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77.8% (14표)
0% (0표)
22.2% (4표)
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6
6
18
14/18
아이템 수정완료 정글패왕 포디르

- 니달리빠순이(2016-07-26, 조회수: 64323)

 이 공략은 Chrome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6.7패치 이후
현재로서는 도저히 피디르를 할 수 없다고 느껴 결국엔 호디르로 바꿨습니다.

하지만, 호디르는 피디르에 비해 너무 극단적이며, 오히려 성장력이 피디르보다 낮았습니다. 

우디르의 장점중 또 하나가 엄청난 정글링을 통한 성장력을 기반으로 두고 있는데, 

호디르를 하면 이러한 장점이 덜하며, 딜적인 면에서는 좋다고 하더라도

초반에 망하면 중반대만되도 정말 존재감없는, 아무것도 못하고 게임이 지는 경우가 종종발생 하더라고요.

하지만, 그와 반대로 피디르는 안정적이라 망할일도 거의 없더라고요. 

그래서 피디르로 다시 바꿔볼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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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4. 7 공략 작성

2016. 4. 8 주목글 감사합니다.

2016. 4. 8 6.7 패치 내용 추가

2016. 4. 13 전면 수정 

2016. 4. 14 조회수 10000회 감사합니다.

2016. 4. 19 아이템트리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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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패치 우디르 너프이후 피디르를 몇판해보지 않고 너무 쉽게 포기한것 같아서 다시 피디르로 바꿔볼까 하는 마음에 이렇게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아직까지도 피디르는 할만 하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은 마음에 이렇게 써봅니다. 

호디르를 했을 때 9연승을 하면서 출발 자체는 좋았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할때 이기더라도 '호디르' 라는 존재가 그렇게 편한존재가 아니라 늘 불안했습니다. 

너무 극단적이며, 한번망하면 쭉 망해버리는 기복이 굉장히 심했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피디르는 매우 안정적이고 기복이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피디르를 다시 한번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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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으로 공략을 앞서기 전에

우디르 라는 챔피언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곘습니다. 

우디르의 장점


1. 빠른 기동력을 통한 갱킹이 강력하다. 

2. 보호막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3. 지속 생존력이 매우 뛰어나다. 

4. 4~5초의 쿨타임을 갖인 스킬들의 구성이 오브젝트 컨트롤하는데 매우 좋다. 

5. 스플릿 푸쉬, 즈롯활용 등으로 운영에 매우 강하다. 


우디르의 단점


1. 뛰벅이에 속해 순간접근형, 순간적으로 이동하는 적에게 매우 취약하다. 

2. 궁극기가 없어 6렙이후 타정글보다 다소 밀리는 느낌이 있다.

3. 한타를 할시에 아무것도 못하고 포커싱당해 죽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우디르의 역할

1. 우디르는 세미탱커로 딜과 탱키함 모두를 갖춰있으므로 적 딜러의 데미지에 대응하는데 능해 적딜러 중심으로 공격한다. 

2. 상대방이 돌진형일 경우에는 아군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3. 적이 라인클리어가 느릴경우 봇이나 탑라인 운영에 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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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킨 

스킨명: 정령 수호자 우디르 
가격: 3250RP
추천도: ★★☆
리뷰: 초월급치고는 살짝 아쉬워요....스킬레벨5레벨을 찍어야 태세가 눈에 들어옵니다. 
하지만, 호디르를 할때는 뭔가 호랑이가 좀더 간지가 나서 호디르를 할때는 무조건 저는 이 스킨을 선호합니다.
( 물론 주관적이에요.. )
또한 대사가 태세변화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좋습니다.

다소 리메이크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스킨입니다. 



스킨명: 나 우디르 아니다
가격: 950RP
추천도: ★★★★★
리뷰: 초월급보다 우디르의 장점인 태세변환 면에서는 월등히 앞서며 모든 태세들이 귀엽다는...
특히 곰태세에서 달리는 모습이 아재가 뛰는 듯한 모습을 연출하죠. 
하지만, 가장 아쉬운 것은 아무래도 호랑이 폼이 다른폼들보다는 별로입니다.
피디르할때는 정말 좋았는데 호디르는....
그래도 정말 가격이상하는 스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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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9
  • 쿨감소
    -9.948%
총 가격 : 13,833 IP
표식( Mark )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의 발동수를 조금이라도 더 늘리고자 공속x 9를 사용합니다. 


인장( Seal )
초반 정글링을 수월하기 위해 방어력x 9 혹은 성장이 빠르므로 성장 체력 ( 취향 )


문양( Glyph )
쿨감 16%를 맞춰야 한 스킬로 무한 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스택 유지가 가능합니다. 
블루를 먹거나 쿨감10%만 찍어도 16% 달성


정수( Quintessence )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의 발동수를 조금이라도 더 늘로고자 공속x 9를 상요합니다. 
때로 이속룬도 생각해 볼만하지만, 이속룬을 끼게되면 공속차이로 인한 정글링 속도가 굉장이 차이가 납니다. 


Trick2g 라는 우디르 장인 분께서 너프이후 문양과 정수에 성장 주문력을 사용한 영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의 발동 한반한방이 조금이라도 강해질 수 있으나, 정글링에는 월등히 공속이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피디르는 호디르와 달리 영겁의 힘특성을 사용합니다. 
빠른 정글링을 통해 영겁의 힘스택을 금방금방 채웁니다. 


룬 친화력 초반 블루, 레드 효과를 오래 지속시키고자 룬 친화력을 선택했습니다. 


방랑자후반으로 갈수록 차이는 점점 심해지며, 그에 반해 포악함는 정말 차이가 없습니다. 
갱갈때도 방랑자가 좋습니다. 



3분내로 보기위해 간략하게 적도록 하겠습니다.
그 밖의 질문내용은 댓글에 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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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배려 스샷

Smite(강타): 이 공략은 정글을 다루고 있으므로 무조건.



Flash(점멸): 변수가 굉장히 많습니다. ( Flash(점멸)Bear Stance(곰 태세) ) 



Ghost(유체화)Flash(점멸)없으신 분들 쓰시고, 게임을 매우 극히 운영적으로 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데, 우디르는 후반에 힘이 

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운영할 생각하고 Ghost(유체화)를 들지는 않습니다.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15+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25/31/37/43/49/55 (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4/48/62/76/9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4%(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50/60/70/80% (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40~28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이 공략은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선마 피디르 공략이므로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선마는 기본이며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보다 Bear Stance(곰 태세)을 먼저 찍는 이유는 이속을 조금이라도 올리는게 좋다고 생각이 되서 먼저 마스터합니다. 
너프전 룬메 우디르는 이속룬을 사용해서 이속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지 못했으나,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가 너프되 공속을 사용해서 데미지를 올리고 이속을 보충하고자 Bear Stance(곰 태세)를 먼저 찍습니다. 
스킬 콤보
우디르에게 스킬 콤보는 별로 없습니다. 

굳이 뽑자면 

1:1 맞다이 시
Bear Stance(곰 태세)평 → Tiger Stance(호랑이 태세)평 →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 평평 때리다가 상대방에게 Bear Stance(곰 태세)스턴을 적용시킨 이후 5초가 지면 Bear Stance(곰 태세)평 → Tiger Stance(호랑이 태세)평 →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로 피수급 이렇게 반복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갱갈때
시야가 없을때: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x1 ) 갱가기전에 Tiger Stance(호랑이 태세)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x2 ) 상대한테 평타 때린 후 상대방이 도주기를 쓰거나, 걸어서라도 도망을 가면 그때 Bear Stance(곰 태세)를 써서 스턴 → Tiger Stance(호랑이 태세)평 


탑이나 봇처럼 동선이 긴 경우: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x1 ) → Bear Stance(곰 태세)로 스턴 먹인후 Tiger Stance(호랑이 태세)평 → Bear Stance(곰 태세)로 이속증가, 5초후 두번째 스턴 → Tiger Stance(호랑이 태세)평 

위와 같이 우디르의 스킬 콤보는 매우 간단하며, 상황에 따라 매우 달라집니다.



스킬 활용 팁
1. 우디르한테 있어서 무엇보다도 저는 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를 중요시 합니다. 정글링할때 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의 스택이 있고 없고 스택이 1개고 2개고 3개고 정글링 속도에서 매우 크게 차이나며, 특히 초반에는 더욱 그 차이가 심합니다. 

또한, 갱을 가기전에도 Monkey's Agility(원숭이의 민첩성)스택을 쌓고 가는게 중요합니다. 


2. 갱을 갔을때 상대방이 만약 도주기가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고 있는 상태에서는 Bear Stance(곰 태세)를 상대방의 도주기가 빠진 후에 스턴을 맞추면 잡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됩니다. 


3. Tiger Stance(호랑이 태세)를 쓰고 패시브가 있는 상태에서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를 쓰면 피흡이 좀더 잘됩니다. ( 공속 증가 )


4. Bear Stance(곰 태세)로 추노 및 도주할시에 이동시 유닛을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점을 고려해서 라인으로 도주하거나 추노할때 자신 쪽으로 다가오는 미니언을 통과 할 수 있는 점을 이욯하시면 좋습니다.
단, 시간이 2/2.25/2.5/2.75/3 이기 때문에 너무 오랫동안 미니언을 통과는 하지 못합니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우디르는 아이템 선택이 그 어누 챔피언보다도 유동적인 챔피언입니다. 


상황에 따른 아이템빌드는 너무 다양해서 따로 설명은 드리지 않고 아래 각 아이템별 설명을 보시고 상황에 맞게 가주시면 좋겠습니다. 


6.8 패치 이후 수정
이제는 (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가 아니라 (추적자의 검: 포식자)를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아이템별 승률을 보아도 

위와 같이 포식자가 이제는 월등히 승률이 높습니다. 
픽률또한 (추적자의 검: 포식자)가 (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보다 훨씬 높았고요. 

따라서 이제는 (추적자의 검: 포식자)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추적자의 검: 포식자)는 '우디르' 라는 챔피언 자체가 정글링이 워낙 사기적으로 좋아서 매우 이른 타이밍에 뽑게되며 말그대로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거의 괴물이 아닐까 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아직까지는 잘모르겠지만 6.9 패치이후 바뀐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현재로써 우디르에게 굉장히 좋은 아이템이며, 아군미드가 먼저 이 아이템을 선택하면 다른 아이템을 선택합니다. 


2.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만약 아군미드가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을 갔다면 딜보충으로 가줘도 되는 아이템입니다. 


3.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정말 게임이 일찍이 터졌을때 가는 아이템입니다. 무한 슬로우가 묻게 되서 (얼어붙은 건틀릿)을 따로 가지 않게 됩니다. 


4. (즈롯 차원문) 처음에는 저도 이 아이템을 정말 올리기 싫었지만, 이 아이템을 하면 할수록 매력에 빠지게 되고, 이른 타이밍에 (칼날부리의 망토)를 뽑게 되면 1자갱에 매우 좋으며, 동선낭비도 줄일 수 있습니다. 


5.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방어력 체력 모두 갖춰있고 이속증가도 붙어있어 좋은 아이템이라 생각됩니다. 


6.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마법저항력, 기본 체력재생도 붙어있고 치유 효과가 붙어있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얘는 절대 못이깁니다. 뜰만하면 너프시키고 뜰만하면 또 너프시키고
겨우겨우 관문 발로 차서 겨우 나왔더니 또다시 들어가라 하네요.

정말 그 어느 챔피언도 얘 앞에서는 무릎끓을 수 밖의 없습니다.

얘의 가장 두려운것은 OP챔들은 내버려두고 한번 반짝이는 챔피언들은 다시 고인으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에 가장 두렵습니다.

또다시 우디르가 뜨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네요....괜히 호디르가 떳다가 이번엔 호디르 너프가 될까 두렵습니다.
피오라
얘는 정글에서의 카운터가 아니라 그냥 상대하기 까다로움. 갱킹을 가면 W로 스턴 맞받아치고 Q로 도망을 정말 잘침. 6렙이후에는 갱가면 오히려 갱승이 되버리는 수가 있으니 주의하는게 좋음. 얘가 상대탑에오면 탑쪽 정글을 먼저 시작해서 2렙찍고 바로 E찍고 갱을 가면 거의 킬은 따게 되있슴. 못따면 답없지만.

●갱을 갈시에 W가 빠지지 않았고, 아군이 유도를 할수 없을때 그냥 E키고 달려가서 때리면 알아서 W를 쓰게 되있슴. 이점을 이용해서 내려찍으려고 할때 S 눌러서 평타 취소해주셈.아니면, 피오라 주위를 돌다가 피오라가 Q를 쓸때 스턴 내려찍으면 다먹힘.
●6렙이후에는 왠만해서 갱안가는거 추천. 아무리 피오라를 딴다고 해도 내가 죽거나 아군이 죽을 확률이 높음.
판테온
카정오면 답이없고, 얘가 라인을 섰을때 갱을 가기가 정말 애매함. 패시브 빠져서 갔더라도 W먹이고 튀고 W쓰면 패시브 발동되서 스턴이 안먹힘. 정글일때에는 6렙이후 궁극기로 백업을 올텐데 2:2 3:3 모두 우디르가 불리함. 또한, 판테온이 우디르로부터 도주하는게 정말 쉬움. 마나만 많다면 우디르는 절대로 판테온을 잡지 못함.


●라인 판테온인 경우 갱을 갈때 부쉬에서 E쓰고 판테온 가까이가면 W써서 평타한대 먹이고 바로 E써서 스턴먹이는 것 밖의 답이없슴. 특히, W를 아끼는 판테온이면 정말 갱이 불가능함. 다가가면 W먹이고 튐. 따라서 W가 빠지면 바로가되, 위와 같이 하거나 아군이 때려주거나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바루스
같은 동지..... R밖의 생존기가 없다고 봐도 무방함. R이나 점멸이 빠진 바루스는 언제든지 우디르한테 찢김. 아무리 E로 슬로우 먹여봤자 신속의 장화를 간 우디르는 마치 하늘을 나는 것과 같이 충분히 바루스를 잡을 수 있슴.
야스오
오예 미니언만 없으면 뚜벅이 아무리 E를 타다고 해도 우두루의 손바닥안
마스터 이
바위게 잘먹어주고, 정글에 와드 박아줘서 무한 카정가면 포식자 못쌓고 마이는 망하는거임. 한타때도 간단함. 그냥 R키고 달려오면 바로 스턴 먹여주고 포커싱 때리면됨.
  정글은 타라인들 보다 카운터의 개념이 불분명합니다. 따라서 2:2 교전에서 불리하거나, 카정오면 답없는 애들을 적어놓겠습니다.



우디르와 잘 맞는 챔피언


Lulu(룰루) 룰루의 Whimsy(변덕쟁이) 는 Bear Stance(곰 태세) 와 매우 잘맞습니다. 특히, 한타때 상대방 무리에 우디르가 돌진해서 Wild Growth(급성장)써주거나 Help, Pix!(도와줘, 픽스!)Glitterlance(반짝반짝 창)써주면 상대진영 다붕괴되거나 슬로우 묻어서 여러명에게 스턴 먹일 수 있는 좋은 발판이 마련이 됩니다.



Zilean(질리언) 질리언도 룰루와 마찬가지로 Time Warp(시간 왜곡) 라는 좋은 이동속도 증가 스킬이 있습니다. 또한,Bear Stance(곰 태세)으로 스턴 당한 적에게 Time Bomb(시한 폭탄)는 무조건 맞춰지게 되므로 2단 스턴으로 될 수 도 있어요.


Nami(나미) 나미는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를 우디르 한테 걸어주면, 우디르의 Bear Stance(곰 태세)가 끝나고도 슬로우가 묻어서 추노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또한, Bear Stance(곰 태세) 의 스턴과 Aqua Prison(물의 감옥)가 시너지가 좋아요.
한타때도 Tidal Wave(해일)로 딜러쪽으로 쏴서 마치 우디르가 파도타기를 하는것 처럼 보이게합니다.



Karma(카르마)Kayle(케일)과 같이 이속기 있는 애들은 전부 질리언한테 좋아요. 



Morgana(모르가나) 뚜벅이인 우디르에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걸어준다는 것은 아주 좋은 선물입니다.


Sivir(시비르)시비르의 On The Hunt(사냥 개시)도 좋아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저는 저만의 방식대로 정글링을 합니다. 

최대한 4렙을 빨리 찍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정글링 시간은 따로 나중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윗진영


블루( 스마 ) → 늑대 → 집 → 작골 → 레드 → 칼날 → 4렙

칼날 → 레드 → 작골로 순서를 바꿔도 됩니다.


아랫진영


레드( 스마 ) → 칼날 → 집 → 늑대 → 블루 → 두꺼비 → 4렙

두꺼비 → 블루 → 늑대로 순서를 바꿔도 됩니다.



 위와 같은 정글링을 하면 체력도 풀피이며, 4렙찍는 속도도 기존보다 빠르기 때문에 저는 위와 같은 정글링을 선택합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는 상대방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정글링으로 카운터 정글도 가능하며, 왠만한 챔피언 상대로 2:2 교전에서의 우위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를 통한 탑봇 라인운영 및 (즈롯 차원문)운영으로 상대 멘탈을 압박해주세요,

후반 운영법

 중반과 별 다를 것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우디르는 운영에 제일 중점을 둬야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운영'이라는 말 밖의 해줄 수 없어서 죄송합니다.


일단, 최대한 우디르는 후반을 바라봐서는 안되는 챔피언이라고 생각이됩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아시다시피, 초반대에서 중반대로 가면서 조금씩 증가하면서 30분대에 승률이 정말 좋은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후반으로 가면갈수록 힘이 빠지고 승률이 급격히 줄어들게 됩니다.

이점을 고려해서 초반에 확실히 게임을 가져와야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 역할은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로 딜링을 하는 것보다는 Bear Stance(곰 태세)로 스턴을 많은 인원에게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상자료=



위 영상과 같이 최대한 Bear Stance(곰 태세)로 많은 인원한테 스턴을 먹인 이후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로 딜링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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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한놈만 잡는다라는 생각으로 하셔야합니다. 


위 링크로 들어가셔서 영상을 보면 0:36~0:38 때에 적을 교란시킨 이후 '취약한' 적들을 먼저 처치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이 처럼 라이엇에서도 발표할 정도니까 믿을 만하겠지요? 

대표적인 모범으로는 TOM선수가 있습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아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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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별 대응법에는 두가지로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찾고자 하는 챔피언이 있으시다면 Ctral+F 를 누르시면 페이지 위쪽에 보시면 검색창이 하나 뜰 것입니다. 그 검색창에 챔피언의 이름을 누르면 바로 뜨니까 그점 이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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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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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Hard


우리의 술고래님....안정적인 탱킹과 딜 및 정글링 정말 좋은 정글러라고 생각이 됩니다. 

일단, 그라가스의 Body Slam(몸통 박치기)는 우디르의 Bear Stance(곰 태세)를 무력화 시킵니다. Bear Stance(곰 태세)키고 달려가면 배치기 맞고 나만 뎀지를 입는.... 


2:2 교전도 말할것 없습니다. 특히 6렙이후에는 2:2교전시에 우디르만 날려버리고 아군한테 포커싱하면 정말 답이 없습니다. 


그래도 1:1 맞다이는 우디르가 훨씬 앞섭니다.


이놈 상대할때는 교전에서는 우디르가 매우 뒤쳐 지므로 그 무엇보다도 백업을 안당하는 것이 중요하며, 늑대와 레드쪽에 와드를 박아 미리 동선을 파악해 그라가스와 다른 라인을 풀어주거나, 오브젝트 컨트롤에 중점을 둬야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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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Normal


2:2에서 아군 cs가 많다면 cs를 이용해서 이길 수 있으나, 맨땅에서 싸우고, 바로 앞에서 붙게된다면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정글링도 원탑이며, 거의 풀피로 돌기 때문에 Hard를 줄 수 있었으나, 교전에서는 비록 Smokescreen(연막탄)라는 좋은 시야를 막는 스킬이 있으나, cc기가 없는 그레이브즈 보다는 우디르가 좀더 앞선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교전에서 다른 적을 포커싱 해버리면 터지니까, 2:2 교전 혹은 3:3 교전에서는 무조건 그브를 1순위로 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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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dalee(니달리)니달리 Easy~ Normal


파일럿에 따라 큰 차이가 나는 니달리입니다. 비록 너프가 됬다고 해도 정글링도 매우 빠르고... 데미지도 매우 강력합니다. 특히 룬메가 나온 시점에서는 말이 필요없을 정도입니다.


'더 샤X'님의 정글링하는 것을 유튜브에 올렸는데 그것을 보고 많이들 따라하면서 카정을 정말 빨리 옵니다. 하지만, 제 방식의 정글링 같은 경우에는 카정을 당하지 않습니다.

( 정글링 단계에서 두꺼비( 작골 ) 이후 블루( 레드 ) 가 아닌 거꾸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


2:2 교전 우디르가 훨씬 앞섭니다. 특히 초반 단계 ( 3~5렙 ) 템이 나오기전 구간에는 우디르가 씹어먹습니다. 

특히 우디르는 Bear Stance(곰 태세)의 이속증가로 니달리의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을 피하기 쉽습니다.

만약에,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을 맞았다 하면 대부분의 경우 Pounce(급습 / 매복 덫)로 들어와서 콤보를 갈기려고 할텐데, Pounce(급습 / 매복 덫)로 들어오자마자  Bear Stance(곰 태세)으로 스턴 후 딜링을 하시면 1:1 맞다이에서 우디르가 앞섭니다.


한타때에 니달리의 힘이 많이 빠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니달리를 1순위로 놓아봤자 잡지 못하니, 다른 적들을 노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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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k'Sai(렉사이)렉사이 Hard


Burrow /Un-burrow(매복 / 돌출)때문에 위치 다들키고 역갱오면 답없습니다. 그뜻은 2:2 3:3 교전 모두 우디르가 불리 하다는 뜻이죠. .


Tunnel / Furious Bite(땅굴 파기 / 성난 이빨)를 통한 예측 불가능의 갱, 도주가 가능하며 순간이동기인 Void Rush(공허의 돌진)로 언제든지 역갱을 칠 수 있습니다.

또한 렉사이가 Tunnel / Furious Bite(땅굴 파기 / 성난 이빨)를 타던 도중에 Bear Stance(곰 태세)을 맞아도 스턴인 상태에서 땅굴을 지속적으로 타지기 때문에 잡기도 어렵습니다.


얘를 상대할때에는  대부분 렉사이는 Burrow /Un-burrow(매복 / 돌출)로 다니기 때문에 핑크와드가 어디박혔는지 모르기 때문에 그라가스와 같은 방법으로 레드쪽과 늑대쪽에 와딩을해서 렉사이와 반대되는 라인에 갱을 가거나 마땅히 갱갈 곳이 없으면 빠른 레벨링, 오브젝트 컨트롤을 중점으로 두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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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Sin(리 신)리신 Easy


정글링, 한타, 1:1, 2:2 모두 우디르가 앞선다고 생각이 됩니다. 굉장히 쉬운편이며 특히 한타때 만약 우리팀 아군딜러가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를 맞았다고 하면 바로 아군딜러쪽으로 달려가면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로 들어오지도 못하고 들어오더라도 Dragon's Rage(용의 분노)을 사용하기도 전에 녹여버릴 수 있습니다. 


가끔 리신으로 우디르 상대하면서 카정을 오는 사람들이 있을 텐데 그럴때는 피차이가 150~200이상 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무조건 우디르가 이깁니다. 


또한, 정글링이 리신이 매우 느리기 때문에 레벨면에서도 앞서 역갱을 지속적으로 쳐주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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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이 Easy


얘를 상대할때는 가장 중요한 것이 바위게라고 생각됩니다. 괜히 6렙이후 포식자가 뜬 마이상대로 카정갔다가 오히려 털릴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무리해서 카정만 다닐 것이아니라, 바위게를 지속적으로 먹어서 2스택을 못쌓게 하고, 

2:2에서 우디르가 훨씬 앞서기 때문에 역갱을 치면서 다니면 좋겠습니다. 


한타때 아무리 Master Yi(마스터 이)가 잘컸다고 해도 우디르가 왠만하면 앞섭니다.  Bear Stance(곰 태세)가 확정 cc이기 때문에 궁극기로 후진입을 하든 선진입을 하든 아군딜러를 보호하면서 한타를 진행하시면 굉장히 한타때도 마이가 밀리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2코어 이후 마스터이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입니다. 밀당하기.




위와같이 할때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마이가 저와의 거리를 좁히고자 Alpha Strike(일격 필살)을썻다면 쓰고 있을때 Bear Stance(곰 태세)을 쓰지 마시고 Alpha Strike(일격 필살)발동이 끝나고 Bear Stance(곰 태세)을 사용하셔야합니다. 아무리 이속이 빨라도 Alpha Strike(일격 필살)이 발동중이라면 따라오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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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 Mundo(문도 박사)문도 박사 Hard


얘는 요즘 잘은 보이지 않지만, 만약 상대정글로 나온다면 굉장히 까다로운 아이입니다.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의 뎀지도 무시할 수 없으며 한타때 Sadism(가학증)만 켜도 아군이 뒤에서 충분히 딜을 넣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어 굉장히 성가신 챔피언입니다. 


1:1로 만난다면 무조건 도망가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2:2에서도 문도가 앞섭니다. 

정확한 공략은 아직까지는 경험이 적어 확실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문도가 우디르보다 훨씬 앞선다는 사실은 맞습니다. 


한타때 왠만하면 상대 진영에 들어가는 것 보다는 아군을 지키는 쪽이 훨씬 좋습니다. (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도 제가 거의 맞는 생각으로 고기방패 해주셔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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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우디르를 한판만이라도 이 공략을 보고 플레이 하시는 분이 생긴다면 정말 영광입니다.

우디르는 그렇게 나쁜 챔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너무 어렵지도 않고 정말 상대방이 '우디르op'라는 말을 할정도로 굉장히 좋은 챔피언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은 신속하게 다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티어을 올리시고 싶으시다면 우디르는 하지 않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우디르 돌려내 라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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