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드"라는 챔피언은 특히 난이도가 높은 서포터형 챔피언이죠.
궁 또한 좋지도 않고 나쁘지도 않아 어중간한 챔피언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게임을 잘 하지는 못 하지만,
로밍형 바드 공략을 작성해봅니다.
주의! 이 공략은 14일동안 롤을 하지못해 MMR이 존나게 낮아진 한 유저의 공략이므로
전문적이거나 랭겜에서 사용할 수 있을만한 바드공략을 찾으시는 분은
뒤로 가셔서 그냥 엑설런트 뜨고있는 공략을 찾아가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0 (+103) | 2381 | 마나 | 350 (+50.0) | 1200 |
공격력 | 52 (+3) | 103 | 공격 속도 | 0.658 (+2%) | 0.882 |
5초당 체력회복 | 5.5 (+0.55) | 14.85 | 5초당 마나회복 | 6 (+0.45) | 13.65 |
방어력 | 34 (+5) | 11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체력 +3.47x2
- 레벨당 체력 +0.54x3
- 방어 +0.91x3
- 마법 저항력 +0.77x1
- 마나 재생 +0.41x2
- 공격 속도 +0.76%x4
- 주문력 +0.59x3
- 쿨감소 -0.83%x2
- 레벨당 주문력 +0.17x2
- 체력 +2.67x2
- 방어 +0.7x2
- 레벨당 체력 +2.7x1
- 공격 속도 +4.5%x1
- 체력 재생 +2.7x1
- 체력+90.04
- 방어+4.13
- 마법 저항력+0.77
- 마나 재생+0.82
- 공격 속도+7.54%
- 주문력+7.89
- 쿨감소-1.66%
- 체력 재생+2.7
바드는 원거리 서포터 치고는 체력이 꽤나 높은편입니다.
이렇게 좋은 능력을 왜 버리겠어! 체력관련 룬은 빼먹지 맙시다.
공격속도도 바드에게는 꽤나 중요합니다.
특히 Q 외에는 액티브 스킬이 없어 평타견제밖에 못하니까요.
또한 위에서 말했듯이 Q외에는 평타가 전부인 바드가
Q가 빠지면 원딜이 버리거나 뒤졌을 때 대신 킬을 딸 확률도 줄어들기에
쿨감소와 주문력은 조금이라도 가져가는것이 좋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서포터 외의 다른 라인을 갈 경우에는 흉포 쪽으로 가시는 것도 좋습니다만
천둥군주 바드가 요즘 뜨고있고 꽤나 좋기에 천둥군주로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W가 빠졌을 때 초반에는 마나가 더럽게 많이 듭니다.
체력 뿐만아니라 마나도 회복해주는 진흙 쿠키를 가져가시는게 좋습니다.
모든 서포터의 필수품
만약 원딜이 회복을 안 들 것 같으면 그냥 회복 드시거나 같이 점화드시면 됩니다.
근데 같이 점화들면 욕먹음.. 원딜이 회복들었을 때만 점화를 들도록 합시다.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무조건 Q선마입니다.
Q 자체가 평타와 콤보가 매우 좋기에 혼자서 적을 때찌할때는 Q가 꼭 필요할 것입니다.
E는 생존기이면서 이동기이기 때문에 필요하지만, 오히려 후반에는 체력 회복과 빠른 대피를 위한 W가
더 효율적입니다. (그렇다고 E가 좋지 않다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W는 아무리 많이 올려도
밟았을 때의 이동속도는 증가되지 않으므로 상황에 따라 W를 찍을지 E를 찍을지를 생각해야합니다.
로밍 시 부쉬에 있다가 적이 벽 근처에 있다고 생각되면 R로 멈추게 하고 Q로 벽꿍을 준비합니다.
벽꿍이 성공해서 스턴이 걸렸다면 곧바로 정령의 궁디를 쳐서 많이 아픈 평타를 날려줍니다.
적이 도망치면 암살자나 누커에게 W를 깔아줌으로서 빠른 추노를 하게 해 주고,
적 진영으로 갔다면 E로 따라잡아 까꿍! 때찌해줍시다.
다만 R이 없는 상황에서는 E를 통해 정글러를 함께 데리고 오는것도 좋습니다.
R은 적 뿐만아니라 포탑, 미니언, 바론, 드래곤, 심지어 아군과 자신마저도 강제 존야로 만듭니다.
사거리가 먼 편에 속하므로 적 챔피언이 미니맵에 보인다고 다짜고짜 거기로 R을 걸어서는 안됩니다.
R은 사거리가 멀면 멀 수록 시전시간이 느려집니다. 더욱 쉽게 피할 수 있다는거죠.
R로 상대를 멈추어 도망치려고 했는데 자신도 함께 존야가 되었다?
죽었다고 생각하고 그냥 상점 여세요. 답이 없는겁니다.
또한 한타때 먼저 들어간 아군을 생각 안하고 함께 R을 써버리면 욕을 구수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정 먹고 싶다면 그렇게 하세요.
패시브는 종을 모으면 모을수록 평타가 강려크해집니다.
25개 이후로는 평타가 팡! 하고 터지면서 주변에도 데미지가 나옵니다.
즉 평타 한 대로 모여있는 미니언들을 한꺼번에 칠 수 있다는거죠.
한타때를 생각해서 원딜을 버리고 종을 먹으러 가면 원딜이 많이 아야합니다.
특히 코그모나 이즈리얼같은, 초반에 엄마아빠의 도움이 필요한 원딜일경우
절대로 버려서는 안 됩니다.
라인이 많이 밀렸고, 원딜의 체력 상태가 좋을 때 종을 먹으러 갑시다.
더 좋은 방법은 단순히 종을 먹기위해서 나가는 것 말고,
다른 목적을 위해 라인을 벗어났다가 동시에 종을 먹는겁니다.
.. 그냥 미드로밍가면서 종먹어야지 하면 됩니다.
그냥가면 우리 원딜을 믿을 수 없으니까 이거라도 깔고 갑시다.
바드가 버려지면 그나마 공격속도는 있어야 합니다.
평타가 강화되면서 평타견제가 중요한 챔피언이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내셔이빨을 가지 못한다면 쐐기검이라도 가 줍시다.
또한, 초반의 주문도둑검을 버리지 말고 서리여왕까지 올려주셔야 합니다.
바드 필수템이에요.
시야석 또한 서포터의 필수템입니다. 돈이 남아돈다면 루비 시야석으로 교체하는 매너도 보여줍시다.
시야석을 사고나면 탐지형이나 예언자형으로 장신구를 바꾸어도 괜찮습니다.
바드는 일단 딜탱형 서포터는 아닙니다. 정 그려먼 소라카와 탐켄치를 합쳤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망자의 갑옷이나 얼어붙은 심장은 제 취향대로 올려놓았으니 여러분의 취향껏
방어력과 체력을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빠른 로밍이나 도주를 위해 속도의 장화에 왜곡(점멸 등의 스펠의 쿨타임을 줄여줌)을 사줍시다.
브론즈 등에서 양학하러 오신거라면 굳이 신발을 사지 않으셔도 되지만 바드의 생존률을 위해 신발 하나정도는
사 주는게 좋겠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녹을 수 밖에요.
평타로 때찌하러 갔는데 고철손으로 맴매당하는 수가 있습니다.
그냥 끌리지 않도록 운이나 무빙에 맡기세요.
그냥 장난치기를 한 상태에서 존야로 만들 수 있다는것만으로도
감사히 생각해야겠네요.
그러나 같은팀 미드가 똥을 싼 상태에서 상대팀 피즈에게 물리게 된 바드는.....
개씨발새끼 너프좀
몰가는 그냥 쉴드가 빠지면 궁을 쓰거나,
그냥 상대를 하지 마세요..
팀원들이 두들겨서 집가거나 죽을때까지 기다려야
여러분과 팀원들의 암을 없앨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드의 궁이든 피즈의 장난치기든 바드의 궁 앞에서 굳습니다.
상대팀 제드가 바드의 아들 혹은 딸에게 궁을 써 녹이려 한다면
원딜과 제드에게 궁을 써주세요.
제드의 궁은 무효가 되며 원딜 또한 무사통과 가능!
미스 포츈과 비슷하죠?
그냥 궁 쏘고 있는 진에게 궁 하나만 넣어주세요.
도망치는 우리 딸피를 지킬 수 있습니다!
그냥 적절한 타이밍에 궁 넣어주세요.
카서스 궁도 막아주고, 우리 딸피들도 지켜줍니다!
바드가 초반에 힐 많이 하겠다고 W를 비정상적으로 많이 깔아놓게 되면
마나가 금새 바닥나 종을 모으거나 집에 갔다와야할 경우가 생깁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 불쌍한 원딜이는 상대 봇듀오에게 물고 뜯기겠죠..
초반 리쉬 할 때 정글이 정글몹을 다 먹을 때 즈음 W를 정글의 옆에 박아줍니다.
W에서 영롱한 초록 빛이 나올 10 초 후 W에 핑을 찍어줍시다.
대부분의 정글들은 바드의 W를 모릅니다. 핑을 찍어서 먹으면 대부분 신기한 반응을 보일겁니다.
절대 W에 대해 알려줘야합니다. 모르는 원딜은 깔아줘도 피해갈 정도니까요.
라인전에서 상대 서폿과 원딜이 붙어있거나 원딜이 미니언에 바짝 붙어서 파밍을 한다면
옆으로 돌아서 Q를 넣어줍시다. 바드를 처음 상대하는 상대 원딜이라면
당황해서 점멸을 뺄 가능성도 있답니다. 그냥 Q 박으면 원딜에게 이놈을 죽치자고 핑을 찍어줍시다.
종을 먹으러 갔다가 바텀 라인으로 돌아올 때, 정글러와 상의해서 같이 데리고 옵니다.
바드의 E로 정글러와 바드 둘 다 데리고 와서 깜짝 갱킹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무심코 궁을 썼다고 해도 우리팀이 불리한 상황이라면 절대로 들어가지 맙시다.
특히 정글러가 대기타고 있었다면 역갱의 위험도 있으니까요.
혹은 궁으로 자신과 원딜을 얼려 어그로를 끌어 정글러를 소환해 깜짝 갱킹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패하거나 원딜이 상황을 모른다면 오히려 욕을 할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패시브는 종을 먹으수록 강해지고 정령의 수도 늘기 때문에 중간중간 시간과 여유가 생긴다면
미드나 탑 타워 안에 W를 심어주거나 로밍을 할 겸 종을 팍팍 먹으러 갑시다.
그래도 종을 위해 상대팀 정글로 무리하게 들어갈 경우 정글러에게 얻어맞고 올 수 있습니다.
시야 확보를 잘 합시다. 아무리 바드가 갱호응에 좋은 챔피언이라고 해도
역갱과 갱에는 하염없이 약한 복슬이입니다.
눈싸움 달인 스킨을 끼고 부쉬에 W 3개를 깔아두면 커피숍 운영이 가능합니다
초반에는 W가 말도 안되게 맛있습니다. 하지만 위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쓸데없이 W를 먹지 말라고 원딜에게 신신당부해줍시다.
분명 나중에는 바드의 마나가 없어 집에 가고 홀로 남겨진 원딜은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첫 W는 무조건 정글 줍시다. 바드를 아는 정글러는 삐져서 갱을 안오는 상황까지 생깁니다.
.. 드물지만요. 쨋든 정글을 주면 매우 좋아합니다.
Q는 한 번 맞으면 그냥 둔화지만, 벽이나 두 명에게 맞으면 기절입니다.
어쩌다 기절을 시키더라도 부쉬에 있는 정글러의 입장에선 지금 당장 들어오더라도 손해가 없습니다.
종을 위해 원딜을 버리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또한, 시간이 비면 로밍을 해주는 착한 서포터가 됩시다.
그리고 사리세요. 또 사리세요. 갱킹에 주의하세요. 그리고 사리세요.
후반에는 템이 나오더라도 돌진기에 걸리면 금방 녹을겁니다.
아무리 체력이 높은 서포터라도 이니시는 우리팀 탑이나 정글이 하도록 합시다.
궁은 잘 쓰면 장인, 못 쓰면 트롤입니다.
무조건 맞추도록 노력합시다.
그리고, 혹여나 우리팀에 제드가 있다면 궁을 쓰는 도중 얼리지 않도록 합시다.
구수한 욕을 얻어먹을 수 있습니다.
스턴을 걸어주고, 암살자가 추노를 빨리하도록 돕는 역할입니다.
또한 빠른 추노를 위해 E 를 열어주는 것도 바드의 역할이라면 역할이겠습니다.
~~ 적팀의 경우 ~~
: 답이 없습니다. 그냥 끌리지 마세요.
: 블랙 실드가 걸린 적에게 궁을 쓰는 트롤링은 하지 맙시다.
: 엄청난 스킬콤보에 버틸 수 없을테지만, 궁쿨이 얼마 안남았거나 궁이 있다면..
~~ 우리팀의 경우 ~~
, : 벽꿍, 으로 스턴 걸리면 Q로 또 한번 스턴을 맥여줍시다. 상대팀이 암걸릴겁니다.
, : 놀랍게도, 이들이 만든 벽, 에도 스턴이 들어갑니다. 멋진 팀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 나 를 쓰고있을 때, 도망치는 적들을 스턴으로 얼려줍시다.
바드는 난이도가 어렵기 때문에, 쓸 때 어려움을 느껴도 별 지장이 없습니다.
물론 야스오보다는 난이도가 훨씬 쉽습니다만, 모든 스킬이 논타겟이고
Q와 패시브 말고는 아군이든 적군이든 영향이 가기 때문에 힘든게 당연합니다.
바드를 못한다고 기죽지 마세요. 그리고 이 공략대로 했는데 잘 안풀렸다면
그냥 제가 못난것이니 더 좋은 공략 찾아가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략이 마음에 드시고, 유용하셨기를 바랍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