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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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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99) | 2313 | 마나 | 297.2 (+37.0) | 926.2 |
공격력 | 63 (+3) | 114 | 공격 속도 | 0.694 (+3%) | 1.048 |
5초당 체력회복 | 8.37 (+0.55) | 17.72 | 5초당 마나회복 | 7.16 (+0.35) | 13.11 |
방어력 | 26 (+4) | 9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9
- 쿨감소 -2.5%x1
- 주문력 +4.95x2
- 공격력+8.55
- 방어+9
- 쿨감소-9.97%
- 주문력+9.9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제가 천군 욕함? 난 폭풍이 천군보다 좋다고 말했음.
: 딸피로 뻐기다 적이 쓰고 들어오면 +or로 역관광이 가능하나
: 정글 AP샤코할거면 들자.(그런데 주문검 능력치가 변경되며 정글링이 느려졌다.)
: 이거 들거면 차라리 를 들어라.
: 쓸 수 있다면 써봐라.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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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 속임수
(Deceive)
- 마나 소모: 90/80/70/60/50
- 재사용 대기시간: 은신이 풀린 뒤 11초
- 샤코가 3.5초 동안 즉시 은신 상태에 들어가 지정한 위치 근처로 순간 이동합니다. 은신 상태에서 공격할 경우 다음 공격이 무조건 치명타로 들어가며 140/160/180/220/240%의 피해(일반 치명타시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500
AD든 AP든 가릴 것 없는 샤코의 존재증명이자 개사기 스킬
-시전시 샤코가 서있던 위치에서 연기가 생기며 지정위치로 순간 이동한다. 은신은 1+1행사
-스킬사용하는 순간 은신이 바로 걸린 뒤 0.1초정도 후에 순간이동한다.
-특이하게 롤에서 몇개 없는 스킬 레벨을 찍을 수록 마나소모가 줄어드는 스킬
-적의 시야가 없는 곳에서 사용해도 연기는 보이니 주의해야할 스킬
흔히 점멸의 상위호환이라고 불리는 스킬이다. 과를 비교해보면
쿨타임 290초 이동거리 200 은신유무의 차이가 난다.
의 판정과 같이 판정이 최상위에 있기때문에 상대방의 cc기를 다 무시할 수 있다.
그리고 추가로 붙는 확정치명타는 1~5렙 구간에는 보다 딜이 강하기에 꼭 챔피언에 때릴 수 있도록 하자.
로 은신 도중에 을 사용하면 은신이 풀리지 않는다. 이를 이용한 낚시플레이도 있다.
AP샤코에게 치명타는 중반이 넘어가면 쓸모없고 찍는다고 쿨타임이 줄어드는 것도 아니기에 후반에 몰아찍는다.
초반에 남용하면 90이라는 극심한 마나소모로 마나가 다 떨어지는 순간 적 정글과 탑의 cc연계에 300원으로 산화한다
-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 샤코가 깜짝 상자를 지정한 위치에 생성합니다. 깜짝 상자는 2초 뒤 은신 상태가 되었다가 적이 가까이 오면 공격을 가해 적을 0.5/0.75/1/1.25/1.5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깜짝 상자는 35/50/65/80/95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은신 시 60초, 공격 시 5초 동안 지속됩니다.
- 사정거리: 425
-샤코가 레벨링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는 원동력
-찍을 수록 공포지속시간이 늘어난다.
-샤코가 공격중이거나 샤코를 공격중인 적 우선공격
AP샤코의 라인운영핵심으로 아마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핑크와드 매드무비의 미친듯한 상자를 보고 왔을거다.
전투 중에 깔기에는 2초라는 은신대기시간이 너무 길게 느껴지지만 미리 깔아둔다면 걱정없다.
상자 딜이 95 (+0.2AP)로 나와있어서 5초동안 475 (+1AP)인줄 아는 사람이 많은데.
한 대당 95 (+0.2AP)이다. 박스의 공격속도는 1.8로 5초동안 9번 공격하니 최종딜은 850 (+1.8AP)
1렙 때도 9번 다맞으면 315 (+1.8AP)다. 초반에 샤코의 밟으면 뼈도 못추리는 이유.
여담이지만 는 체력이 150, 방어력이 50, 마법저항력이 100으로 초반에 의외의 탱킹을 보여준다.
가끔 상자 밟은 후 안 째고 상자 부수려다 상자한테 솔킬당하는 이유 중 하나
발동 메커니즘은 425의 사거리에 설치 후 2초 후부터 300의 거리 안에 들어오면 은신이 풀리며 350의 사거리를 가짐.
샤코를 공격하는 적이나 샤코가 공격중인 적을 우선공격한다. 그러니까 상대가 상자 밟으면 바로날려주자
- 양날 독
(Two-Shiv Poison)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10~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50/90/130/170/210 (+1.0 추가AD) (+1.0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10/15/20/25/30% 감소시킵니다.
- 사정거리: 625
-흔히 투시브라고 부르는 평타에 슬로우가 묻어나게 해주는 스킬
-샤코가 정글링할 때 의외로 피관리가 되게 해주는 공속감소
-롤에서 가장 흉악한 계수를 가지고있는 스킬중 하나
간단하다. 사거리 625의 액티브 스킬이다. 그런데 계수가 무려 (+1.0 추가AD) (+1.0AP)다.
이 정도 계수를 가진 기술은 정도 밖에 없을 정도다.
(카타리나의 궁극기나 신드라 궁극기 제라스 궁극기등은 구체를 모으거나 다 맞춰야되므로 제외한다)
그 대신 마스터시 210이라는 눈물나는 깡뎀을 가지고있다.
계수를 포기하고 깡뎀을 얻은 와는 정반대의 예다. 따라서 초반에 딜은 쥐꼬리만하므로 아끼자.
- 환각
(Hallucinate)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 샤코 주변에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자신의 환영을 생성합니다. 환영은 샤코가 입히는 피해의 75%를 입히며 피격 시 150%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포탑을 공격할 때는 절반의 피해). 환영은 사망 시 주변 적에게 300/450/6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지속 시간은 18초입니다.
환영은 Alt 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거나 스킬을 한번 더 사용해서 조종할 수 있습니다.
- 범위: 250
-사용시 0.5초 맵에서 사라지는 효과가 있어 와 같은 맥락으로 적 공격을 씹을 수 있다.
-분신구별법이 있었으나 5.몇 패치에서 분신에 버프다리고 핑찍히고 보는방향 랜덤되서 없어짐 개이득
-2대1딜링, 0.5초 무적, 낚시 플레이, 도주 모든 것이 가능한 팔방미인같은 스킬
이건 뭐 전두엽만 있으면 이해할 수 있는 스킬이니 따로 설명할 것도 없다
샤코는 스킬셋 특성상 스킬콤보가 없다.
사실 샤코의 콤보는 Ctrl로 시작해서 Ctrl로 끝난다.
Ctrl+3으로 어그로를 끌어 적 라이너를 빡치게 만든 뒤, 적을 멋지게 잡아내면 적 시체위에서 Ctrl+2를 눌러줘야한다.
(와이 소 시리우스 케케켘)
적을 킬낼때마다 Ctrl+2를 꼭 눌러주자.
절대 이 아이템이 정석 아니다.
롤공략에 보면 잘 쓴 공략에 항상 적혀있는 말이 있다.
"언제나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골드, 플레티넘 이상 올라가면 체력템을 필수적으로 섞어줘야하며
챔피언별로 가져가는 아이템이 다르다.
챔피언별 대응 템트리는 추가공략에 적어놓겠다.
이곳에는 대부분의 상황에 가는 아이템에 대한 설명을 적겠다.
모렐로노미콘 : 2550원이라는 비교적 싼가격에 주문력80과 쿨감 20% 마나재생 100%를 모두 얻을 수 있다.
보통 선템으로간다. 사실 요즘 AP샤코가 힘이 많이 빠진 모습을 보여주는데 그 이유 중 하나
바로 AP 샤코가 가장 강력한 타이밍이 를 갖춘 타이밍인데.(너프전 기준)
는 2100원에서 2550원으로 는 2900원에서 3200원으로 가격이 올라버렸기 때문.
그러나 지금도 가성비만 따지면 최고의 아이템이다.
루덴의 메아리 : AP계의 스태틱의 단검. 딜을 핵투시브로 만들어준다.
주문력 100과 이동속도 10%에 강력한 고유효과를 가진 아이템으로
이속 10%는 6.6초마를 써대는 샤코를 더욱 잡기 힘들고 신출귀몰하게 해주며
고유효과는 계수가 0.2 AP였을 때보다는 힘이 빠졌지만(이 또한 샤코 힘이 빠진 원인)
AP 계수가 1인 에 터져 일시적으로 AP가 115 상승한 효과를 보인다.
게다가 주문력 100을 올려준다!!! ....이지만 역시에 밀리는 감이 있다.
가격은 600원차이밖에 안나는데 는 주문력상승효과를 항상 가진다.
결과적으로 고유효과보다는 이동속도나 높은 깡주문력을 보고 5코어쯤에 가져가는 템
여눈-포옹 : 여신의 눈물은 흔히 초반을 포기하고 후반을 바라보는 템이라고 하는데
쿨타임마다 를 사용해대는 샤코에게는 스택이 빨리 쌓일뿐더러
애초에 없으면 로만은 마나소모를 감당못한다.
게다가 포옹으로 변할 시 주문력을 118정도 올려준다. 딜의 숨은 주역. 보호막은 덤
만으로는 딜로스가 엄청나니 여눈만 가지고있다가 를 갖춘 후
3코어 하위템을 뽑을 시점에(여눈 풀스택시점에) 로 올려주자
로아 : 로아는 상대의 초반딜이 너무 강해서 버틸수가 없거나 상대조합이 스킬에 스쳐도 샤코가 죽을때 감.
ROA를 갔을 때의 단점은 초반이 약하다는거임. 보통 or을 가게 되는데
보통는 초반에 딜탱밸런스를 맞춤으로서 강력하고 는 초반을 버리고 후반을 보는템인데
샤코에게는 이게 거꾸로됨. 그 이유는 아래와 같음
여눈을 올릴시의 템트리 의 순서로 가게됨
로아를 올릴시의 템트리 의 순서로 가게됨
같은 3000원으로 을 뽑는거랑 를 뽑을 때까지 주문력은 비슷함.
그런데선템으로 갔다면 어쨋거나 쿨감을 채우기위해 2코어로를 선택하게되는데
이 때 이미 템트리에서는 가 나와있음. 이때쯤 스택때문에 주문력차이는 없지만
가 있다는건를 2코어로 빠르게 가져갈 수 있다는 소리임.
어쨋거나 샤코의 딜링은 깡AP에 의존하게 되는데 가 없으면 딜링 안나옴 딜로스 엄청나게 심함.
정리해보면 각각 가져가는 의도가 다름
는 초반을 강하게가져가고싶다. or 액티브실드로 낚시를 더 수월하고 안전하게 하고싶다.
는 안정적으로 초반을 넘기고 중반을 바라보겠다. or 체력을 올려둠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싶다.
댓글에 에 대해서 질문이 많던데 아래가 건블레이드의 효과임
가격 3400
공격력 +40
주문력 +80
보통 을 뽑는 타이밍이 같은 기본 AP와 마나가 갖춰진후 2코어~3코어 사이에 뽑게되는데
2코어에서 뽑았다고 가정했을때 를 비교해보면
를 뽑고 사용시의 딜은 210 (+50) (+180) + 150 (+72)정도 된다.
그리고
를 뽑았다면 딜이 210 (+10) (+300)정도 된다.
건블트리딜이 100더 높지만 건블쿨타임은 30초다. 결국 쓰다보면 딜이 앞서가는셈
물론 샤코가 지속딜보다는 순간폭딜을 따지는챔프라 쿨타임은 둘째치더라도
등이 쌓일수록 의 딜을 앞선다고 느껴져서 필자는 마총검을 잘 안가는편임.
하지만 을 갔을 때 터뜨리기도 쉽고 순간폭딜이 늘어나고 주문흡혈도 생기므로
를 든다음 를 가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임.
마법사 아이템 다 개편됬다 시벌...
아이템트리 확 바꿔야된다. 머리 깨질것같다.
첫번째 개편사항
모렐로노미콘이 지속적인 마나회복템이 아닌 공격적으로 플레이할 때 마나가 들어오는 공격적인 템이됨.
주문력 100을 올려주는대신 가격이 시벌 2900원이여. 이거 1코어로 갑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은 마법저항력이 전체 챔피언중 1위로 최상위권에 분포하고 있으며
q로 엄청난 유지력과 순간적인 탱킹을 보여주고,
안그래도 강한 qw의 계수가 분노50으로 강화되서
샤코에게 e평(강화)w평(강화)q평e를 꽂으면 상자 두개밟고 딜교해도 딜교이득을 보고감.
거기에 딸피라 샤코가 앞q 썼는 데, q로 순간적으로 피가 확 늘어나서 역관광당함
*카운터픽 순위는 최근 메타에 나오는 챔프를 우선적으로 잡았습니다.
ad계수릐 고정대미지를 대가리에 찍어버리는 e와 샤코 공포를 다씹고 달려오는 궁을 가진
올라프입니다.
라인전단계에서 샤코는 올라프의 q짤을 버틸 수 없습니다.
q는 왠만하면 다 피해주셔야하고, 디시브가 쿨이거나 마나가 없는데
올라프 도끼에 맞았다면? 그냥 기도하세요 올라프가 못하는 올라프기를...
심지어 궁찍으면 상자도 다 무시하고 "I see you~"하면서 대가리 찍으러 달려옴
*카운터픽 순위는 최근 메타에 나오는 챔프를 우선적으로 잡았습니다.
상자 범위에 안들어갈 거리에서 살살 q 바깥으로 긁는 것도 짜증나는 데
q딜보다 패시브 과다출혈딜이 더 들어옴. 과다출혈때문에 무조건 도란방사셔야함.
q는 왠만하면 안쪽에서 맞지말고 아예맞지 마세요.
바깥쪽 피하겠다고 안쪽으로 들어가면 평w평맞고 더 아파요.
얘는 그냥 밴하는게 답인듯
01/28자 업데이트 초반에 갱몇번 부르면 쉬워지는것같네요. 나중에 영상올릴게요
*카운터픽 순위는 최근 메타에 나오는 챔프를 우선적으로 잡았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들어오고싶어 안달난 놈들이 샤코 카운터라고 해놨는데 개소리입니다.
탑샤코 50판도 안해보고 그런말하는 거임.
그나마 리븐은 q3타 타이밍이 피하기 쉽고 w지속시간이 0.75초 밖에 안되서
샤코가 좋아하는 스킬셋을 가진 챔프입니다.
자세한건 챔피언별 대응법에서 쓰겠습니다.
*카운터픽 순위는 최근 메타에 나오는 챔프를 우선적으로 잡았습니다.
날아오는 속도가 느린편이기에 디시브로 상자쪽으로 끌고 오기 쉽습니다.
다른 탑 라이너들은 초반 리신의 음파를 무조건 피해야 하지만
우리는 맞을때 맞고 피할 때 피해줍시다.
잘하면 강제 포탑2초 다이브도 가능합니다.
다만6렙 후에 q궁q의 엄청난 깡딜 조십합시다.
풀피에서 맞아도 피40%남습니다.
*카운터픽 순위는 최근 메타에 나오는 챔프를 우선적으로 잡았습니다.
렉사이>샤코 의 상성을 뽑습니다.
그러나 탑에서 렉사이를 만나게 되면 라인전이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AP렉사이면 지옥급 난이도임)
렉사이를 샤코의 카운터로 꼽는 이유는 w진동감지로 은신이 파악되기 때문인데,
w로 은신감지를 사용하려면 땅으로 버로우해야되고
버로우한 상태에서는 평타와 q(여왕의 진노) e(성난 이빨)을 못씁니다.
결국 샤코에게 딜하려면 버로우를 풀어야하는 데 그럼 은신 감지도 자동으로 풀립니다.
*카운터픽 순위는 최근 메타에 나오는 챔프를 우선적으로 잡았습니다.
말할 것도 없는 팁이다. 초반 40초부터 독두꺼비나 바위게에 설치해서 먹고가는거.
"어차피 그거 먹고가도 2렙 안찍히는데 왜먹고가요?"
이거 먹고가면 전사미니언 한마리먹으면 2렙됨. 거기다 샤코는 먹고 집갔다 텔타고 올 필요도 없음
그냥 걸어오면 됨. 먹으면 개이득이고 안먹으면 라인전 힘들어지는데 이걸 왜 안먹고감?
가장 중요한 라인 운영법이다. 라인 운영법을 설명하기에 앞서 꼭 알아야 할 것이 마음가짐이다.
다른 공략보면 다들 상자로 유도하라고 한다. 상자로 유도하는 게 무슨 스킬맞추듯이 쉬운것도 아니고
옛날 핑크와드 매드무비가 뜨기전에는 플레티넘도 탑샤코상대법을 잘 몰라서 잘못 들어왔다 솔킬따이고 갔는데,
요즘은 핑크와드가 워낙 떠가지고 브론즈도 안 들어 온다. 근데 상자로 유도하라고? 어떻게? How?
항상 기억하자 탑 샤코를 할 때 기본 마음가짐은
"상대가 상자 있는지도 모르고 들어오게해야지"가 아니라
상대가 "저 정도 딸피면 상자 몇 개 밟아도 따고 나올 수 있을것 같은데?"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제발 무턱대고 부쉬에 상자 설치하지 마라. 어차피 탑샤코 상대법도 다 아는마당에 부쉬에 절대 안들어 온다.
탑 샤코의 초반 운영법은 상대 챔피언에 따라 나뉘게 된다. 상대 챔피언을 대표적으로 나누어 보자면
등 파밍형
가장 까다로운 유형입니다. 이들은 샤코가 원하는 딜교상황을 절대 걸어주지 않습니다.
cs만 쳐묵쳐묵해서 꾸역꾸역템을 뽑고 한타를 터뜨리고 다니는데 샤코는 이들의 왕귀력을 막을만한
초반 견제법이 딱히 없고 섣불리 cs먹으려다 라인푸시를 위해 쓴
에 피가 야금야금 깎여나가는 충공깽스러운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마치만난같은 기분이다. 절대 혼자 싸우지말고 엘리트 탑신병자마냥 30초마다 갱부르자.
(아니 애초에 얘네 나오면 샤코를 픽하지 말라고. 머리말에 밴픽보고 픽하라고 써놨는데 말이지)
등 돌진형 순간 AD캐스팅 폭딜형
파일럿에 따라 쉬울 수도 어려울 수도 있는 진정한 의미의 손싸움 아니, 머리싸움이다.
사실 손싸움도 머리싸움도 아닌 인내심싸움이다. 샤코가 지는경우는 라인유지력이 딸리거나 마나가 떨어진 경우.
반대로 샤코가 이기는 경우는 빨리 라인을 터뜨리고 전 라인으로 로밍을 다니며 게임을 터뜨리려는 탑 라이너이기에
조바심에 잘못 들어 왔다가 밟고 본전도 못건지고 가는 경우다.
그래도 는 그냥 어렵다. 존나 어렵다. 차라리이 낫다.
자세한 내용은 챔피언별 대응법 참조
등 지속적인 AD캐스팅or평타 누킹형
얘네들은 내 실력보단 상대파일럿의 손에 따라 이길 수도 있고 질 수도 있음.
얘를 들면 가 부쉬에 왔다갔다거리면서평를 계속넣으면 도 터지면서 샤코는 엌엌거림.
근데 섣불리 로 진입하는 카직스는 300원이 들어있는 도시락.
또 도 요리조리타고 다니면서 짤 넣고 상자는로 씹어버리면 강철폭풍에 샤코녹는데
蟲이면 그런거 없다.
초반운영법은 상대 챔프특성과 티어에 따라 달라지기에 챔피언별대응법에 후술
중반은 슬슬 라인전이 끝나고 소규모교전, 오브젝트 컨트롤, 짤라먹기식 운영이 필요해지는 시기이다.
로 상대 정글에 시야장악 철저히 해서 동선파악 후 로 체력적인 압박을 줘서
이어지는 용한타, 소규모 교전을 앞두고 집에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보자.
그리고 용타이밍 1분전부터 바위게먹고(이거 안먹으면 바위게가 상자 다 지우고다님) 상자 철저히 깔아두자.
그리고 주변에 철저히 깔면서 짤라먹히는거 방지하고 탑라인 포탑을 야금야금 갉아먹자.
포탑 철거 Tip!
적 포탑의 공격우선순위는 아래와 같다.
아군챔프를 공격하는 > 현재 공격중인 적 > > 대포미니언 > 일반 미니언
적 챔피언이 포탑을 비운 사이 아군 미니언 웨이브에 대포미니언이 있다면
적 포탑이 대포미니언을 공격하기 1초전에 상자에 딱 붙여서깔아주면 혼자서 포탑체력 800가까이 깐다
는 특수한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다.
딸피로 도주중에 적 미드포탑 사이를 지나가야할 때 깔고 포탑이 박스칠 때 안전하게 지나갈 수 있다.
또 포탑 다이브시에 포탑이 공격한 후 후딜레이에 적을 공격하고 나올 수도 있다!
후반은 서로 거의 풀템이 갖춰지고 한번의 한타패배로 게임승패가 갈리는 시기입니다.
서로 풀템죽창을 들고 너도한방 나도한방 대치를 하기때문에 팀원들과 같이 다니시는걸 추천합니다.
솔직히 샤코자체가 후반으로 갈 수록 힘이 빠지는 챔프라 딱히 운영법이란게 없음.
w로 교전일어날 것 같은 장소 철저히 장악해주시고, 한타때 후진입으로 딜러 피통을 걸레짝으로 만들어주세요.
항상 아끼세요!!! 로 진입잘못했다가 게임이 끝나버릴 수도 있습니다.
난이도는 Easy, Normal, Hard, Hell로 나누겠음
데마시아 덕후. 난이도 Normal
얘는 솔직히 옛날에는 못이겼음. 일단만 뽑고와도 으로 공포 다씹었음.
거기에 만 나와도로 마저 뻥튀기해서 투시브딜도 안박히고 박힌것도로 회복해버림.
그리고 상자 밟고 싸워도 로 샤코를 상자째로 갈아버림. 침묵으로 못피하는건 덤.
근데 가렌 리메이크에서 가 스택형으로 바뀌고 액티브도 강인함 사라지면서 그나마 할만해짐.
그래도 두르고 오면 힘들어서 필자가 가렌상대용으로 새로운 템트리를 만들었음.
첫템을3포로 간 후 순서로 올리는 템트리인데.
첫템를 들고온 샤코를 본 가렌은 '아 저새끼 AD샤코구나'라고 생각하고 첫 코어를올림.
우리는 효과로 가렌 패시브 계속끊어 주면서 딜을 피흡으로 버티고 라인클리어도 생기는데
방어력템을 올리는 가렌에게 2코어를 보여주면서 "훼잌크다 이 병신아!!!!"를 시전하면 가렌은 충공깽.
후로 AP템을 갖추고 4코어쯤에 를로 바꿔줌으로써 최소한의 탱킹(체력500)도 확보함.
*리워크 후로 가격이 500원이나 싼 구인수를순서로 올리는 템트리도 가봤는데
확실히 2코어가 빨리나와서 좋긴좋은데 랑 딜차이가 너무 심해서 보통씀.
예언자. 난이도 Hell
얘는 답이 없음. 때문에 마저만 올려도 딜이 엄청쎄짐.
거기다가 만 나와도 쓰면 상자 다밟고 다니는데 오히려 피가 차는 문도를 볼 수 있음.
한타 때도 로 샤코보다 훨씬 높은 한타기여도를 가지고있음.
상대법은 e선마로 미니언만 챙기고 갱불러야됨. 갈리오한테 투시브 던지지마요 오히려 손해임.
근데 중요한건 요ㅋ즘 만ㅋ날ㅋ일ㅋ이 없ㅋ음.
귤선장님. 난이도 Hell.
필자의 시즌4모스트였던 귤선장님임. 솔직히 이분이랑 라인전 자체는 어렵지 않음.
딜교를 하려고 할텐데 상자 다 피해주시거나 부숴주세요.
갱플 화약통 부술 때 화약통 체력 1칸남았을 때 때리지 말고 1칸남기 직전에 때리세요.
보통 필자가 갱플할 때 1칸 남기 0.2초 전에 써서 1칸남는 순간 바로 터지게 함.
상자 다 피해버리면 라인전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서로 교환하면 갱플이먹음...
때문에 스킬교환 손해보는건 둘째 치고 갱플이뽑아오는 순간 스킬교환 자체가 안됨.
애초에 상성문제보다 갱플이 샤코 짤 무시하고 파밍만하면 후반으로 갈수록 딜이 괴랄해져서 게임 못이김...
주정뱅이. 탑에서 만나본적이 없음. 만나보고 씀.
분노조절장애. 난이도 Hard
원거리 근거리 변신해가며 라인주도권을 쥐어잡는 라인주도권의 황제 나르님임.
탑샤코 플레이의 기본은 라인을 밀 때 밀고 당길 때 당기는 라인관리임. 얘는 그걸 못하게함.
특히 이놈패시브 때문에 레벨이 오를수록 능력치가 괴랄해져서 더 힘들어짐.
판정이 좋은편은 아니기 때문에 초반에 갱불러서 잡아놔야함.
원거리에서 로 체력 다 깎아먹는 플레이를 주로 할텐데
다른 챔프들이랑은 달리 미니 나르일때 사리고 메가나르일때 딜교 유도하는게 좋음.
개새끼. 난이도 Hell.
한줄 요약 : 이새끼 스택쌓는거 샤코로 절대 못막음. 갱부르셈.
그나마 첫템 사서 25ad올리고 무조건 라인당겨서 포탑끼고 막타만치면 나서스 스택 못쌓게 할 수 있음.
로 가랑비에 옷 젖듯이 깎여나가는 체력은 흡혈로 버티면됨.
초반에 갱불러서 3킬정도 빠르게먹고 나왔으면 선마해서 똥개훈련시작.
깡패. 난이도 Normal ~ Hard
우리 녹서스 장군님과의 싸움은 뭔 지x발광을 하든간에 바깥쪽 안맞는게 중요함.
한번 딜교걸렸다가는 출혈딜이 그야말로 버틸 수가 없기에 템트리로 가는 편임.
다리우스 입장에서는 고정딜인와 5스택으로 순간적으로 대가리를 찍어버리는데
아무래도두르고 체력을 높여버리면 다리우스 입장에서는 부담될 수 밖에 없음.
*으로 안씹어짐. 기억하세요
상어. 난이도 Hard
위에서도 말했지만 라인유지력과 계수가 미쳐 날뛰는 상어다.
레넥톤은 마법저항력이 전체 챔피언중 1위로 최상위권에 분포하고 있으며 샤코랑 딜교 몇번해서 체력이 깎여도
미니언 많은데서 SSG하고 긁어주면 안그래도 안깎이는 체력이 체젠까지 더해져서 킬각이 안보인다.
게다가 안그래도 강한 의 계수가 분노쌓이면 강화되서
샤코에게 평평평를 꽂으면 상자 두개밟고 딜교해도 딜교이득을 보고감.
6렙 찍고생기면 안그래도 안나오는 킬각 더 안나옴.
이렇게 안좋은 얘기만 가득한데 지옥이 아니라 어려움 준 이유는 은 30분 이후로 힘이 빠지기때문.
버그. 난이도 Normal.
Bug, the 관짝 Breaker. 그냥 먹어도 되는 미니언을 굳이 점프뛰어서 미니언먹는 렝가임.
렝가가 선마하고 펄쩍펄쩍 도약하고다니면서 딜교하려고하면 난이도는 Easy임.
근데 선마하고 계속 깔짝깔짝 긁어대면 좀 힘듬.
브론즈~실버에서는 90%의 확률로 렝가가 4스택쌓고 점프뛰어서 딜교하려고 할거임.
적당히 아군 미니언 사이에잘 깔고 렝가가 도약할 위치 유도하면 최소 점멸. 잘하면 솔킬도 나옴.
스킬 선마순서는 3개 찍고 선마하는거 추천함. 템트리는 모렐로-여눈-템트리 타면됨.
골드 이상으로 가면 렝가가 슬슬로 cs 챙기면서 로 체력적 우위를 가지고 디나이시킴.
이런 애들은 선마하고 지속적으로 체력 빼주는게 중요함. 그리고 딜교 안건다고 아끼지 말고
지속적으로 아군 돌격미니언이랑 마법사 미니언 사이에 깔으세요.
렝가가 긁으러 오다가 언젠가는밟음. 그때 잘 써서 렝가 피 빼고 디나이하면됨.
장님. 난이도 Easy
다른 챔피언들이 이랑 초반 딜교할 때는 무조건를 피해야 하지만
는 못피한척하고 일부러 맞아서 로 날아올 때 로 다이브 시키게하는 센스가 중요함.
근데 보통 브론즈 실버 아니면 탑리신으로 샤코만나서 딜교안함. 선마하지.
아마 골드~플레정도 되면 탑리신을 안하겠지 선마하고 피흡으로 라인유지하거나 선마딜교할거임.
이런 애들은 위에선마 렝가상대법이랑 비슷하게꾸준히 설치하고 선마해서 꾸준히 디나이하면됨.
적 정글러 갱킹시 으로 를 씹어야 함. 은신감지때문에 다굴빵맞고 죽을 수 있음.
선마든 선마든 선마든 6렙 이후에
같은 깜짝콤보맞으면 끔살당하니 항상 염두에 두자.
라이엇의 딸, 리쁜이. 난이도 Normal ~ Hard
리븐상대할 때는 리븐이 선마 안하면 할 만하다. 이년은 실드계수를 AP로 바꿔야되...
보통 리븐이 1렙에찍고 올텐데 이 때 우리는 절묘하게 설치해보자.
리븐이 3렙찍으면 딜교를 걸기 시작한다. 솔직히 vs는 3~5렙때 이기는 놈이 끝까지 이긴다.
그만큼 2~4렙 딜교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근데 이게 힘들어진게 전 시즌에는 6:4정도로 샤코가 유리했는데
이번 특성개편에서 때문에 리븐 3렙때 에
발동도 못해보고 끔살당하는 일이 빈번해졌다. 따라서 리븐이 1렙일 때(샤코가 2렙일 때)
스킬을 하나 더 가지고 있는 이점으로 충분히 깔아놔야한다. 그래야 3렙부터 7렙까지가 편하다.
6렙 이후 리븐과 딜교시에는 나 로 3타를 씹는다고 생각하고 싸우자.
Q3타 에어본 이후에 꼼짝없이 맞아야하기때문에
둘 중 하나로 에어본 씹고 나머지 하나로 피해주자.
플레 이상으로 올라가니까 랑 3타를 동시에 쓰더라 가끔씩 3타을 한번에 씹는다.
리븐이랑 싸울 때 항상 쿨타임과 마나를 염두에 두자. 리븐이 들어오는데 쿨이거나 마나가 없으면...
거석신앙. 난이도 Normal
탱말파면 좀 힘들고 딜말파면 쉽다. 얘 상대할 때는 템트리로 타자. 가면 짤 못버틴다.
아마도 말파가 를 갈거다.
어차피 서로 뽑힌상태에서 한개씩 교환해봤자 라인전이 노잼임.
말파 상대할 때는 딱 하나만 생각하자. 삼거리 부쉬에 항상 잘 박아놓고 상대 정글러가 보이면
를 맞아주고 로 정글러 갱승시킬지. 으로 를 씹고 말파를 잡을지. 아니면 도망갈지.
3개 중 뭐든간에 에 원콤 안 날 피 관리를 하는게 중요함 이게 제일 중요한거임 피관리!
무운도
만나본적이 없어서... 나중에 씀
낙지. 난이도 Normal
얘랑 라인전 자체는 엄청 쉬움. 무빙으로 피하고 는로 피해주면 됨.
스킬 하나 맞았어도 당황하지말고 로 빠지면 추가타맞고 터질일 거의 없음.
맞는 순간 는 확정타니까 만큼은 어떻게든 피해주면 됨.
근데 난이도 Easy가 아니라 Normal주는 이유는 중후반 넘어가기 시작하면 한타가 답이 없어져서...
피 없을 때는 집갑시다 맞고 훅갑니다.
모기. 난이도 Hell
이거 노답임 진짜 노답임. 한발씩 교환하는데 저 새끼는 노코스트에 흡혈까지 됨.
라인도 로 쭉쭉밀어버리거나 당겨버리고 밟으면 로 상자어그로 풀어버림.
게다가 똑같이 딜갔는데 블라디는 때문에 탱탱해짐. 로 한타도 샤코가 밀림.
샤코를 안하는걸 정신건강에 추천함. 굳이하겠다면 두르고 운영위주로 가는걸 추천함.
뽀삐. 난이도 Hard
잘 피하고 각도 잘 재서 상자로 끌어들이면 되는데. 얘가 딜교할 생각을 안함.
들고와서 로 라인만 밀어재끼면 샤코는 죽을맛. 갱불러도 서울구경시켜주고 도망감.
미러전. 난이도 Easy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임. 전통적으로 미러전 이기는법은 어떤 챔피언이든 똑같음.
1. 선빵필승
2. 다굴빵 필승(갱 부르라는 소리)
3. CS =딜
갓쉔. 난이도 Normal.
얘는 리메이크전에는 Hard이었는데, 리메이크하고는 Normal이라고 봄.
샤코상대하면서 로 딜교거는 새끼는 그냥 병x인거고.
리멬 전에는 쉔이 샤코 공기인셈치고 q로 피수급하고 w로 투시브흡수하면서 궁으로 격차벌이면 죽을맛이었는데
리메이크 후에는 라인전중에 쉔이 켜져있을때 cs먹는척하면서 평타 한대씩 슥슥 그어주는것만 조심하면됨.
주의할거 하나 또 있네. 보통 다른챔프상대할 때 봇에서 싸움났을 때 상자 깔아놓은데서 각 잘재면
같은 애들한테 샤코를 봇으로 그냥 보낼지 을 밟아서 딜교손해보더라도 끊을지 심리전이 되는데
은 그냥 맞써버리면 오히려 봇탑 둘다 터져버릴 수 있으니 그런거 하면 안됨.
시간이 없어서 일단 올리고 나중에 업데이트함
솔직히 위에 써놓은 라인전, 운영, 한타의 역할 다 생각하면서 하기 힘듬.
필자도 저거 생각하면서 하다가도 후반으로 길어지기시작하면 살짝살짝 정신줄놓고 무리함.
그리고 궁극기 분신 조종도 미숙함. 필자가 플레를 못가는 이유임.
챔피언별 대응법 다 쓴다음에 영상 올리려그랬는데 댓글에 영상 올리라 그래서 일단 녹화해둔거 4개 올림.
영상보면 대략 3가지를 알 수 있을거임.
1. 샤코의 스킬 활용
2. 샤코의 운영법
3. 이새끼 존나 못하네. 공략 왜쓴거지?
내가 정글 티어 올릴 실력은 되는것같은데 계속 승급에 실패한다면 다이아티어의 지인이랑 같이 일반을 돌려라.
게임시작하기 전에 지인에게 "제가 뭐가 부족한지 봐주세요"라고 말하고 시작하면 게임종료후 자세히 알려준다.
-미드 마이 템트리 공략 썼음 구경하러 오셈.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28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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