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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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루스, 응징의 화살
Varus, The Arrow of Retrib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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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킹 평타 밸런스잡힌 원딜 AD바루스의 정석

- 니방에내와드(2016-02-14, 조회수: 8698)

 안녕하세요 시즌2부터 인벤 공략을 읽기만했는데 처음 작성해봅니다.

천상계에서 노는 유저는 아니지만 룬특 아이템 트리, 전략등에 관한  연구및 토론하는걸 좋아해서 게임에 관한 이해도는 나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번시즌 다이아4에서 마무리했고 현재는 부캐로 여러가지 템트리및 실험하고 연습하면서 쉬엄쉬엄 랭크 돌리고 있습니다. 완전솔로랭크 나오면 다시 빡겜 시작해야겠죠

어차피 인벤에서 인증할만큼 높은 티어도 아니지만 공개한 이유는 최소한의 게임 이해도는 있다고 말씀드리기 위함입니다. 그래도 정말인지 궁금하시면 쪽지보내시면 확인해드리겠습니다.

바루스 올스킨을 보유할만큼 멋지고 애착이 있는 챔프라 공략 한번 써봅니다. 


포킹바루스, 구인수바루스, ap바루스등 여러가지 있지만 저는 정석 원딜 AD바루스에 관해 공략 써보겠습니다.


일단 바루스의 특징에 대해 알아봅시다.


1.포킹이 강력하다

2.평타 사거리가 평균보다 길다(575)

3.하드캐리형 원딜의 조건중 하나인 공속버프를 갖고있다(패시브)

4.하드캐리형 원딜 조건중 하나인 체력퍼뎀을 갖고있다

5.이니시가 가능한 몇안되는 원딜이다

6.라인전이 강력하다

7.뚜벅이다 ㅠㅠ


아니 써놓고보니 뚜벅이인거 빼곤 완벽하잔아? 근데 왜 인기가 없지?

사실 바루스는 1번 포킹은 원탑이지만 나머지는 다 조건부이거나 다른원딜에비해 아쉽습니다.

평타사거리가 길지만 바루스보다 짧은원딜은 대부분 뛰어난 이동기를 갖고있거나 이동기가 없는 뚜벅이의 경우 코그모라던지 징크스라던지 트위치라던지 사거리 증가 기술이 있죠

공속버프또한 미니언이나 적을 처치해야 조건부로 발동되는것이고 체력퍼뎀도 역병을 묻혀놓고 스킬을 맞춰야하는

 조건부이며 이니시 또한 애쉬의 하위호환이며 라인전 또한 원탑수준으로 강력한게 아니라 대등한원딜이 몇몇있죠.


한마디로 좋게말하면 다재다능하고 나쁘게 말하면 어정쩡합니다.

하지만 누구도 따라올수 없는 원탑능력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포킹이죠

따라서 제 공략에서는 바루스의 최대강점인 포킹능력을 살리면서 원딜러로써의 지속dps또한 부족하지 않도록 밸런스있는 템트리를 소개합니다.

보통 다른공략에서는 포킹쪽에만 너무치우치거나 원딜러라는 임무를 수행하기위해 바루스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는 템트리 위주로 공략이 되어있어서 뭔가 2프로 아쉽더군요

그래서 제가 고심끝에 생각한 최적의 템트리를 소개할까 합니다.

바루스, 응징의 화살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5) 2385 마나 360 (+40) 1040
공격력 59 (+3.4) 116.8 공격 속도 0.658 (+3.5%) 1.05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7 (+4.6) 105.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75.0 57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쿨감소
    -9.936%
  • 마법 저항력
    +4.02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7,677 IP

평범한 원딜룬이죠

다만 후반에 정수치명트리로 얻는 30퍼쿨감+ 10프로를 더해 40%만쿨감을 확보를하기 위해

성장쿨감10프로 섞었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전에는 닥천둥이었으나 최근 열광이 버프되면서 열광특성도 좋습니다.

하지만 저는 여전히 천둥이 라인전에서 좋고 wr에 마법데미지가 쏠쏠하게 들어있는 바루스에게

정밀함의 쌍관특성이 좋다고 생각하여 너프전까진 천둥찍습니다.


12 18 0 천둥특성-순간폭딜

18 12 0 열광특성-지속딜

혹은 생존에 신경을 더쓰는 18 0 12 

취향껏 찍어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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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특이한점은 흉포 첫줄에 분노 대신 마술을 찍었는데 후반갈수록 꿰뚫는 화살의 데미지가 어마어마하고

초반에 미니언을 먹으면서 딜교하는 특성상 패시브로인해 공속은 충분히 커버된다고 생각하여 공속대신 스킬데미지 증가를 선택했습니다.

또한 현금 사냥꾼 대신 초반부터 스노우볼을 굴리겠다 하시는분은 서폿이 씨씨가 없더라도

바루스는 퍼붓는화살로인해 압제자 특성효과를 받기 쉬우므로

취향에 따라 압제자를 선택할수도 있습니다

말이필요없죠 99프로는 이스펠듭니다.

상대가 애쉬 레오나라면 힐대신 정화를 선택할수도 있습니다.


죽지 않는 복수심 (Living Vengeance)
바루스가 적을 처치하면 복수심에 불타올라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상승합니다.

챔피언 킬 및 어시스트: 공격 속도 50%, 공격 속도 25%만큼 공격력 및 주문력 증가

챔피언 외의 대상 처치: 공격 속도 10/15/20% (1/7/13레벨에서)
꿰뚫는 화살 (Piercing Arrow)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충전 시작 시: 바루스가 다음 화살을 조준하며 20% 둔화됩니다. 4초가 경과한 후 쏘지 않으면 바루스가 스킬을 취소하고 소모한 마나의 50%를 돌려받습니다.

발사 시: 바루스가 화살을 발사하여 90/160/230/300/370 (+1.3/1.4/1.5/1.6/1.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최소 피해량은 2/3) 관통 당한 적 하나 당 15%씩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최소 33%) 피해량과 역병 폭발 효과는 충전 시간에 비례해 최대 50%까지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50~1475)
역병 화살 (Blighted Quiver)
기본 지속 효과: 바루스의 기본 공격이 8/13/18/23/28 (+0.3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역병을 붙입니다. (최대 3회 중첩)

바루스가 다른 스킬을 사용해 역병 중첩을 폭발시키면 중첩 횟수당 대상 최대 체력의 3/3.5/4/4.5/5 (AP100당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에픽 몬스터를 대상으로 역병을 폭발시키면 기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중첩 횟수당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의 13%만큼 감소합니다.

사용 시: 다음 꿰뚫는 화살 스킬이 잃은 체력의 6/8/10/12/14%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피해량은 충전 시간에 비례하여 9/12/15/18/21%까지 증가합니다.

역병 폭발로 인한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은 정글 몬스터에게 최대 1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퍼붓는 화살 (Hail of Arrows)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바루스가 화살을 비처럼 쏟아부어 60/100/140/180/22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지면을 오염시킵니다. 오염된 지면은 적의 이동 속도를 30/35/40/45/50% 늦추고 치유 효과는 30% 감소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부패의 사슬 (Chain of Corrupt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바루스가 부패의 촉수를 발사해 150/250/3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처음 맞은 적의 이동을 2초간 막습니다. 이후 근처의 감염되지 않은 적 챔피언에게 촉수가 뻗어나가, 닿은 적에게 동일한 양의 피해를 입히고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이동 불가 상태가 된 적은 일정 시간에 걸쳐 역병 중첩이 3회 쌓입니다. (사정거리: 10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레벨에 q찍는 분도 꽤 있던데 저는 인베건 초반 1렙 라인전이건 e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뭐 똥싸다가 늦게와서 인베가 끝나고 적이 개피로 저멀리 도망치는데 q로 저격마무리하거나 특별한상황이 아니면요

q선마와 궁레벨마다찍는건 고정이고

상황에따라 w 2번째를 마스터 할때도 e를 2번째마스터할때도 섞어찍을때도 있습니다.

평타딜하기 쉽다면 w스킬레벨을 올려 역병데미지를 증가시킬수도 있고 자기를 무는게 많거나 평타를넣기가 까다로우면 e스킬을 먼저 찍을수도있죠 저도 항상 유동적입니다.

상황에 맞게 플레이어가 판단하되 마나걱정이 없는 여눈을 올리기 때문에 일반적으론 rqew로 합니다.

 

스킬 콤보

평e 평평평q

평e 평평평r평평q

r평평e평평평q


가장중요한것은 q포킹이고

평타와 스킬을 잘섞어서 역병을 터트리는것이 폭딜의 핵심이겠죠

평타를 몇번섞어서 역병을 몇번 묻힐지는 상황에 따라 판단합시다


스킬 활용 팁

1.바루스의 q스킬은 e로 슬로우를 묻혔을때 맞출확률이 훨씬 올라갑니다.


2.바루스의 q스킬은 안보이는곳에서 써야 잘맞습니다 뻔히 활시위를 당기는데 적이 쉽게 맞아주진 않겠죠

사거리가 매우 긴스킬이므로 적시야가없는 벽뒤 부쉬안을 부지런히 움직이면서 저격합시다.

라인전 대치전 마찬가지입니다.


3. 영혼의 맞다이나 빠르게 딜을 넣어야할시 역병스텍을 꼭 3스텍 쌓아서 터트릴 시간이 없습니다.

그리고 q스킬을 풀차징 할시간도 없죠

e스킬은 슬로우로인한 추가타확보, q스킬은 역병터트리기 정도로 생각하고 싸웁시다.

평e 평평q정도 합니다 저는


4.q차징시 적이 사거리나 시야에서 벗어나거나 캔슬해야하는 경우가 생길시에 귀환(b)키를 누르면 바로 캔슬됩니다.

최근 패치되서 막혔습니다


5.궁극기는 5대4상황일때 강제 이니시용도

 5대5대치상황일때 이니시 혹은 역이니시용도

 시야없는곳에서 한명빠르게 잘라먹기

 한타도중 진형붕괴

 최악의경우 생존용등으로 다양하게 쓸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가 제 공략의 핵심입니다. 


여눈을 올리고 마나무네와 정수의 하위템을 돈이 되는대로 최대한 가장 비싼것으로 사갑니다.

롤은 대부분 템성능에 맞게 가격이 책정되어 있으니까요

350이있다면 롱소드 900원이 있다면 곡괭이 1300이있다면 bf

1100정도 있다면 쿨감망치를요


 바루스는 이즈리얼과 달리 온힛스킬도 없고 마나통과 마나젠이 중요해서 여눈을 가는것이지

무라마나가 중요해서 가는챔프는 아니므로 마나무네를 최우선으로 올릴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빨리올리면 평타로도 무라마나를 완성시킬수 있기때문에 약간 빠르지만

어디까지나 돈이 되는대로 최대한 비싼템사갑시다.


그리고 이게 가장 중요한건데 신발은 무조건 버디버디신발을 갑니다.

그냥 요즘 유행하니깐 대회에서 사용하니깐 가는게 아니라 뚜벅이인 바루스의 기동성을 향상시키고

q차징시 이속둔화효과를 25%줄여주는 바루스에게 완소 아이템 입니다.

실제로 풀템시 용3스텍이속과 민첩신속한 장화를신을경우

상시이속 455 q차징시 395라는 엄청난 이속을 보유하게 됩니다.

조금 과장하여 무빙샷을 할수 있게되는거죠


치명 공속템은 여러가지 있지만 루난탄환에도 역병화살이 쌓이는 루난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그리고 탱커를 관통하는 도미닉경의 인사


흡혈과 마저를 보충해주는 시미터를 올리면

 

총스펙 공368 이속 455(q차징시395) 공속1.35(패시브제외) 크리50%로 포킹과 평타딜 모두 밸런스있게 가져가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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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정수약탈자를 가느냐 정수약탈자를 가면 무한의대검도 함께 올려서 치명타를 극대화 시켜야 하지 않느냐 의문을 가질수 있으실거 같아서 설명드립니다.

일단 정수는 여눈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치명타시 최대마나의 3프로 회복 마나통이 높을수록 좋다는것이겠죠

또한 쿨감템을 가지않고도 30%의 쿨감을 갖게됩니다. 룬까지해서 40%의 쿨감과 마르지않는 마나로 포킹을 쉴새없이 할수 있습니다.

무한의 대검도 올리면 좋겠지만 6개의 템창으로 뽑을수 있는 최대한 효율적인 템트리를 연구한결과 들어갈곳이 없어서 제외했습니다. 대신 무라마나를 켜면 무대의 추가50프로딜을 커버할수 있습니다.

물론 위에 4개템 말고 나머지 2개를 유동적으로 가실수 있습니다. 탱커가 없다면 라위를빼고 무한의대검을 갈수도 있겠죠 마저와 수은이 필요없다면 시미터대신  피바라기를 갈수도 있구요

2개템은 항상 유동적이지만 보편적인 밸런스잡힌 템트리를 올려놓았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초반부터 끝까지 약한구간이 하나도 없는 루시안입니다
짤짤이로 인해 라인전도 강력하고 폭딜로인한 맞다이도 준수한녀석이며 날래기까지 합니다
괜히 롤챔스 선픽원딜이 아니겠죠
사거리500인거말곤 단점이 없는녀석입니다
75우월한 사거리를 이용해 막타먹을때마다 툭툭 쳐주세요
루시안이 앞대쉬를하며 영혼의 맞다이를 신청한다면 서로 스킬샷을 비슷하게 적중시킬경우 바루스가 밀리진 않습니다.
6레벨이후에 미니언웨이브없는데 앞에서 알짱대다가 풀안마 맞으면 아프니 주의합시다
코르키
바루스 자체가 라인전이 강력한편이라 카운터까진 아니지만
바루스에게 밀리지 않는 폭딜과 포킹능력을 가졌고 특급폭탄배송은 뚜벅이에게 위협적이죠
6레벨 전엔 바루스가 라인전에서 훨씬 우위에 있으니 초반에 주도권을 잡읍시다
6레벨이후로는 스킬샷 싸움
트런들
뚜벅이에겐 매우 위협적인 기둥
요즘 너프돼서 조금 모습이 줄어들긴 한것같지만 까다롭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한때 엄청나게 보이고 요즘도 심심치않게 보이죠
아무리 딜교해도 원딜을 방패막이로 뒤에서 사리면서 힐하면서 중요할때 침묵 딱딱 써주는 소라카와의 라인전은 답이없죠
사실 이년을 카운터 하기위해 바루스를 많이합니다 저는
포킹으로 적원딜말고 소라카만 집중적으로 요격하면 라인전 쉬워집니다
6레벨이후로 궁극기호응은 씨씨가 빈약한 소라카입장에서 부담스럽죠
이즈리얼
요즘 픽률 승률 미쳐 날뛰는 이즈리얼입니다. 여눈가서 졸렬파밍하면서 얼건나오면 여간 잡기도 힘들고 빡치는게 아니죠
초조해하지말고 맞여눈과 신속의장화로 얼건에 대처를 하시면서 차분히 라인전 하다가
적정글위치 파악되면 라인 쭉쭉 밀어주면서 압박합시다
이즈리얼입장에서 가장 까다로운건 성장하기도전에 타워빨리 밀리고
미드공략당할때 돌아오는 아군의 정치질입니다 공성전 최강병기 바루스로 공략합시다
후반에 포킹전으로가도 바루스가 한수위입니다

바루스는 라인전이 매우 강한편 이지만 2대2싸움인 봇라인에서 카운터적 요소들은 무수히 많기때문에

딱히 꼬집어 말하기 어렵습니다.

저도 무작정 바루스를 선픽하지는 않습니다 암살자가 매우 많다던가 달라붙는애들이 강력하면 까다롭기 때문이죠

적포킹조합에 대처하거나 포킹조합을 구성할때

혹은 아군 cc기가 부족하고 이니시가 부족할때 조합보고 뽑는편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바텀라인은 초반2렙싸움이 중요하죠

퍼붓는 화살을 미니언과 적챔피언에게 같이 맞추면서 선2렙을 가져옵시다

듀오라인을 설경우 2번째웨이브 3번째 미니언이 2렙타이밍이므로 꼭 기억하세요.

2번째웨이브 2마리잡을때쯤 슬금슬금 전진하다가 3번째꺼 막타치고 레벨업하는순간 바로 스킬찍고 치고들어갈수있도록 자리잡으셔야합니다.

선2렙의 핵심은 무조건 빠른 2렙이 아니라 *상대보다 빠른2렙*이 핵심입니다. 도착하자마자 죽어라 라인밀어서 2렙을 찍는데 상대는 막타만 챙기며 당긴다면 적 타워앞에 프리징되고 미니언 다받아먹고 갱에 노출됩니다. 상대가 막타만 챙긴다면 나도 막타만 챙기면서 2번째 웨이브가 올때 살짝 속도를 높여 천천히 상대보다만 빠르게 2렙을 찍고 디나이를 시작합니다.

바루스는 2렙찍는속도가 준수한 편이지만 서폿상성에 따라 달라지므로 늦을거같다면 막타만쳐서 안전하게 당겨줍니다.

특히 저티어구간일수록 잘 모르기때문에 칼2렙에 스펠 다빼고 스노우볼혹은 킬을내서 라인전 우위가져오기 쉽습니다.


그리고 6레벨이되면 바루스의 갱호응은 원딜중 최상위 이므로 아군과 적군의 텔레포트와 글로벌 궁극기를 체크한뒤 정글러를 호출합시다.

중반 운영법

 

포킹이 핵심이죠

포킹의 핵심요소는 2가지입니다 기억해주세요


1.시야싸움

나는 상대에게 안보이고 상대는 보여야 포킹확률이 올라갑니다. 뻔히 보이는데서 활시위를 당기면 적이 쉽게 맞아주지 않겠죠 핑크와드를 들고다니며 내가 있는곳 시야는 지우고 파랑장신구로 적시야는 밝혀줌으로써

안보이는곳에서 따끔한 화살을 퍼붓도록 합시다


2.위치선정

포킹조합의 카운터는 강제이니시죠 물리지 않도록 벽뒤나 타워근처 보호해줄수잇는 아군근처 등 안전한곳에 자리를 잡습니다.


포킹시 바루스의 우월한 사거리를 이용하여 최대한 딜러진에 타격을 해줍니다. 한타직전 포킹만으로도 한타를 불가피하게 하는 상황까지 만들수 있습니다.


아군이 불리한 상황이라면 바루스는 q스킬과 e스킬로 멀리서 안전하게 웨이브를 정리하면서 성장시간을 도모할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절대로 짤리지 마세요 극후반에 원딜이 짤리는순간 거기서 게임이 끝날수도 있습니다.

시야없는곳은 궁금해하지도 마세요 특히나 바루스는 도주기가 없기때문에 더욱더 조심해야합니다.

그래도 꼭 가야한다면 장신구와 q스킬로 지뢰탐지하듯 부쉬뒤지면서 가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보다 팀파이트 직전의 포킹으로 득점하는게 중요합니다

팀원한테 한타 바로붙지말고 내 포킹좀 충분히 맞춰놓고 하자고 강조하도록 합시다

확실하지 않다면 최강포킹챔피언인 바루스쪽에서 먼저 들어갈 이유가 없습니다.

팀파이트야 다른원딜에 비해 특별한건 없습니다. 안죽고 최대한 오래딜하기

아군이 보호해주지 않고 위협요인이 많을경우 후방에서 포킹하면서 간을보다가 한박자 늦게 진입하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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