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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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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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은 op! 모르가나의 숨은 꿀룬특성! 꿀빨자 ㅎㅎ

- 우킬낄낄(2016-04-11, 조회수: 15760)

안녕하세요 현재 플3에 서식하는 우킬낄낄입니다.

 

요즘 강력한 cc로 무장한 탱돼지(알리스타, 브라움) 등이 활개치고 있으며

 

솔랭 강픽 블크 등이 나왔을 때 뭘 고를지 모르시나요?

 

레오나, 블크가 선픽일 때 확실하게 조지고 싶으신가요?

 

정답은 '모르가나'입니다.

 

다만 모르가나가 메이지 서폿이다 보니 스텟이 탱서폿에 비해 구리구리합니다.

 

이것을 룬과 특성으로 커버하는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인증입니다. 조금 있으면 승급하겠네요 ㅎㅎ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 방어 +0.91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0.97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10,455 IP

극탱룬입니다.

 

특이점은 역시 성장룬 비율이 높다는 점인데, 주로 만나는 상대가 알리, 브라움 등 cc없이 빡견제가 안돼는 탱서폿이다보니 굳이 초반에 룬을 몰빵할 필요가 없어요. 여기서 상대방이 블크나 레오나 등 라인전이 답이 없어 로밍으로 승부볼 것 같은 챔프를 뽑았을 때는 왕룬을 이속룬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왜 극탱룬인가?

-모르가나는 메이지서폿이며, cc형 탱서폿의 카운터지만 레벨이 오를수록 탱킹력에서 많이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앞에서 맞으라는 것은 아니지만 몸이 종잇장일 경우 광역스킬 등에 휩쓸릴 수도 있기 때문에, 또 궁 지속시간 동안 생존해야 하는 모르가나의 특성상 탱킹력이 필수적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핵심은 영겁의 힘입니다. 마스터리 변경 초기에는 모르가나가 천둥군주 효과를 발동시키기 쉽다는 이유로 천둥군주를 많이 선호했으나 w데미지 자체가 미미한점(돈수급, 라인푸쉬용 스킬), 생각보다 w 3틱을 맞추기가 힘든 점, 천둥 군주를 들어도 견제효과가 거의 없다는 점 때문에 천둥군주보다 영겁의 힘이 훨씬 좋습니다.

 

-왜 굳건한 결속이 아닌가?

정글이 아닌 한 굳건한 결속이 영겁의 힘보다 탱킹력이 우수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서포터가 영겁의 힘 만스택을 보통 30분 내외로 쌓으며, '전구간' 굳건한 결속보다 높은 탱킹력을 보여줍니다. 상대가 르블랑or제드같은 경우 나눠받기 효과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될 경우 굳건한 결속도 추천드립니다만, 저는 항상 영겁의힘만을 사용합니다. 특히 인장의 성장체력룬과 시너지 효과가 좋아 후반 약 +500정도의 체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룬이 후반 지향적이기 때문에 점화를 들지 않습니다. 안전하게 가도 블랙 쉴드 실수가 아닌 한 상대방에게 킬각을 줄 일은 없습니다. 또 모르가나는 상대 렝가,제드,르블랑 등의 폭딜 암살자를 상대로 원딜을 지키는 능력이 떨어져 탈진이 꼭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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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1.q-맞췄으면 w깔고 평타치면서 상대방 cc타이밍에 블랙쉴드

2.점멸 + 궁 - 블랙쉴드로 상대방이 빠져나가는 것 방지하면서 스턴 풀리기 전에 q

 

 

스킬 활용 팁

1.당연한 얘기지만 블랙쉴드로 cc 막을 자신 없으면 모르가나 하지 마세요.

2.상대방 원딜 생존기가 없다? 점멸 궁=필킬각

3.스킬은 q-e-w순으로 선마하되 초반에 e를 2~3개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쉴드량 차이가 크기 때문에 천둥군주나 스킬2개를 사용하여 블랙쉴드를 벗기는 것을 차단합니다. 상대방이 블크라면 r-q로 블랙쉴드를 뚫고 끌 수 있기 때문에 e를 3개 주세요. 이것의 응용으로 상대방이 rq를 하면 블랙쉴드를 쓰지도 못하고 끌려가기 때문에 r거리를 주지 않거나 미리 블랙쉴드를 켜주세요.

4.블랙 쉴드는 적군을 물러가는 아군 브루저or딜러에게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cc대상이 될 확률이 가장 높기 때문)

5.궁은 아군 원딜or딜러를 무는 상대 브루저에게 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들어오지도 못하고 빠져나가지도 못함.)

6.존야, 판테온 궁, 트페 궁, 리산드라 e, 텔레포트 등을 사용한 상대방에게 타이밍에 맞게 속박 날리는 법을 숙달하세요. 교전 구도가 확 달라집니다.

7.상대가 ad라고 블랙쉴드가 필요없는게 아닙니다. ad캐릭터도 ap데미지가 있으며(제드 패시브 등) 천둥군주 데미지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8.귀환하고 있는 아군에게 블랙쉴드를 걸어주면 상대방이 벗기기 전까지 귀환이 끊어지지 않습니다.(미니언이나 몬스터가 공격하는 경우는 잘 모르겠네요.)

8.상대가 누구에게 cc를 쓸지 헷갈리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자기에게 블랙쉴드를 걸고 맞아주거나 아군에게 써주고 그 뒤에 숨으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1.(망원형 개조)(예언자형 개조)는 취향 차이이기도 하고,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군이 끊어먹기 위주로 플레이 하면 (예언자형 개조)가 좋은 거고, 상황이 불리하여 최소한의 시야 확보가 필요할 땐(망원형 개조)를 가주시면 되고, 아군의 장신구 비율에 따라 결정하셔도 됩니다.

 

2.(서리 여왕의 지배)(수호자의 눈)는 상황에 따라 가주시면 됩니다. 보편적으로는 (수호자의 눈)이 가성비가 우수하나, 상대방이 (서리 여왕의 지배)에 취약한 챔프(생존기가 없는 징크스, 칼리, 서포터는 메이지형인 소나, 소라카 등)일 때 효율이 극대화됩니다. 이런 경우 (서리 여왕의 지배) 한방에 플레쉬or킬이 나오는 상황도 빈번합니다만, 딱히 효율이 나오지 않을 땐 빠르게 (수호자의 눈)을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3.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탱모르가나의 필수템 2가지(사실 모든 서폿의 코어템)입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의 경우 상대가 all ad가 아니면 꼭 가주시고, 상황이 많이 유리하다 싶으면 (지휘관의 깃발)을 올려서 빠르게 끝내는 방법도 있습니다.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가기에 체력이 많이 부족한 경우도 있고, 상대가 평타형 ad챔프보다 스킬데미지형 ad쳄프가 많을 경우에는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보다는 Zeke's Harbinger(지크의 선지자)혹은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 꿀템이에요. 탱킹력에도 매우 큰 보탬이 되고 브루저를 상대로 아군을 확실하게 지켜줍니다. 모자란 쿨타임 감소는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로 보충하시면 됩니다.

 

4.신발은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를 베이스로 하되 상황에 따라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가셔도 괜찮습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사게 되면 궁으로 잡을걸 놓치는 경우가 꽤 많기 때문에 차라리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을 더 추천드립니다.

 

5.그 외 갈만한 템으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미카엘의 도가니)가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모르가나와 정말 궁합이 좋은 아이템이며 블랙쉴드를 자기에게 걸 틈이 없는 모르가나가 광역 스킬 및 cc에 휩쓸리지 않도록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스텟도 굉장히 좋아서 탱킹력도 체감되게 좋아집니다. 하위템도 싸고 성능 좋은 템들로 구성되어 있어 가는 도중 탱로스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미카엘의 도가니)★★★:효과는 좋으나 스텟 및 가격이 참 아쉬운 아이템입니다. 2300원의 가격에 비해 마법저항력도 40으로 굉장히 낮고, 특히 마나재생 옵션은 (수호자의 눈)만으로도 넘치는 모르가나에게 아무 필요 없는 옵션입니다. 쿨타임 또한 어처구니 없을 정도로 길어서 막상 올려도 필요할때마다 쓰기 힘든 실정입니다. 다만 미카엘을 올릴 경우 2명을 cc로부터 구제해주거나 1명을 2번 구제해주는 등 슈퍼 플레이를 펼칠 수도 있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뭣 하나 버릴 것 없는 옵션. 특히 액티브 효과가 꿀이죠. 그러나 문제는 역시 가격입니다. 하위템도 각각 비싼 템들이고 특히 쓸모없는 지팡이를 올리면서 매우 심각한 탱로스가 발생합니다. 하위템도 비싼데 심지어 조합비도 엄청납니다... 다만 올렸을 경우의 성능은 확실하니 매우 흥했을 때or막템으로 고려해볼만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소나
소나를 위시한 소나, 나미, 소라카, 자이라 등등 넘나 짜증나는것... 초반에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모르가나의 특성상 갱호응이 매우 뛰어난 편도 아니기 때문에 6이전에는 속수무책으로 얻어맞을 수밖에 없습니다. 심하게 괴롭힌다 싶으면 죽이되든 밥이되든 필살의 각오로 스펠 다쓰면서 한번 조져놔야 됩니다. 피가 심하게 깎이면 갱에 대한 부담으로 심하게 견제하기 못하기 때문이죠. 귀환을 반복할수록, 레벨이 오를수록 시간은 모르가나의 편이기 때문에 버티는 수밖에 없습니다. 6+서리여왕이 나오는 순간 갱=킬입니다.
케이틀린
조금 한정적인 경우지만 아군 원딜이 사거리가 짧은데(시비르, 루시안 등) 상대가 케이틀린이면 평짤에 속수무책으로 맞는 아군에게 모르가나가 해줄 것이 없습니다ㅜㅜ... 케틀에게 유리한 점은 덫을 리스크 없이 지울 수 있다는점? 그러나 헤드샷은 들어가기 때문에 거리유지 잘하면서 지워야 합니다. 위의 소나의 예처럼 시간은 모르가나의 편이며 6+서리여왕 나오면 상황 역전됩니다.
제드
제드 같은 류의 암살자를 상대로 모르가나가 원딜을 지키기 상당히 힘듭니다. 탈진이라도 있으면 다행이지만 그것마저 없으면 속박이 제발 맞기를 기도하는 수밖에 없죠. (사실 맞춰도 죽는 경우가 태반)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브라움
브라움, 레오나, 알리스타, 블리츠크랭크를 상대로 모르가나는 신적인 영향력을 갖습니다. 상대방을 아무 쓸모도 없는 고기방패로 만들어버리죠. 잔나를 상대로도 좋은데, 상대 원딜을 물러 간 암살자에게 블랙 쉴드를 주면 잔나가 아무것도 못해줍니다 ㅋㅋ 다만 상대방이 광역으로 몰아치거나 페이크로 타겟을 변경할 수도 있기 때문에(ex:레오나가 내게 칼꼽고 원딜에게 스킬을씀 등) 신중한 블랙쉴드 및 속박의 활용이 필요합니다.
말파이트
말파, 다리우스, 마오카이, 볼리베어 등의 뚜벅이를 상대로 모르가나가 굉장히 좋습니다. 아군 원딜을 물러 오면 속박3초+궁2초동안 원딜에게 손도 못대니까요. 말파이트의 경우 궁을 블랙쉴드로 반응하기 매우매우 어렵지만 일단 막기만 하면 말파를 완전히 0인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드레이븐
드레이븐, 미스포츈, 징크스, 애쉬, 케이틀린 등 뚜벅이 원딜을 상대로 모르가나가 킬각을 재기 매우 쉽습니다. 특히 이런 챔프들을 상대로 초반에 흥했다? 스노우볼을 무한정 굴릴 수 있습니다. 서리여왕,속박, 궁 어느거로든 킬각을 잴 수 있습니다.

탱커류 서폿 상대법:w로 돈을 벌다가 cc각이 나올 때 집중해서 블랙 쉴드를 걸어주시고, 속박을 남발하면 초반에는 마나가 금방 마르기 때문에 아껴줍시다.

 

짤짤이 서폿 상대법:먼저 무리하게 견제하지마시고, 상대 서폿이 견제하러 오는 것을 유도해서 어떻게든 속박을 맞추고 조져놓으세요. 속박은 상대방의 무빙을 예상해서 약간 뒤로 혹은 횡으로 쏘는게 좋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w로 돈벌면서 때를 기다립시다. 6이후 모르가나는 상당히 강력함.

 

 

중반 운영법

제발 점멸+궁으로 이니시할 생각하지 마세요. 녹습니다. 아군 브루저에게 쉴드 주고 상대 브루저or딜러를 노려서 속박을 던지다가 원딜에게 근접한 적에게 궁을 쓰면 한타 끝! 만약 궁각이 안나와서 아끼고 있었는데 상대 스킬들이 상당히 빠졌다? 그럼 점멸 궁!

 

 

후반 운영법

시야 먹다 한번 짤리면 손해가 막심하니 항상 wq로 부쉬체크 하시고(돈오르면 상대방 있는 것!), 페이스체크 전 블랙쉴드를 걸어 짤리는 것을 방지합시다. 후반일수록 원딜의 생존 여부가 한타의 승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원딜을 지키는 쪽으로 신경을 많이 써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모르가나가 꿀인 것을 모르는 사람이 많아요 ㅜㅜ 요즘 소나 같은 챔프는 다 죽었으니 선픽으로 꺼내도 충분히 좋습니다! 다음에는 두번째 꿀인 질리언으로 찾아뵐게요 ㅎㅎ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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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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