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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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5 (+107) | 2474 | 마나 | 300 (+50) | 1150 |
공격력 | 59 (+4.4) | 133.8 | 공격 속도 | 0.625 (+3%) | 0.944 |
5초당 체력회복 | 3.75 (+0.55) | 13.1 | 5초당 마나회복 | 6 (+0.8) | 19.6 |
방어력 | 24 (+4.7) | 103.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 | 330 | 사정 거리 | 550 | 550 |
- 방어구 관통력 +1.6x1
- 공격력 +0.95x1
- 방어 +1x1
- 마법 저항력 +1.34x1
- 공격력 +2.25x1
- 방어구 관통력+1.6
- 공격력+3.2
- 방어+1
- 마법 저항력+1.34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진이 사용하는 총은 고정된 공격 속도를 지니며, 4발을 발사한 후엔 재장전해야 합니다. 4번째 총탄은 언제나 치명타가 발동되며 대상의 잃은 체력 15~25%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순간의 희열
-진의 공격력이 레벨당 4~44%(+0.4 치명타 확률)(+0.25 추가 공격 속도) 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피해량이 14% 줄어들지만, 발동 시 진의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14%(+0.4 추가 공격 속도)만큼 증가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폭탄은 최대 4번까지 적을 맞힐 수 있으며, 적을 처치할 때마다 그 다음 타격의 피해량이 35%씩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55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살상 연희 스킬로 지난 4초 안에 진이나 아군이 피해를 주거나, 연꽃 함정에 적중당한 적을 맞히면, 대상을 1.25/1.5/1.75/2/2.25초 동안 속박시키며 치명타를 가했을 때처럼 진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사용 시: 진이 대상 지점에 보이지 않는 연꽃 함정을 설치합니다. 연꽃 함정은 3분간 지속되며 밟으면 작동하여, 주변 적을 4초간 드러냅니다.
연꽃 함정은 그 안의 모든 적을 35% 둔화시키는 영역을 생성하며, 2초 후에 폭발하여 20/80/140/200/260 (+1.3AD) (+1.0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같은 대상에 두 번 이상 적중하는 경우 및 미니언에겐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진은 24/21.5/19/16.5/14초마다 새 덫을 준비하며 한 번에 2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5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이 공격은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며, 대상을 0.5초동안 80% 둔화시키고 64/128/192(+0.25AD)~140/350/560(+0.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 1%마다 2.5%씩 증가합니다. 4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적용되어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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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설명
- 춤추는 유탄
(Dancing Grenade)
- 마나 소모: 30/35/40/45/50
-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 이 대상 적에게 폭탄을 던져 60/85/110/135/160 (+0.3/0.35/0.4/0.45/0.5 AD) (+0.6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아직 이 폭탄에 맞지 않은 근처의 적에게 튕깁니다.
폭탄은 최대 4번까지 적을 맞힐 수 있으며, 적을 처치할 때마다 그 다음 타격의 피해량이 35%씩 늘어납니다.
- 사정거리: 550
파밍, 견제 모든 것에 용이한 스킬입니다. 적중한 적으로 부터 가장 가까운 적을 향합니다.
9렙에 BF + 곡괭이 or 전투망치 로 W + Q로 원거리 미니언을 정리하며 마지막 한 발을 챔프에게 맞추는 것이 최적의 견제 입니다.
최대 393 + 1.23 AD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성장 계수를 가지고 있고 활용도가 가장 높은 스킬이라 선마합니다.
- 살상연희
(Deadly Flourish)
- 마나 소모: 50/60/70/80/90
-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 진이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는 탄환으로 장거리 저격을 실시해 대상에게 50/85/120/155/190 (+0.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도중에 관통당한 미니언과 몬스터는 65%의 피해를 입습니다.
살상 연희 스킬로 지난 4초 안에 진의 기본 공격, 연꽃 함정에 적중당했거나 진의 아군에게 공격당한 적을 맞히면, 대상을 0.75/1/1.25/1.5/1.75초 동안 속박시키며 치명타를 가했을 때처럼 진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일반 스킬임에도 불구 엄청난 사거리를 지니고 있는 살상 연희 입니다.
진의 평타와 연꽃 함정, 그리고 아군의 평타, 스킬에 적중당한 적은 표식이 남고 이 적을 적중시키면 속박과 동시에 이속 버프를 얻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강제 관람 덫을 발동시킨 적에게 표식이 남지 강제 관람이 발동되고 그 범위에 따로 들어간 적에겐 표식이 생기지 않습니다. (적 원딜과 서폿이 연꽃함정의 범위에 있다가 서폿이 연꽃을 밟으면 원딜 서폿 모두 강제 관람의 슬로우를 받지만 살상연희의 표식은 서폿만 생깁니다.)
거의 즉발 범위 스킬이지만 투사체가 있으므로 야스오의 장막과 브라움의 방패에 막힙니다.
포킹 스킬로 사용할 수 있지만 딜레이가 길고 CC 스킬이기도 하니 신중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속박 시간이 늘어나기에 2번째로 선마 합니다.
- 강제 관람
(Captive Audience)
- 마나 소모: 40/45/50/55/60
- 재사용 대기시간: 2초
- 죽음의 미학: 진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그 위치에 연꽃 함정이 생성되어 폭발합니다.
사용 시: 진이 대상 지점에 보이지 않는 연꽃 함정을 설치합니다. 연꽃 함정은 2분간 지속되며 밟으면 작동하여, 주변 적을 4초간 드러냅니다.
연꽃 함정은 그 안의 모든 적을 35% 둔화시키는 영역을 생성하며, 2초 후에 폭발하여 20/80/140/200/260 (+1.3AD) (+1.0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같은 대상에 두 번 이상 적중하는 경우 및 미니언과 몬스터에겐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진은 28/27/26/25/24초마다 새 덫을 준비하며 한 번에 2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 사정거리: 750
진의 불안한 라인전을 어느정도 보완해주는 덫 스킬 강제 관람입니다.
라인전에서 부쉬나 라인 곳곳에 뿌려두면 좋습니다. 설치하는 대에 제한은 없습니다.
중첩시 뎀감이 되지만 그래도 강력한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덫을 중첩으로 깔고 적이 밟았을 떄 살상연희와 연계해 강력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발동 판정이 좋으니 싸울때도 자주 뿌려주시고 한타 전에도 케틀 덫처럼 여기저기 뿌려주시면 됩니다.
높은 깡뎀이지만 초반에는 잘 맞지도 않고 계수가 높아서 가장 나중에 마스터 합니다.
- 커튼 콜
(Curtain Call)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 진이 자세를 잡고 정신을 집중해 4발의 강력한 탄환을 전방 부채꼴 범위로 매우 먼 거리까지 발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공격은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며, 대상을 0.75초동안 80% 둔화시키고 50/125/200(+0.25AD)~150/375/600(+0.75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 1%마다 2%씩 증가합니다. 4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적용되어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시전을 일찍 취소하면 커튼 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사하지 않은 탄환 1발당 10%씩 줄어듭니다.
진의 궁극기 커튼 콜입니다.
초탄만 맞추신다면 그다음의 탄환은 대부분 맞습니다. 0.75초의 80% 둔화 덕이죠. 다만 짧은 지속시간인 만큼 고민하지 말고 바로바로 쏴주시길 바랍니다.
몇몇 컴퓨터는 겜 플레이에 지장이 없으나 커튼 콜 시전시 핑폭이 일어난 것처럼 적 챔피언의 움직임이 끊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는 딱히 대책은 없고 운에 맡기는 수 밖에 없습니다.
활용 방법은 다양합니다. 강력한 둔화로 이니시 지원, 한타 후 딸피 마무리, 미드 로밍 등 엄청난 사거리로 활용도가 무궁무진 합니다.
다만 사용하는 동안은 완전히 무방비이기 때문에 정확한 포지셔닝을 요구합니다.
6.2 추가 패치로 커튼 콜 시전시에도 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동 명령만 내려도 취소가 되니 범위 내에 적이 빠져나가면 얼른 취소하고 한타에 합류하셔야 합니다.
간단한 스킬 콤보
적과 전투시 남은 총알을 2발로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2:2 딜교환시에는 되도록이면 총알이 2발인 상태를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서폿 CC에 연계해)평평 후에 상황보고 으로 마무리
추가 스킬 팁
1. 의 마지막 한발은 정말 강력합니다. 잃은 체력 비례댐에 치명타니 딸피로 깝죽거리는 적에게 점멸 - 평타로 죽음을 선사합시다!
2. 의 이속버프는 정말 소중합니다. 장전 시간동안 뺄 수도 있고 추노도 가능합니다. 이를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3. 는 적 처치시 데미지가 증가하지만 그냥 맞춰도 나쁘지 않습니다. 가능하시면 평평으로 딜교환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4. 를 포킹에 사용할때 되도록이면 아군 포킹에 맞춰 사용합시다. 아군 스킬에 맞은 챔프에게 우연히라도 맞춘다면 1.75초의 속박이라는 변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거기다 루시안의 궁극기를 진은 마땅히 피할 방법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만난 원딜 중에선 루시안이 가장 까다로웠네요.
진의 모든 스킬을 막을 뿐더러 한발한발의 비중이 중요한 평타도 소멸되는 것이 무척 아까워요.
브라움의 방패도 같은 이유로 곤란합니다.
아군의 서포팅으로 커버할 수 있지만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기에 그냥 밴 하는 것이 편합니다.
리쉬를 조심히 합시다. 정글러에게 스마쓰지 말라고 하세요.
진의 4타는 잃은 체력 비례뎀에다 몬스터에 대한 제한도 없기에 자칫하다간 먹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평범한 원딜처럼 CS 먹으면서 간간히 견제합시다. 당연히 선 2렙을 노리면서요.
특히 4타 타이밍을 잘 활용하세요. 4타를 맞추고 뺼 것인가, 아니면 이속버프를 이용해 Q를 맞추고 뺄 것인가. 상황에 보고 견제 하세요.
미니언이 적으면 전자, 미니언이 많다면 후자 쪽으로 하는 편입니다.
미니언을 Q로 죽을 피로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딜교환
봇 라인전을 하다보면 필연적으로 2대2 딜교환이 일어나기 마련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총알을 미리 2발 준비해두는 것이 중요한데요.
2발을 남기는 방법에 대해 몇가지 알려드리면.
1. 2발을 만들고 유지하기.
총알 장전까지 약 10초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는 스킬 사용으로도 초기화 되는데요. 2발의 상태로 계속해서 스킬을 사용함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라인을 밀게되고 CS도 놓칠 수 있습니다.
2. 미니언 정리하며 2발 남기기.
미니언 웨이브에 w를 적중시키고 원거리 미니언에 q를 던져 원거리 미니언 3마리, 근거리 미니언 한 마리를 잡고 남은 두 마리를 2발로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되면 2발이 남으나 W쿨이 돌아가고 템이 나오기 까진 불가능합니다.
물론 라인전 한정이며 한타에선 4발 전부 준비해두시길 바랍니다. 물론 라인전에서도 무조건 2발을 남길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라인전에서 피해야할 행위는,
-장전 중 앞 무빙
-견제 중 아군 미니언 사이에서 벗어나기
-견제에 W를 사용하기
※서포터의 로밍
요즘 메타에 서포터는 로밍을 가는 것이 당연히 여겨지고 있습니다. 반드시 유의하실 점은 서포터가 로밍 갔을때는 죽지 않는다 입니다.
물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 있습니다. 그러나 원딜이 죽는 것보다 큰 손해는 없기에 사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서폿이 로밍타이밍을 거지같이 잡는다면 (적 서폿이 알리인데 당겨지는 라인에 로밍을 간다) 당장 부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진은 W로 사리면서 어느정도 CS를 챙길 수 있지만 서폿이 봇을 버리듯이 로밍을 다닌다면 답이 없습니다.
만약 그런 경우가 나왔더라면 봇 타워를 버려서라도 사리시길 바랍니다. 자칫 죽어버리면 정치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교전이 일어나는 중반입니다. 항상 시야가 밝혀져 있는 곳으로 다니시고 아군과 다니시길 바랍니다.
진은 앞서 말했듯이 잃은 체력 비례뎀으로 안정적인 오브젝트 사냥이 가능합니다. 비유하자면 칼리스타같은 느낌일까요.
용 타임일때 봇 라인 밀어주시고 아니면 프리징 하면서 성장하세요.
미드나 정글에서 교전이 일어나면 W와 궁으로 먼 거리에서 지원할 수 있으니 싸움이 일어날 기색이 있다면 일단 움직이시길 바랍니다.
후반은 대체로 비슷한 편이죠.
- 절대 짤리지 말 것.
그리고 무엇보다 오더의 통일이 중요합니다. 오더가 틀렸다고 생각해도 팀이 한꺼번에 움직이시는 게 좋습니다.
*전 구간 통일
장신구로 맵 곳곳을 밝혀주세요.
진의 딜 사이클은 정해져있다는 점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베스트는 4발 안에 한 챔프를 잡아내는 것입니다.
팀원이랑 같이 들어오는 브루저들을 W랑 E를 통해 떄려잡은 후 딜러진을 노리세요.
특히 고속 연사포 충전 상태에서 점멸 - 평타를 이용하면 피가 약 3분의 1 남은 딜러들은 바로 죽어버립니다. 브루저들을 때릴때도 항상 적 딜러들을 유심히 보세요.
궁극기는 한타 중에 사용하지 마세요. 이니시 도움 or 한타 끝났을때 마무리 용도로 사용해주세요. 항상 궁극기를 사용할때 주변의 적 챔피언을 확인해 주시고요.
공성할때는 충전 상태의 공격으로 툭툭 쳐주세요. 공성이 약한 진이지만 한발한발이 강력해서 짤 넣다보면 어느새 타워는 깨질 겁니다.
후에 작성.
지적하실 부분 있으시면 해주시고 이런 공략은 처음이라 부족한 점이 많을 것입니다.
댓글로 궁금한 점 있으시면 최대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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