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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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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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 I ]소나정글 '일반게임'공략

- 육류만(2016-02-03, 조회수: 4185)

 






장난아님. 진지함. 소나정글.

일반에서만 하기를 추천한다.






최근 본캐 일반전적




소나만의 Power Chord(파워 코드)파워코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평타캔슬,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쉴드와 Sheen(광휘의 검)주문 검 터트리기,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여눈 스택쌓기.

뿐만 아니라 정글돌떄 정글몹과의 어그로 컨트롤, 상대방의 카정의 위협에 의한 와드박기.

작골스턴 사용대상, 초반의 정글루트, 작은몹과 큰몹잡는 우선순위.

위와 같은 모든것을 고려해야하는 상당한 상급자용의 정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인에서 쓰지 않는 이유는 필자가 라인에서 초반 딜교환하는 것에 부담감이 있으며

라인 클리어가 느리며 cs먹기가 상당히 어렵고 라인밀었을때 갱에 매우 취약하다.


배드줘도 상관없지만 소나를 정글보냈다고 읽지도 사용해보지도 않고 베드 주는건 좀 그렇다.

부캐에서 사용해볼 예정이며, 궁금한것은 댓글로 달아주기 바란다.


아직 룬, 아이템 파트만 완성했으니 참고바란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8
  • 치명타율 +0.93%
    x1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방어 +4.26
    x1
  • 공격 속도 +4.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9.04
  • 마법 관통력
    +4.96
  • 치명타율
    +0.93%
  • 방어
    +13.26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9.936%
  • 공격 속도
    +9%
총 가격 : 14,038 IP






표식
방어구 관통력 +0.9, 마법 관통력 +0.61*8
치명타율 +0.93%*1

인장
방어 +1*9

문양
레벨당 쿨감소 -0.092%*6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3

정수
방어 +4.26*1
공격 속도 +4.5%*2

표식
라인소나는 마관을끼지만 정글소나는 평타도 상당히 많이 치기 때문에 쌍관룬을 든다.

인장
라인소나는 성장을끼지만 정글소나는 안정적인 정글링을 위해 방어를 든다.

문양
필자는 마저템을 안가기에 성장마저를 가고 성장쿨감은 취향이다.
룬,특,아이템 모두 마저를 안간다면 마방이 30이기 때문에 전체 데미지의 76%를 받게된다.
반면 성장마저룬을 감으로써 전체 데미지의 68%만 받게된다.
100까지는 마저가 올라갈수록 좋지만 정글소나은 딜러임으로 아이템에서 마저를 올리기가 어려움으로 룬에서 올려준다.

정수
주문력룬을가고 최상의 컨트롤을 해야지만 초반정글링을 성공할 수 있다.
그렇지만 빠른 정글링보다는 안정적인 정글링을 위해 주문력 대신 방어를 선호한다.
공속룬을 드는것도 좋은선택이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책략 스탯

1단계

방랑자방랑자: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이동 속도 +0.6/1.2/1.8/2.4/3.0%

포악함포악함: 기본 공격과 단일 대상 스킬로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1/2/3/4/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방랑자<포악함


2단계

룬 친화력룬 친화력: 정글 몬스터가 주는 버프의 지속 시간이 15% 늘어납니다. (에픽 몬스터 포함)

비밀 창고비밀 창고: 물약, 플라스크, 영약의 지속 시간이 10% 늘어납니다. 또한 물약이 비스킷으로 업그레이드되어, 사용 즉시 체력 20과 마나 10을 추가로 회복합니다.

암살자: 주변에 아군 챔피언이 없을 경우 적에게 주는 피해량 1.5% 증가

룬 친화력>비밀 창고=


3단계

무자비무자비: 체력이 40% 이하인 적 챔피언에게 주는 피해량 1/2/3/4/5% 증가

명상명상: 매 5초마다 잃은 마나의 0.3/0.6/0.9/1.2/1.5% 재생

무자비>명상

혹시라도 마나관리가 안된다면 명상 1개정도는 찍는것도 좋다고 본다.


4단계

산적산적: 아군 챔피언이 미니언을 하나 처치할 때마다 1 골드를 얻습니다. 적 챔피언에게 스킬을 사용하거나 공격을 적중시키면 3골드를 추가로 얻습니다. (근접 챔피언의 경우 10골드) 이 효과는 5초당 한 번 이상은 발동되지 않습니다.

위험한 게임위험한 게임: 적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잃은 체력과 마나의 5%를 회복합니다.

산적<위험한 게임

위험한 게임은 언제라도 효과를 발휘하는 특성이다.



결의 스탯

1단계

회복력회복력: 5초당 체력 회복 +0.4/0.8/1.2/1.6/2.0

꿋꿋함꿋꿋함: 추가 방어력과 추가 마법 저항력 1/2/3/4/5% 증가

회복력>꿋꿋함


2단계

살펴보기살펴보기: 수풀과 강에서 이동 속도 증가 +12

질긴 피부질긴 피부: 챔피언과 몬스터로부터 받는 기본 공격력의 피해량이 2 줄어듭니다.

살펴보기<질긴 피부


3단계

룬 갑옷룬 갑옷: 자신에 대한 모든 보호막과 회복 효과 1.6/3.2/4.8/6.4/8.0% 증가 (생명력 흡수 및 재생 포함)

고참병의 흉터고참병의 흉터: 총 체력 +9/18/27/36/45

룬 갑옷>고참병의 흉터


4단계

통찰력통찰력: 소환사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 감소합니다.

인내심인내심: 체력 재생 +50% (체력이 20% 이하일 때는 체력 재생 +200%로 증가)

통찰력>인내심


5단계

신속신속: 둔화 저항 및 강인함 +3/6/9/12/15%

전설의 수호자전설의 수호자: 근처에 있는 적 챔피언의 수에 따라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0.6/1.2/1.8/2.4/3.0

신속=전설의 수호자


6단계

착취의 손아귀착취의 손아귀: 전투 중 매 4초마다 적 챔피언에 대한 다음 공격 시 자신의 최대 체력의 3%에 해당하는 체력을 훔칩니다.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절반의 효과)

영겁의 힘영겁의 힘: 직접 또는 가까이 있는 아군이 대형 몬스터 처치 시 10의 체력을, 공성 미니언 처치 시 20의 체력을 영구적으로 얻습니다. (최대 추가 체력: 300) 최대치에 도달한 후에는 공성 미니언 처치 시마다 10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굳건한 결속굳건한 결속: 피해 감소 +3%, (아군 근처에서는 +6%) 아군이 적 챔피언으로부터 받는 피해의 6%를 대신 입음.

착취의 손아귀<영겁의 힘>굳건한 결속




정글소나기에 강타를 든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r-q-w-e순으로 찍는다.

e를 찍으면 이속이 1%씩올라가는데 차라리 주문력을 올려주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1. 밑의 세개는 필수아이템이다.
Lich Bane(리치베인)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2. 나머지 6개의 아이템중에서 3개를 선택한다.
(모렐로노미콘)(불타는 향로)Abyssal Scepter(심연의 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


3. 쿨감템은 왠만하면 필수로 선택한다.

우리팀 평타기반 챔피언 많다 - (불타는 향로)

상대에 체력회복 캐릭이 많다 - (모렐로노미콘)



4. 나만노리는 암살자가 많거나 올AD상대이다

YES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5. 상대가 마저 많이 두른 탱커를 주로 공격한다.

YES -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6. 아이템트리에 빈자리가 남는다.

1개남을때 -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2개남을때 -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



7. 번외로 혹시 2가지 템중에서 바뀔수 있다.

파랑에 성장마저룬을 박지 않았거나 마저가 시급하다 ->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대신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상대에 ap챔피언도 많고 그 챔피언들이 cc기가 많다 ->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대신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8. 라인소나는 대체로 (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자리를 (모렐로노미콘)로 바꿔주면 되고

(모렐로노미콘)를 안간다해도 (불타는 향로)또는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을 간다.(쿨감, 마나회복 중요)


9. 마지막으로 우리와상대조합에 따른 최종템트리를 살펴보자


1)우리 평타(O) / 상대 암살자,올AD(O) / 상대 마저탱커(O)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Lich Bane(리치베인)(불타는 향로)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2)우리 평타(O) / 상대 암살자,올AD(O) / 상대 마저탱커(X)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Lich Bane(리치베인)(불타는 향로)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3)우리 평타(O) / 상대 암살자,올AD(X) / 상대 마저탱커(O)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Lich Bane(리치베인)(불타는 향로)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4)상대 치감(O) / 상대 암살자,올AD(O) / 상대 마저탱커(O)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Lich Bane(리치베인)(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5)우리 평타(O) / 상대 암살자,올AD(X) / 상대 마저탱커(X)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Lich Bane(리치베인)(불타는 향로)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6)상대 치감(O) / 상대 암살자,올AD(X) / 상대 마저탱커(O)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Lich Bane(리치베인)(모렐로노미콘)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7)상대 치감(O) / 상대 암살자,올AD(O) / 상대 마저탱커(X)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Lich Bane(리치베인)(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8)상대 치감(O) / 상대 암살자,올AD(X) / 상대 마저탱커(X)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Lich Bane(리치베인)(모렐로노미콘)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라인 / 정글 운영법

1. 마나가 딸리기 때문에 블루가 없을 때 회복은 정글몹에 맞을때 보호막으로 쓴다.

2. 파워코드 3타는 반드시 Q로만 날린다. 

3. 갱은 알아서 가나 가고싶다면 마나가 3/4이상 있을때 ,E파워코드를 채워서 간다.

4. 갱보단 정글링을 통한 돈버는게 더 안전하다.

5. 광휘의 검, 리치베인 계열의 스택공격기를 활용해 정글을 사냥하자.



정글돌때 꿀팁.

파워코드발사는 평타와 예외로 즉발성으로 나간다.

예를 들어)

평타-Q(0~2스택)-평타의 평타사이 간격이 1초라면

평타-Q(3스택)-파워코드-평타 또한 간격이 1초이다.


리치베인을 터트릴때도 마찬가지다.

1스택인 상황에서

E(2스택)쓰자마자 Q(3스택) 파워코드 발사를 하면

파워코드+리치베인터트리기가 나가지만

E(2스택)쓰고 리치베인평타후 Q(3스택) 파워코드 발사를 하면

같은시간에 파워코드+평타1대+리치베인이 나간다.



초반 운영법

초반 3스택을 쌓고 시작한다.


블루팀

1. 작골을 시작해서 강타를 쓰며 평타치며 리쉬받는다.

2. 레드부쉬에 와드를 박고 칼날부리를 먹는다. (작은거부터 죽이되, 작골스턴은 큰거에 먹인다.)

3. 레드에 강타를 쓰며 잡는다. (카정이 오면 스틸하거나 바로 블루먹으로 간다.)

4. 집을간다.

5. 경비대를 사고 블루-두꺼비(강타)-늑대-칼날부리-작골을 먹는다.



레드팀

1. 두꺼비를 시작해 강타를 쓰며 평타치며 리쉬받는다.

2. 블루를 먹으면서 포션하나를 먹는다.

3. 늑대를 먹는다.

4. 집을간다.

5. 경비대를 사고 작골(강타)-레드(강타)-칼날부리-늑대-두꺼비를 먹는다.


중반 운영법

갱각이 보이면 갱을 간다. 역갱이 꽤좋다. 하지만 역갱당하면 약하다.

2대2는 쌔지만 소나가 점사당하면 별로다.

손을 많이타 연습이 필요하며 적절한 파워코드를 사용하자.

 

후반 운영법

다수대 다수 싸움에 유리하다.

커버를 잘하는것이 좋다.

무리한 갱을 가지말자.

킬을 따여 레벨링과 아이템뽑는 속도가 느려지면 안된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 때 W로 1스택

E로 이속빨라지면서 2스택

Q로 파워코드 평타치면서 3스택을 발사한다.


번외로 추격때는

W로 1스택

허공에 Q로 2스택

E로 슬로우 3스택을 발사한다.


W 파워코드는 상황에 따라 좋지만 발사하기 어려우니 생각안해도 된다.

 

챔피언별 대응법

소나가 정글에 간다면 상대 정글러는 갱킹과 정글링을 포기하고 소나 찾아 삼만리 전략을 시전하며 카운터 정글의 극한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나는 1대1이 매우 약하니 카정대비 와드를 박고 상대정글을 피해다닐수밖에 없다.

 

마치며

 

소나는 강하다.

라인에서는 cs먹기가 어렵다.

서폿은 cs먹지를 못한다.

고로 정글로 돈을 번다.


믿기지 않겠지만 정글돌아진다. 캐리력이 상당히 좋다. 하지만 어려우니 필요한 사람만 쓰자.




부캐를 '소나정글'로 닉변으로하고 랭크를 돌려보았다.



1. 온갖 패드립을 먹고 닷지가되었다.


2. 밴을해서 하지를 못했다.



결론 : 분명 인식은 트롤이다, 일반에서 해봐도 트롤취급이다, 가능하면 5인일반이 좋을꺼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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