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100% (3표)
0% (0표)
0% (0표)
쉬바나, 하프 드래곤
Shyvana, The Half-Dragon
0
18
12
3/3
BJ진그리의 정글 쉬바나 공략 "1만 판한 에이션트 드래곤" v1.27

- 약장수진그리(2016-01-27, 조회수: 6446)


시즌6이 시작되었습니다. 
제가 닉네임을 쉬바나장인, 쉬바휘바, 쉬바나명인, BJ진그리
이렇게 4개를 쓰고 있는데요, 사람들이 이 4개의 아이디를 전부 
다른사람으로 알고 있어서, 지금은 BJ진그리라는 계정만 쓰고 있습니다.

시즌6 패치의 경우 8승2패를 했고, 현재는 19승 8패로 승률70% 트롤판 빼고 모두 이기며 
밑에서 부터 천천히 랭킹1위를 향해 달려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쉬바나 전체승률50%의 아주 할만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쉬바나에 박힌 탱커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한 
쉬바나유저분들의 의식을 개몽시키고자 공략을 씁니다

급하신 분들은 이것만 보셔도 됩니다!



쉬바나, 하프 드래곤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6 (+104) 2432.6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3) 117 공격 속도 0.658 (+1.7%) 0.848
5초당 체력회복 8.59 (+0.8) 22.19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55) 115.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12,291 IP
표식 - 쌍관

쌍관을 드는 이유는 쉬바나의 데미지가 AD가 높아질수록 AP딜까지 함꼐 올라가는 특수한 상황 떄문에 있습니다.
물리피해와 마법피해가 공존하지만, 방관 마관템을 갈수 없는 상황에 있기 때문에 특성과 룬으로만 커버합니다.

인장 - 방어

성장방어를 드시는 분들이 계실수 있으나, 초반 3랩 탑갱이 매우 강력한 쉬바나의 가능성마저 없애버리는
RPG형식은 정글러로써의 소양이 부족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쉬바나는 초반에 어떻게 풀어내느냐가 극후반까지
가기때문에 무조건 초반에 승부를 보고 정안되면 정글을 도시면됩니다.

문양 - 마저

상대가AP 챔프가 아예 없다고해도 스킬에 마딜이 섞여 있는 경우가 매우 많기 떄문에 역시 초반갱용으로 고정마저를
들어줍니다.

정수 - 공속

쉬바나의 경우 공속이 매우 중요합니다. w스킬을 최대한 활용할수 있으며, 정글링과 대미지를 담당하는것도 공속이기
때문에 무조건 공속이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책략
방랑자쉬바나는 정글먹는 속도가 상위1%에 속하는 정글러입니다. 정글먹는것보다 라인운영에 신경써야 할때가
많기 때문에 이속3%는 무시할수 없는 핵심 특성입니다.

비밀 창고물약10% 효과증진으로 인해서 갱킹을 2번정도 더 갈수 있는 지구력이 생깁니다. 중후반으로 갈수록 암살자가
더 좋다고 생각할수 있으나, 초반에 망하면 후반도 없는 법입니다. 

무자비쉬바나의 스킬콤보는 상대를 딸피로 만들기에 매우 유리합니다. 때문에 이처럼 꿀스킬이 따로 없습니다.

위험한 게임최고의 특성중 하나로 극딜을 쳐넣고 살아 남아 유유히 살아나갈수 있습니다. 5번이 전부 터지면 25%의
피회복효과가 있어서 딸피여도 E로 어시를 먹는다면 전장복귀가 수월해집니다. 상대를 낚아 낼수 있죠

정밀함방관과 마관을 가지 않는 템트리를 쓰는 저에겐 특성으로 관통을 찍을수 있다는게 매우 땡큐하고 있습니다.

천둥군주의 호령엄청난 성장을 하는 쉬바나에게 눈돌아가는 데미지를 선사해 주는 천둥입니다. W평 WE WQ등 쉬바나는 매우
천둥을 터트리기 쉽기 떄문에 매우 꿀 입니다.


결의
회복력방템을 가지 않거나 한개만 가는 상황에서 초반에 피를 조금이라도 더 수급할수 있는게 좋습니다

살펴보기안가면 역갱이나 갱킹을 할때 매우 느려집니다. 최고의 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룬 갑옷전반적으로 이특성 덕분에 탱킹력이 떨어져도 버틸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생명흡수와 재생까지 8%의 상승을
보이기 떄문에 꼭 가야합니다.

통찰력강타와 점멸의 쿨타임을 15% 줄여집니다. 말이 필요없는 최고의 특성입니다.

Smite(강타)다른걸 든다면 당신은 정글이 아닙니다.

Flash(점멸)상대를 암살하고 살아 나와야 하기 때문에 무조건 필요합니다. 점멸이 있고 없고의 유무로 KDA가 10이상
차이날수 있다는점! 명심하세요~
용족의 분노 (Fury of the Dragonborn)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 만큼 증가합니다. 원소 드래곤(장로 드래곤 포함)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쉬바나 또는 아군이 원소 드래곤을 처치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두 번 물어뜯기 (Twin Bite)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다음 기본 공격 시 쉬바나가 두 번 공격하여 (+1.0AD) (+0.5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0.2/0.4/0.6/0.8/1.0AD) (+0.25AP)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0/55/60/65/7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Burnou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쉬바나가 근처 적에게 초당 20/30/40/50/60 (+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30/35/40/45/50%(+0.1 AP)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3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화염 숨결 (Flame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쉬바나가 85/125/165/205/245 (+0.5 AD)(+0.7 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간 불씨를 남기는 화염구를 던집니다. 화염구는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멈춥니다. 불씨가 적용된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적 최대 체력의 3% (+추가 공격력 100당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150의 피해)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85/125/165/205/245(+1.0 AD)(+1.0 AP)의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40~100(+0.15 추가AD)(+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용의 강림 (Dragon's Descent)
분노 소모: 100
쉬바나가 150/250/350의 체력과 50/65/80의 사거리가 추가된 용으로 변신한 후 목표 지점으로 날아갑니다. 비행 중 쉬바나와 부딪힌 적들은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목표 지점 쪽으로 밀려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1랩 W평평평


2랩 W평Q평평평


3랩 EW평Q평평평 or W평Q평평평E


6랩 ERW평Q평평평 or EW평Q평평평R or W평Q평평ER평평평


스킬 활용 팁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핵심입니다. 온힛(평캔)이 가능하기 때문에 평Q평으로 쓰면 어마어마한 효과를 주며 Q는 평타2대 판정이라

포식자가 2번터지거나 치명타가 2번터져서 상대를 지워버릴수 있습니다.


Burnout(연소)추가 공격력 0.2계수를 지니고 있습니다.  AD를 올리면 AP딜이 올라가는 특이한 스킬이지만, 여기서 공속으로

평타를 더칠경우 데미지가 20%더 추가로 들어가며 정글몹에게는 거기에 또 추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즉 쉬바나

딜링의 핵심이라 할수 있습니다. 또한 순간속도가 5랩시 50%증가 되기 때문에 계속 키면서 달려드는것보단 순간적으로 방향을 틀거나 붙는용도로 쓰신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쓰실수 있습니다. 또 평타를 칠경우 리셋이되어서 최대 7초

까지 쓸수 있기 떄문에 움직이면서 평타를 계속 쓰는것이 중요합니다.


Flame Breath(화염 숨결)E를 먼저 맞추면 좋지만, 그건 탑라인일때나 대치상황 그리고 부쉬에 숨어있을떄 상대가 다가왔을때만 입니다.

갱킹을 갈때E를 먼저 쓸경우 반동작으로 인해서 상대가 도망쳐버리니 갱킹을 갈때는 먼저 쓰시면 안됩니다. 

E를 먼저 쓰면서 갱킹을 할경우 갱킹성공률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평소 본인이 갱킹성공률이 낮다면 E를 먼저

쓰는 습관이 없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쉬바나의 궁은 매우 깁니다. 때문에 벽을 넘는 갱킹을 할경우 매우 유용합니다. 판정이 매우 안좋은 편이기

때문에 데미지를 준다는 느낌보다는 추노기나 도주기로만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아이템

(사냥꾼의 부적)왜 사냥꾼의 부적인가? 라는 생각을 하신 분들이 계실수 있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 생각 했습니다만, 마체테
보다 최소 3배이상 좋습니다. 

실험영상이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초반갱킹을 1~2번정도 더 갈수 있게 해줍니다. 정글러인 이상 갱킹을 가야하며, 쉬바나가 RPG챔프라는
고정관념이 있어서 초반에 방심을 많이 합니다. 그들의 고정관념을 이용해서 전라인 갱킹을 성공시키게 해주는
꿀중의 꿀입니다.



핵심아이템
(추적자의 검)(척후병의 사브르)중에서 어떤게 좋냐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척후병의 사브르)는 탱키해지며, 한타에서 조금더 버틸 힘을 주지만, 초반 갱킹을 갈때 CC기의 부재를 채워주지 못합니다.
탑 강타텔 쉬바나가 쓸만한 템이지 정글 쉬바나가 들템이 아니기 때문에 비추합니다.

(추적자의 검)고정 데미지를 즉발로 주기 떄문에 꼭 2%의 데미지가 부족한 쉬바나에게 매우 꿀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더불어 슬로우까지 주기 떄문에 쉬바나의 프리딜 구도를 만들어 줄수 있습니다.

(마법 부여: 포식자: 배부른 포식자)배부른 포식자를 만드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추적자의 검: 포식자)를 띄운다음에 바위게를 먹고 솔용을 합니다.
이것만 해도 7스텍입니다. 그리고 다시 협곡의 정령을 먹고 바위게를 먹습니다. 두구간만 먹어도 14스텍입니다.
통상적으로 이런식으로만 정글을 먹으면 13분 포식자를 띄우는것이 가능합니다. RPG도 졸개들을 상대하기 보다는
보스몹들을 혼자서 상대한다면 빠르게 크는것처럼 쉬바나 또한 왕건이들만 먹어주시면 빠른 성장이 가능합니다.

13분에 포식자와 몰왕이 나오는 영상입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말이 필요없는 2코어 아이템 입니다. 공격력 공격속도 피흡 슬로우까지 쉬바나에게 매우 필요한것들을
다가지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굶주린 포식자와 몰락한왕의검 2코어가 뜰경우 쉬바나를 1:1로 이길수 있는 챔프가
거희 없기 때문에 한타보다는 스플릿푸쉬를 하면서 운영을 하시면됩니다. 한타가 벌어진다면 탱커 역황보다는
옆구리나 뒤에서 상대 딜러를 빠르게 끊어주시고 빠져나오는 운영을 하시면 됩니다.

영상을 보시면 암살하시기 매우 편해집니다.


(거대한 히드라)이템을 안것이야 말로 제게 있어서 최고의 행운이었습니다.  3코어인 거드라가 나온 시점부터
죽이질 못한 챔프가 없어집니다. 아이템을 특성을 읽어만 보셔도 쉬바나를 위한 템이라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거드라가 나온시점에서 원딜은 1초에 녹습니다. 단단하면 3초 즉 평(거대한 히드라)Q에 죽습니다.


신발선택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상대가 AP챔프면서 CC기가 많을떄 갑니다.(추천)

Ninja Tabi(닌자의 신발)상대가 AD챔프가 많고 평타기반 챔프가 많을떄 갑니다.(추천)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상대가 슬로우가 많아서 짜증날떄 갑니다.(추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부득이하게 우리팀이 올AD인데 AP딜을 넣어야 할떄 갑니다.(1년에 2~3번정도 나오나 추천하지 않음 비추)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쿨감이 40%가 맞춰지면 쉬바나의 W가 무한정돕니다. 쿨감쉬바나로 즐기실경우에만 갑니다.(추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공속으로 끝을 보고싶으면 가시는걸 추천하나, 그닥...(비추)


4코어는 왜 스테락의 도전인가?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테락의 도전은 기본공격력을 올려주면서 체력도 있고, 점사를 당할때 실드량과 또다시 기본공격력을 올려
줍니다. 실드가 터지면서 추가된 기본공격력 50%는 천둥군주의 호령과도 잘어울리며, 거드라와도 잘어울리고,
훌륭한 딜탱의 아이템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스테락의 도전이 떳다면, 한타에서 마음대로 들어가도 죽지않는 
쉬바나를 보실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 한칸은 무엇으로 채울까?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의 경우 상대의 CC 하나를 무조건 막아줍니다. 즉 상대 원딜을 짤라야하는데 서포터가 방해를 넣는다면
그의 CC기 하나를 막아내면서 1~3초안에 상대를 죽일수 있게 만들어주는것이 밴시의 장막입니다. 쉬바나에게는
1초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그 1초를 벌게해주는 밴시가 매우 좋다고 할수 있습니다. ex)베인선고, 나미 물방울,
블츠 그랩or펀치, 알리 쿵or쾅 등등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엔의 경우 내가 하드캐리해야할 상황에서 죽었을시 엄청난 타격을 입을경우 가줍니다. 방어와 마저가
높기때문에 기본적으로도 탱킹력에 도움이 되지만, 쉬바나의 경우 가엔을 들면, 포커싱이 잘 안몰리기 떄문에
다른 수많은 방템보다 효율이 좋다고 할수 있습니다. 상대가 쉬바나를 점사할경우 자시의 진형에 괴물 한마리를
풀어놓는것과 같기 때문에 쉬바나가 살아날떄까지 상대딜러진의 딜로스를 유도할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대가
딜러진을 전혀 안지킨다면 밴시보다는 수호천사로 안전하게 가는것이 좋습니다.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피바는 솔바론을 할때 매우 유용합니다. 기본적으로 추가의 방어력이 있기도 하지만, (거대한 히드라)(굶주린 히드라)
바꾸신다음에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The Bloodthirster(피바라기)(굶주린 히드라)으로 솔바론까지도 피가 전혀 안달고 잡으실수 있기 때문에 기습 바론을 시도
하실때 매우 좋습니다. 혼자서 먹는다는 생각을 잘 하지 못하니 말이죠!


솔바론 장면 36분36초 입니다. 급하신분들은 그곳만 보세요~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Q데미지로 상대의 대갈빡을 쪼개고 싶다고 하신다면 추천드립니다. 쉬바나의 Q에 치명타가 터지면 2번
터지기 떄문에 데미지가 어마어마 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옛날영상이긴 하지만 무한대검의 위력을 느껴보실수 있을겁니다. 20분부터 무대가 나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삼위 역시 비싼템이기 때문에 쉬바나에게 매우 어울립니다. 특히 체력과 이속, Q데미지 강화, 치명타까지
어느하나 부족한게 없습니다. 상대편을 무조건 바를수는 있는데 얄밉게 도망가는 카사딘, 니달리같은 챔프가 있다면
이템을 가셔서 추노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수많은 쉬바나에게 좋은 아이템이 있지만, 쉬바나 = 탱커 라는 인식만 있어서는 쉬바나로 티어를 올리기 힘드십니다.
솔랭은 남을 믿는것이 아닌 나만을 믿어야 올라갈수 있는 지옥같은 곳이기 때문에, 남에게 의지하기 보다는 쉬바나
를 의지해보세요~ 하드캐리력은 어마어마합니다. 안가보고 나쁘다는 말씀보단 해보고 나쁘다는 그런 분들이
되시길 부탁드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렝가
렝가는 쉬바나가 먼저 떄리기 힘듭니다. 즉 선공이 렝가에게 있다는것입니다.
한타위주로 렝가를 먼저 요격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잘하는 렝가는 그런 구도를 안만들어줘서
스플릿으로 겜을 풀어야하는 쉬바나에겐 매우 짜증나는 존재라고 할수 있습니다.
깔끔하게 밴해주는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극히 일부의 장인들에 해당하며, 충들은 너무
쉽게 발라드실수 있을겁니다.
마스터 이
1:1에서는 패왕입니다. 고수들의 경우 스킬을 알파로 피해버리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쉬바나 또한 아이템차이가 매우 크다고해도 마이에게 질수 있습니다. 1:1에선 못이기지만
2:2에서는 너무 쉽게 잡는 마이라서 한타각을 보여줘야하지만, 하위티어에선 대리들이 하도 많이 하기 떄문에 팀원들이 발려버리는것은 너무나 안타깝겠죠 밴하세요.... 충이어도 위험하고 장인이어도 위험합니다.
잭스
잭스 또한 1:1 에서는 패왕급 능력을 보여줍니다. 다만 마이보다는 위력적이지는 않지만
반격이라는 존재 자체만으로 짜증이 나기 떄문에 잭스가 나온다면 스플릿보다는 한타위주로
겜을 풀어가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상위 10%의 실력자가 아니라면 리신은 쉬바나를 이길수 없습니다. 초반에 리신이 하드캐리로 다풀어 놓는다고 해도, 결국 시간이 지나면 리신은 통기한이오고 쉬바나는 풀템이 나오게
되는데, 리신은 그것을 막을수 없습니다. 때문에 저는 리신에게 승률이 90%가 넘습니다.
니달리
정말 잘하는 니달리는 초반에 흥합니다. 역시 이점에서는 리신과 같죠 하지만, 쉬바나가
3코어가 나온시점에서 몸이 약한 니달리는 평거드라Q에 1초만에 순삭됩니다. 데미지는
쎈데 몸이 약한 모든 챔프는 모두 쉬바나의 밥입니다.
엘리스
엘리스 또한 리신과 비슷합니다. 초반에 갱으로 엄청 풀어놓지만, 후반갈수록 고치밖에 해줄께
없습니다. 엄청 잘하는 엘리스들도 결국 쉬바나가 후반으로 끌고가면 아무것도 할수 없습니다.
그래서 초반에는 고통받겠지만, 중반으로만 끌고가면 쉽게 이길수 있는 챔프중에 하나입니다.
이 공략의 쉬바나는

4-1구도의 스플릿운영을 하는 쉬바나입니다. 그런 쉬바나에게 1:1에 강한 정글러는 강제캐리에 걸림돌이 되지만,
한타위주의 통기한이 있는 물몸챔피언들은 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탱커형 초식정글러들은 그냥...
거론조차 하지 않아도 될정도로 밥이기 떄문에 신경안쓰셔도 된다는점을 알려드립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가장 좋은것은 영상과 아프리카TV 생방송을 보는것이라 생각이 되지만, 엑설런트가 된다면 글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워낙 많은 내용이라 시간이 필요할듯 하네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100% (3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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