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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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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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잔혹극의 거장
Jhin, the Virtuo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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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6] 학살의 현장에 피어오르는 강력한 캐리!

- Deadless(2016-02-07, 조회수: 1738)


















안녕하세요.

저는 전시즌 다이아에 머물다가 현재는 솔랭을 기다리면서 간간히 랭크를 돌리는 플래 유저입니다.

진이 처음 나왔을때 굉장히 관심을 가졌었는데요. 살인을 예술로 생각하는 킬러라는 컨셉이 개인적으로 매력적이었습니다.

입롤의 신을 꼼꼼히 보고 몇번 플레이하면서 제 손에도 잘 맞는 챔이었고 랭크에서도 굉장히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많이한 편은 아니지만 약 30판 정도 하며 얻은 노하우나 팁을 알려드릴 생각이니 지적할 것은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진은 어떤 챔피언?

 1. 한방한방이 강력한 원거리 딜러지만 장전 시간이라는 패널티를 안고 있다.
  - 진의 딜은 한 탄창, 총 4발에 집중되어 있고 이동안은 DPS 상위권을 차지하는 챔피언 입니다. 그만큼 총알 한발한발을 스킬 하나로 생각하면서 신중하게 딜하셔야 합니다.

 2. 조합을 타는 챔피언이다.
 - 적 암살자가 적을 수록 힘든 면이 있고 아군 챔피언에 포킹 챔프 (EX 럭스, 제이스 등)이 있다면 겜 하기 편해집니다. 물론 이는 밴이나 사용자의 기량으로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3. 챔프 난이도는 높다.
 - 진은 보통 원딜과는 다르게 장전시간이라는 패널티가 있어 조작이 익숙치가 않고 이동속도가 거의 최하위 (325) 이며 생존기가 없습니다. 그래서 한번 물렸을때 쉽사리 죽는 경우가 많고 장전 시간에 앞 포지션을 잡는 등 여러 실수가 나오기에 연습을 많이해 익숙해 지는 것이 좋습니다. 
진, 잔혹극의 거장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7) 2474 마나 300 (+50) 1150
공격력 59 (+4.4) 133.8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50 550
  • 방어구 관통력 +1.6
    x1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력 +2.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6
  • 공격력
    +3.2
  • 방어
    +1
  • 마법 저항력
    +1.34
총 가격 : 1,228 IP
룬은 저는 간단한 AD룬을 듭니다.

공격/방어/마저/공격

처음엔 애로우 선수 말대로 빨강에 방관을 끼고 했었는데 나쁘지는 않았지만 9렙에 W+Q로 원거리 미니언이 정리가 안되서 공룬으로 바꾸었습니다.

노랑에는 방어 끼구요.

파랑은 취향이라 딱히 할 말은 없습니다. 성쿨도 좋고 마젠도 괜찮습니다. 저는 고정 마저를 끼는 편입니다.

보라는 공격력 낍니다.

공격속도룬은 초반 이득을 봐야하는 룬의 효과를 너무 못 봅니다. 보통 원딜룬 (공속 14%) 들고 가시면 고작 공격력 1~2? 정도 오릅니다. 후반을 본다고해도 차라리 방관을 박고말지 초반에 아무 이득이 없는 공속룬을 끼진 않습니다. (물론 이속 증가도 있지만 그도 미미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하위 티어 특성은 취향이구요. 핵심 특성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쟁광의 환희 : 처음부터 치명타를 낼 수 있는 진에게 좋은 특성 같지만 초반 장전 시간 때문에 적중 후의 공속 버프에 이득을 잘 못봅니다. 하지만 강력한 한방의 치명타가 가져다 주는 피흡은 유지력은 물론 한타의 생존력도 증가시키므로 괜찮은 특성입니다.

전투의 열광 : 가끔 찍는 분이 계시던데 진에게 맞지 않는 특성입니다. 스택 쌓기도 어렵고 공속과 총알이 한정된 진에게 열광 버프 추가뎀의 효율은 매우 구립니다. 

폭풍전사의 포효 : 한발이 강력한 진이 발동시키기도 편한 특성이고 무엇보다 생존기의 부재를 어느정도 채울 수 있는 특성이라 현재 애용하고 있습니다.

천둥군주의 호령 : 은근 발동시키기 어려운 편도 아니고 강력한 라인전을 가져올 수 있어서 좋습니다. 폭풍 전사를 사용하기 전엔 애용하던 특성입니다.
속삭임 (Whisper)
죽음의 4막
진이 사용하는 총은 고정된 공격 속도를 지니며, 4발을 발사한 후엔 재장전해야 합니다. 4번째 총탄은 언제나 치명타가 발동되며 대상의 잃은 체력 15~25%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순간의 희열
-진의 공격력이 레벨당 4~44%(+0.4 치명타 확률)(+0.25 추가 공격 속도) 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피해량이 14% 줄어들지만, 발동 시 진의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14%(+0.4 추가 공격 속도)만큼 증가됩니다.
춤추는 유탄 (Dancing Grenad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이 대상 적에게 폭탄을 던져 45/70/95/120/145 (+0.44/0.515/0.59/0.665/0.74 AD) (+0.6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아직 이 폭탄에 맞지 않은 근처의 적에게 튕깁니다.

폭탄은 최대 4번까지 적을 맞힐 수 있으며, 적을 처치할 때마다 그 다음 타격의 피해량이 35%씩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550)
살상연희 (Deadly Flourish)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이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는 탄환으로 장거리 저격을 실시해 대상에게 60/95/130/165/200 (+0.5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도중에 관통당한 미니언은 75%의 피해를 입습니다.

살상 연희 스킬로 지난 4초 안에 진이나 아군이 피해를 주거나, 연꽃 함정에 적중당한 적을 맞히면, 대상을 1.25/1.5/1.75/2/2.25초 동안 속박시키며 치명타를 가했을 때처럼 진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강제 관람 (Captive Audienc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죽음의 미학: 진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그 위치에 연꽃 함정이 생성되어 폭발합니다.

사용 시: 진이 대상 지점에 보이지 않는 연꽃 함정을 설치합니다. 연꽃 함정은 3분간 지속되며 밟으면 작동하여, 주변 적을 4초간 드러냅니다.

연꽃 함정은 그 안의 모든 적을 35% 둔화시키는 영역을 생성하며, 2초 후에 폭발하여 20/80/140/200/260 (+1.3AD) (+1.0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같은 대상에 두 번 이상 적중하는 경우 및 미니언에겐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진은 24/21.5/19/16.5/14초마다 새 덫을 준비하며 한 번에 2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50)
커튼 콜 (Curtain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진이 자세를 잡고 정신을 집중해 4발의 강력한 탄환을 전방 부채꼴 범위로 매우 먼 거리까지 발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공격은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며, 대상을 0.5초동안 80% 둔화시키고 64/128/192(+0.25AD)~140/350/560(+0.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 1%마다 2.5%씩 증가합니다. 4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적용되어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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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설명



속삭임 (Whisper)




죽음의 4막

진이 사용하는 총은 고정된 공격 속도를 지니며, 4발을 발사한 후엔 재장전해야 합니다. 4번째 총탄은 언제나 치명타가 발동되며 대상의 잃은 체력 15~25%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순간의 희열

-진의 공격력이 레벨당 2~40%(+0.4 치명타 확률)(+0.25 추가 공격 속도) 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피해량이 25% 줄어들지만, 발동 시 진의 이동 속도가 2초 동안(+0.4 추가 공격 속도)만큼 증가됩니다.

 진의 핵심이라고 볼수 있는 속삭임입니다. 고정된 공속이지만 치명타 확률과 추가 공속에 비례해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비례 증가라서 후반에 어마어마한 추가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총알은 물론 치명타 발동시에도 이동속도가 증가합니다. 

 팁

 1. 총알을 전부 사용했거나 약 10초가 지났을 경우 약 2초의 장전 시간을 갖습니다. 이동안은 평타를 칠 수 가 없습니다.

 2. 속삭임의 장전 쿨타임은 평타뿐만 아니라 스킬로도 초기화 됩니다. 즉 마지막 한발을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스킬을 사용함으로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마지막 총알의 잃은 체력 비례뎀은 미니언이나 몬스터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용이나 바론을 안정적으로 먹을 수 있고 반대로 스틸도 노려볼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4. 공속이 고정이라 나서스의 쇠약이나 란두인의 패시브 같은 공속 디버프의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

춤추는 유탄
(Dancing Grenad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이 대상 적에게 폭탄을 던져 60/85/110/135/160 (+0.3/0.35/0.4/0.45/0.5 AD) (+0.6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아직 이 폭탄에 맞지 않은 근처의 적에게 튕깁니다.

폭탄은 최대 4번까지 적을 맞힐 수 있으며, 적을 처치할 때마다 그 다음 타격의 피해량이 35%씩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550
 


 파밍, 견제 모든 것에 용이한 스킬입니다. 적중한 적으로 부터 가장 가까운 적을 향합니다.


 9렙에 BF + 곡괭이 or 전투망치 로 W + Q로 원거리 미니언을 정리하며 마지막 한 발을 챔프에게 맞추는 것이 최적의 견제 입니다.


 최대 393 + 1.23 AD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성장 계수를 가지고 있고 활용도가 가장 높은 스킬이라 선마합니다.


살상연희
(Deadly Flourish)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진이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는 탄환으로 장거리 저격을 실시해 대상에게 50/85/120/155/190 (+0.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도중에 관통당한 미니언과 몬스터는 65%의 피해를 입습니다.

살상 연희 스킬로 지난 4초 안에 진의 기본 공격, 연꽃 함정에 적중당했거나 진의 아군에게 공격당한 적을 맞히면, 대상을 0.75/1/1.25/1.5/1.75초 동안 속박시키며 치명타를 가했을 때처럼 진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일반 스킬임에도 불구 엄청난 사거리를 지니고 있는 살상 연희 입니다.


 진의 평타와 연꽃 함정, 그리고 아군의 평타, 스킬에 적중당한 적은 표식이 남고 이 적을 적중시키면 속박과 동시에 이속 버프를 얻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강제 관람 덫을 발동시킨 적에게 표식이 남지 강제 관람이 발동되고 그 범위에 따로 들어간 적에겐 표식이 생기지 않습니다. (적 원딜과 서폿이 연꽃함정의 범위에 있다가 서폿이 연꽃을 밟으면 원딜 서폿 모두 강제 관람의 슬로우를 받지만 살상연희의 표식은 서폿만 생깁니다.)

 

 거의 즉발 범위 스킬이지만 투사체가 있으므로 야스오의 장막과 브라움의 방패에 막힙니다.


 포킹 스킬로 사용할 수 있지만 딜레이가 길고 CC 스킬이기도 하니 신중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속박 시간이 늘어나기에 2번째로 선마 합니다.


강제 관람
(Captive Audienc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죽음의 미학: 진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그 위치에 연꽃 함정이 생성되어 폭발합니다.

사용 시: 진이 대상 지점에 보이지 않는 연꽃 함정을 설치합니다. 연꽃 함정은 2분간 지속되며 밟으면 작동하여, 주변 적을 4초간 드러냅니다.

연꽃 함정은 그 안의 모든 적을 35% 둔화시키는 영역을 생성하며, 2초 후에 폭발하여 20/80/140/200/260 (+1.3AD) (+1.0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같은 대상에 두 번 이상 적중하는 경우 및 미니언과 몬스터에겐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진은 28/27/26/25/24초마다 새 덫을 준비하며 한 번에 2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50

 진의 불안한 라인전을 어느정도 보완해주는 덫 스킬 강제 관람입니다. 


 라인전에서 부쉬나 라인 곳곳에 뿌려두면 좋습니다. 설치하는 대에 제한은 없습니다.


 중첩시 뎀감이 되지만 그래도 강력한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덫을 중첩으로 깔고 적이 밟았을 떄 살상연희와 연계해 강력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발동 판정이 좋으니 싸울때도 자주 뿌려주시고 한타 전에도 케틀 덫처럼 여기저기 뿌려주시면 됩니다.


 높은 깡뎀이지만 초반에는 잘 맞지도 않고 계수가 높아서 가장 나중에 마스터 합니다.


커튼 콜
(Curtain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진이 자세를 잡고 정신을 집중해 4발의 강력한 탄환을 전방 부채꼴 범위로 매우 먼 거리까지 발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공격은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며, 대상을 0.75초동안 80% 둔화시키고 50/125/200(+0.25AD)~150/375/600(+0.75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 1%마다 2%씩 증가합니다. 4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적용되어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시전을 일찍 취소하면 커튼 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사하지 않은 탄환 1발당 10%씩 줄어듭니다.

 진의 궁극기 커튼 콜입니다.


 초탄만 맞추신다면 그다음의 탄환은 대부분 맞습니다. 0.75초의 80% 둔화 덕이죠. 다만 짧은 지속시간인 만큼 고민하지 말고 바로바로 쏴주시길 바랍니다.


 몇몇 컴퓨터는 겜 플레이에 지장이 없으나 커튼 콜 시전시 핑폭이 일어난 것처럼 적 챔피언의 움직임이 끊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는 딱히 대책은 없고 운에 맡기는 수 밖에 없습니다.


 활용 방법은 다양합니다. 강력한 둔화로 이니시 지원, 한타 후 딸피 마무리, 미드 로밍 등 엄청난 사거리로 활용도가 무궁무진 합니다.


 다만 사용하는 동안은 완전히 무방비이기 때문에 정확한 포지셔닝을 요구합니다.


 6.2 추가 패치로 커튼 콜 시전시에도 (망원형 개조)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동 명령만 내려도 취소가 되니 범위 내에 적이 빠져나가면 얼른 취소하고 한타에 합류하셔야 합니다.

스킬 활용 팁

 간단한 스킬 콤보


 적과 전투시 남은 총알을 2발로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2:2 딜교환시에는 되도록이면 총알이 2발인 상태를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서폿 CC에 연계해)Captive Audience(강제 관람)Deadly Flourish(살상연희)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평 후에 상황보고 Curtain Call(커튼 콜)으로 마무리


 추가 스킬 팁


 1. Whisper(속삭임)의 마지막 한발은 정말 강력합니다. 잃은 체력 비례댐에 치명타니 딸피로 깝죽거리는 적에게 점멸 - 평타로 죽음을 선사합시다! 


 2. Whisper(속삭임)이속버프는 정말 소중합니다. 장전 시간동안 뺄 수도 있고 추노도 가능합니다. 이를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3. 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는 적 처치시 데미지가 증가하지만 그냥 맞춰도 나쁘지 않습니다. 가능하시면 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평으로 딜교환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4. Deadly Flourish(살상연희)를 포킹에 사용할때 되도록이면 아군 포킹에 맞춰 사용합시다. 아군 스킬에 맞은 챔프에게 우연히라도 맞춘다면 1.75초의 속박이라는 변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직 신챔이라 템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합니다만 현재 쓰고 있는 템트리에 간략히 소개드리겠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진의 핵심 아이템은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정수 약탈자)(고속 연사포) 이 세가지 입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은 진의 확정적인 치명타 데미지를 올려줄 뿐만 아니라 커튼콜의 마지막 한발도 강화시켜줍니다. 치명타의 비중이 커졌으니 4타의 활용이 중요합니다.

 (정수 약탈자)은 스킬 활용도가 높은 진에게 힘을 실어주는 템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진은 확정 치명타도 가지고 있어 마나 수급도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템의 효율을 전부 뽑아내기 위해선 또다른 치명타 템을 가주어야 합니다.

 이 위의 두 템은 진이 필요한 스탯을 가지고 있을뿐만 아니라 진에게 어울리는 효과도 지니고 있기에 두 템은 꼭 가는 편입니다.

 (고속 연사포)는 사거리가 길어진다는 것만으로도 갈만한 아이템입니다. 평타 한발의 데미지가 무척이나 강력한 진이기에 길어진 사거리로 딜러진을 노릴수도 있고 진에게 부족한 타워 공성 능력에도 조금이나마 힘을 실어줍니다.

 이 후로 갈만한 템은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 후반 진의 AD는 약 700대 정도 입니다. 치명타가 터지면 적어도 1200의 딜이 뿜어져 나오죠. 이때 피바라기가 하나라도 있다면 평타 한대에 약 240 이상의 체력이 회복된다는 소리입니다. 전쟁광의 환희까지 갖추었다면? 진의 피흡이 본인도 징그러울 정도로 쭉쭉 찹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방관에다가 준수한 공격력, 이속 공속 버프까지! 진에게 어울리는 스탯을 대부분 갖추고 있는 템입니다. 저는 사용 아이템에 잘 안맞아서 자주 가는 편은 아닙니다.

 Phantom Dancer(유령 무희) : 진의 카이팅 능력을 극대화 해줍니다. 단순히 패시브뿐만 아니라 인피-정수-고속-팬댄을 갖추면 치명타 100%로 평타 한대마다 이속 버프를 얻기에 한타에서 날아다니는 진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추천 하는 방템은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Guardian Angel(수호 천사)라는 완소 템이 있구요.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도 무척 괜찮습니다. 진의 스킬 계수는 추가 AD가 아니기에 스킬에도 힘을 줄 수가 있고요.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은 적에게 AP가 있으면 거의 가는 편입니다. 생명선 효과가 무척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무척 꿀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이 올 AD일때도 갈 정도로 말이죠.

 템트리는 주로 정수 - 인피(or고속) - 고속(or인피) - 이후 상황에 따라 갑니다.

 스킬에 힘을 주고 싶으시다면 인피, 평타 및 카이팅에 힘을 주고 싶으시면 고속을 먼저 갑니다.

 비추천 하는 템

 Trinity Force(삼위일체) : 공속, 이속, 치명타까지 진에게 필요한 스탯을 다 가진듯 하지만 수치가 애매하고 총알이 한정된 진에게 주문검 발동에 애로사항이 있을뿐만 아니라 격분도 패시브와 W로 이미 같은 능력을 진은 가지고 있습니다. 

 (스태틱의 단검) : 스태틱은 현재 템 스펙 자체가 낮은 편입니다. 가자면 푸쉬력을 보고 가는데 진의 푸쉬력이 부족한 편은 아니므로 가지 않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공속있으니까 어울리지 않을까? 싶지만 적중시 효과로 반을 먹고 들어가는 몰왕검입니다. 총알이 한정된 진에게 적중시 효과는 어울리지 않죠.

 이외에 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장전시간을 노리고 들어오는 루시안은 무척 무섭습니다.

거기다 루시안의 궁극기를 진은 마땅히 피할 방법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만난 원딜 중에선 루시안이 가장 까다로웠네요.
야스오
야스오의 바람 장막이 무척 까다롭습니다.

진의 모든 스킬을 막을 뿐더러 한발한발의 비중이 중요한 평타도 소멸되는 것이 무척 아까워요.

브라움의 방패도 같은 이유로 곤란합니다.
제드
제드같은 암살자 챔프는 생존기 없는 진으론 대책이 없습니다.

아군의 서포팅으로 커버할 수 있지만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기에 그냥 밴 하는 것이 편합니다.
하드 CC를 가지고 있는 서폿은 대부분 진과 어울립니다.

알리스타, 브라움과 가장 어울리고 그랩류 챔피언과도 어울립니다.

럭스와 벨코즈 같은 서폿이라면 강력한 라인적을 가져갈 수 있지만 갱에 터질 수도 있으니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리쉬를 조심히 합시다. 정글러에게 스마쓰지 말라고 하세요.


 진의 4타는 잃은 체력 비례뎀에다 몬스터에 대한 제한도 없기에 자칫하다간 먹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평범한 원딜처럼 CS 먹으면서 간간히 견제합시다. 당연히 선 2렙을 노리면서요.


 특히 4타 타이밍을 잘 활용하세요. 4타를 맞추고 뺼 것인가, 아니면 이속버프를 이용해 Q를 맞추고 뺄 것인가. 상황에 보고 견제 하세요.


 미니언이 적으면 전자, 미니언이 많다면 후자 쪽으로 하는 편입니다.


 미니언을 Q로 죽을 피로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딜교환


 봇 라인전을 하다보면 필연적으로 2대2 딜교환이 일어나기 마련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총알을 미리 2발 준비해두는 것이 중요한데요.


 2발을 남기는 방법에 대해 몇가지 알려드리면.


 1. 2발을 만들고 유지하기.

 총알 장전까지 약 10초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는 스킬 사용으로도 초기화 되는데요. 2발의 상태로 계속해서 스킬을 사용함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라인을 밀게되고 CS도 놓칠 수 있습니다.


 2. 미니언 정리하며 2발 남기기.

 미니언 웨이브에 w를 적중시키고 원거리 미니언에 q를 던져 원거리 미니언 3마리, 근거리 미니언 한 마리를 잡고 남은 두 마리를 2발로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되면 2발이 남으나 W쿨이 돌아가고 템이 나오기 까진 불가능합니다.


 물론 라인전 한정이며 한타에선 4발 전부 준비해두시길 바랍니다. 물론 라인전에서도 무조건 2발을 남길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라인전에서 피해야할 행위는,


 -장전 중 앞 무빙


 -견제 중 아군 미니언 사이에서 벗어나기


 -견제에 W를 사용하기


※서포터의 로밍


 요즘 메타에 서포터는 로밍을 가는 것이 당연히 여겨지고 있습니다. 반드시 유의하실 점은 서포터가 로밍 갔을때는 죽지 않는다 입니다.


 물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 있습니다. 그러나 원딜이 죽는 것보다 큰 손해는 없기에 사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서폿이 로밍타이밍을 거지같이 잡는다면 (적 서폿이 알리인데 당겨지는 라인에 로밍을 간다) 당장 부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진은 W로 사리면서 어느정도 CS를 챙길 수 있지만 서폿이 봇을 버리듯이 로밍을 다닌다면 답이 없습니다. 


 만약 그런 경우가 나왔더라면 봇 타워를 버려서라도 사리시길 바랍니다. 자칫 죽어버리면 정치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본격적인 교전이 일어나는 중반입니다. 항상 시야가 밝혀져 있는 곳으로 다니시고 아군과 다니시길 바랍니다. 


 진은 앞서 말했듯이 잃은 체력 비례뎀으로 안정적인 오브젝트 사냥이 가능합니다. 비유하자면 칼리스타같은 느낌일까요.


 용 타임일때 봇 라인 밀어주시고 아니면 프리징 하면서 성장하세요.


 미드나 정글에서 교전이 일어나면 W와 궁으로 먼 거리에서 지원할 수 있으니 싸움이 일어날 기색이 있다면 일단 움직이시길 바랍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은 대체로 비슷한 편이죠.


 - 절대 짤리지 말 것.


 그리고 무엇보다 오더의 통일이 중요합니다. 오더가 틀렸다고 생각해도 팀이 한꺼번에 움직이시는 게 좋습니다.


 

 *전 구간 통일


 장신구로 맵 곳곳을 밝혀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진의 딜 사이클은 정해져있다는 점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베스트는 4발 안에 한 챔프를 잡아내는 것입니다. 


 팀원이랑 같이 들어오는 브루저들을 W랑 E를 통해 떄려잡은 후 딜러진을 노리세요.


 특히 고속 연사포 충전 상태에서 점멸 - 평타를 이용하면 피가 약 3분의 1 남은 딜러들은 바로 죽어버립니다. 브루저들을 때릴때도 항상 적 딜러들을 유심히 보세요.


 궁극기는 한타 중에 사용하지 마세요. 이니시 도움 or 한타 끝났을때 마무리 용도로 사용해주세요. 항상 궁극기를 사용할때 주변의 적 챔피언을 확인해 주시고요.


 공성할때는 충전 상태의 공격으로 툭툭 쳐주세요. 공성이 약한 진이지만 한발한발이 강력해서 짤 넣다보면 어느새 타워는 깨질 겁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후에 작성.

 

마치며

 지적하실 부분 있으시면 해주시고 이런 공략은 처음이라 부족한 점이 많을 것입니다.


 댓글로 궁금한 점 있으시면 최대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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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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