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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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드, 그림자의 주인
Zed, the Master of Shad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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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5) 필요한것만 적은 확실한 제드 공략.

- 내사랑카사딘(2016-01-03, 조회수: 2782)

현제 티어는 다이어5티어에 서식중은 다론즈이며, 제드는 시즌3부터 600판정도 넘게 했습니다. 왠만한 판에서는 꿀리지않을 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함.

-본캐 : R평W평니슴가평평

필자는 시즌3 초기 브론즈 4티어에서 암울한 현실속에 열심히 밥먹고 솔랭만 하여 겨우겨우 올라온 노오오오오력형 유저임.

니가 페이커만큼 존나 피지컬과 판단력이 좋지 않는이상, 잘하기란 매우 어렵다.
그러므로 많이 해서 연습하고 노오오오력만 하면 올라 갈 수 있음.

최근 그림자 사거리 / 그림자 속도 약간의 증가와 초반 궁극기 데미지 상향으로 많이 보이는 '제드'


차분한 마음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시면 어느정도 이해도가 생길꺼라 생각함.

제드를 잡음으로써 가져야할 마음가짐
'라인전을 압살하여 솔킬을 따내고야 만다'


제드의 장점

1. 타겟팅도 씹을 수 있는 궁극기
타겟팅 스킬이여도 날라오는 도중에 궁을 쓰면 그 순간 바로 무적상태가되어 씹어버림. 제드가 암살자로 쓰이는 가장 중요한 기술임.

2. 빠른 라인 푸쉬
제드보다 라인 푸쉬가 빠른 챔피언은 많지만, 제드도 상당히 라인 푸쉬력이 빠른편에 속하므로 미드 라인전에서 손쉽게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이유.

3. 상대가 예상못하는 많은 변수
점멸 + 살아있는 그림자 + 궁극기 그림자로 상대가 생각하지 못하는 방향으로 도망가 다시 돌아와 공격하고 도망가는
즉, 여러가지 많은 변수를 이용해 많은 방식으로 암살을 시도 할 수 있음.


4. 강력한 1:1
제드는  일대일 특화 챔피언으로, 잘큰 제드는 일대일 맞다이에서 어느 챔피언에도 꿀리지않는 탁월한 암살능력을 보유하고있음. 즉 - 스플릿 푸쉬 주도권을 용이하게 가져갈 수 있음.

제드의 단점

1. 라인전을 지면 상당히 힘들다
제드는 일대일 특화 암살 챔피언으로, 스스로 솔킬을 내거나 정글에서 끊어먹기등, 암살을 통해 이득을 보는 챔피언인데, 라인전에서 지게되면 상대에게 타워 압박을 당하게되고, 그로 인해 로밍 주도권을 빼앗기며 - 그것으로 이어지는 시야 싸움에서도 힘들어지게됨. 이것은 모든 미드라이너들에게 해당하는 말이지만, 특히 제드는 라인전을 지면 안된다고 생각함. 상당히 많이 말린 제드는, 원딜을 끊기도 힘들게되어 잉여상태가 되어버림.

2. 잘 크게 됨으로 인한 상대의 마크
제드는 암살에 특화되어있는 챔피언임. 물론 상대방도 그것을 알고있으므로 내가 잘크면 당연히 상대방도 의식하고 탈진이나 여러 스턴같은 CC기를 제드에게 언제든지 넣을 대비를 하고있을 꺼임. 제드가 비록 라인전을 이겼다고 해도 정글러의 압박이나 서포터의 허를 찌르는 로밍으로 언제든지 다시 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으며 항상 이것을 염두고하고 플레이를 해야함.

3. 존야, 수은 등 극 후반에 가면 떨어지는 존재감
당연히 있을수밖에 없는일임. 하지만 궁극기가 아니더라도 후반에 풀템이 나오면 제드의 평타와 스킬딜은 어마어마함. 저는 보통 극후반을 가게되면 탱커를 암살하는 방식으로 플레이함. (-후반 제드 풀템은 탱커도 녹일수있음)
제드, 그림자의 주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4 (+99) 2337 마나 200 (+0.0) 200
공격력 63 (+3.4) 120.8 공격 속도 0.651 (+3.3%) 1.016
5초당 체력회복 7.09 (+0.65) 18.14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2 (+4.7) 111.9 마법 저항력 29 (+2.05) 63.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4
  • 레벨당 체력 +1.34
    x5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4
  • 체력
    +120.6
  • 쿨감소
    -9.936%
  • 마법 저항력
    +4.02
  • 공격력
    +6.75
총 가격 : 10,450 IP
보통 누가오든 이렇게 들으삼.

특성 5% + 룬 후반 10% + 요우무 10% + 양날도끼 20% = 45% 쿨감

탈론은 노랑에 9개 방어력을 들던가 (굳이 안해도된다고 생각함)

최대한 효율을 끌어내도록 룬을 맞추셈.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무조건 천둥군주

방랑자나 포악함는 취향.



나머지는 최대한 딜에 올인하도록 찍는게 좋음.
거의 무조건 점화 점멸.

최근 정화 점멸도 들어보았는데, 가끔 아쉽게 솔킬을 못낼때마다 후회함.
하지만 높은 티어에서는(서폿, 정글이 심하게 마크) 정화를 들면 '아 들길 잘했다' 이생각이 날때가있음. 상대방 조합보고 들어주면됨.
약자 멸시 (Contempt for the Weak)
제드는 체력이 50% 이하인 적을 기본 공격할 때 적의 최대 체력의 6/8/1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동일한 챔피언에 대해서는 10초에 한 번씩만 적용됩니다.

약자 멸시가 몬스터에게 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에픽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 피해를 입힙니다.
예리한 표창 (Razor Shuriken)
기력 소모: 75/70/65/60/5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제드와 그림자가 표창을 던져, 각각 처음 맞는 적에게 80/120/160/200/240(+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후 관통하는 적들에게는 각각 6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살아있는 그림자 (Living Shadow)
기력 소모: 40/35/30/25/2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제드의 그림자가 전방으로 질주하여, 5초간 그 자리에 유지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시전하면 제드가 그림자와 위치를 바꿉니다.
그림자는 제드가 사용하는 스킬을 모방합니다.

그림자와 제드가 동일한 대상을 가격할 경우, 제드는 30/35/40/45/50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기력 회복은 시전 시 1번만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700)
그림자 베기 (Shadow Slash)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4.5/4/3.5/3초
제드와 그림자가 근처의 적들을 베어 65/90/115/140/165(+0.6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제드가 이 스킬로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살아있는 그림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씩 감소합니다. 그림자가 복제한 그림자 베기에 맞은 적은 각각 1.5초 동안 20/25/30/35/40%의 둔화에 걸립니다.

제드와 그림자의 그림자 베기에 모두 맞은 적은 둔화 비율이 30/37.5/45/52.5/60% 적용되는 대신, 추가 피해는 받지 않습니다.
죽음의 표식 (Death Mark)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제드가 잠시 공격을 받지 않는 상태가 되어 제 자리에 6초 동안 유지되는 그림자를 생성합니다. 그 다음 대상에게 돌진하여 죽음의 표식을 남깁니다.
3초가 지나면 표식이 발동하여 (1.0AD)에 더해, 제드와 그림자가 표식이 적용된 동안 해당 적에게 가한 모든 마법과 물리 피해의 25/40/55%를 물리 피해로 가합니다. 죽음의 표식을 다시 활성화하면 제드가 이 그림자와 위치를 바꿉니다.
죽음의 표식 사용 후 그림자와 자리를 바꾸기 위해, 0.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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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드는 기력소모가 매우 심한 챔피언임. 그러므로 블루가있으면 견제가 상당히 편해짐 (기력챔프가 블루를 얻으면 기력 재생속도 상승함 모르는사람 있더라;)


따라서 궁극기를 쓰기전에 기력을 항상 확인하고 들어가야함. 보통 WQE콤보 한번 쓰면 기력이 없게되는데, 다맞췄다고 무작정 궁극기로 바로들어가면 기력이 없어서 표창이나 그림자 베기 못써서 허무하게 날리는 경우가 있음.

소모값을 머리로 계산하여 필요할때만 쓰도록하셈.

또한, 아군 정글러가 갱킹을 시도하려고 할때 기력상태를 확인하셈.

스킬 콤보

 라인전 : W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 Q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 EShadow Slash(그림자 베기) or W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 E(Shadow Slash(그림자 베기)슬로우 걸고) Q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 - 필자는 WQE선호.

 라인전 콤보를 기반으로 하여 피를 깎고 다시 W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를 써서 위치를 바꿔 평타-궁극기Death Mark(죽음의 표식)로 잡는다

스킬 활용 팁

항상 머릿속으로 '쟤가 기술을 쓰는 순간(예 : Charm(매혹)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Lunar Rush(월광 쇄도)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등) 바로 씹고 들어가야지 or 내가 가까이가면 기술을 쓰겟지(스킬을 쓸 타이밍을 스스로 예측)하고 궁극기Death Mark(죽음의 표식)로 들어가면됨.


- 피즈의 경우에는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가 터질 시점에 궁으로 들어가기



평타가 중요합니다. WQE(EQ)로 피를 깎고 궁극기로 들어갈때 평타를 한대 치고 안치고가 차이가 큼.


또한 바로 궁극기로 들어가 앞에 W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를 깔고 3표창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을 하는 방식도 있음. 제가 이렇게 부랴부랴 말해봤자 스킬 콤보는 딱히 뭐라 딱 잡아 설명하기 애매함.(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제드를 많이 하면서 터득하는게 중요함.



제드는 쿨감이 33%가 넘어가면 멀리서 W로 던지는 표창을 2번 던질 수 있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선 요우무 -> 빌지워터 -> 바로 몰락 뽑을 여건이 되면 몰락 or 콜필드 전투망치 사서 쿨감.

요우무 몰락 양날도끼 순으로 뽑고 방템두르면 라위 아니면 수은.

수은의 반응속도가 중요함. 제드가 3코어를 뽑게되면 딜이 어마어마 해지는데 상대도 물론 그것을 알거임.
상대는 분명 탈진을 비롯한 cc기를 제드에게 퍼부을 테고 무턱대고 들어갔다가 허무하게 죽게 될 수 있음.


항상 들어가기 전에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들어가는게 좋음. 머릿속으로 '아 내가 들어가서 탈진이 걸리면 수은으로 바로 풀고 딜을 넣어야지'생각하고 들어가는거랑 아무생각없이 무턱대고 들어가는거랑 차이가 매우 큼.

생각없이 들어가면 cc기에 뚜들겨맞고 그제서야 생각나서 뒤늦게 수은을 써버리면 그것은 이미 암살실패 혹은 허무한 죽음으로 이어질 뿐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탈론
서로서로 어느 타이밍에 들어가느냐의 손 싸움임. 혹시나 작은 실수는 바로 솔킬을 따이게됨.
필자는 이길 자신은 있지만 상당히 신경을 많이 쓰게되고 피곤하여 만나기가 싫음.
말자하
라인전 개 ㅈ같음 + 궁극기 만나보면 암ㅋ
아지르
긴사거리로 W + Q 견제가 매우 빡침. 카운터는 아니고 그냥 신경을 많이 써서 해야되는 상대라고 생각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리
대표적인 카운터라고 볼 수 있음. 물론 아리유저는 스스로 카운터가 아니라고 자부할꺼임ㅋ
매혹을 안맞거나 씹으면 이김
오리아나
필자는 제드를 했을때 오리아나가 나오면 제일 좋아함. 머릿속으로 예상하여 오리아나의 궁극기를 씹으면서 솔킬을 따냈을때마다 이 맛에 제드한다라는 느낌을 가져다주는 챔피언임.
오리아나는 보통 수동적인 챔피언이며, 제드가 허를 찌르는 타이밍에 점멸과 그림자를 통한 변수로 확실하게 오리아나를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즉 제드의 존재이유를 더욱 확고히 해주는 챔피언이라고 볼 수 있음.
트위스티드 페이트
골카를 씹어주거나 W카드가 없는 타이밍에 갑작스럽게 점멸이나 그림자로 들어가서 많이 따줄 수 있음.
트페가 진짜 슈발 존나 잘하는 사람인 경우가 아니면 보통 손쉽게 솔킬을 따낼 수 있음.

- 진짜 잘하는 트페는 무빙으로 표창 다피하고 W카드 계속돌리면서 들어올때까지 아낌. 또는 골카 뽑아놓고 Q날려서 페이크 치고 골카 맞춤(압도가 했던방식)
챔피언 상대법은 상황이나 정글+서폿의 조합에 따라 항상 다르므로 딱히 해줄 말이없음.

라인전을 하면서 항상 '적의 스킬을 피하고 나의 스킬을 맞춘다'라는 마음가짐으로 하셈.

궁극기로 상대방의 핵심 cc스킬을 씹으며 들어가서 솔킬을 내는 쾌감은 오직 제드밖에 없다고생각함.

화려한 플레이로 캐리할때 그 짜릿함은 제드를 제외하곤 어느 챔피언으로도 느낄 수 없음.


확실한건, 챔피언끼리의 조합이 중요함.

상대방의 조합이 견고하면 제드로 아무리 잘해봤자(조합차이 혹은 팀원똥) 질 수 밖에 없는 판이 있음.
그런건 어쩔 수가 없음. 후반 한타는 서로서로 조합의 차이이기 때문임.

제드와 어울리는 아군


Lulu(룰루) 룰루는 아군을 기여하는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음. 그말은 즉 제드의 암살 효율 or 생존력을 더해줌.

Amumu(아무무) 아무무는 딜이든 탱이든, 적팀의 발을 묶고 긴 시간동안 어그로를 끌어줌. 그말은 상대방은 아무무를 피하거나 딜로스를 줄이기위해 cc를 박거나 도주기를 뺌으로, 제드의 암살을 더욱 수월하게 만들어줌.

Gnar(나르) 나르는 후반 강력한 존재감으로, 메가 나르 상태로 갑작스럽게 궁을 꽂음으로 상대방을 당황하게 만듬. 또한 단단하기 때문에 제드가 받는 어그로를 분산 시켜줌. 고로 암살을 더 쉽게 해줌.

Nasus(나서스) 나서스는 후반에 왕귀하여 강력한 딜과 더불어 탱커역할로, 상대방입장으로썬 매우 안타까움. 하지만 파일럿에 기량에 따라 많이 갈림(초반부터 꾸준이 성장을 잘했을시)

Diana(다이애나) 다이애나는 갑작스럽게 들어가 상대방의 체력을 완전히 깎아놓고 Moonfall(달빛 낙하)로 모아주는 식과 + 존야로인한 어그로로 후반 한타 존재감이 매우 강력함. 거기에 제드가 들어가 환상적인 한타가 가능함.
또한 올ad가 아니라 후반 조합에도 좋음.

Rumble(럼블) 럼블의 궁극기와 존야+화염방사 어그로로 제드가 그 사이 암살을 하기 편하게 만들어줌.

Dr. Mundo(문도 박사) 강력한 탱+어그로+이상하게 쎈 식칼딜로 요즘 OP라고 해도 과언이 아님.

Varus(바루스) 깜짝 타이밍에 궁을 맞춰 줌으로써 제드가 편하게 암살하게 만들어줌.

Elise(엘리스) 초반 갱킹이 매우 강력하며 제드의 성장폭을 크게 높여줄 수 있는 챔피언임.
초반라인전 -> 딜교환을 최우선으로 하라

딜교환에 집중하여 최대한 QE평타를 많이맞춰 상대방의 피를 깎아 놓아야함. 상대방의 피가 많이 깎였다면 킬각 잡히지않게 상대는 사릴것이고 그로인해 CS는 자동적으로 따라오게됨.

-이것은 다른 모든 미드 챔피언에도 해당함.


상대방의 피가없다면 확실한 계산하에 정확하게 킬을 챙겨야함.

-실수 하지 말란소리

킬을 충분히 딸 수 있는데 따지 않는것은 멍청한 짓임. 더해서 제드는 암살자임. 암살자 챔프로 암살이 가능한 순간에 따지 않는것은 제드를 하면안됨.


다만 너무 무리하게 하는것도 해가될 수 있음. 너무 공격적인 성향은 서폿의 로밍이나 정글러의 갱킹에 매우 취약함. 따라서 적의 동선을 항상생각하고 와드를 해주는것과 맵리딩- 라인전은 생각보다 많은 요소가 존재함. 이 모든걸 계산하여 신중하게 하는것이 게임승리의 첫 걸음임.


 항상 제드를 잡으면 반드시 '라인전을 이기고 솔킬을 따고야 말겠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빡견제로 압박하며 플레이하셈.


 

초반 운영법

 W를 통하여 주된 견제를 하되 항상 정글러의 동선을 머릿속으로 생각하며 견제할것. 만약 상대 정글러가 너를 따기위해 부시에서 대기하고있다 -> W빠지는 순간 바로 들어올 것임.

그러므로 정글러가 대기하고 있다 생각되면 그냥 Q만 던져서 견제하셈. 맞출 수 있으면 미니언을 관통해서라도 계속 상대방의 피를 깎으셈.

 

중반 운영법

솔킬을 여러번 내어 라인전 주도권을 잡았을 경우, 상대미드는 같은팀 호응이없으면 사려서 파밍만 할것이므로, 포탑 앞으로 라인 푸쉬를 계속 해줌. 여기서 선택권이 4가지 있음.


1. 포탑앞으로 계속 압박하여 다이브 킬을 따낸다.

2. 더티 파밍하러 간다.

3. 다른 라인(봇, 탑, 정글) 로밍을 간다.

4. 상대방 정글 동선과 혹은 드래곤 쪽에 와드를 박는다.


필자가 생각하길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득은, 역시 봇로밍을 가서 킬을 따내는 것임.

봇에 킬을 따게 되면 봇 라인전이 더 수월해지고, 바로 드래곤을 가져가게 되는 이득을 취할 수도 있음.

하지만 봇 로밍은 항상 상대 정글이나 텔레포트를 통한 역갱이 있을 것이므로 신중하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함.


라인 주도권을 쥐게 되면 이러한 선택지가 있음. 스스로 이렇게 하는게 낫겠다고 판단하여 이득을 계속 봐주는게 좋음.

 

상대 정글 동선에 와드를 하여 서포터가 와드박으러 오는 순간 or 혼자 힘겹게 정글을 도는 정글러 등, 혼자 댕기는 가소로운 먹잇감을 자신있게 컷! 해주셈. 그냥 이득인가 이득이 아닌가 생각하지말고 목표가 보이면 스펠을 다써서라도 잡아주셈. 그렇게 하나하나 킬을 따면서 코어템을 뽑으삼.


-물론 궁극기가 없는 타이밍에는 적절히 사리면서 우리팀의 호흥을 받아주는식으로 유도리있게 플레이하셈.


 

후반 운영법


 제드는 일대일 특화 챔피언임. 즉 스플릿 푸쉬가 용이함.(- 운영에 유리) 상황을 보면서 드래곤 타이밍에는 봇을, 바론 타이밍에는 탑을 푸쉬 - 제드는 후진입(상대방의 주요 기술들이 빠졌을 타이밍)이 좋고, 요우무를 통해 빠른 합류가 가능함.


또한 계속 대치되있는 상황 4:4 / 1:1

1. 계속 라인을 푸쉬

2. 곧 싸움이 일어날 타이밍일것 같다 -> 합류

3. 나를 마크하는 적을 혼신을 다해 솔킬


또는 상대방쪽에서 나를 끊으러 2~3명이 달려들때 살아서 도망가 나머지 팀원 4명이 스노우 볼링을 함 (오브젝트 챙기거나 포탑밀기)

팀파이트시 역할

 

  당연히 상대방의 주력 딜러을 최선을 다해 끊어줌.

-나는 상대방을 죽이고 살아 남는게 가장 알맞는 제드의 표본!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항상 머릿속으로 상대방의 스킬을 예상하며 상황에 맞게 유도리있게 플레이하는

-즉 센스를 기르셈.


마지막으로, 

-자기가 원하는 챔피언을 잘할려면 이해도가 높거나 혹은 많이 플레이하여 감을 익히는 것임.

필자는 후자에 속하며,


필자가 생각하기에 잘하는 법은  '공략을 참고하여 많이 플레이 해보아라' 임.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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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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