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10 (+112) | 2514 | 마나 | 310.6 (+45.0) | 1075.6 |
공격력 | 55.4 (+3.2) | 109.8 | 공격 속도 | 0.644 (+2.25%) | 0.89 |
5초당 체력회복 | 8.5 (+1) | 25.5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47 (+5.2) | 135.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 +0.91x1
- 레벨당 체력 +1.34x1
- 마법 저항력 +1.34x1
- 방어 +4.26x1
- 방어+5.17
- 체력+24.12
- 마법 저항력+1.34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4회 중첩되면 대상은 1.25~17.5초 동안 기절하며 26~196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다음 8~4초 동안은 중첩이 새로 쌓이지 않는 대신 브라움의 기본 공격으로부터 5~39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이 스킬로 뇌진탕 중첩이 오릅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대상에게 다다르면 브라움과 아군은 3초 동안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20/25/30/35/40 +(브라움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의 12%) 증가합니다. 브라움 역시 같은 시간 동안 10/14/18/22/26 +(브라움의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의 36%)의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500)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브라움이 3/3.25/3.5/3.75/4초 동안 원하는 방향으로 방패를 들어올려 그쪽에서 오는 다음번 공격의 피해를 취소합니다. 그 후 이어지는 공격은 피해량이 35/40/45/50/55% 감소합니다.
브라움이 투사체를 가로막아, 자신이 대신 맞고서 소멸시킵니다.
이 동안 브라움의 이동 속도가 10% 상승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맞은 적들은 150/300/450 (+0.6 AP) 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첫 번째로 맞은 적 챔피언은 1/1.5/2초 동안 공중에 뜨고, 이후의 적들은 잠깐 동안 띄워집니다.
이후 4초 동안 이 영역에 들어온 적들은 얼어붙어 1.5초 동안 40/50/60% 느려집니다. (사정거리: 1250)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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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5
- 6
브라움의 콤보는 딱히 정해져있지 않다.
핵심은 를 터트리는 것이며,
를 많이 맞추면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로 슬로우를 묻히고 따라가서 평타로
를 터트린다던가.
를 써서 이속증가 효과를 받아 평타를 때려
를 터트린다던가.
평타를 때리기 위해 로 거리를 좁히고 (
) 펴려펴여펴펴옆여평! 하는 응용이 있을 뿐이다.
꿀팁 : 킬각을 잴때는 를 맞췄다가 살짝 빼고 아군 미니언에게
로 들어간다.
그래야 상대가 방심을 하고, 다음 쿨이 돌아서 추격이 가능함.
쌓기 좋아지는건 덤.
꿀팁 : 는 굳이 많이 맞출 필요가 없다.
어차피 첫타만 에어본이 길고 후속은 0.25초이기 때문에
많이 맞추면 좋지만 아니어도 좋다.
예를들어 적들이 와아아ㅏ! 하고 개돌하고 있다면 달리기 출발선처럼 상대 하나도 안띄우고 슬로우 지역만 만들어도 된다.
어차피 아군을 지키기만 하면 되는거니까
ex :
적 ㅇ ㅇ ㅇ ㅇㅇ
↓ ↓ ↓ ↓ ↓
브라움ㅇ========궁
아군 ㅇㅇㅇㅇ
브라움으로 라인전을 잘하는 제일 중요한 한가지가 있다.
이 한가지만 지킨다면 당신도 브라움 장인으로 불릴만 하다.
그게 뭐냐?
를 매우 격하게 아낀다는 것이다
다들 왜?????? 라는 의문을 가질텐데 잠깐만 생각해보자.
1. 라인전에서 브라움의 공격수단은 평타를 제외하면 뿐이다.
-만약 브라움의 가 빠졌을때 상대가 딜교환을 건다면 아군은 딜교에서 손해를 볼 가능성이 높다.
2. 의 마나소모량이 굉장하다.
-브라움이 마나가 부족한 챔프는 아니지만 는 레벨비례로 마나 소모량이 증가한다.
막말로 를 마스터했다고 봤을때
한번이
를 둘다 쓰는 마나량이다.
무한짤 날리다간 상대 피 깎이기 전에 브라움 마나오링부터 온다.
3. 브라움의 핵심딜은 다.
-패시브딜이 굉장히 강한 브라움은 결국 킬을 내려면 패시브를 터트려야 한다.
그런데 없이 터트릴 수 있을까?
패시브를 터트릴 수 있을때 사용할 수 있도록 를 남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짤 쿨마다 오지게 다 맞춰도 상대는 포션 하나 빨면 ㅅㄱ임.
-YOUR MANA는 포션으로 회복 못함. 짤폿들도 짤이 안통해서 다 쥬금. 근데 브라움이 짤로 터트린다? 과연.


공략이 너무 대충 써져있는거 아냐? 라는 의문을 가질 때가 되었다.
이제부터가 핵심이니 눈을 똥그랗게 뜨고 봐라.
솔직히 룬특, 아이템, 스펠 등 대부분 취향이다.
메라, 고릴라, 울프 등 잘하는 서폿 프로게이머들이 룬특을 개같이 들어도 우리보다 더 존재감 있는 브라움을 보여줄 것 아닌가?
플레이를 어떻게 하는지가 더 중요하다.
먼저 라인전
6렙이전에 초반 라인전을 말해주자면 앞서 말했듯 를 아끼는게 중요하다.
다만!
를 쓰긴 써야한다. 안쓰면 그랩없는 노랑깡통이랑 다를바가 뭔가?
그럼 언제 쓰느냐.
1. 부쉬체크
-서포터로써 시야장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부쉬에 를 날리면서 다니는게 좋다.
상대 서폿이 부쉬플레이를 한다면 아군 원딜에게도 부담이 되니 쫒아버리는 용도로도 를 쓴다.
2. 상대가 들어올때
-상대가 소라카가 아닌 이상 결국 딜교를 하면 들어온다.
브라움이 먼저 깝치지 않는 이상 딜교를 한다면 들어온단 말이다.
Q. 가 땡기는건요?
A. 말장난 하지 말자. 솔까 알아들었잖아. 상대가 먼저 딜교를 걸때 맞받아친다는 용도로 쓴다는거.
블츠도 땡기려고 키고 달려오면
로 못들어오게 막아주면 되는 것이다.
를 맞으면서도 막 들어왔다면 오지게 개패주면 된다.
를 터트리는 브라움은 최강그자체다.
브라움과 2:2 맞다이 해서 이기는 서폿이 누가 있는가?
그 쎄다는 도 한수 접어주는게 브라움의 맞다이다.
짤짤이가 문제가 되는 일이 있어도 꽝 붙어선 질수가 없다.
Q. 갱이면 뒤지란 건가요?
A. 브라움의 개사기같은 능력이기도 한데 오지게 맞짱까고 웃통벗고 개막장 싸움벌이고 있더라도
질 삘이 오면 걍 로 도망가면 된다.
가 갱호응한다고 달려들면
로 싸우다가
로 대신 끌려가서
로 탈출하면 된다는 뜻.
3. 상대 서폿이 견제하러 다가올때
이런 후라보노 노진구 개찐따 같은 애새끼들이 바텀에 와서 졸렬하게 짤짤이 날릴 때가 있다.
특히 원거리 챔프들이 더 그렇다.
만약 이들이 지나치게 깝쭉거린다면 몇대맞더라도 로 제지한다.
안하면 님 원딜이 많이 다쳐요.
님은 걍 포션빠세요. 어차피 개튼튼하잖아요.
한타가면 솔직히 브라움만큼 원딜 못지켜요.
라인전이 대략 끝나면 이제 서폿 로밍타임이 온다.
이때 많은 브라움들이 혼선을 겪는게 무리하게 로밍을 갔다가 무소득으로 돌아오는 일이다.
여러분 : 상대가 로밍을 존나 쳐가긴 한데...아군한테 정치질, 서폿 차이 오지네 소리 듣기 싫은데...어쩌지???
훨씬 고품격적이고 스마트하면서 훌륭한 완벽 그 자체의 대처가 있다.
브라움은 로밍으로 승부 못보면 캐리못하는 등 천것들과는 차원이 달라요.
뭐냐? 바로 시야장악와 커버 위주 플레이 입니다!
물론 확실한 킬각이 보이면 로밍으로 들어가도 좋지만 그런 각이 안나올 경우
무리하게 들어가지 말고 걍 얼굴 안보여주면서 시야를 먹는 것이다.
예를 들어 미드로 브라움이 로밍을 왔다면 주변 와드 해준다.
만약 상대 정글, 서폿이 로밍왔다면 숨어있다가 들어왔을때 아군 미드와 역관광을 내준다!
앞서 말했듯 브라움처럼 맞짱 강한 서폿은 없다.
왠만하면 브라움 쪽이 이긴다.
상대 정글 특히 용근처로 얼씬도 못하게 시야를 장악하는 걸 목표로 한다.
유령(윗팀이라면) 혹 늑대아래(아래팀이라면), 용 언덕 뒤, 골렘 혹 두꺼비 등
상대 정글러의 동선을 꾀버릴수 있을 정도로, 그냥 상대 정글 한쪽을 완전 장악한다는 느낌으로 와드를 밖아놓자.
그럼
1. 갱도 안당함. (오는게 다 보임.)
2. 용도 안뺏김.
3. 아군이 로밍, 갱도 안당함.
4. 상대가 방황하는 사이 우린 추가 이득.
(ex : 상대가 아랫 정글에 안보이네? 탑아 사려봐.)
Q. 무리하게 들어갔다가 짤리는거 아니에요?
A. 로 시야확인하면서 들어가는 브라움이 과연 잘 짤릴까?
이시점 브라움은 굉장히 탱키하고 로 도망갈 수도 있다.
만약 상대가 브라움 잡겠다고 지랄발광을 다한다면 상대스킬이 쿨일때 아군들이 합류해서 마무리를 짓겠죠?
로밍 타임이 끝나고 이제 제법 시간이 흘렀다! 한타다! 후반이다! 싶으면
원딜 주변에서 개처럼 따라다녀
궁서체다. 진지하다.
이게 무조건 적으로 답이라고 본다.
??? : 에이 브론즈 같은 플레이네요.
만약 원딜이 윗 정글 먹으면 양반 밑에 있는 말뚝이처럼 훠이 먼저 앞으로 가서 암살당하지 않도록 와드를 해준다.
만약 바텀 미니언을 먹으러 가면 뒤에 숨어서 암살당하지 않게 뒤를 봐준다.
만약 한타가 벌어지면 원딜이 상병신이라 쳐물리더라도 로 지킨다.
Q. 왜 그래야 해요? 솔직히 그러면 캐리 못하잖아. 여긴 솔랭이야. 이길라면 캐리해야 됨. 아군 새끼들 죄다 병신임!
A. 솔랭이니까 더 그래야 해...아군이 병신일 수록 더 이래야 해.
왜냐하면 아군이 병신같아서 짤리니까 짤리지 않도록 뒤를 봐주는 거고.
아군이 대치중에 물리니까 로 지키란 거임.
이러면 승률이 오르냐고? 무조건 올라. 왜냐? 아군만 물리고 짤리는게 아니니까.
하위티어만 짤리고 물리는 게 아님. 상위티어도 짤리고 물림.
왜냐고? 무는 사람도 상위티어니까.
상대가 틈을 비집고 아군을 무는걸, 아군이 하드쓰로잉 하는걸 다 커버쳐줄수 있는게 브라움이다.
그래서 브라움이 사기인거야.
추신 : 사실 혼자 미니언 먹으러 원딜 갔을때 브라움이 아군들 곁에 있어도 솔까 영향력 많이 떨어짐.
원딜이 안심하고 미니언 웨이브 빨리 먹어치우고 다시 빨리 합류할 수 있도록 해주는게 해답임.
여긴 솔랭이니까.
걍 거의 모든 경우(라인전, 한타 등) 아군 앞에 있어주는게 좋다.
상대 진영으로 치고나가란게 아니라 아군의 앞에서 서성거리란 말이다.
가령 나미가 로 아군 원딜을 띄워도
들어서 무효화시킬 수 있도록 말이다.
대치중 같은게 막 들어와도 앞에서 대신 맞아주면 힘 쫙 빠진다.
오히려 다인 각을 줄뿐이다. 짤리는게 아니라면
멍청하게 일일히 찾아보지 말고 검색하자.
(아직 준비 중)
솔직히 몇몇 챔프 말고 그렇게 대처법이 중요하진 않음.
뭐라 말해줄게 없어.
나미
짤이 아프지만 그 뿐이다. 맘을 내려놓고 라인전만 버티면 됨.
나미가 킬을 내려면 등을 맞춰야 할텐데
브라움에겐 소용없다.
쏘면 쏘면 브라움도
들면 됨.
아군이 맞았다고요?
!
브라움이 죽을거 같으면 로 도망가면 됨.
결국 나미는 브라움을 잡지 못하고 한타때 가면 무용지물이 된다. ( 막음ㅅㄱ)
심지어 요리조리 튕기는 로 막힘. ㅅㄱ
킬각은 3렙이후에 미니언타고 평평평
하면
펑 나미가 터지니
나미 스킬이 빠지면 바로 들어가도록 한다.
나미는 ap룬을 들어서 걍 녹아. 나미 족쳐
노틸러스
딜이 굉장히 아픈 서폿.
다만 브라움에게 큰 의미가 없다.
둘다 막아줄수 있기 때문.
나미와 마찬가지로 상대가 쓰는 걸 보고 느긋하게 막으러 가면 된다.
짤이 아플 수 있는데 브라움q랑 데미지 비슷함.
한타때도 브라움이 전혀 꿀릴게 없음. 오히려 이놈은 생각보다 물살이야.
교전시 보통 노틸을 노려주는게 좋아. 어차피 상대 원딜은 못잡아.
킬각은 6렙이후에 보자. 로 미니언타고 달려들도록 한다.
로 도망치는걸
으로 끊어주면 킬나옴.
너무 어렵다고? 일단 6렙이후 싸우면 대부분 이겨서 막 달려들어도 됨. 갱만 아니라면.
글고 로 탈출하는건 벽에 쏴야 해서 노틸이 벽가까이로 갔다면
눌러주면 되는 일임.
도망칠 피라면 에어본 시간으로도 죽음.
룰루
음, 한타를 보도록 하자.
만
로 막으면 저쪽이 먼저 마나 오링남.
6렙 이후에도 왠만하면 먼저 안싸우는게 좋음. 갱이 아니면.
레오나
걍 아군 원딜이 때리기 좋을때 짤을 날린다.
레오나는 가 핵심딜인데
로 들어왔을때 브라움이 상대원딜을 물면
효과로 안터짐. ^^
서로 껄끄러워보이지만 레오나는 할게 없는데 우린 그래도 짤 할 수 있다.
쓰면 일단
쓰도록 하고.
로 들어오면 상대 원딜물고 아군쪽으로
를 써서 상대 원딜과 레오나를 둘다 띄우도록 하자.
생각보다 뒷 범위 넓다.
레오나가 걸어와서 평평하는거 보다 브라움이 평
평펴옆평
데미지가 더 쎄니 걸어와서 싸움걸면
받아주도록 하자.
갱이면 뭐..토까면 되고.
모르가나
브라움 카운터다.
하지만 하드카운터는 아니다.
견제 자체는 막을 수 없지만 킬각까진 아니며(속박 맞아도
쓰면 아군이 펑~터지는 일은 없다. 몰가의 변수도 사라지는 셈.)
는
에 깨져서
하면 뜬다.
생각보다 물몸이라 아파하니 괴롭혀준다.
걸면
써서 기절걸려도 막아줄수 있도록 한다.
바드
초반에 사린다.
이 녀석은 평만 해도 천둥군주가 터져서 라인전 개 쎄다.
저쪽은 도 있으니 서로 견제하는 구도가 나오는거 안좋다.
로밍다닐텐데 합류한 상황이라면 브라움이 더 위협적이니 커버만 잘해주면 된다.
생각보다 갈만한 곳이 뻔하니 와드로 시야먹어주면 된다.
를 던지면
로 대처한다.
타워를 얼리고 다이브하면 로 막고
아군을 얼리면 숨어있다가 풀릴때 로 삭제를 막아주고
브라움이 얼면 로 도망간다.
이녀석은 가 핵심이니 안맞는게 중요. 아군이 스턴이라면 추가피해를
로 막아준다.
라인전에서 이녀석은 미니언 하나를 관통해서 를 쓰면 잘하는거다.
미니언을 둘맞추면 ㅄ이지만 하나만 맞추면 그만큼 사거리가 더 길어지고 기절도 되기 때문.
따라서 미니언과 따로 다니면서 부쉬에서 로 농락한다. 아군이 맞으면
블리츠크랭크
갱이던 뭐든 쏘면 대신 맞아준다.
끌려가서 1초 기다렸다가 쓰면 상대가 대처못함.
(에어본 당하면 끊김.)
짤 오지게 넣어도 되는 유일한 친구.
다만 3렙까지는 사리는게 좋다.
그전에 끌리면 뒈짓
한타 대치중에도 쫄지말고 로 아군 대신 맞아준다.
브라움이 삭제될거 같아요? 삭제되도 상대 스킬쿨이라 아군한타 대승임.
소라카
노잼. 싸우지말고 6렙이후 풀콤으로 미니언타고 가서 펑 터트리도록
소나
라인전이 쎄보이지만 1킬만 따여도 광광우는 나약한 여자.
평은 막아주도록 하며
교환하면 브라움이 손해는 아님.
워낙 물몸이라 쓰게 되고 혼자 마나 쭉 빠져서 암것도 못함.
이년이 점멸쓰면 일단 를 쓴다.
점멸는 "소나가 수상한데..?"했을때 키보드 e에 손가락 올려놓고 있으면 막을 수 있음.
솔까 아군이 맞아도 브라움이 지켜주면 되기도 함.
6렙이후 갱부를때마다 킬.
그전엔 터트리면 킬
한번 주도권 잡으면 평할려고 할때마다 미니언타고
써도 된다.
쓰레쉬
하위티어일 수록
쓰레쉬<<
상위티어라면
쓰레쉬=
결국 유리할 수 밖에 없음.
를 원딜 끌어도 막아줄 수 있으니..
그렇다고 로 당겨서 맞짱까도 브라움이 2:2 싸움 개바름.
그렇다면 왜 상위티어 쓰레쉬는 까다로운가!
필자정도만 되도 로 원딜을 끌었을때
로 아군 원딜 지키려는 브라움을
로 밀친다.
로 미니언타고 오려고 해도
로 막음.
보통 쓸쉬는 6렙이후 원딜보다 살짝 뒤에서 줄 생각만하고 있으니
갱호응도 힘든편.
하지만 그래도 브라움이 유리한게.
밀치는게 완전히 막지는 못해서 밀쳐져도 각잘보고 하면 킬딴다.
밀어봤자 걸어가서 로 지킬수도 있고
슬로우 1초밖에 안됨.
쓰면 맞궁쓰면 됨. 더군다나 한타때 브라움이 월등히 좋으니
편하게 겜하면 된다.
개싸움으로 몰고가면 이기는 편이다.
를
로 막으면 6렙이후 킬각을 보고, 아니라면 3렙이후 막들어가서 줘패도 됨.
알리스타
한우랑은 먼저 들어가면 짐.
걍 안싸우는게 나음.
자 상상해봅시다!
짤을 맞췄다!
을 쓴다.
터트렸다!
혹
6렙 찍었다!
때문에 킬 안나옴.
뭐 그래도 라인전 주도권은 갖는 편.
이후
토스도
로 빠져나오면 되서 느긋함.
한타때 집중합시다!
다인 이라도 브라움은
로 한타임 막아줄 수 있어요!
애니
답이 없다.
혹 평타 견제는 너무나 아프다.
특히 1렙부터 찍고 지랄발광하면 브라움도 너덜너덜해짐 ㅠ
똑같이 q맞춰도 우리가 훨 아프며, 로 막기엔 쿨차이가 굉장히 심함.
결국 해답은 갱을 부르는 것!
갱부르면 2김... 졸렬하지만 이기기 위해서 꾹참고 갱만 간절히 ㅠㅠ
6렙 이후 원딜과 조금 떨어져서 을 피하고
로 막아준다.
붙어있으면 진심 브라움때문에 지는거임.
잔나
브라움이 잔나를 마크하며 짤을 한다.
그럼 잔나가 자기 한테 실드쓰면서 브라움에게 평짤을 한다.
브라움은 체젠, 포션으로 버틴다.
이러다보면 6렙이 찍히며 이후 펑 터트리도록 한다.
잔나 궁을 로 끊도록 한다.
생각보다 쉬운게 궁으로 밀려난 뒤 써도 끊김.
잔나는 맞다이시 실드를 두번 돌려서 킬따는건 조금 힘들테지만 맞다이시 덕에 지진 않는다.
더군다나 잔나의 경우 싸울때 를 뚫을 딜이 없다.
원딜 족치면 같이 잡으면 된다.
카르마
답이 없음 2
로 견제 막기엔
쿨이 너무 짧고
평타 견제도 아픔.
로 묶으면
걍 빠짐.
때문에 짤교환도 안됨.
쓰면 2:2도 길어질경우 질 수 있음.
이렇게 된이상 후반 한타차이로 간다..!
라인전이 헬게이트지 사실 겜은 지진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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