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딱 다이애나가 엄청나게 너프를 먹고 다이애나를 시작한 한 유저입니다,
티어를 밝힐 정도의 실력은 없지만, 다이애나를 올해로 약 3년 해오면서 다이애나에 대한 이해도는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다이애나는 절대 성능이 안좋은게 아닙니다.
그저 너프가 너무커서 사람들이 아직까지 너프를 심하게 먹어서 그런지 다이애나를 비주류, 고인 챔피언으로 생각하고 있네요.
하지만 다이애나는 절대 고인이 아닙니다.
해보신 분들은 알꺼에요.
먼저 다이애나의 장단점 부터 설명드리자면..
-------------------------------------------------------------------------------------
#1 : 다이애나의 장점
-------------------------------------------------------------------------------------
1. 기본 스펙.
= 다이애나는 미드로 오는 AP 챔피언 중에서는 1레벨 체력이 2위이며, 18레벨 체력은 1위. 체력 회복도 매우 준수한
편 입니다.
왜냐하면 다이애나는 원래 AP 성장형 딜탱 정글러로 설계가 되었지만, 유저들이 미드로 쓰는 바람에 6렙 전
라인전이 약하지만 기본 스펙으로 다이애나는 짤짤이를 견더냅니다.
2. 6렙 이후 무상성.
= 뭔가 과장된 감이 없지않아 있으나.. 다이애나는 6렙 이후부터는 라인전 약캐라는 말이 나오기 힘들 정도로 6렙 라인전이 쌥니다.
그리고 6렙을 찍으면 궁극기를 배우기에 순간적인 돌진으로 몸이 약한 미드 AP 메이지들을 썰어버릴 수 있으며
또 이번 프리시즌에 나온 천둥군주의 호령 덕분에 라는 순간적인 폭딜까지 더해질 뿐
더러 궁극기의 쿨타임을 받는 대신 다음 적팀 미니언 로 이기적인 딜교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이애나의 궁극기 쿨타임은 타 궁극기에 비해 매우 짧은 편 이며, 리스크가 크지도 않습니다.
3. 서늘한 달빛 검.
다이애나 스킬 중 최고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보통의 미드 AP 챔프들은 타워나 라인을 미는데 제약이 있습니다. ( 마나를 사용한다거나, 평타위주 챔프가 아니라던가 )
하지만 다이애나는 다릅니다. 평타 3대에 추가 범위 마법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라인밀기도 수월하고 의 3타가
타워에도 적용이 되서 타워 밀기도 수월할 뿐더러 더티파밍까지.. 완벽한 스킬입니다.
때문에 다이애나가 , 가 최근에 각광받으면서도 대회에서도 쓰이며,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이유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
#2 다이애나의 단점
------------------------------------------------------------------------------------
1. 6렙전의 부실한 라인전.
다이애나는 6렙전의 라인전이 상당히 부실합니다.
다이애나는 돌진형 챔프입니다. 그런데 돌진기를 6렙부터 배웁니다.
그전에는 돌진기가 없는 다이애나는 라인전이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견제기도 밖에 없어서 마나수급에도 제약이 따릅니다.
그래서 다이애나가 6렙전 라인전을 편하게 하기위해 를 들고 초반 을 들고오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2. 판단력.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다이애나를 접한 이후로 무리를 좀 합니다..
예를 들자면 흔히 다이애나는 이니시가 됩니다.
그런데 다이애나는 미드 AP 누커입니다.
그리고 다이애나가 저 콤보로 이니시를 하더라도 아군이 제대로 호응 할지도 미지수 입니다.
다이애나가 선진입을 해야할지 후진입을 해야할지 역시 판단력에 달려있습니다.
방법은 많이 해보는 수 밖엔 없네요. 위의 사항은 예시이며 판단력을 가르는 기준은 많습니다.
Ex) 스플릿 푸쉬 등등..
-------------------------------------------------------------------------------------
장단점 소개는 이쯤으로 접어두고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위 공략은 PC 버전 그리고 Chrome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0 (+109) | 2493 | 마나 | 375 (+25) | 800 |
공격력 | 57 (+3) | 108 | 공격 속도 | 0.625 (+2%) | 0.838 |
5초당 체력회복 | 6.5 (+0.85) | 20.95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31 (+4.3) | 104.1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50.0 | 1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마법 저항력 +1.34x6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쿨감소-4.968%
- 마법 저항력+8.04
- 주문력+14.85
------------------------------------------------------------------------------------
정수
------------------------------------------------------------------------------------
일단 왕룬 주문력은 설명 할 필요도 없는거 같습니다. 이견이 없을꺼라 생각하구요.
------------------------------------------------------------------------------------
표식
------------------------------------------------------------------------------------
표식 부분의 마법 관통력은 다이애나의 스킬 데미지를 늘릴 동시에 후반 탱커들이 판을 치는 가운데 마법저항력의 효과를
어느정도는 상쇄가 가능합니다.
------------------------------------------------------------------------------------
인장
------------------------------------------------------------------------------------
인장 부분은 제가 예전에는 방어력을 사용했지만.. 방어력 룬이 너프를 먹고나서 부터는 성장체력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후반가면 체력이 늘어나는게 눈에 보입니다.
------------------------------------------------------------------------------------
문양
------------------------------------------------------------------------------------
문양 부분은 취향을 많이 타는데 저는 성장 쿨감으로 후반 5%를 가져오고 초반 미드 AP메이지의 딜을 최소화 하기 위해 마법 저항력을 들었습니다.
상대가 올 AD 조합이거나.. 적팀 미드가 , , , 등이라면 올 성장쿨감이나 성장 주문력, 고정 주문력도 나쁘지 않겠네요.
룬 부분의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특성 부분으로 넘어가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천둥군주를 베이스로 한 특성입니다.
천천히 살펴봅시다.
------------------------------------------------------------------------------------
[ 흉포 부분 ]
------------------------------------------------------------------------------------
스킬 딜링을 늘리기 위한
혹시나 다이애나의 초반 CS수급의 어려움을 겪으신다면
다이애나는 근접 AP 암살자이기에
------------------------------------------------------------------------------------
[ 책략 부분 ]
------------------------------------------------------------------------------------
전 로밍 위주로 플레이 하기에 를 넣었지만
라인전이 힘드시면 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는 미드 AP 누커인 다이애나한테 좋은 특성이라 생각합니다.
, 이견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특성과 이 특성은 취향인데 특성의 방, 마관이 효율이 좋아서 보단 추천합니다.
------------------------------------------------------------------------------------
[ 결의 부분 ]
------------------------------------------------------------------------------------
, 은 6렙전 다이애나의 약한 라인전을 보충하기 위해 찍었습니다.
------------------------------------------------------------------------------------
12 / 18 / 0 을 찍든 18 / 12 / 0 을 찍든 다른 특성을 사용하던 개인의 취향 입니다.
3번째 기본 공격마다 주위 적들을 베어 20~220 (+0.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서늘한 달빛 검은 몬스터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적중 당한 적들은 은신 상태가 아닐 경우 달빛을 받아 3초 동안 위치가 노출됩니다. (사정거리: 830)
재사용 대기시간: 15/13.5/12/10.5/9초
또한 일시적으로 보호막을 생성하여 45/60/75/90/105 (+0.3AP)(+추가 체력의 9%)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세 번째 구체가 폭발하면 보호막이 30/45/60/75/90 (+0.3AP)(+추가 체력의 10%)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20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달빛 효과를 받고 있는 대상에게 돌진한 경우, 월광 쇄도를 즉시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다른 모든 적들은 월광 쇄도의 대상이었더라도 달빛 효과가 사라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다이애나가 한 명 이상의 적 챔피언을 끌어당기면 1초 후 달빛을 받아 자신의 주변 지역에 200/300/40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적 한 명을 추가로 끌어당길 때마다 35/60/85 (+0.15P)만큼 증가합니다.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은 언제나 상황에 맞게 능동적으로 찍어주셔야 합니다. 만약 우리팀 , , , 등이 2렙갱을 온
다면 호응을 위해 2렙에 를 찍던가.. 1렙에 원거리 챔피언이면 , 근거리 챔피언이면 등 상황에 맞는
스킬을 찍어주셔야 합니다. 그런데 전 1렙에 왠만하면 찍어요. 초반 쉴드가 약한 다이애나의 라인전을 보충해줘요.
가 기본 콤보인데 상대가 도주기가 있다 싶으면
등 상황에 맞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를 사용하고 표식이 남아있는 시간동안 을 사용하
면 의 쿨타임이 초기화 됩니다.
그리고 다이애나 극악의 스킬콤보 콤보는 의 최대사거리에서 를 사용함과 동시에
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
아래의 영상은 다이애나 - 연습 겸 성공 영상입니다.
그리고 딜교 하실때 를 미니언 2스택을
쌓아놓고 위의 콤보를 사용하시면 평타 3스택 채울 딜레이를 1방으로 딜레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건 다른 공략에도 있는 내용인데요.
적 챔피언이 막타를 칠때 를 사용하세요.
맨날 같은 말이지만 막타 칠때 를 사용하면 훨씬 잘 맞습니다.
그리고 잘하는 상대는 를 맞으면 뒤로 빠집니다. 그래서 진짜 100% 확률로 를 맞추실 자신이 있으시면
동시에 사용하세요.
상대가 왠만하면 반응을 전혀 못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ijshdKkaL0
영상 0:55, 1:10 쯤에 페이커 선수가 위에 말한 - 을 빠르게 쓰는 콤보가 있네요.
그리고 앞부분에서 말씀드렸는데 는 이니시에이팅 용이며 또한 도주하는 적을 자신 앞으로 끌어당기는 슬로우
와 에어븐이 있는 군중 제어기 입니다.
는 자신이 이니시에이팅을 걸어도 싸움에서 확실히 이길 수 있다! 하실때
를 사용하시면 되요.
절대 유리한 승부가 아닌이상 선 는 금물입니다.
그리고 초반 이 없을때 아군이 갱을오면 로 호응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는 이동기를 캔슬할 수 있습니다. Ex ) , , 등등..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항상 무빙을 잘하셔야 합니다. 독에 걸리면 E쿨타임이 엄청 빨리 돌아서 다이애나가 뭣도 못
해보고 죽는일이 많은데.. 항상 뒤에서 Q짤로 파밍합시다. 그리고 6렙때 딜교를 잘했다고 다
이브를 하시면 절대 안되요! 카시오페아의 궁극기에 역관광 당할 수 있습니다.
애나를 무슨 폭력배 마냥 괴롭히고 궁좀 쓰자하니 맞궁으로 궁을 차단합니다.. 잘하는 아지르
는 다이애나가 궁을쓰면 바로 자기도 맞궁을 씁니다. 못하는 아지르의 공통점이 궁을 아낀다
는 점.. 얘는 한방에 보내는게 답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후반에는 다이애나의 순간 딜링이 더
높다는 점을 참고하셔서 한방에 보내야 합니다. 물론 예전보단 많이 쉬워졌습니다. 그리고 다
이브는 절대 금물입니다.
콤 내기가 힘듭니다. 맞라인전도 딱히 힘든편은 아닌데 소규모, 대규모 한타 페이즈때 존재감
을 뿜내니 다이애나가 딜러를 원콤 낼수가 없어서 카운터 픽에 넣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드도 마찬가지인데 초반에 W - E - Q 콤보가 천둥군주의 호령의 특성과 시너지가 매우 대
단합니다. 그래서 항상 제드의 콤보에 맞을 거리를 주시면 안됩니다. 6렙 이후에는 Q를 신중
하게 사용해야 하는데요.. 만약 Q가 빗나가고 제드가 궁을쓰면 그냥 키보드에 손을 때시면 되
요.. 하지만 Q를 안쓰고 제드가 궁을 쓰면 제드 뒤에 Q를 던져보세요. 웬만하면 맞습니다.
해답은 선존야가 답입니다.
탈론은 그냥 1 ~ 18 레벨 전구간을 다 이기는데요. 초반 W 짤짤이를 맞지마세요. 체력이 반
피 이하면 그냥 6렙 궁콤보에 훅갑니다. 항상 핑크와드를 구매해서 탈론을 쉽게 잡아줍시다.
그런데 얘는 항상 로밍킬이 문제에요. 로밍 가면 라인을 쭉 밀어주거나 아니면 따라갑시다.
선템으로 팔목보호대 갑시다.
카직스는 왕귀형 AD 누커인데요.. 초반에 카직스의 성장을 억제해야 후반가면 수월해집니다.
그냥 과감하게 미드 라인에서 궁콤보를 넣으시면 카직스는 라인전의 압박감을 크게 받는데
그때 과감하게 킬을 노려보세요. 항상 핑크와드를 구매해서 카직스를 잡읍시다.
그리고 혼자 막 다니지 마세요! ( 특히 극 후반 ) 카직스가 약 30 ~ 40분을 넘어서면 아무리
못커도 Q 데미지가 1,000 정도는 나오기에 항상 아군과 같이 다니고 시야장악을 철저하게 해
줍시다. 그리고 선템으로 팔목보호대 갑시다.
6렙 전까지는 적팀 미드라이너가 짤짤이가 심하다면 그냥 로만 파밍 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그리고 딜교를 심하게 당했을 경우에는 귀한 타고 + 띄워서 로 복귀합니다.
그렇게 6렙까지 버텨주시면 되요.
상대 미드가 , 인데 체력 적은 상태로 어정쩡 거리다가 , 이 6렙 되자마자 죽을 수 있습니다.
항상 무리하시지 마시고 킬을 딴다는 목적보다는 CS를 먹어 1코어를 만든다는
목적으로 게임에 임합시다.
다이애나의 꽃인 6렙이 되었습니다.
6렙을 찍으면 웬만한 카운터가 아닌이상 딜교는 다 이깁니다. 만약 적팀이 , 라면 로 맞로밍을 가
주거나 아니면 라인을 빠르게 밀어주셔야 해요. 그리고 초반 라인전에서 손해를
많이 봐서 적팀 미드와 레벨차이가 난다면 아군 정글러에게 허락을 받고 칼날부리와 늑대를 먹는 방법도 매우 좋은 방
법입니다. 다이애나는 범위기인 , 로 쉴드와 범위 마법 피해로 체력 손실없이 정글몹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더티파밍을 하여 적팀 미드라이너와의 차이를 벌린다거나, 아니면 레벨링을 맞춰가는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부터는 용 한타와 소규모 교전등이 많이 일어나는데 나오기 전까지 다이애나는 이니시를 열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다이애나는 엄연히 딜을 책임지고 있는 미드라이너라 함부로 들어가다간 게임이 뒤집혀서 지기 쉽상입니다.
소규모 한타에서 다이애나가 해야 할 것은 당연히 딜러를 물어주는 것 입니다.
아니면 딜러를 녹이기 힘든 경우에는 아군과 함께 앞라인 부터 녹이는 것도 좋은 판단 입니다.
를 든 다이애나라면 탑이나 바텀을 스플릿 푸쉬를 해서 대치하는 적에게 라인의 압박감을 줘야 합니다.
물론 이 없다면 그냥 아군과 대치하는게 더 현명한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텔 없는 상황에서 다이애나가 스플릿 푸쉬를 하는데 한타가 일어났습니다.
그런데 다이애나는 팀의 딜량을 책임지는 미드라이너인데 미드가 없는데 한타를 이기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이애나가 없어서 한타를 패배하고 게임은 집니다.
이게 앞서 이야기한 판단력의 중요성 입니다.
왜냐하면 이때부터는 한타지면 바로 바론이나 억제기, 용이 나가서 한번 짤리거나 한타 패배를 할때마다 손실이 엄청납
니다.
항상 데스는 5데스 이하로 하되, 킬에 대한 욕심은 버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다이애나는 암살자 이지만 같이 초반에 킬을 못먹으면 어정쩡해지는 챔프가 아니기에 천천히 플레이
하셔도 딜은 충분히 나옵니다.
항상 미드라이너는 데스를 최소한으로 줄여야 합니다.
절대 잘 큰 미드라이너가 못 큰 라이너 2명 따고 죽은건 이득이 아닙니다!
하고 싶은말은 후반에 와드를 하고 라인을 밀라는 점.
그리고 미드가 짤리면서 게임은 점차 적팀의 승리로 기운다는 점.
그리고 푸쉬는 대치하는 장소 근처이거나 이 있을때 미는게 좋다는 점.
다이애나가 할수 있는 최고의 팀파이트란..
아마 적팀 딜러를 로 끌어당기고 딜을 넣는 방법이 가장 이상적인 팀파이트라 생각하네요.
그리고 아까 말한 로 광역 에어븐 + 슬로우를 주는것도 이상적인 팀파이트 입니다.
다이애나는 암살자의 역할도 수행하지만 스킬로 한타 기여도도 상당히 높은편 입니다.
만약 적팀 딜러가 한타 패배 후 도망가면 + 를 써서 도주를 막는다거나..
등등 다이애나는 팀파이트에서 수행 가능한 역할이 매우 많습니다.
앞서 말했지만 다이애나는 판단력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추후 추가
= OP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