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현 시즌 플레티넘 4에 서식하는 플레기 정글러 입니다.
리 신이 모스트 1 이구요 승률은 60퍼센트 언저리 입니다.
보통의 정글챔들은 첫 귀환에 정글 아이템 의 상위 아이템 이나 을 업그레이드 하는데요
리 신의 경우에는 업그레이드시 의 마나재생이 필요가 없고 정글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하자니 갱킹시에 딜이 모
자라서 를 자주 올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많이 보던 와중에 정글챔들 중에서 가 정글링 속도를 위해서 을 선템으로 올리는 것을 보고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최상위권 리 신 플레이어들의 템트리를 보았습니다.
꽤나 많은 유저분들이 선 을 리 신으로 올리고 계셨습니다.
저는 그 이후로 선 정글템 업그레이드가 아닌 선 을 주로 선택합니다. 하위템 은 범용성이 높아서
망했을 시에 정글 아이템인 또는 등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기에 하위템만 뽑으셔도 부담이 없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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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5 (+108) | 2481 | 마나 | 200 (+0.0) | 200 |
공격력 | 69 (+3.7) | 131.9 | 공격 속도 | 0.651 (+3%) | 0.983 |
5초당 체력회복 | 7.43 (+0.7) | 19.33 | 5초당 마나회복 | 50 (+0) | 50 |
방어력 | 36 (+4.9) | 119.3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1
- 레벨당 방어 +0.167x1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1
- 레벨당 쿨감소 -0.092%x1
- 공격 속도 +0.64%x1
- 공격 속도 +4.5%x1
- 공격력+0.95
- 방어+3.006
- 체력+24.12
- 마법 저항력+3.006
- 쿨감소-1.656%
- 공격 속도+5.14%
룬을 좀 특이하게 사용합니다.
리 신에 비해 준수한 정글링과 강력한 딜, 무서운 성장력을 갖춘 챔프들 (
) 이 너무나도 많고 이 친구들이 별다른 방해없이 정글링을 계속했다면 리 신이 초반부터 모든 라인을 부숴버리지 않는 이상 25분 전후로 한타에서의 존재감이 밀리기 시작합니다.
* 그 성장을 조금이라도 따라가고자 정글링에 큰 도움을 주는 공속룬을 채택했습니다.
기본
공격력 x 9
성장 방어력 x 9
성장 마법저항 x 9
공격 속도 x 3
vs AD
공격력 x 9
성장 방어력 x 9
성장 쿨타임 감소 x 6
공격속도 x 3
공격속도 x 3
vs AP
공격력 x 9
성장 체력 x 9
성장 마법저항 x 9
공격 속도 x 3
이 룬은 초반 강력함이 비교적 잘 안나옵니다. 리 신의 초반 강력함을 덜어내는 대신에 정글링에 수월한 공속
을 올려 초반 정글링 속도에 투자를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를 활용하면 공격속도가 상당하므로 기력 수급도 원활해집니다.
* 초반 공격속도가 빠른게 체감이 됩니다. 정글몹 상대로 평타를 치기가 수월하고 빠른 공속과 티아맷의 시너지로 큰 몹만 치셔도 잡몹정리가 잘 됩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마스터리는 대부분의 AD정글러 들의 마스터리와 매우 흡사합니다.
저는 결의 두번째 줄의 가 참 좋은것 같아서 찍었습니다. (이 특성은 처럼 이동시에 수풀을 사용 한다는 점을 상기하시면서 플레이 하시면 꽤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합니다, 강가 쪽에서는 무조건 이속 증가가 적용되니 부쉬를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결의 다섯 번째 줄의 을 찍었는데요. 저는 을 잘 가지않고 을 선호하기 때문에 강인함이 부족하여 찍었습니다. (이 부분은 취향 차이입니다.)
그 외에는 네번째 줄의 과 정도가 있는데요. 리 신같이 이 중요한 챔피언 들을
* 마스터리는 이 공략에선 이대로가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공명의 일격: 리 신이 음파를 맞은 적에게 돌진하여 55/80/105/130/155 (+1.15 추가AD)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이 잃은 체력에 따라 피해량이 최대 10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강철의 의지: 고된 수행으로 리 신이 전투에서 보다 잘 살아남을 수 있게 됩니다. 4초 동안 생명력 흡수,주문 흡혈율이 10/14/18/22/26%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70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무력화: 리 신이 폭풍으로 드러난 적을 4초 동안 약화시키며 이동 속도를 20/35/50/65/80%만큼 낮춥니다. 저하된 이동 속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회복됩니다. (범위: 350)
공격 대상과 부딪힌 적은 짧은 시간 공중에 떠오릅니다.
공격 대상은 적 챔피언과 부딪힐 때마다 추가로 대상의 추가 체력 12/15/1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375)
- 1
- 2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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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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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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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18
스킬 콤보는 워낙 알려진게 많고 뻔해서 전부 적지는 않겠습니다. 대신 초보분들이 잘 활용하지 않는 콤보를 몇가지 쓰겠습니다.
e - 점멸
상대방의 도주기가 존재하고 e스킬을 적중시기면 무조건 잡을 것 같다 할때에 많이 사용하는 콤보 입니다. e의 선 발동 모션과 함께 점멸을 사용하면 점멸로 리 신이 이동한 곳에서부터 e스킬이 발동하기 때문에 확정적으로 맞추는것이 가능합니다.
이후 도주기를 사용해도 슬로우로 따라잡는것이 가능하고 상대가 점멸을 사용해도 잡는 경우가 많아서 주로 갱킹시에 많이 사용합니다.
q - 점멸 - r - q
음파가 반드시 맞는다는 확신이 있어야 시도하는 콤보입니다. 딸피로 귀환전에 라인을 정리하는 방심한 라이너에게 사용하기 좋습니다.
이 콤보를 사용하면 상대방이 반응하기가 힘들다는게 장점입니다. q 이후 점멸을 사용하게 되면 점멸을 사용하기 전 위치에서 음파가 나가게되고 리 신이 점멸로 적 앞에 도착함과 동시에 음파 적중, 이후 r로 데미지가 들어가서 잃은 체력비례로 데미지가 강력해진 두번째 q로 마무리를 합니다.
다만 이 콤보는 점멸과 함께 궁극기도 같이 사용하게 되므로 이후의 갱킹이나 교전에서 약해집니다.
전에는 여러가지를 써 놓았지만 스킬 활용 팁 이라는게 경험에 맡기는게 대부분이라 플레이 하시면서 자신에게 맞게 활용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리 신은 마나가 없기 때문에 를 갑니다.
핵심 아이템
선 을 올리고 강타는 취향대로 가시면 됩니다. 저는 를 시야석의 대체품으로서 사용합니다.
시야석을 올리고 등을 올리면 템칸이 상당히 부족해집니다. 물론 이 부분은 취향입니다.
아이템 빌드
로 을 먼저 업그레이드 할 것인지 아니면 용사의 상위템인 를 먼저 올릴 것인지
는 상황따라 다릅니다. (게임이 엄청나게 망해서 팀에 탱커나 딜러가 부족하다 싶으실때 정글 아이템을 먼저 올리셔
서 사실 돈으로 빠르게 다른 효율좋은 아이템을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선 의 장점은 빠른 정글링 입니다. 사실 아이템트리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이미 많은 유저분들이 자신에게 맞고 선호하는 아이템들을 주로 사용하고 계시니까요.
위의 아이템트리는 초보분들이 순서 그대로 가셔도 큰 어려움 없이 플레이가 가능한 순으로 짜집기 해 놓은 것이지 공략을 참조하시는 만렙 유저분들이 그대로 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이 공략에서 유저 분들이 리 신에게 효율적인 아이템들을 알아가셔서 자신에게 맞는 템트리를 사용하셔야 한다고 생각해서 제가 리 신을 플레이하고 보면서 느낀 좋은 아이템들을 간단하게 소개만 해 드리겠습니다. 상황에따라 유동적으로 가주세요.
공격
방어
기타
* 공격 아이템 소개
칠흑의 양날도끼
+20%의 쿨감과 +300의 체력, +50의 공격력. 자신이 깎은 방어력이 팀에게도 적용이 되는 아이템 패시브 효과. 하위템 탐식의 망치의 깨알같은 평타 적중시 이동속도 증가효과로 추격과 도주에도 탁월합니다.
쿨감 -20%가 아주 큰 장점입니다. 적절한 체력과 공격력으로 인해 정글아이템 완성 후 가장 첫번째로 뽑아도 손색이 없는 아이템. 다만 아이템 완성 전에 딜로스가 좀 있고 하위템인 탐식의 망치가 애매합니다.
요우무의 유령검
공격력 +60의 높은수치와 +10%쿨감. 고유 지속 효과인 방어구 관통 +20과 사용 효과로 인한 이속과 공속 증가는 근접 맞다이와 도주, 추노시에 아주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오직 롱소드로만 이루어진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위템의 하위템이 오직 롱소드 뿐이기 때문에 부담이 없습니다. 콜필드의 전투망치, 톱날단검은 그 자체만으로도 높은 가성비의 아이템 이기 때문에 딜로스도 없습니다.
멜모셔스의 아귀
공격력 +55와 마법저항 +40, 방어구 관통 +10으로 고른 수치를 보유한 만능 아이템. 고유 지속 효과로 얻어지는 실드와 흡혈효과로 원거리 딜러들이 강력한 AP 누커들 상대로 자주 올리는 아이템 입니다.
공격 아이템 임에도 방어 아이템만큼의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AD계의 존야급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위 아이템인 주문 포식자가 가성비 높은 아이템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워낙 주문 포식자의 가성비가 높은 탓인지 상위템인 멜모셔스의 아귀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 하위템인 주문포식자인 상태로 유지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드락사르의 황혼검
공격력 +75라는 엄청난 수치와 이동속도 +5%, 방어구 관통 +10. 가격에 비해 아이템 스펙은 조금 아쉽습니다만 고유 지속효과가 좋아서 AD암살자들의 단짝인 아이템 입니다.
딜이 2% 모자란 느낌의 리 신이 가게되면 한명의 딜러는 확실하게 없앨 수 있습니다. 다만 딜러들이 자주 사용하는 아이템인 만큼 리 신이 활용하기엔 살짝 아쉬운 느낌이 있습니다.
게임이 유리할때 빠르게 올려서 상대를 찍어 누를때 자주 사용합니다.
굶주린 히드라
공격력 +75, 기본 체력 재생 +100%, 생명력 흡수 +12%. 근접 AD 딜러들이 애용하는 아이템 입니다. 흡혈효과와 사용효과로 인해서 라이너들이 자주 올립니다. 하위템인 티아멧이 사용효과로 인한 라인클리어에 좋고 상위템인 굶주린 히드라 역시 좋은 아이템이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는 편 입니다.
저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티아멧을 딜 아이템으로서 좋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사용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취향 차이)
거대한 히드라
공격력 +35 ,체력 +450, 기본 체력 재생 +100%. 근접 AD 탱커들 중에서 티아멧을 올리는 챔프들이 딜템으로서 자주 갑니다. 고유 지속 효과로 인해 체력템들과 효율이 높고 사용 효과 또한 체력이 높을수록 효율이 좋기 때문에 체력을 주 스탯으로 삼는 탱커들에게서 높은 사용률을 보입니다.
리 신의 경우에는 제 공략과 다른 탱커 리 신을 플레이 하시는 분들 중에서 잿불거인을 정글 아이템으로 올릴시에 티아멧을 거대한 히드라로 올리시면 됩니다.
저는 탱커 리 신을 플레이 하지 않기 때문에 가지 않습니다. (성향 차이)
* 방어 아이템 소개
망자의 갑옷
체력 +500, 방어력 +50의 가성비 높은 아이템. 고유 지속 효과 덕분에 기동력이 좋아지고 깨알같은 데미지와 슬로우로 추노와 도주에 좋습니다. 무엇보다 하위템들이 부담이 없어서 올리기 쉽습니다.
리 신에게 딱 맞는 아이템 입니다. 이속증가와 평타 적중시 슬로우 효과로 끊어먹기에 더욱 힘을 실어주기에 중반 타이밍에 특히 강력한 타이밍입니다. 스탯이 애매한게 단점이지만 앞서 말한 중반 타이밍에는 이 아이템으로도 원거리 딜러들의 딜을 받아낼 수 있으므로 방어력 아이템으로서 제격입니다.
란두인의 예언
체력 +500, 방어력 +60, 치명타로 입는 피해량 -10%. 망자의 갑옷과의 방어력 차이는 10정도지만 이 아이템이 훨씬 단단한 느낌을 줍니다. 치명타로 입는 피해량 -10%가 상당히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거기다가 사용 효과인 광역 슬로우가 리 신이 파고들시에 한층 더 큰 위협을 가하게 해줍니다. 고유 지속 효과도 쏠쏠합니다.
저는 티아멧과 정글아이템으로도 사용 효과를 가진 아이템이 많기 때문에 잘 가지 않습니다만 AD 딜러들이 많다면 반드시 올려줘야 하는 아이템 입니다.
가시갑옷
방어력 +100. 아주 간단하고 높은 수치입니다. 고유 지속효과가 기본공격의 반사뎀이기 때문에 원거리 딜러의 어그로를 끄는 탱커들이 사랑하는 아이템입니다. 람머스가 좋아하는 아이템 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올 AD 조합에 카운터 느낌으로 많이 올립니다.
고유 지속 효과의 반사뎀이 추가 방어력을 계수로 삼기 때문에 첫 코어로는 좀 무리이고 충분히 방어력을 높인 뒤에 올리는 아이템 입니다.
저는 리 신 으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리 신은 졸렬하게 자기 때릴것만 실컷 때리고 도망가는 챔피언 이라고 생각해서 정면에서 맞아줘야 효율을 발휘하는 이 아이템은 앞서 말씀드린 올 AD 에서도 가끔 사용합니다. 물론 가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성향 차이)
강철의 솔라리 팬던트
체력 +400, 기본 체력 재생 +100, 마법 저항력 +20, 쿨감 +10%. 싼 가격과 부담없는 하위템. 방호와 좋은 시너지를 자랑하는 고유 사용 효과. 아군의 마법 저항력을 올려주는 고유 오오라까지. 가히 완벽한 대 AP딜러용 팀파이트 아이템 입니다.
리 신에게 있어서 꿀같은 쿨타임 감소가 붙어있어 올립니다. 어느 것 하나 버릴 옵션이 없습니다. 상대 AP 딜러가 잘 컸다면 반드시 올려줘야 합니다. 서포터와 의견을 조율하여 템을 뽑아 주세요. 우리팀 서포터가 솔라리를 접고 미카엘을 올려서 아군 딜러의 생존을 더 좋게 할 수가 있습니다.
밴시의 장막
체력 +300, 마법 저항 +70, 기본 체력 재생 +100%. 고유 지속 효과인 주문 보호막은 위협적인 상대의 주요 스킬을 한번 막아줍니다. 말파이트의 궁극기나 세주아니의 궁극기와 같이 한타를 여는 광역 cc들을 효과적으로 막아 줄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대치구도시 상대의 스킬을 맞게 되면 그대로 벗겨져서 아이템의 효율이 반감된다는 건데요 적팀에 한타를 여는 위협적인 한방cc가 있지 않은 이상은 잘 가지 않습니다. 애초에 리 신은 기동성이 좋아서 대놓고 날아오는 광역 cc를 피하기 쉬워서 이기도 하죠.
적팀에 AP가 많은 경우에는 갑니다.
정령의 형상
체력 +500, 마법 저항 +55, 기본 체력 재생 +200%, 쿨감 +10%. 고유 지속 효과로서 받는 모든 치유 효과가 25% 증가합니다. 마법 저항력과 체력, 쿨감까지 갖추고 있어서 좋은 아이템입니다. 아군에 힐러가 있을시에 더 좋은 아이템 이기도 하구요 무엇보다 하위템들이 싸고 조합비도 저렴해서 아이템을 완성시키는데에 부담이 없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 아이템을 가지 않습니다. 주로 마법 저항력을 멜모셔스의 아귀 와 강철의 솔라리 팬던트로 해결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에는 방어력이 부실해지고 템칸이 모자라 잘 가지 않습니다.
적팀에 AP가 많아도 잘 선택하지 않습니다. (취향 차이)
스테락의 도전
체력 +400, 기본 공격력 +25%. 고유 지속 효과로 강력한 데미지를 입을시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하고 몸집이 커지며 기본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이 아이템은 처음 출시 되었을때 상당한 op아이템 이었습니다.
멜모셔스의 아귀와 단짝으로서 딸피인 챔피언이 실드로 버티고 죽지 않는 사기적인 시너지를 발휘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패치 후로 멜모셔스의 아귀와 이 아이템의 실드가 동시에 적용되지 않게 되면서 자연스레 묻힌 아이템 입니다.
저는 이 아이템을 가지 않습니다. 멜모셔스의 아귀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이죠. (탱 빌드를 올리는 리 신 유저분들은 거대한 히드라와의 효율이 좋으므로 올리셔도 됩니다.)
수호 천사
방어력 +60, 마법 저항 +45. 고유 지속 효과로서 사망시 4초후에 부활합니다. 주로 극 후반에 사용하는 아이템입니다. 상대방에 엄청난 누커가 있어서 진입시에 생존을 보장 할 수 없을때나 게임이 초반부에 터져서 방마저 모두 올려야 할 때 또는 너무나도 유리해서 굳히기를 해야 할 때 갑니다.
일단 목숨을 하나 더 준다는 점에선 매우 좋은 아이템 입니다. 다만 혼자 짤리거나 기습을 당하여 이 아이템이 소비 되었을 경우엔 골드를 낭비하게 되는거죠. 목숨이 두개인 만큼 하나일때 보다 더욱 가치있게 사용해야 합니다. 허무하게 빠지지만 않는다면 좋은 아이템 입니다.
궁극기를 장착한 리 신이 수호천사를 두르고 들어가면 점사하기 망설여지겠죠? 진입을 자주 시도해야 할 때 올려주세요.
* 기타 아이템 소개
수은 장식띄
마법 저항 +30. 고유 사용 효과로 모든 군중 제어 효과 (cc) 를 제거합니다. 요즘 미드에서 자주 나오는 챔피언인 말자하에게 빅 엿을 선사하는 아이템 입니다. 상대방 챔피언들이 나에게 강력한 cc를 자주 사용한다 싶을때 가주시면 됩니다.
이 아이템을 의외로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 말자하 상대로요. (궁극기가 절반인 말자하를 그대로 호구로 만들어 버립니다.) 후반가면 대체품으로 밴시의 장막을 올리시면 됩니다. 하지만 상대방의 cc가 너무 강력해서 꼭 수은이 필요하다 하시면 헤르메스의 시미터를 가주세요.
한번 써보시면 의외로 좋다는걸 느끼실 겁니다. 물론 가는 경우 리 신이 잘 성장해서 cc를 집중적으로 받을 때 말고는없습니다. (취향 차이)
시야석
체력 +150. 고유 사용 효과로 충전량을 소모하여 와드를 설치합니다. (상점 방문시 충전) 와드를 제공하는 정글아이템
이 아닌 등을 갈 경우에 많이 사용하는 아이템 입니다. 상위 아이템으로는 루비 시야석과 서포터가 사용하는 상위 아이템들이 있는데 저는 시야석을 사용 할 경우에 주로 서포터 상위 아이템을 갑니다.
강타의 사용효과를 애용하시는 분이나 초반에 공격적인 플레이를 하고싶으신 분들은 올리시길 추천합니다. 장신구 만으로는 와드 방호를 자주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시야석을 올리시면 와드 토템을 다른 장신구로 바꾸셔야 합니다.)
시야석을 올리시는 타이밍은
을 스킵하고 첫 아이템으로 또는 구매 후
시작으로 선 을 올리고 바로 정도로 빠르게 가져가시면 좋습니다.
+ 추가
탱빌드 리 신은 공략을 따로 작성 했습니다.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1003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렉사이는 리 신과 1대1로 잘 안놀아줍니다. 정글몹 아니면 아군 라이너들하고 자주 놀기때문에 정글 캠프나 갱킹 루트근처에 핑크 와드나 일반 와드를 잘 숨겨서 한개씩만 박아둬도 게임이 수월해집니다.
티아맷을 산 렉사이는 솔용을 잘 합니다. 렉사이가 티아멧을 완성시킨 시점에서 용쪽을 살펴주세요.
4발로 뛰어와서 몸 약한 친구들 허리를 분지르는 뺑소니범. e스킬과 유체화, 궁극기 등을 활용하면서 달려오면 알고도 못막습니다. 용의 분노로 밀어내도 궁으로 다시 들어옵니다. 미친놈이죠.
이 친구는 진입을 못막아서 어려운거지 진입을 허용한다고 해서 한타가 터지고 그런건 아닙니다. 연계가 무서운거죠.
6렙 이후 궁극기를 활용한 일자 갱킹이 엄청 강력합니다. 백업 잘 해주세요. 한번만 역갱치면 궁 빠진 헤카림은 한동안 갱킹을 성공시키기 어렵습니다.
아군 딜러들이 방관템 둘둘 두른 그브의 궁을 정면에서 맞아버리면 그대로 반피가 까이기 때문에 진입시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리 신도 예외는 아닙니다. 탱커라고 안터지는게 아니라 좀 더 느리게 터질 뿐 입니다. 스킬 빠졌을때 제압 하셔야 합니다.
라인 갱킹시에 시간 오래 끌리면 정글캠프 다 털립니다. 이후 억울하시다고 상대정글 카정 잘못 가시면 그브한테 터질수도 있습니다. 조심하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은 유틸성이 뛰어남과 동시에 6레벨에 딜이 굉장한 챔피언 입니다. 어떤 챔프를 상대 하시던 간에 항상 스킬 사용을 신중히 하신다면 지지는 않을거라 장담합니다.
그리고 초반에 죽어버리시면 그냥 망해버립니다. 요즘 자주 나오는 정글러들 ( ) 은 성장속도가 라이너 급이기 때문에 리 신은 따라잡기가 두배로 힘듭니다.
이나 정글을 말리기 위해 늦게 인베이드를 오는 같은 친구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 그 어떤 챔피언들을 상대로 하더라도 선공권을 취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리 신은 겉멋 챔피언 답게 슈퍼 플레이를 혼자서 설계 하는것이 가능합니다.
를 활용한 당구를 적의 시야가 없는 곳에서 성공시킨다던지, 상대방의 딜러들이 잠깐 앞에 나온 틈을 타서 토스 한다던지 등 상황을 한번에 뒤집거나 게임을 끝내버릴 수 있는 플레이는 모두 설계가 가능합니다.
리 신의 섣부른 진입은 게임을 망치기 쉽지만 타이밍만 알면 어렵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타이밍은 첫 용한타와 포탑 퍼블을 위한 라인 합류입니다.
용 한타나 라인 합류 싸움을 유도 해야 합니다. 싸움이 열리고 나서 중요한건 상대방이 백업 오는 루트에 와드가 되어 있어야 하는 겁니다. (용 한타시에 강타를 활용한 버스트딜로 용을 한번에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하시면 그냥 용으로 가셔서 용을 먼저 잡으시는게 좋습니다.)
궁극기를 활용한 기습 플레이
백업 오느라 정신없는 상대 라이너 또는 정글러를 상대로 보이지 않는 곳에서 대기를 타다가 를 활용한 스킬콤보를 넣어서 잡거나, 체력 압박을 넣어서 상대방으로 하여금 물러나게 해 수적 우위로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어야 합니다. (자리를 잘못 잡으면 혼자서 끊길 수 있으므로 너무 깊숙히 가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사실 입롤인데 그렇게 할 수 있는 상황이 은근 자주 나옵니다. 상대 챔프들이 라인 백업 싸움, 또는 오브젝트 싸움을 위해 이동 할 때에는 보통 찍어두고 싸우는 장소에 시야를 둔채로 이동하기 때문에 정글에서 튀어나오는 리 신에게 무방비
* 상대를 덮치는 플레이보다 우선시 해야 하는게 빠른 백업입니다. 먼저 라인에 빠르게 개입 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세요. 위에 서술한 플레이들은 자신의 백업이 너무 늦거나 팀원들이 싸움에서 상대편을 압도했을때에만 해야하는 플레이입니다.
사실 운영법 이라는게 당연한 것 밖에 없기 때문에 게임을 해보시면 많이 알게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용을 언제 시도하는지, 바론을 언제 시도하는지도 사실 경험에 의존한 경우가 대부분이고 이미 많이 알고 계시기 때문에 넘어 가겠습니다.
상대방 정글에 진입하여 카정을 성공하셨다면 카정을 성공한 캠프에 를 하나 박아두시는게 좋습니다. 상대
방이 카정당한 정글몹을 정리하는 모습을 로 보면서 어느쪽으로 이동하는지 파악하는게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의 동선을 읽을 수 있습니다.
* 칼날부리 버프를 가진 상대 정글이 지나가다가 칼날부리 패시브로 발견한 를 지우기만 해도 상대 정글의 칼날부리 버프를 빼고 시간낭비를 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좋습니다.
저는 리 신으로 첫 버프쪽 정글몹을 모두 먹습니다.
블루진영
작골 (강타) - 레드 - 칼날부리 (강타) - 용쪽 바위게 - 늑대 - 바론쪽 바위게- 블루 - 두꺼비
레드진영
두꺼비 (강타) - 블루 - 늑대 (강타) - 용쪽 바위게 - 칼날부리 - 바론쪽 바위게 - 레드 - 작골
첫 정글캠프 쪽에선 무조건 강타를 활용하시고 그 이후에는 편하신대로 활용하시면서 도시면 됩니다.
이렇게 정글링을 하시면 피가 매우 아슬아슬하지만 골드와 레벨을 크게 앞서갑니다. 첫 귀환에 티아멧을 뽑기도 하구요. 중간 중간에 라인 상황을 체크 하시며 장신구로 와딩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챔피언이나 에픽 몬스터와의 전부가 아닐시엔 레드 버프로 체력 회복도 되기 때문에 피가 모자란다 싶으실때 와딩을 하러 가시면 됩니다.
동선을 보시고 눈치 채셨겠지만, 피가 많이 빠졌을 시점에 바위게를 먹으러 갑니다. 바위게가 없다면 남은 체력을 확인 하시고 정글링을 하시면 됩니다. 꼭 첫 귀환전에 정글몹 전부를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저건 아주 이상적인 루트이고 사실 그대로 하기가 힘듭니다. 정글링이 빡빡하고 체력 압박이 심하지만 상대 정글러가 초반 라인 갱킹에 신경을 쓴다면 성공하기가 쉽습니다.
리 신 유저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정글링을 하실 때에는 방호와 평타를 잘 사용 하셔야 합니다. 정글몹이 나를 때릴거 같을때 방호로 데미지를 씹어주시는게 피 관리에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공속이 빠르기 때문에 정글몹의 피가 별로 없고 방호의 쿨이 얼마 남지 않았을때에는 정글몹의 어그로 수치를 확인하고 정글몹에게 맞지 않도록 뒷무빙을 하며 돌아오는 방호로 정글몹의 평타를 막아 준 뒤에 남은 스킬들로 마무리 해주시면 됩니다.
* 체력이 부족하여 바위게를 잡을 때에는 평타와 강철의 의지 (w스킬) 을 자주 사용하셔서 최대한 체력을 뽑아야 합니다.
또한 초반에는 와드가 부족 하기 때문에 확실한 역갱이 아니라면 라인에 길게 대기하지 마시고 바위게를 많이 먹으면서 와드의 공백을 메꿔야 합니다.
와드 방호 콤보를 위해 와드를 아끼는 플레이는 하지 않으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와드 방호를 사용할 와드가 없는 대신 라이너의 도움이 되는 와드를 박으면서 안전하게 백업 위주로 정글 동선을 짜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물론 초반을 넘겨서 정글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하셨다면 장신구 포함 와드를 두개 정도 들고 다니셔야 합니다. 탈출기로 한 개 와딩용으로 한 개
이나 을 갖추었기 때문에 와드 갯수에 여유가 있습니다. 상대 정글에 1차적으로 시야 장악을 해 준 뒤에 집을 들려 와드를 모두 충전 후 반대쪽 정글에 어슬렁 거리시면서 와드를 해 둔 정글에 상대 챔프가 보인다면 반대쪽에서 적극적으로 교전 유도를 해주시면 됩니다.
* 상대 챔프들의 합류 시간을 대충 예상 하신 뒤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리 신이 들어가서 상대 합류에 먼저 당해버리기 때문에 적당히 하시고 빠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잘 큰 딜러를 지키면서 싸우세요. 요즘에 대놓고 을 맞아주는 딜러들은 찾기 힘듭니다. 한타 시에 아군 탱
커의 진입으로 도주기나 이 빠진 적 딜러들을 주시하다 틈이 보이면 진입하셔서 어그로 끌다가 빠지시고를
반복 하시면 됩니다.
* 적의 시야가 없는 곳에서의 이니시는 좋지만 아군의 호응이 가능한 상황에서 시도해야 합니다.
눈치를 잘 보셔야 합니다. 싸움이 언제 열릴지 지켜보시다가 열린 이후에 빠른 판단이 중요합니다. 싸움이 막 열리고 나서는 상대 딜러들이 딜을 하기위해 급하게 진입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잘만 노리시면 전장 이탈이나 킬을 기록 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쓰는 공략이니 만큼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일단 시각 자료가 부족해서 보시기 힘드신 점이 있겠지만 템트리 만이라도 평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궁금하신 점이나 공략에서 변경이 필요할거 같다 하신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 주세요. 빠르게 답변 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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