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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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18
12
0
1/1
[다5] 손잭스도 따라하는 승률 70% 내외 코그모 간단공략. 카이팅은 딜낭비입니다.

- Didz(2016-04-04, 조회수: 2707)

일단 시작 전 인증..

시즌2부터 설렁 설렁 하던 유저로 시즌별로 꿀챔프만 빨던 원딜러입니다.
시즌3는 군문제로 골드 시즌 4, 5 플레 유지하다가 이번시즌은 초반에 좀 빡세게 돌려서 빠르게
다이아를 찍었습니다.

현재 코그모는 모든 원딜 케릭터중에 가장 강제 캐리력이 높으며 무난하게 성장해서 한타를 했을 시 적 모든케릭을 씹어먹고 한타를 종결 낼 수 있을정도로 한타력이 좋습니다. 

코그모를 픽 했을 때 가장 최악의 구도는 스플릿 위주의 운영에 흔들리며 한타를 피하는 적이며 우리 팀에 강제 이니시가 없는 상황에서 가장 힘듭니다.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9,528 IP
룬은 무조건 이 룬을 들고갑니다. 
원래 w에 공격속도가 있을때엔 일반 원딜룬도 사용했으나 w 공격속도 너프 이후 이 룬 없이 1코어 타이밍에 이전과 다르게 너무 지나치게 약해졌습니다. 이 룬을 처음 사용 할 때에 막타 치는게 조금 안 익숙 할 수 있는데 적응하시면 이 룬이 기존 룬보다 더 먹기 수월한 상황도 자주 나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가장 기본적인 스펠입니다. 무난한 상황에서 사용합니다

제가 제일 선호하는 스펠입니다. 아군 서폿이 알리, 소라카, 타릭, 나미 등 바람술사의 축복을 찍는 서포터의 경우 무조건적으로 이렇게 스펠을 듭니다. 
일반적으로 상대방이 소라카면 점화를 드는 서포터가 많은데 힐 스펠을 서포터가 들 경우에 치감에 영향을 안 받을 뿐더러 바람술사의 축복 효과까지 받아서 힐량의 차이가 점화 걸렸을때를 기준으로 약 2.2배 차이가 나게됩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미드라이너나 정글러가 라인을 먹을떄 급슥하더라도 w를 키고 역관광을 무난하게 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스펠이기도 합니다. 서포터가 힐을 든다면 무조건적으로 추천하는 스펠.

미드 트페, 정글 람머스, 바텀 레오나 등 확정스턴이 3~4인일 경우에 서폿이 '소라카,알리,쓰레쉬'라면 듭니다. 그 외의 서폿은 어차피 정화로 풀어도 죽으니 안듭니다.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6/20/24/28/32%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0/110/150/190/23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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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ew평평평평평평평평x10 r r

스킬 활용 팁

 코그모는 e 스킬의 활용이 무엇보다 어마어마하게 중요합니다. 

e스킬은 럼블과 브라움의 궁극기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상대방에게 직접 타격 하는 경우도 좋지만 퇴로를 막는 것을 1순위로 하여 자신에게 다가오는 속도와 도망치는 속도를 늦출 때를 구분해서 써야합니다.

w로 딜을 하는 도중 r을 섞는것은 딱 한 경우입니다. 내가 죽기 직전에 상대방을 데려가려고 할때 내가 죽기 한틱전에 r을 섞습니다. 그 외에는 헬퍼가 아닌 이상 앵간하면 섞지 않습니다. 교전시 q를 먼저 맞춰놓으면 좋으나 그거 맞추려고 하느니 차라리 0.1초라도 더 움직여서 포지셔닝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w키고 e를 맞춰서 상대방과 이속 차이가 날때 그냥 상대 우클릭 한번 해놓으면 알아서 쫒아가서 때립니다. 절대 때리면서 땅찍어서 카이팅 한다고 딜낭비하지마세요. (롤알못은 그거 보고도 '헬퍼다 빼액!' 거리지만 가뿐히 무시합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트리입니다. 일단 서포터가 소라카나 나미 같은 경우 라인 유지력이 좋기 때문에 상대방을 킬 하려는 욕심보다는 상대방보다 무조건 cs를 많이 챙기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수확의 낫을 갑니다. 수확의 낫은 1코어에는 영향을 덜 주지만 2코어가 상대방보다 1.5배 빠르게 나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군 서포터가 그렇지 않은 경우엔 도란검을 갑니다. 다만 귀환시 돈이 애매하다면 곡괭이와 함께 수확의 낫을 사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첫 코어가 나오고나면 예열 관리( 구인수 8스택 관리) 를 해놓은 상태에선 동성장 급인 '어떤 원딜과 싸워도 무조건 이깁니다.' 물론 스펠 상황이 같을때가 기준입니다. 구인수의 가격이 2800원인데 2800원으로 원코어가 나오는 원딜은 아무도 없습니다. 심지어 원코어가 나와도 이깁니다. 예열 관리에 힘써주고 예열이 안 된 상태에서는 왠만하면 절대 싸우지 않도록 하면 라인전을 그때부턴 편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두번째 코어는 무조건 루난입니다.
예전에는 두번째 코어를 몰왕을 가기도 했지만 실제로 템트리를 타보면 보통 1.5코어와 2코어 사이에 한타가 주로 일어납니다. 몰왕의 가격은 3400원으로 루난보다 약 800원 비쌉니다. 물론 봇을 씹어먹었다면 몰왕을 가는것도 좋은 성택입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 한타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싶다면 루난을 먼저가는 것이 옳은 선택입니다. (참고로 선 몰왕가다가 드래곤 한타에서 딸피 적 4명 놓쳐보면 그때부터 선 루난 가게됩니다.)

세번쨰 코어는 당연히 몰왕 4,5 코어는 상황에 맞춰서 가는 편이지만 퓨어탱커가 없으면 왠만하면 멜모셔스, 시미터 or 멜모셔스, 벤시 or 벤시, 시미터 같은 식으로 가는 편입니다. 이런식으로 템이 나오게 되면 마방 150이라 ap딜에도 안죽고 ad 딜러는 치러 오지도 못하는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어차피 딜은 3코어 까지만 나와도 충분해서 벤시 올린다고 딜로스 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미친놈입니다. 무조건 밴합시다.
플래시 꿍이던 꿍꽝이던 몇몇 Bj급 분들은 피하시던데 앵간한 보통 사람이면 절대 못피합니다. 죽지도않고 다이브도 답없고 뚜벅이인 코그모한테 정말 최악의 상성입니다. 아군이 가져오면 좋지만 적이 선픽할테니 무조건 밴합시다.
마스터 이
마이갓입니다. 서폿이 알리, 브라움이면 상관없지만 알리는 밴이고 브라움일 가능성은 굉장히 낮으니 그냥 밴합시다. 변수는 없애는게 가장 좋습니다.
이즈리얼
이즈리얼은 라인전 단계에서는 서로 크면서 크게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만 한타 페이지에서 보통 코그모는 적 탱라인을 녹이다가 적 원딜을 노려서 순삭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즈리얼은 그런 플레이를 하기가 어렵고 q포킹으로 한타 시작 전 예열을 위해 cs를 치다가 빈사상태가 되서 한타를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황도 자주 나옵니다. 한타페이지에서 최악의 원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칼리스타
곱등이입니다. 빡대가리라 딜하려면 앞으로 들어올 수 밖에 없습니다. 예열해주면서 탱라인 녹이다가 칼리스타 우클릭 한번이면 2초반에 사라지는 기적을 볼 수 있습니다. 동네북입니다.
징크스
뚜벅이입니다. 가끔 로켓폼으로 한두대 치려고 오는데 치러 올떄 e각도 잘잡아서 한번 뿌려주고 w키고 떄리면 2코어 이상 1:1 상황에서 거의 필킬납니다. 참고로 쫒아가면서 때리는 건 카이팅 안하고 상대 케릭 우클릭 한번 해놓으면 알아서 쫒아가면서 개 잘 때립니다.(e로 이속차이가 날 경우에) 괜히 카이팅한다고 땅클릭 하면 딜로스 쩔게 나니 그냥 상대케릭 우클릭 한번만 합시다.
케이틀린
라인전에서 조금 고통받다가 구인수 나오면 예열한 직후에 계속 싸움 걸면 됩니다. e 판정이 호구라서 e로 날아가다가 한 3대 더 맞고 빈사상태 됩니다. 동네북입니다. 딜차이가 심해서 그냥 떄려잡으면됩니다.
코그모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조합입니다. 
적 조합중 최악은 알리스타가 포함된 다이브 조합과 스플릿 푸쉬형 조합 입니다. 
그러므로 알리스타와 마이는 최대한 잘라주는 것이 좋으며
아군 케릭터 중 가장 코그모와 호흡이 잘 맞는 케릭터는 아지르, 케일이 있습니다.
케일이 있으면 블츠 그랩에 일부러 당겨져도 혼자 5명을 다 녹이고 돌아오는 카미가제 코그모가 가능해지며 
아지르는 적 브루저 3명을 밀어버리고 같이 적을 다 조져버리거나 코그모한테 5명이 다 달려들때 유유히 죽창으로 펜타킬을 이뤄 내는 등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물론 다인큐가 아니면 이런 조합을 짜기엔 어렵지만 미드 아지르 장인인 친구가 있다면 같이 돌려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무조건 사립니다. 적 정글이 안 보이면 q와 e로 cs를 받아먹으며 최대한 물리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초반 운영법

w와 q활용이 정말 중요합니다. 구인수가 나오기 전까지를 초반이라고 이야기 할 때 정말 cs를 모든 스킬을 다 쏟아부어서 영혼을 다해서 챙겨먹어야합니다. 구인수만 뜨면 라인전을 뒤엎는다는 생각으로 타워를 끼고 cs를 받아먹더라도 안 죽고 cs 최대 파밍을 목표로 합니다. 

다만 상대 정글이 보이고 딜교환 각이 나왔을 경우엔 딜교환을 하는데 이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열광 스택관리입니다. 열광 스택이 중간에 끊길 것 같으면 e와 q로 상대를 맞춰서 스택이 중간에 안 끊기고 싸움을 이어가면 스택 차이로 킬이 나오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구인수가 나온 다음은 라인전 패왕입니다. 열 관리가 된 상태에서 최대한 딜교환을 시도합니다. 물론 상대방 정글과 미드 위치를 봐가면서.

 

후반 운영법

 cs먹다 짤리는 일을 최소화 하고 정글 먹을때 w 활용을 막 쓰지 않도록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코그모 한타시 가장 중요한 것 세가지는 e 활용, 포지셔닝, 플래시 활용입니다.


포지셔닝은 무조건적으로 적 확정cc를 안 맞는 위치가 최우선이며 벽이 있는 경우 벽 뒤에서 딜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플래시는 적 cc를 피하거나 적에게 순간적으로 프리딜을 넣을 수 있는 위치면 무조건 씁니다. 적 한 중앙에서 2초 이상 프리딜을 넣으면 무조건 한타 이깁니다.

참고로 타게팅은 다가오는 탱커를 떄리다가 원딜이 사정권 안에 오면 앞플래쉬 써서라도 적 원딜 점사하면 거의 한타 90% 이상 이깁니다. (2초안에 점멸 반응 안하면 적 원딜도 죽습니다.) 




아래 영상 시작시 따라가면서 때리는 장면은 그냥 w키고 우클릭 하면 알아서 카이팅을 합니다 

(이거보고 헬퍼라고 하는새끼들은 ㄹㅇ 롤알못이니 무시하셔도됩니다.)

이후에 2명을 잡고 e로  드레이븐을 짜르려고 시도했으나 실패했고 벽뒤에서 w를 키고 스택 예열을 한 뒤 플래시 타면 트리플킬 각이라 앞플래시로 세명을 잡는 모습입니다.



두번째 영상은 타워에서 대치시 e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마찬가지로 e쓰고 적 우클릭 해서 카이팅 하다가 트페 골카를 보고 r로 마무리 짓고 뒤로 한번 빠졌다가 e쿨이 다시 찼을때 나머지 둘을 잡는 영상입니다. 익숙해지면 의외로 쉽습니다.

<영상에 잡음이 있으니 소리는 끄고 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모든 케릭 상대하는 법이 비슷하나 주의해야 할 챔프 몇가지만 말씀드리자면 


이놈 상대할땐 앵간하면 서폿한테 부탁해서 탈진듭시다. 의외로 1:1 상황이 많이나오는데 구인수 상황에서도 탈진없으면 집니다. 반대로 탈진 있으면 드레이븐이 도망도 못치고 무조건 죽습니다.

서로 1코어 상황일때 코르기가 들어왔다면 인광탄은 무조건 플래시로 피해야됩니다. 대신 뒤로 피하는건 최악의 선택이고 상대방에 접근하도록 플래시를 써서 상대가 플래시를써도 죽는 상황을 만드는게 베스트입니다. 안되면 옆으로라도 타서 인광탄은 피해줍시다.

마치며

 코그모는 헬퍼가 썼을때도 쎄지만 그냥 써도 드럽게 쎕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카이팅 잘하는 코그모가 잘하는 코그모인지 아는데 아니 프로들도 앵간하면 말뚝딜합니다. 최대한 카이팅을 안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게 잘하는 겁니다 카이팅을 연습해서 손 개빠르게 해봤자 카이팅 안하고 포지셔닝 잘 잡는 코그모보다 딜 못넣습니다.. 카이팅 연습하지말고 cs먹는 연습이랑 포지셔닝 연습하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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