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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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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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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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5 ) 브실골플 탑 쉔으로 꿀빨자 수정중

- 아주큰형(2016-04-05, 조회수: 2863)

브실골플에서 쉔으로 꿀빨아봅시다

 

 

일단 편의상 반말로 쓰겠음

 

 

본인은 4,5시즌 플레에서 머물다 현시즌 다이아 찍은 상황이며, 원래 모스트챔프가 쉔은 아니었으나
 
리메이크 이후 꿀냄새를 맡고 몇게임 하다보니까  '이걸로 좀 빨아야겠다'하는 생각이 들었음
 
 
이번시즌 모스트랑 승률인데 상위권 챔프들이 대부분 요새 잘 볼수있는 챔프인 반면에 모스트는 뜬금없는 쉔이지
 
쉔으로 다이아를 찍은건 아니지만 플레 상위티어까지는 도움을 굉장히 많이받았던거같아
 
 
 
머 어쨌든 요점은 올라갈수록 쓰기에 빡세지만 하위구간에선 조금만 이해하면 충분히 좋은 꿀챔이라는거지
 
 
일단 내 공략은 당신들 모스트를 쉔으로 만들겠다는게 아니라 이챔프 저챔프 다 해보고 이런저런 꿀을 다 빨고싶은
 
유저인데 그중에 쉔이 꼈으면 하는 사람들이 있으면 보라는거야
 
 
다음에 해당되면 일단 보는걸 추천해
 
1. 난 룬페이지가 별로 없다
   - ㅇㅇ 나도 ad공속룬 끼고한다 원딜 룬이랑 동일하게 썼고, 해당 세팅이 없어도 쉔때문에 맞추는게 아니라 그냥
      남들 다쓰는 원딜 공용룬 세팅한다 생각하고 사면 됨
 
2. 난 랭크게임 함께 돌리는 정글러가 있다 혹은 바텀유저가 있다
   - 정글러와 함께 돌려서 탑을 존나게 파라는게 아니라 다른라인에서 쉽게 3:2 , 4:2 구도를 만들수 있기 때문
      정글러의 타 라인 갱킹에 궁으로써 호응 가능
   - 바텀은 쉔이 궁타기 가장 좋은 라인으로써 바텀에서 궁콜할때마다 궁만 잘타줘도 본인의 듀오 바텀유저가 실력이
      우수하다면 게임을 거져먹을수 있음
 
3. 난 상대가 내 챔프를 낯설어했으면 좋겠다
   - 리메이크 쉔을 하면서 많이 들은 몇가지 말이 있다 '쉔 바뀌고 쓰레기아님?' '와 시@발 뭔딜임' 기존 쉔보다
      라인전을 파밍만하며 무난하게 가긴 어려워졌으나, 같이 비비면서 싸우는 근접 딜탱챔들하고 비벼지기엔 훨씬
      좋아졌다
 
4. 난 텔포를 내 라인에만 쓰고싶다
   - ㅇㅇ..다른라인에 궁 잘타고 텔로 탑라인 복귀하면 됨..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6,756 IP

원딜할때 쓰던 룬 고대로 갖다가 썼다

 

 

난원래 포지션을 정해놓고 하지를 않아서..(이기는건 이기는건데 일단 재미없으면 하고싶지가 않다..)

 

그때그때 하고싶은 포지션을 하곤 하는데, 사실 타 공략들중에 남들 잘 안쓰는 어떤 특정 챔프용 룬을 사용한 공략은

 

아무나 따라하기 좀 그렇잖아 뭔가 룬페이지랑 룬도 새로 다 사서 맞춰야할거같고.. 그챔프아니면 쓸일도 없는데

 

나중에 안하게되면 아깝잖아

 

 

나도 그래서 룬 이렇게 썼는데 뭐 난 전혀 불만없이 잘썼어 쉔의 q스킬 변경으로 인해 사용 후 평타 3대가 강화되는데

 

이 3대를 얼마나 챔프에게 잘 맞추느냐도 딜교 이득을 보는 시점에 굉장히 중요하지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은 12/0/18 로 꾸준히 이렇게 썼었고, 눈치가 빠른사람은 알아차렸겠지만 컨셉은 일단 라인에서 오래 붙어있을수

 

있게 세팅을 한거야 체력재생이나 흡혈류 특성들을 죄다 골라 찍으면서 조금이나마 더 라인에서 오래 파밍하고

 

소소한 딜교환 이후에 다음 스킬쿨까지 사리면서 상대보다 많은 체력을 회복하자 라는 생각에서 이렇게 가도록 하자

점화 점멸도 괜찮을거같지만 난 텔이 더 좋아서 무조건적으로 텔 듭니다

 

후반 운영할때도 궁만 들고있는거랑 텔이랑 함께들고있는건 상대입장에서도 느껴지는게 다르거든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50~101(+12%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7.5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30/290/450 (+추가 체력의 16%)(+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24/512/800 (+추가 체력의 28%)(+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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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스킬 콤보

 e - q - w 평(무빙)평(무빙)평(무빙) 끝

 

 

스킬 활용 팁

 패시브 설명에 보면 쉔이 아군이나 적 챔프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치면 패시브 쿨이 4초 감소한다는데 패시브 쿨 돌고있는

 

시점 뿐만 아니라 바로 스킬 맞추면 그냥 쿨 안도는 상태여도 원래10초인데 6초쿨 돌고 그럼.

 

 

6초짜리 쿨이 돌때 스킬을 한번 더 맞추면 2초남고 그다음에 스킬쓰면 바로 패시브 한번 더 발동 개꿀 

 

 

 

각 스킬을 뜯어보면 일단 q스킬 같은경우엔 이제 더이상 짤짤이가 아닌 평타 강화 스킬이다 닌자주제에 얍삽함을

 

포기하고 근접전을 택한 아이러니한 상황이지만 개인적으로 쉔을 파게 만든 스킬이다

 

 

리메이크쉔을 처음 해보는사람은 느낄것이다 '이 칼은 뭔데 날 쫓아다닐까' q스킬은 이 칼을 나에게 불러들이는

 

스킬이고, 불러들여진 후부터 3타가 상대 최대체력 퍼뎀으로 들어간다

 

그 칼이 불러들여지는 경로에 적 챔프가 있다면 q스킬 3타가 강화되어지는데 기존 q스킬 3타 보다 2퍼센트씩 더

 

높은 체력퍼뎀이 들어가고 공속이 50퍼센트나 상승하는 괴랄함을 뽐낸다

 

 

w스킬같은경우엔 설명에 보이는 그대로다 평타를 무시한다 걍 딜만 안박히는게 아니라 평타 강화스킬들

 

ex) 트페 카드, 피오라 e스킬, 리븐 평캔때 들어오는 패시브 평타 추가딜 등등..

 

깨알같이 한두대 차이로 살아가는 그림이 잘 나오는데 아마 이친구덕인것 같다

 

 

e스킬은 기존과 별 차이없는 도발인데 다만 이제 도발당한상대한테 들어오는 데미지 감소같은건 없다

 

r스킬은 걍 기존과 똑같다 한타합류 또는 아군세이브용으로 적절하게 이용하면 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선템은 상대가 누가나와도 도란방패다 다른템 갈만한게 없다

 

단한번도 다른템으로 시작을 해본적이없다 특성에서 설명했지만 스킬쿨 돌리면서 체력회복 꾸준히 하면서

 

라인 질질끄는게 목표기때문에 도란방패만큼 좋은 효율을 내는템은 없다고 보고, 특성과 도란방패만으로도

 

1렙때 초당체력회복 5를 달고가기때문에 굉장히 달달하다

 

초당 체젠 5가 잘 체감이 안되겠지만 생각해보면 30초에 한번씩 포션 한개씩 자동으로 빨린다고 생각하면 될거같다 ㅇㅋ?

 

 

특징적인부분으로는 .. 없다 템에선 특징적인게 없다 그냥 아무나 다 가는템이고 쉔뿐만 아니라 탑 하드 탱커들은

 

보통 요새 이렇게 가니까.. 여기서 고정은 썬파에 스테락정도 될듯하고 비사지 란두인 솔라리 등은 상대 챔프

 

ap 랑 ad비중 혹은 우리팀이 갔나 안갔나에 따라 적절히 가면 될듯하다

 

 

 

고정으로 가는 템들만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야겠다 썬파같은경우 늘 쉔과 찰떡궁합이었고, 라인클리어 및 착취의

 

손아귀 특성 활성화에 굉~장히 좋기때문에 상대가 올 ap가 되는 상황이 아니면 무조건 가주도록 하고,

 

스테락같은경우엔 쉔이 현재 캐릭터 자체가 체력이 굉~ 장히 낮게 설정이 되어있어서 현재 쉔에게 체력을 올려주는 템

 

자체가 굉장히 반가울 뿐더러 캐릭터 컨셉 자체가 본인스스로 집단구타를 유도하기 때문에 집중포화가 되는 그 타이밍

 

을 견뎌주는템으로 스테락만한 친구가 없다고 생각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뽀삐
모든스킬이 다 괴롭다 탑 근접챔프는 앵간하면 상대할만하다고 느껴지는데(라인전기준)

맞딜도 버겁고 견제나 cs수급도 뽀삐가 수월하고, 갱호응이나 갱면역 다 월등한듯


걍 솔직히 젤 짜증나는건 쉔은 도발긁는 맛인데 w키고 걍 무시 짜증남 ㅋ
걍 원거리 ad챔이 잘하면 다 힘듬 다만 퀸은 보이지도 못하는상태로 뚜까맞는게 속상할따름..

라이즈
맞딜도 못이기고 리메이크 후 견제도 불가능하고 .. 걍 갱 안부르면 라인전 뿐만 아니라 게임을 못이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노틸러스
강화 q 3타로 지속적으로 괴롭혀주면 깜짝놀라면서 e로 파밍함. 다만 갱호응이 워낙좋고

한타때 기여도는 아무래도 노틸이 좋기때문에 라인전에서 꾸준히 괴롭혀주면서 나는

다른라인에 강하게 개입하는 방향으로 풀면될듯

사실 노틸뿐아니라 갖가지 단단한 덩치들에게 대부분 해당되는 내용

체력퍼뎀이 생각보다 초반에 탱커들 놀래키는맛이 있음
리븐
리븐의 q3타에 내 도발이 씹히지만 않으면 맞딜 자체는 6렙 이전까지 질수가 없음

평캔을 잘하는 리븐같은경우에 w타이밍에 평타를 여러번 씹어줄수 있어서 달달함

6렙까지는 앞도발 q3타로 괴롭혀주면 되고, 6렙 이후에는 템을 확연히 차이 나게 벌려놓은

상황이 아니라면 앞도발은 자제하는걸로~
피오라
뭐랄까 전제가되는게 많긴한데 일단 딜교 혹은 걍 죽어라 맞딜시에 내 도발이 응수에 막히고

내가 스턴을 받으면 걍 망했다고 보면 된다

그래도 쉬운챔프에 넣어놨다는건 그 외에 경우에 비슷한손 보유자끼리는 질수가 없다는거지

피오라의 e스킬과 궁을 쉔의 w로 무시할수 있으니 개꿀.. 정말 앞도발이 엿같이 들어가지

않는이상 솔킬내줄일도 잘 없음

 

 

 

라인 / 정글 운영법

 

 '나는 너를 죽여버릴테다'가 아니라 '나 파밍할거거든 괴롭히지마'의 느낌으로 하는게 가장 맞다고 본다

 

나같은경우 쉔을 플레이하며 상대를 해봤던 챔프들 마다 상대하는 마인드가 다르긴했으나, 정말 먼저 싸움 걸어도

 

쳐 팰수있다 라는 확신이 아니면 받아치는 운영을 하는것이 옳다

 

 

정글러와 함께 듀오를 한다면 쉔궁을 동반한 다이브를 통한이득을 취하는 재미가 있다

 

궁합이 좋은 정글챔프는 아무래도 은신챔들(렝가, 샤코, 트위치, 이블린), 깜짝갱킹 가능한친구들(그라가스, 녹턴등)

 

어그로 끌다가 풀고 달아날 스킬이 있는애들(엘리스, 마스터이 등)

 

초반 운영법

 먼저 탑라인에 올라가 내 검을 상대편이 파밍할 위치에 먼저 꽂아둔다(q스킬)

 

라인전 시작하면  검과 쉔 사이에 상대 챔프가 들어온 순간 q스킬을 사용하여 발동을 시키고(강화q스킬)

 

3타를 찹찹찹 때려주면 1렙때 맞딜로 쉔 딜교 우위를 점했던 근접 챔프가 없었던것 같다(기껏해야 트런들한테 뒤통수

 

맞으면서 돌아갈때의 씁쓸함정도)

 

원거리챔프한테는 1렙 딜교가 사실상 불가능하기때문에 패시브를 터뜨리는 용도로 q스킬을 활용하자

 

 

중반 운영법

 쉔은 맵리딩을 잘해야한다 그리고 생각해야한다

 

'내가 가면 이길까' '탑라인이 안좋은데 이걸 버리고 합류할만큼 가치가 있을까' '내 궁 상대 탑라이너때문에 끊길텐데

 

내 쉴드만으로 이득을 볼수 있을까' 등등 고민거리가 많다.

 

궁을 쓸까말까 한 시점에서 궁을 쓰고 이득을 못본채로 궁이 돌기전 다른 교전에서 우리팀이 손해를보는 경우가

 

발생하면 회의감이 든다

 

 

경우의수가 워낙 많기때문에 딱 단정지어서 말하긴 어렵지만 한가지 확실한건 수비용 궁보다

 

(우리팀이 물려서 어쩔수 없이)

 

 

우리 팀원의 이니시를 도와 합류하는 공격적인 궁이 효율이 훨씬좋다는점이다

 

 

가장 쓰지 말아야 할 궁은 서너명한테 한명이 뚜까맞고있는 상황(맞을 예정도 아니고 맞는중)  급하게 쉴드라도

 

줘 보겠다고 쓰는궁은 되도록이면 피하자

 

후반 운영법

쉔은 스플릿이 불가피하다고 본다 

 

내가 잘커서 스플릿 주도권을 가지고 두세명씩 끌고다닌다면 그게임은 질수가 없다(아니 사실 질수도 있다)

 

스플릿도중 객사만 당하지 않으면 상대팀은 지속적으로 쉔에대한 부담을 느낄수밖에없다

 

그래서 쉔이 없는사이 4:5를 열려고 하거나 혼자있는쉔을 잡으러 인원배분이 될것이고

 

다만 그 사이에 팀원이 허무하게 물린다거나 머릿수가 우세한 싸움에서 진다거나 하는 불상사가 생기면 쉔은

 

할게없다

 

그냥 후반에는 궁이나 텔 타이밍마다 지속적으로 스플릿하면서 합류 빠르게하고 머릿수 우세한 싸움 유도하는게

 

쉔이 할일이다

 

팀파이트시 역할

 

 궁하고 도발만 잘쓰면 쉔 할일 다한거다 하는 얘기는 사실 지금도 팀파이트시엔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보여진다

 

도발은 뭐 무조건 많이 맞추는것도 좋지만 상황에따라 대상을 잘 정하는게 중요하다고 본다

 

 

우리팀 딜러진이 강력해서 프리딜 구도만 만들어줘도 된다 싶으면 도발은 무조건 우리 딜러에게 붙는 브루져들에게

 

써주도록 하자 반대로 상대편 딜러진이 막강해서 따야된다면 적극적으로 딜러들을 보는방향을 생각하는것이 좋다

 

 

다만 우리팀에 알리스타나 쓰레쉬같이 적극적으로 세이브가 가능한 챔프가 알아서 딜러진을 지켜준다면 상대편

 

딜러진에 비비면서 딜로스를 유도하는게 무조건적으로 좋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에 여유가 되면 챔피언별 상대법도 더 적겠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갱플이나 라이즈같이 파밍파밍하다가 후반 왕귀하는 챔프(원거리 견제 가능한) 막을 방법이 없음

 

무조건 갱이 답임

 

 

나머지 딜탱류 챔프들 탱에 가까운 친구들 상대로는 상대정글 위치 파악하면서 앞도발 강화q3타로 지속 괴롭히면

 

될거고 딜에 가까운친구들은 딜교 해보고 우위를 점하고 있는게 아니라면 앞도발은 자제하면서 갱 콜해서 안전하게

 

따는식으로 풀어가자

 

 

 

마치며

 쉔은 5인분 가능한 캐릭형 챔프는 아니다 팀원이 전부 1인분도 못해준다면 이길 확률이 제로에 가깝다

 

다만 유리한 분위기를 휘어잡을수있고 본인의 맵리딩능력을 강제적으로 향상시켜줄수 있는 챔프라고 할수있다

 

 

다이아 찍고나서는 쉔을 거의 안했는데,(에코가 더 꿀이라서) 아직도 여전히 후픽으로 상대를 보고 고르기엔

 

충분히 좋은 카드라고 생각이 된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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