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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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6.48 (+100) | 2346.48 | 마나 | 400 (+47.0) | 1199 |
공격력 | 61 (+3.3) | 117.1 | 공격 속도 | 0.613 (+0.98%) | 0.715 |
5초당 체력회복 | 8.37 (+0.55) | 17.72 | 5초당 마나회복 | 8.63 (+0.5) | 17.13 |
방어력 | 39 (+4.95) | 123.15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3
- 공격 속도 +0.64%x6
- 주문력 +4.95x3
- 공격 속도+19.14%
- 방어+9
- 마법 저항력+9.018
- 주문력+14.8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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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선마 순서
(E - Q3개- W5개-Q2개)
스킬의 선마 이유
w 선마를 하지 않고, e선마를 하는 이유는 초반 딜을 조금이나마 쌔게 가져가고 정글 도는 속도를 올리기 위함이고, 갱킹시 슬로우 효과로 인해서 조금 더 확실한 갱킹을 가기 위함입니다.
q는 3개만 줘도 14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아이오니아의 장화로 10%쿨감을 줬을 때, 롤에서 존재하는 대부분의 도주기와 쿨이 비슷합니다. 따라서 그 이상은 의미가 적습니다. 따라서 q를 3개준 이후에 w를 찍어서 탱킹을 확보해줍시다.
1. 상대방이 도주기가 없을 때(빠졌을 때)
걸어가서 (패시브 평타)-> (W)-> 평타-> (E)-> 평타----> 상대방의 도주기->
2. 상대방이 도주기가 있을 때
(Q)로 선진입 (패시브 평타)-> (W)-> (E)-> 평타----> 상대방의 도주기->
정글을 돌때도 모션캔슬과 유지를 하는 것이 노틸러스의 기본입니다.
모션 캔슬
1. 평(모션캔슬)w -평(모션캔슬)e -평(w모션1)평(w모션2)
여기서 모션 캔슬이란 리븐 평타모션을 캔슬하는 것처럼 평q땅땅 평 같이 평타모션을 q모션으로 씹고, q모션을 방향전환모션으로 씹고 평타모션을 넣는 것이 아니라,
평타 후딜레이 모션을 w시작모션으로 씹는 정도의 수준으로서, 탈론의 평q, 렝가의 평q와 같은 느낌으로 쓰는 겁니다.
(평e평w를 하지않고 평w평e를 하는 이유: w는 2초에 걸쳐서 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평e평w를 하는 것보다 도트딜이 몇 번 더 들어갑니다.)
모션 유지
모션 유지라는 것은 w를 켰을때 노틸러스의 평타 모션이 바뀌는 것을 이용한 것인데요.
w모션은 땅을 닻으로 내리찍는 W1타 모션과
내리찍은 닻을 들어올리는 W2타 모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이 모션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w의 추가 효과, 즉 주위에 대미지(클리빙)을 주는 것은 w 쉴드가 켜져있을 때에만 적용 되는 것인데요. 이 w1타 모션이 나간후에 w 쉴드가 꺼지더라도 다음 평타모션은 w2모션이 나가게 되어, 쉴드가 없더라도 주변에 대미지를 주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w1타 모션후에 쉴드가 꺼지더라도 추가적인 모션(움직이거나, 방향을 돌거나, 스킬을 쓰거나, cc기에 맞거나) 하지 않으면 w2타 모션이 나가서 정글 도는 것에 약 평타2대쯤을 안쳐도 되게 해줍니다.
정글 돌때 역조의 사용법
역조는 다단히트가 가능한 스킬입니다. 이 미세한 차이가 정글몬스터에세 1대를 더 맞고 체력이 50정도 깍이는 아주 작디작은 스노우 볼을 굴리게 하죠.
평->W->한발자국 움직임 E -> W1타 모션 -> W2타모션
위의 순서로 하시면 역조에 정글몬스터가 2번 맞습니다. W로 평타 캔슬을 시키고, 노틸러스의 발이 한발자국 앞으로 가서 E를 쓰시면 됩니다. 이후 모션이 초기화 됬기 때문에 W1타 모션이 나가고, 쉴드가 꺠진후 W2타모션이 나가게 됩니다.(초반기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탐캔치에게 cc기를 넣으면 쉴드를 키고 안죽습니다.
탐캔치가 노틸러스를 먹으면 체력이 훅 깍여나갑니다.
궁극기를 무시하는 삼키기가 있습니다. (근데 어차피 탐캔치가 먹었기 때문에 딜로스되는건 마찬가지지만, 터질때 대미지와 cc기 중에 점사해서 죽일 수 없게됩니다.)
유리한 것은 cc기를 많이 들고 있다는 점이니, 라인전에 강력한 갱킹으로 게임을 풀어봅시다.
그나마 우리팀 딜이 있으면 궁극기 사용시 자기체력이 다는 것을 이용하여 폭딜로 잡아낼 수 있지만, 딜을 쏟아 부어야 합니다.
심지어 식칼맞으면 피가 퍽퍽깍여나가죠.
비슷한 챔프로 볼리베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볼베가 물어 뜯어도 나는 안죽습니다.
하지만 우리팀원은 물어 뜯기면 죽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막을 수 도 없고, 잘 죽지도 않아서 상대가 어렵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cc기가 많은 노틸러스는 마이를 무조건 이깁니다.
(동일하게 성장시에만..)
우리팀한태 진입하는 마이를 닻으로 찍어 주면 q도 못쓰고 터집니다.
만나면 노틸러스가 이깁니다.
1~18랩까지 이기는데, 6랩때 서로 궁있을 때 싸우면 집니다.
그 타이밍 빼고는 2:2도 이깁니다.
우리팀한태 진입하려고 하는 리븐을 닻으로 찍어줍시다.
초반 5랩정도까지는 리신이 이깁니다.
그러나 성장하면 할 수 록 리신은 노틸러스를 때려잡을 수 없고, 노틸러스는 리신을 때려잡을 수 있습니다.
인섹킥을 하러 날아오는 리신을 q로 끊을 수 있습니다.
초반 레드 먹을 때 팁.
1. 레드를 먹으러가면서 레드 작은 것을 평타최대사거리에서 2대친다( 평평w도 가능하긴함)
이렇게 하면 작은 것에 평타 2대를 쳐놓고 시작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블루의 경우에는 1대까지 가능한데, 별 의미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 정글링 루트
블루팀: 돌거북(강타) -> 레드(와드박으면서)
-> 블루(강타) -> 미드나 탑갱킹, 역갱킹
블루팀 2 루트: 돌거북(강타) -> 레드(와드박으면서)
-> 독두꺼비(강타) -> 블루 -> 미드나 탑갱킹, 역갱킹
레드팀: 독두꺼비(강타) -> 블루(와드박으면서)
-> 레드(강타) ->미드나 탑 갱킹, 역갱킹
기본 정글링 루트에 대한 설명
블루팀
레드를 먹을 때, 레드 뒤쪽에 와드를 박아서 카정방지를 해주시면 훨씬 편안하게 정글을 도실 수 있습니다.
블루팀의 경우에는 돌거북 강타효과+ 레드를 들고 시작하기 때문에 정글링이 쉽습니다. 따라서 무난하게 블루를 먹고 3랩갱을 하는 것도 좋지만, 독두꺼비를 강타로 먹고 블루를 강타 없이 먹는 것도 좋습니다.
레드팀
블루를 먹을 때, 블루 뒤쪽에 와드를 박아서 카정방지를 해주시면 훨씬 편안하게 정글을 도실 수 있습니다.
레드팀의 경우에는 독두꺼비 강타효과 + 블루를 들고 시작하기 때문에 정글링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무난하게 레드를 먹고 3랩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레드카정을 자주 오는 편이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서 먹어주도록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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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팀 빠른 미드 3랩갱 정글링 루트
블루팀 빠른 미드 3랩갱 정글링 루트에 대한 설명
이 루트를 타는 이유는 미드가 초반에 피터지게 싸우고 서로 노스펠일때 정글러의 성장이 가장 빠른 3랩타이밍에 한번 찔러줌으로서 미드라인에서 이득을 가져가기 위해서 입니다. 단, 이 루트를 타게되면 상대 정글의 무난한 탑 3랩갱 타이밍에 블루를 먹고 있어야 해서 탑이 밀고 있을 때에는 조심하라고 하는게 좋습니다.
블루팀
레드를 먹고 칼날부리에 강타를 써서 먹으면 3랩이 됩니다.
이때, 스킬은 E - W - Q 로 찍으시면 됩니다.
이러한 갱킹이 가능한 이유는 블루팀 시작이 돌거북강타로 인한 체력 보존+ 레드버프로
인한 갱킹의 강력함 입니다.
레드팀
블루를 먹고 용쪽 미드사이드부쉬에 와드 하나만 박아주시면 미드라이너가 조금 더 라인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레드팀 같은 경우에는 어스름늑대를 먹고 3랩갱을 갈 수 있지만, 블루팀에 비해서 체력도 낮고, 레드버프도 없는 상태로 가기 때문에 상성상 무조건 이기는 상성이 아니라면 정상 루트를 도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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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타임 꼰 정글링 루트
블루팀: 돌거북(강타) -> 레드(와드) -> 칼날부리 -> 독두꺼비(강타)
-> 어스름늑대 -> 블루(강타) -> 바위게 -> 탑,미드 갱킹, 역갱킹
레드팀: 독두꺼비(강타) -> 블루(와드) -> 어스름늑대
-> 레드뒤쪽으로 돌아가서 카정방지 와드 -> 돌거북(강타)
-> 칼날부리 -> 레드(강타) -> 바위게 -> 탑,미드 갱킹, 역갱킹
한타임 꼰 정글링 루트에 대한 설명
블루팀
레드를 먹고 칼날부리를 먹은 후에, 독두꺼비 강타효과를 얻고 어스름 늑대를 먹고, 블루에 강타를 쓰고 바위게를 먹으면 4랩이 됩니다. 이후 탑, 미드 갱킹과 역갱킹을 보시면 됩니다.
이때, 스킬은 E - W - E - Q 찍으시면됩니다.
레드팀
블루를 먹고 어스름 늑대를 먹은 후에, 돌거북 강타효과를 얻고 칼날부리, 레드를 강타로 잡음으로서 체력회복을 합니다. 이후 바위게를 먹으면 4랩이 됩니다. 이후, 탑 미드 갱킹과 역갱킹을 보시면 됩니다.
이때, 스킬은 E - W - E -Q 찍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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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버프에 관하여
역버프라는 것은 기존의 바텀쪽 정글에서 바텀듀오의 리쉬를 받고 정글링을 시작하는 것을 꼬아서 반대편, 즉 탑쪽 정글에서 탑의 리쉬를 받고 정글링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역버프의 기원
처음의 역버프는 바텀을 밀어주는 플레이에서 그 맥을 시작한다. 첫 정글몬스터를 정글과 같이 사냥하고, 바텀이 먹는 식으로 바텀 선 2랩을 통한 바텀 주도권 장악을 노렸다. 그러나 이러한 플레이를 하게 되면 정글플레이어가 너무 말리고 시작해서 정글이 힘을 쓰는 타이밍이 늦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플레이는 사장 되는 듯 했다.
그러나 정글몬스터의 약화 및 탱커형 서폿의 등장등의 이유를 기반으로 바텀듀오가 첫 정글몬스터를 정글러의 개입 없이 사냥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서폿 3대, 원딜2대 맞는 것으로 먹고 가는 식으로 말이다. 이렇게 먹고가면 체력은 100정도씩 빠지지만, 선2랩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먹고 가는 것과 안먹고 가는 것의 차이는 엄청나게 되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정글러는 다른 정글몬스터를 사냥하게 되었는데, 이를 라인이 길어서 미니언이 늦게 도착하는 탑라이너가 도와주는 것으로 고착화 되었고, 자연스럽게 기존의 바텀쪽 정글이 아닌 탑쪽 정글에서 탑의 리쉬를 받고 정글링을 시작하게 되었다.
역버프로 볼 수 있는 이득
1. 바텀라인의 선2랩으로 인한 바텀 주도권과 주도권에서 부터 이어지는 드래곤 주도권
2. 카정형 정글러의 카정 방지
(즉 초반 우리편 라이너들이 라인 주도권을 강하게 가져가서 카정시 먼저 올 수 있는 라인을 형성해 놓을 필 요가 없게됨, 다시말해서 라이너들이 갱킹을 당할 위험을 줄여줌)
3. 예상하지 못한 타이밍의 갱킹
(역버프를 하게 되면 기존의 정글루트와 갱킹타이밍이 차이나게 됩니다. 이를 통해서 이득을 볼 수 있죠. 자 세한 것은 아래의 루트설명에서 보시면 됩니다.)
역버프 정글 루트에 대한 설명
정글링 루트는 아이템 선택보다 훨씬 더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블루팀
1. 독두꺼비(강타)->블루->레드(강타)->바텀갱킹
2. 독두꺼비(강타)->블루->어스름늑대->탑,미드갱킹
3. 독두꺼비(강타)->블루->어스름늑대->돌거북(강타)->레드->칼날부리->미드,바텀갱 킹
4. 상대편 돌거북(강타) ->탑갱킹->독두꺼비(강타)->블루->칼날부리->레드에 와드박 고 귀환->레드(강타)-> 갱킹
레드팀
1. 돌거북(강타)->레드->블루(강타)->바텀갱킹
2. 돌거북(강타)->레드->칼날부리(강타)->탑,미드갱킹
3. 돌거북(강타)->레드->칼날부리(강타)->독두꺼비->블루(강타)->바위게->미드,바텀갱킹
4. 상대편 독두꺼비(강타)->탑갱킹->돌거북(강타)->레드->어스름늑대(강타)->귀환->블루->갱킹
상대 정글 역갱을 봐서 싸워서 이길 각이면, 역갱을 봅니다. (사실 거의 집니다. 우리편 라이너가 강력하지 않으면..)
가급적이면 상대 정글 동선과 반대 동선을 타면서 라인 커버, 추적자강타를 이용한 갱킹을 다닙니다.
1. 대치구도의 교전유도(이니시에이팅)
한타때 사거리가 무지막지하게 긴 궁극기를 이용하여.. 이니쉬를! 걸지마세요.
정말 완벽한 각이 아니면 궁극기로 걸지마시고.
(Q)로 진입해서, (R)은 최대한 효율적으로 띄울 수 있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좁은 지역에서의 순간적인 교전유도(이니시에이팅)
대부분의 상황에서 ->(평타 패시브)를 발동시킬수 있기 때문에 먼저 걸고 속박동안 도주기를 쓸 수 없도록 를 바로 쓰고 를 씁니다.
(이때 를 쓸 때, 적이 2명이상 있다면 뒤에있는 적에게 쏴서 속박걸려있는 적 에어본+ 뒤에있는 적 무력화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우리편 딜러를 지켜야 하는 상황/ 상대편 딜러를 물어야 할 때로 나뉘게 됩니다.
판단은 우리편 딜러의 딜링력 vs 상대편의 탱킹력
우리편의 탱킹력 vs 상대편 딜러의 딜링력 을 비교해서 판단하시면 쉽습니다.
1. 우리편 딜러의 2발자국 근처에 서있는다. (한 발자국걸으면 평타를 칠 수 있을 정도)
2. 교전이 열리면 우리편 딜러에게 날아오는 논타겟 스킬들을 맞을 수 있으면 맞도록 합니다.
(딜러가 피할 수 있는 건 같이 피해야겠죠.)
3. (평타 패시브)를 활용하여 우리편 딜러에게 달려오는 상대들을 속박해 줍시다.
4. 속박이 풀린 상대들은 을 써서 우리편 딜러가 카이팅을 할 수 있도록 합시다.
5. 탈론, 제드, 렝가 르블랑 등등의 순간 돌진형 스킬을 지니고 있는 챔피언들은 접근하기 전에 를 사용해서 우리편 딜러에게 딜 넣을 타이밍에 에어본이 될 수 있도록 합시다. (어차피 딜노틸러스가 아니기 때문에 후반에 딜러들이 평타한번 스킬한번 더 쓸 수 있으면 5인 을 하는 것보다 더 효율이 좋습니다.)
1. (Q)로 강력한 이니쉬를 건다.
2. (평타 패시브)를 이곳저곳 치면서 패시브를 활용한 cc기를 건다
3. (E)를 최대한 많이 맞춰서 슬로우를 건다.
4. (R)을 예술적으로 써서 상대방을 많이 띄울 수 있도록 한다. (탑:2점, 정글:1.5점(마이:3점), 미드:3점, 원딜:3점, 서폿1점 으로 계산해서 가장 점수가 높게 설계해서 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궁은 가장 뒤에 있는 챔피언에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긴박할때는 서포터가 띄워져서 액티브아이템을 사용하지 못하고 죽거나, 스킬하나 못쓰는 것도 큰 영향을 주니까요.)
덧글로 상대법 같은걸 물어보시면 빠른 시일 내에 추가하겠습니다.
읽으시느냐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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