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명
50% (4표)
12.5% (1표)
37.5% (3표)
하이머딩거, 위대한 발명가
Heimerdinger, The Revered Inven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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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도 쉽게 따라하는 하이머딩거 입문

- nant(2016-05-17, 조회수: 34252)

이머딩거는 비주류 챔프 입니다. 심지어 트롤러들도 픽하기 꺼려할 정도니까요. 반대로 이야기하면 알려진 부분들이 많지 않아 상대하는 라이너들이 까다로워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점을 파고들어 이득을 취해 봅시다.

 

이 가이드는 다음 단계의 초보자 분들을 대상으로 쓰여졌습니다.

 

1. CS를 잘 못먹는 분

2. 근접 딜러들과 전투에 익숙하지 않은 분

3. 초식형 서포터나 정글러 운영에 자신있는데 라인에 서기 겁나는 분

 

이 글에서는

1. 라인전에서 이득을 취하는 방법

2. 로밍에 대처하는 방법

3. 망했을때 대처법

4. 운영에서 우위에 서는 법

5. 챔프별 상대법 (후속업데이트)

 

를 정리하고자 합니다.

 

 

하이머딩거, 위대한 발명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8 (+101) 2275 마나 385 (+20.0) 725
공격력 55.5 (+2.7) 101.4 공격 속도 0.658 (+1.36%) 0.81
5초당 체력회복 7 (+0.55) 16.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9.04 (+4.2) 90.4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쿨감소 -0.83%
    x9
  • 이동 속도 +1.5%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체력
    +217.08
  • 쿨감소
    -7.47%
  • 이동 속도
    +1.5%
  • 주문력
    +9.9
총 가격 : 21,524 IP

1. 딩거는 라인전 강캐입니다. 특히 6레벨을 찍고 나면 라인전에서 지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대다수 경우에서 상성상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초반을 보완하는 룬 보다는 중후반을 생각하고 룬을 짭니다

 

2. 이동속도 룬 1개를 추가하는 이유는 빠르게 이동하면서 좋은 자리를 선점하기 위해서입니다. 탑라인에서는 브루저들을 만날 확률이 높고, 정글러들이 대부분 근접딜러입니다. 이들의 평타 한대를 덜 맞는 것으로 죽을 확률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3. 딩거의 주력딜인 포탑은 AP계수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W(로켓)나 E(수류탄)에 AP계수가 더 붙습니다. 어느 것을 선택할지는 공략을 보시고 각자 선택하시는 방향을 추천드립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기본트리]

 

포탑을 많이 깔고 w짤짤이를 많이 쓰기 위해 쿨감에 집중합니다.

라인전에서 혹시 두들겨 맞았을 때 체력 회복을 위해 체력회복 특성을 탑니다

딩거는 포탑 근처에서 체력 재생이 엄청나게 빨리 되는 특징이 있는데, 이 점을 활용해 운영에 써먹는 게임을 할겁니다.

 

딩거의 기본콤보는 e스턴 + 평타 + w + 평타 + 평타입니다. 천둥군주를 찍으면 효율이 극대화 되기 때문에 써먹습니다.

죽음불꽃손길을 안쓰는 이유는 평타에 추가데미지가 붙지 않기 때문입니다.

 

[라인전 어려운 상대 트리]

 

라인전이 어려운 상대를 만날때는 책략트리에서 지능과 천둥군주의호령을 빼고 

결의 트리에서 전설의 수호자와 영겁의 힘을 찍어 수시로 체력을 회복하면서 오래 버티는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근접형 캐릭터 상대]

 

주로 탑라인에서 AD를 상대할때는 탈진 점멸을 듭니다

포탑 근처에 깊숙히 들어왔을때 탈진을 걸고 e를 맞추면 킬이 들어옵니다.

적어도 킬을 못내더라도 체력회복이 엄청 빠르므로 상대를 디나이 시키고 나는 버틸 수 있습니다

 

[원거리 포킹 상대]

 

럭스, 모르가나 등 원거리 포킹챔프를 상대할때는 힐을 듭니다.

탈진을 걸기도전에 상대가 콤보를 쏴버리면 살아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외 스펠

점화: 공격시 써야하는 스펠인데, 점화를 쓸 간격을 내줄 이유가 없습니다.

유체화: 힐을 이용하면 이동속도가 빨라지므로 힐을 쓰시는게 유틸성이 더 있습니다

텔포: 라인유지력이있기 때문에 집을 다녀와야할 이유가 적고, 딩거가 텔틀 타서 포탑을 깔더라도 다른 방향으로 도망가버리면 그만입니다.

방어막:  딜감소효과는 탈진이 더 높고, 이동속도를 보너스로 주는 힐에 비해 유틸성이 떨어지므로 쓰지 않습니다.

 

마법공학 전문가 (Techmaturgical Repair Bots)
하이머딩거가 아군 포탑 또는 자신이 설치한 포탑에서 300 거리 안에 있을 때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범위: 300)
H-28G 진화형 포탑 (H-28G Evolution Turret)
마나 소모: 마나 20 + 포탑 부품 세트
재사용 대기시간: 1초
지정한 위치에 포탑을 하나 설치합니다. 하이머딩거의 레벨이 오르면 포탑의 체력도 커지며, 하이머딩거가 범위를 벗어나면 작동을 멈춥니다. 하이머딩거는 매 20초마다 포탑 부품 세트를 하나 생성하며, 한번에 3개의 부품 세트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체력: 130~640(8레벨까지는 0.05AP 고정 / 18레벨에서 최대치 0.45AP 증가)
공격 - 대포: 매 공격 당 7/11/15/19/23 (+0.35AP)의 마법 피해
공격 - 광선: 매 90초당 직선 상에 40/60/80/100/120 (+0.55AP)의 마법 피해, 근처 포탑이 W스킬로 챔피언에 적중시킨 각 로켓 당 광선이 20% 충전, E가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100% 충전됩니다.
설치할 수 있는 최대 포탑 수: 3 (사정거리: 250, 범위: 625)
마법공학 초소형 로켓 (Hextech Micro-Rockets)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하이머딩거가 5개의 로켓을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40/65/90/115/140 (+0.5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발을 맞게 되면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최대 피해량: 90/135/180/225/270 (+0.81AP)

챔피언에게 적중하는 로켓 하나당 근처 포탑이 20%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1325)
CH-2 전자폭풍 수류탄 (CH-2 Concussion Grenade)
마나 소모: 8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수류탄을 던져 적 유닛에게 60/100/140/180/22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35% 늦춥니다. 폭발 반경 중앙에 있는 적들은 추가로 1.25초 동안 기절합니다. 수류탄이 챔피언에 적중하면 적중한 지점에서 1000 거리 내의 모든 포탑의 광선이 100% 충전됩니다.

업그레이드!!!된 E - CH-3X 전격 수류탄

피해량: 100/200/300 (+0.6AP) (사정거리: 970, 범위: 250)
업그레이드!!! (UPGRAD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다음 번 기본 스킬을 조건 없이 시전할 수 있으며 추가 효과가 발동됩니다. 취소할 수 있습니다.
H-28Q 최첨단 포탑: 포탑을 설치하면 8초 동안 대포로 80/100/120 (+0.3AP)의 마법 피해를, 광선으로는 100/140/18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포탑은 광역 피해를 입히고 이동방해에 면역이며, 대상의 속도를 25% 늦추며, 포탑 최대 제한 갯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마법공학 로켓 연사: 로켓들이 4번 연속 발사되며 한 번에 135/180/225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몬스터의 경우 여러 발에 맞으면 받는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최대 500/690/865 (+1.83AP))

CH-3X 전격 수류탄: 세 번 튕기며 전류를 방출하는 반동 수류탄을 던져 150/250/35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절과 둔화 적용 범위가 모두 커지며, 둔화 비율이 80%로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R - Q - W - E 순으로 선마합니다. E는 1레벨에 한개를 찍은 뒤 제일 나중에 나머지를 찍습니다.

 

스킬 콤보

 기본콤보: e + 평타 + w + 평타

상대가 포탑 지역으로 들어왔을 때: 탈진 + R + Q(포탑) + e + 평타 + W + 평타 + 점멸 + 도망다니다가 W  + 평타 마무리

상대가 포탑 사거리로 안들어 올때: 평타 평타 평타 평타  

 

스킬 활용 팁

[기본 라인전]

 

포탑 1개를 설치하고 지켜내면 상대와 비슷한 속도로 라인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프리징에 가깝게 운영됩니다.

포탑 2개를 설치하고 지켜내면 라인을 밀게 됩니다.

포탑 3개를 설치하고 지켜내면 3~4초만에 라인이 클리어 됩니다.

 

라인에서 타워 2개 이상을 유지하면서 멍때리고 있으면 포탑이 알아서 CS를 먹어 줍니다.

포탑이 열심히 일하는 사이 상대를 괴롭혀 줍시다.

 

상대를 괴롭힐때는 기본적으로 평타와 W를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상대는 가능한한 하이머딩거가 설치한 포탑의 사거리 밖에서 CS를 먹으려고 발악을 할겁니다

그러므로 포탑 사거리 안에서 자유롭게 평타를 날려 줍시다.

상대는 열이 받지만 포탑이 무서우므로 접근을 할 수 없습니다.

 

[상대 라이너의 심리]

상대 라이너는 1. 포탑을 깨자 2. 딩거를 때려잡자 3. CS를 먹자 4. 정글러를 부르자

4가지 선택을 하게 됩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입니다만, 여기에 맞춰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상대가 포탑을 깨려고 할때]

 

괴로움에 몸부림 치던 상대는 자신의 미니언 웨이브가 풀로 올때 스킬을 써서 포탑을 깨려 할겁니다.

기본적으로 포탑을 하나 내 주되, 상대 체력을 바짝 깎는 방향으로 잡읍시다.

쿨은 돌아오니까요.

 

상대가 포탑을 깨려 들어오면 일단 포탑을 한대 때리도록 해줍시다. 포탑은 한방에는 안깨지기 때문에 꼭 두대씩 때려야 합니다. 그 말은, 포탑을 한대 때릴때 e를 쏴주면 아야 하면서 맞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스턴이 걸린 상대는 포탑딜 + 딩거e + 평타 + W + 평타를 차례로 맞게 됩니다.

반피가 날아가게 되죠.

 

아야 하고선 죽어라 타워로 도망가게 됩니다. 쫓아가서 에잇, 에잇 하면서 계속 평타를 때려줍시다. 어차피 타워가 CS를 처리해줄테니까요. 쟤는 도망다니느라 CS를 못먹습니다.

 

[상대가 딩거를 때리려고 할때]

 

평타를 엄청 맞아서 약이 잔뜩 오른 상대는 포션빨로 체력을 회복하면서 딩거를 향해 돌격할겁니다.

보통은 상대 스킬 사거리에 있을 때 스킬을 한방 맞춘 뒤 진입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빨리 타워 뒤로 숨습니다.

상대가 들어오면 포션을 하나 먹으면서 침착하게 평타를 맞아주면서 콤보를 넣습니다.

R + 포탑을 소환하는 순간 상대는 100% 점멸로 빠질겁니다.

딩거 R쿨은 60초 남짓인 반면 상대 점멸은 250초가까이 기다려야할겁니다.

앞으로 네번은 더 같은 기회가 있을겁니다.

이득이죠.

 

이 다음부터는 실수로 R + Q포탑만 써도 점멸하는 상대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상대가 점멸로 빠지지 않고 스킬딜을 시전하면 탈진을 건 다음 e+ 평 + w + 평을 쓰고 점멸각을 보던가, 타워 뒤로 숨습니다.

 

[CS를 먹자]

이제 괴로워진 상대는 절을 하면서 CS를 먹기 시작합니다. 포탑이 미니언을 밀어버리면서 상대 포탑으로 라인이 밀릴 때 힘을 내서 CS를 먹으려고 할겁니다.

별거 없습니다. 죽어랏 에잇 에잇 평타를 때려 줍시다.

 

막타만 먹으려고 발악을 한다면 예비 포탑 쿨이 한 대 더 있다는 전제 하에 후방 포탑을 빼서 앞쪽 타워에다가 배치합시다. 서서히 라인을 압박하면서 적 타워에 데미지를 누적하기 위한 부분입니다.

 

괴로운 상대가 디나이 되면 포탑 3개와 R을 이용해 타워를 공략합시다. R한번에 타워가 반피이상 빠지기 때문에 조기에 타워를 철거할 수 있습니다.

 

[앗! 정글러다]

 

정글러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핑크와드입니다. 아예 대놓고 핑크와드를 설치하는데 정글러가 딱 보기 좋은 곳에다가 설치해둡니다. '젠장 걸렸구나' 생각한 정글러는 핑크와드만 깨고 갱킹을 포기할겁니다.  

 

어차피 라인전에서 압도적인 우위이므로 75골드 따위 내줘도 영향력이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점멸 하나와 75골드를 바꾼다는 생각으로 플레이를 합시다

 

상대가 직선갱을 온다면 딩거 입장에서는 '타워에 고통받는 상대가 둘로 늘어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상대 사거리에 유의하면서 포탑 뒤로 숨읍시다. 상대 정글러는 높은 확률로 타워 안으로 들어오면서 딩거를 때릴겁니다. e를 두명 다에게 맞추면 더블킬각이 나오기도 하는데, 가급적이면 점멸이 빠진것 처럼 보이는 한놈에게 e를 맞추고 R+ 평타 + W 콤보를 넣은 다음 설치한 부쉬로 점멸을 써서 빠집시다. 빠진다음에 바로 포탑을 하나 더 설치해놓고 아무나 쫓아오기를 빌어 봅시다.

 

이 상황을 수행했다면 높은 확률로 피 낮은 한명을 잡아 내고, 최악의 경우에 혼자 죽더라도 점멸2개와 궁극기 2개는 빼고 죽을겁니다. 킬을 내줬다 한들 여전히 상대 타워 HP는 바닥을 길거고, 아이템을 뽑아왔다한들 딩거가 기본 라인전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상대 라이너가 고통받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딩거의 핵심은 쿨감입니다. 가능한한 모든 템트리를 쿨감에 맞추도록 합시다. 포탑을 여유있게 운영하면서 라인전을 쉽게 가져가고, 함정을 파기 위해서는 쿨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상대적으로 주문력의 효율은 낮은 편이어서 아이템을 이렇게 세팅합니다.

 

존야와 수호천사의 가장 큰 차이는 플레이의 과감성입니다. 한타 상황에서 딩거는 스킬 콤보를 날리고 나면 그 다음에는 딱히 할일이 없으므로 고기 방패를 해야 합니다. 존야로 살아 남기를 선택하기 보다는 고기 방패를 선택해 아군 원딜러대신 맞아줍시다. 아군 원딜러가 프리딜 되면서 잡아줄테고, 설사 아군원딜러 역시 죽었다고 한다면 부활 후 뒤통수를 노려 한명이라도 더 데려갑시다.

 

 

존야를 선탬으로 가야하는 상황은 상대가 럭스, 모르가나, 제드 등 순간 폭딜이 강한 암살자류 챔프를 상대할 때입니다. 이 때는 선탬 존야 두번째탬 수호천사를 가면서 '내가 더러워서 안잡는다'라고 말하도록 해주세요. 한타 때는 궁+e를 가능한한 많이 맞추고 원딜 주위에 포탑을 열심히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블리다는 포탑딜을 무시하는 데다가
무시무시한 탈출기가 존재하기 때문에 딩거로는 솔킬을 내기 힘듭니다
문제는 중후반 캐리럭이 블라디가 더 좋은 부분이 있어 상대적으로 손해를 보는 느낌이 강합니다.
상대로 블라디가 나오면 닷지합시다
신드라
포탑을 설치하면 그걸 쥐고 때리기 때문에 상대하기가 여간 까다롭지 않습니다.
상대로 신드라가 나오면 닷지합시다.
럭스
e범위가 워낙 넓기 때문에 포탑 + 미니언들을 동시에 견제해 라인 클리어에서 럭스가 우위를 점하게 됩니다.
특히 실드를 두르고 와서 포탑을 때리면 답이 없는 상황이 나오기도 합니다

우리편 타워 가까이 포탑을 설치해놓고 상대를 끌어드린 다음에 정글러와 함께 잡읍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얘는 초반 3레벨 되기 전에 킬각잡고 돌격하는 것만 막으시면 됩니다.
설사 그 타이밍이라 할지라도 동귀어진 하게 되므로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가끔 똑똑한 리븐은 궁으로 포탑을 철거하고 기어 들어오는 경우가 있으니 궁쓴다음에 하앗하앗 하고 들어오면 탈진을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말파이트
점화 든 말파이트를 상대로는 혹시 모를 킬각을 대비하기 위해 만피를 유지합시다
그 외 말파이트는 그냥 눈물을 흘리며 CS를 먹게 됩니다
정글러가 갱킹올때 말파이트 말고 정글러에게 e와 탈진을 맞추는 부분만 고려해주세요
문도 박사
문도는 높은 체력을 바탕으로 q로 포탑을 깨고 몸으로 비비면서 밀고 들어오려고 합니다. 모렐로를 가면 비비다가 '어 아프잖아'라고는 울면서 집에 갑니다
첫 포탑을 때릴 때 e를 맞춰주면 그다음에는 포기하게 됩니다.
집에가서 망령의 두건을 쓰고 와서 '나 안아파' 코스프레를 하게 되는데
열심히 평타를 때려 '너 아프거든'이라고 인지하도록 하게 해줍시다.

문도랑 상대할때 가장 중요한건, 문도와 맞딜을 해도 '체력회복력'이 후달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문도가 딴청을 피면서 q를 포탑에다가 남발하지 않을 수 있도록 온몸으로 막아줍시다.
다른 라이너처럼 '그래 너 그 포탑 가지렴'식으로 딜교를 하시면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탑챔프 공략]

 

라이즈

미니언 먹다가 마나 다쓰고 집에 갑니다. 루룰루 하면서 타워를 깨줍시다.

가끔 정신나간 라이즈가 패시브 터트리고 들어와서 난사를 하려고 하는데요

안타깝지만 풀콤보를 날려도 딩거가 죽지 않는 데다가

라이즈가 w + 평을 치는 순간 딩거가 e+평+w+평으로 이득을 보는 데다가 포탑이 후속딜을 하고 있습니다.

 

레넥톤

가끔 평타를 맞다가 고통받던 레넥톤이 접근해서 스턴 먹인다음에 스킬콤보를 넣고 빠져나가는 방식으로 딜교환을 하려고 할겁니다. 그래봐야 체력차는건 내가 더 빠릅니다. 다만, 상대 타워 앞까지 접근해서 두들겨 맞는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레넥톤에게 스턴을 맞은 다음에 상대가 궁을 쓰면 쫄지말고 e를 먹입시다. 상대가 맞았다면 두번째 돌진기를 보고 탈진을 써주고, 안맞았다면 높은 확률로 돌진기 2타를 탈출기로 썼을 확률이 높으므로 안심하고 평타로 때지 때지 해줍시다

 

가렌

가렌은 답이 없습니다. 가렌 e에 포탑이 3개 모두 철거되지 않는 이상 문제가 없으니 조금 넓게 포탑을 설치합시다.

가렌이 q를 쓰고 들어와서 딩거를 먼저 때리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이 때는 e콤보가 들어가지 않으므로 당황하지 말고 탈진을 먼저 걸고 싸웁시다. q만 먼저 안맞아주면 질일이 없습니다.

 

가렌은 R데미지를 믿고 킬을 따러 들어오는 경우가 잦아 솔킬 내기 가장 편한 챔프에 속합니다. 많이 낚아서 밟아줍시다.

 

티모

티모는 점화를 듭시다. 티모는 평+q+평이 아픕니다. 이 양반은 w를 쓰고 뛰어와서 q를 쓴다음에 도망가는 낙으로 게임하는 양반입니다. 라인전 주무기도 그렇고요. 그런데 딩거 포탑 사거리안으로는 못들어 오기 때문에 게임하는 낙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포탑 3개를 깐 다음에 춤을 추고 있으면 눈물을 흘릴겁니다.

평을 쓴 다음에 반드시 q를 한대 더 맞추려고 접근하는 심리를 노려 e+w로 혼내줍시다.

q포탑 보다는 e를 맞춘 뒤 궁w를넣고 점멸 점화 넣어주면서 평타를 한대 때리면 키보드 배틀을 시작합니다.

 

야스오

야스오는 바람의 장막으로 포탑딜을 다 막기 때문에 상대하기가 까다롭습니다. 게다가 술~~이라고 외치면서 포탑을 날려버리고, 딜 중심지역에서 빠르게 빠져 나가므로 중장기전을 봐야 합니다. 포탑을 전진배치로 2개, 타워 가까이에 1개를 놓되 간격을 멀리 하는데 주력합시다. 스태틱이 나오면 괴로워지므로 라인전을 빨리 마무리하는게 중요합니다. 야스오를 잡기 위해 궁q를 쓰는 것 보다, 야스오를 빨리 집에 보내고 타워를 터트리겠다는 생각으로 운영합시다.

 

잭스

잭스는 e를 휘두르며 들어오기 때문에 약간 까다로운 상대에 속합니다. 휘두르며 들어와서 스턴 q+w를 하면 일방적인 딜교에 성공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잭스는 뒤가 없습니다. 일단 들어오면 e를 쓰는 것 보다 탈진을 먼저 거는데 주력하고, 그 다음에 침착하게 e + w를 맞춘 다음에 부시에다가 q를 까시면서 평타를 치면 되겠습니다. 잭스가 q쿨이 돌아오기 때문에 와드를 깔고 q로 빠지려 할텐데 보통은 부시에다 박고 도망치려 할겁니다. 이걸 놓치지 않으면 쉽게 솔킬이 나올겁니다. 뭐, 설사 놓쳤더라도 잭스는 집에 갈테고 룰룰루 하면서 타워를 부셔주시면 되겠습니다.

 

가끔 숙련된 잭스 중에는 탈진이 걸리면 점멸로 빠진 다음에 쇼부를 보려 하는 이들이 있고, 부시에서 땅굴을 파고 e로 접근하면서 점멸 빠지는걸 보고 q로 추가타를 넣는다거나, 부시에 와드를 박고 q로 빠지는 선택을 하는 친구들이 있는데, 뭐 이야 잘한다 하고는 타워를 부시면 되겠습니다.

 

제이스

타워에다가 e+q를 쏘는데 타워가 한방에 안죽어! 하면서 눈물을 흘립니다. 평타로 에잇 에잇하러 가다가 e+q맞는 일만 없으면 되겠습니다. 그냥 타워 뒤에 숨어서 헤드 스핀을 보여줍시다. 그러면 온갖 쇼를 다하던 제이스는 마나가 없어 늅늅하고 울게 되고, 집에가서 여눈 사야지 흑흑 하고는 집에 가게 되는데 포탑3개에 궁 포탑으로 타워를 반피 만들어 줍시다.

돌아온 제이스가 여눈 스택 채워서 죽일테다!! 하면 타워3개 깔아둔다음에 잘해봐~하고는 미드로 로밍을 갑시다.

별 난리부르스를 치던 제이스가 또 마나가 부족해서 시불시불하면서 집에 가면 타워를 박살냅시다. 11~12분사이에 탑타워가 터지고 제이스는 자기 타워에 쳐박혀서 CS를 먹는 신세가 됩니다.

제이스를 냅두고 정령이나 드래곤싸움을 하면서 이득을 챙겨옵시다.

 

애니

의외로 애니가 어려운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고 카운터까지는 아니고 잘못하다가는 솔킬 당할 수 있는 캐릭터에 속한다는 뜻입니다.  애니는 q평으로 포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숙련된 애니는 딩거를 때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Q+평으로 포탑를 없앤 뒤 타워가 없어질 시점에 곰돌이를 소환합니다.

그러니 Q+평때문에 포탑이 없어졌으니 포탑을 설치해야지 룰룰루 하고 갔다가는 그대로 곰돌이 궤적에 휘말려서 한콤보에 사망합니다. 눈치를 잘 보고 포탑을 설치합시다.

그것만 조심하면 별 문제는 없습니다.

참, 애니를 상대할때는 방어막을 들고, 선탬을 존야, 헤르메스 신발을 가도록 합시다


브랜드

브랜드는 화염기둥(W)를 바탕으로 미니언+포탑을 철거하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반대로 딩거는 미니언을 빨리 클리어하고 상대가 혹시라도 사거리에 들어오면 딜을 집중시키려고 포탑을 오밀조밀하게 까는 습성이 있죠.

그런데 포탑을 오밀조밀하게 깔면 브랜드를 막기 어렵습니다.

브랜드 상대로는 포탑을 내 타워 근처에 한개. 왼쪽 부쉬 근처에 한개. 맵 한가운데 지점에 한개를 깝니다. 그러면 브랜드는 어느걸 먼저 처리해야할지 고민하다가 미니언들이 가장 많이 모여있는 왼쪽 부시에 w를 쓰고, 오른쪽 부시에다가 e를 씁니다. 그러면 브랜드는 뭘로 나를 잡을 수 있을까요?

한턴을 포기한겁니다. 이 상황이 올때마다 평타 + w로 꾸준히 괴롭혀줍니다.

브랜드가 포탑을 철거한 자리에 다시 포탑을 유지하면서 콧노래를 부르면 되겠습니다.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정화를 들고, w+e를 맞았을때 정화한번만 써준다면 브랜드를 상대로 솔킬 당할일은 없을겁니다.

게다가 상대는 내 포탑을 철거한다고 마나를 거의 다 썼을꺼고, 4레벨, 6레벨에 솔킬을 보려고 난리를 칠텐데 그 간격만 안내준다면 오히려 편합니다.

정화한번쓰고 궁q포탑하나만 깔아주면 브랜드가 더 빨리 녹고, 잘못해서 죽었더라도 내 궁이 더 빨리 돌아옵니다.

신발 테크를 상대보다 더 빨리 올리면 정화 하나로 왠만한 솔킬 상황은 다 회피할 수 있을겁니다.



잘하는 브랜드는 q를 먼저 써놓고 점멸 e+평+궁+평을 씁니다. 이런 상대를 만나면 한번 킬을 따이자마자 수호자의 방패와 헤르메스신발을 올려줍시다.


트런들 & 올라프

트런들과 올라프는 딜을 중심으로 하는 하이머딩거의 하드카운터입니다. 그래서 딜 대신에 탱킹형 딩거(?)로 스펙을 잡습니다. 탱킹형딩거는 딜형 딩거에 비해서 순간딜이 약하지만 여전히 지속딜과 포지션 잡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다른 방어형 탱커들을 운영하듯이 움직여도 무방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들어가라는 이야기는 아니고 대치 진영에서 상대의 접근을 막고, 상대 탱커들이 나를 타깃으로 잡도록 유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다른 탱커들과 다르게 타워와 오브젝트를 어마무시하게 빠르게 잡으므로 상대를 탑라인에 묶어두고 미드를 빠르게 깨거나, 버프싸움에 합류하면서 이득을 보고 다시 텔로 돌아가서 빠르게 라인을 클리어하는 방향으로 진행해봅시다.


트런들이나 올라프를 상대할때는 특성트리를 약간 변경해야 하는데요. 천둥군주 대신 폭풍전사의 포효를 듭니다. 초반 라인전은 비등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는데 첫 귀환때부터 살짝식 문제가 생기겁니다.

때문에 트런들과 올라프 상대로는 첫 템을 지휘관의 깃발, 두번재 템을 가죽신 + 즈롯차원문(방어템부터갑니다) 세번째템을 쿨감신 OR 방어신으로 갑니다.

폭풍전사의 포효를 들면 트런들이나 올라프가 체력 깎이는걸 감수하면서 들어올 때 내 이동속도도 같이 빨라집니다. 타워로 열심히 뛰면 되겠습니다. 얼음기둥이나 장판에 맞더라도 살아남을 각이 나오니 걱정말고 집을 갔다가 텔로 복귀하면 되겠습니다.

올라프는 좀 더 편한게, 찬스가 오면 궁을 쓰고 시뻘개져서 들어오니 그 타이밍에 같이 궁타워를 깔고 뒤로 달리면 되겠습니다.

트런들이 조금 더 까다로운건 잘못하다가 벽에 짜부되면 골로가기 때문에 부쉬쪽으로 숨을때 무빙을 특히 조심해주세요!

타워를 먼저 께겠다는 생각으로 움직이면 되고, 라인에서 cs만 주구장창 먹는 트런들과 올라프는 타 라인에 영향력을 미치기 어려운데, 이점을 활용해 타워를 먼저 깬다음 미드로 로밍을 갑시다.

아군진영에서 뒷갱킹으로 날아오면서 타워 다이브하는 적 미드라이너나 정글러가 무서우므로 꼭 핑크와드를 아군 정글쪽에다가 해주세요

오브젝트 운영


* 하이머딩거는 2렙궁극기를 찍은 상황에서 포탑3개 + 궁포탑으로 왠만한 상황에서는 10여초만에 모든 포탑의 HP를 반이상 깎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휘관의 깃발 버프를 받은 탱커미니언이 나온다면 만피 포탑 HP를 혼자서 90%까지 깎을 수 있습니다. 상대를 집에 보내는 순간 최소한 포탑 HP절반은 나가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하이머딩거는 1.5코어 이상인 상황이 되면 혼자서 맵상의 모든 오브젝트를 때려잡을 수 있습니다. 20분에 2코어를 확보하면 정글러와 둘이서 바론을 때려잡을 수 있습니다.


* 하이머딩거는 1코어를 확보한 뒤 포탑2개 설치하고 두대만 맞으면 일반 정글 몬스터를 3초~4초만에 사냥 가능합니다.


때문에 대부분 상황에서 빈틈을 만들기만 하면 딩거가 출동해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빈틈 파악하기



대부분 딩거는 라인을 밀고 있기 때문에 운신의 폭이 넓습니다. 상대는 CS먹기도 바쁜데 딩거를 쫓아나갈 수 없는 상황이 많죠. 그래서 CS먹으렴 해두고는 다른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집갈때까지 10여초, 집에서 정글 몬스터까지 뛰는데 10여초니 20초이 빈공간 동안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를들어


* 상대 블루 진영에 레드가 나왔는데 정글러가 봇에 있으면 혼자 가서 포탑2개 설치하고 스킬쿨 돌리면 레드는 공짜로 내겁니다. 단, 20초를 생각해봐야 하니까 텔로 먹은 다음에 열심히 달려서 뛰어야 할겁니다.


* 반대로 적 정글러가 탑사이드에 갱킹을 왔다가 두들겨 맞고 울면서 들어갔다. 그러면 적블루로 텔을 타면 블루는 공짜로 내겁니다.


* 블루 대신에 용먹는 것도 좋은 판단이고요.

 

* 같은 맥락에서 상대 라이너가 집을가면 반피가 남은 타워를 혼자서 깨줄 수 있습니다. 미니언이 타워 가까이 미는 상황이라면 10초를 계산하고 타워에 쫓아가서 궁+포탑3개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빈틈 만들기


이런 이점을 바탕으로 상대방 운영에 빈틈을 만들어 내면 되겠습니다. 요즘엔 가장 많이 쓰이는게 즈롯 차원문입니다. AP계수가 별로 높지 않은 하이머딩거 입장에서는 생존에 크게 도움되고 운영상에서도 크게 유리할 수 있는 아이템 중 하나죠. 딜이 별로 안나올것 같지만 의외로 딜도 쏠쏠하게 잘뽑습니다. 단 이트리를 갈때는 이동속도 왕룬 하나 대신 주문력 왕룬 하나를 넣어야 하는 점이 차이가 있겠습니다만.


아무튼 각설하고 즈롯 차원문을 용싸움이 나오기 1분전에 탑진영에다가 하나 설치해두는 것 만으로도 상대는 1명 없이 용한타를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상대가 밀리는 라인을 무시하고 용한타를 시작한다면 그냥 용힘싸움을 해도되고, 반대로 용을 포기하고 라인 미는 탑라인에다가 텔을 탄다음에 탑에다가 고속도로를 내버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용한타에서 승리하게 되면 아군이 용을 때릴때 혼자서 탑가서 탑타워를 먹는 방법도 성립하고요.


반대로 즈롯을 봇에다 깔면 바론 한타싸움에서 이득을 보겠죠.



대치전하기


대치전 운영은 간단합니다. 포탑으로 더 딜을 하겠다고 생각하지 않으면 편합니다. 이미 여러차례 포탑을 맞아본 상대는 포탑이 몇개 설치돼 있는 것 만으로도 진입을 꺼려하게 됩니다. 그러니 상대 진영에 가깝게 포탑을 3개 설치하면, 상대는 적어도 포탑을 다 없애기 전까지는 진입하지 않거나, 하이머딩거를 최우선 타겟으로 이니시를 할겁니다.


점멸로 빠르게 빠진다음에 다시 눈앞에다가 포탑을 설치하기 시작하면 상대는 적어도 진입기 한두개 혹은 궁극기가 빠진상황에서 한타 상황에 직면할겁니다. 아군 원딜러들이 훨씬 편한 상황에 놓입니다.


이니시열기


보통은 궁e로 이니시를 하게 되는데 하이머딩거는 왠만하면 선이니시를 하기 보다는 받아치는 형태로 운영하는게 좋습니다. 아군 원딜러가 조금이라도 딜을 오래 하기 위해서는 이게 좋죠. 단, 정말 좋은 이니시 타이밍은 상대가 뒤로 빠질때 입니다. 보통 타워 앞에서 대치전을 하다가 미니언이 사라지기 시작하면 마지막까지 CS를 먹던 원딜러들이 뒤에 남게 되는데, 이타이밍에 궁e를 쓰면 깔끔하게 원딜러들이 눈앞에 노출됩니다.

탱커 한두마리가 같이 걸려도 아군 브루저들이 원딜을 불기 훨씬 편한 환경에서 한타가 시작되고, 아군 원딜러는 프리딜이 되니까요. 그 상황에서 포탑 설치한다음 열심히 고기방패를 해주면 적어도 손해보는 한타는 잘 안나올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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