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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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1표)
이렐리아, 칼날의 의지
Irelia, The Will of the Blades
18
0
12
1/1
골드 탈출 완료! 16.10.26 기준 플레3! 시즌6이렐!(업데이트중)

- 영악한정환(2016-10-26, 조회수: 5439)

시즌6, 애매해진 이렐리아.

 

 

그래도 합니다.

 

전 골드 수문장입니다. 공략글 쓰는거 재미있어 보여서 써봅니당.


16.10.26 - 플레3 달성! 다이아는 무리겠지..?

이렐리아, 칼날의 의지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15) 2585 마나 350 (+30.0) 860
공격력 65 (+3.5) 124.5 공격 속도 0.656 (+2.5%) 0.935
5초당 체력회복 6 (+0.85) 20.45 5초당 마나회복 8 (+0.79) 21.43
방어력 36 (+4.7) 115.9 마법 저항력 30 (+2.05) 64.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200.0 200.0
  • 공격력 +0.95
    x1
  • 공격 속도 +1.7%
    x1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 속도 +0.64%
    x1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0.95
  • 공격 속도
    +15.8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1.656%
총 가격 : 5,632 IP

파랑에 쿨감룬은 자유!
룬페 하나만 쓰려면 이렇게 가시고요, ad랑 싸우는 경우 파랑룬을 고정쿨감6개에 성장쿨감 3개로 박거나 성장쿨감 6개에 성장 마방 3개 박거나 성장쿨감 6개에 방어 3개 박아도 됩니다. 자기 스타일과 취향에 맞게 바꾸시되 정수에는 공속룬 고정하는게 좋아보입니다.

4.4

파랑에 쿨 안박고 상황에 따라 30~40 맞추는 식으로 가려고 합니다~~ 빨룬에 다시 올공속 올만에 쓰는데 좋네요.

10.26
룬. 왕룬에는 공속이 제일 좋습니다.

빨룬은 취향별로 쓰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격력, 공속 섞어도 되구요. 파랑의 경우에도 상대에 따라 고정 마방 성장 마방 혹은 성장 쿨감 등등 섞어주세요.


그리고
요즘 이렐 선픽 안하는데.. 가끔 꺼낼 때 되면 왕룬 방어, 노랑 성장체력, 파랑 마방계열, 빨강 공속 이렇게 한 번 해보려고 합니다...
소감은 나중에..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착취를 사용합니다. 갠적으로 흉포에 12를 주는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책략 12 가도 무방하겠지요.


4.4


책략을 올려보려고요.


방랑자 찍고요

비밀 창고 찍고요

무자비 에 3 정도찍고    명상에 2정도 찍는 식으로 해보려고 합니다. 옛날부터 느낀건데 마나회복 마스터리인 명상은 찍으면 라인전에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데 너무 많이 찍을 필욘 없더라고요...


산적 산적을 찍어서 라인전을 좀 해봤는데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흉포 책략 어느 쪽을 가도 되는데 조금 더 공격적으로 할 거냐 혹은 좀 더 안정적으로 할거냐에 따라 어떤 것을 선택하더라도 찍는 스타일이 달라질것 같습니다.



착취가 한창 좋았을 때 착취를 썼죠.. 지금은 전투의 열광이 제일 효율이 좋습니다. 흉포 2티어에서.. 원랜 양날의 검만 찍었는데요, 포식 한 번 써보려고요. 포식 찍고 3티어 타고난재능 찍어볼까 생각중입니다. 한 번 해보겠습니다. 그 아래로는 압제자 분쇄일격 전투열광 이렇게 가는게 좋습니다~! 결의는 저대로 가는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텔 점멸...! 고정이죠.

10.26
여전 텔 점멸이 젤 좋아보입니당.
아이오니아의 열정 (Ionian Fervor)
이렐리아가 스킬로 적을 맞히면 6초 동안 중첩을 1 얻습니다. (최대 4중첩) 이렐리아가 중첩당 7.5~25%(레벨에 따라)의 공격 속도를 얻으며 최재 중첩 시 기본 공격으로 10~61(+0.2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이나 구조물, 대형 몬스터 공격 시 중첩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챔피언을 맞히거나 챔피언이 아닌 적을 하나라도 맞힐 때마다 1중첩을 얻습니다.

구조물에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00)
칼날 쇄도 (Bladesurge)
마나 소모: 1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이렐리아가 적에게 돌진하여 5/25/45/65/85 (+0.7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하며 (0.09/0.10/0.11/0.12/0.13AD)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칼날 쇄도로 표식이 있는 적을 공격하거나 적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미니언에게는 55 (+챔피언 레벨당 10.7)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00)
저항의 춤 (Defiant Dance)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첫 번째 시전: 이렐리아가 칼날을 방어 대열로 정렬하며 힘을 충전합니다. 이렐리아가 받는 물리 피해량이 40~70%만큼, 마법 피해의 20~35%만큼 감소합니다. 이때 공격이나 이동은 할 수 없습니다.

두 번째 시전: 이렐리아가 칼날을 날리며 10/25/40/55/70 (+0.4 AD)(+0.4 AP)의 물리 피해를 가합니다. 피해량은 0.75초 충전 후 최대가 되어 30/75/120/165/210 (+1.2 AD)(+ 1.2 AP)까지 증가합니다.

저항의 춤은 적이 중단시킬 수 없습니다.
쌍검협무 (Flawless Due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이렐리아가 칼날 2개를 던집니다. 두 번째 칼날이 목표 위치에 도착한 뒤 두 칼날이 서로를 향해 날아가며, 이때 칼날에 적중한 적은 80/125/170/215/26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고 0.75초 동안 기절합니다.

챔피언 및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 시 5초 동안 표식이 남습니다.

이렐리아가 3.5초 후 자신의 위치에서 자동으로 스킬을 재사용합니다. 군중 제어 효과의 영향을 받는 동안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75)
선봉진격검 (Vanguard's Ed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5/105/85초
이렐리아가 칼날 다발을 발사합니다.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칼날 다발이 넓게 펼쳐지며 이때 칼날은 125/250/375 (+0.7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챔피언 및 대형 몬스터에게 5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펼쳐진 칼날 다발은 2.5초 동안 결계를 형성합니다. 이 결계를 적이 통과하면 125/250/37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상황에 따라 스킬을 한 번에 다 퍼붓냐, 아니냐 갈릴 테고요, 정해진 콤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상황에 맞는 멋진 스킬사용을 해보세요. 전 골드 수문장이기 때문에 여기에 더 길게 쓰진 않겠습니다.


이렐을 많이 픽 안하고 플레를 가서.. 저보다 잘하시는분들이 많아서 할 말이 없군요. 압제자를 찍기때문에 E스킬을 쓰고난 후 딜 잘 해주시구요. 무빙샷, 스킬평타캔슬 신경쓰기 등등. 그리고 상황에 따라서는 큐를 걍 박아야 할지 아껴야 할지.. 이런거 잘 체크하셔야 합니당.

스킬 활용 팁

 다만 1렙 스킬의 종류는 E를 찍는 경우와 Q를 찍는 경우로 갈립니다. 일반적으로 상대가 근거리 챔이면 E부터 찍고 원거리 챔이면 Q부터 찍습니다. 1렙 W는 지금은 별론 것 같습니다. E->Q든 Q->E든 순서대로 찍고 3렙부터는 W선마로 찍으면 됩니다. W R E Q 순으로 마스터하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은 부패물약으로 해줍시다.

 

이렐로는 저렙 딜교를 너무 즐기면 안됩니다. 그리고 착취 돌아오는 것도 잘 확인하시면서 싸우셔야 합니다.

 

 

 

 

4.4 현재 생각하는 필수템

 

 (얼어붙은 건틀릿)얼어붙은 건틀릿,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구인수의 격노검

이 세 템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닌자의 신발: 격노)(헤르메스의 발걸음: 격노)(기동력의 장화: 격노)(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격노)(신속의 장화: 격노)(광전사의 군화: 격노)

신발 업그레이드는 격노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경우는 상황에 맞춰서 하시면 됩니다.

 

위의 신발과 3코어 템 이외에 생각해볼 여러 템들을 나열해보겠습니다.

 

아참 그리고 장신구는... 중반 이후에... 이렐은 라인클리어 혹은 라인 푸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텔을 든  탑 라이너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파랑 장신구를 강추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탐지기를 가는 경우는 있을 것인데 파랑장신구가 훨씬 좋은 판이 많습니다.

 


그 외 갈 수 있는 템들(아래 템 이미지들은 나중에 추가할게요. 더 보기좋게 만들겠습니다.)


추천도는 5점 만점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의 예언 (추천도 4점)


상대 원딜이 너무 크거나(특히 치명타딜이 무서운 경우), 평타챔들이 상당히 쎄다 할 때 올리면 됩니다. 한타 기여도도 훨씬 올려주고 추노에도 용이하죠.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양불꽃 망토 (추천도 3.3점)


상대 씨씨기가 너무 강력해서 평타딜을 방해하고 ad가 좀 많으면 좋습니다. 잘 가게 되지는 않는데 언제나 생각하고 있어야 되는 좋은 템입니다. 한타기여에도 도움이 되네요.

 

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천사 (추천도 3.5점)


체력을 마구 뻥튀기 하는게 아닌 이렐리아에게 수호천사 옵션은 항상 좋은 선택지입니다.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함께 올려주는 템도 흔하지 않기 때문에 AD와 AP에 대한 대비를 동시에 하기 좋죠.

 

(거대한 히드라)거대한 히드라 (추천도 3.5점)


라인 클리어와 한타에 기여를 주는 딜탱템입니다. 올릴 경우 4코어 정도로 올려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공속과 광역딜의 구인수, 마법저항력과 체력, 쿨감 그리고 회복력 강화의 정령의 형상, 방어력과 공격적인 옵션과 한타 기여도 증가의 얼건이 갖춰진 후 올려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전 거드라는 완전 필수템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상대의 빽또가 너무 엄청날 때 거드라를 가면 좋습니다. 라인 클리어 자체는 구인수+얼건으로 해결이 되거든요..! 구인수+거드라 시너지가 매우 좋아서 암튼 좋은 템이긴 한데 상황 맞춰서...!

 

Hexdrinker(주문포식자)주문포식자 (추천도 4.5점)


주포는 꼭 나중에 맬모를 안가더라도 가성비가 상당히 좋은 템입니다. 첨에 스택 깔듯이 하나 갖추고 다른 코어템들 쭉 맞추는 식으로 해도 좋고, 나중에 올려도 좋습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맬모 (추천도 4점)


참 좋죠. 특히 생명장악 효과가 이렐리아의 역관광 플레이와 잘 어울립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의 장막 (추천도 3.5점)


상대팀에 ap가 1인 이상 있고, 스킬 기반의 챔프들이 많다면 올리면 좋습니다. 밴시의 경우 카운터 ap 템이지만 스킬 무효화의 경우 어떤 종류의 스킬이든 무효화 시키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헤르메스의 시미터)헤르메스의 시미터(추천도 3.5 점)


말자하같은 놈들이 있다면 올리면 좋은 템입니다. 마법저항력이 붙은 템이긴 하지만 공템으로 분류하는게 맞고요, 좋은 유틸이 붙어있다고 봐야 합니다.

 

맬모나 시미터 올리는 경우 이 템, 구인수, 신발, 정령의형상, 얼건 이렇게 5템 이외에 남은 한 템은 무조건 방템계열을 올려주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요. 상대에 탱커가 전무하다면 막템도 공템을 가서 아예 딜량을 올리는 것도 방법이긴 할겁니다.

 

(드락사르의 황혼검)드락사르의 황혼검(추천도 1점)


효율이 좀 떨어지겠지만 도주기가 좋은 상대이거나 탱이 부족한 상대라면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거의 올릴 일이 없어보입니다. - 이거 올릴 바엔 얼망 가서 지속딜을 늘리는게 낫죠 사실...

 

(굶주린 히드라)굶주린 히드라 (추천도 2.5점)


딜을 엄청 올려주고 흡혈옵션 덕에 이렐리아라는 챔프와 시너지가 어울립니다. 게다가 구인수때문에 공속이 보충이 되는 상황이라 굶드라를 가는 것은 좋지만... 이런 딜템 계열을 올릴 때는(딜탱템과 탱차이가 상당하기 때문에) 항상 생각을 잘 해야 합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락한 왕의 검 (추천도 3점)


몰왕검도 좋은 옵션인데 요즘은 몰왕을 너무 빨리 올리면 효율이 안좋은것 같습니다. 가야할 경우에는 좀 늦게 올리는게... 아니면 빌지워터정도 올려두고 나중에 업해주는게 효율이 좋을 것 같네요.

 

(스태틱의 단검)스태틱의 단검(추천도 2.5점)


이렐이 갈만한 템 중 하나입니다. 추가 데미지 뿐 아니라 이속 옵션이 상당히 좋아요. 하지만 이것역시 빠르게 올리면 탱로스를 심하게 유발합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의 갑옷 (추천도 3.5점)


이속 옵션에다 추가 데미지 옵션이 있어서 탱템임에도 딜에 도움을 줍니다. 스테락과는 성격이 다르다고 봐야합니다. 이렐이 가기에 상당히 좋은 템입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얼어붙은 망치 (추천도 3.5점)

 

얼망은 다 좋은데 이거보다 다른 템이 한타에 훨씬 좋다는 기회비용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 템도 상황에 따라 올릴 수 있는 템은 분명 확실합니다. 가줘야할 때가 있습니다.

4.4-  니달리, 에코 등을 만날 때 중후반에 올려주면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테락의 분노 (추천도 4.5점)


꿀템이긴 한데 이렐리아에게 뭔가 애매합니다. 딜러 컨셉 이렐을 하실 때는 무조건 가야합니다. 근데 딜탱 이렐리아는 스테락보단 역시 다른템, 아니면 차라리 수호천사가 확실한 옵션인 것 같습니다. 상황에 따라 올릴 일이 자주 생기죠... 어감이 좀 오해가 생길 것 같아서 다시 설명합니다. 가엔도 가엔인데 상대가 ap ad 안가리고 순딜이나 순간 버스트가 좋으면 무조건 올려서 생존률을 높여주세요~~! 주문검과의 시너지도 좋습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요우무의 유령검 (추천도 4.2점)


요우무도 이렐하고 잘 어울리는 템이 되었습니다.ㅋㅋ 특히 액티브 효과가 매우 좋죠... 액티브를 자주 활용할 것 같은 게임일 경우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4.4 룬에 쿨 10을 안 넣고 게임이 무난하게 흘러가면(내가 어느 정도 딜도 탱도 좀 된다 싶으면) 4코어로 올릴만한 템입니다...! 당분간 좀 고정해서 올려보려고요. 요즘 개인적으로 신속신보단 다른 신발을 올려서... 요우무를 필수코어로 올리는 것도 좋아보이거든요. 물론 이걸 2코어나 3코어로 올리는건 애매합니다. 좀 더 해보고 다시 글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요즘.ㅠㅠ




4.5


점수는 그냥 재미있으시라고 넣어봤어요 어떤 템이든 갈만합니다. 기묘하게 상황에 맞춰가는게 중요한 것이지요.



4.7 완성템 예시설명.


1. 구인수, 정령, 얼건, 요우무를 갈 때의 예시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얼어붙은 건틀릿)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닌자의 신발: 격노)(헤르메스의 발걸음: 격노)(신속의 장화: 격노) + 상황에 맞는 템 하나 가시면 됩니다.


2. 지금 이렐리아에게 가장 강력한 1코어템은 구인수의 격노검이 맞는 것 같습니다.  거기에 더불어 정령의 형상과 얼어붙은 건틀릿이 딜탱, 유틸적 측면 시너지를 얻고 거기에  갠적으로 4코어에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요우무까지 갖춘다면 매우 이상적이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남은 한자리에 상황에 맞는 템을 올림으로 부족한 측면이 많이 보충이 될거구요... 위와같은 템트리로 간다면 전 거드라는 아예 생각을 안할 것 같구요, (실제로 거드라 전 일단 안올리고 이씁니다) 상대 AP와 AD 비율, 그리고 성장 여부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얼어붙은 망치나 스테락의 분노가 좋은 옵션이 될듯 합니다.

신발의 경우 AD상대가 부담스럽다면 신발을 닌신을 가주면 되고 AP, 특히 CC기가 부담스러우면 헤르메스 신을 가면 되겠구요.. 


상대조합이 1~2AP이거나 1~2AD등의 일반적인 상황이면.. 위의 4코어를 기반으로 충분히 유동적이면서 템효율 크게 손해 안보는 템트리를 갈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미지의 최종아이템을 좀 더 직관적으로 수정했습니다. 똥신부분은 다른 신발로 상황에 맞춰 업그레이드하란 뜻입니다.






ㅁㄴㅇㄹ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에코
다이애나
알리스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렐리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은 되게 많습니다. 라인전이나 챔프 상성에 한정하기 보다는 게임 전체적인 측면에서 몇자 적었습니다.

 

Ekko(에코)일단 에코(탑미드정글서폿 안가리고).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이새키 궁땜에 상당히 빡칩니다. 에코의 경우 꼭 탑에코가 아니어도 그냥 이친구가 좀 짜증이 나더라고요. 정글에코도 글코 미드에코도 글코요. 특히 궁은 약간 회피기의 성격도 갖고 있기 때문에... 근접딜러이고 만렙이 아니라면 Q딜레이가 상당한 이렐리아에게 상당히 짜증이 나는 챔프입니다.

4.4 탑 2:2 싸움도 그렇고요 한타 페이즈도 그렇고 에코가 정말 좋습니다~~ 딜과 탱이 다 되다보니...

 

Diana(다이애나)그리고 탑 다이애나. 에코와는 다르게 탑으로 와도 좀 꺼려집니다. 특히 라인전에서 사릴 줄 아는 다이애나라면 좀 짜증납니다. 다이애나의 W가 돌아올 때마다 이렐리아에게는 악영향을 끼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다이애나의 w는 딜 옵션이 붙어있기 때문에 한타에서도 좋겠군요.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 근접 돌진기 캐릭인 이렐리아에게 알리스타의 존재는 까다롭습니다. W로 팅구고 Q로 띄우고~~ 궁으로 오래 살고. 탱템을 주로 올리기 때문에 지속딜을 해야하는 이렐리아에게는 카운터픽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듯 합니다.

 

 

위에 카운터픽으로 3개만 쓰라고 해서 썼는데... 라인전 상대로는 당연히 판테온, 올라프 등 전통적인 카운터픽들이 존재합니다. 그 설명은 나중에 천천히 업데이트를 하면서 완성하면 될 것 같군요.

 

 

그리고 상대하기 쉬운 챔프는 지금은 나열을 안했습니다. 왜냐하면 상대 탑라이너가 누구냐도 중요하지만 상대 정글과 우리정글이 누구냐가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미드라이너 개입과 서포터 로밍까지 생각하면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집니다. 쉬운 상대는 없다고 생각하고 게임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안그러면 저처럼 충이 되지요.

 

암튼 엄밀히 말하면 이렐리아는 사리기만 하면 CS 경험치 다 잘 챙길 수 있는 챔프입니다. 게다가 텔레포트를 들기 때문에 점화라이너가 오더라도 킬각 안주고 포기할거 포기하면 누가 와도 할만합니다. 결국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 가장 중요하겠지요. 그래서 이렐리아 얼굴을 박아넣었습니다.




탑 챔피언들 나열해보겠습니다.(위에 언급된 챔이 중복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Garen(가렌) 가렌 : 가렌이 6렙을 먼저 찍는 상황이 있습니다. Q침묵맞고 아차 하고 죽는 경우가 있거든요. 가렌이 6렙을 먼저 찍는 이유는 상대가 갱을 한두번 오거나 내가 무리해서 딜교를 한 경우거나 할텐데요, 상대에 가렌이 있을 땐 가렌을 죽이는거도 죽이는거지만 이렐이 안죽는게 더 중요합니다. 2딜템+딜탱템을 가는 이렐리아가 중반이후에 충분히 존재력을 발휘할 수 있고 E스킬을 통해 우리 딜러를 지키거나 가렌의 움직임을 충분히 방해할 수 있는 상황이 나오기 때문에, 킬각이 나오면야 좋겠지만 그게 아닐 때는 사려주는게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그리고 상대 룬특성에 따라 딜교양상이 달라지니까요, 무리한 딜교보단 우리정글과 상대정글의 움직임을 주시하세요. 물론 미드의 개입여부도 생각하시구요.


Galio(갈리오) 갈리오 : 그 뭐 짤짤이로 후어! 하면서 라인전을 하는데요, 제 기억에 무난했던걸로 기억합니다.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 화약통을 센스있게 잘 없애주시는게 중요하구요, 갱플 6렙되었을때 아군에게 콜 주고 갱플이 궁이나 텔을 쓸 때 나도 격전지에 지원을 바로바로 가는게 중요합니다. 라인전은 할만할거에요 솔킬각도 나올거고요.


Gragas(그라가스) 그라가스 : 이녀석은 갱호응이 무섭습니다. 와딩에 특히 더 신경쓰시고 궁맞고 어이없이 상대포탑쪽으로 튕겨져 꽁킬을 주는 경우 등 이런거 조심하면 그럭저럭일겁니다.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 전 이런 원거리캐 상대로는 Q를 먼저 찍고 라인을 당겨먹습니다. 상황봐서 미니언Q후 E박고딜교할 경우나오면 하면 좋구요, 그 그브 E였나요. 그거 쓸때 조심해서 피해서 딜교하시고요, 얘도 나보다 6렙을 먼저 찍게 될때 순간 스킬 버스트하는거 조심하세요. 어이없이 궁맞고 죽으면 리얼 억울하거든요.


Gnar(나르) 나르 : 메가나르 되었을 때 안싸우는식으로 하고요 부메랑 잘 피하시고요. 이친구랑 할 때도 Q부터 찍고 해요.


Nasus(나서스)나서스 : 나서스 상대로는 절대 라인을 무리해서 밀지 마세요 이놈 라인 유지력만 좋아지고 프리징만 됩니다. 그렇다고 이렐이 무리해서 히드라같은 템을 빨리 올릴 이유도 없어요. 일단 구인수부터 가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친구랑 싸울 땐 라이너도 그렇고 정글러도 그렇고 무리하면 안됩니다. 자칫잘못하면 역관광 더블킬 주고 게임 GG나옵니다. 라인 당겨드세요. 확실하게 상대 시야 없을 때 갱오면 킬 노리시구요. 솔킬각이 나올 때가 있긴 한데 많진 않을겁니다.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 단단한 친구이고 갱호응이 좋습니다. 근데 할만했던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Nocturne(녹턴)녹턴 : 할만했던거같습니다. 다만 공포맞는거랑 시야밖에서 궁으로 날아와가지고 내가 2:1로 물리거나 혹은 미드로밍이나, 봇로밍 갓다가 텔로 오거나 이런 일이 있으니까.. 미아콜이 필수입니다.


Nunu(누누)누누 : 유지력은 좋은데 갱호응이 엄청 좋은건 아니고.. 라인 당겨먹으면서 천천히 해야됩니다. 단단한 편이라 마음 급하게 먹으면 안됩니다.


Nidalee(니달리)니달리 : 탑니달리는 잘 안오긴하는데요, 사실 정글니달리가 훨씬 무섭습니다. 다른 포지션의 아군들이 굉장히 힘들어할 것이거든요. 암튼 탑 니달리는 오면 이렐리아가 라인을 좀 푸쉬하는식으로 해도 되고, 당기면서 해도 되는데 6렙전에 평타짤이랑 창던지기 같은거만 좀 조심하면서 상황봐서 딜교해주시고 하면 솔킬각도 자주 나오고 집도 보낼일이 있을겁니다.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 일단 사리는게 좋구요, 그렇다고 딜교를 아주 안할 필요는 없는데, 많이 할수록 안좋습니다. 얘 그 스택쌓이면 데미지 주는거땜에 그냥 적당히 견제한다는식으로 액션만 취하고 6렙이후를 노리는게 나아보입니다. 이친구도 나보다 6렙 먼저 찍으면 좀 짜증나는친구입니다. 미니언 웨이브나 이런거 좀 포기해도 안죽는거가 낫습니다.


Diana(다이애나) 다이애나 : 잘 사릴줄 알고 딜교를 무식하게 하지 않는 다이애나라면(스킬낭비를 안하는) 서로 솔킬이 잘 안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본을 항상 지키면서 싸우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이애나 Q 가 다이애나 입장에서 오른쪽으로 휘어 들어가지않습니까. 이거 피하는거 무빙 신경쓰고, 내 w와 다이애나의 w 가 상쇄되는게 가장 안좋은 상황입니다. w키는 타이밍을 최대한 아끼고 착취와 e를 통해 딜교 타이밍 혹은 6렙 후 순딜 타이밍 노려보시면 라인전 괜찮을겁니다.

Ryze(라이즈) 라이즈 : 저렙 짤짤이 좀 아플 수 있는데 대체로 이렐리아가 압도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하지만 조심안하다가 자꾸 킬따이면 답없어지지요.

Rammus(람머스) 람머스 : 이 친구가 라인유지력도 괜찮고 탱키함과 딜링이 동시에 되는 친구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정글을 자주 콜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무작정 갱을 와라보다는 최대한 역갱을 노리고(상대에게 스킬 소진을 강요하고) 무리한 다이브는 절대 하지 않는걸로...

Rumble(럼블)럼블 : 처음에 라인푸쉬가 좋아서 좀 그런데요, 이 친구 상대로는 1렙 E찍는게 맞는거같더라고요. CS먹는거 잘 방해해주면서 라인 당기고 잘 줏어먹으면서 4~5렙 이후를 노리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스킬이 다 안갖춰져있을 때는 럼블이 좀 더 우위인거같긴합니다.

Renekton(레넥톤)레넥톤 : 전투본능 발휘해서 맞짱 너무 뜰 필요 없습니다. cs포기할건 포기하고 몇몇 타이밍만 넘기면 라인전도, 한타도 이렐리아가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특정 타이밍에 욕심부리고 집 안가다가 궁있는 레넥과 상대 정글에게, 혹은 점화레넥에게 다이브 당하는 타이밍이 생길 수 있으니, 집에 가야할 것 같을땐 미련없이 갑시다.

Leona(레오나)레오나 : 안 만나봤습니다. 그런데 레오나는 방어력을 올리는게 효율이 좋은 챔프라서... 그래도 탱키한 면을 가진 챔프 치고는 이렐이 그렇게 상성에서 안꿀릴 것 같네요. 하지만 갱호응은 최상급이라는 것을 절대 무시해선 안되겠죠.

Rek'Sai(렉사이)렉사이 : 렉샤이 이녀석은 간발의 차이로 살아나가는 걸 잘하는 놈입니다. 기본적으로 탱키한 템이 코어템이고 스킬이 라인복귀나 라인 유지, 그리고 갱호응 등... 굳이 킬을 딴다기보단 함께 성장하는데 좀 특화가 되어 있는 편이라, 인내심 가지고 라인전 하는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물론 이놈이 구덩이 파놓은건 밟아서 잘 없애주세요.

Rengar(렝가) 렝가 : 렝가같은경우 저렙 킬을 조심해야됩니다. 특히 점화들고온놈이면 걍 선2렙 준다고 생각하고 그냥 당겨먹는게 맘편할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안만나보긴했는데... 무난히 성장하면 이렐이 훨씬 좋으니까요, 핑와 많이 챙기는거 잊지않고 9렙이후로 탐지기 업글하는거 잊지않으면, 하실만할겁니다 초반~후반까지요. 왜냐하면 이렐 E가 렝가 마크하기에 나쁘지 않아서 탐지기+E와 함께라면 우리 딜러진을 지키는데 굉장히 효율적이거든요.

Lucian(루시안) 루시안 : 탑에서 1:1로는 안만나봤는데 이친구야 라인클리어가 좋고 도주기가 상당히 좋은 편이기 때문에 저같으면 6렙 궁이 생긴 이후에 미니언 Q 타고 들어가서 E박아넣고 순간적으로 딜을 해서 플을 빼거나 킬을 노릴 것 같습니다.

Lulu(룰루)룰루 : 라인푸쉬, cc, 생존기 등 짜증납니다. 

Lee Sin(리 신)리신 : 라인푸쉬좋지만 리신은 투사체를 던지는 챔프입니다. 상대 정글 개입에 있어 리신의 호응이 좋기 때문에, 그런 점들을 조심하면서 운영한다면 이친구도 무난할 것입니다.

Riven(리븐)리븐 : 1~2렙때 무리만 안하면 계속 이렐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구인수를 먼저 가주세요.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 안죽습니다..ㅠ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이 : 요즘 탑에서 안만나봤는데 마스터이가 E스턴 한 번 걸리면 빈사상태가 되기 때문에...할만할 것입니다.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 : 라인전이 좋은 편입니다. 요즘 다시 나올 것 같다는 말이 도는거같던데...

Malzahar(말자하)말자하 : 안만나봤습니다만, 꼭 탑이 아니어도 미드에 나온다면 역시 헤르메스 시미터가 필템이 되겠슴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 인내심을 가지십시오. 상성 안좋고 단단합니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모데카이저 : 기억이 안나는데 아마 할만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 전략적으로 탑모르가나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라인전에서는 안정적인 파밍을 추구하고 중후반 이후 적극적인 CC기활용으로 한타에 기여하는, 상당히 귀찮은 놈입니다. 1;1싸움을 하거나 갱콜을 해도 은근히 생존하기에 용이한 놈이라... 이친구랑 할 때도 참 인내력과 굳건한 멘탈이 필요합니다. 장판때문에 푸쉬도 정말 빠르고 말이지요.

Dr. Mundo(문도 박사)문도 박사 : 식칼 너무 맞으면 안됩니다. 가끔 cs방해할려고 한대정도 맞을 순 있겠지만요. 그리고 이놈이 궁을 킬때, 내가 모든 딜을 때려박아 버스트를 할지와 스킬과 딜낭비를 안할지를 일단 결정을 해야 합니다. 순간적으로요. 문도나온다고(블라디도마찬가지) 굳이 점화 들 필요 없습니다. 텔이 훨씬 좋습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미스포츈 : 만난적없습니다. 다만 이녀석 cc기와 순간폭딜을 무시하면 안됩니다. 

Vi(바이)바이 : 구인수 갖고오는 이렐이 쉽게 이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라인푸쉬와 갱호응이 상당히 좋아서 이런 면을 조심해야합니다 1:1보다는.

Veigar(베이가)베이가 : 탑베이가... 요즘은 나올일이 없을 것 같네요 안만나봣습니다. 다만 이친구가 상대편에 있다면 헤르메스 시미터는 역시 갈만한 옵션입니다.

Vayne(베인)베인 : 다른건 스킬구성 살펴보시고 하면 될텐데 하나만 말씀드리자면 벽꿍이랑 궁키고 투명접근하는거 조심해야 합니다. 이외에는 베인이 워낙 상황에 따라 다른 챔프라..

Vel'Koz(벨코즈)벨코즈 : 탑에선 만난 적 없구요, 이친구에게 스킬 일점사를 당하면 이렐이 버스트로 녹는 상황이 자주 연출될 수 있습니다. 스킬 특성을 잘 숙지를 하세요(스킬들 사정거리나 어떤 식으로 발사되는지 그런거... 이새키 그 T자로 발사되는거 개짱남)

Volibear(볼리베어)볼리베어 : 얘는 자꾸 킬을 딸려고 하면 안됩니다. 갱호응이나 2:2에서 이렐보다 훨씬 좋기때문에 상대와 내 레벨, 상대 템과 내 템을 확실히 인식해놓고 라인전에 임해야됩니다. 당연히 상성상 체력이 빠르게 차면서 고뎀을 주는 놈인데 이렐이 안좋죠. 볼리베어에게는 순삭당할일은 없습니다. 특히 저렙에서요. 죽이기보단 내가 안죽는것, 그리고 미세한 부분들, 시야나 CS수급 등 이런거에 신경을 쓰면 충분히 중반이후에 이렐이 날뛸수있습니다. 텔 이용해서 타라인 이득 보는거 등. 볼베랑 할땐 특히 미니맵보는게 중요합니다. 밥상뒤엎기 한번 당하고 상대 정글 CC연계당하면 노답이거든요. 글고 일케 죽을때는 걍 플 쓰지 말고 죽는게 낫고요. 3킬 4킬이면 문젠데 1킬 2킬, 그것도 내가 무리해서 쌈걸어서 죽은거 아니면 멘탈잡고하면 됩니다.이친구가 그리고 탑속도로 뚫는 타입도 아니거든요. 타워철거가 매우 빠른편도 아니라서... 라인클리어도 보통이고요. 게임 전체를 보면 이렐 괜찮습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 전 1렙 Q를 찍고 라인전을 시작하고요 딜교 마니 해봣자 쟤 회복이 좋아서... 견제하는정도만 상황봐서 해주시고 라인 당겨드시면서 싸우시는게 좋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크랭크 : 깜짝 타워QE당해서 어이없이 당할 수 있습니다. 손맛좋은 아귀블츠 조심하시고요 대체로 라인전 할만할겁니다. 2:2싸움에서 6렙이후 침묵당하는게 상당히 짜증인데 그런거 제외하면 갱조심하면서 하면 이렐이 더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Poppy(뽀삐)뽀삐 : 벽꿍을 조심하세요.  Q 딜을 추가로 하고싶거나 미니언 막타 활용하고싶으면 둥근원통 빠진 후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렐 대 뽀삐는 뽀삐가 생존이 좋은 편이라... 구인수이후에 특히 할만하긴한데 확실하게 킬을 딸 수 있을땐 따는게 좋습니다. 이득을 벌려놔야 나중에 영향이 오거든요.

Sion(사이온)사이온 : 딜교나 라인관리에서 대체로 손해보는 구도입니다. 무리안하는걸로...

Sejuani(세주아니)세주아니 : 역시 탱키한 친구라 만만치않긴 합니다. 하지만 다른 탱딜이나 탱커 챔프에 비해 딜링에 있어서 그 카리스마가 좀 떨어지기 때문에 역시 우리정글과 상대 정글의 위치파악에 집중하면서 라인전을 해야겠습니다.

Shen(쉔)쉔 : 궁끊어주기. 도발조심하기. 그외엔 더 약해진것같습니다. 내가 텔로 따라가야할지 아니면 라인을 밀어야할지를 잘 판단해야합니다. 무조건 텔타고 따라가는건 오바구요. 순간적으로 교전이 일어나는곳의 상황을 빠르게 파악해야합니다.

Shyvana(쉬바나)쉬바나 : 쉬바나가 지금도 좋긴한데 애매한 뚜벅이라 후반 갈수록 좀 안좋아집니다. 이놈 몸주변에 불둘르는거랑 불침뱉는거 잘 피하면서 딜교하면 딜교에서도 우위에 있을 것입니다.

Swain(스웨인)

Skarner(스카너)

Xin Zhao(신 짜오)

Singed(신지드)

Amumu(아무무)

Akali(아칼리)

Aatrox(아트록스)

Alistar(알리스타)

Yasuo(야스오)

Annie(애니)

Wukong(오공)

Elise(엘리스)

Warwick(워윅)

Udyr(우디르)

Urgot(우르곳)

Evelynn(이블린)

Illaoi(일라오이)

Jarvan IV(자르반 4세)

Olaf(올라프)

Jayce(제이스)

Zed(제드)

Jax(잭스)

Zac(자크)

Cho'Gath(초가스)

Karma(카르마)

Kassadin(카사딘)

Karthus(카서스)

Cassiopeia(카시오페아)

Katarina(카타리나)

Khazix(카직스)

Zilean(질리언)

Kennen(케넨)

Kayle(케일)

Quinn(퀸)

Taric(타릭)

Talon(탈론)

Trundle(트런들)

Tahm Kench(탐 켄치)

Tristana(트리스타나)

Tryndamere(트린다미어)

Teemo(티모)

Pantheon(판테온)

Fiddlesticks(피들스틱)

Hecarim(헤카림)

Fizz(피즈)

Fiora(피오라)

Heimerdinger(하이머딩거)


현재 4.5. 나중에 계속 추가하겠습니다.

4.7 베인까지 이야기해봤습니다.

4.7 오후 아 이거 시간이 오래걸리네요. 한번 대략 써놓고 나중에 추가로쓰려했는데... 상대 챔프 스킬도 Q인지 E인지 확실히 써야하고 해서. 오랜 기간동안 천천히 추가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와드가 없을 땐 사립니다.

 

와드를 박아서 시야가 확보되어 있을 땐 미니맵에 더욱 신경을 쓰고 시야가 없는 곳을 항상 주시합니다.


4.5


복귀때마다 웬만하면 핑와 무조건 사갑니다. 하나를 박아놓은 상태일때도 전 사갈때가 있습니다. 쫄보라서..

 

중반 운영법

 현재 자신의 성장 상황과 템 종류에 따라 약간 달라질 수 있겠지만 중반의 이렐리아는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딜, 탱 다 꽤 될 것이고요, 중반부터는 파랑 장신구를 통해 우리 부쉬 다 밝히고 핑와 사라질때마다 박고 오브젝트 시간 체크해서 텔이 있냐 없냐에 따라 동선 낭비를 안하면 좋겠네요. 

 

후반 운영법

 나중에 쓸게요.

 

팀파이트시 역할

상대 주요 딜러를 묶는다.

 

우리 주요 딜러를 지킨다.

 

순간 버스트 타이밍을 잘 본다.

 

나에게 딜이 집중되면 곤란하다. 물론 성공적으로 어그로를 끈 경우가 나온다면 좋지만 이렐리아가 의외로 순삭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심 또 조심.

 

정말 별로 안나오는 상황이지만 Q로 미니언을 타거나 챔프에게 돌진해서 E를 박아넣어 교전을 시작한다.

 

챔피언별 대응법

 이건 점차 업뎃하겠습니다.

 

마치며

저도 많이 배워야 하는 사람입니다. 고수분들과 여러 유저분들께 가르침 얻고자 이렇게 공략글을 써본 것입니다. 이렐리아에 대해 잘 모르시거나 롤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분들, 혹은 롤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은 제 글에서 얻는 것이 있을 수 있겠지만, 대체로 저보다 뛰어나신 분들이 이 글을 볼 것입니다. 댓글로 많은 가르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p.s - 이제 더 열심히 잘 해서 올라가야지!! 하하. 일단 기본틀만 이렇게 짜놓고 티어도 좀 올려보고 공략도 이쁘게 꾸며볼게요. 재밌네요 쓰는거...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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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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