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시즌5에 모스트1로 써왔지만 잿불너프로 저마저도 버렸었던 누누입니다.
하지만 시즌6이 되면서 다시 사용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어쩌면 저한테는 OP가 될정도로 현재 승률이 잘나오고 있는편인데
승률 하위권을 벗어나길 바라며 글을 써봅니다!
가장 중요한 누누를 하는 이유!
필자는 왜 다른 정글이 아닌 누누를 할까요? 누누는 다른 정글처럼 3렙갱이 좋지 않습니다.
한타싸움과 오브젝트 컨트롤 때문에 하는 겁니다! 초반엔 카정위주의 플레이로 정글링에 신경을 더써서
렙차이를 벌리고 시야를 먹고 잿불이나오면 다이브갱킹위주로 풀어나가는게 누누 입니다.
보통 저는 상대정글과 2렙차이를 유지합니다. 렙차를 기반으로 카정갔을때 적정글에게 밀리지 않으며
시야를 먹고 정글위치 콜을 해줘서 갱방지식 운영을 합니다. 하면서 6렙전에 갱차이 난다고 라이너들이 누누욕을하고
쓰레기 챔프 왜하냐는 분들도 계시던데 누누 한판이라도 해보셨는지 궁금합니다.
6렙전에는 1회 카정성공과 용 or 1킬정도 하셨으면 엄청 잘하신 누누입니다.
시즌이 바뀌면서 간접버프
1. 평타기반 원딜들의 하향
몰락한 왕의 검 너프와 특히 베인의 승률하락으로 괴물같은 탱킹이 가능해졌습니다.
현재 저는 탱킹이 잘되서 올탱보다는 얼건 섞는 빌드를 올려서 캐리력 있는 누누를 사용하게되었습니다.
2. 탑메타가 브루저 메타인 점
탑의 브루저들은 한타시작시 누누의 눈덩이를 맞고 시작하면 제대로 원딜도 못물고 힘을 못쓰게 됩니다.
쉔이나 문도같은 탱커보다는 누누에게 있어서 브루저들은 고마운 존재라고나 할까요
아군도 브루저일때 탱커인 누누에게 힘이됩니다.
3. 정글몹 패치
체감이 많이되지는 않지만 정글몹 방어력이 상승하고 체력이 낮아진게 고정딜이 있는 누누에게는 약간의 버프입니다.
2016-01-12 기준 OP.GG 누누장인랭킹 아이디 Uniq R NuNu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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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0 (+90) | 2140 | 마나 | 280 (+42.0) | 994 |
공격력 | 61 (+3) | 112 | 공격 속도 | 0.625 (+2.25%) | 0.864 |
5초당 체력회복 | 5 (+0.8) | 18.6 | 5초당 마나회복 | 7 (+0.5) | 15.5 |
방어력 | 29 (+4.2) | 100.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치명타율 +0.93%x1
- 공격 속도 +1.7%x8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이동 속도 +1.5%x3
- 치명타율+0.93%
- 공격 속도+13.6%
- 체력+217.08
- 마법 저항력+27.054
- 이동 속도+4.5%
공속은 정글링을 빠르게 해주고 성장체력과 성장마방은 초반에 싸울일이 없는 누누에게 어울리는 룬입니다.
물론 초반 드래곤시도에는 방어룬이 더 좋겠지만 초반용에 집착하실필요까진 없습니다.
5렙되면 방어룬이아니더라도 무난하게 먹을 수 있죠.
정수에는 꼭 이속룬을 껴서 W스킬과의 시너지와 뚜벅이의 단점을 보완해주세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천둥군주, 착취의 손아귀, 영겁의 힘 중에 고민을 여러번 해봄
1. 천둥군주는 아무리 현재OP 특성이어도 지속딜이나 탱커류의 챔피언에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결의 특성 중 강인함을 찍을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음
2. 착취의 손아귀 vs 영겁의 힘 효율 비교 (착취의 손아귀 한타시 3번 터진다고 가정)
-체력 1500에 잿불까지 겨우 올린 6렙전후 초반
영겁: 무난히 정글을 돌았다면 보통 15스택 가량이 쌓임.
잿불뻥튀기로 인해 170가량의 추가체력을 얻을수있음
착취: 1500의 3%니까 정확히 45흡수.
3번때리니까 135의 딜과 135의 회복을 할 수 있음.
(여기까진 별차이는 없다고 봄)
- 체력 2500쯤 쌓은 11렙전후 중반.
영겁: 슬슬 풀스택이 쌓였을 시기임. 체력 300추가.
잿불뻥튀기 합치면 345 체력추가.
거인의 허리띠에 맞먹는 아주 단순하고 강력한 성능이 뽑힘.
(대형미니언 처치시 100 차는 것도 있어서 잡아먹기를 사용하면 엄청난 회복량을 자랑함)
착취 : 2500의 3%면 75흡수 3번때리면 225흡
탱킹능력도 영겁에 밀리지 않고 우수한 딜링
- 체력 4000쯤 쌓인 16렙 전후 후반상황
영겁: 발전이 없어
착취 : 흡수한방에 120, 3번때리면 360
탱도 영겁에 밀리지 않고 엄청난 딜링 후반가면 갈수록 영겁보다 확연히 좋아짐.
착취가 더 좋다고는 하지만 둘다 괜찮은 특성이고 선택의 문제임.
필자는 시즌6 누누를 다시하게 된 이유도 탱도 탱이지만 특성과 아이템으로
딜도 준수하게 뽑을 수 있는데 있기 때문에 착취의 손아귀를 조금 더 선호.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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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18
누누는 머리로 하는 챔피언이라 스킬 콤보는 따로 없음
스킬 찍는 순서에 정해진건 없음. 저조차도 항상 유동적으로 찍기 때문에 싸움없이 계속 정글링 할거같으면 Q 3렙까지
빠르게 찍어주고 나머지 얼음을 찍어주면됨. 다만 얼음찍다가 다시 Q를 더 찍어 주는 이유는 20분전에 Q마스터를 해서
언제든지 바론을 먹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임. 원딜이나 탑브루저만 있어도 2인바론이 가능.
정글템 혹한의 강타와 와드 중에 고민을 해봤는데 직접 사용해본 결과 초록색이 더 좋았습니다.
파랑색을 가게되면 시야석이 필수로 나와야하고 잿불거인 시간이 늦어졌기 때문에 초록색이 조합템을 빨리 띄울수
있다는 점에서 좋지않나 싶습니다. 두번째 코어템이 시즌 5때는 보통 정당한 영광, 얼어붙은 심장, 솔라리 중 선택을
했었는데 정당한 영광체력이 조금 낮아진 것과 얼어붙은 심장 너프가 있기도 했고 얼어붙은 건틀릿이 패치가 되어서
누누에게 좀 더 어울리게 변화되었습니다. 방어력과 쿨감이 상향되고 주문력이 없어졌지만 방어력을 높일수록 역장이
커지는 효과까지 생겨서 직접 실험을 여러번 해봤습니다. 결과적으로 탱로스가 발생하지도 않았고 착취의 손아귀와의
시너지로 적원딜이 맥없이 죽으면서 캐리력이 상승했습니다. 기존 저의 누누는 어스시터 였지만 지금은 킬비중이 꾀
높아졌습니다. 신발도 닌탑 속도의 장화 아이오니아 중에 보통은 아이오니아 갑니다. 쿨감40%를 맞추게되면 상대방
입장에서 좀비누누 토나와 하더라구요 ㅎㅎ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못이길 정도 까진 아닌데 확실히 상성차이가 드러남.
대부분이라 괜찮아졌음. 무난하게 성장한 베인은 누누를 엄청 빠르게 녹임..
포식자 스택못쌓게 카정 가주고 한타때 훨씬유리하기 때문에 문제없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역시 한타때 엄청난 차이가남.
처음 시작을 카정으로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블루진영이면 상대 골렘이나 레드. 레드진영이면 상대 두꺼비시작 후 블루를 먹은뒤 개복치 먹고 와드가 있다면 탑와드를 해줍니다. (이게 누누에게 있어 최고의 시작임)
카정도 의미있는 것이지만 봇듀오의 리쉬를 안받고 먹을 수 있다는거 부터가 봇차이를 만들어줍니다.
처음 카정하고 우리쪽 정글을 다돌면 1170원쯤 쌓이게 됩니다. 어차피 그렇게 다먹어도 풀피이기 때문에 상황을 보고 상대정글이 탑에있다싶으면 용을가셔도 되고 봇미드 갱각이 나오면 찌르시고 상대 정글위치가 예상이 잘안된다싶으면 그냥 귀환해버리셔도 됩니다. 추적자의 검올리시고 신발과 핑와를사서 적정글 깊숙히 와드하면서 카정에 주력하다가
잿불거인이 나온시점부터 다이브갱킹이 엄청나게 좋아집니다.
18분대부터 바론쪽 시야가 중요해집니다. 저는 본능적으로 적윗정글을 장악하고 와드를 다 지워놓는 편입니다.
20분이되면 브루저 탑을 부르시거나 원딜만 불러서 2인바론이 됩니다. 미드의 연기도 중요하고 오더를 잘하셔야합니다.
용이랑 시간이 겹쳤다면 바론을 먹을 확률이 증가하고 어차피 많이 유리한상황이라면 바론까지는 굳이 안드셔도됩니다.
한타가 좋기때문에 한타위주의 운영이 누누에게 힘을 줄겁니다.
탑이 리븐이나 피오라같은 챔프라면 우선적으로 눈덩이 대상이고, 아니라면 적원딜에 써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한타시 중앙에서 궁을쓰면 적 cc기가 누누에게 빠지는데 궁이 끊겼다고 슬퍼할게아니라 어그로를 많이 끌어준만큼
한타승리는 더 가까워 지셨을 겁니다. 탱이라해서 무작정 앞라인 달려나가는 것 보다는 아군딜러와의 거리도 중요하게 생각해주셔서 포지셔닝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팀의 주역도 아니고 화려한 컨트롤로 돋보이는 챔프도 아니지만 팀원들을 진두지휘하는 사령관으로서
게임을 캐리해 보시는건 어떤가요? 누누가 트롤용 챔이기도 하고 다른정글과 많이 다르기때문에
승률이 낮다고 생각하는데 시즌6때는 OP가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번 지켜봐 주세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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