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래티넘에 서식중인 정글도는 아무무 입니다.
첫 공략이라 어떻게 써야할지도 모르겠네요.
이 공략은 딜탱 아무무입니다. 처음엔 탱아무무만 했었지만 탱아무무는 2:2싸움도 힘들고, 초중반에 잘컷다고 캐리력이 뛰어나지 못해서 딜과 탱을 섞어서 가게되었습니다.
공략 쓸때의 전적은 아무무 126게임 승률은 71%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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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85 (+94) | 2283 | 마나 | 287.2 (+40.0) | 967.2 |
공격력 | 57 (+3.8) | 121.6 | 공격 속도 | 0.638 (+2.18%) | 0.874 |
5초당 체력회복 | 8.88 (+0.85) | 23.33 | 5초당 마나회복 | 7.38 (+0.53) | 16.31 |
방어력 | 33 (+4) | 101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1
- 레벨당 쿨감소 -0.092%x1
- 레벨당 주문력 +0.17x1
- 마법 저항력 +1.34x1
- 방어 +4.26x1
- 주문력 +4.95x1
- 마법 관통력+7.83
- 방어+13.26
- 마법 저항력+4.346
- 쿨감소-1.656%
- 주문력+8.01
표식
저는 마관 9개를 박습니다. 정글은 확실히 공속보다는 느리겟지만 한타에서의 데미지차이가 생기며 심연의홀,아무무패시브와의 시너지가 좋습니다. 정글을 좀더 편하게 돌고싶다 하시는분들은 공속박으셔도 괜찮습니다.
인장
무조건 방어력입니다.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문양
기본적으로는 성장마저6에 쿨감3개를 박습니다. 쿨감3개가 아무것도 아닌거같지만 은근히 도움이 됩니다.
룬은 적 챔피언에따라 차이가있습니다. 상대가 탑이나 미드 1AP이상이고 정글이AD일경우 성장마저6 쿨감3
상대정글이 이블린,그라가스,니달리 등의 AP인경우 고정마저9
상대가 올AD인경우는 성장주문력6개에 쿨감 3개
이런방식으로 가지만 자신은 죽을땐 죽더라도 딜넣는게 좋다 하시는분은 주문력이나 성장주문력룬을 사용하세요
정수
상대가 AD가 많을땐 방어력 딜을 원할땐 주문력!
근데 저는 왠만해서 방어력 낍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0/12/18 저는 이렇게 고정입니다.
딜템을 섞어가는 템트리를 사용할거기 때문에 영겁의힘이 도움이 됩니다.
책략 부분에서 (무자비) 를 안찍고 (명상) 을 찍은이유는 정글돌다가보면 어느새 마나가 바닥나있습니다.
정글템의 정글에서 마나회복과 명상의 마나회복이 있으면 정글에서 정말 마나가 빨리차는게 보일겁니다.
무자비 찍고싶은분은 무자비 찍으셔도 무방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스킬 가속에 영향 받지 않음)3초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스킬 충전 시간: 16/15.5/15/14.5/14초 (사정거리: 110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사용 시: 아무무가 주변의 적들에게 65/100/135/170/20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무무가 공격 당할 때마다 짜증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씩 감소합니다.
50% 아래의 공격에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 2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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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콤보는 딱히 큰 콤보가없습니다.
다만 주의할점으로는 스킬을 쓰기전에 평타를 맞출수있다면 무조건 평타부터 넣는게 좋습니다.
아무무의 패시브인 를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갱에서의 스킬콤보는 아래 스킬활용팁에, 한타시의 스킬활용법은 추가공략에 있습니다.
아무무의 스킬은 쉬운편이기에 잘 못쓰는 사람이없습니다.
하지만 꼭 말씀드리고 싶은건 갱에서의 스킬활용입니다.
저는 3렙갱을 주로 다니는데 갱을 될수있으면 뒤로 돌아가거나 적 라이너한테 스킬을쓰지않고 평타를 먹일수있겟다 싶을때 들어갑니다. 3렙갱에서라면 레드가 있기때문에 평타에 슬로우가 묻어나갑니다. 적 라이너에게 붙어서 평타를 한대먹이고 E를 사용하면 도주기가 있다면 도주기를 사용하거나 점멸을 사용하게됩니다. 이때 Q를 맞추는겁니다. 그럼 옆에서 들어오면서 붕대던져 맞추는거보다 쉽게맞고 도주기가있는챔피언이면 도주기를쓰고 붕대를 맞았으니 점멸을 사용할것이고, 도주기가 없는챔피언이라면 점멸쓰고 붕대맞으면 퍼블이 쉽게나옵니다.
6렙후의 궁이 있을시의 갱에서도 Q를먼저 맞추기보단 걸어가서 궁부터 박고 궁이 끝날때쯤 Q를 맞춰주시면 필킬! 못잡으면 라이너가문제입니다 이건
저는 템트리가 2개가 있습니다. 일단 시작 아이템은 저걸로합니다.
추적자의 검,척후병의사브르, 추격자의 나이프 - 사용해보고 자기자신한테 맞는걸로 사도록합시다.
저는 추적자의검을 사용하므로 추적자의 검으로 공략을 써두겟습니다.
- 초반에 돈이된다면 꼭업그레이드 해주세요! 업그레이드하면 정글 계속돌아도 피 마나 안부족합니다
(라일라이의 수정홀) - 라일라이에대해 좋지않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을겁니다. 하지만 저는 체력 주문력도 붙어있고 특히 이니시를하던 우리 딜러진을 지키던 슬로우효과를 좋아하기때문에 라일라이를 삽니다.
W만 키고있어도 계속 슬로우에 걸리기때문에 적딜러가 도망치기도 힘들고, 상대 브루져들이 들어올때 우리딜러진을 지키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상대편이 2AP 이상일경우 - 1번템트리
(잿불거인) - (심연의홀) - (마관신) - (라일라이) - or or or
마지막 2개의템 망자의 갑옷,란두인,수호천사,존야의경우는 저중에서 2개 선택하시면됩니다.
존야는 상대가 한방기가 쌔서 궁켜고 못버티겠다 싶을때 삽니다. 존야는 정말 좋은템이지만 존야까지 올리는게 힘듭니다.
이템트리의 경우 초중반에 방어력이 부족하게 되므로 왕룬에 방어력을 박는게 좋습니다.
3.23 추가
적 AP가 진짜 너무아프다하는경우 라일라이 가기전이나 라일라이를 간후 or 둘중 하나 가도 좋습니다.
하지만 라일라이 나오고나서는 적원딜데미지가 많이들어오기때문에 저는 그냥 수호천사를 삽니다.
라일라이 뒤로는 상대누가 잘컷냐 누가딜이 잘나오냐에따라 템이 많이 바뀝니다. 템은 유동적으로 선택해주시길!
상대편이 1AP 이거나 AP가 없을경우 - 2번템트리
(룬의 메아리) - (마관신) - (태양 불꽃 망토) - (얼어붙은심장) - (라일라이) - or or
마지막템 1개는 알아서 선택하도록 합시다. ( 상대편AD에 치명타 챔피언이 많으면 란두인도 좋습니다)
얼어붙은 심장을 간 이유는 방어력과 적 공격속도 감소도있지만 더불어 쿨감과 마나도 있는 아무무한테 필요없는게 없는 꿀템입니다. 리안드리의 고통도 좋습니다. 마관과 현재체력비례데미지와 체력 주문력 하나도 뺄게없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라일라이의 슬로우 옵션을 매우좋아하기에 라일라이를 갑니다. 상대편에 탱커가 많을경우 리안드리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1번 템트리의 경우 정말 꿀템입니다. 주문력과 마법저항력 거기다가 마법저항력 20감소입니다.
마법저항력감소 + 마법저항력 감소 + 마법관통력 이3개의 시너지로 인해 스킬딜은 물론이거니와
의 화염데미지 +아무무의 지속딜이 엄청납니다. 또한 아군에 AP챔피언이 넣는딜도 많이 상승시켜줍니다.
2번 템트리의경우에서는 을 가봤자 마법저항력이라는 그렇게 좋지않은 옵션이 생깁니다.(필자는 문양에 성장마저6개를 사용함) 상대 AD챔피언이 4명이상이기 때문이죠. 이경우에서는 의 딜 그리고 의 불꽃 의 마법관통력 패시브의 시너지가 좋으며 그다음템으로 을 감으로써 1번템트리보다는 조금더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합니다.
저는 이렇게 2개의 템트리를 거의 사용합니다. 사용해보다가 좋은템이 있으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3.23 추가
제가 딜탱아무무를 사용하기전에는 탱무무를 했었습니다. 그때의 템트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상대 올AD
(잿불거인) - (닌자의 신발) - (얼어붙은 심장) - (란두인의 예언) - (가시갑옷) - (수호천사)
1AP or 2AP
(잿불거인) - (속도의 장화 - (얼어붙은 심장) - (심연의 홀) - (란두인의 예언) - (수호천사)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1AP일때는 잘안가지만 상대가 2AP이거나, 광역딜이 카서스나 애니비아등 광역딜이 좋은챔피언이 있을때 서폿이 를 안간다고하면 심연의홀을 빼고 솔라리를 올려줍시다.
3AP 이상시
(잿불거인) - (속도의 장화) - (정령의 형상) - (심연의 홀) - (밴시의 장막) - (수호천사)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AP가많으면 대부분 서폿이 솔라리를 올립니다. 서폿한테 솔라리 갈거냐고 물어보고 안간다고하면 심연의홀을 빼고 솔라리를 올려줍시다.
신발을 로 둔이유는 or 둘중하나를 선택해야 하기때문입니다.
(신속의 장화) - 신속의 장화를 사는경우는 상대의 cc기가 그렇게 많지않을때 (거의 대부분 신속의장화 신습니다.)
(헤르메스의 발걸음) - 상대CC기가 많을때
신발 업그레이드는 대부분 or 대장이나 민첩성으로 합니다
대장의 경우는 이니시할때 아군들이 빨리와서 딜을 조금이라도 더넣을수 있습니다. 탱의경우는 대부분 대장을 사용합니다.
민첩의 경우는 한타,갱,도주 상관없이 이속20을 언제나 챙길수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무는 한타형 챔프이기에 대장을 많이 사용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픽창에서 상대편에 샤코가 나오면 라이너들 최대한 라인당기고 갱만당하지말라고 부탁하세요.
킨드레드는 대부분의경우 정글러가 아무무기때문에 스택쌓으러 들어올겁니다. 와드를하고 라이너를 불러서 킬을 따내면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하지만 초반에 킬이 정말 많이나지않는이상 궁배우고부터는 쨉도안되는 맹인
나머지 챔피언들은 쉽다 어렵다는 없지만 초중반에 킬차이만 안나고 중후반 넘어가면 충분히 이길수 있습니다.
카정을 안당하는 방법은 추가공략에 있습니다.
만약 인베를 가거나 인베방어를 함으로써 1렙싸움이 난다싶으면 붕대를 찍어야 하겠지만 붕대를 찍으면 정글링 진짜 죽어납니다. 인베최대한 가지말자고하고, 방어때도 붕대찍고 싸우지말고 빼도록합시다.
-카정 안당하고 갱갈수있는방법!!!!
일단 저는 시작시에 골렘 두꺼비 그런거 안먹습니다.
블루팀이던 퍼플팀이던 봇한테 리쉬를받아야하니 봇쪽의 버프를 챙깁니다.
블루팀이라면 레드 퍼플팀이라면 블루가 되겟죠. 리쉬를 받을때 블루팀이시라면 레드를 먹을때 강타데미지가 390입니다. 봇 라이너들이 리쉬를 해주면 피가 400~500정도 되겟죠. 그럼여기서 강타로 바로먹지말고 W킨채로 레드옆의 새끼골렘들을 때립니다. 그러다가 내피가 2칸반정도 빠졋다싶으면 강타를 씁시다. 그러면 다시 풀피됩니다. 퍼플팀의 경우는 강타로 먹을수 있겟다 싶을때 바로사용하도록합시다.
그럼 2렙이 되었죠 2렙때 바로 다음버프로 가서 바로다음버프를 먹읍시다. (버프 먹는도중에 강타가 생깁니다.) 상대 정글러는 아무무가 버프먹고 정글몹하나먹고 그다음버프를 먹을거라고 생각하거나 골렘이나 두꺼비먹고 버프 두개먹을거라고 생각하고 오기때문에 그때 오면 이미 아무무는 버프다챙기고 내려가서 정글몹 하나먹고있습니다. 상대가 정글 동선낭비 하는동안 3렙찍고 탑이나 미드갱을 갑시다.
아무무가 3렙찍고나서부터는 그렇게 약한캐릭도 아닙니다. 카정와서 싸울때 먼저 때릴수 있겟다 싶으면 숨어있다가 평타부터 치고 E 쿨마다 쓰다가 진짜 지금Q쓰면 무조건 맞겠다 싶으면 Q쓰세요 안집니다.
그리고 갱갈떄는 붕대부터 날리면 안됩니다. 우리편이 판테온이나 애니 패시브같이 확정스턴이 있다면 먼저 스턴걸어달라고 하고 붕대를맞추고 들어가도 되지만 확정CC가 아닐시엔 뒤로 돌아가거나, 가서 평타를 칠수있겠다 싶으면 들어갑니다. 우리라이너가 확정CC가 아닐경우 일단걸어가서 평타를 칩시다. 이때는 적라이너는 왠만해서 점멸안씁니다. 그럼 평타E를 사용해 피를 빼주다가 상대가 도주기가 있을경우 도주기를쓰고나서, 도주기가 없을경우 점멸을 쓰고나서 이때 붕대를 던집시다. 그럼 도주기가 있을경우 점멸을 쓰게되는거고, 도주기가없을경우 우리라이너와 합작해서 킬을 따내는겁니다.
(레드가 있을경우 갱성공률이 훨씬올라갑니다!)
(물론 상대 라이너의 거리가 더이상 멀어지면 붕대못맞추겟다 싶을시엔 붕대 던지셔야됩니다.)
궁을 배운 후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저는 궁을 배우면 일단 봇으로 갑니다 점멸이 있을경우 핑와하나사서 땅굴로갑니다. 일단 봇으로 가면서 서폿님 제가 궁먼저쓸테니 호응하지마세요라고 말해줍니다. 부쉬에있다가 점멸궁으로 봇둘다묶을수있겠다 싶은각이 나오면 망설이지 말고 점멸궁씁시다. 그럼 상대편이 점멸 도주기를 쓴다고해도 서폿의 cc, 아무무의붕대가 남아있기때문에 충분히 따낼수 있습니다.
점멸이 없을경우엔 서폿이 먼저 cc기를 걸거나 어그로를 끌고 붕대를맞춰서 들어가거나 걸어가서 궁쓸수있겟다싶으면 걸어서 들어갑시다. 붕대는 처음이아니라 적이 도망갈때 추노용으로 남겨두는게 더 좋습니다.
미드나 탑의경우도 초반 운영법에서 처럼 붕대부터 던지지마시고, 걸어가서 궁씁시다. 점멸이 있을경우 점멸은 쿨되면 돌아오니깐 망설이지마시고 점멸궁씁시다.
계속 한타의 반복입니다. 한타에서 아무무는 어마어마하게 중요한 챔피언이죠 하지만 아무무는 궁이 있는것과 없는것의 차이가 어마어마합니다. 일단 궁이 없다면 싸우지말자고 하세요. 그게최선입니다. 한타의 역할은 밑에 있습니다.
아무무는 이니시도 좋지만 적이 들어오는걸 저지하는데도 매우 좋은 챔피언입니다.
제가 아무무를 하면서 이니시를 하는경우는 상대 딜러 챔피언들이 수은이없고 궁맞으면 거의 살아가기 불가능하다 할때 쓰거나 기습적으로 옆에서나 점멸을 사용해 상대편을 4명 5명 묶을수 있겠다 싶을 경우, 우리편에 말파이트나 갈리오 알리스타 등 한타에 좋은 챔피언이있어서 같이들어가면 엄청난 효율이 나올거같다고 생각될때 입니다.
이경우가 아니고 우리딜러진 몸이 약하거나 , 상대에 밀고들어올 챔피언이 많다 이럴경우는 밀고들어오는 적을 묶어서 평타의 마저감소, 심홀의 마저감소를 이용해 앞라인부터 없애는것도 좋습니다. 상대편들 딜러 짜르겟다고 아무무는 딜 별로안나온다고 생각하고 막들어오는데 끝나고 보세요, 아무무딜 장난아니게 나옵니다. 궁은최대한 많이 맞출수 있도록 하며, 제템트리의 경우에 먼저 이니시해도 상대딜러진들 피많이빠져서 딜제대로 못넣고 도망다니기 바쁜상황 생길겁니다.
처음 쓰는 공략입니다.부족하더라도 많이봐주시고 시간날때마다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무를 진짜로 내챔피언으로 해서 시작해보고싶다 하시는분 , 궁금한점 있으시거나 지적하실게 있으시다면
"정글도는 아무무" 친구추가하셔서 메시지 보내시면 친절히 설명,답변,수정 해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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