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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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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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릭, 발로란의 방패
Taric, The Shield of Valor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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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타릭 W선마 하지마세요

- nefos(2016-01-12, 조회수: 3914)

타릭은 매즈도 꼴랑 1개고, 이동기도 없어 한계가 있습니다.

대신 배우기 쉽습니다.

오직 E스턴과 W터트리기를 얼마나 아낄지 2가지 판단만 배우면 됩니다.

근접 AD딜탱과 암살자가 많은 현 메타에 상당히 유효합니다.




언제나 그렇듯 서폿을 할때 원딜러가 원딜 경험이 없거나 못하면 닷지하세요.

탱서폿인데다가 한계도 명확한데 원딜이 CS챙기기/라인전 견제/한타 꾸준딜 3가지 중 2가지를 못하면 덤으로 망합니다.



그리고 글 제목처럼 W로 방어깍기랑 딜을 위해 W를 선마한다는 건 어처구니 없는 소립니다.

타릭이 W를 터트리건말건 잡을땐 잡고 못 잡을땐 못 잡습니다.

아직도 W선마 공략 올라오는거보면 답답합니다.

타릭, 발로란의 방패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99) 2328 마나 300 (+60.0) 1320
공격력 55 (+3.5) 114.5 공격 속도 0.625 (+2.02%) 0.84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40 (+43) 771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50.0 150.0
  • 치명타율 +0.93%
    x1
  • 방어 +0.91
    x8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6
  • 쿨감소 -0.83%
    x3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방어
    +29.06
  • 마법 저항력
    +18.036
  • 쿨감소
    -2.49%
총 가격 : 9,733 IP
물방 29를 세팅할 경우 타릭의 W오라는 3.48을 제공합니다. 정수에 물방룬을 쓰지 않으면 1.54 줄어들죠. 물방 1.5는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돈이 없으면 물방/성장체력/마방/체력과 같이 공용 방어형 서폿룬으로 때우셔도 좋습니다.

물방올인룬을 추천하는 건 적 원딜로부터 딜 감소가 많이 됩니다. 무엇보다도 체젠과 포션의 효과가 상대적으로 올라갑니다.
라인전에서 타릭이 맞아줄 때 원딜이 때리고, 원딜이 맞을거 같으면 타릭은 원딜이 도망가게 시간을 끌어줘야합니다. 피통이 많은 차이로 볼 수 있는 견제 횟수는 1회정도밖에 안되지만, 물방이 높으면 체젠과 포션효과까지 올라가 반복적인 피교환에서 유리합니다.


상황에 따라 물방/물방/마방/이동속도 룬을 선택할 수 있도록 장만해두는 것도 괜찮습니다. 빠르게 원딜 버리고 로밍으로 게임을 풀어나가야 할 때 고르세요.


개인적으로 1% 로또를 위해 치명타룬을, 그리고 상대가 물뎀러라는 전제아래 성장 마방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모벤용



이 2가지 특성에 한해서는 상대에 맞춰 선택합니다.
인내심 은 견제형 서포터를 상대로 유리합니다. 5초간 타릭의 기본 체젠은 8로 시작하는데, 이걸 찍으면 4가 늘어나죠. 위에 회복력까지 하면 체젠이 12가 넘어가는데, 한 웨이브(30초)당 70이 넘는 피를 채워줍니다. 회복력 없으면 55정도. 웨이브마다 피 15씩 더 채워준다고 보면 됩니다.
통찰력은 킬각을 낼 때 유리합니다. 쉽게 말해서 우리 원딜의 견제력이나 파밍력이 훨씬 뛰어날 때 쓰세요. 예를 들면 칼리스타. 점멸과 점화 쿨이 빠르면 계속 킬을 만들어내니까요.




-----------아래는 선택 설명입니다------------------
킬각 잡는데는 
무자비가 용이하지만, 걍 마나명상드는 게 무난합니다. 어차피 서폿 딜 5% 때문에 봇 라인전이 뒤집어지진 않지만, 마젠때문에 힐 1번 더 쓰면 원딜이 편하게 CS 먹는 게 됩니다.



꿋꿋함은 찍지 마세요. 추가 방어력의 6%인데, 1레벨 29 물방룬을 들고가도 이걸로 1.7 얻습니다. 물방 100 올려서 6 물방 올라가는데 알다시피 방어력은 올라갈수록 효율이 떨어지며 대체로 250을 넘기면 효율이 급감합니다. 타릭 오라 생각하고 찍는거 같은데 회복력 체젠으로 밀어붙이는 게 상대가 더 답답합니다. 타릭이 원콤보에 도망치다가 죽는 경우는 상대 원딜이 칼리스타/드레이븐/베인 셋 중 하나죠. 어지간하면 룬 갑옷찍어줍니다. 꿋꿋함과 흉터는 1씩 섞어줍니다.




착취의 손아귀착취의 손아귀가 OP인건 맞는데, 타릭한테 착취를 계속 처 맞아줄만큼 멍청한 사람은 없습니다. 바미의불꽃없는 이상 무한 착취안되요. 너프 당했어도 굳건한 결속굳건한 결속으로 원딜 HP를 6% 늘려주는 게 낫습니다.
탈진 쓰지 마세요. 보통 탈진은 2가지 경우에 씁니다.
A)확정CC가 없어 확실하게 CC를 건 다음 추가적인 매즈를 걸어 잡으려는 경우
B)탈진을 통해서 적으로부터 원콤을 피하면 역으로 킬을 딸 수 있는 경우

타릭은 확정CC인 스턴이 있으니 A는 제외됩니다.
그럼 B를 보고 고민을 해야하는데, 대부분 암살자가 원콤을 쓰는게 탈진보다 빠르기 때문에 탈진 걸어봐야 보호 대상은 죽습니다. 탈진은 딜탱한테 걸거나 원딜한테 걸어야하는데, 상대팀 전부가 멍청하지 않는 이상 타릭이 원딜한테 탈진 쓰도록 놔둘리 없어요. 그럼 딜탱이란 소린데 상대 딜탱이 잘 크면 탈진으로도 못 막고, 못 컸으면 점화로도 녹입니다. 즉, 한타를 바라보고 타릭이 탈진or점화 고민해봐야 무소용입니다.

라인전에서 더 쎈 점화 드세요. 탈진과 다르게 점화 들고 있으면 상대가 피관리 안되면 아예 사리게 되는데, 이 때 프리징/집보내기 등 공짜로 이득 볼 수 있습니다.


타릭 공략에 점화가 좋다고 모든 서폿으로 점화 들지 마세요. 서폿마다 달라요.

상대팀에 라이즈나 베인 있을 때는 탈진도 인정합니다.
담대함 (Bravado)
스킬 시전이 타릭의 다음 두 번의 기본 공격을 강화시켜 18(+레벨당 4)(+15% 추가 방어력)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은 기본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 만큼 감소시키며, 재빨리 연이어 공격합니다.
별빛 손길 (Starlight's Touch)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3초
모든 충전량을 소모하여 근처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충전량 당 25(+0.15AP)(+타릭 최대 체력의 1%)만큼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레벨마다 최대 충전량이 1 증가합니다.

담대함으로 강화된 공격 시 별빛 손길이 1회 충전됩니다.
수호의 고리 (Basti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기본 지속 효과: 수호의 고리가 대상의 방어력을 타릭 방어력의 9/10/11/12/13% 만큼 올려줍니다.

사용 시: 아군 한 명에게 수호의 고리의 축복을 베출고, 2.5초 동안 최대 체력의 7/8/9/10/11%만큼 보호막을 씌웁니다. 수호의 고리는 새로운 대상이 선택될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황홀한 강타 (Dazz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타릭이 별빛 광선을 준비합니다. 1초 후, 90/130/170/210/250(+0.5AP)(+50% 추가 방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적들을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75)
우주의 광휘 (Cosmic Radian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타릭이 우주의 광휘를 시전하면, 2.5초의 지연 시간 이후 근처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우주의 에너지를 흘려보냅니다. 범위 내에 있는 아군들을 2.5초동안 무적 상태로 만듭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1> 보통 선택지

보통... E 선마 -> Q 후마.


<2> 추가 선택지

상대 서폿이 마딜이거나, 상대 정글이 암살자면... Q 선마-E 후마.




<3> 1렙 시작 스킬

E

인베를 가건 어쩌건.

단, 인베 당할때 Q찍고 자힐을 할 생각은 해야함.


<4> 1렙 특수 상황.

1렙에 W와 E를 고를 수 있습니다. 상대 정글이 2렙갱을 절대 오지 않을거라는 확신이 있을때, 그리고 선 2렙을 찍고 싶을 때 W 찍으세요. 포션 하나는 쓰겠지만, W를 터트리고 적 원딜/서폿의 평타를 맞아주면서 2렙을 먼저 찍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2렙이 늦어지면 상당히 고통받는 경우죠. 예를 들면, 상대가 블리츠크랭크.

이 경우엔... WEQ로 시작합니다.




<5> 2렙의 고민

2렙 되서 Q or W를 고민합니다. 우리 원딜 피가 풀피타 싶으면 W. 적 서폿이 물리딜이 크거나 노딜이라면 W.

Q를 찍는거야, 상대 서폿이 딜서폿이다, 상대 원딜이 마딜이다, 1렙에 딜교해서 원딜 피가 좀 깍여있다싶을때는 2렙에 Q.




<6> 3렙의 고민

3렙때 QWE 하나씩 찍는건 필수가 아닙니다.

EWE: 1렙 간 보니까 우리가 걍 처바를거 같을 때. 상대 서폿이 알리라던지.

EQQ: 상대가 마딜 서폿에 짤짤러. 또는 우리 원딜 데리고 맞파밍.

EQE: 상대가 마딜 서폿이라 쫄아서 Q 찍었는데, 딜교로 이기기보단 승부를 봐야할 때.




<7> 5렙의 상태

5렙때 QQWEE / QWEEE / QWWEE / QWWWE 이렇게 다양한 조합이 가능합니다.

- QQWEE: 타릭 선픽시 흔한 선택지입니다. 상대가 장거리 짤짤러 고르거든요.

- QWEEE: 적에 맞춰 타릭을 알맞게 픽했을 때. E선마로 적을 응징합니다.

- QWWWE: 상대 원딜이 그브라거나 그브라거나 그브라거나... 상대 서폿에 판테온같은거 왔을때도 있고, AD룬 도배한 레오나라거나.

- QQQWE: 우리 원딜이 딜교를 위험하게 할 때. 상대 서폿이 힐러가 아니라거나.




<8> W선마 무용론

많은 사람들이 W선마하는데, 애당초 타릭으로 W 방깍을 하는거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E를 코앞에서 맞추긴 힘드니 E 쏘고 달려가서 평치고 W도 맞추려고 하면 상대도 도망가서 W는 묻는데 W평까지는 이어지지 못합니다. E 걸어가서 평W평을 포기하고, E걸어가서-W평은 됩니다. 문제는 이렇게 다가가는 포지션에서 W를 써서 방어가 내려간 타릭은 위치상 맞으면 많이 아파요. 어차피 W오라는 물방의 12%가 적용되므로 굳이 W 스킬을 올리기보다 물방템 둘둘해서 오라량 늘리는 게 낫습니다. (W하나 올릴때마다 타릭 물방은 5가 올라가는데 오라효과론 0.06 올려줍니다. 따라서 W 선마는 별로)

자세한건 추가공략에.



스턴딜도 생각보다 쎄고, 스턴쿨이나 단축시키는 게 최고의 선택입니다.





<9> 이후엔?

2번째로 배우는 건 Q나 W를 마스터하는게 아니라 상황에 따라 Q3개찍고 W마스터이후 Q를 5개 찍어도 되고, Q를 4~5개 찍고 W를 올려도 됩니다. Q를 1~2개에서 멈춘채 W를 2번째 마스터 해도 되고요. 이건 상대 누가 잘 컷는지 보고 맞춰가면 됩니다.



라인전 스킬 활용 팁


라인전에서 E를 과감하게 쓰도록 합니다. 서폿한테 E달려가서 평, 그리고 도주하면서 처맞기. 생각보다 타릭의 방어력이 높고 체젠이 높아서 딜교 자체로는 손해인데, 딜교 후 회복량까지 고려하면 타릭이 이득합니다. 이렇게 E가 빠지면 타릭은 할 게 없으니 상대가 우리 원딜을 무는 경우가 많은데, 멍청한 원딜이 물려도 힐평 해주면 우리 원딜이 죽기전에 타릭 스턴이 먼저 돌아오면서 역으로 킬을 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수비적으로 하지마세요.


"라인전 할 때 E 맞췄다고 이동기 써서 호응하지마세요"를 꼭 사전에 원딜에게 채팅해주도록 합니다.

"내가 처 맞을때만 딜하고 도망가면 안 물리게 도망가세요"라고 덧붙여두시고요.


이런 사전 채팅이 있었다면 원딜도 앞구르기, 빨리죽기 같이 하진 않을테고, 타릭이 맞는 동안 적 원딜 견제샷 한 방 정도만 때리면 적은 원딜 피가 빠지고, 이쪽은 서폿 피가 빠지는 이상적인 구도가 됩니다.


알리, 쓰레쉬, 레오나를 포함한 대부분 근접서폿에겐 다 통합니다.



 

원거리 서폿이면 타릭을 픽하지 말아야죠.... 선픽이면 뭐 별수없이 Q선마하시고...




라인전 마나 관리
가능하면, QE 2개는 쓸 수 있는 마나 선인 140은 남겨야합니다. 여차하면 EQWE까지 따져, 200정도 남겨놔야 여유롭습니다. 마스터리가 마나가 적을수록 채워지는 마나량이 많다보니 대체로 150정도의 마나에서 E 달려가 평 도망 이후 Q힐 반복하면서 마나를 140정도로 유지하게 됩니다.



스킬 콤보

E평W평Q평R평W평E평Q평평....꿈의 리듬

우리팀원이 많으면 선 R이 좋은데 (아무나 스킬 쓰고 진입할 때 큰 피해를 줄 수 있어서) 통상적인 상황에서 그런 일은 없으니 걍 QWE 스킬쿨을 줄이는 데 활용하도록 합시다.


타릭 패시브는 스킬쓰고 다음평타시 QWER 쿨을 2초씩 줄여줍니다. 추가딜은 신경쓰지 맙시다.



한타 스킬 활용 팁

한타에서 원딜 옆에 붙어서 원딜 보호할 경우엔 E평Q평W평을 써서 스킬 쿨을 빠르게 줄이는 게 좋습니다.

반면 처음 이니시를 열어서 어그로가 많이 끌려있을 때는 W를 안 써서 방어력을 보존하는 게 좋습니다.



E스킬로 이니시를 거는 건 좋으나, 2번째 E부터는 가급적 원딜 보호를 위해 쓴다고 생각해야합니다.

상대편에 제드가 있다면 궁을 쓰는 걸 보고 궁이 도착하면 E 쓰시면 됩니다. (먼저 E쓰면 궁으로 흡수합니다.)

상대 미스포춘은 있는데, 적팀에 암살자는 없다 이러면 미포 궁 쓰자마자 점멸 E로 궁을 끊으면 됩니다.

이렇게 내가 무조건 E를 써야할 대상과 조건을 사전에 2개 정해놓고 그 외엔 아끼면 됩니다.

보통 하나의 조건은 위에 말한 원딜 보호고, 하나는 강력한 궁극기 캔슬 정도입니다.



궁 활용 팁
용 잡을 때, 걍 E평하는데 적에게 추가로 피해 좀 주고 싶을 때... 아무 때나 궁 쓰세요.


궁 쿨 짧습니다.


대신 딜교용으로 E평R을 쓸 때는, 궁 썻다고 원딜 앞비전/앞구르기 하지 말라고 미리 말을 해두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노암살자
귀환해서 시야석, 타곤산, 신발 3가지를 고민해야합니다. 타릭으로 1300원 이상 모아서 귀환할 일이 없어서 선택을 해야합니다.

상대가 로밍을 중심(블리츠)으로 가거나, 킬각을 낼 수 있는데 애매한 경우(바드)는 똥신부터 확보합니다.

보통 타릭이 선픽이면 짤캐가 나올텐데, 이러면 원딜에게 추가적인 힐을 더 많이 해줄 수 있는 타곤산을 우선합니다.

시야석이 너프되서 3개 된 다음부터는 꼭 선 시야석을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요즘 갱킹은 와드가 필요없게 라인전이 터지거나, 시야로 막을 수 없는 갱(랜턴갱, 렝가궁)이 나옵니다.
차라리 타곤산부터 가서 라인전이라도 챙기는 게 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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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서폿으로 할 때 게임 평균 와드를 28개쯤 심습니다.
와드 심는 갯수가 적다 싶으면 쿨마다 꾸준히 안 심는다는거니 열심히 심어주세요.
와드 포인트는 서폿 공략 다른거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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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템빌드는 상대 AP가 잘크면 룬방패를 가지만, 어지간하면 Kindlegem(점화석)+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으로 쿨감 20% 확보를 노력합니다. 신발도 쿨감신발 신는 게 좋긴한데, 잘 풀려서 빙하의장막 나온다 싶으면 헤르메스나 신속을 갑니다. 망했을 경우 쿨감신발이 좋습니다.

상대 팀에 강력한 암살자나 한놈만 패는 애가 있다면 산악방벽을 올립니다. 피지컬이 안되서 도저히 못 쓰면 안 올려도 됩니다만. 그런게 없거나 잘못 쓰면 태양의 눈으로 갑니다. 5템+핑와냐 6템이냐는 어려운 문제인데, 서포터로 거기까지 고민할 상황은 별로 없고 바론을 먹거나 은심챔이 있는 경우가 많아서 핑와를 쓰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망했을 때도 선택지가 있는데...
* 봇만 망했다 = 신속or기동력 신고 봇 버린 다음에 상대 서폿도 미드나 탑으로 불러들여서 봇에서 1:1을 하도록 유도하는 척 하다가 봇 갱킹을 먼저 가거나 상대 원딜도 미드로 불러서 우리 원딜이 봇에서 파밍하게 할 것.

* 봇도 힘들긴하지만 미드탑정글 중 2개가 힘들다 = 아이오니아가서 최대한 E와 R을 자주 쓸 수 있도록 한다.

* 처음엔 아이오니아 신었어도 나중에 쿨감템 나오면 팔고 닌자타비나 헤르메스 사는게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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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 마뎀이 강하면.... 망자의 갑옷 대신 현재 강력한 밴쉬의 장막을 올립니다. 정령의 형상도 나쁘진 않지만, 스펠실드 하나가 한타에선 훨씬 강력합니다. 상대가 한방에 들어오는 딜이 강하면 마방을 올리기보다 스테락의 도전을 올리는 게 낫습니다.

근데 상대 마뎀이 강할거 같으면 타릭을 왜 고르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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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의 눈과 산악 방벽에 대해 말하면,
암살자류나 단일 타겟을 무는 게 강하면 산악방벽이 좋습니다. 근데, 잘 써주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쓰지마세요. 산악방벽도 템칸 1개 차지하는 셈이라 계륵느낌이 날 때가 많습니다. 암살자가 없다 싶으면 태양의 눈으로 업글하세요. 와드 3개랑 4개는 차이가 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탐 켄치
타릭 하드카운터입니다.
먹으면 스턴이 무소용. 그렇다고 탐켄치에게 스턴 걸면 탐켄치가 안 죽어서 무소용.
결국 탐켄치가 크는걸 지켜봐야하는데, 이 경우 한타 기여도 차이가 너무 납니다.

밴을 무조건 요청
소라카
타릭은 킬 각을 잡을 수 없고, 붙으면 침묵 장판.
우리팀에 소라카를 먼저 죽이는 암살자가 있지 않는 이상 한타에서 우리팀이 우왕좌왕하는 경우가 많아요. 타릭은 원딜 지키고, 소라카도 원딜 지키기 들어가면 우리팀이 원딜 노리느라 무리하는 일이 많아요.

소라카를 상대할 때는 소라카의 HP 상태를 잘 보고, 소라카가 힐을 많이 써서 계속 힐을 쓰기 어려운 HP가 되었을 때 집요하게 괴롭혀야합니다.
베이가
가끔 보이는 뜬금픽인데, 원딜이 이벤트 호라이즌에 걸리면 타릭은 베이가로부터의 딜을 막아주지 못하고, 그렇다고 적 원딜에게 스턴을 쓰려다간 스턴 걸리는 상황에 맞이합니다. 밴할 건 아닌데, 라인전이 힘들다는 거만 알면 되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쉽다기 보단 자주 보임. 랜턴갱만 조심하면 끝.
바드
요새 자주 보이는데, 언제 스턴이 걸리는지만 알고 스턴 거리만 피하면 딱히 어려울게 없습니다. 딜이 생각보다 아프므로 EQQ나 EQWQ 하면 됩니다. 원딜간 신력차이가 난다거나 상대 바드가 호구스럽다면 EQE로 응징.
블리츠크랭크
타워까지 밀어붙였다가 그랩당해 타워에 맞아 죽는 일이 아닌 이상.... 블츠가 원딜을 그랩하면 타릭도 적 원딜에 스턴을 넣으면 됩니다.

그래도 블츠쪽에 킬을 주기 시작하면 계속 말립니다. 블츠가 WE를 쓰고 후 그랩을 하면 라인전에서 막을 수가 없거든요. 먼저 로밍가서 블츠를 봇라인에서 빼는 게 답.

라인이 비슷하면 블츠가 먼저 로밍을 하려고 하고, 그걸 우리 팀원이 안전거리 미 준수로 게임이 터집니다. 기동력이나 신속 신발로 대응하세요. 시야석 써봐야 귀환한 다음 미드/탑 사이 정글로 가서 미드/탑 갱킹하는 블츠까지 서폿이 커버는 못합니다. 미드가서 블츠도 미드 오게 만드는 게 제일 속 편합니다.
Nami(나미) 요새 본적 없는데, EQQ.

Leona(레오나) 레오나의 룬이 AD인지 아닌지 체크가 필수. AD면 E를 무조건 아껴서 레오나 파고들었을 때 E를 적 원딜이나 레오나에 걸고, 레오나 평타치고 Q를 우리 원딜에게. 탱탱하다 싶으면 레오나한테 E쓰고 평 친다음에 도망쳐보자. 상대 레오나가 개념있게 날 무시하고 우리 원딜쪽으로 달려간다면 다시는 하지말고, 나한테 대쉬기를 쓰면 감사하게 계속 반복하자.

Lulu(룰루) 타릭 픽을 하지 말자. 닷지하거나 EQQ.

Morgana(모르가나) 많이 힘들다고 알려져 있는데, 실제로도 거의 극 카운터급. 근데 E를 먼저 쓸 게 아니라 붙으려 가면 한쪽에 걸리고 안 걸린쪽에 스턴 쓰는 식으로 하거나, 블랙실드 쿨이 워낙 기니까 E서서 실드를 쿨로 만들고 빠르게 다시 E를 써서 몇 초 차이로 스턴을 거는 식으로 상대.

Vel'Koz(벨코즈) 빠른 로밍이 답. EQQ. 한타때 오히려 뛰어들어가서 궁을 스턴으로 끊어도 좋지만 그걸 허용할만큼 멍청하게 궁을 쓰진 않으니까 룬방벽이나 얼른 사자.

Braum(브라움) 방패가 스턴을 대신 맞아주니까 짱 쎈줄 아는데, 걸어서 방패 너머가서 원딜에게 스턴을 걸면 된다. 브라움이 무서운건 방패를 들고 있을 때가 아니라, 브라움 Q에 맞고 스택 2개 되서 내가 도망가야할때.

Miss Fortune(미스 포츈) 요즘 핫한데, 고민하지 말고 2렙에 앞점멸 E 점화 평 평 치다가 E쿨 오기 3~4초전에 W평 E평. 원딜이 호응을 잘 하면 W평을 빠르게. 미포는 상당히 물살.

Brand(브랜드) 타릭 픽을 하지 말자.

Sona(소나) 소나가 쎈줄 아는데, 원딜간 교전에서 견제력이 이기면 소나도 물살이다. 물론 계속 포킹 처맞으면 아프니까 아예 사리자.

Shen(쉔) 타릭으로 못 이기는 탱 서폿인데, 대체로 집간 쉔이 쓴 궁에 탑이나 미드가 죽으면서 게임이 말려서 지는거지, 쉔 서폿에 라인전이 터져서 밀리진 않습니다.

Alistar(알리스타) E선마하고 E-달려가서 평-도망 반복. 10원씩 돈 버는 게 꿀. 알리는 점멸을 쓰지 않는 이상 타릭을 띄우지 못한다. 그렇다고 이미 스턴이 빠진 타릭을 밀쳐봐야 알리 마나만 손해.

Annie(애니) 자주 나오진 않지만, 애니는 원딜 킬각을 노릴것이다. EWQ 또는 EQQ로 원딜 피를 100%로 유지하자. 애니의 스턴에 같이 걸리지 않게 원딜과 간격 유지하고 애니 스턴일 때 나는 적 원딜 스턴. 우리 원딜 피가 더 빠지긴 하지만 힐 해주면서 버티다보면 된다.

Janna(잔나) 타릭 픽을 하지 말자. 타릭의 모든 견제 딜은 잔나 실드로 다 무시 가능하다. 연약해보이지만 의외로 하드카운터. 타릭이 스턴 걸고 순삭 할 수 있을거 같지만, 그럴려면 우리 원딜 기량이 많이 앞서야한다.

Trundle(트런들) 타릭 입장에서 손해보는 픽인데, 그렇다고 딱히 꿀릴것도 없다. 트런들 서폿이 모스트로 말하는데, 시즌5때 트런들 서폿이 더 좋았고, 어차피 다음 패치에 너프 당하면 서폿 트런들 없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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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yze(라이즈) 닷지하자. 탑이나 미드 라이즈 나오면 타릭 픽을 하지 말자. 타릭의 매커니즘으론 라이즈의 딜을 막아낼 방법이 마땅찮다. 우리 라이너가 매우 잘해서 라이즈 망하게 하는 거 말곤 답이 없다.

Evelynn(이블린) 타릭 입장에서 까다롭다. 마딜 정글러는 타릭 입장에서 어쩔 수 없다.



Lee Sin(리 신) 맨날 보이는 데, 타릭 스턴으로 인섹킥을 막는 건 힘들다. 투사체 날라가는 게 리신이 Q로 날라올때 맞춰도 Q붙고 와드방호나 점멸로 이동해서 뒷 포지션 잡힌 다음에야 맞는다. 그래서 인섹킥을 찬 다음에 리신이 스턴에 걸림. 그래도 물뎀러라 중후반 가면 상대하기 쉬워서 좋다.


Sivir(시비르) 타릭 카운터로 알려져있는데, 생각보다 그렇게까지 카운터는 아니다. 어차피 서폿만 잘 조지면 얼마든지 기회는 있다. 오히려 E를 끝까지 아끼면서 스펠실드도 끝까지 못 쓰게 만들면 시비르 마나가 없어서 지가 답답해한다.




상대챔프에서는 대부분 타릭 카운터가 많다는 걸 알텐데,

타릭은 조건부 강챔이지, 상성이 좋아서 강챔인게 아닙니다.

상대 라이너나 정글러에 물리딜러가 많을 때 강한겁니다.

타릭을 잘 쓰려면 타릭이 아닌 서폿을 고를 수 있어야합니다...만 난 그게 트런들이었어...

 

 

인베 운영법

인베는 항상 2가지를 먼저 생각합니다.

1) 상대에게 카서스/자크가 있는지. 있으면 가지 맙니다.

2) 렝가가 어느쪽에 있는지. 우리편이면 부쉬를 낀 루트를 골라야하고, 상대편이면 부쉬를 피해야합니다.



인베를 선택하는 건 서폿이 아닙니다.

픽창에서 정글러에게 물어봅니다. 갈지 말지.

정글러가 싫다고 하면 가면 안됩니다.

인베이드 싸움이 길게 이어져서 정글몹이 나와버리면 초반 4렙 성장까지 어떻게 할지 모르는 정글러가 많습니다.

그냥 무난하게 성장하는 게 유리한 정글러인데 1렙 싸움 유리하다고 인베가는 도박은 할 필요 없습ㄴ디ㅏ.



인베를 가기고 했을 때, 어떤 루트로 갈지 선택하는 것이 타릭의 일입니다.

싸워서 이기냐 지냐는 고민하지말고, 인베 갈 때는 패기롭게 갑니다.


블루팀이면 미드 오른쪽 부쉬로해서 들어가는 게 좋습니다.

레드팀이면 봇쪽 삼거리부쉬로 달려드는 게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잘 크면 하드물방게이로 앞 라인을 서도 됩니다.


못 크면 원딜 옆에서 저는 스턴 1번과 힐 1번을 주는 불쌍한 노예입니다.

 

 


Q2와 W2의 비교
Q는 60/100 (+0.3AP) (+타릭추가체력의 5%) 만큼 회복합니다.

W는 10/15 타릭의 물방을 올려주고, 타릭 물방의 12%만큼 오오라.



타릭의 2렙 HP는 684(기본) +75(고대유물) +9(마스터리) = 768.

타릭의 4렙 HP는 823 +75+9 = 907


타릭 2렙 물방은 28.5(기본) + 29(룬) + 6(전설의수호자마스터리) = 63.5

W익힐 경우 +10 물방에, 오라로 +8.8 물방.


타릭 4렙 물방은 34.3(기본) + 29(룬) + 6(전설의수호자마스터리) = 69.3

W2 익힐 경우 +15 물방에, 오라로 10.1 물방.



2렙에

W를 익힐 경우, 물뎀에 한해 타릭은 19% 정도 HP가 늘어난 셈이고, 원딜은 9%정도 늘어난 셈.

Q를 익힐 경우, 타릭은 8% HP를 회복하며 동시에 원딜은 10% 정도 회복 가능.


4렙에

W2를 익힐 경우, 물뎀에 한해 타릭은 25% 정도 HP가 늘어난 셈이고, 원딜은 10%정도 늘어난 셈.

Q2를 익힐 경우, 타릭은 11% HP를 회복하며 동시에 원딜은 14% 회복 가능.




QW를 한 개 씩 익힌 다음에, 타릭 물방 증가를 위해서 W를 또 찍는 건 의미 없는 짓. 힐 찍고 원딜을 지키자.

W1개는 매우 효과적이지만 2개부터는 거의 쓰레기.

어디까지나 W는 물뎀을 상대로 좋을 뿐, 마뎀까지 고려하면 2렙에도 Q를 먼저 찍는 게 유효합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Q는 쿨도 줄어듭니다. 스킬평을 하려면 스킬 기본 쿨이 짧아야 좋습니다.




∴ W선마는 쓸모 없다. 그럴 여유 있으면 Q를 찍자.





마치며...

타릭 좋은 챔프는 아닙니다.


쉬운 챔프입니다.


딱 E를 누구에게 쓸지, W를 얼마나 아껴야하는지만 "미리" 생각하고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W선마는 하지 마세요. 제드가 타릭한테 궁을 쓰진 않아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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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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