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롤을 시작한지 3년이 되었고, 스웨인을 종합 2000판 가량을 했습니다(랭크 1200판 + 노말,칼바람 등)그동안 느낀 스웨인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6.11버전에 적용될 사항
아니 그럼 흡혈 계수를 1/3만큼 올려주던가 아님 궁계수를 올려주던가
이전만큼 흡혈하려면 주문력 1000이 필요합니다.네 그냥 깡너프죠.
90 의 75% 마방 42일시(고마방)
40(0.12)라;; 씨발 ㅋㅋㅋ증뎀도 안받는데;;
궁딜*0.75*(1-방,마방공식)=너프된피흡량 을 정리했을때
일반적인 탱커의 마방100이라고 치면
물론 3마리에서 5마리로 변경됬다고는 하지만
스웨인 유저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가장 체감이 큰 부분.
다시 고인 혹은 장인챔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
30초.
3줄결론
예상되는 후패치
스웨인 E 피해량 증가 롤백-카탈 상위템 너프-카탈 너프-여눈너프-탱커 아이템 버프-신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95 (+99) | 2278 | 마나 | 400 (+28.5) | 884.5 |
공격력 | 58 (+2.7) | 103.9 | 공격 속도 | 0.625 (+2.11%) | 0.849 |
5초당 체력회복 | 3 (+0.5) | 11.5 | 5초당 마나회복 | 10 (+0.8) | 23.6 |
방어력 | 26 (+5.2) | 114.4 | 마법 저항력 | 31 (+1.55) | 57.35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25 | 525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1 - 마법 관통력 +0.87x1
- 방어 +1x1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1
- 레벨당 주문력 +0.17x1
- 마법 저항력 +1.34x1
- 방어 +4.26x1
- 마법 저항력 +4x1
- 주문력 +4.95x1
- 방어구 관통력+1.13
- 마법 관통력+1.49
- 방어+5.26
- 체력+24.12
- 마법 저항력+8.346
- 주문력+8.01
미드에선 대체로 유리대포들이 순간적인 폭딜로 승부수를 띄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룬을 공격적으로 드는게 좋습니다.
1.보통 ap 챔피언 상대
마관
성체
성마방/성주문
고정주문
성마방을 드는 경우
: 상대 팀에 ap가 서포터 포함 세명 이상, 상대 미드가 ap 왕귀캐일경우
성주문을 드는 경우
: 상대 미드가 라인전 약캐, 상대 미드가 ap 로밍형 챔피언
2.타게팅 딜링기가 2개 이상인 ap 챔피언 상대
쌍관
고방
고마방
고정주문
르블랑이나 탑 ap 탱커 상대로 드는데 둘다 궁극기를 배우기 전 평타의 비중이 크며 그때 라인전이 앞으로의 유리함을 쭉 가져가기 때문에 쌍관을 듭니다.
3.ad상대
쌍관/마관
고방
성주문
고정주문
쌍관을 들 경우 미드에 오는 대부분 ad챔들은 궁없는 스웨인조차 맞딜에서 이길수 없습니다. 특히 탈론,퀸,판테온 같은 확정 돌진기가 있는 친구들은 부동진이 적중하지 않았더라도 e-q+점화+평타 시 쌍관을 들 경우 딜교환을 압도할수 있습니다.
마관은 제드 같이 스웨인 사거리 밖에서 안전하게 파밍하는 친구들일경우 듭니다.
성체
성마방
이속
탑 솔로
탑에는 스웨인의 마나가 거덜날때까지 견제를 해도 버틸수 있는 애들이 많은데다 지속딜 싸움을 해야 하기 때며 스웨인이 탱커 역활을 어느정도는 해줘야 하기에 상대 챔피언이 물몸이 아닌 이상에야 룬을 방어적으로 들어야 좋습니다
1.vs돌진기 있는 ad딜탱
쌍관
성방
성주문
고방/주문
돌진기 있는 근접 딜탱들은 스웨인이 씹어먹기 때문에 왕룬에 주문력을 들어 견제력을 강화시켜 줍시다. 돌진기 있는 원거리 딜탱(퀸)과 뽀삐의 경우, 6렙전에는 조금 힘듭니다. 라인 당기시면서 견제를 버티다가 6렙때 성방+왕룬 고방 시너지로 맞딜을 이기니 그때 압도하시면 됩니다.
2.vs탱커(+돌진기 없는 ad 딜탱)
마관/쌍관
성체
성마방/성주문
주문/마방
말파이트(물론 심홀,마관 트리는 제외), 문도 등의 초반 약캐 상대로는 쌍관도 괜찮습니다.노틸상대론 쌍관이 좋구요. 쉴드가 있는 탱커 상대론 조금 힘든 경향이 있고 탱커중에서도 사이온,초가스같은 놈이 올라오면 이기기 정말 힘드니 왕룬에 마방들고 버텨주세요.
돌진기 없는 딜탱들은 정말 단단하기 때문에 그냥 탱커로 취급해주셔도 무방합니다. 일방적으로 때릴 경우에는 성주문을 들어주시고 맞견제가 가능하다면 상대 주 딜링기에 따라 마방이나 방어 들어주세요
3.vs원딜(+미니 나르)
마관
방어
성주문
주문
원거리딜러랑 맞딜하면 궁배우기 전엔 무조건 집니다. 그러니 6렙전엔 eq써주고 쭉 빼주세요, 만약 생존기까지 써가면서 더 치러 오면 부동진으로 묶고 ㅌㅌ.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죽불손을 찍으실경우 스웨인의 강점을 더 강하게 해주실 수 있습니다. e의 계수를 5레벨기준 1.5으로 만들어주고 궁 또한 e뎀증 없이 0.375로 만들어줍니다. 이 특성과 심홀,공허 대신 리안드리를 올려주신다면 궁 지속딜이 상상을 초월합니다. 주문력 500-600 기점으로 천둥군주보다 좋아지는,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좋은 특성입니다.
천둥군주를 찍으실경우 1초도 안되서 터트릴수가 있습니다.고로 부동진 없이도 폭딜이 나오게 해주며 콤보 한방을 굉장히 강력하게 가져갈 수 있고 특성에 있는 쌍관은 스웨인이 약한 초중반에 굉장히 유리하게 게임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특히 2대2 싸움과 vs르블랑 같은 '먼저 죽는쪽이 지는 싸움에서' 굉장히 강력해집니다.
저는 주로 미드스웨인일때 천둥군주, 탑스웨인일 때 죽불손을 듭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미니언에 대한 피해량은 5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500/6,000/6,500/7,000/7,5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챔피언을 속박하면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해 속박명령으로 속박된 모든 챔피언을 끌어당겨 챔피언 하나당 영혼 조각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속박명령이 속박된 챔피언의 모습을 일시적으로 드러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2초 후 그리고 8초가 지날 때마다 스웨인이 변신 상태에서 악의 불길을 사용해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75%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둔화 효과는 1.5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챔피언이 아닌 적을 상대로는 회복되는 체력이 10%로 감소합니다.
매초 악마의 기운이 10씩 소진되며 5초 후에는 15씩 소진됩니다. 챔피언에게 흡수하는 동안에는 악마의 기운을 매초 20씩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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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
기존 E 선마라고 주장하던 여론이 있어 적은 글입니다._
리메이크가 되어도심해부터 챌린저까지 선마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의 지속 범위가 굉장히 짧은데다 벗어나면 끝이라 딜교의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선마에 비해 얻는 이득이 너무 적다보니 절대 하지 않습니다.
개인의 플레이스타일이 다른 만큼 스킬트리에 대해 논하는건 의미가 없으나.
단순 계산상으로 봤을때 선마는 스킬스탯대비 얻는것이 너무 적습니다.
레벨당 25? 라인푸쉬가 되는가? 쿨이 주나? 부가효과가 붙나? ㄴㄴ 뎀지는 카사딘 깡딜처럼 오르고 쿨은 줄지않고 부가효과인 '데미지20%'는 1렙부터 5렙까지 그대롭니다.
정리해보자면
선마로 인해 얻는 이득은
* 안정적인 딜교환과 견제
* 이전 스웨인의 플레이 방식과 비슷.
* 낮은 리스크, 확실한 리턴(,의 경우 쓰면 끝)
* 니가와식 플레이.
이 정도지만 저걸 제외하면 얻는것이 거의 아무것도 없습니다. 리메이크의 성공을 따지기 이전에 (개인적으로가 '날라가는게' 아닌 이전처럼 즉발로 생성된거라면 성공적이였을것이라 생각합니다) e선마를 한다면 이전 스웨인의 완벽한 열화판입니다. 이전처럼 라인만 밀고 암살자가 로밍으로 킬먹어오면 스웨인은 벙찝니다. + 로 라인 같이밀고 따라간다구요? 선마해서 광역딜의 엄청난 부재로 겨우겨우 라인 다 밀고 따라가도 그리고 운좋게 아직 교전중이라고 해도(물론 아군은 2:3혹은 2,3:4으로 박살이 나있겠지만 템 안나온 스웨인이 한방이랑 빼고 할수있는게 없어요 슬로우 1렙때 20퍼. 똥신만있어도 부동진 연계 걸어서 피합니다. 그렇다면 라인전은 확실히 이긴다? 이전에도 그렇게 라인강캐란 취급은 못받았는데 너프된 시점에서는 더합니다.
즉 제가 느낀 바로는 플레이 스타일을 바꿔서라도 스킬트리는 바뀌어야 합니다. 선마가 물론 위험하고 불안정 한건 저도 압니다. 하지만 얻는 이득을 보자면 쿨도 줄고, 부가효과도 늘어나며 데미지도 굉장해지고 라인푸시에 도움이 됩니다. 저번 85깡뎀일때는 잘 못느꼈는데 이번 110으로 상향되고 난 뒤에는 궁극기와 같이 푸쉬해주거나 부동진만 올려줘도 잘 먹습니다. 아마 6.10 패치때 나오는 처형 기능이 얼마나 도움이 될진 모르겠지만 나오면 더욱더 커지겠죠.
선마로 얻는 이득은
* 깡뎀 스탯당 초당데미지 20증가
* 슬로우 스탯당 5% 증가
* 쿨타임 1초씩 감소
* 라인푸쉬 = 미드라이너의 기본 소양
* 지역 거점 장악력
* 오브젝트 컨트롤 = 더티파밍 = 성장
이정도가 되겠죠.
그럼 이제 명확해집니다. 선마시 상대방이 포킹 잘하는 뚜벅이면 이후 를 마스터해 -- 를 애용하고 돌진기 있는 암살자류면 이후 상대 픽에 따라 확실한 딜링기인 와 기동성을 제한시킬(돌진기가 얼마 되지 않을 경우 40%에 가까운 슬로우때문에 부동진 잘걸려줌 = 잘 못들어옴 = 맞파밍 가능 ) 를 번갈아 찍어 기동력에 휘둘리지 않도록 하면 됩니다.
선마 안한다고 파밍 못하진 않습니다. 피즈같은 개씨발것들만 아니면....(예를 들어 그림자 16렙까지 웬만해선 1렙이라 쿨 존나 깁니다).
탑가도 이게 난것 같습니다. 단, 상대방이 뚜벅이거나 돌진거리가 짧은게 아닌 이상 먼저쓰면 얼마 맞추지도 못하고 역습을 당하니 상대방이 이동기를 쓸수 없거나 빠진 상태에서 써주시면 좋겠습니다(EX-미니언 없을때 이렐한테 Q던지고 도망치기)
스킬콤보 - 연구중
사실 스웨인 콤보는 별거 없습니다. 핵심만 읽어도 됩니다.
핵심
* Q+W로 교집합을 만들어서 슬로우로w 확률을 높이고 부동진으로 q풀딜을 넣게끔+e로 딜증폭+벨트 깨알딜
* Q풀딜=궁극기급
* e-q 가 가능하면 Q를 좀더 뒤에 쓰는게 낫다(사거리 75 차이) 잠시 상대의 반응을 살피자 만약 뒤로 뺀다면부동진 올려주고
* 기동성 좋은 애들 상대론(이동기가 기준) 최대한 스킬을 아낀다
* 벨트고 뭐고 총검 제외한 마법공학 아이템들은 죄다 후딜이 너무 길다. 먼저쓰면 좋지않음 ,다도망감.
* Q안에서 부비부비하면서 길막하면 W의 적중률을 높여준다.
* Q틱은 거의 0.25초에서 0.5초마다 들어간다, 즉 옛날처럼 E 먼저안쓴다고 손해보진 않는다.
* 리메이크 이전에는 e증폭 안에 얼마나 많은 딜을 쑤셔넣냐가 중요했다면 리메이크 이후엔 Q풀딜을 어떻게 넣냐가 중요하다.
* Q 범위는 골목에 썼을 경우 굉장히 거슬린다. 이걸 누가 맞나? 하면서 굳이 탱커한테 쓸필요없이 딜러진측에다 던져주면 맞는 경우가 많고 q 딜이 3단에서 다단화가 된 이후로 의외로 맞을만한데? 하면서 딜넣으며 맞는 경우도 많다. 부동진 던져주고 맞으면 벨트로 근접해서 E +점화 쑤셔넣자 플래시를 써서 E를 꼿아도 되는데 이럴경우 벨트까지 활용해서 죽여버려야 한다(콤보 2 )
* Q 위치를 정말 잘 선정해야 한다. 저거 무리하게 진입 혹은 탱이 부실한 딜탱이 들어와서 빼다가 슬로우+속박맞고 죽는 경우를 자주 봤다.
* 갱킹 당하는 상황시 Q 그냥 "스웨인 제자리에 깔아라" 정글러놈들 돌진기 많아서 무조건 돌진기쓰고 지랄할텐데 멀리깔면 깔수록 똥됨.
* 하지만 일반적인 팀파이팅 도주상황이라면 위랑 다르게 q최대한 멀리 깔아라, 먼저온놈 따라오는거 뒤에 슬로우걸린애들한테 속박써주고 도망치던 팀이랑 함께 추격자 조질수있음. 그리고 겨우 산다고 쳐도 생존기로 빈사상태로 살아가다 남은 Q에 맞고 죽는애들도 많이봄 - 정글한타에서 많이 일어나는 편임.
* Q 우리 딜탱님들 딜러 물때 딜러 도주경로에다 깔고 부동진으로도 괴롭혀주면 좋다. 그리고 생존템+무빙으로 쿨탐 번다음에 스킬쿨 돌리면 된다.
______________________EXAMPLES_________________
콤보1 - q-w는 거리가 되는데 e가 안될때
슬로우 - 속박- 돌진- 뎀증
콤보2 - 딜러에게 풀딜,정글쌈
--(이후 판단에 따라-)
콤보3 - e-q-w각이 확실하게 나올시, 탱커에게 풀딜
--(이후 판단에 따라-)
콤보4 - 도주용
- (저 둘의 범위가 겹치지 않게.)
정석템트리(탑 스웨인)
스웨인은 절대 딜이 약한 챔프가 아닙니다. 하지만 패치전 3틱 깔끔하게 누킹이 들어가던 시절과는 달리 다단화된 Q 와 초근접 상태에서도 1초 쿨타임을 가지는 궁극기 등으로 누킹보단 지속딜에 비중을 두게 되었습니다. 즉 이전처럼 원딜이나 미드 라이너를 1대1로 압살하거나 한타때 광탈을 시키기가 어려워졌다는 것이죠(물론 고자 만들기는 더 쉬워졌습니다)
6.10 기준 이 템이 완성되면 게임이 끝납니다. 가히 엑조디아에 비견될 만하군요.
벨트를 극후반에 교체하는 이유
대충 한타를 예상해보자면 은 병신 스킬이니 당연히 피할겁니다. 만약 를 두틱이상 쳐맞는 noob이라면 를 쓰면 그때서야 생존기를 뺄텐데 이때 트라이 해보셔도 됩니다 이때 을 빼면 우리 갓 딜탱님이 맞고 빌빌거리는 상대 원딜을 끔직하게 살해할겁니다. 어쨋든 그러니 먼저 를 깔면, 생존기로 포지션을 재정비 한 뒤 깔려있는걸 서포터의 아이템(솔라리 미카엘 타곤 등)과 함께 몸으로 받으며 딜을 넣을 것인가 아니면 돌아서 올것인가 고민할겁니다. 뭘 선택하는 스웨인의 로부터 자유로울수는 없죠, 주문력 800 가정 208+960+틱당(108+192)*4+(300). 보시다시피 가 등판하지 않는 이상은 견디기 힘듭니다. 스웨인도 물몸이긴 한테 존야+세라프로 원딜 암걸리게 해줄수 있습니다.
입롤같지만 현 템들과 의 쉴드 그리고 와 함께라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스킬쿨 2-3번은 돌릴수가 있습니다.
제법 쓸만한 예능템트리 - 메인탱 스웨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스웨인 바뀌고나서 돌진챔의 경우 돌진기가 다 빠지고 써야 스킬을 효율있게 쓸수 있는데 얘
는 최소 3-4번을 씁니다. 특히 스웨인이 약한 구간이 얘가 센 구간이라는것도 문제죠.
단, 스웨인Q 얌전히 맞아주고 스웨인한테 쪼는 야스오는 제외입니다. 정말 딜교 깔끔하게 하
는 야스오는 과연 그 야필패가 맞나?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은근 빡세요
'비등비등' 할시 코어템 서로 2개 떴을때부터 이전처럼 스웨인이 압살합니다.
근데 웃긴게 말려도 얘가 한타때 공중에서 자체에어본으로 몇초간 떠있어서 한타가면 얘물면
그냥한타 이겨요;; 걍 초반에만 좀 라인당기면서 사리면 될듯.
(미드 야스오 기준)
그냥 이깁니다. 미드 라인짧아서 이동기로 지랄해도 어차피 타워가 가까이있어서 얘 평타 얼
마 못때리고 스웨인이 돌아가는 야스오 뒤통수에 더 많이 때릴수 있어요.
심지어 1-2렙 푸쉬 스웨인도 이제 안밀립니다. 개꿀!
못하면 잭스급으로 쉬움
플래시도 적재적소에 빼고 현란하게 잘하는분들만나면 마우스 박살나요.
이외에도 탑에선 점화든 존나 잘하는 리븐, 점화든 전성기를 보는듯한 레넥톤이 좀 어렵네요.
미드에선 갠적으로 대부분 살짝 불리하지만 성장성이 우월해서 상성이 없다 봅니다. Q 파밍으로 6렙까지 간후 6렙찍고 스킬피하면서 맞다이하면 대부분 이겨요. 스웨인스킬은 설치형이거나 반타겟팅이라 상대 스킬을 피하기 수월함. 맞다이 이기는애들도 있긴 한데 스웨인 견제력이 더 좋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Q깔아주면 자동으로 뒤로감 - 다가올경우 부동진 - 다리우스 반피까임 ㅊㅊ
스웨인 못하시는분들은 E 사거리 애매해서 안날리는걸 추천드림.
단 어느정도 숙련되면 E평평으로 강간가능.
끌려도 CC걸려서 못때림 ㅋㅋ
단 점화들었을땐 조심하세요, 버스트딜 끝판왕이라 맞다이하다 스웨인 골로가요
Q 장판으로 바뀌고나서 쟤가 씹어도 e날리면 까마귀가 다시 쟤 공격함.
궁없는 피오라는 스웨인밥이니 궁키면 일단 도망치고 궁끝나고 역관광을 해주시면 됩니다.
tip.표식 피오라쪽으로 떴을땐 뒤로 쭉빼주시면 사라지고 우리 뒤통수에 생깁니다.
tip.궁키고 맞다이하면 벽에다 몸을 대시면 생존 가능성이 늡니다
스킬셋 변경후 라이즈를 견제하려면 맞다이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는 것이 사라짐으로서
무난하게 견제가 가능해져서 라인전에서 굉장히 우세해졌습니다.
라인전운영은 대충-
-Q깔아주면 알아서 고개를 숙이는 빡빠기
그러다 가끔씩 고개들고 궁키면서 빠락빠락 대드는데
W로 묶고 좀 진정시킨다음 다시 패주시면 됨.
궁꺼지면 다시 소심해질텐데 라인쭉밀고 타워끼고 CS먹는 빡빠기 대가리에다 Q 꼿고 나오면
자동디나이 or 킬각
이 스킬이 바로 치는것도 아니고 '나 지금 돌진하려고 한다! 라고 경고까지 주고 시작하는2단 돌진 스킬입니다. 그럼 우리가 해야될것은 너무도 간단합니다. 평평평 = 궁빠짐 이러고 다음쿨때 들어온다면 따주시고 안들어오면 라인푸쉬해서 압박주세요.
이렇게 강한 견제를 버티다 못한 에코는 로 파밍을 시도할겁니다 자 이제 라인이 밀립니다. 이젠 대놓고 미니언 앞에 서서 디나이를 시전하시면 됩니다.
1. 에코가 들어오기 전에는 Q를 웬만해선 빼지 않는다(케바케)
근데 저것도 중반에서나 가능하지 풀템나온 라이즈는 그냥 궁쿨이 없다시피해서 답없어요 걍 밴하셈.
아이템은 벨트-존야 올려주셔서 날라오면 존야로 씹고 피즈 씨발둥이 벨트로 피하면 이깁니다. 근데 그냥 편하게 하고 싶으시면 ---or 이렇게 가주시면 됩니다. 심홀을 로아 완성시키기 전에 가는 이유는 로아 뜨고 심홀 뜨는 그 과정에서 피즈의 갱호응에 굉장히 무력해지는 구간이 옵니다. 아시죠? WQR평씨발둥이 = 점멸없음 무조건 뒤짐. 이때 그나마 살 가능성을 올려줄수 있도록 눈물을 삼키며 심홀을 갑니다. 은 저 템들 뜨면 갑니다.
참고로 피즈 상대할때는 최대한 피즈 이동기가 빠진후에 스킬을 써주세요. '스킬 모두 빠지고 뒤로 돌아가는' 그 순간에 다 쏟아부어서 딜교성립을 해야 솔킬따이는 불상사가 없습니다.
한타때는 마방이 없어도 아이템으로 딜 씹을수 있는게 피즈라 그닥 어렵진 않을겁니다. 애초에 피즈 궁을 3명이상 맞지 않는 이상 스웨인보다 한타 구려요. 단, 쿨감 40퍼 맞추고 존야와 함께 어그로 끌면서 하는 피즈는 에코급으로 변수창출이 가능합니다.
근데 씨발둥이 좆같아서 요즘은 밴하는편.
문제가 있을 시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스웨인 전문가
Xoo.ooX님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YahLiGLKwEPmw67GyLaJFw
마스터,챌린저,다이아몬드 티어 경기들의 리플레이를 모아 주시는 Xoo.ooX님께 감사드립시다.
기껏해야 플레티넘 1 정도의마스터와 기껏해야 다이아 상위권인 챌린저를 달성할때 가장 도움이 많이 됬습니다.
모두 같이 구독해서 티어를 올려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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