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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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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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서폿1대장 뜨래띠

- 때리지망치(2016-02-23, 조회수: 2249)

안녕하세요 처음 공략을 써보는 쓰레쉬 유저 '때리지망치'입니다.

흠... 일단 뭐 제 공략은 쓰레쉬의 공략이 필요하신 유저분들이 보셧을때 "아 이런 룬 특성 을 가지고 플레이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라고 생각이 들 정도면 딱 좋을거 같네요 ㅎㅎ

처음 써보는 공략이라 하자가 많아도 그냥 저냥 봐주세여

공략 시작하겟습니다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방어 +0.91
    x3
  • 공격력 +0.95
    x6
  • 체력 +8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5.51
  • 공격력
    +5.7
  • 체력
    +72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총 가격 : 16,908 IP

일단 제가 사용하는 룬 입니다.

음.... 일단 제가 사용하는 룬이 제가 다른 분들 룬들을 사용해보고 수정한 끝에 만든 저만의 룬이여서 그런지 쓰레쉬 정석룬은 아닙니다. 그런데 저는 이 룬이 가장 안정적이면서도 뭐하나 딱히 하자없는 룬인거 같아서 추천해드릴게요.

 

일단(ㅈㅅ 이거 룬 이름들을 몰라서 그냥 영어 있는걸로 적을게요 봐주세엽!)

Mark- 공격력룬 6개 방어 룬 3개

설명:일단 쓰레쉬는 라인전이 아주 강력한 챔프입니다 궁을 배웠다고 치면 cc기가 3개나 되고 e에는 기본적인 페시브 가 있어서 라인전시 평타 견제가 아주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공격력만 9개 박기에는 상대 원딜의 맞견제라던가 일반적인 후두려 맞음 이 너무 아파서 저는 방어력룬 3개를 추가로 넣었습니다.

 

Seal- 체력룬 9개

설명:아마 쓰레쉬를 하시는 분들은 다 공감이 형성되는 룬입니다. 체력룬은 초반 라인전시 후두려 맞아도 체력이 많다보니 맞견제를 해도 체력이 많아서 좋습니다. 그리고 노란룬에 방어력룬을 넣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쓰레쉬는 페시브인 '혼흡수'로 인해 방어력과 주문력이 상승합니다. 초반에는 방어력이 좀 부족하다고 생각이 들지만 후반에 가면 갈수록 방어력이 높아져서 룬이 딱히 필요하다고는 생각이 안들어 필자는 체력룬을 선호합니다.

P.S 왕룬에 방어력을 넣어서 초반에도 버틸만하더라구여

 

Glyph-마저룬 3개 쿨감룬 6개

설명: 왕룬과 빨간색 룬에 방어력을 넣어줫으니 마저룬이 삐지지않게 3개 첨가 쵹쵹쵹. 그리고 쿨감룬 6개 제가 생각할 때에 쿨감룬은 없어도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하지만 쿨감룬 6개에 아이템 미카엘을 뽑고 사형 선고 5렙을 찍으셨을 때 사용을 해보시면 체감차이가 어마무시합니다. 예로 쿨감룬 6개를 박고 미카엘 뽑고 솔라리를 가셨을 때 사형선고를 맞추시면 사형선고 계속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e는 심심하면 써주실 정도로 쿨이 짧아지구요

 

왕룬-방어력 3개 ( 영어 길어서 왕룬이라고 적을게여)

설명: 초반에 원딜의 일방적인 공격을 덜아프게 맞으려면 방어력이 좋을거같네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0-12-18

저의 쓰레쉬 특성입니다.

책략

쓰레쉬가 로밍에도 특화되어 있는 서폿챔프이기 때문에 방랑자를 찍어주시고 돈이 없는 서폿특성상 산적을 찍어주셔서 우리 원딜이 미니언 먹을때 1원씩 먹읍시다 우리!

결의

아마 대부분이 마지막 1개 빼고는 맞을겁니다

저는 결의 마지막을 영겁의 힘을 사용하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룬과 아이템, 그리고 영겹의 힘을 찍으셨을 때 나중에 300 스텍 풀로 채워놓고 템 다 뽑고 마지막 도핑까지 해주면 쓰레쉬 체력이 4000까지 올라갑니다.

제가 쓰레쉬를 플레이 할때 한타때의 포지션은 한타 때 처음 상대 탑과 정글이 우리 원딜과 미드에게 들어오는걸 e와 궁으로 막아주고, 상대 원딜과 미드에 초점을 두고 사형선고를 사용하면서 우리팀 탑과 정글이랑 같이 들어가는 플레이를 하는데요. 이때 들어갈때 가장 중요한게 맞으면서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체력과 방어력 이 중요합니다. 피해감소 막 시켜가면서 우리팀 뚜드려 맞을때 추가로 더 뚜드려 맞는것 보다 쓰레쉬한테는 체력 뻥튀기가 더 좋은거 같아서 영겁의 힘을 찍습니다. 

이게 스펠이 정말 case by case 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저도 처음에는 점화를 자주 사용하면서 라인전을 아주 강하게 갔는데, 이게 라인전이 망하게 되면 점화가 쓸일이 많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점화보다는 탈진을 사용하지만 점화를 사용하신다고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점화 탈진만은 사용하지 말아주세욥.

 

원딜 처음해보는거 같은 원딜: 저기욥! 상대 탑or 정글 이 문도인데 왜 점화 안드시죱!!!

(처형인의 대검이 사라졌다가 패치를 통해 다시 생겼습니다. 거기다가 예전에는 처형인의 대검이 1코어 템이였지만 지금은 최후의 속삭임과 병합해서 '필멸자의 운명' 이라는 아주 좋은 아이템이 나왔습니다.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사형 선고 맞추시면 때에 따라 q를 한번 더 누르셔서 들어가신후에 사슬 채찍을 사용해주시고 궁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콤보가 딱히 없어욥.

스킬 활용 팁

1렙- 제가 쓰레쉬를 렝겜 180게임, 노말은 기록에 안나오네요... 쓰레쉬가 나왔을 때 부터 사용한 유저로서 스킬트리를 많이 변경해 봤는데욥. 1렙은 일단 무조건 e가 좋습니다. 견제, 방패 터트리기, 상대 원딜 평타 견제 등등!! 무조건 1렙은 e를 찍어서 선2렙을 먼저 찍은 후에 싸움을 시작합시다.

6렙후- 저는 6렙 전까지 e스킬을 3개만 올리고 그렙을 선 마스터 합니다. 룬 페이지 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저의 룬과 템트리를 올리신 후에 그렙 5렙을 찍으시면 그렙을 맞추셨다는 전제하에 사용하시면 계속 사용하실수 있기 때문에 그렙을 먼저 찍습니다.

12렙 후- 저는 e를 더 올리는것 보다는 렌턴을 찍습니다. 이게 e를 찍어봤자 쿨타임이 9초로 동일하기 때문에 처음 라인전 딜교시 강하게 가기 위해서 3개를 찍은것이지 중 후반 한타때에는 랜턴으로 물린 아군 살려주기, 용,바론을 스틸하는 우리 정글 빼내오기, 보호막체력 증가 등등, 랜턴의 활용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선 마스터를 하셔서 쿨타임을 조금이라도 줄여서 우리 아군을 살립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제가 사용하는 아이템입니다. 저의 전적을 검색해 보시면 저 템트리를 사용한다는 것이 증명이 됩니다.

시작 아이템!!

제발 쓰레쉬면 고대유물 방패 가주세요. 아 가끔가다 원딜을 할 때 우리팀 쓰레쉬 시작을 신발, 루비수정, 방패 못 터트린다고 고대주화 가시는 분들 이 보입니다.

고대유물 방패를 가면 좋은이유

1번째: 터트릴시 우리팀 원딜과 나의 체력이 찬다. 즉 견제하고서 닳은 체력을 물약 대신 방패로 보충하자

2번째: 고대유물방패 상위 템트리인 산악 방벽으로 우리팀 원딜 또는 미드를 상대 브루저에게서 보호하자.

3번재: 끝! 완전 좋아.

그리고 신발

신발 요즘 신속이 아주 세련됫어. 신상품이야 무조건 이거 신어야해. 기동력장화의 너프로  신발 서열싸움에서 승리

그리고 솔라리의 펜던트

이게 빌드가 처음 루비 수정을 먼저 올려주세요. 그리고 돈이 군단의 방패가 바로 나오시면 군단의 방패를 바로 뽑아주시는데 돈이 애매하게 1000원 900원 정도 있으시면 그냥 점화석 올리시고 핑크 와드 한개 사들고서 합류합시다.

 

3번째 미카엘의 도가니

흠... 이 아이템도 약간 case by case입니다. 아무래도 사용해야 하는 아이템이 2개나 있다 보니 사용 아이템에 미숙한 유저분들은 사놓고서 안씁니다. 사용 아이템이 미숙하신 분들은 미카엘 대신에  얼어붙은 심장, 수호 천사, 태양불꽃 망토를 사주시면 됩니다. 저는 롤 처음 시작할때부터 서폿을 해서 그런가 사용이 되가지고 3개를 쓰네요 허허허허허허허허. 자랑입니다. 칭찬한번 해주세엽

 

그리고 빨간시야석으로 바꾸신후에 나머지 칸 한개는 핑와를 가줍시다. 나중에는 우리팀들 다 풀템이 나와서 핑와를 박을수 있는 사람이 서폿밖에 없습니다. 핑와를 가서 시야 싸움에 우위를 선점하시고 운영을 합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소라카
탐 켄치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잔나
블리츠크랭크

서폿유저로서 적은 상대보다 가까이에 있습니다. 바로 우리팀 원딜인데요.

이게 상대 서포터 알리를 제외하면 쓰레쉬를 플레이 하셨을 때 어려운 챔피언은 없는거 같아요

알리스타만 이제 얼마나 잘하냐 못하냐에 따라서 달라지는거지 나머지 서포터들은 왠만하면 쓰레쉬가 이깁니다.

아 상대 서폿 뭐하는 새ㅡ끼인지 모르겟는데 우리 왤케 라인도 계속 밀리고 이러냐 라고 생각되면 마음을 가다듬고 탭을 눌러서 우리팀 원딜상태를 확인하시면 답이 나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 e를 찍으셔서 빵빵한 체력과 두둠칫한 방어력을 바탕으로 상대 원딜 견제와 근접서포터로서 우월한 사정거리로 다른 근접서포터를 유린하면서 시작합시다 굳굳굳

 

중반 운영법

시야 싸움이 가장 필요로 하는 시점입니다. 상대 정글의 동선을 한번이라도 더 파악해 주시면 오브젝트 관리에 큰 도움이 되고, 정글의 역 갱킹의 시발점이 될수도 있으니 시야 싸움을 발빠르게 해줍시다.(시야 싸움할 때 상황봐서 하세요 그냥 막무가내로 들어가면 큰일납니다)

 

후반 운영법

시야 싸움보다 더 필요되는게 집중력입니다. 게임이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초반의 10 어시 보다 후반의 1데스가 팀에게 미치는 영향이 달라집니다. 게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더욱 집중해서 짤리지 않게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시작이 반입니다. 상대가 순간적으로 들어오는 조합이 아니라면 쓰레쉬의 선그렙이 싸움을 좌지우지하고, 상대가 순간적으로 들어오는 상황이라면 사슬 채찍의 사용이 한타를 좌지우지 합니다. 상대가 순간적으로 들어오는 상황이라면 일단 원딜과 미드 앞에서 궁과 사을 채찍을 상황에 맞게 사용해 주시고, 상대 브루저들이 무는걸 최대한으로 저지해줍시다. 서포터의 역활을 한다고 표현하는게 가장 적절할거같네요. 그리고 상대 들어오는 앞라인이 뒷선에서 정리가 되는거 같아 보이면 우리팀 앞라인을 서포팅해주면서 상대의 뒷라인을 같이 물어줍니다. 그리고 상황봐서 피가 적어지면 도망가세요. 무리하게 들어가서 죽는것보다는 한번 도망가서 포커싱에 혼란을 주는 플레이가 더 도움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상대 서폿보다는 원딜이 무엇이냐가 더 중요한데요 우리팀 원딜이 상대 원딜보다 초반에 강하다 라고 생각되시면 원딜과 함께 초반이득을 보시고, 우리팀 원딜이 상대 원딜보다 초반에 약하다고 생각이 되시면 최대한 원딜과 같이 사리면서 정글의 도움을 받읍시다.

마치며

롤 시작할 때 메드라이프 홍민기 선수를 보면서 자위를 하고, 메드라이프를 따라한다고 서포터로 롤을 시작한 유저입니다. 시즌 2 때부터 롤을 시작해서 지금까지 서포터만 주구장창 하고있는 유저인데요. 티어는 전시즌 플레티넘 달아서 현재는 골드입니다. 하하;; 높은 티어는 아니지만 저는 제 티어에 자부심이 있고, 제 쓰레쉬 플레이에 자부심이 있어서 이렇게 공략을 씁니다. 우리 브실골 서포터 여러분 제 쓰레쉬 공략 보시고 우리 함께 다이아에서 봐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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