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46.2% (6표)
7.7% (1표)
46.2% (6표)
요릭, 망자의 길잡이
Yorick, Shepherd of the lost souls
12
18
0
6/13
제데로 된 요릭 공략이 하나도 없어서 써줌.

- 자동회전(2016-04-12, 조회수: 28469)

제목 그대로 요릭에 대한 맞는 공략이 하나도 없다.


본인은 시즌2 요릭이 탑패왕이었던 시절부터 애용해왔는데, 요릭은 트런들과 비슷한 챔이라고 생각함. 이 주장은 스킬설명란에서 자세하게 다루겠다.


트런들이 맞다이 깡패인 만큼 요릭 역시 맞다이가 약한게 아니다. 룬 특성 스킬트리 템 모두 틀리게 가니까 약한거다. 나랑 비슷한 공략을 본 적도 없고 쓰는 사람도 못봤는데 타릭다음으로 리메이크된다는 소문이니 마지막 꿀 공유하자는 의미에서 쓴다.


내가 엄청난 고티어는 아니지만 한번 써보고 평가해라.


2013-04-12 원거리챔프 상대할때의 공략 추가작성.(주황색 표시)

요릭, 망자의 길잡이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4) 2588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2 (+5) 147 공격 속도 0.625 (+1.44%) 0.778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7.5 (+0.75) 20.25
방어력 39 (+5.2) 127.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나 재생 +0.33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나 재생
    +2.97
총 가격 : 7,062 IP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건 요릭에게 있어서 라인전에서 중요한 옵션은 공격력이라는거다. 그 이유는 공격력이 딜링은 당연한거고 힐량까지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임. 이건 뒤쪽에 설명해주겠음.

마나관련 수치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건 공격력이다.


원래는 공 방 마저 공 범용룬세팅으로 쓰고 있었는데 최근들어 바뀜.




이 룬의 탄생비화에 대해 설명하자면 얼마전까진 빵테로 꿀빨고 있었는데, 빵테공략중에 파랑룬만 마젠끼고 나머지 올공 박은 룬을 제시한 빵테 베스트공략글이 있었다.이걸 보고 착안해서 파랑에 마나젠을 꼈더니 마나가 허덕일 일이 확 줄었다.


노랑에는 고정방어를 들어주는데, 빵테는 q짤 e짤과 패시브를 이용해 일방적으로 견제가능한 상황도 있지만 요릭은 그렇지 못함. 트런들처럼 너도 떄리고 나도 때리는 상남자의 맞다이를 자주 겪기 때문에 노랑에 공격력은 너무나도 비효율적인 룬임. 빵테처럼 라인에서 강제로 스턴후 창꼽아서 죽이고 또죽이고 계속 라인 터치는 챔프면 극단적 룬을 가져가도 된다고 생각하지만 요릭의 운영과는 상당히 멀다. 노랑엔 고정방어를 들어줘야함.


한번 써보고 평가해보셈.


마법저항룬이 없어서 ap라이너 상대로 약간 버겁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주로 ap는 원거리 챔프이기 때문에 기존 공략대로 w나 e선마를 해서 짤짤이로 승부하는 편이 낫다. 기존 요릭플레이할때 어려워하던 훅 들어와서 맞다이치는 리븐같은 챔프들 상대로는 q선마가 답이다. 그렇다고 룬에 변화를 줄 필요는 없다고 봄. 바꿔봐야 노랑룬에 성체로 바꾸는 정도? 라인전 해보면 평짤맞는게 많기 때문에 방어력 들어도 됨.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무조건 12 18 0 이다. 요릭이 결의를 들고가는 것 자체가 개노답인증임. 어울리는 특성이 단 하나도 없음. 하나도 없다는것 취소함.



압제자는 요릭에게 있어 제2의 핵심특성과도 같다. 슬로우구울이 켜져있는 동안 쫒아가면서 후두부를 강타하는 요릭에게 있어서 w(슬로우)이후 평q평으로 엄청난 폭딜이 나온다.


책략에서는 갈등되는 특성이 상당히 많은데

암살자(Assassin) vs 비밀 창고

무자비 vs 명상 

정밀함 vs 지능이다.

전자는 상대를 따버리겠다는 순간딜면에서, 후자는 라인유지면에서 강세를 보인다.


갓둥군주를 터트리는법:

step 1. 상대 챔프위에 커서를 올리고 w를 쓴다.

step 2. 달려가서 평q평을 때린다.


소환된 구울이 때리는건 평타로 인정 안해주는 듯하다.



12 18 0으로 들어가면서 템트리는 방어적으로 가는게 안맞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는데,질긴 피부신속이 쪼끔 버리기에 아쉬운 특성이고 나머지 언급하지 않는 결의특성은 핵심특성까지 포함해서 찍을필요를 크게 못느끼겠음. 천둥군주도 게임 전체를 볼때 중반이후 탱템을 감는순간부터 크게 시너지를 받는 특성은 아니지만 초반 라인전단계를 휘어잡기에 더없이 좋은 특성이기에 들어주는거임. 요릭이 라인전부터 폭망해버리면 큰일나니까. 


흉포에서 6포를 뺀 다음 회복력질긴 피부를 찍어보니 생각보다 쓸만했다. 회복력는 후반엔 쓸모없지만 e에 투자를 안하는 만큼 부족한 체젠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초반 딜교를 하는 라인전단계에서 괜찮은 효율을 보여주었다. 회피술의 부재때문에 걱정이 되었으나 내가 2.5% 부족한 딜량을 초반에 느낄 정도로 예민하지는 않았음.


흡혈귀를 고려해볼 때 100의 데미지를 주면 2 회복이고 회복력은 5초에 2회복이다. 초반부터 같이 맞딜치는 근접챔의 경구는 12 18 0이 무조건 좋고(후반엔 딜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흡혈귀로 얻는 효과가 더 나음) 원거리챔 상대로는 6 18 6이 확실히 좋다. 어차피 원거리챔은 평q평 잘 안맞아 주기때문에..


요릭이 왜 픽률이 낮을까? 라는 질문을 던져보았다.

제일먼저 떠오르는 것은 상대를 디나이시킬 수는 있지만 킬을 낼 수는 없다는 점이다. 조금 더 풀어서 말해보면 점멸을 제외하고 순간접근기가 없기에, 그랩스킬조차 없으신 요레기를 상대로는 사거리 밖에만 있으면 안전하다는 말임. 그러니 걍 두웨이브정도 버리면서 경험치만 주워먹고 타워앞까지 라인당겨서 cs 20개정도 내에서 쫒아가면서 킬만 안주면 한타때 개고자인 요릭은 그 순간부로 망한거임.





그럼 킬따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당연히 점화를 들어서 지져죽여야지!

요릭은 항상 맞다이에서 지지는 않지만 상대를 이길 수 없는, 석가여래의 온화함을 가지고 있기에 노잼이 되는거임.



해본사람은 알겠지만 항상 한틱이 부족해서 안죽고, 다음스킬돌려서 죽일수 있을 것같으면 마나오링나서 혹은 상대가 안나와서 못따는거 경험했을거라 생각함. 왜? 점화가 없으니까 그렇지 점화가.


점화+부패물약은 겁나게 강력하다. 텔로 다른라인 지원가거나 오브젝트싸움에서 합류 못하는건 어쩔 수 없다. 모든걸 다 가능한챔 하고싶었으면 요릭 뽑지도 않았음.


그나마 고려해볼 만한건 Exhaust(탈진)정도인데, 라인전에서 점화만큼 킬결정력은 없지만 한타에서 내 챔프의 미미함을 조금이나 커버하겠다는 느낌일때 들면 된다. 상대방에 암살자나 야스오같은거 있으면 아주 좋은 스펠이 된다.

영혼의 길잡이 (Shepherd of Souls)
저주받은 무리: 요릭이 범위 내에 체력 110~212(+전체 체력의 20%) 및 공격력 2~88(+0.25 AD)인 안개 망령을 최대 4명 거느릴 수 있습니다.

장례식: 요릭 근처에서 12/6/2번째 적 유닛이 죽을 때마다 무덤이 생성됩니다. 적 챔피언이 죽으면 항상 무덤이 생성됩니다.
최후의 의식 / 각성 (Last Rites / Awakening)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7/6.25/5.5/4.75/4초
요릭의 다음 기본 공격이 30/55/80/105/130(+1.4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체력을 10~68만큼 회복합니다. (+잃은 체력의 4/5/6/7/8%), 챔피언이 아닌 대상 상대 시 절반만 적용
최후의 의식으로 대상을 처치하면 무덤이 생성됩니다.

근처에 무덤이 3개 이상 있고 최후의 의식을 사용한 상태라면 각성을 사용해 무덤에서 안개 망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망자의 진 (Dark Procession)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요릭이 대상 지점에 4초 동안 벽을 세웁니다. 벽의 체력은 2/2/3/3/4이며 파괴할 수 있습니다. 아군은 벽을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애도의 안개 (Mourning Mis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요릭이 안개의 구를 던져 적의 현재 체력의 15%만큼 마법 피해를 입히고(최소 70/105/140/175/210(+0.7 AP)), 2초 동안 30% 둔화시키며, 4초 동안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표식이 남은 적은 무덤 근천에서 지속적으로 안개 망력을 각성시킵니다. (최대 4명까지 소환됩니다.) 또한 안개 망령에게 받는 피해량이 최대 8회까지 20% 증가합니다.

요릭과 요릭이 소환한 유닛은 표식이 있는 대상 쪽으로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안개 망령은 멀어지는 적에게 한 번 뛰어들 수 있습니다.
군도의 장송곡 (Eulogy of the Is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30/100초
요릭이 안개 마녀와 안개 망령 2/3/4명을 소환합니다. 안개 마녀는 근처에서 죽은 적으로부터 자동으로 안개 망령을 일으킵니다.

요릭이 안개 마녀의 표적을 공격하면 최대 체력의 2/2.5/3% (상대가 몬스터일 경우 최대 10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에는 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10초 후 이 스킬을 재사용하면 안개 마녀를 해방해 가장 가까운 공격로로 보냅니다.

안개 마녀 능력치
체력 400~1,950 + (최대 체력의 60%)
방어력 30~90
마법 저항력 10~50
공격력 0/10/40 (+0.5 AD)

안개 마녀가 공격로 미니언으로부터 70%감소된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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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콤보는 두가지가 있는데 

1. 평q평

2. w평q평


캬 쉽다 쉬워. 못맞추는 스킬이 없다. 1번콤보는 상대가 내 평타사거리에 들어와있을때 쓰는거고 2번콤보는 상대가 약간 거리가 있을때  w로 슬로우를 묻힌 다음 다가가서 평q평을 찍는거다.


e는 마나써서 자힐감는다고 생각해라. 상대가 부패물약 추뎀+평q평+천둥군주+점화딜로 안죽을것같을 경우에만 챔프에 추가딜 넣는셈으로 박아라. e는 상대 견제용이 아니라 미니언한테 쓰는거임. 궁은 사실 라인전에서 쓸일이 거의 없음. 갱와서 내가 죽어도 하나 데려가야겠다 싶을때 쓰고 싸우면 됨. 혹은 타워다이브당하는 상황에서 러브샷용도.



한타때 궁극기 사용: 대부분 요릭을 복사해서 상대원딜한테 붙여놓고 본체는 상대방 진입을 막는곳에서 란두인+얼건+슬로우구울 쓰면서 비비적거림. 어차피 궁으로 복사한 녀석은 공격력만 쫌 낮고 체력 방어력은 똑같기 때문에 상대원딜이나 메이지한테 어택땅 찍어놓으면 그거친다고 상대딜러진들이 막힘. 그동안 본체는 상대탱커진 진입을 막고 앞라인부터 차례차례 무너뜨리면 됨.

스킬 활용 팁

 내가 이때까지의 요릭유저들에게 물어보고 싶은건, 왜 탑패왕 요릭이라는 별명을 가졌던 챔프를 스킬트리부터 템트리까지 라인전을 약하게 가져가냐 하는점이다. 여눈? 마나관련해서 라이즈처럼 딜버프를 받는 것도 아니고 이즈나 다른 메이지처럼 짧은 스킬쿨을 이용해 빠른 스택쌓기+원거리파밍이 가능한 것도 아님. 순수하게 마나가 모자라서 여눈간다는건 브론즈급 마인드다.

말파도 1렙부터 q 계속 굴리려면 마나 모자라서 선 파란보석간다음 여눈사서 빠르게 텔귀환 탄다하지 그러냐? 여눈가는 공략 자체가 요릭= 노답노잼 이라는 인식을 만든거임.

왜냐?? 요릭의 e가 타겟형 스킬에 상대는 데미지+나는 힐+구울짤만큼 지속힐 이라는 사기적인 스킬을 펑펑 난사하게 챔프를 라이엇이 설계했을 것같음? 안되는걸 억지로 하려하니 챔프가 약하고 쓰레기인식이 박힌거임. e선마 하라는놈들은 수능때도 출제자의 의도를 하나도 파악 못한것들이다.





이쯤에서 잠깐 트런들과 요릭의 스킬을 비교해보겠다.


1. 트런들도 q는 평타강화인 면에서 요릭의 q와 흡사하다.


2. 트런들 기둥의 슬로우장판이 상대방을 쫒아다니는게 요릭의 w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슬로우비율이 10%씩 모자라고 길막, cc기가 없다는 점이 있다.


3. 트런들의 얼음장판은 요릭의 q구울을 소환하면 얻는 이속버프가 있다는 점에서 커버가능하다.


4. 트런들의 패시브는 요릭의 e로 퉁쳐서 서로 피흡스킬을 하나씩 가진셈.


5. 궁극기가 비교불가로 서로 다르지만, 요릭의 궁은 라인에서 내 공격력을 증가시키고 갱왔을때 한명 동반자살용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요릭의 패시브가 s급이다 어쩐다 써제낀 글이 종종 보이는데, 솔직히 요릭패시브가 사기냐? 그나마 잘쳐줘야 라인전 한정으로 쫌 쓸만하다고 생각한다. 구울 뽑아봐야 5초 지속인데, 계속 유지하려면 마나가 못버팀. 그나마 라인전 맞다이에서 순간적으로 뽑아서 이득보는 패시브를 가지고 왜 아웃파이터처럼 하라는건지. 한타때 가면 구울 뽑아봐야 미드라이너가 날리는 범위스킬 하나에 펑펑 없어져서 거의 무쓸모라고 생각함. 범위딜에 구울 안죽게 하려고 최대체력을 제일 먼저 올린다는것도 개노답임. 어차피 5초후면 알아서 죽을 구울들인데.


 


이 ㅈ같은 라이엇이 요릭이란 챔프에 대해 설명을 너무 안해놨는데, 요릭의 구울은 시간이 지나면 피가 빠짐. 1초에 20%씩 빠지기 때문에 구울이 데미지를 안입는다면 5초간 소환되는거임.

또한 구울의 공격력과 체력은 요릭 본체의 35%에 해당한다고 적혀있음. 간단하게 생각하면, 구울 한마리의 평타가 내 평타의 1/3정도라고 생각할때 구울 세마리 뽑아서 다굴치면 난 평타가 두대씩 나가는거라 생각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구울이 소환되어 5초 살아있는동안 2번~3번정도 평타를 칠 수 있다. 참고로 2~3번 친다는건 미니언처럼 서있는놈 칠때고, 챔프한테는 w로 슬로우 걸어놔도 상대방이 계속 움직이기 때문에 구울은 사실상 한대정도밖에 못때림. 구울 3마리 뽑으면 평타한대 더 친 정도라고 생각하면 됨. 딜계산할때 참고.


3대 때린다는게 멈춰있는거 때리면 세대, 잠깐버벅거리면 2대, 움직이는거 쫒아가면 처음 한대 때리고 못떄림.



스킬트리에 대해 설명하자면, q선마를 하는데, 이로 볼 수 있는 이득은 마나가 안부족함+맞다이 트런들급+cs수급이 편함+쿨이 짧아서 딜교를 자주 신청할 수 있다.

e는 위에 써논것처럼 딜링기가 아니라 힐링기라고 생각하고 난사해서는 안됨.

나미가 왜 밀물썰물이라는 사기적인 딜+힐 통합스킬과 q의 cc기+막강한 깡뎀과 평타강화+슬로우를 가지고도 솔로라인을 못서는지 생각해보면 밀물썰물 마나코스트가 난사할 수준이 안되기 때문임.

옛날에 니달리 리메이크전에도 ap창달리 창피하면 끝이라고 트롤픽이었는데 프로선수들은 다 맞춰내서 미드창달리가 대세픽+대포킹시대가 열렸었음. 나미 스킬이 맞추기 어려워서 프로레벨에서조차 미드라인을 안선다? 말도 안되는 소리임. 라이엇이 사기적인 스킬은 마나코스트 제한을 둬서 난사를 할 수가 없게 해논거임.


q w e r순서로 마스터하면 됨. 요릭의 궁극기는 찍는다고 해서 더 오래 살아있는 것도 아니고 쿨 15초 줄어들 뿐이고 궁썼을때 복사본의 공격력이 오르는 것 밖에 없음. 게다가 라인에서 뽑아서 같이 싸운다고 해도 막 엄청나게 딜이 잘나오는 편도 아님. 어차피 죽을놈들은 평q평점화 갓둥군주로 다 죽음. 궁의 용도가 대부분 러브샷용이라는 점을 볼 때 전혀 스킬포인트를 투자할 가치가 없음. q와 w는 찍을 수록 딜도 세지고 슬로우도 늘어나고 이래저래 다 좋음.




그렇다면 e는 왜 3순위냐? 먼저 찍을수록 마나코스트가 올라감. 또한 요릭을 플레이해보면 알겠지만 아웃파이터처럼 싸우면 체력이 까일 일이 없음. 왜 체력도 안까였는데 딜 개고자스킬을 쓰면서 마나를 낭비함? 또한 깡딜을 보면 요릭만큼 깡딜쓰레기인 챔도 몇 없음. 다만 요릭은 계수가 겁나게 좋은 챔프지만 e는 '추가ad'이기 때문에 딜이 별로 안좋음. q가 진짜 아픈거임. ew짤딜로 상대챔프를 잡겠다는 야무진 생각은 빨리 갖다버리는게 좋음.


난 요릭으로 트런들처럼 맞다이치면서 인파이터처럼 싸우는데, 딜교후 미니언에 e를 써서 체력을 채우는건 1렙e만으로도 충분함. 스킬을 아무리 올려도 체력회복의 폭이 크지 않기 때문임. 읽어보면, 딜량의 40%만큼 순간 차고 구울이 때리는 만큼 더 찬다고 툴팁에 적혀있음.


다시 말하면

1렙e는 약 22의 즉시힐+구울이 깔짝거리는만큼의 힐

5렙e는 70의 즉시힐+구울이 깔짝거리는 만큼의 힐

이다.


첫스킬이 5렙이 되는 9레벨에 요릭의 공격력은 85인데, 3대쳤다고 가정하면 약 42정도 차는 셈임.(미니언은 절반만 참)

두 수치를 합하면 1렙e는 65정도, 5렙e는 122정도 차는 셈인데, 1렙만 찍더라도 부패물약까지 곁들여서 충분히 체력회복이 된다.

어차피 부패물약으로도 체력회복을 하기에 e를 선마해야 할 정도는 아니라고 판단하여 e는 r과함께 제일 마지막에 스킬포인트를 투자함.



원거리상대로는 w선마를 하는 편이다. 어차피 e하나만 찍어서는 소환될때 데미지+한대밖에 못때리는데 w구울은 여러대 칠 수 있기 때문임. 또한 추가ad계수를 가진 e는 사실상 초반딜면에서 w를 이길 수가 없음. w짤만 날려도 충분히 아파한다. 게다가 스킬쿨이 12초로 고정이기 때문에 마나낭비를 할 수가 없음. 아주 좋다고 본다. e선마하라는 기존 공략들은 마나 많이들고 딜은 없는 e짤을 위해 너무나도 많은 것들을 희생시켰음. 맞다이에서 강력한 면을 보이는 패시브와 q스킬을 삭제시키다시피 하니 라인전이 쉬울 리가 있나..


w슬로우구울을 붙여놓은 뒤 앞으로 걸어가서 상대챔프의 반응을 보고 q구울을 뽑을지 말지를 결정한다. 상대가 뒤로 쭉 빼는 경향이라면 냅두고 w구울이 뒤통수때리게 쫒아가기만 한다. 안 도망가면서 맞다이를 친다면 q를 뽑아서 추가딜을 붙여봐도 좋다.

원거리챔프 상대로는 wqer순으로 선마하면 됨. 상대방의 짤을 못버티겠으면 e에 적당히 투자해줘도 되고 e는 상대방 딜량에 맞춰서 올리면 된다.



요약: 주딜은 w짤이 되고, wq짤을 시도해볼 만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부패 물약) 스타팅에는 이견이 없다고 본다. 참고로 불패물약 들었으면 초반부터 거세게 압박하겠다는거임. 옛날에 영약스타팅하던 느낌임.


라인전에선 e는 무조건 회복용으로 쓰고 딜교는 물약빨면서 평q평, 마나가 절반 밑으로 안내려가는 선에서 w를 섞어서 w평q평평평 하면서 딜교를 함. 딜교할때 부패물약 빨면서 싸우면 e를 쓸 일이 전혀 없음.


첫 귀환에서는 Phage(탐식의 망치)+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정도, 쫌더 많이 모아왔다면 Phage(탐식의 망치)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정도 사가면 된다. 요릭이 하드한 cc기가 없는 만큼, w구울이 살아있는 5초동안 많이 쫒아가서 때리기 위해서 이속이 상당히 중요한 옵션이다.


이후 Phage(탐식의 망치)에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로 업글하면 된다. 블클은 구울이 때려도 방깎이 적용되기에 요릭의 삽 그자체라고 봐도 무방하다. 게다가 쿨감 20%까지 그냥 꿀이다 꿀. 트포도 고려대상이긴 한데, 치명타 공속같은 잡스러운 옵션이 끼어있어서 요릭에게 그 값어치를 하는지는 의문이다.14분 안쪽으로 뽑을 수 있다면 트포가 좋겠지만 최소 라인4킬따야 뽑을까 말까할 듯.


라인전에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를 올리고 이후 템트리가 나뉨. 얼건이나 밴시를 2코어로 보는게 좋은데, 맞라이너가 ap라면 (망령의 두건)부터 맞춰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올려주면 된다.

반대로 ad라면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이후 (얼어붙은 건틀릿)를 2코어로.


신발은 상황따라 가는데, 라인전이 ad상대로 벅차다면 닌탑, cc기가 짜증난다면 헤르메스로 가는게 보통임.






요즘 치명타템이 좋아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물리방어템으로 추천함. 슬로우 액티브도 버릴 것 없이 좋다.




순서는 약간씩 달라도 Ninja Tabi(닌자의 신발)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얼어붙은 건틀릿)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은 고정이라 보면 됨.

이 템트리로 가면 체력 3300+방어 240+ 마저 120정도 스탯을 가지게 된다.


마지막 하나는 마저템 옵션에서 채우면 되는데,

탱킹력이 부족하다: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쿨감 오버되는건 어쩔 수가 없음.)

상대방 딜러진에게 잘 붙고싶다+운영이 필요하다:(즈롯 차원문) 방옵 뿐만 아니라 라인푸쉬 고자인 요릭에게 좋음.

딜을 올리고 싶다:Hexdrinker(주문포식자)이후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2딜4방템 테크라서 비추. 주포는 첫코어로 뽑는거 아니면 효율똥망임.)




최근 발견한 꿀템으로는 (정당한 영광)이 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창남이 q짤날리다가 킬각보고 qw평e점화q= 탑터짐. e선마 해서 들어오는 q딜을 회복하던지 해서 킬각을 안줘야함. 얘는 e선마밖에 답이없음.
라이즈
접근할 거리를 안줌. e선마 심각하게 고려해봐야함. 속박걸고 일방적으로 맞는데 ew짤 하다보면 내 마나 오링나고 거적떼기 뒤집어쓴 샌드백만이 탑에 남아있다.
가렌
노코스트+패시브 힐 미침. 스킬쓰면서 싸우면 딜에서 안밀리는데, 부쉬가서 공짜로 체력채우고 또 오니 마나부족함. 난 마나써서 체력채우는데 ㅅㅂ

사일런스도 엄청 짜증남.

슬로우 풀고 뛰쳐나가는 것도 짜증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근딜의 경우 평q평을 맞아주거나
w 평q평을 맞아주거나 하는 애들은 거의 다 비슷하게 가져갈 수 있음.
짤챔의 경우 e선마로 조지면 됨.
블라디 티모 케넨 등 원거리 짤챔들은 하던데로 e선마하던가 w선마하면 파워디나이 가능하고, 기존 근거리챔들도 큰 저항없이 평q평만 맞아준다면 q선마로 맞다이 강하게 해서 라인전은 쉽게 가져갈 수 있음.

 리멬전에 꿀빨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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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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