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탑, 미드 룰루 공략을 작성하게되었습니다.
현티어는 다이아2 입니다.
플래구간 룰루 승률 -> 하위 30위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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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95 (+92) | 2159 | 마나 | 350 (+55.0) | 1285 |
공격력 | 47 (+2.6) | 91.2 | 공격 속도 | 0.625 (+2.2%) | 0.859 |
5초당 체력회복 | 6.01 (+0.6) | 16.21 | 5초당 마나회복 | 11 (+0.8) | 24.6 |
방어력 | 26 (+4.9) | 109.3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4
- 공격 속도 +1.7%x5
- 체력 +8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3.48
- 공격 속도+8.5%
- 체력+72
- 쿨감소-14.904%
- 주문력+14.85
빨강룬
공격 속도 룬이 가장 좋습니다.
마관룬, 쌍관룬 모두 사용해 보았지만 패시브 효과 때문에 공격속도를 넣어 평타를 많이 자주 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속룬의 장점 미니언 수급이 원활해진다.
평타 견제가 좀 더 수월해 진다.
2. 25 변경 -> 공격속도룬과 마법 관통력을 골고루 섞어주시는 게 좋은것 같습니다.
미니언수급과 평타 견제를 위한 최소한의 공속과 딜링을 위한 마관을 취향에 따라 섞어 주시면 됩니다.
노랑룬
체력, 방어, 성장 체력룬 어느 것이든 관계 없습니다.
파랑룬
쿨타임 감소, 주문력 정도 생각할 수 있는데요.
고정 쿨감룬 6개를 박으면 5%를 확보할 수 있지만 성장 쿨감룬을 사용하면 6렙 부터는 5% 가 확보되기 때문에 저는 성장 쿨감룬을 사용합니다.
초반에는 룰루의 스킬은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5%의 효과는 미미하지만 궁을 찍은 시점부터 5%가 확보되고 12~13 레벨 정도에 10%가 확보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성장 쿨감룬 덕분에 모렐, 쿨감신만 가면 쿨감 45%가 됩니다.)
주문력 룬, 성장 주문력 룬은 신발을 제외하고 쿨감 템 2개이상 갈 예정이면 갑니다.
왕룬
룰루는 E를 건후 평타 Q를 날려야하기 때문에 이동속도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이속 좋아하시는 분은 쓰셔도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 스킬 피해량 증가 필수
: 취향 선택
: Q와 궁에 슬로우가 있습니다.
: 취향 선택
: 부패 물약 구입시 암살자 선택
: 마나가 크게 부족하진 않지만 부족하시다면 마나재생 선택
: 도 좋긴하지만 전 쿨감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 필수 E평Q가 콤보나 다름없고 딜이 부족한 면이 있는 룰루에게 꿀같은 특성입니다.
2. 25 변경 -> 도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 로 쿨감을 최대로 맞추어 w,e을 마구마구 시전하려고 했는데, 을 들면 초반에 훨씬 상대방 솔킬각을 내기 쉽습니다.
3. 19 변경 -> 무조건 듭니다. 쿨감 45%도 좋긴하지만, 들어야 딜이 드갑니다.
이 광선들은 대상을 추적하지만, 다른 유닛들이 대신 막아줄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둘 다 적중하면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만 입힙니다. (사정거리: 925)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적에게 시전: 1.2/1.4/1.6/1.8/2초 동안 적 챔피언을 변이시켜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할 수 없게 만들고, 기본 이동 속도를 60만큼 감소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적에게 시전: 픽스가 대상 적 유닛에게 80/125/170/215/260 (+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그 다음 4초 동안 대상을 따라다니며 위치를 보여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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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W >> R >> E
픽스는 룰루가 공격하는 대상에게 광선을 3번 연속 발사해 총 9/21/33/45/57/69/81/93/105 (+0.15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광선들은 대상을 추적하지만, 다른 유닛들이 대신 막아줄 수 있습니다 (미니언에 막힙니다. 뒤쪽에 있는 미니언 치려다가 앞에 있는 미니언에 막혀 미니언을 못먹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조심하세요).
게임의 중반 쯤 룰루의 ap가 300가량이라 한다면 픽스에게서 150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가고
게임 진행이 더 되어 ap가 600이 넘어간다면 픽스딜이 200을 넘어가게 됩니다.
만약 스킬을 원딜에게 걸어준다면 원딜 평타 하나하나 마다 150이상의 딜이 추가로 들어간다는 말입니다.
이 패시브 덕분에 우리 원딜이 상대 원딜보다 코어템이 하나 덜 나오더라도 비등비등한 딜이 나오게 해줍니다.
3번 선마도 있고 다음 바로 선마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무조건 다음 선마를 합니다.
아군에게 시전: 픽스가 룰루 대신 대상에게 점프한 다음 6초동안 따라다니며 공격을 돕습니다. 픽스는 대상에게 가면 6초 동안 80/120/160/200/24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워 줍니다.
적에게 시전: 픽스가 대상 적 유닛에게 80/110/140/170/200 (+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그 다음 4초 동안 대상을 따라다니며 위치를 보여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아군에게 시전: 3/3.5/4/4.5/5초 동안 대상 아군의 이동 속도는 30%(+0.1AP%) 상승합니다.
적에게 시전: 1.25/1.5/1.75/2/2.25초 동안 적 챔피언을 변이시켜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할 수 없게 만들고, 기본 이동 속도를 60만큼 감소시킵니다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보시다 시피 같은 경우에는 데미지와 쉴드량은 올라가지만, 쿨타임은 감소하지않습니다.
룰루의 보호막은 쉴드량도 많지만 중요한 건 가 걸린 아군에게 가 나간다는 것입니다.
는 찍을 때 마다 쿨타임이 감소하고 마스터시 12초가 되고 지속시간이 이동속도는 5초 변이는 2.25초 라는 시간이 되어버립니다.
여기서 주목해야하는 점은 변이인데 롤에서 2.25초 이상의 cc기(둔화, 실명, 침묵 제외)는 베이가 애쉬 사이온피들스틱모르가나람머스에코 이정도 밖에 존재하지않습니다.
이 cc기들은 보통 맞추기 힘들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근거리거나, 조건이 까다롭거나 하는 등의 이유에서.
, 이 스킬 두개는 원거리,타게팅,11~12초 정도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cc기에 비해 길면서 맞추기 쉽다고 생각하지 않으시나요? 게다가 을 보유한 피들스틱은 쿨타임감소를 크게 맞추지 않아 긴 방면에 우리의 룰루는 를 마스터 하기만 한다면 6초마다 상대에게 쓸수있습니다.
또한 쿨타임이 짧아 변이를 걸었다가 아군에게 이속버프도 걸었다가 이런식으로 한타 때 자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롤 스킬 중 최고cc기이자 최고 이속버프인 을 무시하고 데미지와 쉴드량을 늘려주는 을 찍는 것은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는 하나만 찍어놔도 계수가 0.6 있어 쉴드량도 괜찮을 뿐더러 가 나가기 때문에 굳이 먼저 선마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을 스마트키설정을 하지않습니다.
물론 스마트키로 설정하게 되면평 콤보가 더빠르게 들어갈 수 있겠지만,
가 빗나갈확률도 있어지고, 무엇보다도 를 쓴후에는 가 두방향에서 날라오기 때문에 스마트키를 하지 않아야 좀 더 다수의 적을 맞출 수 있습니다.
라인전 에서는
평
기본 스킬콤보이자 전부인 스킬콤보
이것외엔 더 없습니다.
는 쫓는 상황이라면 자신에게, 아니라면 상대에게 걸어주세요.
라인전에서의 중요한 스킬은
스킬에 있습니다.
초반에 를 누구에게 거느냐에 따라 딜교를 손해보느냐 이득보니냐가 달려있죠.
스킬을 상대방에 쓸 경우
장점
- 를 거의 확정적으로 맞출 수 있다.
- 순간 딜링을 할 수 있다.
- 시야가 확보 된다. 렝가, 아칼리, 카직스 등 은신챔피언에겐 무조건 사용해주세요.
- 일방적인 딜교를 할 수 있다.
- 픽스가 상대 챔피언에 붙어 를 미니언에 막히지 않고 넣을 수 있다.
단점
- 마법 저항력이 있으면 쉴드량에 비해 낮게 딜이 박힌다.
- 쉴드량 > 데미지량
스킬을 자신에게 쓸 경우
장점
- 상대의 마법 저항력에 관계 없다.
- 쉴드량 > 데미지량
- 안전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단점
- 상대의 스킬쿨타임이 먼저 돌 수 있다.
(예를 들면, 오리아나 상대로 를 자신에게 걸고 평타 싸움을 걸면 오리아나의 QW스킬 쿨이 돌아와서 쉴드를 뚫고 죽을 수 있습니다.)
- 상대에게 쓸 경우의 장점
제가 가장 강조하는 것은
한타 들어가서는 를 쫓는 경우나 광역 둔화를 넣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반드시 는 아군에게 걸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스킬을 상대에게 걸어 딜을 넣겠다는 생각은 룰루와 맞지않습니다.
우리 룰루는 버프러이고 스킬로 원딜이나 평타기반의 등에게 걸어 주어 효율을 최대로 보아야합니다.
쉴드는 우리 원딜을 한번 더 살려줍니다. 반드시 아군에게 걸어주도록 합니다.
스킬 (룰루의 꽃)
라인전에서는 맞다이 할 때 상대에게 걸어 주어 바보로 만들어도 되고
자신에게 걸어 카이팅 및 추노를 해도 상관없습니다.
한타 시 은 빛을 발합니다.
특히 우리의 룰루는 를 두번째로 마스터 했기 때문에 더더더욱 빛을 발합니다.
상대방에서 같이 확! 하고 들어와서 우리 원딜을 물어 버리려 하면
스킬로 바보로 만들어 버리면 됩니다.
또 상대방에서 같이 뚜벅뚜벅 걸어서 원딜, 룰루를 물려고 하면
원딜,룰루 에게 를 걸어 도망치면 됩니다. 아무것도 못해요.
의 슬로우/에어본 까지 합치면 뚜벅이는 절대로 우리를 물수 없습니다.
만약 우리팀에 와 같은 뚜벅이 챔피언이 있다.
우리의 룰루는 로 또다시 빛을 냅니다.
가 걸린 는 걸어가서 E스킬로 이니시를 엽니다;;;;
또한 을 걸어주어 슬로우 같이 묻혀준다면? 슬로우/에어본을 걸어준다면?
우리의 뚜벅이들은 정말 행복한 표정을 지으며 한타를 쓸어 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룰루가 있다면
같은 암살 챔피언들은 으로 더 편하게 암살 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믿고 실패하더라도 우리 암살챔피언은 살아 돌아 올 수 있습니다.
스킬
주의
- 은 회복이 아닌 최대체력 증가입니다.
- 을 써 커진 아군 주위에는 슬로우가 걸립니다.
모르시는 분들도 꽤 있더라고요.
스킬의 활용도는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등 한번에 들어가는 챔피언에게 쓰면 광역 에어본/슬로우가 가능합니다.
같이 에어본을 시키는 챔핖언 이라면 에어본을 두번 걸우 줄수있습니다.
와 같이 상대 진영에 들어가서 휘저어 버리는 챔피언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와 같은 챔피언이 우리 원딜에게 다가오고 있다면..
설상가상으로 가 없다면...
을 써주시면 되는데 주의 해야하는 점은
가 우리팀을 넘기기 전에 를 걸어 주셔야 합니다.
상대방이 이미 원딜을 적진영으로 넘겨 버린다면 을 건다 하더라도 원딜은 할 수 있는 최대의 딜을 할 수 없게 되고 죽을 확률도 있습니다.
꼭 을 상대 챔피언이 우리 아군을 덮쳐버리기 전에 먼저 써 튕겨버리셔야합니다.
룰루의 와 스킬은 자기 자신에게 스킬을 쓰는 걸 단축기로 지정해놓으시면 좋습니다.
룰루가 미니언을 먹으려 마우스를 미니언에 갖다 두고있는데 상대가 견제를 하면 쉴드를 걸기 어렵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는 X로 는 C로 지정해 두는데요.
이런 식으로 단축기를 설정해 두시면 쉴드 반응이 더 빨라지고, 굳이 마우스를 룰루에게 두지 않아도 쉴드를 걸 수있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어색해도 익숙해지면 정말 좋고, 오리아나 같은 챔피언을 할 때도 유용하니 꼭 연습해보세요.
아이템 빌드입니다.
먼저 저는 를 선으로 갑니다. 탑이든 미드든요.
탑은 선 을 갈 수있지만 미드는 가는 게 좋지않나?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고 저도 그렇게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모렐로의 하위템인 로는 마나관리가 도저히 되지않습니다.
물론 쿨타임감소는 이 두템으로 20%가 맞춰지지만
초반 쿨감은 룰루에게 그렇게 크게 필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하고, 또한 의 마나재생, 라인 유지력에 비해서는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를 사게 되면 Q스킬로 라인을 계속 해서 밀수 있고 로밍, 합류 면에서 상대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룰루는 Q와 평타가 강력하기 때문에 을 가더라도 딜로스는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이 나오면 룰루는 어떤 챔피언과 싸워도 밀리지 않게 됩니다.
또한 을 먼저 가면 은 너무 늦게 되어 가지 못하게 되는데, 이러면 후반에 마나가 너무너무너무 부족하게 되어버립니다.
후 를 가면 쿨감 45%도 맞춰주고 마나도 부족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저는 로 라인 계속 밀면서 압박
한 뒤 을 가 강력함을 확보하고 을 쿨감을 확보합니다.
초반 쿨감을 중요시하거나 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성장 주문력룬을 들고 트리도 나쁘지 않습니다.
3코어로는 이나을 갑니다.
를 가는 경우는 성장을 잘하지 못해 돈이 부족하거나, 의 추가딜로 좀 더 딜을 하고싶을 때 입니다.
을 가는 경우는 주문력을 뻥튀기 시켜 쉴드량과 이속증가률을 크게 늘려 아군의 캐리력을 돕고 싶을 때 입니다.
어느것을 먼저가도 상관없고 이왕이면 둘다 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 아이템 설명
: Q와 평타 패시브 밖에 적용 되지않습니다. 이것보단 주문력을 좀 더 늘려 쉴드량과, 이속증가률, 궁의 체력증가를 늘려 주시는게 좋습니다.
: 안죽을 자신 있으면 가도됩니다.
: 룰루가 존야를 사게되면 E,W 타이밍을 놓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에 암살 챔피언이 있어 위험하더라도 보호막과 궁, 변이가 있기 때문에 가 없더라도 살아 남을 수 있습니다.
: ap 상대로 라인전이 너무 힘들다면 가주셔도 됩니다.
: 평타기반룰루 많이 들어봤고 해보기도 했습니다만, 이 템은 우리 룰루의 패시브를 이용해 평타를 강화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룰루는 E를 아군에게 걸어 픽스가 없기 때문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만약 게임이 상대방에게 E를 많이 거실거라면 가셔도 됩니다. 강해요.
: 비싸요. 버프먹으면 갑시다.
: 룰루에게 어울리는 템입니다. 5코어로 자주 가도 하는데, 최근 쿨타임이 붙어버려 오버 쿨이 60%가 되어버립니다. (룬 15 모렐 20 신발 10 특성 5 리치베인 10) 이럴 땐 신발을 등 으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이 외의 템은 룰루에게 어울리지 않을 것같아 거의 시도도 해보지 않았습니다.
+미드 같은 경우에는 을 가고 바로 딜템을 더 올려 초중반딜을 올려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2.20 추가
미드인 경우는 르블랑, 제드 같은 원콤챔이 아닌 이상
선 를 갑니다.
미드 룰루인 경우에 영겁과 모렐을 같이 가게되면 팀 전체에 딜로스가 오게됩니다.....
후 바로를 가주어 딜에 좀 더 신경쓰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를 구입해 이속을 늘려 로밍을 다니고,
을 구입해 추가 딜 + 이속 버프를 받도록 합시다.
3. 19 수정
->
대회에서도 서리여왕 리치베인 순으로 템트리를 타서,
저도 해본결과
정말 좋습니다.
는 과 같이 가면 오버 쿨감이 되버립니다. 모렐로트리를 타실거면 파랑룬에 쿨감룬을 사용하지마세요.
이 거의 필수템이 되었습니다.
탑룰루시라면,
-> 이런식으로 갑니다.
풀쿨감이 맞춰지진 않지만, 라인전도 무난하고, 딜도 꽤나 나옵니다.
3. 26 수정
첫템 도란링 무조건 챙겨갑니다.
룰루 마나젠률이 높아서 도란링 효율이 좋네요 ㅎㅎ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나를 신중하게 관리하셔서 마나가 바닥나는 일이 없으면 됩니다.
룰루는 초반에는 몸이 약한 편이라 많은 딜을 받으면 죽을 수 있습니다.
6렙이 되어 궁극기를 배운 시점부터는 대부분의 챔피언을 이길 수 있으니 조금 사려 주면서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가 나온다면 라인 올 때 두번으로 라인클리어하면서 다른 라인을 도와주거나 압박 넣어주세요.
도란링 한,두개면 충분히 라인클리어 가능합니다.
갱이 오더라도 스킬로 왠만하면 살아 나갈 수 있습니다.
마나만 있다면 라인 쭉쭉 밀어주세요.
텔포가 있으시다면 텔포로 용합류를 하거나 다른라인에서 이득을 보면 됩니다.
룰루가 텔포가 가장 어울리는 챔피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또한 룰루는 깡딜이 높은 편이라 코어템이 한두개 나올 시점에 가장 강합니다.
우리는 버프러다.
와 반드시 실수 하지않도록 한다.
우리는 버프러다!
간단한 팁만 적겠습니다.
그냥 때리면 됩니다. q로 달려올떄 거리되겠다 싶으면 w로 슝슝 빠지면 됩니다. 마나관리 필수
벤하세요 그냥 3.19 수정 너프 되고 할만해 졌습니다. ㅎㅎ
밀리지 않습니다. 보호막 자신에게 걸고 평타 싸움하세요.
나서스 : 탈주함
뚜벅이 ㅎㅎ
몸이 너무 약해서 E평Q 콤보날리면 엄청 아파합니다.
초반에 평타견제 계속 하시면 되는데 3렙 때 분노w조심하세요. 죽을 수 있습니다. 6렙 이후에 쉬우니 초반에만 조심하세요.
갱 부르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E스킬로 은신 확인 가능하니 갱 부르세요.
계속 때리면 됩니다. 6렙 되면 들어오면 궁걸고 때리세요. 다이애나 궁 잘하면 에어본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별로 안어렵습니다. 리산드라가 궁걸기 전에 먼저 궁을 걸어 원콤만 안당하면 됩니다.
한타때 e로 들어오면 변이 시켜버리고 죽여버립시다.
ad상대로만 좋은 챔피언이라... 어렵진 않네요.
식칼 파밍하게 만들수있습니다. e로 식칼 좀 씹어주세요
맞다이 하면 이기는데 얘는 라인 유지력이 좋으니 딜교를 너무 자주하면 안됩니다.
라인 같이 계속 밀어주시면 됩니다. 맞다이가 밀리진 않아요.
쉴드로 스킬 씹어주면서 미니언과 같이 때려 주면 이깁니다.
레이저 막아주셔야 합니다. e평q 딜교하시면 안됩니다. 빅토르q에 쉴드가 있어서 딜교 힘들어요.
신드라 다들 어렵다고 하시는데 q스킬 막아주시면서 체력 관리하시면 중후반에 룰루가 더 좋습니다.
Q집중해서 맞추셔야 해요. 맞다이 이기긴하는데 혼령질주로 스킬을 피해버려서;;
은신하기 전에 e먼저 걸어두시면 됩니다. 쉬워요.
원콤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변이 걸어도 궁 안풀어집니다. 그것만 주의하세요.
얘도 라인싸움인데 6렙이후 궁E콤보 조심하세요.
평타 견제 계속 해주세요.
초반에 맞다이 하지마요. 3렙 쯤에 제드가 계속 쫒아 오면 질수도 있습니다.
6렙 이후에 변이 씹히지 마시고 싸우시면 이깁니다.
한타때는 제드 아무것도 못하게 변이만 살포시 걸어주세요.
포킹 쉴드로 씹으면서 라인미시면 됩니다.
얘도 맞다이가 쎈편인데.. 룰루가 더 쎄요.
ㅋ 개쉬움
탈론 탈주합니다.
탑에서 만나면 뒤집니다. 벤하세요.
뚜벅이라서 그런지 별로 어렵진않아요. 초반에만 사려주세요.
얘도 초반에만 사리면 6렙이후에 이깁니다.
탑에서 만나면 3렙때 라인 밀다 죽습니다.
미드는 쉬워요.
포킹최대한 피하거나 방어막으로 막으면서 하세요. 라인 계속 미시면 마나 딸려서 견제도 못하게 됩니다.
달려올려하면 변이 걸고 궁써서 밀쳐내시면됩니다.
최근에 유체화 탈진들고 오는 올라프만났는데 6렙되서 스펠다쓰고 들어오더라고요;;; 진짜 빡세요.
초반에 좀 죽여주셔야할 듯
3렙 구간, 즉 극초반 저렙 때만 살짝 조심해주시면 썰어 먹습니다.
모든 면에서 밀립니다....거의 못이겨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평가 부탁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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