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2부터 스웨인을 사용해왔고
시즌3,4,5마다 스웨인 공략을 써온 유저입니다.
이번 스웨인 부동진 패치로인해 다들 말씀들이 많으신데 저도 몇마디하려 이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스웨인은 파밍이 많-이 후달리기 때문에
킬을 안따도 파밍력이 우수한 요즘 대세 미드라이너들 ex) 과는 달리
어떻게해서든 상대 챔피언을 잡아먹어야 성장할 수 있는 챔피언인데
롤이 한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지도 꽤 오래되어서 유저들의 평균수준은 계속 향상하고 있는 추세이고
옛날엔 사람들이 스웨인을 처음 상대해보는 사람들이 정말 많았지만 지금은 그렇지가 않아서 상당히 많이 힘들어진 상태임..
시즌3-4때만해도 스웨인 승률이 53-54%로 매우 높았는데 부동진패치전 승률은 51-52%정도로 상당히 떨어졌었음
근데..?
부동진의 지속시간이 고정2초에서 1/1.25/1.5/1.75/2초로 변경.
아니 이거 뭐하자는거임 안그래도 스웨인 플래위에서는 승률 46-48%대로 급격히 떨어지는 챔프인데 이 정도 패치는
그냥 스웨인이란 챔프 자체를 브실골에서만 쓰라는 라이엇의 계시같은데 그냥 이제는 브실골에서도 못쓰게 되었음
부동진 너프후 현재 스웨인 평균 승률.jpg
이건 매우 심각할 정도임
옛날 항상 승률 top5안에 항상 들던 그 위대한 순간이 마치 어제일만 같은데..(ㅠㅠ)
말자하와 함께 장인챔프의 양대산맥을 달리며 승률이 높아도 딱히 너프소리를 안듣던 그 스웨인이 이렇게 되어버렸음.
어차피 시즌5 이후로 티어가 급격히 올라가면서 안쓰게 된 챔피언이긴 하지만
그래도 2년 넘게 동고동락하며 써온 챔프가 이 지경이 되었다는 사실이 좀 불편하긴함...
ps. 제가 수험생이라 랭크게임을 제대로 하기가 많이 힘듭니다...
스웨인에 관한 제대로된 공략을 원하신다면 시즌5 제공략을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95 (+99) | 2278 | 마나 | 400 (+28.5) | 884.5 |
공격력 | 58 (+2.7) | 103.9 | 공격 속도 | 0.625 (+2.11%) | 0.849 |
5초당 체력회복 | 3 (+0.5) | 11.5 | 5초당 마나회복 | 10 (+0.8) | 23.6 |
방어력 | 26 (+5.2) | 114.4 | 마법 저항력 | 31 (+1.55) | 57.35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25 | 525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주문력 +4.95x3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주문력+14.8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미니언에 대한 피해량은 5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500/6,000/6,500/7,000/7,5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챔피언을 속박하면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해 속박명령으로 속박된 모든 챔피언을 끌어당겨 챔피언 하나당 영혼 조각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속박명령이 속박된 챔피언의 모습을 일시적으로 드러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2초 후 그리고 8초가 지날 때마다 스웨인이 변신 상태에서 악의 불길을 사용해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75%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둔화 효과는 1.5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챔피언이 아닌 적을 상대로는 회복되는 체력이 10%로 감소합니다.
매초 악마의 기운이 10씩 소진되며 5초 후에는 15씩 소진됩니다. 챔피언에게 흡수하는 동안에는 악마의 기운을 매초 20씩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솔직히 라이엇이 무슨 의도를 가지고 부동진 패치를 한건진 잘 알 것 같다.
라이엇의 두드러진 특징이 하나 있는데 라이엇은 타겟팅 스킬을 매-우 싫어함
(옛날엔 q스킬이었고 타겟팅 스턴이었다.)
모두 타겟팅에서 논타겟팅으로 변경된 스킬들이다 개많음.
근데 스웨인은 타겟팅 스킬이 무-려 3개나 됨 (R은 자동 타겟팅)
즉, 애시당초 라이엇이 스웨인을 가만히 둘 수가 없었다는 이야기임
근데 스웨인 주스킬인 를 논타겟팅으로 바꾼다는건 아무리 생각해도 쿨타임이 10초인 스킬인데 끔찍할것 같고
마땅히 바꿀만한것도 없고 스웨인같은 장인들만쓰는 애매한 고인한테 신경써주기도 귀찮으니 라이엇이 생각한게
속박시간을 2초에서 1-2초로 줄임으로써
부동진에 스킬레벨을 더 투자하게 함으로써
라이엇이 느므느므 싫어하는 타겟팅 스킬인 노쇠화를 노쇠화 시킨다는 밸런싱 방안이다.
근데 안그래도 계속 약해지고 있는 스웨인인데 속박시간을 반띵해버리면 당연히 고인이 될 것이니 그에 따른 보상도 해줘야되는데 그런거 없ㅋ음ㅋ
속박시간 1초 줄어든거 가지고 뭐라하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는데
속박시간 1초 감소는
평타 한대 못때림.
3초 도트뎀인데 속박시간 감소1초만큼 1초를 못때려서 1틱 못때림
1초마다 도트뎀인데 속박시간 감소1초되서 1초 못때림.
스웨인이 한창 부동진레벨이 낮을 때인 6-7레벨, 롤의 황금기인 중반시기에
스웨인은 25(+0.3ap)Q스킬 1틱 + 50 (+0.2ap)R스킬 1틱 + 약50 평타데미지
약 125 (+0.5ap)의 데미지를 손해보는거임
...
시즌4,5때 라이즈 Q스킬 깡뎀이 40 너프 먹고 10고인 된 걸 생각해보면 잘 이해가 되실거라 믿음
무엇보다 라이즈의 타겟팅 즉발 속박 지속시간이 1렙 1초인데
지연시간이 0.875초나 되는 고난이도 논타겟 스킬이 속박시간 1초라는게 나는 용납이 안됨
이 존야의 모래시계도 스웨인의 승률이 매우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
존야의 모래시계의 옵션은 주문력 달랑100에 방어45 그리고 무적효과.
근데 가격은 무려 3500골드이다.
존야의 무적효과를 보더라도 이건 너무 바가지다.
(흐뭇)
지금 제드의 승률이 미쳐 날뛰는것도 존야의 비효율성이 한 몫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제드한테 안따일려면 존야를 최대한 빨리 올려야되는데
내가 요근래 제드상대로 선존야를 가서 느낀점은 '딜이 정말 안나온다'
진짜 안나온다. 3500이라는 거금을주고 달랑 주문력100밖에 안되니 중반에 선존야를 간 ap미드라이너가 활약을 할래야 할 수가 없다.
그래서 요즘 제드는 필밴이고
요즘 미드라이너들은 상대팀에 AD챔피언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존야는 최대한 뒤로 미루고
같은 템을 주로 올리는 장면을 자주 볼 수 있다.
근데 스웨인은?
스웨인은 예전부터 항상 로아 다음 바로 존야를 올려야되는 챔프로 유명했고 실제로도 그래야한다.
다른 미드라이너들과는 달리스웨인은 적진 한복판에 들어가서 딜을 하는 챔피언이고 스킬 쿨타임이 매우 길기 때문에
존야가 없으면 적진에서 스킬 한번 돌리고 쿨타임10초동안 절.대. 버틸 수가 없다.
그래서 존야를 빨리 올려야되는데
비싸다. 그리고 구리다.
sigh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인전 자체는 그리 힘들지 않고 압도할 수도 있으나
서로서로 성장을 하면 할수록 스웨인이 많이 답답해짐
스웨인 도트딜이 2단실드에 막히고
초장거리 속박으로 스웨인 마크하기에 좋고
사거리 자체가 일단 김
비슷한 유형의 카운터로 신드라,오리아나,제라스등이 있는데 모두 고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진입하는 챔프라서 스웨인으로 풀딜을 넣기가 쉽다.
다만 원콤의 대명사라 피관리는 필수.
6이후로는 그냥 이상하게 쌈걸때마다 이김
w바람장막에 e고통만 안막히면됨
매커니즘상 스웨인이 카운터침
스웨인에 관한 제 모든 공략은 시즌5 공략을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듯
스웨인 접으신 유저분들께는 말자하를 추천드립니다.
스웨인과 함께 고승률 저픽률 장인챔프의 외길을 걸어온 챔프이며 현재 계속 그 길을 걸어 나가고있는 챔피언.
주 딜 스킬이 모두 타겟팅이며 는 스웨인의 부동진과 비슷한 난이도를 가진
여러모로 스웨인과 비슷한 점이 많은 챔프.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