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2명
50% (1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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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1표)
갱플랭크, 바다의 무법자
Gangplank, The Saltwater Scourge
12
18
0
11/22
[D3 2300+]너프됫지만 여전히 좋습니다. 빌지워터갱플랭크의 갱플공략

- 내맘대로1(2016-02-03, 조회수: 32385)

 

 

시간날때마다 재미로 방송합니다

놀러와주세요 'ㅅ'

http://afreeca.com/pk55pk

 

 

 

인벤활동하면서 두번째로 작성하는 공략입니다.

원래는 다른갱플공략들도 많이올라와서 안쓰려했으나

1.갱플에 대해 많은 애정이있고,

2.갱플 룬특성 공략마다 템트리별로 차이가있더군요.

   제가 참고한 많은 천상계분들과 프로분들의 템트리및플레이방법을 통합해보려합니다.

 

이제부터 글쓰기편하게 반말로 쓰더라도 이해해주시길.

이제부터 필자가 쓰는 공략은 내 개인적인 주관이 들어간 갱플 공략이 아니라,

순전히 대회와 천상계 유저들의 룬특성 템트리를 바탕으로(모방 95%라 보면됨 + 5% 본인경험) 작성하는거라 봐주면 되겟다.

개인적인 노하우 이런거없다.

본인경험상 잘하는 사람들꺼 따라하는게 점수올리기 제일 쉬운길인듯.

 

갱플랭크, 바다의 무법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14) 2568 마나 282.2 (+40.0) 962.2
공격력 64 (+3.7) 126.9 공격 속도 0.69 (+2.75%) 1.013
5초당 체력회복 5.51 (+0.75) 18.2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치명타율 +0.93%
    x1
  • 방어구 관통력 +1.6
    x4
  • 공격력 +0.95
    x4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6
  • 마나 재생 +0.33
    x3
  • 방어 +4.26
    x1
  • 공격력 +2.2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방어구 관통력
    +6.4
  • 공격력
    +8.3
  • 방어
    +13.26
  • 마법 저항력
    +18.036
  • 마나 재생
    +0.99
총 가격 : 7,885 IP

 

룬특성은 현재 트위치티비에서 활동중이신 전프로 간님갱플랭크를 참고함.(역전의용사라간)

갱플장인이신 자일리톨님이랑 그외 다른분들것도 참고해보고 플레이해보사는데 본인은 라간님 룬특성이 제일 잘맞았음.

 

룬에대한 설명을 드리자면, 전형적인 후반왕귀형갱플을 도모함과 동시에 초중반에도(13렙전) 라인전에서 잘버틸수있는 세팅이라고 할수있음.

 

표식에 방관룬을 섞은건 시즌6들어서 라위(도미닉경)상위템들이 추과방관40% 옵션이 바뀌면서 핵쓰레기라 대부분의 유저들이 가지않음. 그렇기 때문에 방관을 끌어올곳이딱히 없기때문에 룬에도 세팅을 해준것.

초반 방관 10~20은 후반가면 50이상의 딜이득을 볼수있음. 무시하지말자.

 

문양에 마나재생룬을 3개박은건 갱플은 첫귀환때 광휘의검을 뽑아오는게 관건인데 간혹 라인전에서 Q파밍을 할시 체력은 유지가 되는데 마나가 모자랄때가 종종있음. 마나재생룬 3개를 박음으로써 첫귀환때까지 안정적으로 버티는게 가능함.

 

 

 

 

성장마방룬 대신 성장체력을 드는 천상계 유저분들도 꽤많은데, 물방마방템을 크게안가는 갱플템트리특성상 성장마방든다해서 손해볼건 없다고봄. 체력이 모자라는 느낌도 랭겜하면서 한번도 못느껴봄  취향차이인듯.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이견이없음 12/18 을 드는 천상계 갱플유저가 80%이상임.

간혹 0/18/12 드는분들도 있는데 별차이없음. 핵심은 천둥군주 책략 18포인트임.

 

갱플에게 핵심적인 특성 몇개만 설명하자면

흉포 12에 찍는 특성들은 공격에 도움이 되는 동시에 갱플에게 모자란 라인유지력을 갖게해주는 특성들임.

포식의 체력20회복과 흡혈귀의 생흡 주문흡혈2%는 매우 유용한 특성임.

압제자특성은 갱플의 딜링은 대부분 화약통과 궁이기때문에 슬로우 CC가 무조건 붙음. 그말은 항상스킬데미지+2.5%라는 소리 매우 개꿀 특성임.

 

 

책략에 암살자특성은 미드탑 솔라인을 주로서는 갱플에게는 좋은 특성임.

산적특성은 갱플 Q짤을 챔피언에게 넣을때마다 10골드라는 엄청난 이득을 가져다줌

이것또한 아주좋은 특성.

 

 update (2006. 1.15)

 착취갱플

롤챔스 개막하고 착취갱플이 뜨고있습니다.

0/ 12 /18 로 결의특성에 착취의손아귀를 찍으시면 됩니다.

라인전이 빡센상대가 나올시에

q를 적챔프에게 쏘면 체력을수급하는 형식으로 좀더 버틸수있는 특성인데

몇번해봣는데 저랑은 별로 안맞더라구요.

초중반에 궁에 천둥군주가 안터지면 킬딸을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하고....ㅠ

 

천둥군주 착취 어느것을 사용해도  크게 문제없을듯합니다. 취향에 따라 선택해주세요.

 

 

 

탑에서는 필자같은경우 100%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텔 점멸을 들고

 

미드는 제드나 피즈 탈론같은 암살자 챔프가 오면 Exhaust(탈진)Flash(점멸)탈진 점멸을 드는편

 

텔을든다고 해서 로밍이나 다른라인 지원을 가라는게 아니다. 무조건 텔은 13렙이전까지 복귀텔로만 써라.

 

갱플은 텔로 로밍을 간다해서 말파나 룰루마오카이 그외의 다른챔프들처럼 이니시걸수있는 능동적인 스킬이 아무것도없음. 화약통을 설치하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기때문에 맞텔은 갱플에게 결코좋은 선택이 아님.(수많은 경험을 통해 얻어낸결론임;;) 13렙이후부터는 물론 애기가 달라지지만 그전까지는 그냥 궁으로만 지원해주는게 좋다.

 

 

 

불의 심판 (Trial By Fire)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갱플랭크의 기본 공격은 2.5초동안 추가 고정피해 50~250(+1.0 추가AD)(+치명타 확률에 따라 0~200)의 피해를 입히고(포탑에는 50%의 피해) 갱플랭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5~30% 상승합니다.

화약통을 파괴하면 불의 심판이 초기화되며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혀어어어업상 (Parrrley)
마나 소모: 55/50/45/40/35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갱플랭크가 총알을 발사해 10/40/70/100/130 (+1.0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공격으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3/4/5/6/7 골드와 4/5/6/7/8 바다뱀 은화를 추가로 얻습니다.

상점에서 바다뱀 은화를 써서 포탄 세례 스킬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 공격은 적중 시 효과(불의 심판 제외)가 적용되며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25)
괴혈병 치료 (Remove Scurvy)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갱플랭크가 귤을 많이 먹습니다. 갱플랭크에게 걸린 방해 효과가 해제되며 체력이 45/70/95/120/145 (+0.9AP)+ 잃은 체력의 13% 만큼 회복됩니다.
화약통 (Powder Keg)
재사용 대기시간: 17/16/15/14/13초
25초 동안 갱플랭크나 적이 공격할 수 있는 화약통을 설치합니다. 적이 파괴하는 통은 사라집니다. 갱플랭크가 파괴하는 통은 폭발하여 2초 동안 적을 40/50/60/70/80% 둔화시키고 방어력의 40%를 무시하며 기본 공격의 피해량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은 75/105/135/165/19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습니다.

통의 체력은 2초마다 줄어듭니다. 통이 폭발하면 폭발 지대에 겹쳐 있는 통들이 연쇄 폭발하지만 같은 대상이 여러 번 피해를 입지는 않습니다. 혀어어어업상 스킬로 통을 터뜨리면 대상 처치 시 추가 골드를 얻습니다.

7레벨, 13레벨에는 통이 저절로 사라지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통의 치명타 효과는 105%로 적용됩니다.
최대 충전량 3/3/4/4/5
포탄 세례 (Cannon Barr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70/150/130초
갱플랭크가 배에 신호를 보내 8초 동안 12번, 1회 대미지: 40/70/100(+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포탄 세례를 맞은 적은 0.5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 만큼 떨어집니다. 500개의 바다뱀 은화를 통해 배를 업그레이드 하여 포탄 세례에 추가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죽음의 여신:포탄 세례가 시작할 때 목표 지점 중앙에 300%의 고정 피해를 입히는 거대한 포탄을 발사하여 1초간 범위내 적의 이동속도를 70% 감소시킵니다.

사기진작:범위 안에 있는 아군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만큼 증가시킵니다.

가차없는 포격:포탄 세례의 지속 시간 총 6번의 포격이 추가됩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범위: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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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가장 기본적인 콤보가 되는 E-E-Q

좀더 고급 콤보인 E-E-Q-E

복잡하면 E-E-Q 이콤보만 숙달하면됨. 게임상황에서는 거의 95%정도 EEQ콤보만 쓰기때문임.

 

방송에서 시청자들이 가장많이 질문하는것중에 하나가 E-Q-E콤보인데 이건 예전에 갱맘선수도 실패할확률이 너무많아서 사용하지않는다고 하셧음. 되긴됨. 10번하면 1번정도?

 

궁업글은 상황에따라 다른데

80%정도 킬딸에탁월한 (죽음의 여신) 먼저 업글함. 단일챔프에게 버스트딜은 (죽음의 여신)제일쎔

 

범위딜을 원한다면 (가차없는 포격) 선업글도 나쁘진않음. 본인은 (죽음의 여신)(가차없는 포격)(사기진작)이순서가 제일좋았음 .

 

 

 

 

 

스킬 활용 팁

공략을 쓰면서 필자가 중간중간 끊임없이 언급한 13렙

이게 왜 갱플에게 중요한지 이제써보겟음 

갱플은 화약통이 7렙 13렙이 될때마다 화약통 체력바가 빨리 없어짐.

상대가 왠만큼 갱플상대법을 알경우 13렙전까진 라인전이나 한타에서 화약통을 충분히 부술수있지만

13렙부터는 이야기가 달라짐.

화약통 체력바속도가 매우빨리 없어지기때문에 이때부터는 추노도 가능할뿐만아니라 상대가 부수기가 쉽지가 않음. 

 

그래서 필자도 거의 13렙이후부터 한타에 참여하는편.그전까진 거의 궁지원만해주거나 상대탑라이너가 텔합류할거같은 눈치면 합류못하게 라인을 밀면서 압박을주거나 하는편.

 

숙지하셈 상대에게 공포를 안겨주는 갱플의레벨 13렙. 13렙이 관건이다 갱플은.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갱플템트리는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고 볼수잇음.

 

1.하나는 위에 적힌템트리대로 이번시즌6의 최대수혜템인(정수 약탈자)를이용한 왕귀형템트리

정수약탈자 템트리로 갈경우 장점은 매우안정적인 템트리를 선보일수있으며 쿨감신을 가지않더라도 치명타를 많이가는 갱플특성상 40%쿨감이 완성되기때문에 신발에서 닌자신발이나 헤르메스 신발및 신속의 장화등 방템을 하나 더갈수있다는 장점이있음. 그리고 치명타율을 91%까지 올릴수있다는 장점. 필자는 게임이 무난하게 풀리거나 안정적으로 가야할경우 대부분 이템트리로 감. dopa가 주로 이템트리로감.안정성을 상당히 중요시하는듯

 

단점은 템하나하나가 비싸기 때문에 돈이 많이든다는점, 정수약탈자를 인피보다 먼저 올려서 쿨감을 확보해야하기때문에 딜링이 조금 늦게나온다는점(사실 갱플자체가 워낙 딜링이 좋기때문에 정수약탈자를 간다해서 딜이 모자라거나 하진않음;)

 

 

템트리는 Ninja Tabi(닌자의 신발)Trinity Force(삼위일체)(정수 약탈자)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 + 방템하나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Banshee's Veil(밴시의 장막)Guardian Angel(수호 천사)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이런식으로 가주면됨 치명타율 90% 경이적인 왕귀형 갱플을 볼수있음.

 

 

 

 

 

 

2. 하나는 정수약탈자(정수 약탈자)를 생략한 쿨감신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템트리

이템트리로 갈경우 장점은 코어뽑는 속도가 엄청빠름. 첫번째 템트리보다 값도 훨씬싸고 트포 다음 바로 인피테크를 타기때문에 딜링도 훨씬 빠르게 뽑을수있음.

단점은 방템을 거의안가는 갱플특성상 몸이 완전 물몸이됨. 풀템전일시 갱플을 지켜주는 유일한방템이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이거하나뿐인데 상대방에 Zed(제드)Irelia(이렐리아)Jax(잭스)Rengar(렝가) Riven(리븐)LeBlanc(르블랑)이런 암살류 챔프가 달라붙으면 사르르 녹아버림

 

아프리카방송에서 갱플장인이신 라간님과 BJ자일리톨님이주로사용하는 템트리이기도 하심.

 

템트리 순서를 설명하자면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Trinity Force(삼위일체)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방템한개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Banshee's Veil(밴시의 장막)Guardian Angel(수호 천사)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이정도

요무무를 가는건 정수약탈자를 안가는 대신 쿨감을 끌어써야할템이 필요하기때문에 요무무가 가장 최적의 템임

요무무는 절대 나쁜템이 아님 쿨감10%방관 20까지 있기때문에 시즌6 갱플에게 아주좋은템임.

단지 첫번째 템트리에서는 갈만한 타이밍이 안나오기때문에 명시하지않은 것뿐

 

 

그외에 추천템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스태락의도전

대회에서 방템으로 자주나오는템.

      스태락도 물론 좋은 옵션이지만 하위템인 (요림의 주먹)요림의주먹의 효율이 매우좋아 안전한 라인전이가능하다.

 

(죽음의 무도)죽음의 무도

 

이번대회에 페이커가 갱플로 사용한템 .상대방이 하드탱커가 없을때 극딜템트리로 좋은 템이다. 이번패치로 버프되기도했고 갱플로 이템을 가는 가장큰 이유는 화약통에도 피흡이된다는 점! 후반가면 화약통적중시 200~300의 무시못할피흡량을 자랑한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존야의모래시계

 

웃자고 넣은템이 아니다.의아하게 생각하실수도 있으나, 갱플에게 필요할때가 있다.lol에서 단2명의 챔프때문에...

극후반에 Zed(제드)Fizz(피즈)이둘이 말도못하게 컸을시 방템으로 커버가 안되는상황이있음. 물론 방템을 도배하면 원콤이야 안나겠지만 우리갱플선장님은 극딜 템트리에 방템을 하나가는것도 아쉬워해야하는 챔프임.저 둘이 갱플만 노릴경우

(헤르메스의 시미터)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이런방템자체가 무색해질때가있음. 차라리 어차피 원콤나는거 존야로 한타임 버티는것도 경험상충분히 나쁘지않음.

또 존야를 올릴시 깨알같은 Cannon Barrage(포탄 세례)궁딜과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회복량이 늘어나므로 10트롤템까진 아님. 다른암살자들말고 오직 Fizz(피즈)Zed(제드) 이둘이 말도안되게 컸을시에 가란애기임. 

 

에이 그러면 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가면 되지않느냐? 라고 하는분들이 있을까봐 적어둠. 개인적으로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은 그닥이라고 생각함.

한타때 끔살당하면 다시 살아나기야 하겠지만, 살아날때까지 레이도 클뿐더러 보통 가엔으로 죽을상황까지 온경우 이미 그한타는 졌다고 보면됨. 쿨타임도 무진장 길어서 그닥 별로라고 생각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유일하게 갱플할때 밴하는 챔프
제드는 가급적이면 밴하는걸 권장함
이놈은 미드갱플을 갈경우 주로 만나게 되는데 무조건 탈진들고가셈.
라인전도 힘들뿐만 아니라 한타때도 초중반까지 방템을 가지않는 갱플특성상 매우 위험함.
파해법은 DOPA가 미드갱플하는걸 본적이있는데 스펠은 탈진을 들고 파밍만 계속하다가 한타에서 발라버림
템트리도 선닌탑에 트포하나만 뽑고 바로 망자의 갑옷을 먼저 갓엇음. 암튼 여러모로 짜증나는 챔프니 밴하는걸 추천

그외의 나머지 챔프들은 갱플의 먹이임
피오라
피오라는 라인전은 5:5정도인거같은데
한번따이면 끝도없이 따이게 되므로 조심
레넥톤
레넥은 경험상 라인전이 매우노답임. 나중가면 잡을수잇긴한데 초반엔7:3정도로 레넥이 유리함
조금만 피관리를 못해도 궁키고 바로 다이브로 들어오기때문에 상당히 애먹는편. 무조건 닌탑트리로 감
하지만 후반기여력은 갱플의 반도 못따라가므로 버티고 버티면 갱플이 게임은 이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초반엔 q짤 견제하지마셈
너무단단해서 하나마나인 챔프임.

광휘의검, 트포나온 이후로 점점 갱플에게 유리함.
6~10렙사이에 쉔이 궁으로 로밍을 갈경우 궁지원만해주고 맞텔은 가급적 쓰지않길권함.
팀원이 텔안쓴다고 ㅈㄹ할수도 잇긴한데
차라리 탑에서 2~3웨이브 더먹는게 게임을승리로 가져가는데는 훨씬 유리.
트위스티드 페이트

ㅈ밥까진 아닌데, 라인전 풀어나가기가 생각보다 쉬움.

트페상대할때는 광휘의검이후에 바로 2티어신발 먼저 올려주는게 좋음.
이속을 중요시하는챔프로 같이 이속을 못따라가주면 라인전에서 치고빠지는 견제가 까다로울수도 있기때문.
카사딘

1랩부터 계속 q짤넣어주세요.
이친구는 초반에 화약통 재수없게 한대만 맞아도 못버팁니다.

 

 

현재 최고 OP챔프라 카운터는 딱히 없음

개인적으로 탑에서는 갱플보다 후반왕귀력이 뛰어난챔프는 피오라외엔 없는거같음.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킬각낼줄모르면 Q파밍과 화약통으로 적정한 딜교후 첫귀환때 광휘의검하나 뽑아오는걸 목표로.

중반 운영법

 광휘의검 이후부터는 마나딸릴일도 없으므로 안전한라인전이가능함.

 이때부터 Q짤을 적극적으로 활용.

 다른라인에 적절한궁지원. 13렙전까지 안전한 파밍.

후반 운영법

 

적절한왕귀, 캐리, 성공적. 티모마크.

팀파이트시 역할

 항상포지션은 후방에서 화약통 콤보. 서로 팀원들이 죽고 2:2 정도 됫을시 돌진해서 맞다이 ㄱㄱ

트포이후 갱플은 맞다이도 무지하게쎔.

 

 

챔피언별 대응법

 갱플은 미드갱플이 좋은가요 탑갱플이 좋은가요??

 

미드갱플을 갈경우 카운터가 탑보다 훨씬많아짐.

미드라는 라인자체가 소규모 교전이나 다른라인 로밍지원력 초중반의 라인장악력등 많은 유틸성을 요구하는라인인데

갱플이 아무리 사기챔이라 할지라도 초중반에는 그닥강하지않음.일단은 13렙전까지 조용히 파밍만해야 빛을 볼수있는 챔프임.

만약상대가 제드나 피즈 탈론같은 챔프가 상대로 나오면 일단 초반 라인장악권을 뺏기기때문에 우리편정글에 카정이나 소규모 교전이 펼쳐질경우 백업을 가줄수가없음. 더군다나 갱플은 방템을 가는 챔프가 아니기때문에 괜히 킬이라도 나오면 제드 피즈에게 지옥같이 계속 킬을 따임.

요즘 자주밴이되서 미드탑 라인따질상황이 아닌 갱플이긴하지만 탑이 더좋은거같음

마치며

 

제가 여태까지 3년동안 롤을 하면서 사기라고 느꼇던 챔프가 딱4개 있었습니다.

하나는 예전 W평되던 트포 탑알리, 마오카이 궁시간제한없던 시절, 너프전 정글그라가스, 그리고 지금이 갱플입니다.

지금 해보면서 그정도로 좋다고 느낄정도로 갱플의 성능은 사기입니다.

꿀빨수잇을때 많이 빠세요.

궁금한게 있으시면 '빌지워터갱플랭크' 로 친추주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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