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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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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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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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폿 딜소나 공략입니다

- l시온l(2016-01-19, 조회수: 10635)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시즌 브론즈 부터 골드까지 소나로 티어를 올렸구요 

항상 딜소나만 해왔는데 

여러 템들도 가봤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템트리가 있어서 공략을 적게 되네요 

원래 62퍼정도의 승률이였는데 팀랭과 프리시즌에 랭겜을 돌렸더니 승률이 좀더 떨어졌습니다.

다들 각자의 템트리와 특성이 있기 때문에 저도 그중하나로 편하게 봐주셨으면 좋겠네요.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8
  • 마법 관통력 +0.87
    x1
  • 체력 +8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9.04
  • 마법 관통력
    +5.83
  • 체력
    +72
  • 주문력
    +25.56
총 가격 : 19,371 IP
전형적인 ap 극대화 룬입니다.

파랑룬으로 쿨감을 맞추는게 시즌6 들어서면서 많이 비효율적이라 생각했고

초반에 쿨감이 없더라도 그렇게 크게 아쉬운것은 없기 때문에 

힐과 쉴드 딜에 더 도움이 되는 주문력을 들었습니다


또한 소나라면 빨강룬에서 많이들 갈리실텐데요 



1. 공격력룬

초반에 가장 강력하게 견제를 할수있는 룬이지만 관통력이 들어있지 않기때문에

힘이 점점 빠지게 됩니다. 초반에 강력하다고는 하나 그래봤자 q 파워코드 합산 딜이

쌍관보다 5정도 높은 정도입니다. 또한 큐평이나 큐 파워코드를 넣을수 있는각이 항상 

나오는게 아니기도 하고 평타로 견제를 하는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공격력룬 꼈다해도 주의해야겠죠?



2. 쌍관룬

사실 저는 쌍관룬이 제일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초반은 물론 중반까지도 효율이 나오고 q와 파워코드 둘다 딜상승을 시켜주며 

가장 벨런스가 잘 맞는 룬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방관8개에 마관1개로 가네요.

물론 공룬보다 q 파워코드 데미지가 5정도 낮습니다.



3. 마관룬

돈 없으시면 마관룬 쓰셔도 무난합니다 사실 딜차이도 별로없고

q파워코드로 견제하기도 나름 힘들어서 q짤만으로 깔짝 거려야될대도 많은데

마관룬도 효율이 좋죠 

공격력 룬보단 q 파워코드의 데미지가 10가량 낮습니다 

초반에 10 20 데미지 누적이 - 난다면 물론 킬각이였을때와 아닐때가

갈리기도 하긴 할것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저는 죽불 소나 합니다.

요즘 천둥군주가 강해서 많이들 가시는데

소나는 딜 메커니즘상 천둥군주를 터뜨리기가 매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큐평평 혹은 평큐평 이런식으로 딜을 해야 

천둥군주가 터지는데

실질적으로 라인전 해보신분들은 알겠지만

천둥군주 몇번이나 터뜨립니까..

그냥 스킬만 써도 터지는 죽불에 비해 

리스크가 너무 크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소나의 파워코드는 캔슬이되서 Q파워코드 이런식으로 바로 나가게 됩니다만.

큐평 하고 빠르게 빠져나갈때도 견제가 들어오거나

물릴 리스크가 있는데

평타 사거리를 내어주며 천둥군주 터뜨린다고 1초이상 한자리에서 있을경우

그게 그랩이나 cc기가 들어온다면 그냥 죽어버리고 마는

허망한 모습을 볼수도 있기때문에..

저는 죽불을 갑니다. 

소나는 상대방 짜증나게 깔작거리며 지속적으로 

짤을 계속해서 넣어주는 챔프라고 생각합니다.(물론 q파워코드도 아프긴하죠)




게다가 이번에 죽불이 상향을 먹었구요 (Good)



무자비를 안찍었다해서 킬각이 킬각이 안되고 그런건 없었던것 같습니다.

명상으로 마나를 좀더 보충해 짤짤이를 더 해 이득을 봅시다.

위험한 게임 찍어봤자 걍 녹음.


평소에는 대게 점화죠!

소나의 부족한 딜을 점화로 킬 낼수있는 상황이 많이 만들어집니다.

적진에 암살자 캐릭이 있어 우리원딜이 순삭당할 위험이 있다면

탈진을 들어주세요~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QQQQQ 사거리를 준다면 Q 평 


Q파워코드 


E W R Q 파워코드 점화

 




스킬 활용 팁

 항상 무빙 무빙 



계속 해서 무빙하고 스킬샷 피하고 미니언 뒤쪽에 있으면서 


깔짝대고 


사거리 주면 큐평 큐 파워코드


무리하게 들어가진 말고


큐짤로만 견제해도 좋으니


원딜과 호흡부터 맞추며


초반부터 조금 공격적이게 하자고 말하고 


견제 위주로 하시면 됩니다.



Q스킬 용맹의 찬가는 오오라가 아군의 기본공격력에 


추가적인 마법피해를 일으키는 스킬이기때문에


라인전에서 강력하게 가져갈수 있는 스킬이죠 


소나가 견제할때 평타 한대씩만 뒤에서 때려줘도 


딜교에 상당한 힘을 실어줄수 있습니다 


물론 스킬샷과 평타가 같이 들어가는게 가장 베스트겠지요~


항시 무빙을 하며 


버프도 뭍히며 딜하는걸 잊지 마세요~


여유가 안된다면 어쩔수 없지만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초반은 


주문도둑검 3포션 고정입니다.

마나가 부족합니다.

비스킷 특성을 찍었으니 

체력과 마나를 둘다 보충해 줍시다.


첫 귀환에선 선시야석을 갑시다.

아무리 딜교에 이득을 본다고 해도 

갱한번 오면 끝장입니다. 

플빠지면 정글러에겐 맛집이죠 

저도 주 포지션이 정글과 서폿인데

소나 나오면 초반에 라인당기라 하고 

미친듯이 팝니다.

아주 좋은 먹잇감이죠. (뚜벅이 개꿀)


주문도둑검은 안올립니다.

돈템으로써의 효율은 별로고 

서리여왕까지 올려야 그 가치가 있는데 


프리시즌 들어서면서 게임의 흐름이 많이 빨라졌기 때문에

대게 라인전이 끝나거나 이미 라인전에서의 승패가 갈렸을때 

서리여왕이 나오기 때문에 

다른템을 올리는게 더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1.우선 선시야석을 올려주신다음


2. 조화의 성배를 올려줍니다 (마나 재생량으로 짤을 수월하게)
    중간에 돈에 여유가 있으면 똥신을 사주시고 (기동성은 소나에게 중요)


3. 조화의 성배 단계에서 쿨감신 먼저 올려줍니다. 보통 쿨감신 올릴때 쯔음이면 6렙이기 때문에 궁쿨을 조금이라도 줄여야 합니다. 

그래야만 좀더 나은 생존과 킬각을 잡을 수 있기때문에

쿨감신 먼저 올려주는것을 잊지맙시다.



4. 쿨감신 이후 아테네의 성배로 올려줍니다. 

   아테네의 성배를 올릴 시간이면 이미 라인전은 거의다 끝났거나 
   
   끝나가는 단계입니다. 소나는 한타에서 마나재생량만으로는 마나가 매우 

   부족한 챔프입니다 자주 돌아오는 쿨마다 W E Q 계속해서 돌려주며 

   아군챔프의 생존과 이속 딜량등을 책임져야 하기때문에

   서리여왕이나 여타 마나 재생량 템으로는 마나가 매우매우 부족합니다.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에는  

   챔피언 처치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최대마나의 30퍼가 회복되고

   매5초마다 잃은 마나의 2프로회복 기본마나재생 100프로 

   쿨감20프로가 달려있는 꿀템이므로 꼭 가줍시다.



5. 부정한성배 까지 올렸으면 다음 템은 이속증가와 주문력입니다.

   소나에게 있어서 이속은 매우 중요합니다. 한타 때 포지셔닝이나 

   적에게 물리지 않고 계속해서 힐과 짤딜 이속버프를 주어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루덴의 메아리를 올리게 되는데 

   돈이 되더라도 쓸대없는 큰지팡이 보다는 에테르의 환영과 

   신발 업그레이드를 먼저 해주십쇼.

   이게 초반한타때 안물리고 계속해서 생존해 아군에게 힐과 쉴드 이속버프

   를 돌릴수있는데 최적화 된 템트리 입니다.

   그 이후 루덴을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 여기서 리치베인은 왜 안가냐는 분들이 있으시겠죠.

우선 리치베인은 선템으로 가기엔 너무 비싸다.

게다가 비싼 템인만큼 서폿에겐 하위템 하나하나 올리는것도 너무 벅차고 

효율이 떨어진다.


딜소나는 딜때문에 하는게 아니라 엄청난 주문력량으로 인한 힐과 쉴드

추가적으로 강한 깡 스킬딜 지속적인 버프 때문에 하는겁니다.


결국 리치베인은 라인전 끝날때쯤 나올만한 템인데 

한타에서 리치베인으로 딜한다고 평타 사거리를 주러 소나가 앞으로 나간다는건 말자체가 안됩니다..

그냥.. 녹는데.. 리치베인으로 얼마나 딜하겠습니까..

평큐야 쌔죠.. 쌔긴 쌘대.. 딜한다고 전진하면 정말 답없습니다.

   



6. 이후 루덴의 메아리 올리신후에

라바돈의 모자로 주문력 뻥튀기 해주시면됩니다.

막템으로는 라일라이나 때에따라 존야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끝에와서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딜소나는 광역 힐량 + 쉴드량과 지속적인 버프 때문에 하는겁니다.

딜은 추가적인 요소인거죠. 물론 딜도 엄청 쌔긴합니다만

정말 딜 넣고싶으신거면

벨코즈나 자이라 브랜드 애니등 전형적인 딜서폿이 훨씬 딜 잘나옵니다.



위의 이유때문에 딜소나 하는거면 

왜 유틸이랑 방어 특성찍고 방어적이게 템 가지 

뭐하러 딜소나 하냐 하시는분 있으시겠지만

소나는 AP뻥튀기 기반 챔프입니다.



1. 패시브인 파워코드에는 0.2ap 계수가 달려있고


2. Q 스킬인 용맹의 찬가에는 0.4ap 계수가 있고 
  
   용맹의 찬가의 버프로는 오오라를 받은 아군의 평타 공격력에 
     
    마법피해+ 0.2ap 계수가 붙어있습니다 버프는 아시다시피 
       
      주변에 있다면 5명 다 줄수있고


3. W 인내의 아리아에는 0.2ap 치유량  0.25 ap 보호막

    파워코드에는 20%+ 100ap당 2프로의 피해량감소 


4. 이속 17% + 100ap당 7.5%의 이속상승 버프가 있고 

   파워코드에는 40%+ 100ap당 4프로 둔화가 있습니다.


ap만 올려도 모든 스킬에 ap 계수가 붙어있고

버프가 개이득으로 뻥튀기 됩니다.

한타 때에도 CC기가 많으면

원딜에게 수은장식띠가 어쩌면 강제가 될수도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항상 원딜의 반스텝 뒤에서 들어오는 적들을 

크레센도로 막아주며 같이 Q 파워코드로 폭딜을하고 

힐과 쉴드를 씌워주며

빠른 이속버프로 포지셔닝을 계속해서 해나가는게

훨씬 이득이라고 생각하네요.



다시한번 당부하지만

라인전에선 조금 패기있게 행동하셔도 됩니다.

그랩류 챔피언이 나왔을때도 

쫄지말고  초반부터 항상 미니언뒤에서 짤견제를 해주며 

미니언이 거의 죽어가면 백포지션 잡아서 미니언이 왔을때

미니언뒤에서 견제 잘해주면 충분히 라인전을 잘 풀어나가실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한타에서는 딜은 q로만 한다고 생각하고 

이니시를 먼저 걸려고 하지 마시고 

원딜을 지키고 지속적으로 버프를 둘러주시고

들어오는 적들에게 궁을 써주신다면 맞출 확률도 늘어나고 

한타도 좋아질 것입니다.

점멸 크레센도는 정말 확실히 우리팀이 압살할수있을때

써주는게 좋습니다.

소나는 뒤에서 계속 살아서 힐 쉴드 등 버프를 돌려주는게 가장 이상적이기 때문입니다.


한타때 Q 파워코드도 확실할때 안물리고 쓸수있을때

우리가 우세일때만 

패기있게 써줍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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