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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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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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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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드님 참고용

- 김아란님(2016-03-13, 조회수: 1487)

코그모는 태생이 공속기반형 AP 챔프입니다!!

 

그 가능성을 끌어내기위해서 이렇게 비밀스런 공략을 작성해봅니다.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공격력이 좀 낮아도 씨에스 먹는데 자신있다! 하시면 빨강룬을 공속으로 쓰셔도됩니다.

 

그리고 상대 봇이 씨씨기도 없고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은 조합이면, 고정방어대신 성장방어나 성장체력을 드는게 더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소라카와 함께라면 유지력에 문제는 없으니 포식대신에 약점노출이 한타에서 더 좋습니다.

 

그리고 마관대신에 방관을 찍은 이유는 2코어 까지는 물공 기반이기 때문에 찍습니다.

저는 소라카 서폿이면 원딜은 탈진이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힐들어서 못이길걸 탈진들어서 역으로 잡는 경우가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점화라도 든 암살자가 빠른 이속으로 1대1 대련을 걸어왔을때, 힐든 원딜은 절대 이길수 없습니다.

 

근데 코그모경우에는 오너라 선탈진 걸고 W켜고 맞다이 하면서 소라카 궁극기 힐까지 받으면 다 이길수 있지요.

 

물론 탈진 베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왜 그런가 하니... 중반이후 암살자들 선점화에 스킬 사이클 한번 돌리면 2천데미지가 넘어가는데,

힐 스펠은 중반때 300 가량 채워줍니다. 근데 점화까지 걸렸다? 150정도밖에 차지 않는것이죠.

 

근데 암살자 상대로 선 탈진을 걸었다면? 2천 데미지의 40프로인 800데미지가 줄어들뿐 아니라, 공속 이속 방어력 까지 모두 떨어져서 역으로 킬을 낼수가 있는거지요.

 

소라카랑 듀오로 가는 봇2대2 대결에서도 탈진이좋은 이유는 뭘까요.

 

소라카의 특성상 몸이 약하고 자기 힐이 없는 이유로 다른 서폿과는 다르게, 포지션이 원딜뒤에 위치하게 됩니다. 그래서 스킬을 맞아도 원딜이 맞고 점화가 걸려도 원딜이 걸리는데, 원딜 자신이 든 힐은 점화에 걸리면 힐량이 반토막 나게 됩니다. 그리고 탈진의 특성상 상대방의 스킬사이클을 돌리기 전에 빨리 써주는게 중요한데 소라카는 원딜 뒤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적절한 시기에 탈진을 걸기가 힘이 듭니다. 결국 상대 봇듀오의 온전한 딜을 다 받고, 나는 점화에 걸려 반토막짜리 힐을 쓰니 죽을확률이 높아지게 되는것이죠.

 

근데 탈진을 들게 되면,

내 체력이 킬각인 상태에서 상대 쓰레쉬 한테 끌렸다? 쓰레쉬든 원딜이든 제빨리 탈진을 걸어줍니다.

탈진은 씨씨기에 걸린 상태에서도 쓸수 있는 스펠에 속합니다.

아무튼 상대방 쓰레쉬한테 탈진을 걸었다 가정하고(원딜템이 나오기 전에는 쓰레쉬 폭딜이더 강한 경우가 많음)

그상태로 쓰레쉬 궁극기 안에서 치고박고 싸우면 거의 무조건 이기구요. 소라카 힐+스펠힐+궁극힐+ Q,E 딜

궁극기를 밟아도 적어도 슬로우때문에 따라가지 못한다 뿐이지 지진 않습니다.

그리고 주의할 사항은, 궁극기를 밟을거면 탈진 건 상태에서 밟아야지, 쓰레쉬 탈진 풀리고 밟으면 그 딜을 무시하지 못합니다. 아무튼 그렇습니다.

 

하지만 블리츠 한테 끌렸을때는 원딜한테 탈진걸어주는게 더 좋은경우가 많습니다.

블리츠는 그랩선마기 때문에 그랩당하는 순간 딜의 30프로 이상이 들어온거나 마찬가지거든요.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23/25/27/29/31%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풀템기준 공속 4.5 이상(W켰을시)

주문력 574가 나옵니다.

 

>Q딜 560에 물방,마방 28프로 감소

 

>진액 E장판딜 660 (대치시 라인클리어 안전하게 가능, 원거리 미니언은 E한번에 죽고 남은 근거리는 R한방에 마무리)

 

>R 포킹 데미지

체력 50프로 이상인 적 300 데미지

체력25~50프로인 적 600 데미지

체력25프로 미만인 적 900데미지 (상대편 한타밀리면 도망가다 다 죽으란 소리?)

 

마나만 충분하다면 1초당 한번을 쓰는 R스킬을 헬퍼도 아니고 다 피할수 있을까요?

대천사라서 중반이후 마나도 충분한데 말이죠ㅎ

 

이게 뭘 의미하냐면 한타시작시 코그모가 물려서 딸피가 된 상태로 뒷점멸을 써서 도망갔다고 치면

저~멀리서 R포킹만으로도 딜은 다 할수 있다는 걸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정도면 저 멀리 안전한 곳에서 코그모 혼자 바론을 막을수 있다는 말도 되겠군요.

 

 

 

그럼 일반적인 한타에서 평타딜을 볼까요?

 

주문력으로 인해서 W평타는

 

최대체력 6.3% 마뎀  + 몰왕 현재체력 6% 물리뎀 + 내셔평타보너스 101

여기에 평타딜188

 

이게 초당 4번 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최대체력 25% 마뎀  + 몰왕 현재체력 24% 물리뎀 + 내셔평타보너스 404

여기에 평타딜 413

 

몰왕은 현재체력 데미지니 4번칠때까지 체력이 깎일테니 17% 정도로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1초에 최대체력 약 42% + 817

 

방어력수치가 낮은 딜러나 서폿인 경우에는

Q든 E든 R이든 한대라도 맞았다면 평타 1초에 순삭이 되겠네요.

 

그럼 방어력 수치가 높은 탱커를 볼까요?

요즘 딜템 하나이상씩 가서 딜도 쌔고 탱되되는 딜탱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방어력 250 (약 70% 데미지를 감소)

마법방어력 150 (약 60% 데미지를 감소)

 

편의상 평균65% 데미지를 감소한다고 해보자구요.

 

*****1초에 최대체력 15% + 285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그럼 상대 탱커가 들어오다가 Q를 맞았다면?

 

방어력 감소로 인해

방어력 180 (64%감소)

마법방어력 108 (52%감소)

편의상 평균58% 데미지를 감소시키는 군요.

 

*****그렇다면 1초에 최대체력 약 17% + 343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체력 수치로 보자면 탱커 체력이 3500이라 가정했을때 1초당 약 938의 딜이 박히는 겁니다.

이건 탱커 체력의 27%에 해당되는 수치입니다.

물론 이 수치는 특성의 추가데미지와 조건부 추가%데미지를 더하지 않은 수치입니다(새벽에 힘들어요ㅠ)

결국 이것보다 딜이 더들어가면 들어갔지 덜들어가진 않는다는거지요~^^

 

흠....한타를 열었을때 평균적으로 탱템을 3개이상 두른 탱커의 경우 상대 딜러들의 공격을 적어도 5초 이상은 버틸수 있습니다. 딜러 혼자의 공격을 5초 버티는게 아니라 딜러 2~3명의 공격을 5초 이상 버틸수 있는것이죠.

 

근데 이게 뭔가요. 코그모 혼자 탱커를 쳐도 4초면 녹아버리는 무지막지한 딜이 나오네요.

이정도면 적딜러를 때리는게 아니라 우월한 사정거리를 바탕으로 한타열리는걸 봤다가 앞라인부터 샤르르 녹여버리는 식으로 안전하게 한타를 참여하면 되겠군요!

혹시나 누군가 멀리있는 코그모를 물겠다고 혼자서 과감하게 물러 들어오면

안녕친구야 하면서 탈진 걸어주고 말뚝딜해도 되겠구요.(EX 피오라,레넥톤,리신,올라프,헤카림 등)

 

그리고 적 탱커가 죽은뒤 꽁무니를 빼는 적들에게 살랑사랑 걸어가면서 R포킹하는 재미를 누리시면 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사용법 김아란뉨과 함께... ㅋ_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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