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바나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과 쉬바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한 간단한 공략 입니다.
더 자세하고 전문적인 공략을 원하시는 분들은 다른 공략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저는 실제 티어가 골드2~1정도이지만, 대략 10레밸때쯤부터 쉬바나만 파기 시작해 400판을 넘게 해서 쉬바나에 대한 이해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다만 티어가 티어인만큼 다른 천상계분들의 공략보다는 게임 자체에 대한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쉬바나의 최대 장점을 꼽으라면 빠르고 안정적인 정글링 일겁니다. W로 인한 광역 딜링으로 조그만 정글몹은 모조리 쓸려나가고, 패시브로 초반에도 안전합니다. 또한 E의 평타시 퍼뎀으로 인해 딜탬을 1~2개만 가도 이분히 딜이 나옵니다. 갱킹을 아예 가지 않고 쉬바나 특유의 엄청난 정글링 속도로 정글몹을 쓸어담는 전술을 활용할 때도 있습니다. 다만 이때는 충분한 와딩과 카정으로 적의 갱킹을 방지해야 합니다. 다만중후반까지 정글링만 하면 킬로 인한 골드가 쌓인 상대와의 격차는 점점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모든 스킬이 공격용이고, 그만큼 강한 딜량을 자랑합니다. 대신에 CC기가 하나도 없기에 아이템이 없을때 갱킹이 힘들고, 후반까지 활약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사용시 오히려 몸집이 커져서 CC기에 더욱 취약해질 수 있고, 궁극기 타이밍을 상대가 빤히 볼 수 있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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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64.6 (+104) | 2432.6 | 마나 | 100 (+0.0) | 100 |
공격력 | 66 (+3) | 117 | 공격 속도 | 0.658 (+1.7%) | 0.848 |
5초당 체력회복 | 8.59 (+0.8) | 22.19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8 (+4.55) | 115.35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체력+217.08
- 마법 저항력+27.054
- 공격 속도+13.5%
표식
이건 딱히 설명할게 없습니다. 공속을 끼셔도 무방합니다.
인장
패시브와 빠른 정글링덕에 덕분에 고정방어룬을 착용하지 않아도 초반 정글링이 힘들지 않습니다. 그래도 힘들다 싶으신 분들은 고정방어를 섞어서 끼셔도 좋습니다. 또는 정수에 고정방어를 착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이경우 표식은 반드시 공격속도를 사용합시다. 패시브 덕분에 추가 방어력이 확보되어서 성장 방어보다는 성장 체력이 좋은 것 같습니다.
문양
후반에 단단해지기 위하여 성장마방을 들도록 합시다. 쿨감드시는 분들도 있는데, 쿨감은 중요치 않습니다. 주력 딜링기인 Q는 평타 때릴때마다 쿨이 줄고, W는 최대 7초간 이용 할 수 있는데 한타도 보통 10초정도면 끝나기 때문에 필요가 없습니다.
정수
빠른 정글링, 스킬과의 연계를 생각하여 공격속도를 듭니다. 안정적인 정글링을 원하시면 고정방어를 들면 됩니다. 다만 그럴경우 표식에 무조건 공속을 듭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저는 공격적으로 운용하는것이 취향이어서18/0/12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정글링을 위해서는18/6/6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쉬바나는 정글링이 매우 빠르고 안정적인 편에 속하기 때문에 필요가 없습니다.
평타 위주 딜러이기 때문에 듭니다.
안정적인 정글링을 위하여 18/6/6일때 사용합니다. 버프 지속시간을 늘려주어서 정글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을 찍는게 후반에 더 도움이 됩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85/125/165/205/245(+1.0 AD)(+1.0 AP)의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40~100(+0.15 추가AD)(+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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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족의 분노(패시브)
쉬바나가 5/10/15/20의 추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이 효과는 용 형상일 때 두 배로 상승합니다
후반까지 어느정도 탱탱하고 초반에 안정적인 정글링을 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최대 무려 40까지 상승하는 유용한 패시브입니다. 비록 추가방어력이어서 후반에 딜러들에게 관통당하지만, 상당히 좋은 패시브임은 사실입니다.
- 두 번 물어뜯기
(Twin Bite)
-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 다음 기본 공격 시 쉬바나가 두 번 공격하여, 두 번째 공격 시 80/85/90/95/10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피해량은 쉬바나의 공격력의 80/85/90/95/100%입니다.기본 공격 시 두 번물어뜯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적들을 베어 가릅니다.
쉬바나가 평타를 주 딜로 쓰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이 스킬을 자주 사용하기 위하여 추가 공격력보다는 공격속도 위주로 갑니다. 많이 사용할수록 와의 시너지를 발휘하여 강력한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평Q를 사용할 경우 상대의 와드를 깔자마자 지울 수도 있습니다. 각종 적중시 효과를 보기 때문에 2번째로 선마합니다.
- 연소
(Burnout)
-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 쉬바나가 3초간 근처 적에게 초당 20/33/45/58/70 (+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주며 속도가 30/35/40/45/50% 상승합니다. 쉬바나의 이동 속도 상승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줄어듭니다. 기본 공격 시 연소의 지속 시간이 1초씩 증가하여 최대 4초까지 늘어납니다.
지속 시간 동안 기본 공격 시, 연소 피해량의 25%가 추가로 연소 범위에 적용됩니다.
몬스터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용 형상: 연소 사용시 지면에 불이 붙어, 불타는 땅 위에 서 있는 적은 계속해서 피해를 입습니다.
- 범위: 325
광역 딜링으로 정글링이 빨라지고, 이속도 증가하기 때문에 보통 선마합니다. 2.3레벨쯤 되면 조그만 정글몹은 이거 하나로 죽습니다.최대 무려 490(+1.4AD)마법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딜링용으로도 굉장히 좋습니다. 사실 공속보다 추가 공격력아이템을 구입해도 좋은 딜링을 보이지만, 분노라던지 E라던지를 생각하면 공속이 전체적으로 좋기에 공격속도를 가는 겁니다. 궁극기 사용시 땅에도 불이 붙기 때문에 한타때도 광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약한버전 생각하시면 됩니다.
- 화염 숨결
(Flame Breath)
-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 쉬바나가 관통하는 모든 적에게 60/100/140/180/220 (+0.6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간 불씨를 남기는 화염구를 던집니다. 불씨가 적용된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적 최대 체력의 2.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100의 피해)
용 형상: 화염 숨결로 쉬바나 앞 원뿔 반경의 모든 적을 불태웁니다.
- 사정거리: 925
이 스킬덕에 쉬바나는 딜템을 1~2개만 가도 딜이 잘나옵니다. 갱킹갈때는 꼭 맞혀주시고, 정글링할때도 써주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 용의 강림
(Dragon's Descent)
- 분노 소모: 100
- 쉬바나가 용으로 변신한 후 목표 지점으로 날아갑니다. 비행 중 쉬바나와 부딪힌 적들은 175/300/42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목표 지점 쪽으로 밀려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5초마다 분노가 1/2/3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 사정거리: 1000
사용시 CC기 면역이 아니라는 점을 유념합시다. 도주와 추격모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용시 모든 스킬이 강화되기 때문에 한타시 꼭 사용합시다. 선이니시용으로는 성능이 조금 부족하니 우리팀의 다른 탱커가 먼저 이니시를 건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스킬 콤보
기본 진입 콤보입니다.
평
W사용후 R을 사용하면 가로지르면서 땅에 불이 붙어서 광역딜에 좋습니다.
평
가장 기본적이지만 중요합니다. 와 각종 아이템의 시너지를 최대로 발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와드를 깔자마자 지울 수도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기본적으로 를 7초간 적과 부비부비하면서 지속딜링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2딜탬 4탱탬을 갑니다.
시즌6에와서 원딜용 아이템을 엄청나게 버프해줬기 때문에 후반에도 버티기 위해 갑시다. 이 있을시 신발구매후 바로 구입합니다. 사용효과를 수시로 사용해 줍시다.
갱킹 성공확률을 높혀주고, 꽤나 높은 체력과 방어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보통 선으로 갑니다. 가장 무난한 방어 아이템중 하나죠.
상대 원딜이 초반부터 잘컸거나 평타위주 딜러가 많을경우(ex.) 선으로 구입합니다.
쉬바나의 스킬과의 연계성을 생각하면 가장 좋은 딜템입니다. CC기도 추가로 생기고, 를 이용해 탱커도 잡을 수 있습니다. 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어 더욱 강력해집니다. 보통은 딜템은 이거로 때우고 탱탬으로 가나, 우리팀에 탱커가 충분이 있다 하면 3딜템을 갑니다.
적 폭딜러가 잘컸을시 구입하면 좋습니다. 체력에 공격력까지 3딜템(포함)을 갈시 고려해봅시다. 다만 공속과의 효율이 더 좋기 때문에 선딜탬으로는 애매합니다.
강인함 효과와 추가 마방으로 더 잘버티게 해 줍니다. 격노효과로 추노시에도 유리합니다. 을 찍지 않았을때는 도 고려해볼만합니다. 사실 취향입니다. 주문부여는 돈이 애매하게 남았을때 하면 됩니다.
은 피흡과 높은 공격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유지력이 더 좋아집니다.
은 체력과 평타시 체력비례뎀을 주기 때문에 딜탱에게 좋은 아이템입니다.
3딜템을 갈시 두 아이템 모두 고려해 볼만하나, 공속과의 효율이 더 좋기 때문에 선으로 사지는 않습니다. 피흡으로 더 오래 버티시기를 원하면 를, 딜탱으로서 더 활약하고 싶다면를 구입하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드팀: 독두꺼비(강타)-블루-칼날부리-레드(강타)-귀환
블루팀: 돌거북(강타)-레드-칼날부리-독두꺼비(강타)-블루-귀환
귀환후에는 돌고싶은데로 돌면서 갱킹가주시면 됩니다.
머리말에서 설명한 것 처럼 정글만 주구장창 돌며 골드를 쓸어모으는 전략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실력이 받혀주지 않으면 무쓸모고, 와딩과 카정도 간간히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 전략을 쓸거면 작정하고 정글만 도세요. 괜히 갱킹갈까 말까 알짱거리지 말고 모조리 쓸어담으라는 겁니다. 초중반까지만 유효한 전략이고, 사실 갱을 다니는게 더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우리팀이 망할것 같으면 제대로 갱 다닙시다.
갱갈때 이왕이면 구입한 후에 가는것이 좋습니다.
추가예정
추가예정
추가예정
혹시 수정해야 할 부분이나 궁금증등은 댓글 달아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어떨가요?도 댓글달아주시면 사용보고 답글드리겠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저는 쉬바나에 대한 이해도는 높지만 티어가 티어인만큼 고티어분들의 공략보다는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엑셀주시면 감사하고, 배드는 이유를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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