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33.3% (1표)
0% (0표)
66.7% (2표)
진, 잔혹극의 거장
Jhin, the Virtuoso
12
18
0
2/3
잘라먹기 , 개싸움 원탑 진 - 탑라인 공략

- 김살성(2016-02-05, 조회수: 4678)



진을 여러 포지션에서 플레이해본 결과
탑에 가장 알맞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왜 미드와 원딜 정글은 안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해드리는 시간을 가지고
템트리와 운영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까 합니다.
진, 잔혹극의 거장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7) 2474 마나 300 (+50) 1150
공격력 59 (+4.4) 133.8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50 5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쿨감소 -0.83%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력 +2.2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2.486%
  • 공격력
    +4.5
총 가격 : 7,169 IP
방관, 방어, 쿨감, AD를 기본으로

파랑룬을 여러 룬으로 바꿔가며 사용하면 될 듯 합니다.

진은 템이 갖춰지면 높은 AD를 가지게 되고 
그로인해 방관의 효율이 극대화되는 챔프입니다.

떄문에 고정 AD보다는 방관룬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천둥군주 특성을 사용합니다.
죽음 불꽃 손길도 나쁘지않지만,
저 틱딜로 잡는것보다 천둥군주를 사용하는것이 라인전 맞딜에서 더욱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어떻게든 라인전만 무사히넘기면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는 진이기 때문에 천둥군주를 추천합니다.
궁극기로도 터지기때문에 그 데미지또한 무시못하구요.


1. 왜 전쟁광의 환희를 쓰지않나요 ?

진으로 탑라이너를 플레이 하다보면, 항상 죽게되는 패턴은 적 정글러의 갱킹입니다.
어느 탑라이너가와도 무상성에 가까울정도로 압도적인성능을 발휘합니다.
그 점은, 한때 W평으로 탑패왕이 되었던 알리스타와 같이 일방적인 딜교환이 가능하기때문입니다.
특히 근접 탑라이너의 경우 Q스킬을 맞지않기위해 막타를 어느정도 포기해야되며,
Q스킬을 맞게되면 이어지는 WE평평Q평평 > R로 이어지는 솔로킬 패턴이 있기때문에 
W를 맞지않기위해 최선을 다해 무빙을 해야하죠.

하지만 이런식으로 플레이하다보면 딜이 부족해서 적을 잡지 못하거나. 
라인을 푸시한 나머지 정글러 갱킹에 따이는 경우는 있어도
내 체력이 부족해서 맞딜에서 패배하는 경우는 없다고 보셔도됩니다.

물론 공속30%증가로 추가상승하게되는 AD와, 4타와 궁극기막타 그리고 크리티컬에 무조건 체력회복이 된다는점
등은 큰 이점을 갖을 수 있으나.
갱킹에 당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많은 진으로서는 어떻게든 정글러가없을때 라인전에서 이득을 봐서 그 차이를 메꾸어야 한다 생각하기때문에 천둥군주를 사용하고있습니다.

2. E박으면 티모마냥 갱회피가능한데, 왜 갱킹에 취약하나요 ??

티모처럼 W를 이용한 이속증가 등의 이동기가 전무하기 때문에 갱회피를 정글러의 동선파악에 기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상대 탑이 리산드라, 레넥톤, 이렐리아, 자크등 CC와 돌진기를 겸비하고 있는 챔피언이라면 정글러의 직선갱도 피하기가 쉽지않습니다.
특히, 라인을 당기고있을때 아군 정글쪽으로 크게 돌아서 다이브를 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도 살아남기가 쉽지않죠.
제가 생각할때 진의 카운터는 상대탑이 아닌 정글러가 얼마나 탑을 지속적으로 괴롭히냐에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텔포 / 플래시를 대부분 사용합니다
고스트 / 플래시도 나쁘지않구요.
보호막이나 힐도 나쁘지않습니다.
속삭임 (Whisper)
죽음의 4막
진이 사용하는 총은 고정된 공격 속도를 지니며, 4발을 발사한 후엔 재장전해야 합니다. 4번째 총탄은 언제나 치명타가 발동되며 대상의 잃은 체력 15~25%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순간의 희열
-진의 공격력이 레벨당 4~44%(+0.4 치명타 확률)(+0.25 추가 공격 속도) 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피해량이 14% 줄어들지만, 발동 시 진의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14%(+0.4 추가 공격 속도)만큼 증가됩니다.
춤추는 유탄 (Dancing Grenad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이 대상 적에게 폭탄을 던져 45/70/95/120/145 (+0.44/0.515/0.59/0.665/0.74 AD) (+0.6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아직 이 폭탄에 맞지 않은 근처의 적에게 튕깁니다.

폭탄은 최대 4번까지 적을 맞힐 수 있으며, 적을 처치할 때마다 그 다음 타격의 피해량이 35%씩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550)
살상연희 (Deadly Flourish)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이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는 탄환으로 장거리 저격을 실시해 대상에게 60/95/130/165/200 (+0.5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도중에 관통당한 미니언은 75%의 피해를 입습니다.

살상 연희 스킬로 지난 4초 안에 진이나 아군이 피해를 주거나, 연꽃 함정에 적중당한 적을 맞히면, 대상을 1.25/1.5/1.75/2/2.25초 동안 속박시키며 치명타를 가했을 때처럼 진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강제 관람 (Captive Audienc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죽음의 미학: 진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그 위치에 연꽃 함정이 생성되어 폭발합니다.

사용 시: 진이 대상 지점에 보이지 않는 연꽃 함정을 설치합니다. 연꽃 함정은 3분간 지속되며 밟으면 작동하여, 주변 적을 4초간 드러냅니다.

연꽃 함정은 그 안의 모든 적을 35% 둔화시키는 영역을 생성하며, 2초 후에 폭발하여 20/80/140/200/260 (+1.3AD) (+1.0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같은 대상에 두 번 이상 적중하는 경우 및 미니언에겐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진은 24/21.5/19/16.5/14초마다 새 덫을 준비하며 한 번에 2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50)
커튼 콜 (Curtain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진이 자세를 잡고 정신을 집중해 4발의 강력한 탄환을 전방 부채꼴 범위로 매우 먼 거리까지 발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공격은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며, 대상을 0.5초동안 80% 둔화시키고 64/128/192(+0.25AD)~140/350/560(+0.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 1%마다 2.5%씩 증가합니다. 4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적용되어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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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기본적으로 라인정리를 Q로 하면서

Q가 챔프한테 튀었을때 , W로 속박걸고 바닥에 E를 깔아서 슬로우+추가딜을 준뒤

궁극기 혹은 추격하며 킬을 따는게 기본입니다. 


스킬 활용 팁

아군이 어떠한 수단이든 딜을 주었을때 W로 속박을 줄수있다는게 핵심입니다.

이 때문에 팀원전체가 엄청난 추노력을 가지게 됩니다. 

이부분이 현재 가장 op스러운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딜이 들어간 챔프에게 W로 속박이 가능하다는점


궁극기가 슬로우가 되며, 미니언을 관통할수있다는 점 을 염두해주시고


체력이 단만큼 추가적인 딜링이 가능한 궁극기이기 떄문에 4타를 다맞추었을때는

탱커도 2/3이상 피를 뺄수있으므로 한타때 빠르게 쓰는것도 나쁘지않다는 점 등을 염두하시면 플레이하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스킬 트리 설명

Q 깡딜 상승폭도 낮은데 왜 Q선마하나요? 


미니언을 제거했을때의 데미지상승폭이 굉장히 높은편입니다. 

라인전에서 Q스킬을 맞춘뒤 먼 사정거리에서 W로 속박을 넣고

그이후 E로 슬로우를 걸며 딜교환을 시도한다는게 라인전의 기본이기때문에 

Q스킬을 먼저 선마합니다.


W 선마도 좋지않나요?

제가 정글 진을 플레이했을때는 Q의 낮은 데미지 상승폭으로 인해서 E스킬을 몇개 준뒤 W를 후마하고 Q를 가장 나중에 주는 플레이를 했었습니다.

해외 플레이어 영상등을 참고하면, 낮은 정글속도때문에 루난을 사용하는 모습을 볼수있었는데 나쁘지않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정글러의 경우에는 E를 몇개 주면서 작은몹들을 빠르게 정리하고 

W를 마스터해 갱킹력을 더하는 플레이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부패 물약<br />

부패의 물약을 시작아이템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진은, 낮은 공속 그리고 네번의 평타 이후 2초라는 쿨타임을 가지기때문에
막타를 치다보면 놓치게되는 경우가 은근히 많습니다.
또한 W와 E를 제외하면 갱킹에 굉장히 취약한 모습을 보이는데요.
미리 덫이나 와드를 깔아 적 정글러의 갱킹을 보고 피하는 경우가아니라면 
실제로 갱킹이 왔을때 살아남기란 쉽지않습니다.

특히 요즘 많이 보이는 니달리, 엘리스, 킨드레드, 마스터이 등의 챔프는 순간적인 추도가 굉장히 빠른 챔피언들이기 때문에 살아남기란 더욱 힘듭니다. 

때문에 탑라인전을 한다면 타워까지 당기며 막타를 먹는 것 보다는, 빠르게 라인푸시를 하고 안전하게 뒤로 빠져있는 플레이를 자주 하게됩니다.

그 푸시가 가능하려면 Q스킬을 자주 써야하고, 딜교환의 중심 또한 Q스킬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부족한 마나수급을  도움과 동시에, 딜교환 이후 피회복등 여러모로 유용한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도란소드보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부패의 물약을 사용합니다.

삼위일체<br />

진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코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은 공속이 고정되어있는 대신 높은 AD를 가지는 챔피언입니다.
보통 트포를 사용하는 챔피언이, 온힛스킬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이 많은데요.
한방한방 강력한 딜을 가지는 진으로서는 삼위일체의 주문검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포지셔닝에 도움이 되는 이속증가 효과 뿐만아니라 쿨타임감소도 가지고있으므로 굉장히 효율적인 아이템입니다.

무한의 대검<br />

트포와 비슷한 맥락입니다.
한방한방 평타딜이 강력한데다가, 4타 마지막 공격이 무조건 크리티컬이 터지는 진으로서는 
크리티컬 강화 효과를 가지고있는 무한의 대검이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고속 연사포<br />

여기서 약간 의문을 가지실 수 도 있으실텐데요.
진은 한타에서 포지셔닝이 굉장히 애매한 챔피언입니다.
탈출기와 돌진기가 없기때문에 한타중앙에서 싸우기도 애매하고, 적을 기껏 속박으로 맞추어도 낮은 이속으로 인해 평타한대를 맞추기가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진에게 공속과 크리티컬은 AD라고 생각하시면 되기때문에 고정공속으로인해 잃어버리는 공속은 생각하지마시고
평타 사거리 강화효과와 크리티컬 이 두가지만 보고 선택하는 아이템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타워 철거에도 좋은 효율을 발휘하기때문에 나쁘지않다고 생각해서 저는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미닉 경의 인사<br />

라위 너프먹었는데 왜가냐, 이런 말씀 하실지도 모르나,
라위의 효과뿐만아니라 추가 물리피해는 진에게 굉장히 잘 맞는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은 LOL에서 가장높은 깡+추가AD를 가지고 있는 챔피언입니다.
후반에가면 600~700을 바라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풀템을 맞추었을때는 1000에 육박하는 데미지를 갖추시게 됩니다.
때문에 방관과 AD뻥뎀을 주는 아이템이 진에게 가장 효과적인 아이템인데 두가지모두를 갖추었기떄문에 사용합니다.

헤르메스의 시미터<br />맬모셔스의 아귀<br />밴시의 장막<br />

진은, 부족한 탈출기를 가지고있는 대신 높은 순간데미지를 가지고있는 챔피언입니다.
때문에 밴쉬,  헤르메스시미터, 멜모셔스 등의 아이템도 좋은 선택입니다.
필요성을 느낄때 구비하시면 됩니다.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br />헤르메스의 발걸음<br />신속의 장화<br />
신발은 셋중하나를 선택하는데
저는 대부분의 경우 아이오니아의 장화를 선택합니다.
방관AD고정쿨감룬에 아이오니아의 장화를 선택하면 쿨타임감소 28%로 꽤 높은 쿨타임감소를 가지실 수 있는데다가
궁극기와 W Q등으로 킬을 먹는 경우가 굉장히 많기때문에 상대의블루버프를 가지고 있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로인해 38%쿨타임감소를 가지게되며 , 후반 아군 미드라이너의 블루 의존도가 낮아질 때또 높은 효율을 가지 실 수 있습니다.

신속의 장화는 포지셔닝과 W 속박이후 킬각을 잡기가 좋으며 
헤르메스는 강력한 CC를 가지고있는 챔피언이 많을때 아무래도 사용하는 편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어려움
피즈
어려움
리산드라
어려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런들
쉬움
갱플랭크
쉬움
에코
쉬움
손가락에 따라 다른게 분명하지만, 개인적인 경험담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진을 처음 플레이했을때 미드라인으로 시작했었는데, 순간적인 돌진기 및 원거리 챔피언은 쉽지 않았습니다.
예로 아리, 제드, 피즈, 다이애나 등의 챔피언등이었는데, 그 이유는 진의 경우 QWE스킬모두 적중시켰을때 적과 순간적인 딜교환에서 이득을 볼 수 있는 챔피언이기 때문입니다.

미리 라인전에서 딜교환을 통해 이득을 많이본 경우라면 상관없으나 다무시하고 그냥 달려드는 상대가 제일 껄끄러웠습니다.

상대가 달려들면 탈출기가 없는 진으로서는 끝까지 싸울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나오고, 스킬샷의 적중난이도가 굉장히 높은 진으로서는 한번의 실수가 죽음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았기 떄문입니다.

특히 아리등 자신이 원하는 만큼 거리를 좁혀오면서 싸우는 챔피언은, E스킬을 맞출확률이 제로에 가깝기 떄문에 비교적 껄끄러운 챔피언이 많은 미드보다 탑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탑에서는 대부분의 챔피언이 쉽습니다.
그 깡패라는 트런들이나 뽀삐등과의 맞다이에서도 QWEE 모두 적중했을때 적을 잡아먹었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탑에서도 껄끄러운 챔피언이 존재하는데, 갱호응이 굉장히 뛰어난 리산드라나 카운터느낌으로 나오는 제드 피즈 등은 상대하기 쉽지않았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일단 기본적인 라인전에서의 운영 방법부터 설명드릴까 합니다.

막타를 드시다가 4타 치명타 각이 나올때 짤을 넣으시는게 가장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두번째로는 Q스킬로 적이 튕겨서 맞을 위치에 있다면 사용하신뒤, 챔피언이 맞게되면 W로 속박을 걸고

바로 바닥에 E를 깔아서 슬로우+@딜을 넣으신 다음 추격하며 평타를 때려주시면됩니다.


이런경우의 베스트는, 라인전 초반 적의 체력이 2/3정도 남았을때

Q로 개피미니언 3마리를 맞추어 딜을 뻥튀기해준뒤 4타째에 적 챔피언이맞고

W로 속박을 걸고나서 E로 슬로우+@딜을 넣으신뒤 추격하며 3타를 넣어주고

플래시로 도망가는 적을 추격하면서 4타 크리티컬 + Q로 마무리하는 경우입니다.

궁극기가 있는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딜교환을 하신 후에 마지막을 E슬로우로 느려진상대를 궁극기로 딱딱 맞추시면서 잡으시면됩니다.


궁극기는 니달리의 쿠거폼Q나 리신의Q 엘리스의거미폼 Q등의 스킬과 마찬가지로 잃어버린 체력 비례 추가데미지를 가지기때문에, 표기되어있는 딜이 낮다고해서 킬각을 못잡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풀피인적에게도 아낌없이 써주시면됩니다. 어차피 깡AD가 워낙높아서 딜자체도 낮지않은데다가

4타가 모두들어가게되면 방어 200~300 체력 3000~4000짜리 하드 탱커도 반이상의 피통을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그냥 한타때 개피보고 쫒지말고 피좀있어도 쫓아갈수없는상황이라면 사용해주세요. 


이런경우가 굉장히 자주나오며, QW평E혹은 E평을 맞추게되면 천둥군주의 횟수가 딱 맞아 떨어지기때문에 

천둥군주를 사용합니다.


이런식으로 라인전을 계속 진행하시다가, 적 정글러의 동선이 탑을 향하는 불길한느낌이 감지되면 Q와 W를 이용해 빠르게 라인푸시를 해주면서 E로 갱킹루트에 트랩을 설치하고 안전하게 타워에서 시팅을 반복하시면됩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이 가장 중요합니다.

2랩 혹은 3랩 4랩등에 킬각을 보기위해서는 1랩부터 적극적으로 짤짤이를 해주셔야합니다.

탑니달리나, 제이스, 케넨등과 마찬가지로 부쉬를 확보하고 막타를 쳐주면서 적을 괴롭혀주시면됩니다.

그리고 위에 적은 것처럼 킬각을 잡으시고 꾸준히 같은 방식으로 플레이하시면됩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을 타워가 막깨지거나, 소규모 교전이 많이 일어나는 타이밍을 기준으로 잡고 설명드리겠습니다.

진은 롤에서 가장 우월한 스킬샷 사정거리를 가지는 챔피언입니다.

특히 W의 속박은 말도안되는 OP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교전에서 적 개피를 속박이후 끔살하는데도 특화되어있고 미드로밍에도 굉장히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와드시야에 걸리지않는 멀찍한 사거리에서, 아군미드와 적미드라이너가 딜교환이 일어났을 떄가 미드로밍에서 베스트인 상황입니다.

W로 속박을 거신후 궁극기로 마무리하시면됩니다. 

템이 조금만 갖춰져도 미드라이너는 삭제시키실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텔레포트를 사용하기때문에 스플릿 푸시를 해주시다가, 한타가 벌어지면 합류하신뒤, 적탱커라인에 W와 덫등을 까시고 모든스킬을 쏟아부으시면됩니다.

4타 크리를 꼭 터뜨리신뒤 궁극기를 사용하시는걸 염두해주시기 바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적 탱커를 먼저 같이 녹이는 플레이를 하셔야합니다. 

도미닉경의 인사까지 갖추어지게되면 적 탱커쯤은 순식간에 지워버리실 수 있기때문에 

걱정마시고 탱커부터 녹이시고, W의 속박과 궁극기로 추노를 해주시면됩니다.


보통 한타의 양상을 보면 적탱커를 먼저잡은뒤 적 딜라인을 아군 돌진기가 있는 챔피언들이 추노를 하게되는데요

이속도 느리고 돌진,탈출 뭐 이동기 하나없는 진은 쫓아갈 수가 없으니 

W속박으로 적을 하나씩 짤라먹는 방식의 한타가 이루어집니다.


 

 

 

마치며

진이나오고 플레이해본 결과 벌써 밴을 먹을정도로 OP라는 것을 모두 실감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하지만 원딜 미드 모두 플레이해본결과 원딜을 서기에는 적 서포터의 CC에 너무 취약한 모습을 보이고

미드에서는 순간적인 돌진, 추노기를 가지고있는 챔피언들에게 취약한 모습을 보이는 것을 보고

탑라인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해 플레이해 본 결과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타 및 소규모교전, 잘라먹기에서 엄청난 성능을 발휘하는 챔피언이기떄문에 

불리한 게임도 쉽게 가져갈 수있는 챔피언입니다.


초반에 라인전에서 갱킹등으로 킬을 헌납했다고해서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한번 플레이해보세요

결국 게임끝에는 승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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