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조금씩 수정해나가며 보완하겠습니다
많이 부족한 공략이니만큼 질문이나 의견달아주시면
답변 및 수정하겟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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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65 (+104) | 2433 | 마나 | 282.2 (+40.0) | 962.2 |
공격력 | 62 (+4) | 130 | 공격 속도 | 0.638 (+3.4%) | 1.007 |
5초당 체력회복 | 7 (+0.55) | 16.35 | 5초당 마나회복 | 7.32 (+0.55) | 16.67 |
방어력 | 37 (+4.95) | 121.15 | 마법 저항력 | 28 (+2.05) | 62.8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방어 +1x3
- 레벨당 체력 +1.34x6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2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마법 저항력 +1.34x4
- 방어 +4.26x1
- 레벨당 쿨감소 -0.278%x2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방어+7.26
- 체력+144.72
- 마법 저항력+11.372
- 쿨감소-14.976%
제가 개인적으로 제일 많이 사용하는 룬셋입니다
상대가 ad가 와도 ap가 와도 안정적으로 라인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말파이트로 cs를 도저히 못먹겠다 하시는 분은 빨강에는 고정 데미지 박아주시고
왕룬에 공속을 박아주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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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고 보니 생각보다 룬이 많이 비싸네요
이 룬 세팅의 핵심은 쌍관, 쿨감입니다
혹시 룬이 부족하시다면 빨강룬은 마관으로 바꾸셔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쿨감 관련룬은 이 룬과 함께 템을 올렸을때
시너지가 좋고 쿨감을 채울 수 있기때문에 맞춰주시는게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아무래도 말파가 들만한 핵심특성은
착취 vs 천둥으로 나뉘지 않을까 싶습니다
둘다 여러차례 해본결과 보통의 경우(사실 모든경우)천둥이 훨씬 좋은것 같습니다
-> 미니언을 조금이라도 더 잘 먹으려면 찍어야합니다
-> 탑이기에 버프 먹을일은 드물고 을 들기때문에 무조건 로 합니다
-> 마나가 부족해서 랑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애초에 마나통이 작으면 의
효율을 기대하기 어렵고 이후에 나오면 마나관리는 어느정도 해결되기 때문에 를 찍어줍니다
vs -> 취향인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를 워낙좋아해서 를 들어줍니다
-> 정수로 관통해버리는 쌍관룬과 함께 시너지가 좋습니다
-> 차원이 다른 딜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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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 이건 취향차이인것 같습니다
저 같은경우에는 약간이라도 라인전을 안정적으로 가져가기 위해 를 찍는 편인데
그냥 상대 라이너를 압살하겠다(+상대의 견제가 적은 챔피언일 경우)는 경우에는 들어도 됩니다
다만 원거리 챔프랑 라인전을 하는 경우라면 들지 말아주세요
-> 이견의 여지 없습니다 무조건 들어주세요
-> 저 같은 경우에는 미리 다른라인에 와딩을 부탁해서 텔타고 깽판을 치거나
라인 복귀용으로도 종종 사용하고 있습니다
-> 텔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경우에는 점화들고 상대라이너를 뚜까 패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능력은 1/7/13 레벨이 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사용 시: 기본 공격 시 5초 동안 여진을 일으켜 부채꼴 영역에 15/25/35/45/55 (+0.3AP)(+0.15 추가 방어력)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천둥소리를 사용한 후 첫 공격 시 대상에게 30/40/50/60/70 (+0.2AP)(+0.15 추가 방어력)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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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진의 파편
(Seismic Shard)
- 마나 소모: 70/75/80/85/90
-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대상에게 70/120/170/22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14/17/20/23/26% 훔칩니다.
- 사정거리: 625
레벨이 올라갈 수록 깡뎀이 강력하여 생각보다 강력한 딜을 뿜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속도를 훔치기 때문에 공격적으로도 수비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선마스터 해줍니다.
- 난폭한 일격
(Brutal Strikes)
- 마나 소모: 25
-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 기본 지속 효과: 말파이트가 10/15/20/25/30%의 추가 방어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기본 공격으로 15/30/45/60/75 (+0.1AP)(+0.1방어력) 만큼의 추가 피해를 공격 대상과 주위 적들에게 입힙니다.
하나정도만 찍어서 추가 방어력도 받아주고 맞다이시에 켜서 추가적인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 지면 강타
(Ground Slam)
- 마나 소모: 50/55/60/65/70
- 재사용 대기시간: 7초
- 말파이트가 바닥을 내려쳐 주변 적에게 60/95/130/165/200 (+0.3방어력)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공격 속도를 30/35/40/45/50% 감소시킵니다.
이 스킬은 방어력의 30% 만큼의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 범위: 400
평타를 때리고 e를 넣겠다는 것은 욕심입니다
평타캔슬한다는 느낌으로 사용하셔야 확실하게 때릴 수 있습니다
(욕심부리면 평타는 때리고 e는 안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 마나만 손해)
- 멈출 수 없는 힘
(Unstoppable Force)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 말파이트가 지정한 지역으로 돌격하여 적들에게 200/300/4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 사정거리: 1000, 범위: 325
사고왕 말여사가 되려면 범위에 익숙해져야합니다
또한 날아가는 중에 부딪힌다고 해서 cc가 들어가는것이 아니니
조금은 침착하게 여유를 갖고 사용하셔야합니다
궁 역시 욕심부리다간 맨땅궁나가는 일이 생기니 확실하게 잡아야 할 타겟에게
정확하게 사용하도록 합니다
라인전에서 솔킬을 노릴때에는 천둥 쿨을 생각하면서 들어가야 합니다
탱커계열이 아닌(심지어 탱커여도 마방이 낮다면) 챔프들은 6렙구간에 뜬금없는 킬각이 나옵니다
반피정도 남으면 부패 + q로 살짝 피를 빼놓고
천둥쿨 확인하시고 부패 + 궁 + e q 평(과동시에w)해주시면 갓둥군주와 함께 어마무시한 딜이 들어갑니다
상대가 방심한 틈을타 빠르게 풀콤 넣어서 잡으시면 됩니다
시작아이템은 입니다
레벨 3이상에서는 상대에게 스킬을 사용하고 굴렁쇠 굴러가는 동안 먹어서 추가 데미지를 먹여줍니다
(딜이 생각보다 아파요...)
간혹가다가 아예 를 안 찍고 , 만 찍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도저히 상대에게 평타를 칠 각이 안나온다 싶으면 안 찍는 경우가 아주 가끔 있는데
저것 자체의 방어력 증가 효과로 평타 짤이 좀 덜 아파진다는 점과
미니언 먹을때 조금이라도, 맞다이칠때 꽤나 도움이 된다는 점에
하나 정도는 찍는것을 추천합니다
시작아이템은 입니다
첫 귀환이후에 돈이 모여있으면 를 가줍니다
의 이유는 선마 말파이트이기 때문에 라인푸쉬력이 약하기때문에
이를 조금이라도 보완하고 소소한 딜과 체력을 올리기에 좋기 때문입니다
ad상대로는 무조건 가는게 좋으며
ap상대일 경우에도 돈이 되면 를 부족하다 싶으면 를 가주도록 합시다
이후에 ad 상대로는 -> , 순으로
ap상대로는 을 완성해준뒤 를 완성해줍니다
ad상대이든 ap상대이든 결국 꼭 가는 템은 순서만 다르지 같습니다
까지는 공통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상대 챔프의 특성에 맞게 위의 4개 템을 갖춰주신 후에
고려할 만한 템은
등이 있습니다
상대 딜은 버틸만 한데 살짝 딜이 모자랄때 가면 좋습니다
상대 ad챔프가 잘 컸고 ad비중이 높을경에 가줍니다 룬과 마관신때문에 데미지도 쏠쏠하게 박히고
역장 크기가 어마어마해집니다 그리고 가시갑옷이 전에는 원딜의 딜에 의존했지만 이제는 방어력 계수가
생겼기 때문에 ad챔프들에게는 당연히 아프고 ap챔프들도 생각없이 말파이트한테 평타쳤다가는 피가 적잖이
까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갑이 짱짱
템트리상 깡체력이 낮은편이기 때문에 방어도 올라가고 체력도 올라가서 효율이 좋은편입니다
쿨감의 끝판을 보고 상대 ap비중이 높을때 가주면 좋습니다
앞라인에서 부비부비를 잘해줘야 하는 말파의 특성상 스킬을 하나 막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상대 ap비중도 높고 위협적인 cc가 있을경우에는 가줍니다
-> 사실 극 후반에 가면 태불망의 소소한 딜이 큰 의미가 없기때문에, 또 말파 특성상 방어력은 높기때문에
이 공략의 템트리에서 부족한 깡체력을 보충해 주는것이 더 좋습니다. 극 후반에는 팔고 띄워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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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핵심 아이템들을 맞춰주시면 쿨감 40%를 맞출 수 있게 됩니다
그 후에는 특히 2렙궁 이후부터는 1인궁인데? 라는 생각 하지 마시고 각 보이면 그대로 들어가서 죽이면 됩니다
같은 경우 정말 탑파이트의 꿀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부족한 마나량도 올려주고 쿨감에 역장까지...
무엇보다 말파를 상대하는 라이너 입장에서는 마법저항력 아이템을 올리기 시작했는데
갑자기 의 물리데미지가 와 함께 묻어서 들어오기 때문에 대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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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같은 경우 보통 맨 밑의 템트리대로 아이템을 올리며
바미의 불씨는 들고 있다가 팔고 워모그로 바꾸거나
워모그 돈모으기 힘들것 같을때는 태양 불꽃 망토로 올려줍니다
(태양 불꽃 망토 완성 -> 후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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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 챔프와 붙어서 싸우면 불리한 경우
최근 들어 탑에 자주 등장하는 챔피언중 대표적인 놈들이 뽀삐, 트런들, 노틸러스 같은 친구들입니다.
이 친구들은 보통 착취를 들고와서는 딜교환을 걸어오는데 본공략에서의 말파이트는 천둥을 들기 때문에
이 친구들과 부비부비하면서 싸우면 손해만 보게 됩니다.
그렇다고 멀리서 q짤만 하려니 마나가 먼저 마르게 되는데 이런경우에는
첫귀환에 800골드 이상을 모아서 도란링 2개를 사서 라인에 복귀하시면 됩니다.
2도란이 있으면 마나가 마르지를 않는 기적과 더불어 상대가 아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2도란으로 딜교환을 적절히 해가면서(되도록 붙지 않고 일방적인 딜교를 하셔야합니다)
이후의 템을 상대에 맞춰서 올려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저 같은경우에는 대부분의 챔프들은 순간적으로 강한 타이밍을 이용해서
이득을보고 라인을 리드해나가는데 이친구는 그딴거 없네요
하루종일 타워에 꼴아박히는 미니언 보면서 눈물흘리실거 아니면
6렙까지 cs는 포기하고 먹다가 다른라인 다니시면 됩니다
이 친구는 힐도 있고... 선빵 얻어맞으면 하루종일 맞아야되고
혹여나 나오는 킬각에서도 궁때문에 이길수가 없습니다
하드씨씨 있는 아군 불러서 같이 잡던가 이 역시 버티다가 로밍으로 승부보시면됩니다
우리 갓파이트의 능력치를 뺏어가다니...부들부들;;
라인전에서 상대하려면 수비적으로 얼마든지 상대할 수 있고
솔킬각도 나오는 친구이지만 중후반에 접어들면 짜증나니
팀원에게 부탁해 밴하도록 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그건 정말 극적인 순간에서 궁이 씹혔을때나 가능한 얘기고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질 수가 없는 매치업입니다.
피오라는 급소를 쳤을 때 이들을 볼 수 있는 챔피언인데 말파의 e를 맞는 순간
칼을 들었다...내렸다 하며 급소치기가 어렵습니다 위의 템트리 그대로 가도 쉽게 이깁니다
다만 피오라 궁을 맞았을때의 주의할 점은 급소를 적어도 한개 되도록 두 개는 절대 주지
않는 무빙을 해야합니다. 벽에 붙는다던가 그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딜교를 한다던가
이 녀석은 요새 탑엔 잘 안나오는 추세이지만 혹여 탑에서 만난다면
쉴드 쿨도 짧고 라인 푸쉬도 좋기때문에 미니언에 질식해서 죽는 경우가 생깁니다
일단 이 매치업이 성사되지 않도록 하는게 제일 좋으며
q를 좀 굴려봐서 쉴드로 막는지 아니면 열관리할때 빼는지를 봐가며 쉴드가 없는
타이밍에 q딜교를 하다보면 킬각이 나옵니다 선 심연의홀 추천
말파이트의 경우 를 이용해서 일방적인 딜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조금 조금씩 상대의 피를 깎다가 킬각이 나올때에는 과감하게 들어가서 킬을 따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1레벨에 를 찍는 이유는 선2렙을 찍기 위해서 입니다
1레벨 는 데미지도 약하고 마나만 아깝기 때문에 를 찍어서 빠르게 2렙을 찍어서 우위를 점해줍니다
혹시 상대가 1레벨에 평타를 치며 견제한다면 가볍게 만 맞춰주시고 미니언 드시면 됩니다
상대는 평타를 쳤기때문에 미니언 어그로가 끌리고 공속도 떨어져서 허우적거리게 마련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를 잘 사용해야합니다 그냥 피빠졌다고, 마나빠졌다고 먹을게 아니라
를 먹으면서 딜교환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는 3레벨 이후부터 견제용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의 경우 평타모션이 시작된후에 활성화시키면 바로 평타를 치는 버그(?)가 있습니다
아주 조금이라도 빠르게 딜을 넣을 수 있게 익숙해지시면 좋을듯
라인전의 핵심은 결국 cs입니다 cs먹기는 조금 연습이 필요할지도....
이 공략의 말파이트의 핵심은 비교적 아이템들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빠르게빠르게 템을 뽑아서 이를 우위로 풀어나가시면 됩니다
나온 이후에는 딜이 상상을 초월합니다
마방 안올리는 괘씸한 친구들이 있다면 레벨과 템 우위를 바탕으로 선궁박고
스킬 돌리면서 천둥터뜨리면 빈사상태로 만들거나 킬을 따낼 수 있습니다
이 공략의 말파이틑 다른 탱말파에 비해 몸이 약한편입니다
(그래도 w스킬과 템빌딩 때문에 어느정도의 탱킹은 가능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오래 맞아주겠다는 마인드가 아니라 상대 딜러를 터뜨려서
애초에 받을 딜을 줄인다는 느낌으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공격은 최고의 방어!)
후반에는 앞라인에 위치하여 상대에게 압박을 합니다
비교적 탱파이트에 비해 몸은 약하지만 말파이트 라는 4글자가
상대로 하여금 말파에게 이니시를 열기 힘들게 합니다
또한 탱라인이 몸을 사리면 딜라인이 딜을 할 수 없고
탱라인에서 강력한 cc라고해서 피해버리면(특히 점멸로 피해버리면)
뒤에 있던 딜러들이 맞고 한타가 터져버리기 때문에 듬직하게 앞에 서있는 것을 추천합니다
말파이트가 제일 잘 당하는 정치는 -> 1인궁입니다
하지만 상대 탱라인만 2명 3명 띄울거라면 상대 메인 딜러 1인을 띄우는것만도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상대 탱라인에 딜을 퍼부을 경우 아군 주력스킬이 상대 탱라인에 쏟아지고 상대 딜러는 프리딜을
하는 상황이 나오기 때문에 상대 딜러진은 내가 찢어발긴다는 느낌으로 한타를 하시면 됩니다
이 공략의 템트리를 따라하신다면 몸이 약한 상대 딜러들은 거의 원콤이 나오거나 빈사상태에 빠집니다
이후 아군의 후속딜이 조금만 얹혀도 킬을 낼 수 있기때문에
1인궁 정치질 당하셔도 무시하고 내가 물어야할 대상을 확실하게 노려주어야합니다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말파이트의 경우 참 다양한 성향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한때는 방어력 800짜리 말파이트가 돌아다녔고
시즌 2말기에는 미드 말파가 꿀이라며 극딜 말파도 등장했고
서폿말파에 정글말파까지 저도 여러가지 말파이트와 다른 탑챔프를 해보고 나서
느낀점은 바로, 위협이 되지 않는 탱커는 쓸모가 없다는것입니다
위협적이지 않은 말파는 상대 진영안에서 무시당하거나 점사당해서 죽어버리고
우리는 팀랭이 아니라 솔랭을 돌리기 때문에 본인의 캐리력이 떨어지면
게임이 답답하게 흘러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공략을 한 번 따라해보시면 시원시원한 플레이를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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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밍
미드 라이너의 경우 대부분 마방이 낮습니다
파랑룬에 마저를 박는 경우도 있고 쿨감이나 주문력을 박는 경우도 있는데
이 공략의 말파는 마관이 생각보다 높고 말파 자체의 깡데미지가 높은편입니다
탑에서 재미를 못 보면 미드로 살짝 돌아가서 궁박고 싸워주시면
궁이 삑나지 않는이상 무조건 킬을 따낼 수 있습니다
아군 미드라이너에게 로밍갈테니 살살 딜교환 해놓으라고 한 뒤 걸어가서 궁박고 킬따내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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