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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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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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즌 5 다이아 4 승률 80% 블리츠 공략 (3월 20일 업데이트)

- 핵펀치스킨충(2016-03-25, 조회수: 9690)



시즌 5 다이아4 11포인트 입니다. 이번 시즌 들어와서는 블리츠를 한판도 하지 않았습니다..

시즌 5 전적 41판 33승 8패 승률 80.5% 입니다.

부캐아니고 본캐입니다. 시즌5 모스트1이 블리츠크랭크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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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9) 245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6
  • 레벨당 방어 +0.167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마나 +11.25
    x5
  • 마법 저항력 +1.34
    x4
  • 이동 속도 +1.5%
    x2
  • 마나 +37.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006
  • 체력
    +24.12
  • 마나
    +93.75
  • 마법 저항력
    +5.36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9,933 IP
룬, 특성, 아이템은 모두 개인취향 입니다.

어떤분은 마나룬으로 이슈 되셨던데 자기가 그렇게 쓰시고 싶으시면 쓰시면 됩니다.


빨강 표식룬에는 블리츠가 가질수있는 딜 선택지 (공격력, 방관, 마관, 쌍관 등등)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공격력룬을 선택하였고, 이 9개의 공격력 룬만 있어도 충분한 딜이 나옵니다.

노랑 인장룬에는 기본적인 방어력을 위한 고정방어룬6개와 나머지 3개룬은 성장체력, 성장방어룬 둘중에 하나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패시브로 쉴드가 생기기 때문에 올ad일경우 체력보다 성장방어룬이 효율이 좋습니다.

파랑 문양룬에는 마나룬 5개로 패시브효율을 올리고, 마나량을 수급하고 기본적인 마법저항력을 위해 고정마저룬 4개를 박았습니다. 요즘 제일 많이사용되는 천둥군주가 마법딜이고 바텀교전에서 마법데미지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올ad이더라도 천둥군주데미지가 있기때문에 고정마저4개는 필요합니다.

보라 정수룬에는 문양룬보다 효율이 좋은 마나정수룬 1개를 추가하여 룬에서 약 마나량100을 획득하기때문에 그랩 한번을 더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 어떤챔프보다 위치선정이 중요한 블리츠에 이속룬 2개를 사용 하였습니다.


블리츠에게 효율이 좋은것은
공격력, 방어력, 마나, 이속 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책략 (가운데)

1. 첫줄 방랑자는 당연한것이고,

2. 둘째줄 비밀 창고는 다른 특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이득이 됩니다.

3. 셋째줄 무자비와 명상은 조금 고민이 되는편이지만, 블리츠는 후콤보가 아닌 선콤보입니다. 풀피 가량의 상대를 그랩하여 풀콤을 넣고 남은 피를 딜러가 처리해 주기때문에 상대체력이 40%이하일때는 점화와 기본공격의 데미지가 전부입니다. 마나포션의 삭제로 마나 재생을 올리는것이 상대적으로 이득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4. 넷째줄 산적과 위험한 게임은 더 고민이 됩니다. 같은 근접서포터라도 블리츠는 산적의 약탈효과를 보기가 조금더 힘든편입니다. 그래도 돈수급은 꽤나 좋은편입니다. 위험한 게임은 확실히 한타때 도움이 됩니다.

5. 다섯째줄 정밀함과 지능은 순간딜로 보자면 정밀함이 낫지만, 쌍관특성은 한타가면 거의 쓸모가 없는 능력이고 블리츠는 쿨감 5%가 더 소중하기 때문에 지능을 찍습니다.



결의 (오른쪽)

1. 첫줄 회복력과 꿋꿋함은 꿋꿋함이 효력을 보려면 최소 방템이 1,2완성템은 떠야하고, 그때에도 이미 상대팀의 관통력 아이템이 있을 것이기떄문에, 효율이 그닥입니다. 초반라인전에도 거의 없는 수준이고요. 회복력이 상대적으로 훨씬 좋습니다.

2. 둘째줄 살펴보기는 로밍에는 쓸모가 있겟지만 생각보다 강과 수풀에서 이동속도버프를 받을경우가 적습니다. 라인전에서도, 이미 수풀에서 잠복하고 있는이상 그랩에 이동속도가 끼칠 영향이 적고, 로밍때도 강루트로 로밍을 간다는것은 와드에 체크될 확률이 높습니다. 질긴 피부가 도움이 안되시는것 같으면 살펴보기를 찍으세요.

3. 셋째줄 룬 갑옷과 고정체력은, 블리츠의 패시브쉴드를 보고 룬 갑옷을 찍는 찍는분들이 많은데, 3렙 마나룬100, 풀마나 기준 쉴드량이 220, 룬갑옷으로 증가하는 쉴드량이 17.6입니다. 순수 룬갑옷으로 고정체력보다 더 탱킹을 하고싶으면 패시브가 발됭될 시점에서 마나량을 약 1100이나 보유해야합니다. 체젠,타곤산 피회복등도 상승시켜주긴 하지만 초중반에는 확실히 고정체력이 탱킹에 더 도움이됩니다.

4. 넷째줄 인내심의 체젠보다는 통찰력의 소환사 쿨감이 매우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5. 다섯째줄 신속과 전설의 수호자 에서 블리츠는 w의 셀프 디버프, 그리고 접근시에 다양한 cc를 받는경우가 많고 적진 한가운데 들어가지않고 우리진영에서 적1명만 끌어당기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전설의 수호자 효과를 많이받지 못합니다. 그래서 저는 3, 2포인트를 나누어 투자합니다. 아니면 5포인트 모두 신속에 투자할 수 도 있습니다.



핵심특성에서는 크게 두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1. 굳건한 결속 블리츠

결의 에서 신속 3포인트로 둔화저항 을 약 10%로 맞추고 나머지 2포인트를 전설의 수호자

그리고 끝에서 굳건한 결속을 찍어주시면 됩니다.

굳건한 결속이 이제 너무 너프를 먹어서 더이상 핵심특성의 가치가 없는것 같습니다. 아군이 받는 피해량 6%를 대신 받는것 보다는 내가 대신맞아줄 튼튼함 또는 맞기전에 죽이는게 낫습니다.


1-1. 영겁의 힘 블리츠

굳건한 결속과 마찬가지로 신속3포인트와 전설의 수호자 2포인트를 준뒤에 핵심특성 영겁의 힘을 찍어주시면 됩니다.

극초반에는 거의 도움이 안되는 특성이지만 중후반에 갈수록 체력량이 쏠쏠하고, 풀스택시 체력 6% 회복이 꽤나 좋습니다.



2. 천둥군주 블리츠

확실히 딜이 좀 더 들어가는 느낌이 나고 그랩 성공시 거의100%확률로 천둥군주를 먹일수 있기때문에 천둥군주가 그나마 제일 어울리는것 같습니다.





요즘은 천둥군주 =

본인이 탱커역할을 해야할 게임이면 영겁의힘, 아니면 천둥군주가 좋겠습니다.

천둥군주를 가도 라인전에서 한콤보에 데미지 몇십이 고작입니다. 물론 이것때문에 킬각이 나오느냐 마느냐 갈릴 수 도 있지만. 요즘에는 다시 영겁과 굳건한 결속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단 한번도 블리츠로 탈진을 든적이 없습니다.

다른 분들은 야스오,리븐,제드 등등이 있으면 탈진을 들어 원딜을 살려낸다. 라고 하시는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그냥 점화로 라인전 이긴뒤에 템차이, 레벨차이로 원딜을 지키고 상대 딜러 끌어서 점화로 죽이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블리츠는 우리 딜러를 살려내는픽이 아니며, 탈진블리츠로 원딜을 살려낼 수 있었다면 알리,탐켄치 등등은 탈진 안쓰고도 살려냅니다.

블리츠는 후픽으로 적팀의 조합을보고 (무무,레오나등이 없는가, 딜러진이 잘끌릴 조합인가 등등 따져서) 우리 원딜을 살리기보다는 적팀의 딜러를 죽이는 픽입니다.

블리츠를 픽하고 탈진을 들바에는 차라리 노틸,알리,쓰레쉬 등등 좀더 공수전환이 가능한 서폿을 픽하는게 낫습니다.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20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콤보는 수많은 공략에서 보신게 많으실 겁니다. 따라쟁이가 되는것 같지만 일단 적어 보겠습니다.


1. q-w-e평 (6렙전 콤보)

그랩이 맞는것을 보고 다 끌려오기전에 we를 미리켜서 적이 점멸,도주기를 쓰기전에 에어본을 먹입니다.

에어본을 먹이기전에 적이 점멸,도주기를 써버린다면 우리 원딜이 호응하기 힘든 거리가 되어버리고 결과적으로 딜교를 성공적으로 하지 못할가능성이 큽니다.


2. q-w-평-e평 (6렙전 콤보)

위 콤보에서 에어본을 먹이기전 기본공격을 한대 더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 콤보는 적의 도주기, 점멸, 방해cc가 없다는 확신이 있으실때 써주시면 됩니다.


3. q- ctrl r -r-we평 (6렙콤보)

많은 공략에서 강조하는 궁극기 패시브 활용 콤보입니다. 


4.q-w-r-평-e평 (6렙 이후 콤보)

위 콤보가 아직 어려우시다면 이콤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w를 미리 켜시고 e평캔을 잘 하셨다면 침묵이 끝나기전에 에어본을 먹일수 있습니다. 6렙이후 가장 많이쓰는 콤보입니다.




스킬 활용팁


1. 그랩할때 너무 긴장하지 마세요


물론 집중해야하는 스킬인건 맞지만, 너무 긴장하여 그랩 각이 나왓음에도 불구하고 사용하지 않고 적을 살려보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롤을 많이 하실수록, 블리츠를 많이 하실수록 가장 적절한 그랩각이 보이실텐데 굳이 못맞춰도 되니 그때는 그랩을 꼭 해주세요.


2. 그랩을 맞추고 공격 - 앞무빙 - 공격 을 생활화 하세요.


피시방에서 다른 블리츠 유저들을 보면 그랩 맞추고 a마우스클릭 으로 적챔피언을 무작정 연타 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신데, 그렇게 한다고 데미지가 더 들어가지 않습니다. 마우스 부서져요. 공격하고 다음 공격까지 앞무빙을 생활화 하시면 못때릴 한대 더 때리실수 있습니다.


3. 그랩을 맞췃다고 해도 w버프시간이 끝나면 빼세요.


느려진 이동속도로는 더이상 딜교를 계속해봤자 손해만 볼뿐입니다. 물론 점멸e 등을 활용한 킬각인 경우에는 빼지마세요.


4. 그랩을 맞추겠다고 무작정 w를 먼저키지 마세요.


w키는것은 " 나 이제 그랩하러간다 긴장해" 라고 말하는것과 같습니다. 적에게 집중할 기회를 주는것은 물론이고, 그랩을 맞췄다고 해도 w지속시간이 부족하며, 그랩을 실패할경우 남은것은 느려진 이동속도와 e,r 뿐입니다. 딜교를 무조건 손해를 보게됩니다. w를 키지 않고도 적을 위협하며, 그랩을 성공하시는걸 연습하세요. 물론 선 w가 필요할때도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3/20 변경점 - 1.신속신

저는 서리여왕을 가지 않기때문에 산악방벽 템트리를 소개 하겠습니다.

시야석 너프로 전보다 시야석 타이밍이 늦춰지고, 기동력보다 신속의 장화가 좋다고 느낍니다. 가격 상승과 이속 변경 패치이후 기동력이 더 나은것 같습니다. 신속은 적팀의 cc의 대부분이 슬로우가 아니면 잘 가지않습니다.


시작아이템은 고대유물방패에 체력3물약 사주세요.

시야석이 너프된 이후로 첫귀환에는 돈템 2단계 업글, 핑크와드, 신발, 물약, 구매를 합니다. (중요도 순서로 나열하였습니다.)

두번째 귀환에는 시야석, 기동력의장화, 핑크와드, 물약 구매를 합니다, 그리고 빨간렌즈로 장신구를 바꿔주세요. (중요도 순서로 나열하였습니다.)

이 다음부터는 슬슬 라인전이 끝나고 로밍, 용싸움 시기입니다. 주로 태양의눈, 신속의장화, 빙하의장막, 금지된 우상으로 빠른쿨감, 마나 세팅으로 스킬을 자주 사용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 ad 상대 아이템으로 얼어붙은심장, 망자의갑옷,얼어붙은 건틀릿 셋중에 필요한만큼 선택해주세요.( 올ad라면 망자의갑옷,건틀릿,란두인 이렇게 가주세요.)

얼어붙은 심장은 잭스,야스오,이렐리아 등을 상대할때 갑니다 ( 마스터이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

망자의 갑옷은 상대가 거리조절을 잘하여 그랩각을 만들기 힘들때 갑니다.

얼어붙은 건틀릿은 상대가 들어오는 조합이면서 뚜벅이일때 가주면 좋습니다.



- ap 상대 아이템으로 미카엘의 도가니, 솔라리, 밴시의 장막 셋중에 필요한만큼 선택해주세요.

미카엘의 도가니는 cc를 꼭 해제해줘야 할때

솔라리는 cc해제보다는 산악방벽과 같이 사용하여 데미지 감소가 더 필요할때

밴시의 장막은 내가 세미탱커역할을 해야하고, 그랩각을 만들기 힘들때 망자의 갑옷과 같이 가면 스킬을 한번막고 자리선정이 쉬워집니다.




- 태양불꽃망토, 가시갑옷, 심연의홀 은 되도록 가지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징크스
아무래도 바텀은 2:2 라인전 이기때문에

카운터 픽보다는 상황,조합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상황에는

1. 그랩 콤보를 성공시키기 어려운 조합 ex( 시비르, 이즈, 모르가나 등등 )

2. 그랩을 성공하여도 딜교환을 지는 조합차이 ex( 드레이븐, 잔나 vs 이즈, 블리츠 등등 ) 
2-1.  저번에 베인,룰루 vs 징크스,블리츠로 라인전을 해본 경험이 있는데 분명 서로 풀피상황에서 룰루나 베인을 끌어도 룰루의 스킬로 한타임만 버티고 징크스가 일점사 당하니 도저히 라인전딜교를 이길수가 없었던 기억이 납니다. 


상대하기 쉬운 상황에는

1. 그랩 콤보를 성공시키기 쉬운 조합 ex( 징크스, 소나 등등 )

2. 그랩을 성공하면 킬각이 쉽게 나오는 조합차이 ex( 이즈, 쓰레쉬 vs 그브, 블리츠 등등 ) ( 1번과 비슷하지만 약간 다릅니다. 1번은 그랩 콤보를 쉽게 맞출 수 있는것이고, 2번은 물몸 및 즉발 하드cc 등의 부재로 원콤킬각이 잘 나오는것을 말합니다. )
 

 

 

라인 / 정글 운영법

 와드 설치 위치를 올리려고 계획중입니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궁금하신점이나 지적사항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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