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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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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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초보를 위한 딜탱 정글 마이공략

- 원딜고자(2016-01-05, 조회수: 3172)

저는 비록 하위티어지만 마스터 이만 랭크에서 400게임을

플레이한 저는 마스터 이에 대한 관심과 애정은

누구보다도 떨어지지 않는다고 자부하고있습니다. 

이 공략을 쓰는 이유는 고위 티어분들에게 도움이되기

위함이 아닌 저처럼 비록 하위 티어라도 마스터 이에

많은 관심을 가지신 분들에게 정보를 공유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이건 정보를 공유할 목적으로 만든 공략이기 때문에 

댓글에 여러가지 의견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5) 2405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5) 107.5 공격 속도 0.679 (+2.5%) 0.968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표식>공격력x9

표식에 방관을 붙이는 등 여러가지 짓을 해봤지만 그럼 초반 공격력이 너무 약하더군요. 저는 공격력 붙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장>방어x9

정글할때 이거 안들어주면 진짜 힘들어요. 이거 안들었다가 처형당해도 책임안짐.


<문양>마저x9 or 공속x9

자 여기서 좀 갈리는데요, 저는 보통 마법 저항력을 듭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마스터 이가 일격필살(Q)를 통한 cc기 무시와 명상을 이용한 순간 탱킹이 있지만, 저희 같은 하위 티어에서는 Q를 이용해 cc기를 회피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하위 티어 분들은 보통 마법 저항력을 들어주시는게 좋고요, 만약 자신은 피지컬이 충분히 된다, 하시는 분들께는 공속을 추천드립니다.


<정수>공속x3

롤의 모든 스탯 중에서 뭐니뭐니해도 마스터 이라는 챔피언에게 가장 좋은 스탯은 공속인 것 같습니다. 물론 왕룬에 공격력을 박아 e패시브를 극대화 시켜서 깡딜을 뽑아낼 수 도있지만, e를 킨상태에서는 온힛 판정, 즉 e의 추가 데미지가 평타를 때릴 때 마다 들어가고, Q의 쿨타임 메커니즘도 평타를 때리면 그 횟수대로 쿨타임이 줄어드는 것이기 때문에 저는 공속이 가장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자, 이제 특성 들어가겠습니다.

요즘 천둥군주가 굉장히 유행하고 있죠. 마스터 이를 별로 해보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왜 천둥군주를 들지 않는가에  의문을 가지실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공격력보다는 공속 위주로 올리는 마스터 이에게는 천둥군주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

그 대신 마스터 이에게 굉장히 어울리는 특성인 전투의 열광을 찍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전투의 열광은 평타를 때릴 때마다 추가 물리피해를 입히는 스킬인데요,

마스터 이에게 이만큼 어울리는 특성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흉포 트리에 붙어있는 분노분노(공격 속도), 분쇄의 일격분쇄의 일격(방관)도 마스터 이에게 잘 맞습니다.


그리고 결의에서는

질긴 피부질긴 피부(기본 공격 피해 감소) 이게 은근히 좋습니다.

실제로 정글링을 하다 보면 이 특성의 유무의 차이가 많이 납니다.


고참병의 흉터고참병의 흉터(체력 증가)이건 그냥 대부분의 챔프에게 좋습니다.

통찰력통찰력(스펠 쿨타임 감소) 얼핏 보면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일 수 도 있습니다만,

이 특성으로 인해 강타의 충전 시간을 10초를 줄여주고, 점멸의 쿨또한 45초나 감소시킵니다.

이제 스펠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스펠을 강타 점멸인데요, 일단 강타는 말 할 것도 없이 정글이니까 들어야겟죠?

그리고 점멸도 마스터 이에게 굉장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저희는 피지컬이 그렇게 뛰어나지 못한

관계로(안습) Q로 모든 cc기를 씹을 만큼 피지컬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마스터 이의 천적인 cc기를

피하기 위해서 들어줍니다.


Smite(강타)Teleport(순간이동)

강타 텔

사실 강타 텔도 그리 나쁘진 않습니다. 상대방 조합이 너무 좋거나 우리팀이 성장을 못한 상태여서 한타가 성립이 안될 때는 스플릿을 해야되는데, 스플릿에는 텔포 만큼 좋은 스펠이 없죠. 하지만 이 스펠은 cc기를 피하지 못한 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쪽에는 슬로우가 많고 다른cc기가 부족하거나, 상대팀에 cc기가 그다지 없고 도주기가 그다지 좋지 않을때는 강타 텔도 들어볼만합니다.


Smite(강타)Ignite(점화)

강타 점화

가끔씩 가다보면 이거 드시는 분이 있는데 솔직히 별롭니다. 애초에 후반 지향인 마스터 이에게 초반에 강력한 점화를 드는 것은 어울리지 않고, 생존률까지도 뚝 떨어지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Clarity(총명)Clairvoyance(천리안)

트롤용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65/90/115/140/16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7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20/25/30/35/4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은 Q-E-W순서대로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궁극기는 될때마다 찍어주시고요.

 

Alpha Strike(일격 필살)(Alpha strike-Q)

마스터 이에게 굉장히 중요한 스킬입니다. 초반 정글링 잡몹 처리부터 시작해서, 무적 판정을 이용한 무궁무진한 활용법이 있습니다. 진입을 하실때 무조건 선 알파로 들어가시는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론 선 알파를 쓰면 평타를 때리면서 쿨타임도 돌아오겟지만, 선 알파로 들어가시면 상대방의 cc기를 피할 수 없죠. 예를 들자면 럭스에게 선 알파를 쓰면 속박을 맞을 가능성이 높고, 그러면 아무것도 못하고 고기 방패가 되는거죠. 그러므로 궁극기의 이속 증가를 통해 먼저 접근하시고,  상대방이 이동방해 cc기를 쓰거나 플래시나 도주기를 쓸때 맞춰서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Meditate(명상)(Meditate-W)

회복 스킬인데요, 이 스킬도 굉~장히 좋습니다. 정글링중 피회복, 데미지 감소, 명상 평캔(일명 명캔)등 쓸모가 많습니다. 정글링을 하실 때에는 피 회복해주시면 되겠고요, 데미지 감소를 활용해서 상대방의 스킬딜을 감소시키면 됩니다. 이게 말 그대로 데미지 감소라 롤의 모든 데미지 메커니즘에서 최상위 판정이라 고정딜도 감소합니다. 만약 1:1 상황에서 상대방이 때려도 데미지 감소로 인해 오히려 피가 차는 해괴한 상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 구인수 총검 트리를 타셧을때는 ap계수로 인해 힐량도 무시 못합니다.

이걸 킨 동안에는 잠시 궁킨 알리스타가 될 수 있습니다.

Wuju Style(우주류 검술)(Wuju style-E)

마스터 이의 무지막지한 딜의 원천입니다. 이 스킬이 없다면 마이는 딜이 반토막이 나서 적들에게 끔살을 당할 수 가 있습니다. 평타에 추가 데미지 판정이고, 암살자류 챔프인 마스터 이가 탱커조차 녹일 수 있는 이유입니다. 궁 패시브로 인해 한번 킬을 먹기 시작하면 거의 무한정으로 e를 키고 계실 수 있으므로, 한타에서는 쿨이 될때마다 e를 키시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Highlander(최후의 전사)(Highlander-R)

궁극기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이속/공속 증가와 슬로우 무시, 그리고 키지 않았을때도 패시브로 인해 킬, 어시를 먹으면 스킬 쿨이 70퍼가 줄어드는 효과를 얻습니다. 하지만 1렙궁은 그 효과가 그리 좋지 않으므로 궁이 1레벨일때는 그다지 의존하시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마이는 궁극기의 의존도가 매~우 큽니다. 한타때 궁극기가 없다면 한 20분전에 한 10킬을 드신게 아니라면 한타에서도 걸어다니는 물몸 뚜벅이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궁극기가 없다면 되도록이면 한타를 열지 않는게 현명합니다. 하지만 쿨도 짧은 편이기 때문에 그다지 방해가 되진 않습니다.









스킬 콤보

마스터 이는 평타챔이기 때문에 딱히 콤보는 없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필수 아이템

(마법 부여: 포식자: 배부른 포식자)

척후병의 샤브르-포식자

정글 템중에서 포식자는 마스터이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마법부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평타에 마법 데미지, 공격 속도, 배부른 포식자가 될 시 특유의 온힛 판정으로 인한 Q의 빠른 쿨타임 감소, 빠른 정글링으로 인한 빠른 스택 농사등등...
그리고 빨강 강타를 드냐 파랑 강타를 드냐는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상대에게 뛰어난 이속버프가 있어서 궁의 이속 증가로도 따라잡기 힘들다, 하실때는 파랑강타를 들어서 추노를 해주시면 되고요, 나머지는 데미지 감소와 소량의 딜이 있는 빨강 강타를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락한 왕의 검

몰락한 왕의 검(일명 몰왕검)은 마이로서 어쩔 수 없이 가야되는 숙명적인(?)아이템 입니다. 비록 프리시즌이 되면서 너프를 먹었으나, 이속 스틸로인한 추노, 평타를 때릴때마다 추가 퍼뎀, 정글링에 도움되는 깨알같은 피흡까지. 모든 옵션이 마스터이에게 어울립니다. 총검도 가봤으나 추노 능력이 몰왕검보단 떨어지더라고요. 꼭 가주세요.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태락의 도전

이 아이템까지는 고정으로 올립니다. 한타에서 불나방처럼 뛰어들어야 하는 마이에게는 굉장히 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한타에서의 어그로 능력, 생존력, 스태락의 분노가 터졋을때는 추가 공격력 및 무려 최대 체력 30%의 배리어까지, 굉장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심지어 하위 아이템인 요릭의 주먹도 정글링 위주인 마스터 이에게는 체력 스택을 쌓기 편하므로 상성이 잘 맞습니다.


선택 아이템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

망자의 갑옷도 굉장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붙어있는 방어력과 체력 스텟이 뛰어날 뿐더러 마스터이에게 필요한 이속 증가, 평타에 추가 데미지까지 붙어있습니다. 한타에서 진입을하거나 추노를 할때 굉장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멜모셔스의 손아귀

상대방에 잘큰ap챔프가 많을때 들어주시면됩니다. 주문 포식자의 실드는 생존력을 크게 높여주고, 붙어있는 공격력도 쏠쏠합니다.

(거대한 히드라)거대한 히드라

앞의 스태락의 도전과 망자의 갑옷을 가셨을때 거대한 히드라(일명 거드라)를 사셔도 좋습니다. 나쁘지않은 공격력, 추가 체력, 자기 체력에 비례 데미지기 때문에 딜탱마이에게 잘 어울립니다. 취향에 따라 가시면 되겠습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칠흑의 양날 도끼

추가 체력, 격노 효과(평타를 때릴시 이속증가), 공격력 및 방관까지 마이에게 좋은 스탯이 수두룩합니다. 저는 보통

포식자-몰왕-스태락-망자-칠흑 이렇게 막템 정도로 뽑습니다.

(도미닉 경의 인사)도미닉 경의 인사

상대방에 너무 방어 게이들이 많아서 힘들때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구인수의 격노검/마법공학 총검

이 아이템은 하이브리드 마이 트리를 타실때 가주시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마이에게 정글챔은 사실상 그다지 카운터가 없습니다. 후반가면 대부분의 챔프는 씹어먹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런 소고기 같은 한타에서의 포커싱을 흐리는 챔프는 마스터이의 쥐약입니다. 마스터 이의 주력 스킬은 e인데, e를 킨동안 최대한 딜링을 해서 원딜이나 미드를 잡아내야 하는 마이의 입장에서는 긴 에어본, 밀치기, 탈진으로 인한 데미지 감소를 가진 이녀석은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만약 상대편에 이 녀석이 있다면 한타때 무조건 알리스타의 스킬이 빠진후 진입하는게 좋습니다.
잭스
잭스입니다. 사실상 1:1에서는 e로 인한 평타 무시, 마이 못지 않은 지속 딜링으로 인해 거의 이길 수 가없습니다.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맞다이를 할때 잭스가 e를 돌리며 딜링을 할때 명상으로 데미지 감소를 하다가, 기절을 알파로 피해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게임 자체를 못이긴 다는것은 아닙니다. 물론 잭스도 하드캐리형 챔프지만 컸을때의 한타에서의 영향력은 마이가 한수 위입니다. 한타에서는 이놈과 맞다이 깔 생각하지 마시고, 빠르게 뒤의 딜러진을 짜르고 팀원들과 나중에 족치는게 좋습니다.
룰루
이놈도 알리스타와 같은 이유로 올립니다. 변해라로 인한 포커싱 흐리기, 궁으로 인한 아군 살리기와 동시에 적군 띄우기는 마이에게 까다롭습니다. 서폿일때는 배리어 양과 궁의 추가체력 양이 그다지 뛰어나지 않으므로 그나마 할만 하지만, 라이너 룰루일때는 배리어양과 추가체력이 괴랄하므로 나온다면 스플릿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그냥 핵좆밥입니다. 입롤이 현실화되지 않는이상 야스오는 마이를 이길 수 없습니다. 한타 기여도, 1:1능력, 짜르기, 스플릿 무엇하나도 야스오에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에어본만 알파로 잘 씹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단, 이건 정글 마이의 얘기입니다. 미드 마이를 하셨을 경우에는 그다지 쉽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리 신
어떤 분들은 리신이 마스터이의 카운터라고 보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건 별로 옳지 않습니다. 정글에서 1:1로 만나더라도 스킬이 모두 있다는 가정하에서 마이가 꿀리지 않고, 점점 리통기한이 오므로 초반 갱만 조심하면 알아서 개망하는 챔프입니다. 단, 한타때 리신이 마이를 궁극기로 밀어내는 패턴은 조금 까다롭습니다.
아무무
이 녀석은 시미터만 가주시면 편합니다. 마이가 사람인 이상 대치구도에서 붕대를 맞진 않고, 궁만 수은으로 풀어주세요. 탱무무일때는 스킬이 없을때는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뚜벅이이므로 바로 진입해서 딜러진을 잡아주시면 되고요, 딜무무일때는 조금 아프므로 밴시정도는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몹을 먹을때는 평타 카이팅이란게 있습니다.

평타 카이팅이란 때리고 뒤로 뺏다가 때리고 뒤로 뺏다가 하는 과정을 반복해서 정글몹에게 몇대 덜맞는 방법인데, 이게 굉장히 좋습니다.

칼날부리는 알파 3렙부터 잔몹이 한방에 쓸립니다. 그전까진 잔몹에 평타 1방씩 때리고 알파를 돌린뒤 e를 키시고 큰놈을 때리세요. 칼날부리는 잔몹을 먼저 처리하지 않고와 그렇고의 피다는게 차이가 많이 납니다.


 

 

초반 운영법

극초반에는 사실상 갱을 가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빠르게 6랩을 찍어주셔서 궁극기를 통한 갱을 가주세요. 그전까진 역갱정도만 봐주시고요.

 

 

중반 운영법

보통 마이가 특별한 일이 없는경우에는 20분정도에는 포식자를 모두 쌓게 됩니다. 포식자를 모두 쌓은후에는 궁극기를 활용한 갱킹을 많이 가주시고 소규모 한타시 바로바로 합류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때는 딜러진을 최우선 목표로 삼으시고요, 만약 우리팀이 알아서 딜러진을 잡았다, 하시면 탱커를 녹여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이는 무엇보다 포커싱이 중요하므로, 한타에서 한놈을 잡고 빠르게빠르게 다음 포커싱을 잡아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이건 양이 많기 때문에 후에 올리겠습니다.

 

 

마치며

장장2시간을 썻네요..지금까지 봐주신 분들께 감사드리겠습니다. 고수분들은 댓글에 조언도좀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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