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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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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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시즌 다이아2 서폿 쓰레쉬 기본 공략 및 서폿 운영법 !!

- 쉬1발(2016-03-11, 조회수: 2831)

안녕하세요 전시즌 플레2 현시즌 다이아2 티어 쓰레쉬 장인 support highdin 입니다 . 부캐 본캐 합쳐서 총 500여판 넘게 쓰레쉬를 한거 같습니다. 저의 경험으로 바탕이 된 여러 서폿 상대법과 와딩 등 쓰레쉬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물론 저도 아직 대부분 롤 유저분들이 칭하는 천상계는 아닙니다. 일개 다이아2가 무슨 공략법이냐 그러실 수 있곘지만 ... 지적할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시구 달게 받아드려 수정하겠습니다 !! 아마 제가 알려준대로만 하면 서폿으로서의 라인은 꿀리지 않고 서실 수 있으실겁니다 !!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5
  • 레벨당 체력 +1.34
    x4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136.48
  • 마법 저항력
    +22.056
  • 방어
    +12.78
총 가격 : 11,269 IP

룬은 이것이 가장 기본적인 룬입니다. 물론 이 룬을 드실경우와 스샷으로 보시는 룬을 드실 경우 두개의 경우가 있습니다. 개취인거 같아서 뭐라 딱 이걸 선호해줘야겟다 이러질 못하네요.

스샷으로 보여드리는 룬은 깡방어 체력룬입니다. 위 두개의 선택에 대해서는 특성 설명때 해드릴게요 !!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쓰레쉬의 룬 설명에서 기본 룬을 드셨을 경우 착취를 선호합니다 !! 서폿이 착취를 드는건 스텍도 안쌓이고 효율이 별로지 않나?? 시는분 많으실거에요. 쓰레쉬 착취 특성은 상대 서폿이 블츠나 알리 브라움 등 평짤 견제를 쉽게 할 수 있는 상대일때 들어주심 아주 좋아요. 천둥을 들지 않는 이유는 쓰레쉬의 기본 룬만 들었을때 1렙 방어력이 29밖에 되지 않아요.. 천둥을 들으면 리스크가 조금 나겠죠 ???

 

그리구 깡 방룬을 드신 경우라면 (상대가 딜서폿) 천둥을 무난히 들어주심 되요 ^^ 개취 개취 이긴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착취 쓰레쉬 추천합니다 !! 쓰레쉬는 착취가 진짜 좋아요 한번 써보시면 아 왜좋다 그러는지 아실 수도 있어요 !!

서머너 스펠은 점화가 당연히 좋겠죠 ???

탈진을 드는 경우도 있지 않냐는 의문이 있겠지만 탈진 VS 점화는 라인전에서 점화가 조금 더 유리합니다 ㅠㅠ 저는 상대가 베인 칼리가 나오더라도 탈진을 들지 않아요 점화 추천합니다 !!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저는 Q선마 쓰레쉬 유저라 Q선마를 선호하는데 E선마 하셔도 무난합니다 !!

스킬 콤보

 평타 > E > 평타 > Q

Q > Q > 평타 > E >평타

스킬 활용 팁

 Q의 그랩을 맞추고나서 Q로 한번에 날아가는 것보다는 걸어서 상대 챔프까지 가는걸 추천합니다 !! 상황마다 다르긴 하지만요

 

또한 저는 쓰레쉬의 궁을 벽딜용 보단 이속 너프 용으로 자주 사용을해서 궁 > E 보다는 E > 궁을 선호하는 편이에요 벽딜은 적 챔프가 당황하면서 동시에 알아서 벽에 부딪혀주거든요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저는 빠른 로밍을 위해서 신발을 먼저 뽑습니다. 핑와 한개와 신발을 뽑는 로밍력을 기르는 플레이를 자주해서 나온 템트리입니다 !! 아 그리구 장신구는 기본 렌즈가 좋습니다 예언자형 개조를 드시는 서폿분들이 많은데 별로 얺좋은거 같아요. 예언자형 개조는 정글러보고 들어달라 말을하고 탐지용 렌즈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상대가 낚시 준비나 부쉬에 숨어서 기다리는 상황일때 사용 범위가 넓은 탐지용 렌즈가 좋겠죠 ?? 그리구 신발과 시야석을 올린다음 타곤산을 무조건 가야지 !! 꼭 이런건 아닙니다. 이런 템선택 하나하나가 티어를 좌지우지 하는거 같습니다. 상대 미드 모르가나가 너무 잘커서 5분 쓸지가 나왔다고 가정해보죠. 이런상황일떄 타곤산을 올려야 할까요? 절대 그렇지않습니다. 솔라리나 미카엘을 먼저 가시는 상황도 있을 수 있습니다 !! 그외엔 무난하게 타곤산 빌딩 해주심 될거에요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브라움
브라움은 정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이죠.. 강력한 패시브 덕분에 그리고 단담함 6렙 궁싸움에서도 우월성을 보이는 챔프입니다. 브라움을 상대하실땐 브라움 q를 최대한 피해주시면 좋겠지만 .. 딜교를 하다 q를 맞았다면 E를 절때 먼저 빼시지 말구 평타를 치러 다가올때 뺴주시면서 거리견제 하면서 싸우시면됩니다.
탐 켄치
탐캔치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이기 보단 킬 따기 어려운 챔프라고 보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그냥 평짤 평짤 넣어주시면서 각을 계속 봐주시면 됩니다 !!
알리스타
겜 시작전에 벤하세요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서폿 라이너들 마다 말이 많은 상대챔프죠. 제가 생각하기에 블츠는 상대하기 쉬운 챔프인거같아요. 블츠가 끌어서 끌렸다면 E로 상대 원딜까지 딜교가 가능해버리고 가까운 상태가 되어버려서 Q 그랩도 빗나갈 일이 없잖아요. 그리구 블츠는 원거리 챔이 아니라 평짤 견제만 하셔도 .. 쫄아서 못올 거에요. 다만 조심하실게 블츠가 W키고 달려올때 W끊으려고 E를 뺴지마세요 E는 끌렸을때 사용하시면 되요 !!!
애니
애니 서폿도 가끔 나오는데요 . 애니같은 물몸 챔프는 평짤기반만 해주시면서 각보시면 됩니다. 애니 스턴만 조심해주시면 아무 문제 없을 거에요 !!
모르가나
모르가나가 쓰레쉬 카운터다 그런 말이 많은데요
물론 그랩을 블랙쉴드로 막을 수 있다는 점에서 카운터라 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속박을 당했다고 그랩을 못쓰는건 아닙니다. 상대가 속박을 맞췄다면 그랩도 맞출 수 있는 각이죠?? 그랩을 했는데 블쉴로 막았다 해도 q 진입 마저도 막히는건 아니죠 ^^ 진입을해서 상대 원딜을 E로 긁고 딜교를 하셔도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처음 라인전 후에 신발과 핑와를 들고 우리팀 정글러와 같이 상대 정글 캠프 상태 체크와 로밍및 갱 으로부터 인한 랜턴 구조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 운영법에서는 만약 2렙싸움에서 져서 우리팀 원딜이 죽었다 그러면 상대 라이너들이 라인을 밀겁니다. 집에 빨리 가려고 상대가 라인을 완전히 밀고 집갈 타이밍떄 바텀에서 난 1킬 손해를 미드 로밍으로 채워줘야합니다. 또한 2렙 싸움에서 이긴 경우 라인을 빨리밀어주는 것을 도와주고 원딜보다 살짝 일찍 귀환한 뒤 미드의 뒤를 봐주는 식으로 하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은 정글러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정글의 주도권이 우리쪽이냐 상대쪽이냐에 따라 운영이 다른 법이니까요 우리팀에 정글의 주도권이 없다 그러면 우리 정글 쪽 와딩에 신경을 써주면서 다른 라인 로밍 보다는 우리 정글을 같이 리쉬 해주는 쪽으로 해주시는게 맞습니다. 또한 우리 정글러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경우 아래쪽 진영을 정글러와 같이 돌아줍니다. 그러고 나면 상대 정글은 아래쪽에서 먹을 몹이없잖아요? 당연히 위쪽 진영 정글몹을 먹으로 가겠죠?? 그걸 생각하셔서 위쪽 진영 정글에 와딩을 하시면됩니다. 이런식으로 플레이를 한다면 상대 정글이 엄청 말리겠죠?

 

후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이 후반 까지 간다고 보면됩니다 !!

 

 

팀파이트시 역할

우리팀 원딜이 너무 답도 안나온다. 어머니의 안부를 묻고싶은데 .. 이런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얘기할 게요 로밍가세요. 바텀은 버리고 로밍 위주로 가시면되요 원딜보고는 라이을 당겨서 파밍만 하라는 식으루 !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처음 공략을 쓰는지라  미숙한 점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 support highdin 제 닉네임입니다. 좀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 하시거나 궁금한게 있으시면 친추주세요 아니면 댓글을 다셔도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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