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2명
53.1% (17표)
6.3% (2표)
40.6% (13표)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Nautilus, The Titan of the Dep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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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공격적 노틸러스의 정석

- Bj교린(2016-11-09, 조회수: 232667)

노틸러스를 연구하는 평범한 노틸 유저입니다.

노틸에 대한 정석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룬의메아리 노틸러스 공략은 다른 게시글에 올려두었습니다.(설명할게 많거든요)

드디어 솔랭이 재도입되었습니다.. (마챌 한정) 
돌아올 날이 있기를  


6.16패치로 궁극기의 활용에 따라서 약2초정도의 광역 cc를 넣을 수 있게되었습니다. 궁극기를 최대한 많이 맞춰주세요. 

 
*언제나 말하지만 성능 자체는 엘리스, 렉사이등등이 훨씬 좋습니다.

댓글로 피드백 주시면 가급적 빠르게 적용하겠습니다.


11월 25일 정도까지 여러가지 정글루트, 아이템트리를 생각해보겠습니다.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48 (+100) 2346.48 마나 400 (+47.0) 1199
공격력 61 (+3.3) 117.1 공격 속도 0.613 (+0.98%) 0.715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8.63 (+0.5) 17.13
방어력 39 (+4.95) 123.1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공격 속도 +0.64%
    x6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9.1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9.018
  • 주문력
    +14.85
총 가격 : 9,219 IP
우선
룬은 빨강(표식)에 공속 9개
      노랑(인장)에   방어 9개도             ///  없으면 체력 9개괜찮습니다.
     파랑(문양)에 성장마저3개, 공속6개    ///   없으면 고정마저3개, 공속6개
     왕룬(정수)에 주문력3개               ///   혹은 공속3개, 쌍관3개, 체력3개, 쿨감3개 전부 무관합니다.

룬에 대해서 조금 설명을 드리자면.

정글을 돌기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공속이 빠르면 빠를수록 유리합니다. 마관,쌍관 올려봐야, 스킬쿨타임이 긴 편인 노틸러스에게는 그렇게 큰 의미가 없죠. 

따라서 빨강에 공속9개를 박습니다.


노랑에 체력 9개를 박는 이유는, 노틸러스의 w계수와 필수적으로 가는 잿불거인의 시너지를 위해서 그렇습니다. 물론 방어 9개를 가셔도 무방한 이유는 그렇게 큰 수치 차이가 나지 않고, 초반 정글링에 방어 9가 더해지면 정글링이 조금 더 편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노랑에 체력9개나, 방어 9개를 박습니다.


파랑에 성장마저3개를 박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정글러는 초반에 ap대미지를 맞는 경우가 갱킹을 할 때 밖에 없습니다.
(물론 카정을 오면 어쩔 수 없지만서도요..) 따라서 초반에 좀 약하더라도 후반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는 성장 마저를 박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공속 6개를 박는 이유인데요. 노틸러스의 w가 켜져있을때 내려찍는 모션을 한후에는 쉴드량이 다 깍여도 다음공격이 w효과(범위딜)이 터지는 모션버그랄까요. 그런게 있습니다. 여기서 공속5개를 박아주면,2랩, ew를 배운후 레드,블루를 잡을 때 평we(w모션 초기화) 평(w1타) (쉴드 소모) 평(w2타) 가 발동되게 됩니다. 따라서 범위딜을 한 번 더 넣게 되는 것이죠. 작은 차이가 큰 격차를 불러옵니다.




사실 왕룬의 경우에는 뭘박아도 상관없습니다. 체력을 박아서 초반 정글링 및 잿불거인 시너지를 올리든지, 방어를 박아서 안정성을 높이든지, 쌍관을 박아서 갱킹력을 키우든지, 쿨감을 박아서 유틸성을 살리든지, 주문력을 박아서 딜링을 높이든지, 공속을 박아서 정글링 속도를 높이든지,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성과의 시너지 및 부족한 딜 메커니즘으로 인한 갱킹시 딜부족현상이 벌어지는 것을 막기위해, 저는 여기서 주문력룬을 듭니다.
특성중 천군군주의 호령이라고 불리는 특성은 특이하게도 계수가 붙어있습니다. 또한 3대를 쳐야한다는 조건부 딜링 특성이죠. 이는 q평we로 갱킹을 하는 노틸러스는 무조건 발동할 수 있다고 치고, 이 계수가 생각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갱킹시 딜로스 현상을 조금이나마 줄여준다는 것이죠.


초반부터 끝까지 강력한 정글러들이 판을 치고 있기 때문에, 왕룬에 공속을 박

으면 초반교전이 너무 힘들어 집니다. 주문력 15룬을 들도록 합니다.



사실 노틸러스는 룬으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챔프기 때문에 어지간히 이상하게만 안박으면 할만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영겁의 힘(영겁의 힘)을 찍지않고,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을 찍는 이유

후반 효율을 보면 영겁의 힘이 천둥군주의 호령보다 훨씬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천둥군주의 호령을 찍는 이유는 궁극기의 부재시, 딜부족현상으로 인한 갱킹실패를 방지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천둥군주의 호령을 발동시키는 것에 노틸러스는 특화되어 있습니다. 정말 이상하게만 안하면 평타1대 w평타 1대, e 1방 정도는 어떤 경우에도 칠 수 있죠.



그리고 무엇보다도 대회가 아닌 솔랭에서는 갱킹으로 인한 킬이 엄청나게 많이 나옵니다. (현 마챌구간에서도 20분전에 최소 3~5킬은 나옵니다.) 따라서 영겁의힘이 주는 체력 300은 킬로 벌은 돈으로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요약: 갱킹형 정글러인 노틸러스가 초반에 약해서 초반 갱킹을 강력하게 가져가기 위해서

1.초반 갱킹을 강력하게 가져가고 싶으시면,정밀함+천둥군주 특성(0/18/12)

2. 중후반 교전을 안정성 있게 가져가고 싶으면, 위험한게임+영겁 특성(0/12/18)


책략

방랑자방랑자 vs 포악함포악함
방랑자는 비전투시 3%이속을 주죠. 노틸러스가 325의 이속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서 3%면 약 335정도의 이속이 됩니다. 335는 갈리오, 나미, 렉사이, 루시안, 레오나, 르블랑 급의 이속인데요. 노틸러스는 걸어다니지 않습니다. q의 닻으로 이동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기때문에, 어차피 3%이속은 크게 쓸모없습니다. (물론 합류타이밍이나, 정글 동선 자체의 단축은 있을 수 있으나, 그것은 포악함을 찍었을 때의 이득보다 적다고 할 수 있고, 본인이 루트를 잘만 짠다면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포악함은 단일 대상으로 평타 혹은 스킬시 미니언, 정글몹에게 5씩 대미지를 더 주는 것인데요.노틸러스는 1랩 공격력이 57.5입니다. 여기서 5추가면 10%가량 추가된다고 볼 수 있죠. 초반 정글링이 힘든 노틸러스에게 꿀과같은 정글링 속도를 줄 수 있습니다. 뭐 q에도 5대미지가 추가 되지만.. 정글몹에 q를 쓰는 행위는 마나를 엄청나게 소모합니다. ^^


룬 친화력룬 친화력 vs비밀 창고 비밀 창고 vs 암살자(Assassin)암살자
정글러의 대세는 룬 친화력이 되었습니다.
룬친화력 찍으면 레드가 조금 더 유지되서 갱킹이 강력해지고, 블루가 유지되서 정글링 안정도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암살자는.. 극 ap노틸러스가 아니고, 어차피 우리는 갱킹하고, 한타를 바라보면서 노틸러스를 고른것이기 때문에.. 사실 정글에서 1:1 만나도 열심히 도망가야하고, 카정가는건 생각할 수 도 없는 입장인지라..
여튼 기본적으로 룬친화력을 찍습니다.


무자비무자비 vs명상명상
노틸러스는 노딜러스라고 부를 만큼 딜이 약합니다. 그러나 갱킹을 할때에는 라이너 피가 50%이하인 경우가 많고, 딜이 부족하여 놓치는 현상을 막기위해 무자비를 찍습니다. 명상은 초반 정글링 유지에 좋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으나, 노틸러스의 마나 통은334+47입니다. 잃은 마나를 5초당 1.5%해봐야 2랩기준 초당1정도 더차는 수준이죠.


산적산적 vs 위험한 게임위험한게임
산적은 서포터나 찍어줍시다. 우리가 5초에 한번씩 1대 치러 갱킹을 갈 수 는 없잖아요? 위험한 게임을 통해서 2:2 교전과 한타에서의 생존을 노려봅시다. 노틸러스는 광역기가 많아서 한타때 어시를 이곳저곳에서 주워먹으니까요. w와 함께 위험한 게임이 터지면 죽을듯 안죽을듯 생존할 수 있고, 상대방의 스킬을 하나라도 더 뺄 수 있겠죠.


정밀함정밀함 vs 지능지능
정밀함이라고 쓰고 쌍관이라고 읽습니다. 룬에서 끼기 뭐했던 쌍관을 여기서 낍니다. 갱킹, 교전시 깨알같은 딜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사실 지능을 찍어서 쿨감 45%를 노려볼 수 도 있지만.. 노틸러스가 e한번 더 쓴다고 이길한타가 지고 그러지 않습니다. 어차피 q한번 더 쓴다고 뭐가 달라지지도 않고요. 도망가는 애들한태 q로 끌고오면 패시브와 e슬로우로 인해서 도망못친다고 보면 되죠.
결론은 초반의 딜부족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밀함을 찍는다는 것이죠.


폭풍전사의 포효폭풍전사의 포효 vs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 vs 바람술사의 축복바람술사의 축복
폭풍전사의 표효, 우리는 2.5초안에 적 최대 체력의 30%의 피해를 입힐... 수가 없겠죠?
바람술사의 축복, w의 쉴드량을 10% 증가시킵니다. 어.. 그게 다에요. 이걸 찍을 바에는 결의쪽 특성을 찍죠.
천둥군주의 호령, 이것을 위해서 우리는 왕룬에 주문력을 꼈습니다. 노틸러스의 기본갱킹은 q평we로 들어가기 때문에 무조건 발동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고요. 부족한 딜링을 채워줄 수 있는 꿀과 같은 특성입니다. 꼭 끼세요. 노틸러스가 은근히 쌔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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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의


회복력회복력 vs 꿋꿋함꿋꿋함
둘다 정말 별볼일 없는 특성입니다. 5초당 체력회복 2고요. 추가방마저 5%증가입니다. 그나마 초반에 정글링 안정성을 위해서 회복력을 찍어줍니다. 


살펴보기살펴보기 vs 질긴 피부질긴 피부
살펴보기를 찍어서 빠른 이동력을 가지고 싶으신 분은 찍어도 괜찮지만, 질긴 피부에서 얻는 몬스터 피해 2감소가 정글링 안정성을 매우 높여주기 때문에 질긴 피부를 찍습니다.


룬 갑옷룬갑옷 vs 고참병의 흉터고참병의 흉터
노틸러스의 w를 8%증가시키는 룬갑옷. 18랩 노틸러스 체력 4천을 기준으로 w쉴드량이 760쯤 됩니다. 8%해봐야 55언저리, 60정도 되겠죠. 그러나 고참병의 흉터는 초반부터 45의 체력을 가져다 줍니다. 잿불거인과 함께라면 약 50의 체력이라고 할 수 있죠. 물론 쉴드는 계속 쓸 수 있기 때문에 단순 수치비교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룬갑옷에 붙은 모든 회복 효과(생명력 흡수 및 재생 포함)이 정글링의 안정성을 매우 높혀줍니다. 정글 아이템에 붙은 효과와 사냥꾼의 물약으로 풀피 무한 정글링이 가능하게 합니다.
실험을 해 봤을때 고참병의 흉터는 정글몹의 평타 1대정도막아주는 반면, 룬갑옷은 첫 정글링에서 체력이 고참병의 흉터를 찍었을 때 보다 50정도 더 높은 것으로 보아, 100정도 체력 재생을 가지고 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초반 3랩 갱킹을 할때에도 룬갑옷이 더 체력 유지라는 측면에서 좋다는 것이죠.


통찰력통찰력 vs 인내심인내심
통찰력을 찍으면 점멸,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감소합니다. 강타를 연속으로 사용할 때의 강타 사이의 쿨은 15초 고정으로 줄지 않지만, 강타자체의 쿨을 줄여줌으로서 빠른 정글링 및 갱킹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점멸을 통한 이니쉬, 생존을 높여주는 것은 물론이고요.
인내심을 찍으면 초반 체력 회복 8.37(+0.55)의 50% 4가량을 올려주는데요. 초당 1정도 체력이 더 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통찰력을 통해서 조금 더 이득을 가져가겠습니다.

강타 점멸이든, 점멸 강타든 무조건 이것만 드세요.

이번 시즌 한정으로 다른 것은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강력한 일격 (Staggering Blow)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이 14~116 (레벨에 따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초간 대상을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닻줄 견인 (Dredge Lin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닻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맞으면 노틸러스와 대상이 가까이 당겨지며 70/115/160/205/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적에게 입히고 잠깐 기절시킵니다.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타이탄의 분노 (Titan's Wrath)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노틸러스가 10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 6초 동안 다 50/60/70/80/90 +(최대 체력의 8/9/10/11/12%)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역조 (Riptid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노틸러스가 지면을 내리쳐 주위의 땅을 폭발시킵니다. 폭발할 때마다 범위 내의 유닛들에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간 속도를 30/35/40/45/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둔화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폭뢰 (Depth Char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노틸러스가 충격파를 발사하면 적 챔피언을 추격해 갑니다. 관통하는 적들에게 125/175/22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이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선마 순서

(E - Q3개- W5개-Q2개)



스킬의 선마 이유

w 선마를 하지 않고, e선마를 하는 이유는 초반 딜을 조금이나마 쌔게 가져가고 정글 도는 속도를 올리기 위함이고, 갱킹시 슬로우 효과로 인해서 조금 더 확실한 갱킹을 가기 위함입니다.


q는 3개만 줘도 14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아이오니아의 장화로 10%쿨감을 줬을 때, 롤에서 존재하는 대부분의 도주기와 쿨이 비슷합니다. 따라서 그 이상은 의미가 적습니다. 따라서 q를 3개준 이후에 w를 찍어서 탱킹을 확보해줍시다. 

갱킹시 스킬 사용법

1. 상대방이 도주기가 없을 때(빠졌을 때)


걸어가서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패시브 평타)->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W)-> 평타-> Riptide(역조)(E)-> 평타----> 상대방의 도주기->Dredge Line(닻줄 견인)




2. 상대방이 도주기가 있을 때


Dredge Line(닻줄 견인)(Q)로 선진입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패시브 평타)->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W)-> Riptide(역조)(E)-> 평타----> 상대방의 도주기->Dredge Line(닻줄 견인)


스킬 활용 팁

 정글을 돌때도 모션캔슬과 유지를 하는 것이 노틸러스의 기본입니다.


모션 캔슬


1. 평(모션캔슬)w -평(모션캔슬)e -평(w모션1)평(w모션2)


여기서 모션 캔슬이란 리븐 평타모션을 캔슬하는 것처럼 평q땅땅 평 같이 평타모션을 q모션으로 씹고, q모션을 방향전환모션으로 씹고 평타모션을 넣는 것이 아니라, 


평타 후딜레이 모션을 w시작모션으로 씹는 정도의 수준으로서, 탈론의 평q, 렝가의 평q와 같은 느낌으로 쓰는 겁니다.

(평e평w를 하지않고 평w평e를 하는 이유: w는 2초에 걸쳐서 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평e평w를 하는 것보다 도트딜이 몇 번 더 들어갑니다.)


모션 유지

모션 유지라는 것은 w를 켰을때 노틸러스의 평타 모션이 바뀌는 것을 이용한 것인데요.



w모션은 땅을 닻으로 내리찍는 W1타 모션과 



내리찍은 닻을 들어올리는 W2타 모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이 모션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w의 추가 효과, 즉 주위에 대미지(클리빙)을 주는 것은 w 쉴드가 켜져있을 때에만 적용 되는 것인데요. 이 w1타 모션이 나간후에 w 쉴드가 꺼지더라도 다음 평타모션은 w2모션이 나가게 되어, 쉴드가 없더라도 주변에 대미지를 주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w1타 모션후에 쉴드가 꺼지더라도 추가적인 모션(움직이거나, 방향을 돌거나, 스킬을 쓰거나, cc기에 맞거나) 하지 않으면 w2타 모션이 나가서 정글 도는 것에 약 평타2대쯤을 안쳐도 되게 해줍니다.



정글 돌때 역조의 사용법

역조는 다단히트가 가능한 스킬입니다. 이 미세한 차이가 정글몬스터에세 1대를 더 맞고 체력이 50정도 깍이는 아주 작디작은 스노우 볼을 굴리게 하죠.

평->W->한발자국 움직임 E -> W1타 모션 -> W2타모션

위의 순서로 하시면 역조에 정글몬스터가 2번 맞습니다. W로 평타 캔슬을 시키고, 노틸러스의 발이 한발자국 앞으로 가서 E를 쓰시면 됩니다. 이후 모션이 초기화 됬기 때문에 W1타 모션이 나가고, 쉴드가 꺠진후 W2타모션이 나가게 됩니다.(초반기준)


시작 아이템
필수 아이템
최종아이템
아이템 트리
 
사실 탬트리는 정석이 없기 때문에 뭐라고 쓰기가 그렇지만..

인벤에서 공략 보시는 대부분의 분들이 이것을 위해서 오신다고 할 정도로 중요하죠.


최종아이템 


(순서는 상황에 따라서 올려주세요.)



1. 공격적인 노틸러스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Abyssal Scepter(심연의 홀)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지휘관의 깃발)Guardian Angel(수호 천사)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잿불거인+아이오니아 장화+ 심연의 홀+ 란두인의 예언+ 지휘관의 깃발+ 수호천사(워모그) + 마법공학초기형 벨트


2. 노말한 노틸러스(그냥저냥 평범할때)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지휘관의 깃발)Spirit Visage(정령의 형상)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심연의 홀대신에 방탬을 하나 더 올린 빌드입니다.


3. 탱커형 노틸러스(팀에 딜이 차고 넘칠때)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순수 탱커형 빌드입니다.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우리팀이 엄청나게 캐리하고 있을 때 안정적으로 이기기 위해서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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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꾼의 부적)(충전형 물약)첫시작은 이 두개로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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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으로는 (추적자의 검) (사냥꾼의 물약) 뽑아 주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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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을 사시고,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 으로 틈날때 업그레이드를 해 주시면 됩니다. (돈이 미묘하게 500원 남았다 싶으면 왜곡올려주시면 됩니다.)-왜곡이 없어졌어요..왜??


기본적으로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만 있으면 거의 다 뽑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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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방 ap가 생각 보다 잘크고 있고, 우리팀 딜이 부족하다 싶으면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을 가서 부족한 딜링을 채울 수 도 있고, 여기서 공격성을 조금 낮춰서  (지휘관의 깃발)과 같이 부족한 딜과 탱을 동시에, 채우고 한타 오오라 및 라인관리까지 할 수 있는 탬을 뽑으셔도 괜찮습니다.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물론 정령의 형상을 가서 쿨감과 마저를 동시에 노릴 수 도 있고,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가서 스킬 한방을 크게 막을 수 도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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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방 ad가 잘컸다고 생각하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가셔서 탱킹을 하셔도 괜찮고,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을 가서 조금 공격적인 이니쉬를 열 수 도 있고,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를 통해서 변수를 만들어 낼 수 도 있습니다.Thornmail(가시 갑옷) 가시갑옷은 생각보다 그렇게 좋은 방어 아이탬이 아닙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차차리 얼심이 훨씬 효율적으로 막아낼 수 있죠. 공속 감소도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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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아이템 부연설명

Health Potion(체력 물약)(충전형 물약)네, 처음 어떤 것을 사냐에 따라서, 뭔가 습관처럼 그것만 쓴게 된다는 소모성 아이템 포션입니다. 노틸러스는 체력보다는 마나소비가 큰 정글러로서 충전형 물약을 가주도록 합시다. 
물론 첫탬으로 체포3개를 사게되면 3랩갱킹에 조금 더 많은 hp를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 천천히 운영하면서 하실거면 충전형 물약이 좋습니다.
1줄평: 저는 충전형 물약을 사서, 사냥꾼의 물약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부패 물약)(사냥꾼의 물약)부패 물약과 사냥꾼의 물약입니다. 부패 물약을 가면 부족한 딜을 조금 더 채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글링 유지력이라든지, 효율성을 봤을 때, 사냥꾼의 물약을 빨면서 무한 마나에 가깝게 사냥하는 것이 훨 씬 좋습니다. 요즘에는 첫귀환에  (사냥꾼의 마체테)(사냥꾼의 부적)(사냥꾼의 물약)을 사는 경우도 많습니다.

1줄평: 정글러니까 사냥꾼의 물약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추적자의 검)3색의 강타입니다. 정식명칭은 검,나이프,샤브르지만 편의성 때문에 색으로 부릅니다. 파랑강타: 슬로우 및 이속상승, 대미지. 초록강타: 시아석. 빨강강타: 단일대상 탱킹력과 도트딜

파랑강타 : 무난하게 흘러갈 경우 파랑강타로 업그래이드 해주도록합니다. 노틸러스의 q로 진입해야 하는 것을 강타로 진입해서 도주기가 빠진후에 q로 따라갈 수있게 해주는 아이탬입니다. 막타용 강타도 꿀맛같고요.


(추격자의 나이프)
초록강타: 정말 상대 정글이 나는 노틸러스만 보면 증오스러워 하면서 카정오거나, 갱킹을 기가막히게 잘다니면(우리편이 잘 당해주면), 돌아다니면서 커버형 와드를 박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가는 대신 이번에 버프먹은 (와드 토템 (장신구))을 계속 유지합니다. 미드 양쪽 부쉬, 탑라인진입부쉬, 바텀부쉬에 와드를 깔아서 우리팀 갱 면역에 도움을 줍니다.

 (탐지용 렌즈 (장신구)):노틸러스가 이걸간다고요? 시아를 지워서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시아를 지웠다는 것은 상대 정글이 다급하게 온다는 말과 비슷하기 때문에, 2:2 싸움이 약한 노틸러스는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몰래드래곤을 할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정글 돌면서 평소에 상대편이 와드를 박으러 갔나 안갔나 체크하세요. 랩에따라서 장신구와드의 지속시간이 다릅니다.)
혹시나 시아를 지워야 한다면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핑크와드를 사주도록 합시다.(75원밖에 안해요. 속닥속닥)


(척후병의 사브르)빨강강타
상대방 1명이 정말 잘컸을 때, 각종 cc기를 다 걸어야 하는데, 그전에 내가 죽을 것 같다 할 때 올려주세요. 탱킹에 은근히 도움이 되긴합니다. 1:1 상대로 정말 강력합니다. 


1줄평: 솔랭용은  (추적자의 검)입니다.)


(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룬의 메아리
 노틸러스로 가본 결과 예전 버전인 룬글레이브 보다는 좋습니다. 그러나 룬의 메아리를 올려서 잿불거인의 탱킹력을 딜쪽으로 몰아줄 바에는 엘리스 같은 챔피언을 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세한 설명: 엘리스와 노틸러스는 cc기로 인한 선공권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엘리스는 원거리에서 고치를 던져서 cc를 걸 수 있고, 노틸러스는 궁극기와 닻, 패시브로 이어지는 cc기가 있죠. 그러나 두 챔프 모두 선공권이 있으나, 엘리스는 원거리에서 딜링이 가능하고, 들어가더라도 빠져나올 수 있는 스킬이 있는 반면, 노틸러스는 들어가야 하는 진입형 스킬을 지닌 챔프죠. 따라서 같은 진입형이라도 엘리스쪽이 딜탬을 가도 안정성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딜탬을 갈거면 엘리스가 더 좋다는 거죠. 니달리나. 결론적으로 챔프의 컨셉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1줄평: 룬메+ 지휘관 트리를 탈 수 있긴한데... 쌔긴쌔요.. 역조 폭뢰만 잘쓰면 한타를 지배할 수 있기는 한데.. 잿불거인이 훨씬 안정적이에요.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잿불거인
무조건 가세요. 다만 그냥 지나가는 데, 정글몹이 달려올떄가 있습니다. 그럴때만 조심하세요.

1줄평: 잿불거인을 가지 않으실 것이라면, 노틸러스를 하지 않는 것이 정신에 좋습니다.

(와드 토템 (장신구))(탐지용 렌즈 (장신구))(망원형 개조)(예언자형 개조)장신구
기본적으로 위에서 이야기 한 것 처럼 (와드 토템 (장신구))을 유지합니다. 우리편 시아를 봐서 시아가 컴컴하다 싶으면 (망원형 개조)를 사서 시아를 밝혀주시고, 그냥 저냥 밝혀져 있으면 (예언자형 개조)을 가주세요. 한타때 옆에서 들어오는 노틸러스는 은근히 무섭습니다. 그 외에도 상대방이 자꾸 숨어서 우리팀을 암살하는 플레이를 하면 (망원형 개조)(탐지용 렌즈 (장신구))를 가서 변수차단 해줍시다.

(탐지용 렌즈 (장신구)): 은근히 좋습니다. 사정거리가 망원형 개조만큼은 안되지만, 엄청나게 멉니다. 부쉬속에 숨어있는 적군까지도 보여주기 때문에, 변수차단에 좋습니다.

1줄평: (와드 토템 (장신구))->(예언자형 개조) 으로 가시면 됩니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워모그의 갑옷도 상당히 시너지 좋은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위탬들이 체력만 주구장창 올려줘서, 올리는 동안 흔히 말하는 물몸이 된다고 할까요.
1줄평: 워모그 자체는 좋으나, 올리는 동안 너무 약하다. 후반 교전용

(산악 방벽)이기고 있을 때, 지고 있을 때. 상관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기본적인 능력치 자체도 나쁜 편이 아니며 정글러가 같이 라인을 밀어주는 경우에도 유용하게 쓰일수 있고, 천둥군주를 동반한 폭딜형 챔프들에게서 우리편 딜러를 한 번 살려줄 수 있는 보호막도 있어서, 요즘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실험적인 단계로, 어느 타이밍에 고대유물방패를 사고, 타곤산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산악방벽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에 대해서는 연구가 조금 더 필요합니다.
1줄평: 성능은 좋으나, 아이템을 굴리기가 매우 어렵고, 솔랭에서 갈 경우 정치를 당할..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신발류
여타 다른 신발이 비싸고, 효율이 그렇게 나오지 않는 다는 현상때문에 뜨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사실 탐캔치가 쓰기 시작하면서 이거 좋은데? 나도 써봐야지.. 하는 게 더 큰 것 같지만 서도요..)
특히 마관신 대신에 ap딜러들이 주로 가기는 하지만, 평소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기동력의 장화를 가게되는 정글러 입장에서 이속과, 둔화저항 모두를 절충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노틸러스의 느린 정글링 속도를 보조해줄 강타 쿨 감소와 한타때 추적자 강타를 한 번 더 돌리기 위함도 있고,  q이외에도 점멸 평타로 인해서 패시브를 터트려 주는 것이 엄청난 변수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저는 아이오니아의 장화를 추천하는 바입니다.
1줄평: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쿨감+소환사주문빨리돌리기. 기본적으로 이거 사세요.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빠르긴 한데..미묘하달까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차라리 빠를거면 아주 빠른게 좋죠.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라일라이의 수정홀입니다. 체력과 주문력 슬로우가 적절히 섞여 있습니다. 노틸러스가 가주시면 아무무이상의 정글링속도와 한타때 지옥같은 슬로우를 넣을 수 있습니다. 하위탬도 거인의 벨트가 있어 게임이 어떻게 흘러가든지간에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1줄평: 가격대비 딜탱효율이 많이 낮습니다. 상대와 코어하나 정도 차이날때 가시면 좋습니다.

(리안드리의 고통)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리안드리의 고통, 기괴한 가면입니다. 체력과 주문력, 그리고 마관이 달려있습니다. 잿불거인의 효과가 마법대미지로 들어가기 때문에 정글몹이나, 챔피언에게나 딜이 잘 박힙니다.(마법저항력은 마이너스 수치까지 떨어집니다. 방어력은 0이 끝이죠.) 그러나 가면을 가게 되면 딜탱둘다 어중간하게 안되는 현상을 보입니다.
1줄평: 팀에서 자신만 잘컸을 때(상대방보다 훨씬) 캐리용으로 살 수 있기는 합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추천아이템입니다.
심연의 홀입니다. 상대방 ap가 잘컸고, 우리편에 ap가 많으면 갑니다. 들어가서 딱 붙어있는 노틸러스의 특성상 마법저항을 깍는 오오라는 항상 발동 된다고 보면 됩니다. 

1줄평: 쿨감까지 가져갈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마저와 주문력을 선택해서 먼저갑니다.

(지휘관의 깃발)추천아이템입니다.
지휘관의 깃발입니다. 사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가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체력200과 주문력60을 바꾼다는 것은 상당히 효율적인 교환이죠. 물론 솔라리에는 광역 쉴드가 있고, 지휘관이 400원가량 더 비싸기도 하지만, 라인 관리 측면에서 지휘관의 깃발이 은근히 도움을 줍니다. (자세한것은 아래 지휘관의 깃발 사용법 참고)

1줄평: 무기력한 노틸러스에게 그나마 딜링을 챙겨줄 수 있는 아이템.

-지휘관의 깃발 구매시기에 따른 하위탬 구매
 아이템 상황: 1. 잿불거인, 아이오니아 장화가 나온 상태.(초중반)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악마의 고서부터 갑니다. 싼 가격에 쿨감10%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잿불거인, 아이오니아 장화, 심연의 홀이 나온 상태(중후반)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군단의 방패부터 갑니다. 이미 딜은 차고넘치고, 한타에서 노틸러스의 쿨감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지휘관의 깃발 사용법

-빈지역의 타워 공략할때: 대포미니언이 있는경우, 2번째 근거리 미니언에게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워의 타게팅은 대포미니언 부터 때리기 때문에, 근거리미니언이 무려 2.0이 넘는 공속으로 타워를 계속 칠 수 있습니다.

대포미니언에 사용: 일반적으로 가장 효율좋습니다.
근접미니언에 사용: 라인을 빨리빨리 밀때 좋습니다.
원거리미니언에 사용: 라인을 천천히 모아서 밀어 넣을 때 사용합니다.

 상황: 1. 라인전이 유지되는 상황
            잿불거인 이후 바로 뽑은 경우 라인전이 계속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2:2싸움이                  나, 3:3 라인 싸움에서 우리편 미니언에게 써주도록 합시다. 생각보다 매우 강력합니다.
        2. 대치구도(오브젝트, 타워)
            대치구도가 일어나는 곳 반대편쪽에 써서 라인을 밀 수 있도록 합니다. 상대방은 손해를 보게하               고, 나는 강화미니언이 먹은 돈이 배달되는 것을 즐기면 됩니다. 은근히 강력해서 타워를 밀기도               합니다.
          3. 라인에서 벌어지는 한타
           미니언에게 사용하여, 상대방의 스킬하나라도 흡수하도록하고, 은근한 딜 추가가 됩니다.
             초반에는 대포>원거리>근거리 순으로 사용합니다. (원거리 미니언의 딜링을 위함)
              중후반에는 대포>근거리>원거리 순으로 사용합니다.(근거리미니언이 딱붙어서 논타겟을 대신맞                                                                        아줄 때가 있음)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추천아이템입니다.
정령의 형상입니다. 마법저항력, 체력, 쿨감, 체젠, 치유효과상승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법저항력을 올리면서 동시에 쿨타임 감소를 노려볼 수 있는 아이템으로 벤시의 장막보다 다소 공격적인 아이템입니다.
1줄평: 쿨타임 감소를 토대로 벤시의 장막보다는 다소 공격적입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벤시의 장막입니다. 마법저항력, 체력, 체젠, 스펠쉴드가 달려있죠. 사실 노틸러스는 스펠쉴드 기능이 거의 필요없긴 합니다. 정령의 형상보다 수비적인 아이템입니다.
1줄평: 개인적으로는 정령의 형상을 추천합니다. (상대가 노틸에게 cc기를?^^)

Guardian Angel(수호 천사)추천아이템입니다.
수호천사입니다. 정말 극후반에 가서 이번한타가 마지막이다 싶을 때, 신발을 팔고 사기도 합니다. 그러나 극후반 노틸러스가 터질일이 없고, 상대편에게 거의 무시당하기 때문에, 그렇게 큰 효율은..(가엔이 있는데, 넥서스가 밀리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1줄평: 상대가 노틸성애자일때 한 번 더 어그로 끌어줍니다. (최후의 결전용)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추천아이템입니다.
얼어붙은 심장입니다. 방어력, 마나, 쿨감이 붙어있고, 슬로우 오오라가 붙어있습니다. 상당히 좋은 아이템이기는 하지만, 체력이 달려있지 않아서 첫탬으로 쓰기에는 다소 어렵습니다. 
1줄평: 상당히 좋은 아이템이지만, 체력이 안붙어있어, 첫탬으로 가기에는 플레이가 어려워진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추천아이템입니다.
망자의 갑옷입니다. 노틸의 느린이속과 약한 공격력을 보완해주는 방어력, 체력이 딸린 아이템입니다. 방어력 아이템으로, 란두인의 예언보다 다소 공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줄평: 빠른 이속으로 인한 변수력, 그러나 변수력은 이미 충분하다고 생각함. 란두인의 예언을 갑시다.

(정당한 영광)정당한 영광입니다. 변수를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망자의 갑옷과 같은 느낌이긴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라이너가 아니라, 카탈리스크의 유지력이 필요없습니다. 또한 노틸러스는 이미 변수력이 상당한 챔프기 때문에 굳이 빠르게 달려가서 이니쉬 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1줄평: 카탈리스크의 무쓸모, 미묘한 능력치, 과도한 변수력. 아이오니아 장화+왜곡을 통한 점멸이니쉬가 훨씬 강력합니다. 비싼돈 주고 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추천아이템입니다.
란두인의 예언입니다. 방어력, 체력, 치명타피해감소, 액티브슬로우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야스오, 갱플랭크, 트린다미어의 카운터 탬으로 가기도 하고, 요즘 정수약탈자+고속연사포로 이어지는 치명타,공속형 원딜을 방어하기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1줄평: 한타시 e+란두인의 지옥같은 슬로우, 원딜카운터. 요즘 방어력 탬중 최고로 생각합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양불꽃 망토입니다. 잿불거인의 효과와 겹칩니다.(물론 태양불꽃이 더 대미지가 쌔서 태양불꽃망토의 불사르기 딜로 들어갑니다. 이번패치로 방어력이 50이 됬더라도 가격대비 효율이 영 안나옵니다.
1줄평: 잿불거인을 안갈시에는 가도 좋긴한데, 잿불거인 안가면 노틸말고 다른거 하세요.


(얼어붙은 건틀릿)
얼건입니다. 기본적으로 탑라이너들이 자주 가는 아이템 입니다. 정글러는 가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가격에 비해서 효율이 높지 않기 때문입니다. 라일라이의 수정홀을 가지 않는 이유와 비슷하게 말이죠.
다른 방탬을 가는게 훨씬 더 좋습니다. 슬로우 효과 자체도 e와 연계된다고 했을때 그렇게 차이나지 않는 수준이고요.
1줄평: 가격대비 효율이 별로입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스테락의 도전입니다. 체력과, 기본공격력, 일정피해이상시 보호막이 켜지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차피 기본공격력의 증가는 거의 필요없고, 최대체력에 비례한 보호막을 노리고 하는가는겁니다. 그러나 한타때 포커싱이 잘되는 고티어로 갈수록 우리편 딜러가 다 죽고, 노틸을 점사해서 잡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티어에서는 약간 비추합니다.
1줄평: 어그로를 끌기에 좋은 아이템입니다. 너프 된 이후, 탱커형 챔피언인 노틸러스가 가기에는 조금 더 어려워졌습니다.

(거대한 히드라)거대한 히드라 입니다. 정말 내가 노틸러스로 뭔가 때려잡고 싶을 때 갑니다. 평w히드라평으로 이어지는 콤보가 상당히 강력합니다. 마치 레넥톤의 그것을 보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정말 비추합니다. 그냥 마이를 하세요. (사실 포식자 올리고 거대한 히드라 올리면 타격감은 거의 철권수준입니다.)
1줄평: 타격감을 느끼고 싶으시면 가세요. 가실거면 마이를 하심이 좋지않을까..


(즈롯 차원문)즈롯차원문 입니다. 지휘관의 깃발과는 다르게 아직도 안좋은 아이템으로 인식되고 있죠. 사실 쓰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방마저를 55씩 올려주고, 포탑근처에서 이속을 올려줍니다. 이번패치로 인하여 첫번째와 매 4번째 공허생물은 최대체력의 15%의 피해량을 얻습니다. 보통 체력이 3천내외니까, 500정도의 피해량을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건물만을 치는 것이 아닌, 미니언도 치기 때문에, 어떻게 써야할지 더 연구가 필요합니다.(대략적인사용법참고)

요즘 탑에서 핫한 즈롯차원문입니다. 라인관리+값싼 방마저 능력을 얻기 때문에 가게 됩니다. 정글 노틸러스가 이것을 갈 타이밍은 우리편에 텔포가 없을때+ 상대편의 스플릿푸셔가 더 강할때 를 만족할 때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휘관의 깃발을 가는 노틸러스의 특성상 즈롯차원문까지 가게 되면 너무 한타 비효율적인(체력이 너무 낮은) 아이템트리를 구성한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즈롯차원문을 갈 경우에는 지휘관의 깃발대신, 즈롯차원문을 가져가면서 다른 체력탬들도 갈 수 있도록 합시다.

여러줄평: 핑크와드처럼 5대면 지워지기 때문에, 정 가야한다면 탑에게 가라고 합시다.

-대략적인 즈롯 사용법
 1. 우리편 2차타워에 박아서 상대방 1차타워를 공략할 수 있도록 한다.(라인관리)
 2. 상대방 정글에 박아서 와드의 역할+라인푸쉬의 역할을 하게 한다.(핑크와드역할)
 3. 대치구도에서 미니언과 함께 공성하기위해 쓴다.(공성용,효율낮음)
 4. 한타때 우리편 딜러위치에 박아서 평타를 막는다.
    (싸울때 와드로평타1대 잘못때리게 하는 수준보다는 조금 남)
 5. 상대방을 능욕하기 위해서 간다.[전챗으로 쯔롯쯔롯거린다.] (능욕;;;)




6.9 패치 등장 아이템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평타를 치면 마법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사실 좋아보여서 몇번 가봤지만 1050원으로 쓸큰지하나 사는게 훨씬 더 쌔집니다) (예전에는 탱커형 챔피언과 안정적인 챔피언이 주로 나와서 안좋았으나, 요즘에는 물몸인 챔피언이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벨트하위템으로 가면 딜로스를 조금 줄일 수 있습니다.)
(마법공학 GLP-800)부채꼴로 얼음덩어리를 쏩니다. 노틸러스 q보다 사거리 짧고, e 범위보다도 짧습니다. 이거 살바엔 라일라이의 수정홀을 삽니다. (아우솔만 쓰도록합시다)

Will of the Ancients(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마법공학 벨트입니다. 대쉬+하이머딩거 w 느낌이 나는 아이템입니다. 이동기 용도로 쓸 수 있긴하지만, 차라리 이속을 늘리는 망자의 갑옷 쪽을 가는게 더 좋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그렇지만, 자신이 우리편이 올AD조합일 때, 잿불거인 다음탬으로 가게되면, 상당한 딜링을 뽑을 수 있고, 벨트++플레쉬+스킬(Q,R)로 이어지는 예상하지 못한 거리 좁히기가 변수를 뽑아냅니다.)
(그러나 뽑는동안 딜로스가 조금 생깁니다. 심홀에 비해서 쿨감과 주문력을 동시에 가져갈 수 없고요.(점화석에 쿨감이 달려있기 때문에))







덧글로 피드백주시면 다른 탬도 실험해보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탐 켄치
딜러에게 cc기를 넣으면 먹어서 도망갑니다.

탐캔치에게 cc기를 넣으면 쉴드를 키고 안죽습니다.

탐캔치가 노틸러스를 먹으면 체력이 훅 깍여나갑니다.

궁극기를 무시하는 삼키기가 있습니다. (근데 어차피 탐캔치가 먹었기 때문에 딜로스되는건 마찬가지지만, 터질때 대미지와 cc기 중에 점사해서 죽일 수 없게됩니다.)
그레이브즈
정글 성장 속도 차이가 엄청납니다.

유리한 것은 cc기를 많이 들고 있다는 점이니, 라인전에 강력한 갱킹으로 게임을 풀어봅시다.
문도 박사
체력이 너무 많아서 죽일 수 가 없습니다.

그나마 우리팀 딜이 있으면 궁극기 사용시 자기체력이 다는 것을 이용하여 폭딜로 잡아낼 수 있지만, 딜을 쏟아 부어야 합니다.

심지어 식칼맞으면 피가 퍽퍽깍여나가죠.

비슷한 챔프로 볼리베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볼베가 물어 뜯어도 나는 안죽습니다.

하지만 우리팀원은 물어 뜯기면 죽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막을 수 도 없고, 잘 죽지도 않아서 상대가 어렵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1랩~18랩까지 싸우면 이깁니다.

cc기가 많은 노틸러스는 마이를 무조건 이깁니다.

(동일하게 성장시에만..)

우리팀한태 진입하는 마이를 닻으로 찍어 주면 q도 못쓰고 터집니다.
리븐
요즘은 안나오는 리븐 정글!

만나면 노틸러스가 이깁니다.

1~18랩까지 이기는데, 6랩때 서로 궁있을 때 싸우면 집니다.

그 타이밍 빼고는 2:2도 이깁니다.

우리팀한태 진입하려고 하는 리븐을 닻으로 찍어줍시다.
리 신
정글의 황제 리신입니다.

초반 5랩정도까지는 리신이 이깁니다.

그러나 성장하면 할 수 록 리신은 노틸러스를 때려잡을 수 없고, 노틸러스는 리신을 때려잡을 수 있습니다.

인섹킥을 하러 날아오는 리신을 q로 끊을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Tahm Kench(탐 켄치): 상대편 딜러를 먹어서 생존하게 합니다. 노틸러스의 궁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Nidalee(니달리)Lee Sin(리 신)Shaco(샤코)Evelynn(이블린)Khazix(카직스)Kindred(킨드레드)카정와서 노틸러스의 닻줄견인 도주를 따라오면서 괴롭히는데, 잘 참고 인내하시면 한타 때 빛을 발합니다.
Dr. Mundo(문도 박사):그냥 들이대면서 들어오는데, 문도 식칼은 노틸러스라도 아픕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Master Yi(마스터 이)Ekko(에코)Zed(제드)Talon(탈론)Ahri(아리)Katarina(카타리나)Yasuo(야스오)LeBlanc(르블랑)Riven(리븐)
우리편 딜러를 암살하고 이동기를 활용하여 나가는 챔프들입니다. 노틸러스의 패시브->궁극기->q->로 이어지는 cc기에 걸리면 이동기를 쓰지 못하고 죽습니다.

Lee Sin(리 신):카정오면 무섭지만 한타구도에서는 상대하기 쉽습니다. 리신의 가장 무서운 인섹킥을 노틸러스가 막아줄 수 있습니다. 리신이 q나 w로 날아가는 중에 노틸러스의 q로 끊어줄 수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패시브평타로는 멈출 수 없더라고요.

상대방이 카정 오지 않으면, 내가 할 것 만 하면 이길 수 있습니다.

초반 레드 먹을 때 팁.

1. 레드를 먹으러가면서 레드 작은 것을 평타최대사거리에서 2대친다( 평평w도 가능하긴함)

이렇게 하면 작은 것에 평타 2대를 쳐놓고 시작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블루의 경우에는 1대까지 가능한데, 별 의미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기본 정글링 루트




블루팀: 돌거북(강타) -> 레드(와드박으면서) 


             -> 블루(강타) -> 미드나 탑갱킹, 역갱킹


블루팀 2 루트: 돌거북(강타) -> 레드(와드박으면서)


                       -> 독두꺼비(강타) -> 블루 -> 미드나 탑갱킹, 역갱킹





레드팀: 독두꺼비(강타) -> 블루(와드박으면서) 


              -> 레드(강타) ->미드나 탑 갱킹, 역갱킹




기본 정글링 루트에 대한 설명

블루팀

레드를 먹을 때, 레드 뒤쪽에 와드를 박아서 카정방지를 해주시면 훨씬 편안하게 정글을 도실 수 있습니다.

블루팀의 경우에는 돌거북 강타효과+ 레드를 들고 시작하기 때문에 정글링이 쉽습니다. 따라서 무난하게 블루를 먹고 3랩갱을 하는 것도 좋지만, 독두꺼비를 강타로 먹고 블루를 강타 없이 먹는 것도 좋습니다.


레드팀

블루를 먹을 때, 블루 뒤쪽에 와드를 박아서 카정방지를 해주시면 훨씬 편안하게 정글을 도실 수 있습니다.

레드팀의 경우에는 독두꺼비 강타효과 + 블루를 들고 시작하기 때문에 정글링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무난하게 레드를 먹고 3랩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레드카정을 자주 오는 편이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서 먹어주도록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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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팀 빠른 미드 3랩갱 정글링 루트





블루팀 빠른 미드 3랩갱 정글링 루트에 대한 설명


이 루트를 타는 이유는 미드가 초반에 피터지게 싸우고 서로 노스펠일때 정글러의 성장이 가장 빠른 3랩타이밍에 한번 찔러줌으로서 미드라인에서 이득을 가져가기 위해서 입니다. 단, 이 루트를 타게되면 상대 정글의 무난한 탑 3랩갱 타이밍에 블루를 먹고 있어야 해서 탑이 밀고 있을 때에는 조심하라고 하는게 좋습니다.

 


블루팀

레드를 먹고 칼날부리에 강타를 써서 먹으면 3랩이 됩니다.


이때스킬은 E - W - Q 로 찍으시면 됩니다.


이러한 갱킹이 가능한 이유는 블루팀 시작이 돌거북강타로 인한 체력 보존+ 레드버프로


인한 갱킹의 강력함 입니다.



레드팀

블루를 먹고 용쪽 미드사이드부쉬에 와드 하나만 박아주시면 미드라이너가 조금 더 라인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레드팀 같은 경우에는 어스름늑대를 먹고 3랩갱을 갈 수 있지만, 블루팀에 비해서 체력도 낮고, 레드버프도 없는 상태로 가기 때문에 상성상 무조건 이기는 상성이 아니라면 정상 루트를 도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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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타임 꼰 정글링 루트




블루팀: 돌거북(강타) -> 레드(와드) -> 칼날부리 -> 독두꺼비(강타) 


        -> 어스름늑대 -> 블루(강타) -> 바위게 -> 탑,미드 갱킹, 역갱킹



                                              

레드팀: 독두꺼비(강타) -> 블루(와드) -> 어스름늑대 


          -> 레드뒤쪽으로 돌아가서 카정방지 와드 -> 돌거북(강타) 


            -> 칼날부리 -> 레드(강타) -> 바위게 -> 탑,미드 갱킹, 역갱킹



한타임 꼰 정글링 루트에 대한 설명


블루팀

레드를 먹고 칼날부리를 먹은 후에, 독두꺼비 강타효과를 얻고 어스름 늑대를 먹고, 블루에 강타를 쓰고 바위게를 먹으면 4랩이 됩니다. 이후 탑, 미드 갱킹과 역갱킹을 보시면 됩니다.

이때, 스킬은 E - W - E - Q 찍으시면됩니다.


레드팀

블루를 먹고 어스름 늑대를 먹은 후에, 돌거북 강타효과를 얻고 칼날부리, 레드를 강타로 잡음으로서 체력회복을 합니다. 이후 바위게를 먹으면 4랩이 됩니다. 이후, 탑 미드 갱킹과 역갱킹을 보시면 됩니다.

이때, 스킬은 E - W - E -Q 찍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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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버프에 관하여


역버프라는 것은 기존의 바텀쪽 정글에서 바텀듀오의 리쉬를 받고 정글링을 시작하는 것을 꼬아서 반대편, 즉 탑쪽 정글에서 탑의 리쉬를 받고 정글링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역버프의 기원

처음의 역버프는 바텀을 밀어주는 플레이에서 그 맥을 시작한다. 첫 정글몬스터를 정글과 같이 사냥하고, 바텀이 먹는 식으로 바텀 선 2랩을 통한 바텀 주도권 장악을 노렸다. 그러나 이러한 플레이를 하게 되면 정글플레이어가 너무 말리고 시작해서 정글이 힘을 쓰는 타이밍이 늦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플레이는 사장 되는 듯 했다.

 그러나 정글몬스터의 약화 및 탱커형 서폿의 등장등의 이유를 기반으로 바텀듀오가 첫 정글몬스터를 정글러의 개입 없이 사냥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서폿 3대, 원딜2대 맞는 것으로 먹고 가는 식으로 말이다. 이렇게 먹고가면 체력은 100정도씩 빠지지만, 선2랩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먹고 가는 것과 안먹고 가는 것의 차이는 엄청나게 되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정글러는 다른 정글몬스터를 사냥하게 되었는데, 이를 라인이 길어서 미니언이 늦게 도착하는 탑라이너가 도와주는 것으로 고착화 되었고, 자연스럽게 기존의 바텀쪽 정글이 아닌 탑쪽 정글에서 탑의 리쉬를 받고 정글링을 시작하게 되었다.


역버프로 볼 수 있는 이득

1. 바텀라인의 선2랩으로 인한 바텀 주도권과 주도권에서 부터 이어지는 드래곤 주도권

2. 카정형 정글러의 카정 방지

   (즉 초반 우리편 라이너들이 라인 주도권을 강하게 가져가서 카정시 먼저 올 수 있는 라인을 형성해 놓을 필     요가 없게됨, 다시말해서 라이너들이 갱킹을 당할 위험을 줄여줌)

3. 예상하지 못한 타이밍의 갱킹

   (역버프를 하게 되면 기존의 정글루트와 갱킹타이밍이 차이나게 됩니다. 이를 통해서 이득을 볼 수 있죠. 자     세한 것은 아래의 루트설명에서 보시면 됩니다.) 


역버프 정글 루트에 대한 설명

정글링 루트는 아이템 선택보다 훨씬 더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블루팀

1. 독두꺼비(강타)->블루->레드(강타)->바텀갱킹

2. 독두꺼비(강타)->블루->어스름늑대->탑,미드갱킹

3. 독두꺼비(강타)->블루->어스름늑대->돌거북(강타)->레드->칼날부리->미드,바텀갱    킹

4. 상대편 돌거북(강타) ->탑갱킹->독두꺼비(강타)->블루->칼날부리->레드에 와드박    고 귀환->레드(강타)-> 갱킹


레드팀

1. 돌거북(강타)->레드->블루(강타)->바텀갱킹

2. 돌거북(강타)->레드->칼날부리(강타)->탑,미드갱킹

3. 돌거북(강타)->레드->칼날부리(강타)->독두꺼비->블루(강타)->바위게->미드,바텀갱킹

4. 상대편 독두꺼비(강타)->탑갱킹->돌거북(강타)->레드->어스름늑대(강타)->귀환->블루->갱킹



초반 운영법

 상대 정글 역갱을 봐서 싸워서 이길 각이면, 역갱을 봅니다. (사실 거의 집니다. 우리편 라이너가 강력하지 않으면..)


가급적이면 상대 정글 동선과 반대 동선을 타면서 라인 커버, 추적자강타를 이용한 갱킹을 다닙니다.

 

중후반 교전법

1. 대치구도의 교전유도(이니시에이팅)


한타때 사거리가 무지막지하게 긴 궁극기를 이용하여.. 이니쉬를! 걸지마세요.


정말 완벽한 각이 아니면 궁극기로 걸지마시고.


Dredge Line(닻줄 견인)(Q)로 진입해서, Depth Charge(폭뢰)(R)은 최대한 효율적으로 띄울 수 있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좁은 지역에서의 순간적인 교전유도(이니시에이팅)


대부분의 상황에서 Dredge Line(닻줄 견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평타 패시브)를 발동시킬수 있기 때문에 먼저 걸고 속박동안 도주기를 쓸 수 없도록 Depth Charge(폭뢰)를 바로 쓰고 Riptide(역조)를 씁니다.


(이때 Depth Charge(폭뢰)를 쓸 때, 적이 2명이상 있다면 뒤에있는 적에게 쏴서 속박걸려있는 적 에어본+ 뒤에있는 적 무력화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우리편 딜러를 지켜야 하는 상황/ 상대편 딜러를 물어야 할 때로 나뉘게 됩니다.


판단은 우리편 딜러의 딜링력 vs 상대편의 탱킹력

        우리편의 탱킹력 vs 상대편 딜러의 딜링력          을 비교해서 판단하시면 쉽습니다.



 

우리편 딜러를 지켜야 할 때

1. 우리편 딜러의 2발자국 근처에 서있는다. (한 발자국걸으면 평타를 칠 수 있을 정도)



2. 교전이 열리면 우리편 딜러에게 날아오는 논타겟 스킬들을 맞을 수 있으면 맞도록 합니다. 

                                                 (딜러가 피할 수 있는 건 같이 피해야겠죠.)


3.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평타 패시브)를 활용하여 우리편 딜러에게 달려오는 상대들을 속박해 줍시다.


4. 속박이 풀린 상대들은 Riptide(역조)을 써서 우리편 딜러가 카이팅을 할 수 있도록 합시다.



5. 탈론, 제드, 렝가 르블랑 등등의 순간 돌진형 스킬을 지니고 있는 챔피언들은 접근하기 전에 Depth Charge(폭뢰)를 사용해서 우리편 딜러에게 딜 넣을 타이밍에 에어본이 될 수 있도록 합시다. (어차피 딜노틸러스가 아니기 때문에 후반에 딜러들이 평타한번 스킬한번 더 쓸 수 있으면 5인 Depth Charge(폭뢰)을 하는 것보다 더 효율이 좋습니다.) 


 

상대편 딜러를 물어야 할 때 

1. Dredge Line(닻줄 견인)(Q)로 강력한 이니쉬를 건다.


2.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평타 패시브)를 이곳저곳 치면서 패시브를 활용한 cc기를 건다


3. Riptide(역조)(E)를 최대한 많이 맞춰서 슬로우를 건다.


4. Depth Charge(폭뢰)(R)을 예술적으로 써서 상대방을 많이 띄울 수 있도록 한다. (탑:2점, 정글:1.5점(마이:3점), 미드:3점, 원딜:3점, 서폿1점 으로 계산해서 가장 점수가 높게 설계해서 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궁은 가장 뒤에 있는 챔피언에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긴박할때는 서포터가 띄워져서 액티브아이템을 사용하지 못하고 죽거나, 스킬하나 못쓰는 것도 큰 영향을 주니까요.)


 

마치며

 덧글로 상대법 같은걸 물어보시면 빠른 시일 내에 추가하겠습니다.


읽으시느냐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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