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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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데카이저, 강철의 망령
Mordekaiser, The Iron Reven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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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에 잠이 않와서 쓰는 익명유저의 탑 모데카이저 공략(궁서체)

- 김빠진콜라(2016-02-24, 조회수: 1975)





새벽에 잠이 오지가 않아서 써봅니다.
모데를 리메 전부터 해왔는데 리메후 한판해보고 실망한 후 않하다가 요즘 오랜만에 해볼까? 해서 해봤는데 넘 재밌어서 계속 하고있다는...
모데카이저, 강철의 망령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04) 2413 마나 0 (+0) 0
공격력 61 (+4) 129 공격 속도 0.625 (+1%) 0.731
5초당 체력회복 4 (+0.6) 14.2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7 (+4.2) 108.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 175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8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8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5,115 IP
룬은 이것 저것 써보기도 하고 또 공략보면서 다른 분들이 쓰신것을 따라해보기도했는데 결국 취향 차이였슴.



Mark:         이것은 생각 할 필요도 없이 마관입니다.(애초에 다른것을 쓰는 분을 본 적이 드뭄)


Seal: 요기까지도 거진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죠


Glyph: 여기는 아주 조금 갈리는데 쿨감을 쓰시는 분도있고 마방을 쓰시는 분도 있지만 개인적인 취향상 마방이 더 좋았습니다.





왕룬(아 좀 있어보이려고 영어로 써보려했는데 영어로 너무김;)

요기서 엄청 많이 갈림 보통


공속
마관
이속

이 3가지를 쓰는데 그냥 취향에 맞게 가져다 쓰는게 좋다고 생각함. 몇번 써보다 보면 취향에 맞는게 있슴 ㅇㅇ..(난 개인적으로 마관을 애용..무난함)



결론: 룬바꿔가면서 해보고 취향에 맞게 선택하셈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솔직하게 룬특은 거의 취향에 따라 갈리기 때문에 '이게 정답이다.' 라고 할수 없음 그저 한 쳄피언을 하다보면 그 쳄프에 대한 이해도가 쌓여 자신만의 취향에 맞게 룬특을 짜면 되는거임



나는 폭풍전사의 포효를 애용함, 탑모데를 기반으로해서 2탱템을 가기 때문에 매우 효율이 좋음 추격하기도 좋고 도망치기도 좋고 아주좋아....

흉포에 특성부여하는 사람도 많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결의에 12포가 더 좋았음 왜냐하면 나같은 경우는 텔레포트 스펠을 드는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통찰력이 상당한 꿀이기 때문임.
(좀 공격적인 성향이면 흉포에 12포를 주는것을 추천 근데 내 생각에 흉포는 모데랑 별로 맞는게 없는듯...)

여기서도 엄청갈림 보통 핵심특성이 갈리는것이 4가지임(모데는 썩어빠졌는데 쓸수있는 특성은 드럽게많냉;)



죽음불꽃 손길(흉포)죽음불꽃 손길

폭풍전사의 포효(책략)폭풍전사의 포효

천둥군주의 호령(책략)천둥군주의 호령

착취의 손아귀(결의)착취의 손아귀


사실 4가지 모두 나쁘지 않음 취향에 따라 갈리겠지만

탑 같은 경우는 탱키한 얼라들이 많이오기 때문에 폭풍전사, 착취의 손아귀(상대가 근거리 쳄프일때) 효율이 더 좋다고 생각함


장점

죽음불꽃: 궁과 궁합이 잘맞음 
폭풍군주: 추노, 도망 치는데 조음
천둥군주: 순간적인 딜링 및 견제가 강해짐
착취아귀: 라인전에서 근접쳄프 상대로 상당한 딜교이득을 볼 수 있슴 좀더 끈질긴 생명력이 장점(라임 맞추려고 했는데 들킴?)



솔직히 4개 다 나쁘지 않음 암거나 쓰셈

개인적인 생각으로 탑모데는 폭풍군주나 착취의 손아귀가 조금더 좋다고 생각함(원거리쳄이 탑에 올시에는 천둥이 쫌더 좋았음)

결론: 개인 취향에 따라 유동적으로 찍으셈




사실 나는 탑신병이 좀 많이있음.

그래서 텔메타 오기전부터 텔을 좋아했었음(람머스탑같은걸루 민병대텔 개꿀이였는데..)


텔에 대한 의견이 부정적인 공략들도 존재하지만 나는 텔을 드는것을 추천함(미드는 모르겠음)(나는 탑만가니까ㅎㅎ)


Teleport(순간이동)텔을 드는 것을 추천하느냐 하면

일단 사람들 인식이 어떤 정글이던(마이충, 포식충 제외) 탑이 모데면 부터 올 생각이 만땅임(왜냐 뚜벅이에 라인이 항상 밀려있으니까 점멸은 백퍼뺄수있다고 생각하니까...)

그러니 점화나 탈진 같은것 대신 텔들면 라인전 손해다라고 하는데 갱오면 탈진이고 점화고없음(내 점멸만 있을 뿐....)
텔있음 안죽냐고 할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텔이있으면 않죽는다면 바로 라인복귀가 가능하고 설사 죽을 지언정 쌓이고 쌓인 미니언들이 나를 반겨줄거임. 



사실 모데 중~중후반 가면(2~3코정도?) 스펠 점멸만 있어도 앵간한 애들 1대1 이기고 잘만 플레이 하면 2대1도 이길 수 있을 정도로 강려크함 파밍만 잘해서 이때까지만 버텨도 갱와도 어느정도 해볼만 할 때가 옴 그때가 올때까지의 라인전 싸움이 상당히 중요한데 그 순간 갱이 않오는 정글러가 없음 그러므로 라인전에서 이득 조금 못보게 된다 하더라도 나는 텔을 더 사랑하게 된것임.

텔있으면 용노예도 얻어서 미드포탑 밀을 수도있고, 용 노예 얻은 다음 탑에 텔써서 30초동안 상대를 노예처럼 만들 수 도 있음(이건 사소한이득)(탑신병자라면 라인복귀용 텔밖에 없는것이다!)














그렇다고해서 다른 스펠이 나쁜건 아님 명백한 취향차이(존중점)



점화Ignite(점화)도 잘어울리고 탈진Exhaust(탈진)도 잘어울리고 상황에 따라서는 정화Cleanse(정화)도 잘어울릴거임


점화Ignite(점화)는 라인전의 강려크함을 선사해줘서 어떤 쳄프 상대로도 좋음

탈진Exhaust(탈진)은 제드나 야스오와 같이 AD폭딜쳄이 미드에 서는 상황에서 좋음 갱킹에도 어느정도 안정적이게 되는점이 있음. q3타 각을 딱 맞게 만들어주기도 하고.

정화Cleanse(정화)는 cc조합 많으면 드셈(정작 나는 한번도 안들어본건 안비밀)



결론: 이것도 취향에 맞게 선택하셈


암흑 탄생 (Darkness Rise)
모데카이저가 적 챔피언이나 대형 정글 몬스터에게 기본 스킬 또는 공격을 3회 가하면 사악한 에너지로 자신을 감쌉니다. 이 에너지는 주변에 초당 5(+0.3AP)(+최대 체력의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모데카이저의 이동 속도를 3/6/9% 증가 시킵니다.

모데카이저의 기본 공격도 주문력의 40%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오오라 피해와 이동 속도 상승 효과는 4초 동안 유지되며 적 챔피언 또는 정글 몬스터에게 스킬이나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초기화 됩니다. 이 스킬은 몬스터에게 초당 최대 4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말살 (Obliterate )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모데카이저가 몰락의 밤으로 땅을 내리쳐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에게 80/110/140/170/200(+0.7AP)(+0~45)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단일 대상 적중 시 피해량이 40/45/50/55/60% 증가합니다.
불멸 (Indestructible)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모데카이저가 (입히는/받는) 모든 피해의 (45%/15%)를 흡수하여 보호막을 충전합니다.

불멸 사용 시 모데카이저에게 보호막이 생기며, 두 번째 사용 시 보호막을 소모하여 남아 있는 보호막 흡수량의 35/37.5/40/42.5/4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으로부터 받는 피해는 75% 감소된 양만 흡수합니다.
죽음의 손아귀 (Death’s Grasp)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기본 지속 효과 : 모데카이저가 5/7.5/10/12.5/15%의 마법 관통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 모데카이저가 선택된 지역에 있는 적을 끌어당겨 60/75/90/105/12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세계 (Realm of Death)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모데카이저가 대상 하나를 7초 동안 죽음의 세계로 추방해 지속시간 동안 대상이 지닌 주요 능력치의 10%를 훔칩니다.

모데카이저가 죽음의 세계에서 대상을 처치하면 영혼을 흡수하여 대상이 부활할 때까지 훔친 능력치를 유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콤보라고 하는건 별거 없음

e맞추면서 피를 쪼끔씩 빼주다가 w를 쓰고 달려가서 q로때리면 되는거임 다른 사람들은 eqwq뭐 이런식으로 써놨던데 사실 q3타 앵간하면 아무도 안맞아줌 그냥 그때그때 쿨돌면 가서 때려주면 되는거임


팁으로 갱킹오신 고마우신 정글러에게 w쓰면 그분이 나에게로 혹은 내가 그 분에게로 가는 시간이 빨라짐(이게 유일한 갱호응....)


팁2로 w를 잘쓰는 것이 아주 중요함 별5개임

기억해야 될것은 w도트템을 주는것이 w를 준 대상과 근접해야되는데 그 거리가 굉장히 중요함

그리고 w를 건 대상이 죽으면 즉시 피해를 주는것도 알아두면 딜교를 할 때 용이함


팁3로(팁이 더 많내;;) w는 공성미니언과 쳄피언의 경우에 범위가 넓음 팁2에서 즉시 터지는것을 이용하면 상대가 근접 쳄프이면 피빼놓고 막타치로 오기 전부터 공성미니언에 w를 걸어놔서 애매하게 만들어주거나 할 수 도 있슴




초반 라인전: q3타를 모두 맞추면 무조건 딜교이득임





중요한 라인전은 중반부터임 


왜냐하면 중반부터는 라일라이가 나오기 때문임 쌍당히 중요함 별 10개임


라일라이가 나오는 시점부터 왱간하면 라인압도가 가능해짐(피오라,퀸....같은 애는 일반교차에서 벤하고하셈


e만 써도 상대가 슬로우가 생기기 때문에 e를 쓴 후 w를 미니언한테 걸고 들어가서 도트템이 묻으면 터트리지말고 슬로우주면서  q3타를 때리고 도트템이 끝나는 거리에서 터트리면됨(아주 간단함 드럽게 안맞아주지만)


이 정도가 콤보의 전부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은 음...





Q스페이드의 철퇴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


주력 딜 스킬임 많은 모데 장인들이 q를 선마하시는 사람도 많지만 나는 w선마를 함. 그 이유는 q가 강하다고 해서 그걸 다 얌전히 맞아주는 애는 없기 때문임 q를 그리고 사실 늘어나는것은 기본 피해량과 AD계수인데 나같은 경우 신발 라일라이를 올린후에 스테락을 가기 때문에 스테락이 나올때 쯤에 두번째 선마로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함.





W슬픔을 거두는 자Creeping Death(슬픔을 거두는 자) 



탑모데의 핵심 요소라고 볼수 있음.

빠른 라인클리어를 할 수 있고 힐량도 상대방 입장에서 부담이 될정도의 힐량이기 때문에 아주 좋다고 생각함.

탑은 라인이 길기 때문에 갱킹에 더욱 취약하고 한번 밀리면 끝도 없이 밀리기 때문에 딜교에도 나쁘지 않고 라인유지력도 좋은 w선마가 최고의 선택이라고 생각함


W는 위에서 언급한적이 있는데 모데의 핵심 스킬임

쿨이 짧지 않기 때문에(리메전의 e쿨이 그립다) 신중하게 써야하지만 너무 아껴도 소용없기에 은근히 막써주면됨(이게 뭔 소린지 나도 잘모르겠슴;)






E파멸의 흡수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



나는 개인적으로 e를 1렙에 찍어줌 1렙 딜교에도 상당히 좋고 적딜교를 어느정도 씹을 수 있슴 근접딜러여도 마찬가지인데 e를 쓰면 보호막생겨서 평타 한대정도는 씹을양이 나옴 미니언 뎀이 상당히 강할 시기라서 미니언이 때려주면 상당히 이득임,


다른 특별한게 없음





R무덤의 자식들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




노예와 용노예를 생산가능한 스킬임

사실 다른 공략에 너무 자세히 나와있어서 어떤식으로 설명해도 부족할것이라서 대충 짧게 요약해서 써줌



이 스킬 건 용이나 쳄피언은 죽으면 내가 깐트롤 할 수 있는 노예가 됨 그 노예가 준 피해량도 내 보호막이되고 내 아이템(리안드리)가 그 노예의 평타에도 적용이됨(상당히꿀임)


그리고 궁걸면 피흡이됨


이게 끝임 다른 공략들 너무 복잡하게 써놨던데 걍 용이나 평타들 겁나 쌘 애들한테 써주면되는거임 



이거 참고로 알려주자면 제일 꿀노예는 케이틀린(조건부)임 아는 사람 아는지 모르겠는데 최근 몇판 돌리다가 안건데 고속연사포 있는 애들 노예로 만들면 고속연사포로 타워때려도 고속연사포효과가 발동안하고 사거리는 똑같음. 고로 고속연사포있는 캐틀잡으면 한대도 안맞고 포탑때릴수있음 프로 공성병임(하다가 안되면 안되자나 10뇨나라고 욕하면서 댓글달아주셈 수정하겠슴.(안되면말고.....)







스킬트리 순서가 이상해보일텐데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25688)- 작성자분이시니 들어가서 보셈...(이거 저작권있는건 아니겠지...있다면 바로 없애겠슴다..)

최근에 인벤에 올라온 어느 공략보고 해봤는데 이것도 나름 나쁘지 않았음.

해본지 얼마안되서 확언은 할수없지만 ㄱㅊ타고 생각해서 알려드리는 거임.


그냥 일반적인 선마 순서는 R-W-Q-E임.


참고로 1렙은 


e랑 w중에 하나 상황과 취향에 맞는걸로 찍으면됨


2렙은 상대가 2렙에 강려크하게 돌진하는 타입이라면 q찍는걸 추천하고 아니라면 e나 w찍으면됨(신짜오같은 쳄프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우선 시작템은 나는 두가지 밖에 가지 않음

견제가 빡신 쳄프가 오면 똥신4포
그닥인 쳄프가 오면 도란방패 1포

개인 취향대로하면된다 취향대로! 도란검가는 분도 있는데 나름 다 해보고 했는데 개인적으로 이 두개중 하나가는게 제일 편했다.





핵심

1. 라일라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최고의 아이템임. 이거 안뽑으면 모데가 딜 뽑을 넣을 수 없다고 보면됨.

2. 스테락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이거 나오면 생존력이 상당이 UP됨 최고로 하이한 가성비로 아주 좋은 아이템임

3. 내셔의 이빨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아주 날카로운 이빨임. 모데한테 좋은 옵션으로만 넣어서 만든 패키지 아이템임.





빌드


사실 빌드는 말이 안되는게 그때그때 겜상황맞춰서 가야되는데 빌드같은거 짜봤자임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서 가주면 되는거심.

하지만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순서는 있기마련

나는 개인적으로 고정화 되어있는것은

라일라이 - 스테락 - 내셔 (중간에 신발)

이거임 이렇게 가면 탱킹도 되면서 딜도 뽑아낼수 있는 훌륭한 모데가 될수있슴



이제 다르게 가야할것은 내셔의 이빨 다음부터임

여기서부턴 상황에따라 다르게 가야하기 때문에 딱 무얼가라 할 수가 없슴. 추천하는 아이템만 있을뿐

여기서 내가 말하고 싶은것은 라일라이+스테락+내셔=딜의완성
바로 이것임 저3코어템만 나와도 q의 3번째 뎀지가 1000이 들어감 나는 탑으로서 이정도면 충분한딜이라고 생각함.

그 후 부터는 조금더 강하게 때리기보다는 조금더 많이 딜을 넣을 수가 있도록 탱을 가는것이 팀을위해서도 좋다고 생각함.

그리고 애초에 탱템없는 모데는 딜은 강력하지만 한타돌입하면 3타 때리기전에 100%죽음 그러므로 탱템은 필수라고 생각함.


좋은 아이템 추천을 해드림



망자의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 매우 효율이 좋음 이속도 주고 채력에 방어력까지줌

란두인의 예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요것도 굉장히 좋음 슬로우가 있어서 리안드리와 같이 슬로우 하면 원딜물기 좋아짐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W스킬과 궁합이 굉장히 좋음

가시 갑옷Thornmail(가시 갑옷): 올AD일때 가도됨 방어력이 높아서 가도되지만 적이 올AD이지만 스킬을 쓰는 AD누커라면 가갑보다는 망자+란두가 좋음


밴시의 장막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상대 AP가 매우 아프고 말파이트 같은 압도적인 선진입 스킬 때려박는 얼라가 있으면 가면됨


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의 고통): 궁+라일라이와 궁합이 아주좋음 탱템하나를 가고 다른 이들보다 아이템이 앞서고 잘크고있다면 이걸 가는걸 추천


존야의 모래시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포커싱이 집중되면쓰라고하는데 나같은 경우에는 위와 같이 잘크고있고 적중에 씹을 스킬이(말파궁...) 있다면 리안드리 대신에 존야를 사는것이 좋음

요중에 골라서 가면됨. 명심할것은 내셔의 이빨 후에는 무조건 탱템을 가야한다는것.
그 후 상황을 보고 리안드리나 존야를 올리고 별로 성장을 크게 하지 못했다면 탱템을 하나 더 올리는것이 좋다고봄






신발같은 경우에는


다른공략들이 무조건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이거라고 하는데 

신속이 좋기는 하지만 잘크고있을 때에는

(마법사의 신발: 민첩성)마관에 민첩을 박아서 더욱 활개치고 다니는 것도 나쁘지 않다.


신발타이밍은 라일라이 전후로 나같은 경우에는 갱이 무서운 뇨석이라면 라일라이 전에 2티어로 업글을 하고 무섭지 아니하면 라일라이를 최대한 빨리뽑는데 주력한다.



첫귀환 후 추천아이템

500G Ruby Crystal(루비 수정)or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

1000G Ruby Crystal(루비 수정)+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 or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

1250G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 or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

1500G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

1700G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Ruby Crystal(루비 수정)


귀환하기 전에 상대를 압도했다면 큰지팡이 위주로 템을 사고 그저그렇거나 지고있다면 거인의 허리띠 위주로 템을 사면됨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에는 갱킹을 조심 또 조심하면서 플레이해야한다. 모데의 카운터는 여전히 정글이다.... (사실 요즘 탑캐릭들 1대1도 이기기 힘들다....존재 의의가 의문이 되가고있슴 1대1 최강...)

 

중반 운영법

 가장 활개치고 다닐때일거임 내셔까지 뽑고나면 중반딜을 모데보다 강하게 뽑는 쳄피언이 드뭄. 활개치고 다니면서 볼 수 있는 이득은 최대한으로 뽑아도 좋고

적조합이 뚜벅이로 쫒기 힘들면 그냥 탑을 쭉 미는것도 나쁘지 않다 이 시기의 모데 잡으려면은 꽤나 고생해야해서 2대1도 어쩌면 이...길지도?

 

후반 운영법

 최선을 다해 원딜에게 궁을써준다 라일라이 궁은 슬로우가 있기에 원딜 포커싱에 방해를 주기때문에 아주 좋다. 원딜이 죽는다면 더욱더욱좋다. 원딜을 물기전에 너무 많이 맞는다면 최대한 채력많은 녀석에게 궁을써서 살아남으려는 노력이라도 해보는것이 좋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을 끝까지 무는것. 혹은 1대1이 강력하니 타워를 철거하면서 텔로 한타를 합류를 하는것도 나쁘지 않다.

앵간한 원딜은 1대1 무조건 이긴다.

(그브, 코그모는 1대1 지드라.....)

원딜한테 궁은 꼭 죽이지 않더라도 슬로우가 있으니 아주 좋다 1순위로 거는것이 좋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거 쓰다보니 밤샛다. 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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