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르마가 여러번에 걸쳐 버프와 너프를 받았습니다
관짝에 들어가다 싶이했던 챔프가 대세 서포터로 자리잡았고
어느덧 주류픽으로 올라섰습니다
그 이후 너프 패치가 여러번 있었지만 카르마는 여전히 조커카드로 활용 가능한 픽입니다
만트라 (R)- 고무 (E) 로 인한 광역실드 시너지는 그 누구도 따라올수없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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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타때는 만트라 (R) - 내면의열정 (Q) 보다,
만트라 (R) - 고무 (E) 로 아군에게 이속버프와, 광역쉴드를
한번더 사용하는게 확실히 더 좋습니다.
카르마를 라이너로 활용하는법도 있겠지만,
서포터로서 좋은 효율을 높힐 수 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
생각해보다 결론은 서포터로 활용 하면
좋은 시너지가 나와서, 연구했습니다.
※ BGM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아래의 아이콘을 이용해 ON/OFF 하실 수 있습니다.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gNjQ8
(2016.11.5 기준 / 인벤 메인 공략 감사드립니다!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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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09) | 2483 | 마나 | 374 (+40) | 1054 |
공격력 | 51 (+3.3) | 107.1 | 공격 속도 | 0.625 (+2.3%) | 0.869 |
5초당 체력회복 | 5.62 (+0.55) | 14.97 | 5초당 마나회복 | 13 (+0.8) | 26.6 |
방어력 | 28 (+5) | 113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체력 +8x9
- 주문력 +1.19x9
- 방어 +4.26x2
- 주문력 +4.95x1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체력+72
- 주문력+15.66
- 방어+8.52
#룬은 저렇게 들고갑니다.
쌍관의 효율은 카르마와 정말 좋습니다
(열정 응집) 패시브 덕분에
적에게 스킬 혹은 평타를 적중시 피해를 입힌 적 챔피언마다
(만트라) 쿨타임이 스킬은 2초/3초/4초 (1레벨/7레벨/13레벨) / 평타는 절반씩 감소됩니다.
이를 활용하기에, 평타데미지와, 스킬데미지 두가지를 모두
이득볼수있는 쌍관룬이 가장 효율이 좋은것 같습니다.
왕룬같은경우에는
취향에따라 주문력이나, 방어력, 혹은 이동속도 룬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핵심특성은 '바람술사의 축복' 입니다
라인전 상황만 보면 천둥군주나, 라인카르마 같은경우
'죽음불꽃 손길' 이 더 좋을수도 있지만,
이공략글의 카르마는 '서포터' 로써, 가장 효율이좋은
'바람술사의 축복' 이 가장 좋습니다
바람술사의 축복 효과는
회복 또는 보호막 스킬 or 주문 사용시 효과가 10% 증가하고,
자신을 제외한 아군 챔피언에게 (쉴드나, 힐을 사용할경우) 3초간 대상의
방어력 4~22 / 마법 저항력 2~11 상승합니다.
*바람술사의 축복은 스펠(주문) 뿐만아니라, 기본적인 스킬에도 적용이됩니다.
(카르마는 광역쉴드가 있으므로, 효율이 정말좋고, 쉴드량이 10% 증가하는것도 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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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흉포가 아닌, 결의에 나머지 포인트를 투자합니다
- 이유는 ?
: 일단 제 공략글에서 설명하는 카르마는 라인 카르마가 아닙니다.
서폿 카르마이기 때문에, 바텀에서 2:2 교전을하죠.
물론 흉포 "약점 노출" 패시브가 생기면서 견제가 좋은 카르마에게
효율은 좋겠지만, 저거하나 올릴려고 흉포에 투자하긴 뭔가 애매합니다.
오히려 "결의" 에는 라인 유지력을 높혀주는 "회복력" 과,
로밍을 다니는데 중요한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살펴보기"
거기다 가장 핵심적인
"룬 갑옷"
자신에 대한 모든 보호막과(쉴드) 회복효과 8% 증가 (생명력 흡수 및 재생 포함)
카르마가 견제를 할때나, 물렸을때 자신에게 (E) "고무" 스킬을 써야하는 상황이 자주 있습니다
이상황에서 룬 갑옷의 효과는 카르마의 쉴드량을 좀더 극대화 시킬수있죠.
마지막으로 "통찰력" 을 찍음으로써 스펠 쿨을 15%나 줄여줍니다.
(점멸과, 점화 or 탈진)
# 한타때는 앞서 언급했듯이, (만트라 R - 고무 E) 스킬을
한번더 써서, 아군에게 광역 이속과 광역 쉴드를 한번더 사용하는게 효율이 정말 좋습니다.
라인전에 좀더 비중을 두고싶으시면 '점화'
한타와, 상대방 적챔피언에 AP누커와 암살자가 있다면
'탈진' 을 들어주시는게 좋습니다.
(7.5 패치)로 탈진이 너프를 먹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것처럼, AP누커와 암살자가 있을때는 대부분
'탈진' 을 들도록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만트라: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과 주변 챔피언들에게 +50/100/150/20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15% 상승시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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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르마는 1레벨부터 궁극기가 이미 배워져있습니다.
(제이스와, 엘리스처럼)
◈ 카르마 궁극기 '만트라' 는 무엇인가요?
카르마의 궁극기 만트라는
(Q) / (W) / (E) 스킬중, 하나를 한번 일시적으로 강화해주는 스킬입니다.
만트라의 쿨타임은 르블랑 궁극기처럼 짧은편이며,
'열정 응집' 패시브로 적에게 스킬을 적중 시키거나 평타를 치시면 쿨타임이 감소됩니다.
궁극기를 어떤식으로 활용하냐에 따라, 카르마 라는 챔프의
성능을 120%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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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마스터 순서
※ 카르마를 서포터로 활용하면서 정말 고민이 많았던 부분입니다.
Q선마를 하자니 분명 딜적인 면에서나 라인전에서 견제하기에는 좋지만
물렸을때나, 우리아군에게 쉴드를 주었을때 특히
방어적인 측면에서 봤을땐 너무 애매했습니다.
그래서 E선마도 해보았지만 E선마를 하게되면 결국 Q스킬이
있나마나 의미없는 스킬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딜적인 측면에서 딜로스가 상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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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스킬을 3레벨 까지 찍은후, 그이후에 E스킬을 마스터합니다.
그리고 W스킬을 마스터 후, 마지막으로 Q스킬을 후마스터 하시면 됩니다.
(R) 만트라 스킬은 올리실수있는 레벨이 되실때마다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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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트라 - (W)스킬을 잘활용하셔야 합니다
(만트라) R - (굳은 결의) W = (만트라 - 재생)
효과에는 잃은체력 비례 피흡 20% x 2 (적에게 끈을 걸때 한번, 적이 속박될때 한번)
그리고, R - W 를 할경우 속박 지속시간이 (만트라) 스킬레벨에 비례해서
올라갑니다. (최대 R - W 로 3.25초 까지 속박가능)
ο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가주시는게 가장좋고
카르마 같은경우, 쉴드셔틀 이라고봐도 무방합니다.
그점에 있어서 '불타는 향로' 아이템과 효율이 정말 좋으며,
특히 카르마의 쉴드는 광역으로 아군에게 줄수있기때문에
더더욱 효율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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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로와, 미카엘의 도가니, 구원 효과중 "회복 & 쉴드효과 증폭" 이 중첩이 가능합니다
단, 향로나, 미카엘을 여러개 중복 구입 하거나, 하위템인 '금지된 우상' 을 여러개 구입할경우에는
중복 적용(중첩)이 되지않습니다.
간단하게말해서 동일템만 여러개 사는게아니면, 향로와, 미카엘 둘다사도
"회복 & 쉴드 효과 증폭"
(향로 10% + 미카엘 20% + 구원 10% = 40%) 중첩이 가능합니다.
(살짝 설명을 잘못해드린점 다시한번 사과드립니다 :)
*6.15 패치노트 중 아이템 변경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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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적으로 말씀 드리고 싶은 부분은
앞으로는 '기동력의 장화' 를 추천합니다.
사실 합류 싸움에 굉장히 도움이 많이되고, '서포터' 카르마이기 때문에 이동속도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기동력의 장화는 단점과 장점이 명확하지만,
몇달전 패치로 인해 기동력의 장화 이속 증가량이 105+ 에서 115+ 증가로 버프를 먹었습니다.
거기다 카르마는 기동력의 장화를 신고 (E)고무 스킬을 자신에게 쉴드를쓰거나,
아군에게 쉴드만 씌워주면 고유 지속효과 이속 증가량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와드를 때렸을때는 기동력의 장화 이속증가량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Q스킬을 적에게 맞추거나 할때만 이속증가량 효과가 잠시 사라지죠)
기동력의 장화 정말 좋습니다... 튀어야 할때 장화쿨이 돌아서 순간적으로 이속이 빨라져서
살아나가는 상황도 굉장히 많이 나오구요.
쿨감신을 가지 않아도 되는이유는,
수호자의눈 or 불타는 향로 or 구원 등
쿨감은 어느정도 메꿔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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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9 패치로 인해, 서포터 계열 아이템에 퀘스트와 변화가 생겼습니다.
(고대 주화) 7.14 패치로 고대주화 퀘스트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
나눠받기 효과가 사라지고, 호의 효과로 변경이 되었는데
대포 미니언이나, 미니언들이 죽었을때 일정 확률로 골드 동전과, 마나를 회복시켜주는 동전이 떨어집니다.
가까이 다가가면 주워지며 예전에 비하면 돈수급양이 훨씬 많습니다. (여러번의 상향으로 돈수급 엄청납니다)
간혹 동전 주으려고 무리했다가 물려서 죽는경우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새로생긴 효과중 고대주화의 핵심은, 고대주화로 돈을 650원 이상이 모였다면,
유목민의 메달로 업그레이드를 시켜주면, 퀘스트 완료와 함께,
아군이 자신에게 다가올때 이동속도가 8% 증가하는 효과가 생깁니다.
(잔나 순풍 패시브라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예전 숙련의 영약때는, 궁극기를찍을순 없지만 10레벨때 궁극기를 앞당겨 찍는 메리트등이 있었다면,
지금의 고대주화는 돈수급은 주문 도둑검보다 월등히 뛰어나고, 수비적인 면에서 굉장히 좋습니다.
라인 유지력도 탁월하고, 고대주화 마나수급도 여러번의 버프로 굉장히 좋아졌죠.
앞으로는 플레이와 취향에따라 갈릴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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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도둑의 검)
풀템 기준으로 보았을때, 기본 마젠량이 반토막이 났습니다. 대신주문력이 + 10씩 올랐습니다.
상대적으로 정말 많은 체감을 느낀 부분입니다.
애초에 카르마 자체가 마젠류 템과 실드 증뎀 서포터 아이템을 자주 가기때문에,
중후반을 보았을댄 크게 차이가 없을진 모르겠지만, 초반에는 굉장히 체감이 심한 편입니다.
핵심적인건, 헌납을 발동시키는 시간이 1.25초로 늘어났으며,
주문도둑검의 새로생긴 능력으로 "여왕의 헌납" 이라는게 생겼는데,
주문도둑검으로 650원 이상을 모았을때,
얼음송곳니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그 이후부턴 헌납을 발동시킬때 마다
"1초동안 이동속도가 50% 증가" 하는 효과입니다.
(순간 이속이 50%증가되서, 무빙이 굉장히 어마어마해집니다.
살아나지 못할 상황도 살아서 나오는 기이한 현상이 발휘도는 아주 좋은 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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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주화 여러번의 버프와, 퀘스트 보상 변경으로 인해 잔나와 라칸같은 버티고,
견제형 서포터가 아닐때는 바뀐 고대주화와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라인 유지력과 돈수급은 주문도둑검보다 월등히 높아졌구요.
하지만 주문도둑검의 장점은 여전히 있기에, 앞으로는 플레이 스타일에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시면 될듯합니다 :)
+ 조금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카르마 자체가 AP챔프에, 탱커형 챔피언도 아니기에
고대유물 방패를 갈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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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마의 한계가 보이시나요?
중후반에 짤짤이 데미지와, 쉴드량이 너무 미미하다고 느끼시나요?
흥했을땐, 메자이를 가는것도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
메자이 같은경우, 하위아이템이 '암흑의 인장' 으로써
암흑의 인장까지 갔다가 망하면 팔아 버리거나, 흥하면 메자이로 업글하시면 됩니다.
사실상 카르마도 스킬구성이 짤리기에 취약한편은 아닙니다.
물론 잔나보다는 아니더라도 이속버프와, 속박, 그리고 둔화효과등
다재다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자이라, 소라카, 소나 보단 짤릴 위험이 없습니다.
(컨트롤에 자신있다면 메자이를 빨리 가주는것도 효율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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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12 패치 이후 서포터 아이템에 여러 변화가 생겼습니다.
패치 됨에따라, 아이템트리의 선호도가 많이 바뀔것같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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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 7.12 패치로 가장 핵심적으로 바뀐 아이템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회복 & 보호막이 주력인 유틸형 서포터 전용 아이템으로 변경이되었으며.
개인적 견해로는, 앞으로 성배는 카르마의 핵심 코어템으로 자리잡을것같고.
필수적으로 가야하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나 재생 25% 마다, 주문력이 +5씩 증가하게 변경되었으며.
따로 주문력 아이템을 가지않아도 주문력이 오르게 변경되었습니다.
예전부터 그런 생각은 한번쯤은 하셨을거예요, "아 쉴드량 너무낮다... 주문력 올리면 정말 좋을텐데"
하지만 서포터 아이템을 거르고 주문력 아이템을 가버리면 결국엔
이게 서포터인지 하는 생각도 들게만들었죠,
더이상 성배가 예전효과인 추가 체력재생 능력을 증가시켜주진 않지만,
유틸형 서포터 아이템을 갈수록 주문력도 알아서 올라가는 효과라고 생각하시면 될듯해요.
성배는 앞으로 2~3코어에 필수적으로 뽑아주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
쿨감 능력은 20% -> 10%로 너프먹었습니다. 오버쿨감 걱정 안하셔도 될듯해요.
+ 카르마 성배 회복능력에 관한 부가 설명입니다.
# 카르마 만트라 (R) - 고무 (E) 스킬을
광역으로 시전할시, 성배의 힐 효과가 직접적인 대상에게만 들어가나,
아니면 광역 쉴드로 최대 5인에게까지 동시에 힐이 가능한가 실험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최대 5인 만트라 고무 스킬로 광역 쉴드 + 광역힐이 가능합니다.
힐량은 직접선택 대상과, 그옆 쉴드를받은 대상에게 골고루 들어갑니다
사기입니다. 성배는 카르마와 정말 궁합이 잘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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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6.22 패치이후 바뀐 솔라리는 일명 '구라리' 조합으로
유틸형 서포터들이 많이가능 필수적인 아이템이 되어버렸었죠,
하지만 7.12 패치로, 또다른 변화를 겪게되었네요
기본 보호막 수치가 예전보다 감소했고, 보호막에 추가 체력 계수가 생겼습니다.
정리하자면 앞으로 솔라리는 탱커형 챔피언들 전용 아이템이 된 느낌이네요.
시전자의 추가 체력% 에 비례해서 보호막 수치가 올라가기때문에
개인적 견해로는 카르마가 앞으로 솔라리를 갈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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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원
: 7.12 패치로 또 한번, 유틸형 서포터들 전용 아이템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향로, 미카엘의 도가니, 구원 세 아이템 모두 각각 "회복 & 보호막 증폭효과" 가, 중첩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구원을 1코어로 뽑는 선호도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이유는 체력수치가 다른 유틸형 아이템에비해 많이 붙어있어서 안정성을 보장해주는 아이템이였죠,
하지만 앞으로 구원을 1코어로 뽑을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구원의 체력수치가 또 너프를 당했고, 반대로 마나 재생량은 증가하고.
기본 체력 회복량이 감소되었지만, 보호막 증폭효과에 3배로 적용되게 변경되어서.
보호막 증폭효과의 대표적인 향로 or 미카엘, 혹은 새로바뀐 성배 이후에 가는게
앞으론 정석적인 템트리가 될듯싶습니다.
특히 향로, 새로바뀐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와 효율이 굉장히 좋다고 느껴지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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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카엘의 도가니
: 체력회복 능력이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투사체 이동시간 없이 바로 적용되게 바뀌었으며, 적용된 아군 대상에게
둔화 면역 효과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성공적으로 CC기에 걸린 아군의 방해효과를 제거하면
2초동안 이동속도가 40% 증가 하게 바뀌었습니다.
예전보다 더 좋아진것은, 회복 및 보호막 증폭 효과가 10% -> 20%로 증가된 점입니다.
앞으로 회복용도로 미카엘을 뽑는게아니라, CC면역효과로 뽑으시는게 좋습니다.
쉴드셔틀인 카르마 입장에서 회복 보호막 증폭효과가 더 증가된것은 사실상 버프나 다름 없습니다.
상대적으로 너프라고 생각하시는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론 호불호 갈린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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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타는 향로
: 향로의 피흡이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공속 증가량이 (레벨에 따라) 20% ~ 35% 로 버프 되었고,
+ 적중시 피해량이 '25' -> '20 ~ 35 (레벨에 따라)' 로 버프 되었습니다 :)
예전 갓향로까진 아니더라도, 향로는 여전히 카르마와 잘맞습니다.
단순히 피흡능력이 삭제된거라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카르마는 광역쉴드가있습니다. 거기다 평타기반 챔피언에겐 오히려 더 좋아졌어요.
앞으로 향로는 정말 필수적으로 가야하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
+ 저는 향로를 1코어로 뽑는걸 선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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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끌리면 정말 취약합니다.
상대적으로 적 서포터가 블리츠가 나온다면 거리를 두고 견제하시는게
가장 좋은 플레이입니다.
카르마는 보호막이지만, 나미는 힐입니다 (유지력 싸움에서 밀립니다)
힐량도 카르마 보호막에비해 월등히 높구요.
거기다 나미는 카르마보다 CC기가 더 우월합니다.
라인전에서 찍어누를생각 하면 안됩니다 (역관광 정말 많이당해요...)
소나보다 어찌보면 소라카가 더 까다롭습니다
한타때 소라카부터 포커싱 하시면 쉽겠지만
라인전 상황에선 갱을 부르는게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그걸 먹어야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거기다 몸도 물몸이구요
카르마는 쉴드가있습니다
딜교환면에서 우위를 점할수있으며 Q스킬과 평타 견제로인해
바드를 상대하기에 불리하지 않습니다
우리 아군만 우주의 결속 스턴만 조심한다면 상대하기 편합니다.
카르마의 이속버프로 어느정도 카운터를 칠수있습니다.
평타 견제와 짤짤이로 고통을주면서, 굳은 결의 속박으로
트런들의 무빙에 제약을 줄수있어 상대적으로 어려운 챔피언은 아닙니다
바로 속박과 쉴드에있는 이속버프 때문이죠.
대표적인 예가 브라움입니다. 브라움의 뇌진탕 펀치만 조심하신다면
굳은 결의 속박과 내면의열정 짤짤이로 고통을 선사할수있습니다.
지속싸움으로가면 카르마가 무조건 이깁니다.
브라움도 결국 순간적인 뇌진탕 펀치 스턴과, 궁극기로인한
둔화 + 첫대상 에어본 이후엔 별거없습니다.
※ 뇌진탕 펀치 스턴만 조심하면 상대하기 쉽습니다
추가 공략
1레벨때는 무조건 Q스킬 내면의 열정을 찍어 주시는게 가장좋고.
지속적인 포킹 짤짤이와, 평타 견제로 돈과, 적에게 견제를 해주며 라인전을 풀어가시는게 좋습니다
잔나쉴드처럼 카르마도 고무 쉴드로인해 우리 아군이 견제를 당하면
빠르게 캐치해서 타이밍 맞춰서 쉴드를 씌워주시는 플레이를 해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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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대적으로 라인전에서 피가 많이 깍이실때, 우리팀이 블루팀일땐 '작골'
레드팀일땐 '두꺼비' 에게 (R 만트라 - W 굳은결의) 스킬로
피흡하시는 플레이도 정말 꿀입니다.
(아래 영상 참고)
# 영상은 커스텀에서 일부로 촬영했으며
(만트라 W는 중립몬스터, 정글몹에게 쓸 수 있습니다) 미니언에겐 불가
* 초반에는 선 2레벨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군 정글을 리쉬 한후, Q스킬로 원거리 미니언을 맞춰서 라인을 밀어줍니다.
(핵심 플레이)
2레벨 스킬 뭐찍으시는지 고민되실텐데
보통 비등비등한 상황에선 를 찍으시는게 좋고,
물렸을땐 보단, 를 찍으시는게 더 좋습니다.
ο 이유는 ?
+ = (잃은 체력비례 피흡 20% 2번)
쉴드를 쓰는것보다 피흡으로 상대방을 속박시키면서, 살아남기가 오히려 더 수월해지고
이방법으로 갱왔을때 역관광을 시킬수있는 상황이 자주나옵니다.
(센스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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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반에는 합류하는 과정에서, 아군이나, 자신에게 쉴드를걸어 이속증가를 시키면서
빠른 합류를 추천합니다 (마나 소모가 그리 크진않음)
(W) 속박을 적 앞라인이나, 혹은 점사할 적딜러에게 걸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한타때는 (R - Q) 보단, (R - E) 가 서포터 카르마 입장에선
더 이득이라는 점 꼭! 알아주시고, 물론 상대방을 둔화시킬 장판이 필요하거나, 딸피를 마무리할때는
(R - Q) 가 더 좋은상황이 나오긴합니다 유동적으로 사용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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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르마의 (내면의열정) 은 아리의 매혹점멸처럼 Q플이 가능합니다 (모션이 부드러움)
(영상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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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 하나!
* 카르마의 W (굳은 결의) 스킬은
시비르의 스펠쉴드 E (주문 보호막)도 뚫을수있습니다
물론 카르마가 W (굳은 결의) 를 걸려할때 시비르가 타이밍 맞춰서
스펠쉴드 E (주문 보호막) 을쓰면 당연히 막힙니다.
하지만 카르마의 W (굳은 결의) 스킬을 시비르에게 걸고난후,
후속박을 시비르가 막을려고 스펠쉴드를써도 속박은 걸립니다
카르마의 W (굳은 결의)는 즉발성 타겟팅 이기때문에 사실상 시비르가 타이밍 맞춰서 반응하기 힘들죠.
적원딜이 시비르라면 카르마로 어느정도 카운터를 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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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 둘!
* 카르마의 W (굳은 결의) 스킬은 엘리스의 거미폼 E (줄타기) 도 뚫을수 있습니다.
엘리스가 줄타기 스킬을쓰면 몇초동안 대상을 지정할수없는 무적상태가되어
그전에 카르마가 W (굳은 결의) 스킬을 엘리스에게 시전했다고해도,
줄타기를하면 선이사라지면서 속박이 끊긴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엘리스가 내려올때
W (굳은 결의) 선은 여전히 끊어지지않고 캐스팅되어있습니다.
즉, 내려오자마자 속박 바로걸립니다.
시비르 스펠쉴드 뚫는것처럼, 엘리스의 줄타기도 뚫을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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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르마의 (W) 굳은결의 스킬은
블라디미르의 (피웅덩이) 도 뚫을수 있습니다.
카르마가 블라디에게 W를 시전한후, 블라디가 피웅덩이를 써도
속박이 걸리는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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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0 패치로 카르마가 약간의 버프를 받았습니다.
확실히 예전보다, 만트라를 좀 더 자주 쓸수있고, 그에따른 변수 플레이도 늘어날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이전에 너프먹은게 확실히 여전히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너프된 쉴드량도 한몫 하구요.
특히 만트라(R) - 고무(E) 스킬의 쉴드량이 직접대상 제외,
아군에게 50% 적용에서 -> 30%로 크게 너프를 먹은게
뼈아픈 하향이 체감이 안된다고 할수는 없을것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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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래 카르마는 광역 쉴드와 강력한 짤짤이 견제로 라인전이 강력한 편입니다.
이점을 활용해서 최대한 이득보는 구도를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략은 추가 할게 있다면 차차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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