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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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0 (+104) | 2418 | 마나 | 350 (+50.0) | 1200 |
공격력 | 60 (+3.5) | 119.5 | 공격 속도 | 0.625 (+2%) | 0.838 |
5초당 체력회복 | 9 (+0.76) | 21.92 | 5초당 마나회복 | 6.25 (+1) | 23.25 |
방어력 | 31 (+5.2) | 119.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50.0 | 150.0 |
- 방어구 관통력 +1.6x3
- 공격 속도 +1.7%x6
- 체력 증가 +0.5%x9
- 방어 +0.7x9
- 체력 증가 +1.5%x3
- 방어구 관통력+4.8
- 공격 속도+10.2%
- 체력 증가+9%
- 방어+6.3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번개 발톱 : 5회 중첩 시 볼리베어의 발톱에 번개가 감돌며 이때 기본 공격 시 가장 가까운 적 다섯에게 11~60(+0.5AP)의 추가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를 유지하려면 볼리베어가 6초 안에 피해를 입혀야 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볼리베어가 대상을 기절시키기 전에 이동 불가 효과를 받으면 볼리베어가 분노하여 이 스킬과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상처가 남은 대상에게 광란의 상처를 사용하면 피해가 50% 증가하며 볼리베어가 20/35/50/65/80 (+잃은 체력의 8/11/14/17/2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 시 50% 효과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볼리베어가 폭발 지역 안에 있으면 3초 동안 자신의 최대 체력의 14%(+0.8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0/135/110초
볼리베어가 착지 시 땅에 균열이 생겨 근처 적 포탑이 2/3/4초 동안 비활성화되며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피해를 입습니다. 근처 적들은 50% 둔화했다가 1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볼리베어 바로 아래에 있는 적은 300/500/700 (+2.5 추가 AD) (+1.25AP)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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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리베어의 스킬
볼베의 스킬구성은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한번만 제대로 읽어보시면
바로 랭겜에서 사용하셔도 될 만큼 무난한 정글러 입니다.
(폭풍이 택한 자)
: 내 궁이 패시브 라니...
롤에서 몇 없는 OP 패시브 입니다.
문도 궁과는 또 다른 의미에서 좋고 이 스킬 덕분에 "아 저게 안죽네.." 상황도 자주 나오고..
맞다이/한타 에서도 정말 강력해 집니다. (체력이 낮은 초반엔 다소 약할 수 있으니 무적이라 생각하면 안됩니다)
(천둥 몰아치기)
밥상 뒤집기
참고로 는 평타강화 스킬로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때문에 를 맞추면 스택 1개 가 오르겠죠? ( 평 평 ON ! )
밥상 뒤집기 TIP
(발그림 죄송..)
탑 라인전 상황입니다.
볼베가 만약 갱을 갈때 돌아서 가는 경우에 스킬은 볼베가 보고있는 반대방향 으로 넘기기 때문에
급한 마음에 스킬을 바로 써버리면 적을 타워쪽으로 보내줘서 적이 플까지 쓰면 아쉬운 걸 놓칩니다.
때문에 넘기기 좋은 방향으로 최대한 돌아가서 넘겨주는 것이 포인트이며 상대가 놀라서 점멸을 쓴다면
자신도 바로 점멸을 써서 호응해줍시다. 거의 무조건 킬이 나옵니다.
(광란)
먹방
볼베의 OP스킬인 만 자세하게 설명드릴께요.
나머지는 다들 알고 계실 듯 합니다.
은 데미지를 3개 나 가지고 있는 OP스킬 입니다.
1. 스킬 기본 데미지
2. 체력 비례 추가 데미지
3. 상대방이 잃은 체력에 비례한 스킬데미지 % 증폭 (★)
의 기본 스킬데미지는 그리 높지 않으나 볼베의 체력이 올라갈수록 추가 데미지가 붙습니다.
사실 추가 데미지 까지 고려해봐도 그렇게 높은 수치는 아니에요.
그럼에도 이 스킬이 OP인 이유는 위에서 설명드린 증폭효과 때문인데요..
잘 큰 볼베의 데미지가 추가 데미지를 감안하여 400 정도라고 가정해 봅시다.
원딜이나 유리몸 챔프의 경우 평 평 평 정도만 해도 거의 빈사상태가 됩니다.
즉 잃은 체력이 70% 라고 생각해보면 증폭효과 에 의해 피해량이 680 까지 증가합니다.
여기에 효과와 부가적인 데미지를 추가해보면 이를 훨씬 웃돌게 됩니다.
마치 잘 큰 AP 의 데미지 급으로 들어갑니다.
중반쯤 바위게 잡다가 실피 남았을 때 을 쓰면 1000 이하 혹은 그 이상의 데미지가 뜨는 걸 볼 수 있어요.
상대방 체력이 많은 상태에서는 의 딜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체력이 적은 상태라면
미친듯이 강력한 딜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우렁찬 포효)
빼애애액!
슬로우 기술이지만 "정글링 사기스킬" 입니다.
3초 광역공포 라는 충격적인 옵션이기에 1레벨에 인베교전이 아닌 이상 첫렙에 무조건 찍습니다.
서폿이 1~2 대만 가볍게 맞아줘도 첫리쉬가 만피 가까이 끝납니다.
(천둥 발톱)
번개 싸다구
평타에 영롱한 마뎀 이 뭍어나는 번개 싸다구 입니다.
초중반에는 이보다도 사기 스킬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강력한 궁극기 입니다.
과거 패치 이후로 를 쓰면 번개가 한번 뻗어 나와 데미지를 주게끔 상향이 됬죠.
평 평 정도면 유리몸 챔프는 비명횡사 할 수준에 이릅니다.
을 썼는데 상대가 쓰러지지 않았을 때, 평상시 같으면 딜로스 라는게 있지만
는 12초 동안이나 지속되기 때문에 딜로스 자체를 12초 동안 없애버릴 수 있는 사기 스킬 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초반에 카정을 조심해야 합니다.
기동성이 볼베보다 좋고 초반갱으로 터트리기 좋은 챔프라서
볼베가 성장하기 전 팀원이 말릴 확률이 높습니다.
무난하게 성장했다면 니달리가 워낙 몸종이기에 순삭 가능해요.
킨드레드는 "잿불거인" 정글러의 카운터 입니다.
최근 거듭된 너프를 먹긴 했지만 패시브 딜이 너무 강력해서 아직까지도
위협적인 녀석인데 제 공략대로 잿불이 아닌 "정당한 영광" 이 나오면
이제 씹어먹을 수 있습니다. 잿불가는 순간 킨드레드에게 조련당할 수 있으니
꼭 영광을 가세요.
붙어서 때려야 하는 볼베에게는 여전히 힘든 상대입니다.
한번 기세타고 잘 크면 볼베로서는 막을 방법이 딱히 없습니다.
[빨간강타 + 유령무희] 의 변태 짓을 많이하는데 스테락까지 나오면
혼자서는 도저히 잡을 수 없게 되니 초반 갱으로 격차를 벌리는게 정답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평타3대 W = 사망
평타3대 W = 사망
평타3대 W = 사망
정글 루트 & 정글링
정해진 루트는 없습니다.. 만 추천해드릴께요.
버프몹 - 늑대 or 까마귀 - 버프몹으로 빠르게 3레벨 달성 이후 급한 상황 이 아니라면
"바위 게" 를 꼭 잡아서 시야확보 & 체력회복 하시고 스택 하나 꼭 챙기세요.
그 이후 탑 미드를 관찰 해보시고 갱 성공확률이 높을 것 같은 곳을 찌르시면 됩니다.
탑의 경우는 상대 정글러의 역갱을 생각하고 가야 합니다.
갱으로 킬을 딸 수 있다면 아끼지 마시구요..
아쉽게 상대방의 만 뺐다면 한 숨 돌린 후 다시 갱을 가서 깜짝 킬을 선사하세요.
중간중간 라인 커버해주면서 용/바론 주변 시야 챙기시고 입맛따라 상황에 맞게 돌아다니다가 한타하시면 됩니다.
초반 정글링의 경우에는 볼베의 스펙이 굉장히 준수하기 때문에 어떻게 돌든 잘 돌아지는 편인데
제가 사용하는 정글링 콤보는 이렇습니다.
평타 - - - 평타 - 평평평평평...
맨 처음 평타 한대를 침과 동시에 로 한번 넘겨서 데미지 주고
몬스터가 볼베를 때리려 할 때 로 3초 공포를 걸어준 뒤 평타 한대 때리고 을 바로 써줍니다.
를 바로 쓰는 이유는 몬스터가 죽어갈 때 쯤 쿨이 돌기 때문에 바로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 계속 평타 때리다가 쿨이 비슷하게 도는데 적절하게 써주시면 되요.
참 쉽죠?
증폭효과 TIP
정글몹 사냥시 와 의 증폭효과 팁입니다.
은 상대방 체력이 적을수록 데미지가 증폭 되어 들어가기 때문에 이 혜택을 챙겨야 합니다.
한마디로 데미지가 들어간 이후 쓰면 증폭효과 를 받지만
를 먼저 쓰고 잠시 뒤에 쓰면 증폭효과 를 받지 못합니다.
을 사용할 때 어~흥! 하면서 물어뜯는데 흥! 할 때 데미지가 들어가요..
바꿔말하면 은 어~ 의 대기시간이 존재한다는 말 입니다.
이를 활용해 을 누르고 바로 를 사용하면..
의 어~ 대기시간 사이에 데미지가 들어가서 증폭효과 를 받을 수 있게 된다는 것 입니다.
왜 굳이 이렇게 쓰냐구요?
카정카정! (레드부쉬 대기)
- 레드 체력 100 남음 - 어~흥!
어~ 대기시간에 로 스틸
키보드 창조경제 샷건
진짜 당하고 어이 없어서 샷건 한번 친 적 있던 실화 입니다.
물론 니달리가 볼베의 어~ 대기시간을 계산하진 않았겠죠..
하지만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주의하시라고 알려드리는 팁 입니다.
때문에 저는 항상 를 중요한 몬스터 (버프몹/용/바론) 잡을 때는 을 아껴둡니다.
그러다 를 쓰면 몬스터 피가 아주 조금 남겠다! 하는 시점에서 를 사용합니다.
누르고 천천히 아닙니다. ( 아작! - 증폭효과X - )
누르고 바로 맞습니다.(어~-- 증폭효과O - 흥! 아작! )
이렇게 쓰면 와 의 데미지가 동시에 들어가기 때문에 스틸 당할 위험이 아주 크게 줄어듭니다.
아시겠죠? 모르시겠으면 그냥 무시하셔도 됩니다. 말 그대로 미세먼지 팁이거든요..
탱을 갈수록 딜이 오르는 챔프는 흔하지 않습니다.
여태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탱돼지 메타 는 게속 됩니다.
는 밴이 될 가능성도 거의 없고 상대방이 방심을 많이 하기 때문에 상상치 못한 딜로 회색화면을 선사합니다.
현 메타에 정말 좋은 정글러 입니다. (볼베를 많이 해보지도 않았는데도 너무 좋다는 걸 첫판부터 알았습니다)
같은 챔프는 딜템 + 방템의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챔프인데
말 그대로 못크면 이도저도 아닌 챔프가 되어버릴 수 있다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는 애초에 템트리를 "퓨어탱" 으로 가기 때문에 못 크더라도 본연의 탱킹은 정상급이고
딜은 딜대로 잘 나오기 때문에 그리 똑똑하지 않은 저도 OP정글러 라는 수식어를 붙히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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