따내는 것임.
봇에 킬을 따게 되면 봇 라인전이 더 수월해지고, 바로 드래곤을 가져가게 되는 이득을 취할 수도 있음.
하지만 봇 로밍은 항상 상대 정글이나 텔레포트를 통한 역갱이 있을 것이므로 신중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함.
라인 주도권을 쥐게 되면 이러한 선택지가 있음. 스스로 이렇게 하는게 낫겠다고 판단하여 이득을 계속 봐주는게 좋음.
상대 정글 동선에 와드를 하여 서포터가 와드박으러 오는 순간 or 혼자 힘겹게 정글을 도는 정글러 등, 혼자 댕기는 가소로운 먹잇감을 자신있게 컷! 해주셈. 그냥 이득인가 이득이 아닌가 생각하지말고 목표가 보이면 스펠을 다써서라도 잡아주셈. 그렇게 하나하나 킬을 따면서 코어템을 뽑으삼.
-물론 궁극기가 없는 타이밍에는 적절히 사리면서 우리팀의 호흥을 받아주는식으로 유도리있게 플레이하셈.
제드는 일대일 특화 챔피언임. 즉 스플릿 푸쉬가 용이함.(- 운영에 유리) 상황을 보면서 드래곤 타이밍에는 봇을, 바론 타이밍에는 탑을 푸쉬 - 제드는 후진입(상대방의 주요 기술들이 빠졌을 타이밍)이 좋고, 요우무를 통해 빠른 합류가 가능함.
또한 계속 대치되있는 상황 4:4 / 1:1
1. 계속 라인을 푸쉬
2. 곧 싸움이 일어날 타이밍일것 같다 -> 합류
3. 나를 마크하는 적을 혼신을 다해 솔킬
또는 상대방쪽에서 나를 끊으러 2~3명이 달려들때 살아서 도망가 나머지 팀원 4명이 스노우 볼링을 함 (오브젝트 챙기거나 포탑밀기)
당연히 상대방의 주력 딜러을 최선을 다해 끊어줌.
-나는 상대방을 죽이고 살아 남는게 가장 알맞는 제드의 표본!
항상 머릿속으로 상대방의 스킬을 예상하며 상황에 맞게 유도리있게 플레이하는
-즉 센스를 기르셈.
마지막으로,
-자기가 원하는 챔피언을 잘할려면 이해도가 높거나 혹은 많이 플레이하여 감을 익히는 것임.
필자는 후자에 속하며,
필자가 생각하기에 잘하는 법은 '공략을 참고하여 많이 플레이 해보아라' 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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