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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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리오, 위대한 석상
Galio, THE COLOSS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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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커가 아닌 !갈리오!의 이해 (철저한 분석과 계산)

- 빠듯(2016-02-10, 조회수: 9551)


 개인 신상이 드러나는 것을 원하지 않아 아이디는 밝히지 않겠습니다.
  갈리오에 대한 이해도 만큼은 누구보다도 높다고 자부합니다 
 전역 후 공략을 찾아보니 제대로 된 공략이 하나 없고, 흔히 말하는장인 분들도 갈리오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 같아 직접 글을 써볼까 합니다. 
 철저한 계산과 분석을 통한 갈리오 글입니다. 정독해 주시면 많은 팁과 깨달음을 얻어가시게 될겁니다
 제대로 쓰는 첫 공략이니 예쁘게 봐주세요 ^-^
내용이 좀 많습니다 












                                      스 압 주 의













갈리오 일차적 분석



1. 패시브: 마법저항력의 1/2를 AP로 가져간다

 > 이는 초반에 기본 마법저항력 + 마법저항력 룬 + 주문력 룬 + 아이템 을 통해서 높은 주문력을 가져갈 수 있음을 의미 합니다. 
*1렙 주문력: 패시브 [(기본 마저 + 파랑마저)/2 = 22] + 주문력 왕룬(15), 도란링 스타트 (15)= 52

>
 즉, 첫 라인전이 강력합니다.
 AP를 상대로 초반부터 높은 마법저항력을 보유하면서 동시에 높은AP로 일방적인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마나가 모자란 게 함정)
 
>  많은 분들이 게임을 풀어나가는데 있어서 중후반 지나치게 패시브에 연연 하시는데 다음 2번 글을 보시면 생각이 좀 달라지실 겁니다


2. 갈리오는 AP 누커로 쓰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 Q의 AP계수는 0.6 AP 
  E의 AP 계수는 0.5 AP / 
  R의 AP 계수는 0.6 AP ~ 1.08 AP (8히트 풀차지시) 
 
  2-1)
 공격스킬 Q 와 E 는 합쳐봐야 1.1 AP 라는 저질스러운 수치를 가지고있고 
  이 마저도 두 스킬의 긴 쿨타임을 생각한다면 다른 AP누커들을 따라가기는 현저히 모자 랍니다. (갈리오가 고인취급을 받는 이유도 저질스러운 AP계수와 그에 따른 누킹력의 부재가 큽니다.) 게다가 논타켓이라는 점은 스킬이 하나라도 빗나갈 경우 딜이 거의 반토막나는 기적을 보여주죠.

  2-2) 궁 역시 최근에 버프를 받아 도발 중 풀히트를 받으면 계수가 1.08 AP 이지만
 CC에 쉽게 풀릴 수 있으며,
 1:1상황에서는 8히트를 채우기 힘들어 라인전에서는 누킹력이 모자랍니다.
 또한 갈리오의 궁은 광역 딜이기도 하지만 광역 도발이라는 CC기 자체의 의미가 크므로 갈리오를 굳이 누커로 쓰지 않아도 궁이 가지는 의미가 큽니다.

 2-3) 
갈리오는 회복,방어기인 W가 가지는 의미가 크다!!!!!!!! 
중요
 (이 부분 계산이 많은 데 양해 부탁드립니다. 계산 정확하니 의심없이 봐주세요.)
  여기서 주목할 점은 W의 AP계수입니다. 스킬 설명 상 갈리오 W의 AP 계수는 0.3 AP 입니다.
  하지만 풀히트를 가정한다면 1.5 AP 에 해당하는 괴랄한 회복기 입니다. (계산은 알아서 하세요.. 무한급수 limit ㅎㅎ) 

 즉, W가 5렙(기본 회복량 85)이고 주문력이 100인 경우, 피를 425(기본 수치) + 150 = 575 을 채울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번 시즌 특성에 추가된 룬갑옷 특성(회복 8%증가)과 정령의 형상(회복 20% 증가) 가 합쳐지면 745 라는 가히 기하학적인 회복이 가능하죠.

 주문력이 500정도 된다면 어떨까요
 W 한번 당 1500이 넘는 피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수치입니다. 거의 소라카가 옆에 붙어서 힐을 주는 수준이죠.


이게 제가 감히 말씀드리는 갈리오의 핵심입니다.
 Q E스킬 AP계수가 낮음에도 갈리오가 AP를 올려야하는 이유이며, 
 체력/방어/마방 이라는 세 개의 스탯이 아닌
 주문력/방어/마방 스탯으로 딜과 탱을 둘다 잡을 수 있게 하는 핵심입니다.




3. 포지션 상 미드 누커보다는 탑이 더 어울리는 챔프다 (딜탱으로 쓰여야 하는 이유)

> 위에서 누누히 말했지만 갈리오는 기본 데미지가 높고 공격스킬의 AP 계수가 낮습니다. 즉 후반이 되어서 AP가 높아질수록 같은템의 다른 누커들만큼의 데미지를 기대하기 힘듭니다.(회복량은 쭉쭉 늘겠지만요)

  갈리오를 미드 누커로 운영하시게 된다면 갈리오가 많이 흥한다고 해도 팀 내 딜량이 충분치 못함을 느끼게 되실겁니다. (물론 잘 크면 안 쌘 캐릭터가 어디 있겠냐만은 실제로 많은 장인분들 전적을 보면 흥한 게임조차 템에 비하여 딜량이 충분치 않습니다.)

 또한 갈리오가 미드를 간다면 팀 내 모자란 딜을 채우기 위해서 탑이나 정글이 광역 AP 딜링을 가진 챔프가 가는 것이 좋은 데 (미드 룰루의 경우에도 팀 내 딜량이 모자라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죠) 
 어떻게든 픽에서부터 팀내 딜이든 탱이든 한 쪽 밸런스가 깨어지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반면, 갈리오를 탑으로 (+딜탱으로) 쓸 경우, 비록 블루 수급을 할 수 없어 마나 트러블이 발생하지만 탑에서는 많은 캐릭터들을 상대로 라인전을 유리하게 이끌어 나가고 타 탱커들 보다 더욱 존재감 있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W를 통한 프리징과 강력한 라인 푸쉬력으로 탑 라인을 자유자제로 조절할 수 있으며, 텔을 이용하여 타라인에 강력한 지원과 한타 대치 시
지속적인 백도어 
운영을 해야하는 탑 라이너의 역할에 매우 적합합니다.
 한타 시 기여도 역시 최상위권이며, 적 한 중간에서 최대한 많은 적에게 도발을 걸어야 하는 갈리오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상대방의 모든 어그로를 끌게 되는 데, 탱커라는 포지션이 매우 잘 어울리는 캐릭터입니다.
 또한 갈리오는 다른 장판형 캐릭터와는 다른 것이, 리산드라와 같이 순간 이동기가 있거나, 피들과 같이 궁 자체에 시전 거리가 있어 갑툭튀가 되거나, 아무무 처럼 접근기가 있거나, 모르가나처럼 CC 면역이 있거나 한 게 아닙니다.
 설령 점멸에 존야까지 있다 해도 갈리오가 상대 진영의 중앙에서 궁을 제대로 꽂아내기 위해서는 적의 한중간까지 많은 딜과 CC를 받으며 뚜벅뚜벅 걸어가야 하는 존재인 거죠. 즉 탱키함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위의 내용들이 갈리오가 탑으로, 딜탱으로 운영되어야 하

는 이유입니다. 나머지는 차근차근 설명해 나가도록 하겠

습니다.




갈리오, 위대한 석상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2 (+126) 2774 마나 500 (+40) 1180
공격력 59 (+3.5) 118.5 공격 속도 0.625 (+1.5%) 0.784
5초당 체력회복 8.71 (+0.8) 22.31 5초당 마나회복 9.5 (+0.8) 23.1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1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방어 +4.26
    x1
  • 마법 저항력 +4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0.87
  • 방어
    +5.26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8.346
  • 주문력
    +4.95
총 가격 : 3,586 IP
룬페이지는 크게 5개로 나뉩니다
룬 페이지가 모자라시면 처음 1,2,3 번만 쓰셔도 됩니다.

 
1. 하이브리드 챔프 / 무난한 상대 (케넨, 니달리, 잭스, 쉬바나, 제이스 등)
마관
방어
마저
주문력

2. AD챔프 (리븐 피오라 레넥톤 야스오 렝가 등)
마관
방어
성마저
방어

3. AP 기반 딜러 (리산드라, 룰루, 티모, 모르가나 등)
마관
성체
마저
마저

4. AP기반 탱커 (쉔, 문도, 자크, 마오카이, 말파이트 등)
마관
성체
마저
주문력



5. AD 기반 탱커 (헤카림, 나르, 트런들 등)
마관
방어
성마저
주문력




표식
 마관 고정. 가끔 주문력 룬 쓰는 장인분들 있던데, 기본 데미지가 준수하고 AP계수가 낮은 갈리오에게 주문력룬은 마관룬보다 훨씬 효율이 떨어집니다.

인장
 AD딜러, 평타견제가 심한챔프 에게는 방어룬을 들고갑니다
 자크와 같이 평타견제가 거의 없다시피하고 순수 AP 딜러에게는 성체 혹은 성방(취향따라)을 추천드립니다.


문양 
 AP 상대로는 마저룬, AD 상대로는 성장마저룬 
 AD 상대로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고 싶으시면 주문력룬

왕룬
 주문력 : 초반 패시브로 인한 높은 주문력에 왕룬 주문력까지 더하면 첫 라인전이 강력하고 라인 클리어가 좋습니다.
 방어 : 상대가 브루저 AD딜러 (ex 리븐 레넥톤 피오라) 일 때 듭니다.
 마저 : 탱커가 아닌 AP딜러가 나왔을때 들어주시면 주문력 룬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TIP 
-AP 기반 탱커들(쉔 문도 자크 마오카이 등)은 성장형 캐릭터가 많고 초반에 몸이 약한 편입니다. 따라서 왕룬에 마법저항력룬 보다는 주문력 룬을 가져가서 초반에 잦은 견제로 격차를 벌리는 게 좋습니다.
-레넥톤은 탱커이지만 첫 라인전이 강력해서 2번 룬을 들고 갑니다.
-말파이트는 딜을 가기도 하지만, 첫 라인전에 마나소비가 심해서 견제가 많이 들어오지 않으므로 4번 룬을 들고 갑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필요한 부분만 설명하겠습니다

1. 천둥은 쓰지 않습니다
 트할이나 미드갓리오 님 등 타 갈리오 장인분들이 종종 천둥을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 갈리오가 누킹이 모자라다는 단점 때문에 장인 분들께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천둥을 쓰시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갈리오는 궁을 제외한 공격 스킬이 2개 뿐이고 평타가 근접이기 때문에 3타를 만들기 위해서는 QE를 모두 맞추고 접근해서 평타까지 쳐야됩니다. (궁쓰는 경우 제외하고) 천둥을 터뜨리기위한 리스크가 너무 크죠.
 갈리오는 보통 라인전과 한타 대치에서 Q를 이용해서 상대의 피를 빼고 라인 푸쉬를 하여 압박하다가, 궁을 이용해서 한방을 노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누킹 이전에 Q를 이용한 포킹이 더 많고 중요하다 이거죠.
 따라서 광역피해라서 효과가 반감 된다 하더라도 
죽음불꽃 손길이 갈리오에게 더욱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2. 책략 12포인트 vs 결의 12포인트
 취향차이입니다.

 점멸과 텔 스펠을 자주 돌려서 게임에 영향을 자주 미치겠다(통찰력),
 딜탱으로 운용하여 W의 효율을 극대화 하겠다 (룬갑옷, 꿋꿋함) 하는 경우는  결의 12포인트를 줍니다

 그보다 자신은 마나관리가 힘들거나(명상) 누킹이 필요하다(무자비), 
 CS를 안정적으로 수급하겠다(포악함), 
 첫 라인전을 비스킷을 이용하여 편하게 가져가고 싶다(비밀창고) 하시면
 책략에 12포인트 주시면 됩니다.


 저는 주로 딜탱으로 갈리오를 운용하기 때문에 결의를 사용합니다
(누커로 활용하시 겠다면 책략이 더 좋습니다)


 [책략의 경우 포악함 - 비밀창고 - (무자비 or 명상) - 위험한 게임]






라인전에 문도나 블라디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점화는 잘 가져가지 않습니다.

1. 티어가 올라갈수록 워낙 라인전에서 솔킬을 보기가 힘든 챔프이기도 하고
2. R의 광역도발, W를 통한 슈퍼세이브, E의 빠른 합류 등 텔로밍이 누구보다 강력하고 게임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3. 갈리오는 초반에 마나가 많이 모자라고, 마나 재생 템이 시급한 데, 텔을 이용하여 빠르게 집을 다녀와 경험치 손실, CS 손실을 최소화 합니다.
4. QE를 통한 라인 푸쉬가 강력합니다. 따라서 텔이 있다면 부담 없이 한타 장소에서 떨어진 탑이나 봇 등 타 라인에서 푸쉬를 하며 많은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취향 따라서
리븐과 피오라 등 AD 누커들 상대로 도저히 못하시겠다면 탈진
누킹을 하고 싶다면 점화를 드셔도 됩니다.
하지만 나는 텔을 추천 ㅎㅎㅎ



석상의 강타 (Colossal Smash)
재사용 대기시간: 5초
갈리오의 다음 기본 공격이 해당 지역에 추가 마법 피해 15~115 (+총 공격력의 100%) (+0.45AP) (+추가 마법 저항력의 60%)를 입힙니다.

갈리오의 스킬이 적 챔피언 또는 에픽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석상의 강타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스킬 사용 한 번당 한 번만 감소합니다.
전장의 돌풍 (Winds of War)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갈리오가 두 개의 돌풍을 발사해 각각 70/105/140/175/21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두 돌풍이 합쳐지면 거대한 소용돌이가 일어나 2초동안 최대 체력의 10(+0.4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가 대상일 때 최대 200의 피해를 체력 비례 피해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825)
듀란드의 방패 (Shield of Durand)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기본 지속 효과 : 12/11/8초(1/6/11레벨)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마법 피해를 흡수(최대 체력의 7.5/9/10.5/11/13.5%)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첫 번째 사용 시 : 갈리오가 방어 태세를 갖추며 25/30/35/40/45(+0.08 추가 마법 저항력) (+0.04AP) (+추가 체력0.01)%의 마법 피해량 감소 효과를 얻지만 15% 느려집니다. 물리 피해 감소는 마법 피해 감소 효과의 절반만 적용됩니다.

두 번째 사용 시 : 0.5초 ~ 1.5초 동안 주변의 적 챔피언들을 도발하고, 20/30/40/50/60 (+0.3AP)의 피해를 입히며, 피해량 감소 효과가 2초 재적용됩니다. 도발 범위와 지속시간은 방어 태세를 유지한 시간에 비례합니다. (사정거리: 275)
정의의 주먹 (Jusrice Punch)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갈리오가 전방으로 돌진해 적들에게 90/130/170/210/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챔피언이나 지형에 충돌하면 돌진을 멈춥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가 2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50)
영웅출현 (Hero's Entran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60/140초
갈리오가 아군 챔피언의 현재 위치를 착지 지점으로 정해, 해당 지점 주변의 모든 아군 챔피언에게 5초 동안 '듀란드의 방패' 마법 피해 보호막을 씌웁니다.

착지 시 해당 지역에 있던 적은 모두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0.75초 동안 공중에 떠오릅니다. (사정거리: 4000/4750/5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와 E 데미지 비교


종종 쿨이 줄어든다고 해서 E를 먼저 마스터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Q 스킬의 경우 5렙 기준 7초의 쿨타임에 300+(0.6AP) 의 데미지

E 스킬의 경우 5렙 기준 9초의 쿨타임에 240+(0.5AP) 의 데미지


DPS를 계산하면 Q = 43 + (0.086AP)

                   E = 27 + (0.055AP) 입니다

즉, Q를 선마하는 게 데미지가 월등하게 잘 나옵니다.





스킬은 R Q W E 순으로 찍습니다.


 Q는 갈리오의 주력기이며 파밍기입니다. 쿨이 줄어들지는 않지만 기본 피해량 증가량이 월등하므로

 Q를 선마 합니다


 또한 제 공략은 W 회복량에 기반을 둔 딜탱 갈리오 이기 때문에 Q이후 W를 마스터 합니다


 W스킬을 한번 찍을 때 마다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이 15씩 증가하고, 회복량이 75씩 증가합니다.



누커로 활용하신다면 E를 W보다 먼저 마스터 하셔도 좋습니다



스킬 콤보

 QE를 통한 짤짤이


킬각시 최대 딜량 콤보 (킬각 잡는 법)


(W를 키면 마법저항력이 올라가고 패시브를 통해서 갈리오의 주문력이 올라갑니다. 즉 딜이 쌔지죠)


W-Q-E 이후, 투사체 도착 직전 [R - 점멸]  이후 쿨 돌아오면 다시 Q-E



갈리오 궁은 R 점멸이 가능합니다. 궁 직후 빠르게 점멸을 사용하시면 점멸로 이동하는 부분에서 궁을 시전하게 됩니다.

점멸 궁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에 적의 대처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조금만 연습하시면 할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라인전에서 적을 견제할 때에는 E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킬각과 갱호응 제외)

 갈리오는 마나가 많이 모자란 편이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마나를 최대한 Q로 활용하여 자주 맞춰주는 것이 더 좋은 압박을 넣으실 수 있습니다.


 @ 다만 적정글이 타라인에 보이거나 죽는 등의 이유로 빠르게 라인푸쉬를 할 경우에는 E스킬을 활용합니다.

5레벨부터는 QE콤보로 원거리 미니언이 한방에 정리됩니다 (Q3레벨 E1레벨)

주문력이 어느정도 갖춰지시면 QE를 통해 근거리 미니언도 정리가 가능하십니다.


 W 회복량이 어느정도 갖춰진 상태에서 W키고 미니언 어그로를 끄신다면 맞으면서 피를 대량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마나 회복템이 갖춰지면 이를 이용하여 라인유지력을 급격하게 늘리실 수 있습니다.


 갱이 왔을 때 E를 도주 경로로 써주고. Q를 적 정글이나 라이너에게 꽂아 슬로우를 먹여줍니다.(뚜벅이 ㅠㅠ) 당황해서 바로 W를 쓰지 마시고, 정글러가 다가오고서 딜이 쏟아지는 타이밍에 W를 쓰도록 합니다

 



 W를 타 챔피언에게 걸어줘도 W가 걸린 대상이 아닌 갈리오의 피가 회복됩니다.



 한타 시 W를 보통 한번에서 두번밖에 돌리지 못하기 때문에 누구에게 쓰는 가가 매우 중요합니다

적에게 갈리오가 먼저 이니쉬를 걸 때는 스스로에게 W를 써줍니다

도발을 통한 적의 딜량을 최소화 시킬 수 있고 W를 통한 마법저항력 증가가 패시브를 통해서 주문력으로 환산되기 때문에 회복량과 궁딜이 증가합니다.


 한타 시 이니쉬를 당하고 주력딜러가 브루저에게 물리는 상황이라면 주력딜러에게 W를 걸어줍니다.

이후 Q스킬을 브루저에게 꽂아 주시거나, 정 급하시면 궁을 써서라도 아군 딜러를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은 급격히 포커싱 당하는 아군에게 W를 걸어줍니다.


 

 @ 만일 적 브루저를 아군 딜러가 충분히 잡아낼 수 있는 상황이고, 적이 합류하려고 하는 상황이라면 아군 딜러에게 W를 걸어준 이후,

적 진영과 적 브루저 사이에서 깔짝대면서 진입하는 적을 궁으로 묶어줍니다. 이후 적 브루저를 제거한 아군 딜러와 함께 적에게 진입하시면 됩니다.



 한타 대치나 한타 이후 딸피가 되어 도저히 합류가 불가능 한 상황이라면 정글몹이나 미니언에 가서 W를 키고 맞거나, 싸움에 합류중인 아군에게 W를 사용하고 피를 회복하여 재 합류할 수 있습니다.



 궁을 이용해서 바론과 용싸움에서 큰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용싸움은 보통 좁은 공간에서 오브젝트를 끼고 싸움을 하기 때문에 다수의 적에게 도발을 맞추기 쉬우며,

오브젝트의 피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 궁을 이용하여 적 정글을 묶어주시면, 아군 정글이 손쉽게 오브젝트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궁을 사용할 때에는 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사용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이어지는 적의 CC기나 대처를 최대한 늦출 수 있습니다. 또한 잔나등의 캐릭터가 있는 경우 궁을 뻔히 보이는 타이밍에 사용하면 궁이 즉각 끊겨버리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궁-점멸]을 이용한 뜬금 이니쉬가 가장 좋으며, 적 탱커보다는 주력딜러와 누커를 묶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적이 도주기가 빠진 상태에서 도발을 최대한 늦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이 궁범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딜을 하지 못하는 상황 역시 CC기 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때문에 궁타이밍을 아예 놓쳐버리는 불상사는 일어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이 킬각일 때, 궁-Q-E 가 아닌 Q-E-궁 을 사용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1. 궁이 풀리자마자 적이 도주기나 점멸을 사용하여 나가게 되면 QE 스킬을 맞출 수 없다.

 2. QE를 쏜 이후 바로 궁을 걸어버리면 적은 도발 때문에 무빙이 되지 않기 때문에 QE 스킬을 온전히 맞게 된다.

 3. QE스킬을 쓴 이후에 궁을 써야 QE스킬이 쿨타임이 더 빨리 돌아와 빠르게 스킬을 돌릴 수 있다.

 4. 죽음불꽃손길 효과는 광역스킬의 경우 2초간 지속됩니다.

 갈리오 궁은 도발이 끝날 때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R-Q-E 콤보같이 스킬을 연달아 사용할 때에는 죽음불꽃손길을 1번밖에 적용시킬 수 없지만

Q-E-R 콤보는 2번 적용시킬 수 있다 (첫 죽음불꽃손길 효과가 끝날 때 궁 데미지가 다시 들어가서 두번 째 죽음불꽃손길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저의 갈리오는 딜탱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갈리오에게 꼭 필요한 능력치를 뽑아보자면
주문력, 방어력, 마법저항력, 마나회복, 쿨감 입니다.

또한 적당한 체력이 있어야만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의 효율이 높아지고 포커싱을 당하더라도 한방에 녹지 않기 때문에 약간의 체력도 필요한 능력치 입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아이템 트리에 정답은 없습니다.
매 상황 게임의 흐름을 읽고 적합한 아이템을 구매하셔야만 합니다.
여기서 저는 

1. 라인전 단계에서 초기 템트리의 방향
2. 상황에 따라 아이템을 어떻게 구매해야 하는 가

를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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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아이템



서리여왕의 지배

준수한 주문력마나회복, 쿨타임 감소
추노 및 이니쉬, 도주 등 유용한 액티브, 빠른 돈수급, 싼 가격
 (최근에 첫 코어로 뽑기에 최고의 꿀템인거 같습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준수한 방어력주문력
액티브로 궁 이후 어그로를 풀어내기 좋습니다.
대다수 게임에서 꼭 필요하고 가는 아이템입니다.


정령의 형상

높은 마법저항력쿨타임 감소, 준수한 체력
회복량 20% 증가

얼어붙은 심장

높은 방어력, 큰 마나통, 쿨타임 감소
평타 기반 AD를 상대로 좋은 패시브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마법저항력, 쿨타임 감소, 마나문제 해결, 주문력
한타 시 꿀 패시브

영겁의 지팡이

준수한 체력, 높은 마나통, 높은 주문력
하위템 카탈리스트의 라인유지력, 성장형 능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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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할 만한 아이템



심연의 홀

준수한 마법저항력, 높은 주문력
팀 내에 다른 AP딜러가 있을 때, 적에 탱커가 2명 이하일 때 고려합니다. 
스스로가 잘커서 딜이 잘 나올 때 스노우볼링을 굴리기 좋습니다.
(심연의 홀이 일찍 나온 갈리오의 딜은 매우 강력합니다)
(딜 적인 면에서는 마관이 갈리오에게 잘 맞기 때문)


라바돈의 죽음모자

높은 주문력, 주문력 30% 뻥튀기 (딜과 회복량 증가)
방템(얼심, 정령 등) 위주가 아닌 주문력 템 (서리여왕, 영겁, 성배 등) 위주의 템트리를 타셨을 때 효율이 좋습니다.


공허의 지팡이

 상대편에 마방템을 두른 탱커가 2명 이상이고, 스스로가 팀의 주력딜러라면 고려해 볼 만 합니다.

 
 가시갑옷

 높은 방어력, 평타 기반 AD 딜러들의 무덤인 패시브
 갈리오 궁이 광역 도발이라는 점, W의 방어 상승이 가갑의 데미지를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잘 어울리는 템입니다. 적 AD캐리가 잘 컸거나, 야스오 렝가 등 평타기반 캐릭터들이 활개칠 때 고려해볼 만한 템입니다.


수호천사

 수호천사는 방어력마법저항력을 모두 구비하고 있습니다.
부활 효과 자체도 좋지만, 딜탱들이 수호천사를 두르게 되면 적 딜러의 부담감이 매우 커지며, 포커싱 어그로를 분산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영혼의 마지막 한타에서 엄청난 역할을 하고, 궁을 못 쓰고 죽는 상황을 방지합니다.


정당한 영광
 준수한 체력, 준수한 마나통
하위템인 카탈리스트의 라인유지력 상승, 뚜벅이들에게 강력한 이니쉬에이팅 수단인 액티브 효과
영겁트리를 타다가 망했을 경우 확실한 궁 셔틀이 되기 위해서 고려해 볼 만한 템입니다. (망했을 때에는 영겁보다는 영광이 나은 것 같습니다.)

망자의 갑옷
 준수한 방어력, 준수한 체력
이속 증가 패시브슬로우 액티브
적이 올 AD 조합일 때 템창이 남으시다면 고려해볼 만한 템입니다. 다만 갈리오는 E스킬에 이동속도 증가가 있기 때문에 패시브의 효율이 타캐릭만큼 좋은 편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롤은 이속이 400이 넘어가면 이속증가에 패널티가 붙습니다. 계산으로는 600이 되어야 할 이속도 500 밖에 되지않게 되며, e와 망자의 갑옷 이속효과가 동시에 적용되면 위와 같은 현상이 적용되어 온전히 이속증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즉 손해라는 얘기죠)

란두인의 예언

준수한 방어력, 준수한 체력
공속감소 패시브치명타 피해량 감소 패시브, 강력한 액티브
 적 평타기반 치명타 AD캐릭터들이 잘 컸을 때 고려해 볼 법 합니다.
 궁 이후 란두인을 터뜨려 주시면 적 입장에서는 한타가 난장판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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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야 할 아이템




루덴의 메아리

 종종 장인분들이 가시는 템입니다. 아마도 갈리오의 모자란 AP계수를 채우고자 가시는 것 같기도 합니다. 갈리오가 포킹에 적합한 챔프이기는 하나 루덴은 쿨이 짧거나 이동기가 좋은 챔프들 (ex 니달리, 카시) 이 가야 효율이 좋은 아이템입니다. 갈리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속을 늘리고 싶으시면 차라리 망자의 갑옷을 가세요)

 
라일라이의 수정홀

 스펙은 좋습니다. 다만 Q에 높은 슬로우가 있어 라일라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는 광역스킬이라 라일라이가 오래 묻지 않습니다.

주문흡혈 아이템

  W로 이미 높은 피수급이 가능하고, 갈리오는 공격 스킬과 데미지도 모자랄 뿐더러 광역스킬로는 피흡이 매우 적습니다.
얼어붙은 건틀릿 (혹은 평타 추가효과 아이템)

 스펙은 좋지만 갈리오는 쿨도 길고, 평타를 치기 위한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여신의 눈물 (상위템들)

 마나소모를 해결해 준다고 가는 분 있습니다. 하지만 여신의 눈물은 후반을 보는 템이기 때문에 딜로스 탱로스 둘다 유발합니다. 쿨이 길어 스택쌓기도 힘듭니다.


리안드리의 고통

 굳이 말씀드리기도 뭐합니다. 마관 능력치 자체는 갈리오에게 잘 어울리지만 패시브는 안어울려요. 쿨이 너무 길거든요

벤시의 장막

 패시브가 매우 좋은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한타 대치상황을 오래 끌어서 포킹을 통한 딜교환을 자주 해야 이득을 보는 갈리오는 벤시가 빠지기 쉽습니다.
벤시의 장막은 보통 상대편의 스킬 한방을 빼서 원콤을 방지하기 위해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높은 마법저항력을 지니는 갈리오에게는 어울리지 않죠
태양불꽃 망토

탱탬만 두르는 탱커들(문도, 쉬바나) 혹은 라인 푸쉬가 절실한 캐릭터들(쉔, 말파이트) 이 가는 템입니다. 갈리오는 둘다 해당 안되요

 모렐로노미콘

 적이 문도 블라디 소라카 워윅 수준으로 치유효과가 넘친 다면 모를까,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성배를 가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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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 템트리상황에 따라서 유연하게 갑니다

템트리는 보통 라인전 단계까지는 비슷 비슷하지만 아래 거론한 여러 조건
 맞춰서 그 때 그 때 적합한 템을 선택하고 바꿔줄 줄 알아야만 실력이 올라
갑니다


우선 매 번 아이템을 선정할 때 에는

 1. 라인전 상대가 누군지

 2. 상대편의 AD-AP 비율

 3. 잘 큰 상대방 딜러

   를 잘 고려하셔야 합니다.

또한

1) 20퍼센트 이상의 쿨타임 감소

 아테나의 성배/ 얼어붙은 심장/ 정령+서리여왕/ 중 
 한세트는 꼭 구비하셔야 된다는 말입니다.

2) 마나문제 해결

영겁의 지팡이+얼어붙은 심장 (마나통이 많으므로 성배는 가지 않습니다.)
아테나의 성배 + 서리여왕
영겁의 지팡이 + 서리여왕
중의 한 세트는 꼭 구비합니다.

3) 주문력과 방마저의 혼합

 스탯이 지나치게 방어력이나 마법저항력에만, 주문력에만 치우치지 않게 합니다
 
4) 최소 한개의 체력템
 체력템의 필요성은 위에서 언급 했습니다. (방마저 효율증가, 원콤방지)
 영겁의 지팡이, 정령의 형상, 란두인 등이 있겠죠


위 4개의 조건을 고려해서 맞춥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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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가 많은 상대시 풀템 (추천)


     +

마저템이 하나쯤 필요하다면  or 
방어력이 더 필요하다면or

이 더 필요하다면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이 둘다 필요하고 포커싱을 많이 당한다면


*라인전 단계에서 AD빌드

빙하의장막 - 카탈리스트 - 영겁 - 존야 or 얼심 

 (신발은 과정에서 생략했습니다.)
 라인전이 빨리 끝났고 AP 아프실 때 정령을 먼저 올리셔도 좋습니다.
 핵심은 영겁을 빠르게 뽑아주시고, 얼심을 뽑기 전에 존야부터 뽑아줘야 갈리오가 강력한 타이밍에 딜로스가 없습니다.

 적이 트루뎀 위주의 챔프이거나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갈 필요가 있을 때 (다리우스 올라프 등)에는

3도란링 - 보호대 - 영겁 - 존야 - 얼심 순서로 가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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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 상대시 풀템

성배 정령 존야 데켑 가엔 신발

추가적인 마법저항력 템으로  or 

AD가 잘커서 추가적인 방어력이 필요할 때는 or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이 둘다 필요하고 포커싱이 쏠릴 때에는 

후에 막템으로 서리여왕을 팔고 라바돈의 죽음모자로 바꿔주셔도 됩니다.

*라인전 단계에서 AP빌드

조화의 성배 - 서리여왕 - 아테나 -  존야 


조화의 성배를 최대한 빨리 뽑아주는게 중요합니다. 다만 성배는 마저가 낮고 다른 방어능력치가 없어 라인전에서 강력한 AP를 버티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AP딜러가 많이 아플 경우 성배 이후 서리여왕 전에 망령을 바로 올려주신 후 아테나를 완성하시는게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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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템트리에 정답은 없으며

매 상황을 읽고 적합한 템을 구매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라인전 단계에서 초기 아이템 방향과 어떻게 아이템을 구매해야 하는지를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AD 딜러 상대로는 패시브가 무의미 하기 때문에 라인전 고된 편입니다
야스오는 E스킬로 갈리오의 스킬들을 피하기 쉽고, 장막으로 맞출 스킬들도 막아냅니다. 또한 맞춘다고 해도 패시브 보호막 때문에 피 빼기가 정말 힘듭니다.
갈리오가 공격 스킬이 빠진 타이밍에 들어와서 딜교를 하면 정말 답없습니다
성장력도 어마무시하죠
밴하세요
올라프
트루뎀 때문에 W 효과를 보기도 힘들 뿐더러
6이후에는 궁이 CC무시기 때문에 어떻게 싸우더라도 불리한 편입니다.
라인이 밀린 상태에서 도끼를 한번 맞기 시작하면 도망갈 방법이 안나오고 바로 킬각입니다.
초반 CS 포기하고서라도 라인 당기고 타워 앞에서 정글러 불러가면서 괴롭히시거나
올라프가 라인을 비웠을 때 라인을 최대한 밀어 넣고 궁로밍을 노리는 방법 정도 밖에 없습니다.
리븐
이동기가 많고 E스킬에는 보호막도 있죠
플레 이상만 되도 솔직히 Q 맞아주는 리븐은 없다고 봅니다. 심지어 성장력도 좋죠
다만 누킹형 캐릭터이기 때문에 W를 잘 활용하면 대부분의 딜을 감소시킬 수 있고 라인을 당겨 놓으면 라인전 비비실 수 있습니다.
한타기여도와 궁합류는 갈리오가 깡패이므로 후반과 텔타이밍 보고 버팁니다.
잘하는 리븐이다 싶으면 W 쿨에는 근처에도 가지 마세요
리븐 콤보 : R-E-Q- 점멸-W-평Q히드라평-R-Q
거리가 상당해서 화면 끝에서도 순식간에 당합니다 이거 맞으면 그냥 회색화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요즘 자주나오죠
첫 라인전에는 쉔한테 Q 열심히 쏴줍니다. 쉔 보호막 눈치껏 빼주셔도 좋구요. 도발 맞으시면 바로 W써주세요. 갱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쉔 첫 라인전에 많이 약해서 피 쉽게 뺄 수 있습니다. 집 금방 보내요

쉔이 첫템으로 바미의불씨 가져오면 계속해서 패주시고요
쉔이 첫템으로 망령 가져오면 미니언한테 스킬 써서 라인푸쉬해서 타워에 계속 꼬라박습니다
쉔은 타워끼면 CS챙기기도 힘들고, 궁 로밍 타이밍도 못 잡게 됩니다.
라인이 당겨진 상태에서 궁이나 텔로밍을 간다면 타워를 헌납해야되는 상황이 나오죠.
쉔이 궁쓰거나 텔쓴다 싶으면 상황보고 맞텔 타주세요. 로밍은 갈리오가 더 강력합니다.
카시오페아
카시 독에 W 키고있으면 피찹니다

스웨인, 브랜드, 티모, 신지드, 럼블 등 틱데미지를 가진 캐릭터들에게는 갈리오가 10깡패입니다
럼블
AP딜러
틱데미지
몸이 약함
갱면역 호구
뚜벅이

ㅂ ㅂ

위에서 거론하지 않은 라인전 빡센 캐릭터들은

이렐리아, 피즈 정도가 있는 것 같네요


공략 후반부에 있는 추가공략에 써있는 대로 대처해 주신다면 
AD이든 AP 이든 대부분의 캐릭터를 상대로 라인전을 마음대로 끌어갈 수 있으십니다.


위에는 라인전만 뽑은 거고

 한타면에서는 브라움, 노틸이 극혐

땅굴속에 있는 렉사이, Q 장전된 가렌, E 장전 된 블크, Q 장전된 짜오 등의 캐릭터들은 갈리오 궁을 예상치 못하게 끊어버리므로 주의하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탑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라인전, 특히 초반에는 마나소모가 심한 편입니다. 

 E 스킬은 마나 소모에 비해서 데미지가 크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E 견제는 하지 않습니다. 주로 Q 스킬 만을 이용해서 상대방을 견제합니다.

 Q 스킬 투사체가 빠른 편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방이 CS를 먹기 위해 멈추는 순간 정위치에 쏘시면 맞추기 쉽습니다.

 

 1. 상대방 정글이 죽었거나 봇에 보이는 경우 + 라인 푸쉬를 해도 내가 킬각이 나오지 않는 상황이라면 QE 스킬을 모두 활용하여 빠르게 라인푸쉬를 하여 미니언을 타워에 집어넣어 상대방을 압박하는 플레이도 좋습니다.

(나서스, 트런들 같이 타워끼고 CS먹기가 쥐약인 애들한테 특히 좋습니다.)




* TIP

 갈리오는 갱 회피가 거의 불가능하다시피 하기 때문에 적 정글러의 위치가 확인되지 않는다면 라인 푸쉬를 자제합니다.

 견제 도중 의도치 않게 라인이 밀렸다면 아예 우리 정글러를 불러 함께 푸쉬하거나,

 와딩 후 눈치껏 QE스킬로 미니언을 타워까지 빠르게 푸쉬하여 라인을 리셋시킵니다.




 2.상대방이 갱회피가 힘든 캐릭터 + 짤짤이가 없는 캐릭터라면 (다리우스, 렝가, 뽀삐, 이렐리아 등) W스킬로 미니언에게 대신 맞아가며 타워 앞 라인 프리징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갈리오는 갱 호응이 좋은 편이라 라인을 당겨 놓고 정글러가 육식 캐릭(니달리, 리신 등)이라면 갱을 성공시키기 쉽습니다.) 


(럼블, 제이스, 갱플랭크 등은 갱회피가 호구이지만 짤짤이가 강력합니다. 우리 정글러가 갱이 올 타이밍이 아닌데도 항상 라인을 당겨 놨다가는 타워끼고 개뚜드려 맞다가 다이브 당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3.상대방이 짤짤이가 심한 캐릭 + 한방급 누킹이 안되는 캐릭이라면 와딩 후 타워까지 계속해서 푸쉬하며 타워를 끼고 CS를 먹는 상대에게 Q로 압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대방이 킬각이 나오거나, 적 정글이 맵에 보이지 않아 탑에 갱을 올 것 같다면 아군 정글러를 불러 다이브 혹은 역갱을 쳐도 되고

 어렵지만 갱 타이밍에 맞추어 라인을 타워앞까지 당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QQQQQQQQQQQQQQQQQ

 

중반 운영법

 WWWWWWWWWWWWW 

 [R-점멸]

 

후반 운영법

 WWWWWWWWWWWWW 

 [R-점멸]

 

팀파이트시 역할

 궁셔틀

 

챔피언별 대응법

위에 캐릭터 특성으로 큼직큼직하게 분류하여 대략적으로 설명해 드렸습니다

자세한 건 차례차례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첫 공략인데 괜찮게 쓴지 모르겠습니다. 철저한 계산과 분석을 통해서 아는 것을 대부분 쏟아냈구요..

 길고 난잡하시더라도 정독하시면 갈리오를 해나감에 있어 꼭 필요한 꿀팁들을 얻어가실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갈리오라는 캐릭터가 마나소모가 심각하고 딜러로 쓰기도 애매하고 뚜벅이이기 까지 한 다양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만 궁 한방 두방 꽂으시다보면 게임의 판도가 바뀌는 어마어마한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갈리오가 호구 취급 당하는 요즘 갈리오를 어떤 식으로 운영해야 최고 효율을 뽑아낼 수 있는 지 (누커로 쓰는 것이 잘못 됐다는 것이 아니라 타 캐릭터에 비해서 별로라는 얘기입니다)에 대해 풀어 썼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생각나는 대로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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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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