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9명
74.6% (44표)
3.4% (2표)
22% (13표)
진, 잔혹극의 거장
Jhin, the Virtuoso
17
13
0
44/59
가독성 대개편(80% 완료)

- 화낭솬미군(2016-03-19, 조회수: 485970)



안녕하세요. 

제가 이 공략을 쓰는 이유는

진을 잘 못해도, 롤 자체를 못해도, 템트리만은 공평하기에

진 유저분들이 템을 잘못가서 게임이 불리해지는 경우만은 없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즉 제 공략은 템트리가 핵심이라 할 수 있죠.

추가로 수십시간 동안 플레이한 진의 노하우를

모두 담아뒀으니 읽어보시면 반드시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진에 대한 제 평가&결론(이것만은 꼭 다 읽어보시길 추천)

진 공략을 시작하기 전에, 진이 어떤 챔프인 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진은 꾸준히 딜을 넣는 원딜이 아닌 순간 폭딜을 넣는 (르블랑, 탈론)과 비슷한 누커입니다.

왜냐하면 탄창 4발에 진의 거의 모든 게 담겨있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원딜이 아닌 미드에 서기도 하는거죠.)

이러한 특징을 가졌기에 평범한 원딜 처럼 딜하다가는 아무리 잘해도 

1인 분 그 이상을 하기 힘든 것이 '진'입니다.


그럼 어떻게 플레이 해야 진으로 '캐리'를 할 수 있을까요?


누커는 탱커를 잘 때리지 않고 방템안간 물몸들을 노려야 하듯, 진도 그런 역할을 해야 합니다.

뚜벅이에다 사거리도 긴 편이 아닌 진이 그런 역할을 하는게 가능하냐고요?

가능한 이유는 압축된 평타에 있습니다. 

다른 원딜들이 누커 역할을 하려면 최소 3초 정도는 적 진영에 있어야 하지만

진은 평타 한 두대만 때려도 적 물몸을 빈사상태 또는 킬 할 수 있기 때문에 

고속 연사포로 길어진 사거리를 이용해 한두 대 때리고 빨리진 이속을 통해 빠지는 

방식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렇게 적 물몸들이 빈사상태가 되었을 때 커튼 콜, 또는 잃은체력 비례 대미지가 있는 4타로 잡아내어 

한타를 승리로 이끄는 것이 진의 역할이라 할 수 있죠.


4발을 다 쏜 뒤에는 장전으로 3초나 공백이 생기는 진은 지속딜이 썩 좋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1인 분 이상을 하여 캐리를 하기 위해서는 원딜이 아닌, 누커로서의 역할을 해야 

상대 원딜에 비해 지속딜이 부족하다는 단점을 메꿀 수 있는 겁니다.


진은 이런 챔프입니다. 원딜이라기에는 지속딜이 안 좋은 이상한 챔프, 

그래서 상대 물몸을 빠르게 없애는 '누커' 역할을 해야하는 원거리 딜러. 

그것이 진 입니다. 이런 진이 아직도 좋으시다면...

환영합니다. 그런 결심을 한 당신을 이 공략을 통해 전력을 다해 돕겠습니다.


아 그리고 가장 기본적인 걸 안 알려드렸네요.

진은 봇라인 원딜입니다. 미드는 트롤까진 아니지만 이즈, 루시안보다 안 좋습니다. 




아래에는 진 영상을 올리겠습니다. 만들 때 마다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저는 매드무비로 저의 화려한 플레이를 보여드리고 자랑하고 싶기보단,

진으로 연패를 해 롤 자체를 접고 싶은 분들이

제 플레이를 보고 '아 진 잘하고 싶다. 진 지금 당장 하고싶다' 는 기분을 느끼시고

결과적으로 롤에 대한 활력을 다시 가지게 되는, 그런 역할을 하는

매드무비를 만들고 싶다는 마음으로 영상을 제작합니다.

제 영상을 통해 위의 효과를 얻으셨다면 정말 더 바랄게 없을 것같네요


어.. 그러니깐... 

가벼운 마음으로 즐겁게 봐주세요 ~~~




진, 잔혹극의 거장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7) 2474 마나 300 (+50) 1150
공격력 59 (+4.4) 133.8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50 5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4,290 IP
진을 수없이 플레이 하면서, 깨달은 게 있습니다.

진은 절대 라인전 약캐가 아니며 오히려 상위권에 속한다는 사실을 말이죠.

그래서 룬을 라인전에 힘을 실어주는 쪽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안전하게 파밍만 하고 룬을 후반에 좋은 쪽으로 맞추는 것보다는, 룬을 초반에 힘을 실어주는 쪽으로 맞추고

강력한 라인전이란 장점을 활용하여 킬을 따내 왕귀하는 쪽이 요즘 메타에는 더 좋기 때문입니다.


결론은 후반에는 공격력 룬 보다는 좋지만 초반에는 별 도움 안되는 방관을 빼고,

공격력 룬을 넣어주세요. 쿨감룬도 빼주세요. 솔직히 10%는 그렇게 큰 수치가 아닙니다. 초반 마방을 늘려

서포터의 견제에 버티는 쪽이 더 라인전에 도움이 됩니다.

표식 공격력x9

인장 방어x9

문양 마법 저항력x9

정수 공격력x3

이렇게 맞춰주세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진 특성 선택지는 딱 두가지가 있다고 봅니다.

천둥군주의 호령죽음불꽃 손길말이죠.

둘 다 장단점을 가지고 있고, 그래서 뭐가 더 좋냐고 말하기 사실 애매합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사용해보고 느낀 장단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평가는 여러분들이 해주세요.

천둥군주의 호령

초반 딜교에 아주 큰 힘을 실어줍니다. 특히 6~9렙 사이에는 대미지가 죽불<<

하지만 라인전이 끝나면 죽불에 비해 효율이 좀 떨어집니다. 천둥은 한 번 터지면 끝인 반면,

죽불은 스킬을 쓸 때마다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중후반에도 그렇게 나쁘지 않습니다. 특히 궁으로 적을 마무리할 때는 후반에도 죽불보단 천둥이 좋죠.

그에 비해죽음불꽃 손길

고정대미지가 낮고, AD계수가 높다보니 초반에는 천둥보다 대미지가 많이 약해 2코어 이후부터 

슬슬 천둥과 비슷해지죠. 하지만 라인전 Q짤짤이에 깨알같은 10~30대미지를 추가로 줄 수 있고,

W에 붙는 죽불 대미지는 천둥에 꿀리지 않을 정도로 엄청납니다.(W,R은 챔피언 적중 시 단일 판정이니깐요.)

중후반이 되면 천둥보단 죽불이 훨씬 더 강력해집니다. 극후반에는 공격력이 7~800에 육박하는 진이기

때문에 0.6AD, 즉 450정도의 대미지가 죽불로만 추가된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그것도 스킬 하나하나 마다!

(Q는 0.3AD지만 225도 적은 수치가 아니고 4명에게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오히려 더 좋습니다.)





저는 무조건 죽불을 씁니다. 개인적으로 천둥이 싫은 이유도 있지만

분쇄의 일격>>>정밀함거든요. 깨알같죠. 

최종 결정은 언제나 여러분이 해야합니다. 둘 다 써보시고, 더 좋은 것 같은 걸 쓰세요.


하위 특성은 어떻게 찍냐고요?

취향인 부분이지만 참고하시라고 저의 생각을 알려드릴게요.

흉포

분노마술는 분노

진은 평타딜러라고 생각하기에 전 분노 찍습니다. 

포식약점 노출는 포식

제 라인전이 우선이라 생각하기에 전 포식 찍습니다 ㅋㅋㅋㅋ;; 약점 노출은 체감이 그닥이여서..

흡혈귀타고난 재능는 타고난 재능

흡혈도 정말 정말 좋지만, 중후반에 진에게 공격력 10은 다른 원딜의 2~3배에 가치가 있기에 전 능력 찍어요.

짐승 같은 힘회피술는 현상금 사냥꾼

진은 평타딜러라 생각하고 중후반에는 현상금이 훨씬 더 좋기에 전 현상금 사냥꾼 찍습니다.


책략

방랑자포악함는 포악함

이속증가 체감보단 포악함의 cs수급이 더 좋다고 생각해요. 어쩌다 하나라도 놓치면 20원 날아가는거니깐요.



*결의에 12주는 건 어떻게 생각하나요?

도주기가 없는 진에게 점멸 시간 줄여주는 통찰력,

초반 라인전에 너무나 좋은 고참병의 흉터도 좋지만 

위험한 게임이게 넘사벽입니다. 이건 씹사기 스펠이에요. 12 마스터리 중 끝판왕이라 생각합니다.
원딜이시면 당연히 회복+점멸 들어주시고요.

혹시나 미드를 가시게 되신다면 상대 챔피언에 따라 유동적인 스펠을 들 필요가 있습니다.


barrier(방어막)Flash(점멸)
상대가 폭딜 AP 챔피언일 때 들어줍시다. (ex.Fizz(피즈)Syndra(신드라)Ahri(아리)LeBlanc(르블랑)Viktor(빅토르))

Exhaust(탈진)Flash(점멸)
상대가 AD 근접딜러 챔피언일 때 들어줍시다. (ex. Talon(탈론)Zed(제드)Yasuo(야스오)Riven(리븐)Nocturne(녹턴))

Cleanse(정화)Flash(점멸)
상대가 하드CC기를 가진 챔피언일 때 들어줍시다. (ex. Lissandra(리산드라)Annie(애니)Fiddlesticks(피들스틱)Sejuani(세주아니))

Heal(회복)Flash(점멸)

내가 적에게 따일 것 같지 않다면, 들어줍시다. 사실상 위의 경우 제외는 모두 회복+점멸


*Teleport(순간이동)은 안드나요?

진은 원딜이기에 텔포를 쓸 수 있는 자리가 극히 제한됩니다. 중후반에는 아예 쓸모가 없고, 로밍도

걸어가서 궁으로 쏘는거랑 텔타는거랑 그렇게 많이 차이나지 않습니다. 그냥 회복드세요.
속삭임 (Whisper)
죽음의 4막
진이 사용하는 총은 고정된 공격 속도를 지니며, 4발을 발사한 후엔 재장전해야 합니다. 4번째 총탄은 언제나 치명타가 발동되며 대상의 잃은 체력 15~25%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순간의 희열
-진의 공격력이 레벨당 4~44%(+0.4 치명타 확률)(+0.25 추가 공격 속도) 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피해량이 14% 줄어들지만, 발동 시 진의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14%(+0.4 추가 공격 속도)만큼 증가됩니다.
춤추는 유탄 (Dancing Grenad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이 대상 적에게 폭탄을 던져 45/70/95/120/145 (+0.44/0.515/0.59/0.665/0.74 AD) (+0.6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아직 이 폭탄에 맞지 않은 근처의 적에게 튕깁니다.

폭탄은 최대 4번까지 적을 맞힐 수 있으며, 적을 처치할 때마다 그 다음 타격의 피해량이 35%씩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550)
살상연희 (Deadly Flourish)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이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는 탄환으로 장거리 저격을 실시해 대상에게 60/95/130/165/200 (+0.5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도중에 관통당한 미니언은 75%의 피해를 입습니다.

살상 연희 스킬로 지난 4초 안에 진이나 아군이 피해를 주거나, 연꽃 함정에 적중당한 적을 맞히면, 대상을 1.25/1.5/1.75/2/2.25초 동안 속박시키며 치명타를 가했을 때처럼 진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강제 관람 (Captive Audienc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죽음의 미학: 진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그 위치에 연꽃 함정이 생성되어 폭발합니다.

사용 시: 진이 대상 지점에 보이지 않는 연꽃 함정을 설치합니다. 연꽃 함정은 3분간 지속되며 밟으면 작동하여, 주변 적을 4초간 드러냅니다.

연꽃 함정은 그 안의 모든 적을 35% 둔화시키는 영역을 생성하며, 2초 후에 폭발하여 20/80/140/200/260 (+1.3AD) (+1.0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같은 대상에 두 번 이상 적중하는 경우 및 미니언에겐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진은 24/21.5/19/16.5/14초마다 새 덫을 준비하며 한 번에 2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50)
커튼 콜 (Curtain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진이 자세를 잡고 정신을 집중해 4발의 강력한 탄환을 전방 부채꼴 범위로 매우 먼 거리까지 발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공격은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며, 대상을 0.5초동안 80% 둔화시키고 64/128/192(+0.25AD)~140/350/560(+0.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 1%마다 2.5%씩 증가합니다. 4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적용되어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Curtain Call(커튼 콜)-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Deadly Flourish(살상연희)-Captive Audience(강제 관람)순서로 마스터 해주세요.


3레벨 때는 Q찍는게 나아요. E는 라인전에서 갱 방지용+슬로우용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03-18

라인전 때는 Captive Audience(강제 관람)이게 사실상 쓸모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4렙에 W를 찍어 속박 시간을 더 늘려주는 게


더 좋은 것 같네요. 라인전이 끝나가고 소규모 전투가 활발해질 때인 8렙에 찍어줍시다.


아예 안찍으시는 분들도 있던데, 전 비추합니다. 와드, 광역슬로우, W연계 폭딜 등 라인전 이후에는


쓸모가 많은 스킬이라 생각하거든요. 8렙 때 찍으시는 걸 정말 추천합니다.


*Deadly Flourish(살상연희)W선마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할 이유가 없습니다. 쿨이 너무 길어서 라인전 스킬로 못써먹어요. 그에 비해 Q는 견제+파밍+맞딜 모두


가능한 라인전 최강 스킬입니다. 선마 해야할 스킬은 무조건 라인전에 도움이 되야 하는 스킬이에요.

 

스킬 콤보

평q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 q평 하지마세요. 생각보다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스킬 활용 팁

 Whisper(속삭임)4타(빨간 탄환)를 준비하고 상대와 평타 한 대씩 교환하면 개이득 봅니다. 


진 라인전의 기본이에요. Q도 섞어줄 수 있으면 꼭 섞어주세요.



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무조건 가장 가까운 적에게 튕깁니다. 챔피언 우선이고 뭐고 없어요.


상대 챔피언에게 튕기도록 던져줍시다. 여러번 해보실 수록 감이 잡히실거에요.


중요한건 나는 적에게 안맞고, 난 때리고. 일방적인 딜교를 해줄 수 있는 스킬이니 잘 활용합시다.


스킬 설명에도 있듯이, 이걸로 적을 처치하면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이것도 꼭 염려해둡시다.


너무 남발하면 마나 부족해집니다. 궁,W쓸 마나 없어서 마무리 못하는 일만 생기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Deadly Flourish(살상연희)견제용으로 쓰지마세요. 쿨도 길고 대미지도 그리 높지 않습니다.


우리팀이 슬로우든 속박이든 CC기 걸었을 때 쏴주는 게 가장 좋아요. 


궁으로 적을 마무리하기 전에 W가 있다면 써주세요. 물론 사거리가 되고 둘 다 쓸 마나가 있을 경우에만.


라인 복귀하거나 할 때 W로 CS 챙기세요. 쏠쏠합니다.


잘 맞추는 팁은 그냥 상대 챔피언 자리에 쏘세요. 빠르게 움직인다면 약간 예측 방향으로 기울이시고.



Captive Audience(강제 관람)라인전 때 너무 많이 깔지 마세요. 마나 부족합니다. 라인에 2~3개 정도 있는게 적당합니다.


상대가 진을 안다면 밟아서 부시려고 할거에요. 그때 딜교를 걸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갱방지용으로 와드처럼 써주시는게 제일이에요. 꾸준히, 그리고 틈틈히 박아줍시다.



라인전이 끝나면 용으로 통하는 언덕같은 상대가 지나가야 할 곳에 설치해주세요.


시야용으로 써도 이득이고, 혹은 2~3개를 중복해서 깔아놔 적이 밟을 때 W+R으로 암살을 노려보는 것


좋습니다. 실패해도 손해볼 건 없으니깐요.



대치 시 미니언이 지나다니지 않는 곳들에 깔아 조금이라도 한타를 유리하게 하시면 좋습니다.



한타 때는 카이팅용으로 케이틀린 덫처럼 깔아주세요. 미세한 슬로우지만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됩니다.



Curtain Call(커튼 콜)가장 이상적인 것은 상대와 내가 싸움을 마치고 서로 딸피가 되어 후퇴할 때


써주는 거에요. 그리고 기본이지만, 궁을 쓸 때는 내가 안전한 위치인지 꼭 확인합시다.



봇 라인전에서 쓸 때는 주의해야 할 게 많은데요. 상대 중 한명이 딸피라고 해서 막 쓰면 안됩니다.


봇은 두 명이 서는 라인이기 때문에 적이 생각이 있다면 막아줄 것이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2명 다 딸피일 때 쏴야 킬을 확실하게 챙길 수 있습니다. 


중요한건, 한 명만 노리세요. 둘 다 잡으려고 욕심부리다간 한 명도 못잡습니다.


한 명 죽인 뒤에 나머지를 조준하십쇼. 둘 다 비슷한 딸피라면 원딜을 노려줘야 겠죠?


(서포터가 현상금이 있다면 당연히 서포터를 잡아주시고요.)



2코어인 정수 약탈자가 나와 쿨감 2~30%가 되셨다면, 궁을 짤라먹기 용으로 쓰실 수 있습니다.


그냥 돌아다니다가 상대가 혼자다? 그러면 망설임없이 궁을 써주세요. 못 잡아도 딸피로 만들기만 해도


이득입니다. 당연한거지만 단단한 애가 아닌, 물몸인 애들에게만 해당하는 겁니다. 



이니시로도 쓸 수 있는데요. 만약 싸우면 무조건 이길 것 같다, 그냥 궁 써주고 우리팀과 가까운 적부터


궁으로 슬로우 걸어주세요. 상대가 도망가든 어떻게 하든 진 궁은 쿨이 짧기 때문에 놓쳐도 손해는 절대


안봅니다. 그냥 막쓰세요.



한타 때는 진이 더이상 한타를 참여하기 어렵거나, 한타가 멀리서 시작됬을 때, 후방에 적이 딸피로 있어


평타로는 못잡지만 궁을 쓰면 잡을 것 같을 때. 전장을 이탈하여 궁으로 지원사격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궁 DPS는 절대 진이 한타에 참여한 것보다 높을 수 없습니다. 


싸울 수 있으면 궁 쓰지말고 계속 싸우세요. 이래서 궁을 막쓰란겁니다. 한타 때 쓸 상황이 별로 없거든요.



*머리말에 올려둔 진 영상을 보시면 궁을 언제 써야할 지 감잡는데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꼭 보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는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정수 약탈자)-(고속 연사포)여기까진 무조건 고정입니다.

막 공략들 보면 정수-무대, 무대-고속 등등 순서가 제각각인데요.

저는 왜 이렇게 가는 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1코어

무대를 왜 1코어로 가죠? 라고 물으실 수 있겠죠. 네 무대는 1코어로 좋은 아이템은 아닙니다.

치명타 자체가 어느정도 확률이 높아져야 좋은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확실히 무대는

'진을 제외한 다른 원딜'에게는 1코어 아이템으로 좋지 않습니다.


진은 4타 중 한 발이 확정 치명타입니다. 즉 25% 치명타율을 기본으로 가진 거나 다름없죠.

게다가 궁의 4타는 치명타 판정으로, 치명타 피해량 증가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에 진이 무대를 1코어로 안 갈 이유가 없는거죠. 무대는 진에게 어떤 챔피언 보다도 잘 어울립니다.

무조건 1코어.

(정수 약탈자)2코어

치명타율은 점점 더 높아질 수록 효율이 높아진다고 했죠? 네 그렇기에 무대 다음템은

치명타율을 올려주는 아이템을 가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진은 총공격력에 비례해

공격력이 증가하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깡 공격력을 올려야할 필요가 있죠.

그런 점에서 정수 약탈자는 진에게 2코어로 가장 적합한 아이템입니다.

쿨감은 진에게 1티어 능력치까지는 아니지만 있으면 좋은 옵션입니다. 

(고속 연사포)3코어

진은 깡딜을 올려야하는데 왜 공속아이템을 가나요? 게다가 진의 공격속도는 고정이잖아요.

네 사실입니다. 진에게 공속은 비효율적인 옵션이에요. '딜'에서는 말이죠.

진은 치명타가 뜰 때마다 이속이 증가하시는 것 아시죠? 그리고 그 이속은 공격속도에 영향을 받아

증가합니다. 추가 공속이 0%면 치명타 적중 시 이속이 10% 증가하는데요. 이는 너무 적은 수치입니다.

안그래도 뚜벅이라 카이팅 더럽게 힘든데 이속이라도 빨라야 살아남죠.

그렇기에 공속템 하나 정도는 꼭 가줘야 합니다. '생존력'을 위해서 말입니다.


게다가 진은 공격속도가 고정되는 대신 공격력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챔피언이에요. 

다른 원딜의 평타 2~3대=진 평타 한 대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진에게 고속연사포는 효율이 너무나

좋은 아이템이라 할 수 있죠. 고속 연사포는 평타 한 발만을 사거리 증가시켜주죠? 그리고 진의 평타 한 발은

다른 원딜의 2~3배 효율... 무슨 뜻인 지 아시겠나요? 

진의 고속연사포 효율은 다른 원딜이 2~3발 평타 사거리 증가된 효율이나 다름없다는겁니다.

또 머리말에서 말씀드렸듯이 진은 누커로서 탱커들을 뚫고 후방의 물몸들을 때려야 하는 원딜이에요.

그렇기에 사거리 증가는 필수 중에 필수입니다. 꼭 꼭 가줍시다.


*그렇게 고속연사포가 좋다면, 왜 2코어로 가지 않는거죠?

가지 않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진의 공격력은 총공격력x(치명타율+공격속도)입니다.

즉 총공격력이 낮으면 낮을 수록 치명타, 공속 효율이 안 좋고,

총공격력이 높으면 높을 수록 효율이 좋습니다.

그렇기에 아직 공격력이 갖추어 지지 않은 때에 공속템을 가는건 딜로스를 심하게 유발시킵니다.

그래서 무대, 정수로 깡공격력이 어느정도 갖추어진 다음에 고속 연사포를 맞추는거죠.

2코어로 고속을 가게 된다면 3코어까지의 딜로스가 매우 심합니다. 진짜 심해요.

그렇기에 정수 2코어, 고속 3코어로 갑니다. 전 무조건 이렇게 가요. 


(헤르메스의 시미터)4코어

예전같았으면 4코어로 방관템을 가는게 정석이지만... 요즘 롤은 방관 아이템의 효율이 썩 좋진 않습니다.

원딜 풀템에 방관템이 없는 경우가 흔할 정도죠. 그렇기에 저도 흐름을 따르기로 했습니다.

4코어에는 피흡과 수은, 그리고 깡딜까지 주는 헤르메스를 가서 생존력과 딜을 모두 잡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상대에 잘큰 탱커가 2~3마리 있다면 방관템을 4코어로 가줘야죠. 

템은 유동적으로 가야 하는겁니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헤르메스를 4코어로 맞춰주세요.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or(도미닉 경의 인사)5티어

간단하게 말할게요. 상대 팀 중 4명 이상이 방어력or체력 템을 끼고 있다면 도미경,

아니면 요오무 가세요. 도미경은 저정도 아니면 효율 안 좋아요.

전 개인적으로 요오무가 좋아서 도미경을 잘 안갑니다.

이것도 좀 취향인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둘 다 써보시고 체감이 잘 되는 걸로 가시길.



(신속의 장화: 민첩성)신발

무조건 이속신이에요. 부여는 민첩성. 공속 낮아서 격노 효율 안 좋습니다.

공속신은 극극후반에 돈 남아돌아서 신발 바꿀 때 빼곤 가지마세요.. 격노 효율 안 좋은 것 처럼 똑같습니다. 

타이밍은 무대 나오기 전 아님 무대 나오고 바로 뽑는게 좋아요. 빠르게 뽑아주세요.

극극후반에 신발팔고 유령무희 가는 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저라면 팔고 유령무희 뽑겠어요.



방템
만약 상대에 Talon(탈론)Zed(제드),Nocturne(녹턴),LeBlanc(르블랑)이런 애들이 있다면...

4, 5코어에 방템을 무조건 맞춰주셔야 합니다. 일단 살고봐야죠. 후...


*만약 상대가 잘 못컸다면 5코어로, 잘 컸다면 4코어로 맞춰주세요. 어쨌든 맞춰야합니다.

AD암살자라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제드면 헤르메스로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마세요. eq평에 뒤집니다.)

AP암살자라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맞춰주세요. 


음. 난 안죽고 살아남았는데? 너무 쪼는 것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네 팀원들이 진을 잘 지켜주고 헬퍼급 카이팅으로 살아 남으실 수도 있죠.

하지만 당신은 원딜입니다. 그렇게 공템올려서 완전히 승기를 잡다가도 순간 단 한 번의 실수로 

죽게된다면 게임 뒤집어지는 거 순식간입니다. 변수를 주지 맙시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이거 가지마세요. 저놈들 앞에서는 의미가 없어요. 이거 가면 1초~2초 더 살고 죽습니다.


가지 말아야할 아이템

(죽음의 무도)진은 평타딜러 입니다. 스킬 딜러 아니에요.

(드락사르의 황혼검)진은 누커의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풀피인 적을 순식간에 처치할 수 있는 애는 아니에요.

풀피는 반피로, 반피는 딸피or잘하면 kill하고, 딸피는 확정 사망시키는 반 누커입니다. 안 어울립니다. 가지맙시다.

Muramana(무라마나)아니 이거 왜 가는거에요. 진은 평타딜러지 스킬 딜러가 절대 절대 아닙니다. 이건

우르곳, 이즈리얼 같이 스킬+반 평타딜러인 애들이 가는거에요. 궁 뽕맛 보시려고 하는거면 일반에서 하시길.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미드서도 이거 가진 마세요. 치명타율 70퍼 맞춰 왕귀하기도 바쁩니다. 

(스태틱의 단검)이거 요즘 가시는 분 많은데, 전 절대 반대입니다. 왜냐하면 진은 치명타 피해량이 175%에요.

즉 스태틱 치명타 번개도 다른 애들에 비해 약하고요. 공속도 느리고 뚜벅이라 스택도 잘 안찹니다. 전 절대 비추.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나쁘진 않은데 헤르메스가 훨씬 더 좋습니다. 헤르메스 가시길.

Trinity Force(삼위일체)진은 총공격력이 높은거지 기본공격력이 높은게 아니에요. 너무 비싸고 효율이 그렇게 좋은 것도 아닙니다.

막상 가보면 안 좋은 템은 아닌데 무대-정수-고속 템트리에 들어갈 자리가 없습니다. 가지 마시길.



*치명타율 100%를 맞추지 않는 이유가 뭔가요?

진에게 치명타는 아주 중요한게 맞습니다. 왜냐하면 뚜벅이 진에게 유일한 이속증가 방법이니깐요.

하지만... 70%도 전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빗나갈 30%확률이 무서워서 공속템을 두 개나 뽑아

딜로스를 유발시키는건 원딜로서는 좋은 선택이 아니라고 봅니다. 


생존과 딜은 조화가 이루어져야되요. 아무리 생존템을 많이사서 죽지 않는다해도 

딜이 안나온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특히나 지속딜이 낮은 진에게는 더 치명적인 일이죠. 

게다가 공속템을 맞춰 항상 이속이 비약적으로 빨라진다해서 생존률도 비약적으로 증가하는 것도 아닙니다. 

이속이 방템도 아니고 죽을 상황은 죽습니다. 굳이 가시겠다면 말리지는 않겠지만 전 절대 안갈것 같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진:(저벅저벅)

! (W 쓰며 인사하는 제드를 봄)

3초 뒤

진: 아 씨...



죽음
탈론
진: (저벅저벅)

! (요오무 킨 탈론을 봄)

진:아 씨바ㄹ...

싹둑

죽음
르블랑
진:(저벅저벅)

! (어느새 눈앞에서 사슬을 던지는 르블랑을 봄)

진: 아 씨... 발!

핑-

죽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여기도 카운터를 적겠음. 카운터가 너무 많아서...

진:(파밍파밍)

!(루시안이 나타나 e평평q평평 갈김)

진:아 나도 평타 좀.. 땅-

(루시안은 한 대 맞고 ㅌㅌ)

진: 씨x

다음 웨이브에 다이브 당함

죽음
리 신
*여기도 카운터를 적겠음. 카운터가 너무 많아서...

진:(라인푸쉬 푸쉬)

! (내 뒤에 영롱한 핑와가 박힘)

리신: 이-꾸!!

xx님이 미쳐 날뛰고 있습니다!

죽음
트런들
*여기도 카운터를 적겠음. 카운터가 너무 많아서...

진:(미드에서 대치 대치)

! (커튼 콜 각이 나왔다)

진:커튼 콜 시간이...

트런들: 트롤 마을이다!!

진:이런 x바ㄹ... (뚜벅뚜벅)

한타 망함

리폿

지금은 너무 힘들어서 냅두고 다음 주 정도에 진지하게 공략법 작성하겠습니다

03-12

추가 공략은 나중에 수정할게요... 공략 자체를 새로쓰다보니 체력에 한계가 오네요 ㅠㅠ.. 




진 사소한 팁들(떠오를 때마다 추가할 예정)


진은 공속 감소 스킬에 공속이 감소되지 않습니다. 단 추가로 올라간 공속은 영향을 받아요.


즉 공격력이 내려가는 것이죠. 참고해두시길 바랍니다.





Q에 대한 팁 
Q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가 튕기는 중에 수류탄에 맞았던 미니언을 처치 시에도 대미지 증가가 적용 됩니다.

쉽게 설명해드릴께요.


( 1 )   ( 2 )   ( 3 )   ( 4 ) 이것들이 미니언이고 일렬로 서있다고 쳐봅시다.

수류탄이 1번 미니언을 치고 2번 미니언으로 갈 때, 1번 미니언을 죽인다면.

수류탄 대미지가 35% 증가한다는 것이죠. 

단 수류탄이 2번 미니언에서 3번 미니언으로 갈 때는 1번 미니언을 죽여도 대미지 증가가 없습니다.

즉 수류탄이 공중에 띄워지기 전에 건드렸던 미니언만 이런 기술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딱봐도 난이도가 극악인 기술인 만큼, 너무 신경쓰지는 마시고 이런 기술이 있다는 정도만

알아두시면 될 것 같네요. 제보해주신 '닉네임쓸거' 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진은 뚜벅초 중에서도 킹뚜벅초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라인이 중간 이상이면 안됩니다. 밀꺼면 정글러, 미드 위치 확인은 필수.


q견제를 막타 먹듯이 하면 라인도 잘 안밀리고 35% 추가뎀 주기도

쉬우니 q로 막타와 견제를 동시에 하는 게 좋습니다.


미드에 설 경우 e를 양 옆 부쉬에 설치해 갱을 방지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라인 밀란 뜻은 절대 아닙니다.


E덫을 푸쉬가 필요할 때 아끼지 말고 쓰시길. 공속이 고정이라 푸쉬가 생각보다 썩좋은 챔프가 아닙니다.

Captive Audience(강제 관람)e덫 박는법

보라색 점은 팀이 어디든 간에 박아야할 덫 위치,


빨간점은 레드팀일 시 박아야 할 덫 위치,


파란점은 블루팀일 시 박아야 할 덫 위치입니다.


미드 진일 경우.




*강의 작은 수풀에 핑와가 박혔을 경우를 대비해 멀찍히 덫을 설치합시다.


라인을 밀어 시간이 날 경우에 설치해 주도록 합시다. 깊숙한 곳이기에 상대 정글러와 마주 칠 수 있으니 


상대 정글러 위치파악을 한 후에 박는 것은 필수. 거의 필수적인 덫입니다.




라인을 강하게 밀었거나 라인이 심하게 당겨졌을 경우에는 덫을 추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유가 되시면 더욱 더 깊숙히 박아 주세요. 하지만 저 좁은 곳을 잘못 들어갔다가 상대 정글러가 튀어나온


다면 바로 사망이니 언제나 정글러 위치가 파악된 뒤 덫을 깔아주세요. 



라인전에 힘을 실어주고 싶은 경우.




상대 미드라이너가 진에게 기회가 될 때마다 달려들려 하는 (제드, 리븐)같은 애들이라면


이렇게 깔아줄 필요가 있습니다. 보라색 점 모두에 설치하진 마시고 


라인의 상태에(밀어졌냐 당겨졌냐) 따라 유동적으로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원딜 진일 경우.




어느 팀이든 간에 이렇게 깔아주시면 좋습니다. 


여유가 안 되시면 1번 점들에 덫을, 여유가 되시면 3번에 덫들을 깔아주세요.


상대 서포터가 덫을 까는 현장(?)을 발견하면 기회가 될 때 부실 수 있으니 라인을 민 후나


상대 서포터가 없을 때 몰래 깔아주세요.


2번은 블루 팀일 때 상대 정글러가 벽을 넘을 수 있는 챔프라면 와드 대신 박아주세요.



*빨간 점이 아니여서 죄송합니다


레드팀일 경우 다이브 방지용으로 깔아 줄 수 있습니다. 강가 쪽 보라색 점에 까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고


삼거리 수풀에 까는 것은 상대 챔프가 왔을 때 싸워야 겠다. 하시면 깔아주세요.


거리가 먼 만큼 상대 챔프가 로밍와서 다이브 할 것 같은 느낌이 오시면 포탑에 미니언이 안 죽을 때


빨리 가서 깔아주세요. 미니언 한 두개 정도 놓쳐도 되니 꼭 깔아주세요.


아 이것도 상대 미드, 정글러의 위치가 파악 됬을 때 깔아주세요. 중간에 만난다면... 바로 회색화면입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는 진이 매우매우 약한 타이밍입니다.

+02-16 추가

진은 4타에 모든 게 달려있는 '누커'(순간 폭딜러)에 가깝기 때문에 딜교 자체는 강합니다.

하지만 도주기도 없고 공속도 느리기에 맞다이 자체는 아주 안 좋은 편입니다.

딜교는 꾸준히 해주되, 상대와 일정거리를 항상 유지하고 오래 싸울 각을 주지 말아야합니다.

진 라인전의 핵심이니 꼭 명심하세요. 견제로 유리한 위치를 선점했어도 맞다이 한 번 잘못하면 솔킬따여

다 날리고 패가망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드 진)



막타 잘 먹으며 사려줍시다. 진의 평타 특성상 막타 먹기 힘드니 신경 많이 써야되요.


정글몹 먹기는 생각보다 쉬우니 자주 챙겨먹어주세요.


초반에 스킬을 마구 남발하면 마나가 부족한 챔피언입니다. 적당히 쓰면 관리할 수 있으니 신경써주세요.

 

중반 운영법

 용싸움 때 커튼 콜을 쓸 장소를 신중히 고르세요. 포탑이 없어

진입기가 뛰어난 챔피언에게 궁쓰다 물리면 답이 없습니다.


상대팀이 포탑을 부시려 할 때 미니언을 궁으로 정리하는 플레이도

좋은 선택입니다. 몸 약한 상대도 같이 맞춰주면 금상첨화구요.


진은 3코어 부터 미쳐 날뜁니다. 수비적인 플레이와 공격적인 플레이를 해야할 기점으로 참고하세요.


고속 연사포로 늘어난 사거리로 견제를 하거나 한타 때 상대 물몸에게

한 방 먹이는 플레이를 하면 아주 좋습니다. 물롬 안전을 전제로요.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진이 매우 강하지만 여전히 뚜벅이이기에 짤리기 쉽습니다.

원딜이 짤리면 바론이 아니라 넥서스 먹히고 겜 끝납니다. 항상 팀원과 함께 다니세요.


방템없는 상대 암살자가 돌진해 올 때속박을 맞추기만 한다면 강제우물귀환 시켜주기 가장 쉬운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침착하게 w를 쓰세요.


E덫을 2~3개 설치하고 그걸 상대가 밟으려 할 때 w로 속박시키는 플레이로 역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후반에 덫 딜은 700~100에 육박하거든요. 포기하지 마세요.


신발 팔고 유령무희 가도 됩니다. 돈 남으면 가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진은 머리말에서 말씀드렸듯이, 누커와 원거리 딜러의 역할, 두 가지를 수행해야 합니다.


보통 원딜은 후방에서 사거리 끝에 있는 적만 노려 생존을 최우선으로 지속딜을 퍼붓죠.


그러나 진은 좀더 공격적으로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후방에서 가깝고 우선순위인 적부터 때리다가


4타만이 남았을 때 이 잃은 체력비례+확정 치명타 평타를 상대 물몸에게 꽂아 넣어 주는겁니다.


물론 너무 깊숙히 들어가면 바로 사망이니 적당히 들어가 빨라진 이속을 이용해 


재빨리 꽂아넣고 ㅌㅌ해야합니다. 고속 연사포를 이용하면 더욱 깊숙한 적, 우선 순위의 적을 조질 수 있겠죠?


굳이 4타가 아니더라도 고속 연사포가 충전 된다면 과감히 앞무빙을 하여 예상치 못한 평타를 적 물몸에게 


날려주는 것도 좋은 플레이죠.



챔피언별 대응법

 천천히 추가하겠습니다.

 

마치며

진을 희망픽으로 했을 때,


암묵적인 긴장감이 픽창에 흘렀다.


'아 진이다.'


'진 그 쓰레기 챔 왜 해요?'


'진필패 ㅋㅋ 난 정글코그모 해야겠다'


이 대화의 중점인 그는 진의 장점과 얼마나 많은 연습을 노말해서

했었는 지 설명하느라 손이 쉴틈이 없었다


그러나 분위기는 여전히 차디찰 뿐이었다.


'...'


점차 그의 말을 듣기도 귀찮은 지 한 두명씩 말을

그만 두자 어느새 채팅창은 정적으로 가득찼고


'진이 밴되었습니다.'


이 메세지를 기점으로 대화창은 다시 화기애애해 졌다.

밴을 한 3픽에게 여러 말들이 쏟아졌다.

혼자 아무말도 하지 않는 그에게 했던 말과는 다른 세계의 말 같았다.


'...아'


그는 능숙하지만 무겁게 마우스를 끌었다.


딸깍


...


딸깍


활기찬 푸르름이 가득한 언덕이 다시 그를 반긴다.

이걸로 벌써 세 번째 닷지... 

그는 브라우저를 누르며

우측으로 시선을 내린다


'음... 4시 정도면 풀릴려나.'


드르륵 드르륵


웹툰을 보는 그의 얼굴에는

차디찬 웃음이 간간히 새겨질 뿐이었다.




지금은 다행히 전적이 많이 쌓이고 준수한 승률을 보여주고 있어서

저의 진을 믿어주는 사람이 없진 않지만 처음에는 진을 플레이

하는 것 조차 힘들었습니다. 진을 희망픽할 때마다 전적을 요구받으니


'아니 다 경력직만 뽑으면 나같은 신입사원은 어떡하냐고, 어!

내말이 틀려 개xx들아' 란 말이 떠오르더군요.


하루빨리 진 연구가 완성되서 더이상 진을 플레이 하는 사람이

고통받지 않았으면 합니다.


최고다 카다 진!!! 으헝헣..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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