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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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스, 광명의 소녀
Lux, The Lady of Lumino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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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스라는 챔피언을 사용해본 후기랄까?

- 안달난쭌님(2016-02-12, 조회수: 2389)

티어는 보잘 것 없어 밝히기 쑥스럽습니다.

그치만 4시즌동안 모스트 챔피언으로 럭스를 사용해본 입장에서

시즌3 200판 / KDA 3.5
시즌4 450판 / KDA 4.1 / 승률 50%
시즌5 180판 / KDA 4.4 / 승률 59%
시즌6 현재 24판 / KDA 3.5 / 승률 63%

미드, 서폿으로 럭스를 사용하면서 느낀점들을 정리하는 글 정도로 봐주시고,
꿀팁따위를 원하신다면...
다른 공략들에 소소한 팁들이 정리되어 있으니 제 글보다 먼저 보고 오셔도 좋겠네요.
럭스, 광명의 소녀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99) 2263 마나 480 (+23.5) 879.5
공격력 53.5 (+3.3) 109.6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21 (+5.2) 10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재생 +0.11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주문력 +1.19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1
  • 체력 재생
    +1.98
  • 쿨감소
    -1.656%
  • 주문력
    +16.04
  • 마법 저항력
    +1.34
총 가격 : 4,815 IP

먼저 룬과 마스터리는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미드럭스의 경우에는 초반에 라인전을 최대한 유리하게 운영해야하기 때문에
후반을 보고 레벨에 따라 상승되는 룬들 보다는 깡룬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표식
 : 마관이 진리입니다.

인장
 : 기본은 방어4+성체5 / 대체 성체9

문양
 : 기본은 주문력9 / 대체 마방9 or 성쿨9

정수
 : 주문력이 진리입니다.

인장과 정수에 "기본"은 제가 사용 중인 룬이고 "대체"는 말그대로 요정도는 바꿔도 괜찮겠다 하는 것들 입니다.

저는 상대에 따라 룬세팅을 바꾸진 않고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대 미드가 AP챔프여도 평타견제도 할거고,
적어도 상대 원딜은 AD니까요...절대 귀찮은건 아닐꺼임...

서폿 럭스를 플레이 할때도 동일한 룬을 사용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마스터리의 핵심은 당연히 천둥군주겠죠!!

럭스가 요새 대회에서도 픽되는 이유가 마스터리 변경 때문인데

전 개인적으로 위처럼 사용합니다. 굉장히 일반적인 미드 AP챔프의 마스터리입니다.


서폿으로 플레이할 경우 0/18/12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책략은 그대로 가고 결의에 회복력5, 질긴피부1, 룬갑옷5, 통찰력1 찍습니다.
 
미드로 플레이할 때는 주로 을 들어줍니다.

라인전에서 상대를 압박하거나 cs를 낭비시킬 수는 있지만 럭스로 솔킬각을 잡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정글러에게도 강한 cc가 없다면 킬각은 어렵습니다.

차라리 텔을 사용하여 빠른 라인복귀, 소규모 한타 시 합류를 통한 이득을 취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미드로 플레이할 때 간혹 사용하는 입니다.

나쁘지는 않지만 텔 맛을 보니까 힐에 쉽게 손이 가지는 않네요...


미드로 플레이할 때 아주 가아아아아아아끔 제드나 탈론, 르블랑등의 상대가 빡세보일 때 들어보는 탈진입니다.

활용을 잘 못해서 그런지 그닥 효과는 못봤습니다. 나쁜 스펠은 절대 아닙니다.

서폿으로 플레이 할 때는 필수 입니다.


럭스에게 점멸은 목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드에서 딜교실패나 상대 정글러의 갱으로 점멸이 빠졌다면... 절대 무리하지 마세요. 이건 진리입니다.
광채 (Illumination)
럭스의 공격 스킬은 6초 동안 적을 빛의 에너지로 가득 채웁니다. 럭스의 기본 공격으로 이 에너지를 불태우면 적은 30~200(+0.3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빛의 속박 (Light Binding)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지정한 위치에 빛의 구체를 발사하여 최대 2명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적은 80/125/170/215/26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동안 속박당합니다. (사정거리: 1000)
프리즘 보호막 (Prismatic Barri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럭스가 지정한 위치에 부메랑처럼 돌아오는 마법봉을 던져 자신과 봉에 맞은 아군 챔피언을 2.5초 동안 40/55/70/85/100(+0.4AP)의 피해로부터 보호합니다. (사정거리: 1000)
광휘의 특이점 (Lucent Singularity)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초
적 유닛의 속도를 25/30/35/40/45% 느리게 하는 지역을 조성합니다(지속 시간 5초). 스킬을 다시 사용하여 적에게 65/115/165/215/265 (+0.8AP)의 마법 피해를 즉시 입힐 수도 있습니다. (사정거리: 1100, 범위: 310)
최후의 섬광 (Final Spar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50/40초
눈부신 광선을 소환하여 일직선 상에 있는 모든 적에게 300/400/500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최후의 섬광은 광채 효과를 점화시키며 재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334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위는 제가 주로 사용하는 스킬 빌드 순서입니다.


가끔 제드나 탈론 피즈같은 근접딜러들은 1랩에 w찍고 평타 딜교하면 cs 먹으러 못나옵니다.

 

스킬 콤보

럭스는 스킬 콤보가 단순하면서도 조건부라고 생각됩니다.


 +  + 

일단 q를 맞춰야 하는데... 한타 때는 복잡하니까 어렵진 않습니다만 라인전때는 쉽진 않아요 ㅎㅎ


중간에 평타와 w는 적절히 섞어주시고, 절대 평타패시브 섞는다고 죽지는 맙시다.


스킬 활용 팁

라인전


e를 사용해서 상대 체력을 갉아 먹는다는 생각으로 플레이합니다.

패시브딜이 쎄긴 하고, 천둥이 같이 터지므로 상당한 딜교의 이득을 볼 수 있지만...

무리하게 패시브 터뜨리려다가 골로 가는 수가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e는 슬로우도 있습니다. 즉발로 터뜨릴 상황과 아닌 상황을 구분해 사용합니다.

라인전에서는 거의 즉발로 터뜨리고 있습니다.

저는 라인을 쭉쭉 미는 스타일이라서 q는 최대한 아껴둡니다.

열심히 밀고 있으면 빠른 2~3랩 사이, 늦어도 6랩 전에 한번은 적팀 정글러가 방문해줍니다.

상대 라이너와 정글러 중에 둘 중 한명에게 q를 쓰고 갱을 회피하거나

선점멸로(점멸 빠지면 미친듯이 달려들더이다...) 타워쪽으로 유인하여 q를 써서 타워와 함께 패줍니다.

저랩구간에서 타워의 공격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역관광 또는 상대스펠이 빠집니다.

다만 점멸이 쿨인 동안은 최대한 라인을 밀지않고 받아먹습니다.


그리고 나는 텔을 들었으니까, 라인 좍 밀어놓고 다른 라인이나 정글 상황도 체크해줍니다.

부득이 3~4랩 쯤 귀환 시에는 텔로 라인 복귀합니다.

평범하게 서로 궁찍고 집에 갔다면 집에서 텔로 다른라인(특히, 바텀) 갱각을 보거나 걸어서 블루먹고 바텀갱각을 봅니다.


상대가 강하게 타워에 압박을 걸면 주저말고 궁으로 라인 클리어 해줍니다.



한타

럭스는 모든 스킬을 쏟아 붓고 나면 잠시 할게 없습니다.... 스킬 사용에 신중해야합니다.

다른 미드라이너나 원딜도 마찬가지이지만 럭스는 특히 맨뒤에 자리잡고 있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스킬 사거리도 길어서 맨 뒤에서도 충분히 딜링이 가능하고 맨 뒤에 있으면 한타때 w를 아군 전체에 씌워주기 좋습니다.

대치상황에서 e로 계속 포킹포킹하다가 상대가 한타를 열면 앞라인에 q,e를 던져주고 카이팅하면서 궁각을 봅니다.

상대 앞라인이 못컸거나 하드탱커가 아니라면 q,e,r콤보를 먹여줍니다. 그럼 우리 원딜이나 우리 앞라인이 마무리해줍니다.

대치상황에서 가끔 원딜이나 상대 미드가 q가 걸릴만한 각이 나오면 주저없이 q를 던져봅니다.

특히 상대 원딜이 q에 맞아주면 풀콤보를 넣어줍니다. 내가 아무리 못컸어도 최소한 집에 보낼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중간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은...

미드 : 도란링+2포션+와드토템(가끔 제드나 탈론이 엄청 무서워보이면 천갑시작합니다..)
서폿 : 주문도둑검+3포션+와드토템

시작템은 포지션에 따라 달라지지만 최종아이템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럭스는 서폿이어도 딜이 중요하니까요.


중간템은...

첫 귀환이 6랩 이전이면 얼음송곳니와 신발정도 구입합니다.
첫 귀환이 6랩 이후이면 얼음송곳니와 상대에 따라 팔목보호대, 음전자망토를 구입합니다.
신발과 핑와는 중간에 상황에 따라 섞어줍니다.


최종템은...

상대가 AD챔피언이면 팔목보호대를 올리고 서리여왕 루덴 순으로 올려줍니다.
제드일때는 라인전이 망하면 존야를 먼저가고 아니면 두번째로 갑니다.

상대가 AP챔피언이면 음전자를 올리고 서리여왕 루덴 순으로 올려줍니다.
상대 탑이나 정글에 AP챔피언이 있으면 심홀을 먼저 갑니다.

저는 룬, 마스터리, 아이템에 쿨감이 많지 않아 2티어 신발은 아이오니아의 장화를 갑니다.
후반에 쿨감40퍼가 맞춰지면 마법사의장화로 바꿉니다.
룬, 마스터리를 통해 10%이상의 쿨감을 맞추면 아예 신속의장화나 마법사의신발을 가도 괜찮은듯 합니다.
후반에는 마법사의 장화가 좋습니다.


사실 공허의 지팡이는 잘 가지 않습니다. 럭스로 탱커를 잡을 생각은 버렸습니다.
전 최대한 원딜원콤만 노리기때문에 공허의 지팡이 없이도 2~3코어 정도면 원딜은 원콤으로 순삭가능합니다.


아이템빌드는...

상대에따라 존야나 심홀만 선택하고 보통 위의 순서로 아이템을 가는게 가장 일반적입니다.
라인전부터 씹어먹었다면 다 무시하고 큰지팡이부터 올려놓고 다음템을 생각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드라
대표적인 원콤 챔피언입니다.
라인전 자체가 그리 어렵지는 않지만 6랩 이후 한방에 훅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대한 초반부터 강하게 압박하면서 6랩 이전에 아군 정글과 킬을 따거나,
6랩 이후에 원콤 싸움에서 이겨야됩니다. 이때 지면 조용히 로밍갑니다.
요즘 잘 안보여서 다행입니다.
애니
전 원콤 챔피언이 정말 시러여...
아무리 초반부터 강하게 압박하든 멀하든 정글을 부르든
6랩때 무조건 점멸쓰고 들어옵니다. 그럼 그냥 발악하지 말고 죽어줍니다.
복귀해서 노스펠인 애니를 정글러와 노려줍니다. 이때 지면 조용히 로밍갑니다.
요즘 잘 안보여서 다행입니다.
룰루
럭스보다 사거리가 더 길어....(미니언e+q)
킬각이 나와도 안죽어...(보호막+궁)
푸시력도 좋아...
타워만 지킨다는 생각으로 집중해서 cs받아먹다 아군 정글이오면 킬각 만들어보고
되든 안되든 사리면서 조용히 파밍파밍합니다.
둘다 비슷하게 크면 럭스가 딜링은 우월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드
1랩에 w찍고 평타견제하면서 놀려줍니다.
계속 푸쉬푸쉬합니다.
5랩 찍으면 슬슬 라인을 당깁니다.
힘들었던 제드는 좋다고 라인밉니다. 곧 6랩이니까요.
6랩 찍은 제드는 자존심 회복을 위해 풀발하면서 다이브 옵니다.
살포시 q로 속박을 먹여주고, 궁을 박아줍니다. 사실 럭스딜보다 타워가 더 아플듯합니다.
제드가 먼저 죽습니다. 제드 궁 터질때쯤 포션먹고, w쓰고, 마스터리(위험한게임)땜에 피도 좀 찼고
럭스는 유유히 집으로 돌아갑니다.
피즈
제드랑 스킬이 매우 유사한 챔피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제드처럼 상대해주면 되겠습니다.
카타리나
제드랑 성향이 매우 유사한 챔피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제드처럼 상대해주면 되겠습니다.
어려운 챔피언

위 3 챔피언말고 많이 있습니다. 럭스는 라인전 반만 가도 충분히 화력을 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최대한 죽지 않도록 플레이 합니다.

쉬운 챔피언

개인적으로 암살자 챔피언들이 럭스는 유리몸이니까 라인전에서 터뜨려야한다는 강박에 시달리는 듯합니다.
위에 적은대로 적당히 라인관리 하면서 약올려주면 궁극기사용타이밍에 무리해서라도 킬먹으러 달려듭니다.
역관광 시켜주면 됩니다.
제드는 망해도 스플릿이라도 하지 피즈 넌 뭐할래...ㅋㅋㅋ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처음 작성하다보니 여기 적어야할 것들까지 위에 주저리주저리 적어버렸습니다.

사실 위에 적은대로만 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롤은 워낙 변수가 많은 겜인지라...

개인적으로 적지않은 플레이 시간을 정리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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